현재 플스 4 및 스팀용으로 횡스크롤 액션 게임을 만들고 있는 팀입니다.
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55431029
스팀에 올린 지도 그럭저럭 한달 정도 되어 갑니다.
SCEK 로부터 개발킷 받은지는 얼추 1-2주 정도 되어 가는 거 같은데..
여하튼 이미 개발킷에 프로토 타입 올려서 테스트 하는 중입니다.
왠만하면 게임소개 같아서 글 안 올리려고 했는데
밑에 여전히 콘솔게임의 미래 어쩌구 하시는 스타 개발자가 있어서
열받아서 올립니다. 왠지 이솝우화가 생각나는 군요.
저희는 최근에 충원된 인원까지 해봐야 6명팀이고 제작기간도 이제 6개월 조금 더 됐습니다.
PS4 용 Retail 타이틀을 할만한 여력은 안 되고
DL 용 인디게임을 개발 중입니다.
그래도 저 동영상보다는 많이 발전한 상태입니다. 두달전 동영상이니까요.
오늘도 HBAO 만든다고 밤 꼬박세고 제 정신이 아닙니다만..
그래도 기존 SSAO 는 플스 4인데 볼품없이 쓸 수 있냐고 이 악물고 하루만에 만들었씁니다.
개나소나 다 쓰는 HBAO 인데 막상 찾아보니 없어서 일일히 짜야 되는군요.
여하튼 콘솔게임 만들다 보니 참 이상한 것을 느낌니다.
지스타에도 나갔고 굿게임쇼도 나갔고 동영상도 만들었고 스팀 그린라이트에도 냈고
실제 개발킷에도 게임도 올렸는데...
언론지상이나 블로거나 누구하나 소개해준적은 단 한번도 없습니다.
심지어는 사용하는 개발엔진 업체한테 까지 무시당하고 앵그리버드 정도 만드는 엔진 판매사 직업한테도 업신여김 당하고
같은 인디 게임 만드는 대학생들도 스피커로 강연하는 NDC 에 스피커 신청한것도 무시당했습니다.
뭐 개발사 사장님의 콘솔 게임은 없다는 말이 이해도 갑니다. 국내 한정으로가 아니고 아시아 한정으로 일체 콘솔게임과 관련된 그 무엇도 없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SCEK 쪽 분들.. 너무 협조적이어서 좀 당황했습니다만..
덕분에 단 몇일만에 만들던 게임 PS4 로 무사히 포팅했습니다.
이 게임 원래 XBOX ONE 으로 만들던 것인데... MS 쪽엔 아직 개발자등록도 못했습니다. TT
어쨌든 국내에도 콘솔 게임 만드는 팀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그리고 스팀에 좋아요 좀 눌러 주세요. 몇백표 정도만 더 있으면 그린 릿됩니다.
아직 한달 안 됐는데.. 다음 달 쯤에는 그린 릿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구현한 HBAO 스샷한장 올립니다.
음 raidus 설정이 제대로 안 되서 벽면에서 좀 넓게사라지는 군요.
ps) 참고로 저희 팀 멤버 6명 중 4명이 올해 졸업했거나 내년에 졸업하는 신입입니다.
콘솔게임 개발은 돈이 많이 들지도 어렵지도 않습니다.(기술적으로는 과거에 비해서.. 창작이라는 의미에서는 여전희 어렵습니다.)
기술적인 문제도 인력적인 문제도 마켓의 문제도 아닌 그저 의지의 문제일 뿐입니다.
추가 )
앗 제가 글 중에 말을 잘못했습니다. 앵그리 버드 정도라고 했는데
플래피버드 였습니다. 생각해보니 앵그리버드는 쉬운 게임이 아닙니다.
요즘 나이가 먹어서 그런지 플래피 버드를 앵그리버드라고..
모 게임게임엔진의 서포트 카페에서 카페 운영자한테 입코더라고 까였답니다.
저는 원래 다른 사람 가르키는 걸 좋아하는 편인데.. 이것저것 잘 조언을 해주는데
결코 곱게 알려주는 건 없습니다. 약간 삐딱하게 가르켜 주죠. 저도 그렇게 배웠고..
근데 그래도 나름 국내에서는 열손가락 꼽힐정도 지식은 된다고 생각했는데
입코더라더군요. 쩝..
그래서 그냥 그 엔진 포기하려고 합니다. 엔진의 선택에서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그 엔진의 기술적 지원 가능여부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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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있나 청새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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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bian님 사운드가 많이 부족하신거 같은데요 제가 사운드 재능 기부 하겠습니다 효과음과 성우 연기 연출 가능합니다 그동안 여러 대작 게임 사운드 작업에 참여 하였습니다 예로 몇년전에 만들었던 영상 입니다 헤일로 리치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nj310klXiv8 댓글 보시면 쪽지 보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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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에이지 보다 재미있어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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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 건 모르겠는데 콘솔에 제한성이 크다는 말은 인정할 수 없군요. 저도 플스4 개발킷 만져보면서 안 거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드로우콜(CPU 병목) 빼고는 천국입니다. 드로우콜은 왠만한 PC 보다 더 빡빡합니다. 1000 내에서 해결해야 안정적으로 60프레임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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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재경님이 이글을 싫어합니다. 참고로 어제의 발언 정리 "콘솔 게임에 로망이 있으신 개발자분이 계시다면 일본 등의 국가에서 직장을 알아보시면 될 듯 합니다" "콘솔은 제한성이 크다", "하드웨어 스펙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온라인게임 개발자 입장에선 우습게 보이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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