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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의 땅: 듀랑고, 1년 간의 변화와 ‘세컨드 웨이브’

조회수 36213 | 루리웹 | 입력 2019.01.18 (09:00:00)
[기사 본문] 2018년 1월 25일 국내 서비스에 돌입해 참신한 게임성과 실험 정신으로 주목 받았던 ‘야생의 땅: 듀랑고’가 서비스 1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변화를 꾀한다. 지난 1년간 ‘업데이트 현황판’ 사이트를 통해 유저들에게 끊임 없이 개발 과정 및 업데이트 계획을 공유하고, 아이템 내구도 개선을 비롯한 효율적인 아이템 제작 시스템, 새로운 스토리를 가미한 ‘스토리팩’ 등 꾸준한 변화를 시도해온 ‘야생의 땅: 듀랑고’는 지난 7일, 개인 소유 섬 도입과 농사/건설 개편, 다양한 ‘불안정 섬’ 플레이 등 대규모 변화를 예고하는 ‘듀랑고: 세컨드 웨이브’ 영상을 공개하여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내구도 개선과 ‘연속 제작 시스템’

‘야생의 땅: 듀랑고’에서는 현실 세계처럼 시간이 지나면 아이템의 내구도가 닳아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데, 왓 스튜디오에서는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해 장비와 작업용 도구, 장신구의 최대 내구도를 높여 보다 오랫동안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도구, 무기, 방어구에 대해서도 내구도 개선을 진행하고,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내구도가 감소하지 않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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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동일 물건을 연속으로 자동제작 할 수 있는 ‘연속 제작 시스템’을 추가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플레이를 지원하며, 수리키트의 제작재료를 조정하여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수리키트가 없어도 워프젬을 사용하면 한번에 즉시 수리가 가능하도록 업데이트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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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서버화 작업

전 세계 단일 서버를 목표로 하는 ‘야생의 땅: 듀랑고’는 아시아 알파, 베타, 찰리, 델타, 에코로 나뉘었던 총 다섯 개 서버에 대해 단일 서버화 작업을 진행, 모든 유저가 한 공간에서 협력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 필요한 아이템을 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섬 장터’는 보다 손쉽게 아이템을 찾을 수 있도록 각 섬마다 존재했던 수 많은 장터를 통합해 편의성을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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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더한 ‘붉은 페나코두스 작전’

일정 기간 유저가 한 명의 등장 인물로서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스토리 밀접형 콘텐츠로 지난 해 5월 기간제 콘텐츠인 ‘붉은 페나코두스 작전’를 추가해 새로운 재미를 제공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구조 단체 ‘구조자 TF’의 일원이 되어 새로운 섬에서 보급품을 만들고 사람들을 구조하는 등 새로운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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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생존 모드 ‘워프러시’

10월 26일에는 신규 생존 모드 ‘워프 러시’를 업데이트 해 새로운 환경에서의 플레이 재미를 제공했다. ‘워프 러시’는 생명체가 살아남기 힘든 혹독한 환경의 ‘기름독섬’에서 한정된 자원으로 생존해 나가며 희귀 자원을 획득하는 신규 생존 모드로, 전용 스킬과 레시피로 생존을 이어가는 재미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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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랑고: 세컨드 웨이브, 대대적인 변화 예고

1년 간 꾸준히 시스템 개선을 진행해온 넥슨은 플레이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대규모 개편 업데이트 ‘듀랑고: 세컨드 웨이브’를 준비하고 있으며, 1월 23일을 시작으로 총 세 차례에 걸쳐 ‘듀랑고: 세컨드 웨이브’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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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선보이는 ‘듀랑고: 세컨드 웨이브’는 지난 12월 업데이트 한 길들인 동물 시스템 개선을 비롯해 ‘개인 소유 섬’ 도입, 농사와 건설 개편, 다채로운 ‘불안정 섬’ 플레이 등 새롭게 변화된 개척 활동으로 깊이 있고 다양해진 콘텐츠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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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오랫동안 내 집을 보존하고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개인 소유 섬’을 도입한다. ‘개인 소유 섬’을 통해 아이템 내구도 소모, 재산 관리, 이사 등의 번거로움 없이 플레이를 즐길 수 있으며, 개인 섬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즐길 거리와 보상이 등장, 나만의 매력적인 섬을 꾸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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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사와 건설에도 대대적인 개편이 이루어진다. 반복 과정은 줄이고 농사에 노력을 기울인 만큼 실력 상승과 함께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며, 기능과 외형을 함께 고려한 건설 개편으로 오랜 기간 꾸준히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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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의 땅: 듀랑고’에서 본격적인 모험이 시작되는 ‘불안정 섬’은 여러 개의 섬으로 구성된 ‘불안정 군도’로 개편한다.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임무를 배치하여 풍성한 보상을 제공하고, 다양한 난이도의 환경에서 도전하면 높은 능력치의 보상도 지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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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도 ‘듀랑고: 세컨드 웨이브’ 업데이트 이후에는 ‘용암지대’를 추가해 새로운 동물과 자연물은 물론 ‘용암지대’에서 획득한 자원으로 신규 기술을 개발하는 등 색다른 형태의 플레이를 지원할 예정이다.

‘야생의 땅: 듀랑고’의 이은석 프로듀서는 “‘듀랑고: 세컨드 웨이브’ 업데이트를 통해 반복 과정은 줄이고 다양해진 콘텐츠와 함께 깊이 있는 플레이를 지원, 많은 유저 분들이 오랜 기간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다.”며, “오는 1월 23일부터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올 ‘야생의 땅: 듀랑고’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고 전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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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의 땅: 듀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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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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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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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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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단일 서버를 목표로 하는 ‘야생의 땅: 듀랑고’는..." 아니 이걸 초반에 구축했으면 그렇구나 하겠지만 지금처럼 사람 다 빠진 상태에서 하는 거면 그냥 명예로운 죽음 수준아닌가?
19.01.18 09:16

(IP보기클릭)175.223.***.***

BEST
사람 확 빠지니까 이제서야 단일섭 시행하네 ㅋㅋㅋㅋ
19.01.18 09:06

(IP보기클릭)125.139.***.***

BEST
내구도는 이 게임 시스템의 모순임 내구도로 인해 유동적으로, 고착화되지 말고 게임 텐션을 단기적 재미로도 잡도록 만들었는데 반면에 건설은 너무나 지루하고 오래걸림 그래서 한 번 지어놓으면 그거 관리하랴 너무 노이로제가 심함 건설이나 제작을 상당히 편하게 만들고 했으면 좋았을 텐데, ㄹㅇ 오랜만에 들어가면, 마치 투기한 부동산 사기맞아서 허허벌판에 나앉은 느낌을 받아야 함 그래서 한 번 관리 끊어버리기 시작하면 영영 들어가기 싫어짐
19.01.18 12:13

(IP보기클릭)112.168.***.***

BEST
그냥 5개 서버 운영하기에 손익이 안맞으니깐 한개로 통합한거죠~ 망겜 테크 타는 중입니다
19.01.18 12:36

(IP보기클릭)121.180.***.***

BEST
아직도 살아있었네
19.01.18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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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살아있었네
19.01.18 09:05

(IP보기클릭)175.223.***.***

BEST
사람 확 빠지니까 이제서야 단일섭 시행하네 ㅋㅋㅋㅋ
19.01.18 09:06

(IP보기클릭)112.168.***.***

BEST
그냥일반유저
그냥 5개 서버 운영하기에 손익이 안맞으니깐 한개로 통합한거죠~ 망겜 테크 타는 중입니다 | 19.01.18 12:36 | | |

(IP보기클릭)112.175.***.***

그냥일반유저
원래 단일섭 하려고 했었고, 사람 초반에 왕창 몰리니까 증설한거임 증설하면서도 이중 상당수는 다시 빠져나갈껄 자기들도 예상했을꺼고 다만 이렇게까지 빠져나갈줄은 몰랐겟지.... | 19.01.18 17:06 | | |

(IP보기클릭)211.253.***.***

한 일주일 재밌게했는데 진짜 팍식음
19.01.18 09:13

(IP보기클릭)1.241.***.***

A応P의_토모에케이
이게 정답... 여럿이 같이하면 오랫동안 할 수 있을거 같다...라는 생각은 들었지만...같이 오래 할 사람들이 주위에 없어...다들 처음에 혼■■기 바쁨...그러다 다 떠남.. | 19.01.18 17:47 | | |

(IP보기클릭)121.139.***.***

기역니은디귿
더 까만칸은 분명 자. 살. 이겠지. 어째 저렇게도 되네 ㅋㅋ | 19.01.18 22:33 | | |

(IP보기클릭)223.33.***.***

점검이 시작되는 건가
19.01.18 09:14

(IP보기클릭)14.35.***.***

BEST
"전 세계 단일 서버를 목표로 하는 ‘야생의 땅: 듀랑고’는..." 아니 이걸 초반에 구축했으면 그렇구나 하겠지만 지금처럼 사람 다 빠진 상태에서 하는 거면 그냥 명예로운 죽음 수준아닌가?
19.01.18 09:16

(IP보기클릭)59.24.***.***

초록빛새벽
명예로운 죽음이 아니라 자위로운 죽음인듯요... | 19.01.18 11:49 | | |

(IP보기클릭)211.189.***.***

이거 PC버젼 나온다고 하던데..
19.01.18 09:22

(IP보기클릭)121.140.***.***

저스틴
안나옴 | 19.01.18 23:21 | | |

(IP보기클릭)222.110.***.***

개인섬 소식 듣고 다시 깔아놨음 제일 부담되던거 패치 해준다니 다시 한번 해봐야겠다
19.01.18 09:26

(IP보기클릭)121.162.***.***

초반에 잠깐 하다가 저 지랄 맞은 내구도 시스템 때문에 접었는데.. 개인섬이라니 다시 끌리긴 하네. 요즘 모바일게임 하는 것도 없고...
19.01.18 09:35

(IP보기클릭)39.7.***.***

아직도 문안닫고 계속 운영하는걸 보면 역시 넥슨 자본력은 대단해
19.01.18 09:55

(IP보기클릭)58.230.***.***

1년 간 버텼으니 아직 9년 남았네
19.01.18 10:07

(IP보기클릭)112.168.***.***

....가만히 있어도 내구도가 닳았다구여?(혼란)
19.01.18 10:22

(IP보기클릭)175.199.***.***

국산겜 운영은 왜 항상 똑같지 있을때 못하고 없을때 잘하는척
19.01.18 11:00

(IP보기클릭)121.145.***.***

세컨드 웨이브 이전 내용은 전부 이전에 업데이트 한걸로 예전부터 적용되고있는 내용입니다 이번에 새로 폭풍업데이트 하는게 아닙니다 결국 개인섬, 펫개선, 농사건설개편, 불안정섬 시스템변화 이게 답니다 뭐 많이 하는데 이게 다라고 평가절하 한다구요? 내용보세요 개인섬 말곤 개선과 개편입니다 신규 컨텐츠요? 없어요 저기 적힌 용암지대 나오기 전까진요
19.01.18 11:21

(IP보기클릭)203.239.***.***

여러섭 -> 단일섭 = 망한겜
19.01.18 11:22

(IP보기클릭)220.70.***.***

한섭에 사람 너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단일화 한거잖아 ㅋㅋㅋ 근데 한참할 땐 솔직히 재밌었다
19.01.18 11:27

(IP보기클릭)221.140.***.***

처음 출시전에 서버 단일화가 목표라고 하긴 했음 근데 지금 사람 너무 빠진상태에서 단일화라고 하니까 없어보이긴 하네요..ㅠㅠ
19.01.18 11:55

(IP보기클릭)175.114.***.***

이 게임 자체가 과금 유도가 많이 없고 초반에 신선했었는데 단지 그게 다임. 접속 안해도, 사용 안해도 닳아 버리는 내구도 시스템에서 치를 떨며 그만둠;;
19.01.18 12:01

(IP보기클릭)125.139.***.***

BEST
내구도는 이 게임 시스템의 모순임 내구도로 인해 유동적으로, 고착화되지 말고 게임 텐션을 단기적 재미로도 잡도록 만들었는데 반면에 건설은 너무나 지루하고 오래걸림 그래서 한 번 지어놓으면 그거 관리하랴 너무 노이로제가 심함 건설이나 제작을 상당히 편하게 만들고 했으면 좋았을 텐데, ㄹㅇ 오랜만에 들어가면, 마치 투기한 부동산 사기맞아서 허허벌판에 나앉은 느낌을 받아야 함 그래서 한 번 관리 끊어버리기 시작하면 영영 들어가기 싫어짐
19.01.18 12:13

(IP보기클릭)122.43.***.***

Mr_kim2
도구들 내구도 수리에 짜증나있었는데 집에도 내구도있는거 보고 접음. | 19.01.18 12:36 | | |

(IP보기클릭)220.70.***.***

doubleu-
ㅋㅋㅋ 접는 이유가 다 똑같은거같은.. 저도.. | 19.01.18 14:04 | | |

(IP보기클릭)115.21.***.***

Mr_kim2
마치 투기한 부동산 사기맞아서 허허벌판에 나앉은 느낌ㅋㅋ 부동산 부분을 조금 바꾸긴 해야 될듯 | 19.01.18 15:20 | | |

(IP보기클릭)112.175.***.***

Mr_kim2
과정이 재미가 있어야 결과물에 연연하지 않는데 과정을 재미있게 구현하기에는 플랫폼과 전체 컨텐츠 다양성의 한계가 명확했고 그렇다고 단순히 쉽게 하기에는 과금체계와 컨텐츠 방향성의 지향점이 달랐음 그렇다고 결과물의 효과와 지속성에 초점을 두자니 게임의 기본 전제가 망가지고 즉 여러가지 기획의도와 플랫폼과 한계와 유저의 현실 및 일관되지 않는 BM이 안좋은 쪽으로 시너지를 일으켜 나타난 괴현상 컨셉 잡고 타겟유저층 딱 잡고 확실하게 갔어야 했는데, 두마리 토끼 다 잡으려다 두마리 토끼 다 놓침 스팀이나 PC 플랫폼으로 하드코어 유저 끌어모아서 제대로된 부족라이프를 제공하던가 모바일로 캐쥬얼 유저 끌어모아서 쉽고 편하고 개인자산 불려가는 형태로 하우징 게임으로 만들던가 둘중 하나만 했어야 함 | 19.01.18 17:10 | | |

(IP보기클릭)124.59.***.***

6년 개발 무색하게 시작부터 망테크 게임. 무슨 노가다만 줄창하고 공룡이고 나발이고 뭔 기획이 있는가 싶은....게임하다 내가 뭘하고 있는지를 잃어버리는 게임.
19.01.18 12:49

(IP보기클릭)58.235.***.***

걍 아크서바이벌이나 할래여
19.01.18 13:00

(IP보기클릭)58.237.***.***

pc로 나왔더라면 이렇게까지 망하진 않았을 거 같은데
19.01.18 13:16

(IP보기클릭)61.253.***.***

개인섬있으면 해볼만은하겠다
19.01.18 13:35

(IP보기클릭)221.147.***.***

이미 망한 게임입니다...
19.01.18 14:01

(IP보기클릭)211.189.***.***

루리웹 깨유저들이 인정하는 새로운 시도의 갓겜 아니었나?
19.01.18 14:36

(IP보기클릭)58.150.***.***

내구도 하락하는 스트레스 때문에 접었음.. 그리고 예전에 내구도 패치한대서 다시 들어가봤는데 전부 다 썩어 있는거 보고 다시 할맘이 안생기더라 차라리 처음부터 다시 하는게 낫지
19.01.18 14:52

(IP보기클릭)175.127.***.***

지금은 그냥 인도네시아나 말레시아 애들만 플레이 하던데..
19.01.18 15:17

(IP보기클릭)121.130.***.***

예능 하던 건 신기했음
19.01.18 15:21

(IP보기클릭)121.88.***.***

패치하면 다시 해봐야지 모바일겜 할만한게 별로 없음
19.01.18 15:56

(IP보기클릭)121.157.***.***

내구도 때문에 한번 몇일 안들어와버리면 강제로 접게 만드는 겜이었는데 ㅋㅋ 지금도 다시 하기 싫다
19.01.18 16:10

(IP보기클릭)203.232.***.***

할 게임없어서 전에 만랩찍어둔 케릭 4개 놔두고 다시 2개 새로 키움. 상당히 재미남. 내구도 스트레스는 여전하지만.
19.01.18 16:14

(IP보기클릭)112.175.***.***

전체적으로 구조를 잘 만든 게임인데, 모바일로 만들면서 이것저것 집어넣다보니 기획의도가 서로 꼬이면서 망가짐 게다가 자잘한 밸런싱에 실패한것 + 다양성 추구하기에는 디테일이 부족했던것 등도 한몫했고 장기적으로 꾸준히 업데이트 하면서 컨텐츠의 양 및 선택지의 다양성 자체를 늘려나가고, 밸런스 꾸준히 개선하면 점점 좋아질 게임임 문제는 모바일 게임 특성상 떠난 유저들은 다시 건드리지 않음 장르와 플랫폼의 괴리로 타겟유저층이 정확히 어디인지도 애매모호한 상태고 아마 지금까지도 잔류한 유저들은 꾸준히 재미있게 할 가능성이 높음 다만 초기 오픈때처럼 다시 대세처럼 사람이 몰려들 일은 없을것으로 생각됨 그리고 넥슨 서비스기 때문에 웬만하면 섭종은 안할듯
19.01.18 17:15

(IP보기클릭)211.36.***.***

Zephyr_Hawk
폭풍전야.. | 19.01.20 12:51 | | |

(IP보기클릭)221.132.***.***

지금도 생각하지만 이건 PC로 나왔어야 하는 게임임.
19.01.18 17:40

(IP보기클릭)39.7.***.***

차라리 웹게임으로 내던가 모바일로 할만한 게임이 아닌데 모바일로 내고 그리고 오픈 초기 서버관리가 얼마나 중요한가 보여준 게임 별점 최악으로 나온 것 회복도 못하고 있죠.
19.01.18 17:49

(IP보기클릭)210.105.***.***

PC로 냈었으면 로아나오기전 자리 잘잡았을텐데 대체 이걸 왜 모바일로낸걸까? 폰으로 하기엔 너무 헤비한게임
19.01.18 18:08

(IP보기클릭)61.82.***.***

하나부터 열까지 내구도 떡칠이라서 조온나 빡센 마비노기 하는 느낌
19.01.18 20:25

(IP보기클릭)222.119.***.***

들어가니까 내집이 사라짐 ㅠ 장비도 내구도0... 옷이라도 만들랬더니 도구 내구도 0... 풀부터 뜯다가 현타옴
19.01.18 20:28

(IP보기클릭)1.255.***.***

무소유 시뮬레이션. 공수래 공수거 백마디 설법보다 쉽고 빠른 깨달음 가능.
19.01.18 21:02

(IP보기클릭)112.187.***.***

그래서 솔플가능하고 내구도 완전삭제 했음? 2가지 해결 안했으면 안해~
19.01.18 21:06

(IP보기클릭)1.255.***.***

이 겜 댓글에 항상 pc로 나왔어야한다고 댓글들이 달리지만 의리(?)로라도 아직 플레이하는 사랍 입장에서보면 pc로 나왔으면 지금보다 더 빨리 망했으면 망했지 절대 더 나아질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컨텐츠가 너무 없어요 개선전 내구도 시스템을 보면 의도를 알수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얘네들은 그냥 노가다가 컨텐츠였습니다 영원한건 없다는걸 모토로 쓰든안쓰든 건물이든 작업대든 옷이건 무기건 무조건 내구도가 닳으니 계속 똑같은걸 하라는게 얘네가 생각하는 컨텐츠였어요 이게 반발이 너무 심하고,복귀유저 씨를 말려버리는 시스템이라 어쩔수 없이 개선한거에요 오픈한지 1년이 넘었는데 만렙은 아직 60입니다 10은 커녕 5도 안늘려줬어요 아직까지 하고있는 고인물들은 올스킬 만렙이 넘쳐납니다 저도 올스킬 3케릭터 있어요 자유도가 뛰어난것도 아니고, 전투가 재미난것도 아니고, 전투 시스템이 괜찮은것도 아니고, 별로 만들게없고 만들어도 살사람이 없어서 생산케릭터가 재밌는것도 아니고, 농사도 기다리는게 대부분이고 수확해도 팔수도 없고 그렇다고 업데이트가 빠른것도 아니고, 어쩌다 한번 하는 업데이트가 충실한것도 아니고요 이미지는 이미지대로 다 조져놨구요 문제점들 개선해서 듀랑고2를 만들던가 해야지 지금 이미지, 지금 시스템으로는 듀랑고는 답이 없다고 보여요
19.01.19 01:22

(IP보기클릭)112.175.***.***

헤스티아겨드랑이
저는 플랫폼의 한계로 더 넣을수 있는 컨텐츠를 더 못넣은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일단 전투만 봐도 캐릭터 시점과 타겟팅 방식이 PC 기반으로 바꾸면 몬헌이나 마영전 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테라같은 반 타겟팅 방식이거나 디아/로스트아크 같은 방식으로 만들수도 있었을껍니다.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 스킬 개수도 훨씬 많았을꺼고 상태이상에 따른 콤보나 스킬간의 연계같은 복잡한 조작, 그리고 타격감과 클라이언트 내 서버 동기화 부하 처리 같은것도 월등했을테니 조작감도 훨 나았을꺼고요. 제작도 모바일은 단순 터치를 하면 선택지가 여러게 뜨는것에 지나지 않아 단순화 시킬 수밖에 없지만, 모바일 플랫폼을 벗어난다면 도면을 만들어서 공유한다던가 자동화 시스템을 고안한다던가 건추물의 외형을 훨씬 더 자유롭게 만들수 있다던가 하는 선택지들의 구현이 가능했을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일단 모바일을 만들게 되면서 타겟 소비자층 및 플레이 방식 자체를 "캐쥬얼하게" 로 잡게 된게 상당히 무리수가 컸다고 봅니다. 다양성과 많은 컨텐츠를 집어넣으려면 서바이벌 및 빌딩/ 부족생활 컨셉 자체상 하드코어해질 수밖에 없는데, 모바일로 하드코어하게 만들면 굉장히 플레이 피로도가 심해집니다. 무엇보다 모바일 다운로드 및 인앱결제로 굴러가는 게임구조는 접하는 잠재적 고객들이 대체로 잠시 시간이 빌때 접속해서 라이트하게 놀고 끄는걸 원하는 유저들일 수밖에 없고, 이런 유저들의 니즈를 맞춰줘야 한다는게 개발진에게 큰 짐으로 작용했을꺼에요. 클베때는 존재하지 않았던 일일퀘스트 같은게 생겨난 점, 더 다양하고 복잡했던 속성 및 스킬들이 단순해진 점 등을 근거로 들고 싶네요. 즉 "PC로 나왔어야 했다" 라는건, 이 게임 모습 그대로 PC로 나왔어야 했다는게 아니라 PC게임이 가진 강점과 그러한 게임들을 찾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게 게임을 만들었어야 했다는 뜻입니다. 모바일이 트렌드라서 모바일로 만들자! 라는 시점에서 이미 중요한걸 많이 포기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었다는거죠. | 19.01.19 02:15 | | |

(IP보기클릭)112.161.***.***

공룡만 아니였다면.....
19.01.19 01:51

(IP보기클릭)121.130.***.***

모바일말고 그냥 웹게임이으로 나왔으면 더 나았을듯 하긴하네
19.01.19 02:13

(IP보기클릭)222.99.***.***

그냥 노잼
19.01.19 02:26

(IP보기클릭)221.167.***.***

역시 돈 벌라면 pvp 개돼지 가챠겜이 최고입니다
19.01.19 02:48

(IP보기클릭)123.215.***.***

느지막히
그거 최고는 아님. 이미 가챠겜에 고착화된 코어 유저들은 다른 게임 거들떠 안 봄. 즉, 레드오션. 리니지M 보고 모바일겜 산업에 뛰어들어봤자, 왕이되는자, 리니지M과 같은 것들이 특수한거지, 이게 대세이고 최고인 것은 아닌 셈. 낙수효과도 없고 경쟁할 구도도 아니라서 바로 망함. | 19.01.19 09:54 | | |

(IP보기클릭)211.226.***.***

게임이 힘듬.... 많이 힘듬 공성한번 해보겠다고 새벽5시에 일어나서 기습해보긴 또 처음인 게임....
19.01.19 06:07

(IP보기클릭)211.244.***.***

클베 때 해보고 아 이겜은 라이트 유저면 그냥 포기하는게 맞겠다 싶어서 그 후 보지도 않았는데 역시나 이렇게 식을줄도 알았음 폰으로 하기엔 힘든 겜 pc로 나왔으면 더 좋았을거 같고 최근 패치내용 대충 보니까 다듬은거 같은데 초반부터 그렇게 했어야 할걸 사람다 빠지고나서... 시도는 좋았다고 봄 시도만
19.01.19 07:09

(IP보기클릭)1.240.***.***

서버통합 = 섭종각
19.01.19 09:57

(IP보기클릭)61.80.***.***

걍 호흡기떼고 딴길을 찾아봐라~ 이미 명줄 끝난게임을 가지고 별지랄을해봐라 한번떠난사람들이 돌아오나~ 할게임이 얼마나 많은데~^^
19.01.19 10:14

(IP보기클릭)122.42.***.***

공룡 아니었으면 아무도 쳐다 보지 않았을 그 게임
19.01.19 11:38

(IP보기클릭)220.87.***.***

엥? 서버통폐합, 저거 완전 ㅁ겜 테크 아니냐?
19.01.19 12:41

(IP보기클릭)182.161.***.***

ㅋ ㅋ붕스들 나 올때 이렇게 준비해 나오던가 그럼 시작부터 안접었지
19.01.19 12:58

(IP보기클릭)1.176.***.***

섭종테크 타네 5개섭에서 4개섭 손절하고 남은유저마저 빠지면 섭종하겠지
19.01.19 13:45

(IP보기클릭)221.146.***.***

서비스 종료 했는줄 알았는데
19.01.19 16:29

(IP보기클릭)211.61.***.***

그냥 서비스 종료가 답
19.01.19 17:16

(IP보기클릭)175.223.***.***

ㅋㅋㅋㅋㅋㅋㅋ 개폭망했네 티비광고는 오지게하더만
19.01.19 19:00

(IP보기클릭)112.153.***.***

정말 내구도 .. 이거 생각한 놈들은 머하는 놈들일까 싶어요.
19.01.19 23:09

(IP보기클릭)121.184.***.***

로아 나오기 전까지 계속 했었는데 하드하게 안할꺼면 차라리 사유지 없이 지내는 게 더 좋은 게임임.. 그 접기 직전까진 장비만 내구도 패치하긴 했는데 이전에 터진건 어찌 못함 패치 전에 장비 다 터졌으면 걍 문의로 복귀유저 지원정착금 신청하던지 복구해달라고 하던지 그러셈ㅇㅇ 참고로 1년에 한번만 가능함 글고 공룡은 그냥 지나가는 몹1이라서 그게 좀 아쉬움 차라리 사냥할 때 인던형식으로 들어가고 부위파괴하면 좀 더 뎀딜이 들어간다던지.. 어쨋든 사냥하기 졸라 거지같음ㄹㅇ 출시한 지 꽤 됐는데도 섬에서 렉 먹어서 전투, 채집 둘다 안하고 접기 전까지 수리도구키트 제작, 농사에만 올인했었음
19.01.19 23:30

(IP보기클릭)121.147.***.***

ㅋㅋㅋ 김가놈이 넥슨 판다는 이유가 따로있더냐
19.01.20 07:21

(IP보기클릭)121.147.***.***

아무리봐도 이건 모바일로 나올 게임이 아닌데 어거지로 모바일로 넣더니 걍 망한거 같음
19.01.20 07:22

(IP보기클릭)14.50.***.***

댓글 많은거 보니 아직 망할려면 멀은듯
19.01.20 08:43

(IP보기클릭)211.200.***.***

그냥 마크하듯이 내 집 업그레이드하는 재미로 하고싶은데 사유지 스트레스받아서 접은겜. 개인섬나온대서 지금 들어갓는데 아직 업데이트안돼잇네. 나중에 나오면 그냥 내 섬 꾸미는재미로 해볼생각임 진작에 해야 될 업데이트를 이제 해주네
19.01.20 10:18

(IP보기클릭)211.226.***.***

김학규식 짠돌이 마인드로 게임 운영하면 조옷된다는 걸 알려주는 게임 하여간 컨텐츠 소모 속도, 아이템 회전률 같은거 조정한답시고 횟수 제한 걸고 사용기한 걸어놓는 게임 좀 안 만들었으면
19.01.20 12:20

(IP보기클릭)110.70.***.***

이거 살만함?
19.01.20 16:13

(IP보기클릭)124.111.***.***

말이 좋아 단일섭 ㅋㅋ
19.01.20 18:14

(IP보기클릭)211.59.***.***

나는 개인적으로 이 게임 땅이든 뭐든 계속 제한적으로 소유가 가능하고, 공룡같은 것도 30일 지나면 늙어서 쓸모가 없어지는데 레벨도 고정이라서 의미가 없고 또 혼자 게임하는 유저들은 스킬도 제한적으로 올릴 수 밖에 없어서 나중에 가면 강제적으로 부족생활을 하거나 그냥 없는데로 게임하는게 너무 별로 였던 것 같음
19.01.20 21:31

(IP보기클릭)121.182.***.***

이 게임의 최악인 부분이 내구도... 내구도를 아예 없애거나 최소 1000% 상승시키고 파손경고 같은거라도 해 줬다면 금방 질리지 않았을텐데... 도구 만들다 보낸 내 시간 생각하면 다시 하고 싶지 않았음. 게다가 집도 빠르게 박살나고 동물도 금방 죽어버리고...
19.01.20 23:48

(IP보기클릭)203.232.***.***

그래도 댓글이 이만큼이나 달린거 보면 어쩟든 관심이 많다는것 같군요. 개인섬 상당히 기대됩니다.
19.01.21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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