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야생의 땅: 듀랑고, 넥슨 모바일 게임 사상 최다 이용자

조회수 26279 | 루리웹 | 입력 2018.02.12 (10:00:00)
[기사 본문] 9일, 넥슨이 분당구에 위치한 본사 사옥에서 넥슨 왓 스튜디오 이은석 프로듀서, 그리고 양승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의 그룹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난 1월 25일 정식 출시된 ‘야생의 땅: 듀랑고’와 관련하여 열린 이 날 만남의 자리에서 이은석 PD는 본작의 성과는 물론 향후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data/news19/02m/10/multi/s_durango4.jpg

● 듀랑고는 손이 많이 가는 게임이다 보니 녹스 등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PC로 낼 생각은 없는가?

이 : 이전에도 몇 번 언급한 것처럼 계속 검토하고 있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PC만 되고 모바일은 안 되는 기능이 있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며, 그런 부분을 조심하고 있다.

● 출시 후 성과는 어땠나? 기대한 만큼 나왔나?

이 : 구체적인 숫자를 말씀 드리기는 어려우나 내부 목표를 훨씬 상회하는 수준이며, 이용자 수치에 있어선 넥슨에서 출시된 모든 모바일 게임 중 가장 좋은 성과를 올렸다.

● 내부적인 목표가 어느 정도였길래?

이 : 사전 예약 숫자가 꽤 많았는데, 그걸 기반으로 예상한 수치보다 훨씬 높았다는 의미이다. 매출의 경우 정말 기대를 안 해서 BM을 최소화 시켰지만 이쪽도 높았고, 접속 시간 역시 자동 전투를 지원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앱와이즈 기준 1위로 나타났다.

● 과거 개발 컨퍼런스에서 글로벌 통합 서버를 언급했으나 이미 한국에만 5개의 서버가 생긴 상황이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 : 사전 예약자 수를 보고 이에 맞게 서버를 준비했지만, 일순간 급속도로 상승하는 상황에 대비하지 못해 힘들었다. 온라인 게임의 서비스는 쇠사슬 같은 구조라 가장 약한 구조부터 튼튼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내부 시뮬레이션 당시 급속도로 사람이 많이 들어오는 대기열 부분을 놓쳤던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론칭 전만 해도 알파, 브라보, 찰리의 세 그룹으로 감당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으나, 유입량이 너무 많아 급히 서버를 공수했다. 사실 서버를 정말 많이 준비했는데, 너무 급하다 보니 더 많이 준비했다. 아마존 데이터 센터에 남는 기계가 없을 정도였다고 할까? (웃음)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글로벌 통합 단일 서버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서버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서버를 안 나누는 편이 더욱 재미를 줄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양 : 단, 언어 소통 문제에 대비하여 글로벌 서버에서는 초반에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 주변 섬에서 만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물론 이 경우에도 원한다면 외국인 친구가 있는 섬으로 이동해서 함께 플레이 할 수 있겠지만 말이다.

● 서비스 초반, 접속이 잘 되지 않던 시기에 연결에 성공한 사람들만 계속 플레이 하여 형평성 문제가 불거졌는데?

이 : 접속이 어려운 상황에서 플레이를 진행한 유저들이 일부 있었는데, 한 번 접속된 경우 와이파이 상황을 고려하여 몇 분의 유예 기간을 주고 있어서, 운 좋게 연결된 분들은 접속이 끊겨도 계속 플레이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하지만 모두가 게임을 못 하게 되는 것보다는, 연결에 성공한 분들이라도 게임을 플레이 하게 해드리는 것이 옳지 않나 싶었다. 대신 나간 분들의 자리를 대기열에 있던 다른 분들로 채워가면서 최대한 빨리 안정화를 꾀할 수 밖에 없었다.

● 당시 접속 못 한 사람들에 대한 보상책은?

이 : 접속 오류에 대해 점검 보상 공지를 했다.

● 인플루언서들만 게임이 잘 되는 것 같다는 말이 나왔던 것을 알고 있나?

이 : 접속에 성공한 분들이 방송을 하다 보니, 다른 분들이 볼 때는 그런 오해가 생길 수도 있을 것이다. 실제로는 방송을 하지 못한 분들도 많았고,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운 좋게 접속하신 분들은 끊어져도 유예 시간 동안 재접속을 할 수 있었기에 그런 오해가 커진 것 같다.

양 : 대기열 문제 해결 과정에서 숫자를 1만 명으로 고정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 당시 1만 명으로 고정한 이유는 대기열 시스템이 부하를 버텨내기 힘들어 구현을 새로 해야 했는데, 그 시간 동안 인원 수를 세는 시스템을 정지시켜야 했기 때문이다.

이 : 고정시키기 전에 7만 명이 떴는데 그 숫자가 맞고, 이를 계산하는데 시스템에 부하가 걸려서 일시적으로 막은 것이다.

● 제작 시스템의 경우 여타의 게임과 달리 재료 20개가 필요하면 하나 하나 넣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혹시 수정할 생각은 없는가?

양 : 같은 나무라도 내구도가 전부 달라 똑같은 아이템이 없다. 그래서 일괄 제작을 하면 원하는 아이템을 뽑기가 쉽지 않으며, 그런 재료를 하나하나 넣는 과정도 재미를 줄 수 있지 않나 싶다.

이 : 품질이 중요하지 않다면 자동 채우기를 이용하면 된다.

● 경매장 검색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데, 어떻게 대처할 생각인가?

이 : 가장 큰 이유는 정렬이 안 되기 때문이었는데 이는 업데이트로 해결했고, 검색에 대한 부분은 다음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할 예정이다.

data/news19/02m/10/multi/s_durango1.jpg

● 혼자 하기 힘든 게임이지만 모바일 게임이다 보니 채팅이 쉽지 않고, 음성 인식 입력은 오류가 나곤 한다. 보이스 채팅을 지원할 생각은 없나?

이 : 음성 채팅도 고려는 하고 있지만, 그보다는 자동 타이핑을 이용하는 쪽이 더 좋지 않을까 싶다. 음성 채팅을 지원한다면 소규모 그룹 채팅에만 사용하게 될 것이다. 지역 채팅은 인원이 너무 많아 어렵다.

● 시간이 지날수록 그들만의 리그가 될까 우려된다. 해소 방안은?

이 : 솔로로 플레이 하거나 소규모로 플레이 하는 분들은 아직 콘텐츠 측면에서 괜찮을 것 같고, 부족 플레이를 열심히 하는 분들은 다음 업데이트 때 열리는 가장 높은 단계의 섬, 무법섬 콘텐츠를 즐기시면 될 것이다. 다음 업데이트에 대거 추가될 특수한 잠재 속성 또한 상위 콘텐츠라 할 수 있다.

● 부족전에 대한 힌트를 준다면?

양 : 부족전은 한 지역에 대규모의 유저들이 모여서 진행될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좋은 자원이 있는 무법섬에 거점을 만들어 자원을 수집하는 형태가 될 것이다. 무법섬의 거점 중에는 지리적 이점이 있는 곳들이 있어서 이를 빼앗기 위해 싸운다든지, 혹은 자원을 약탈하기 위해 싸우는 식으로 일상적인 전쟁이 벌어질 것이다.

이 : 공성전의 경우 소수의 길드가 성을 차지하게 되고, 공성전이 가능한 시간도 정해져 있으나, 부족전은 차지할 수 있는 거점도 많은데다 주기적으로 열리는 전쟁 기간도 텀이 꽤 길다. 또한 차기 업데이트에서는 부족 간 대결만 가능하지만, 이를 섬 단위로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무법섬의 보상은 부족들만 입수 가능한 것인가?

양 : 거점은 아무래도 상위 부족들이 차지하게 되겠지만, 그에 속하지 못한 사람도 평화적인 방법을 통해 어느 정도 보상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60레벨 섬에는 강력한 공룡이 많다 보니 저레벨 플레이어는 가보기가 쉽지 않은데, 무법섬은 어떤지?

양 : 지금의 60레벨 섬과 달리 무법섬은 넓어서 조금 레벨이 낮아도 가볼 수 있다. 다만 PvP가 가능한 지역이니 주의가 필요하다.

● 마을섬에 이어 도시섬도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이 : 섬은 유저 수에 맞춰 만들어지는데, 사람 수에 맞게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부분이 생각처럼 잘 되지 않아서 예상 이상으로 인구 밀도가 높은 섬들이 생겨났다. 그래서 사람이 적은 섬으로 이주하도록 장려한 것이며, 앞으로는 쾌적한 섬을 골라서 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다만 이미 들어간 사람들을 강제 이주 시킬 수는 없다 보니, 이런 부분에 어려움이 있다.

● 설 연휴 이후의 업데이트 일정 및 계획은?

이 : 기본적으로 2주 단위의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있으며, 부족섬은 2월 안에 업데이트 된다. 보다 큰 규모의 업데이트는 몇 개월에 한 번 꼴로 할 예정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이야기를 할 단계는 아니다.

● 유저들이 당초 상정했던 플레이를 하고 있는가?

이 : 솔직히 괴로운 부분도 좀 있다. (웃음)

● 최근 패치로 가공 효과가 약화되고 잠재 속성이 들어갔다. 일종의 밸런싱 패치인지?

양 : 론칭 시점의 속성은 대체로 확정적인 것이다 보니, 한 번 연구가 끝나면 이후에는 반복성 플레이로 느껴질 수 밖에 없었다. 때문에 똑같이 플레이 해도 어떤 날은 대박, 어떤 날은 별로인 식으로 불확실성이 추가되도록 하여, 계속 연구할 만한 효과를 추가해 나가려 한다.

data/news19/02m/10/multi/s_durango2.jpg

● 의도는 좋을지 몰라도 한국 유저들은 항상 최대의 효과를 원한다. 그런 시도가 의도했던 다양성 대신 노가다성 플레이를 유발하지는 않을까?

양 : 요즘은 최고로 강한 동물도 꽤 쉽게 잡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어느 하나가 정답인 방식보다는 기후, 지역, 장비 등에 따라 다양한 공략법이 나올 수 있도록 속성을 추가하려는 것이다.

● 장비 내구도에 대한 불만도 많다. 도구 제작에 따른 피로도 때문인데, 내구도 소모량을 지금처럼 잡은 이유가 있나?

양 : 그런 피드백은 그리 심하지 않은 것 같지만… 그 부분은 사실 밸런스 잡기가 쉽지 않은데, 좋은 도구를 오래 쓸 수 있으면 무기 제작 스킬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소모가 필요하고, 그렇다고 해서 지나치게 빨리 소모되면 피로도가 높아져서 밸런스를 잘 맞추어 갈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 도시섬으로 이동하면서 자신이 가진 것을 다 버려야 하는 때가 오는데, 이로 인해 상실감을 느끼고 게임을 포기하는 분들도 많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 : 60레벨까지는 성장이 진행되는 구간이라 도중에 그런 느낌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100레벨, 200레벨로 무한히 성장하는 게임이 아니다 보니 60레벨부터는 다른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양 : 처음부터 복잡하거나 창발적인 것들을 보여드리면 적응이 어렵기 때문에, 초반에는 직선적으로 만들고, 뒤로 갈수록 창발적이면서 다양한 조합이 나오도록 했다. 그리고 듀랑고는 자산을 쌓아가는 게임이 아니라 자산을 얻는 방법을 알아가는 게임이다.

● 레벨이 낮은 사람은 커뮤니티 안에서 배척되기 쉬운데,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은 없는가?

이 : 질을 따지지 않는 제작이 가치가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으며, 시간이 좀 흐르면 모두가 고레벨이 될 테니… 60레벨이 늘어날수록 점점 문제가 사라지지 않을까 싶다.

● 60레벨 이후에는 노동의 반복으로 인한 플레이의 고착화, 소위 고인물 플레이가 심해질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이 : 잠재 속성이 전환점이 되지 않을까 싶다. 영원한 것이 없다는 게 듀랑고의 기조라서 다른 게임의 던전에 해당하는 불안정섬도 나타났다 사라지고, 무법섬도 불안정섬의 일종이라 수명이 유한하다. 모든 물건에 수명이 있는 것도 같은 이유이며, 애완동물에 수명이 추가된 것도 지속적인 순환을 위해서이다. 다만 혼자서 플레이 하는 방식에 의해 일어나는 제약은 보완책을 고민하고 있다.

양 : 부족전 이후 또 다른 새로운 종류의 게임 플레이가 무엇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 다만 콘텐츠만 계속 추가하는 형태는 아니고, 새로운 형태의 게임 플레이가 추가될 테니 기대해달라.

● 피로도 텀이 너무 짧아 게임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는데 개발팀의 의견은?

이 : 평균 플레이 시간이 초반에 6시간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모바일 게임에 적합한 행태는 아니라고 본다. 개발팀에서는 좀 더 쉬엄쉬엄 플레이 하기를 원하고, 성장 과정을 즐기라는 의미에서 피로도를 넣은 것이라, 적절한 수준의 피로도는 필요하다고 본다.

● 30-40레벨이 되면 허들이 확 높아지는 느낌이며, 혼자서 잠깐씩 플레이 하는 방식으로는 사냥도 어렵고 부족에 들어가기도 힘들다. 게다가 며칠 안 하다 간만에 접속하면 음식도 다 상해 있다. 그런 이유로 인해 결국 게임을 접게 만든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이 : 혼자 플레이 할 때 허들이 있다는 점은 알고 있으며, 리미티드 베타 때부터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지원 단체를 추가한 것도 그런 정책의 일환이고. 추가적인 방안도 고려 중이지만 아직 확정된 것이 없어 더 이상 말씀 드리기는 어렵다.

● 듀랑고의 숨겨진 이야기를 더 알고 싶다는 사람들도 많더라. 그런 요청을 들었나?

이 : 이야기는 많이 준비되어 있으며, 재미있어 하는 분들이 계셔서 게임 내에서 풀어 나갈 생각이다. 홈페이지에 단편 소설도 있으니 이를 보시면 좀 더 재미가 있을 것이다. 텍스트로 되어 있어서인지 바이럴은 잘 일어나지 않고 있지만…

● 보조 캐릭터 육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 : 그게 우리 고민의 포인트이다. (웃음) 큰 결정이 될 것 같아 아직 내부에서만 논의 중이다.

양 : 멀티 캐릭터를 지원할 때 메인 캐릭터와 단절시킨 신규 캐릭터를 상정하면 손쉽게 만들 수 있겠지만, 듀랑고에서는 그 이상의 기능이나 연계가 필요할 것 같아 고민하고 있다.

data/news19/02m/10/multi/s_durango3.jpg

● 스킬 초기화에 대해서는 어떤가?

이 : 요청이 많아서 투입 여부를 고민 중이다. 한다면 어느 정도 수준으로 할 지도 생각 중이고. 전에 편의성이나 시간 단축, 감성적인 만족 부분에만 BM을 하겠다고 했는데, 스킬 초기화는 여기에 포함되기도 하지만 이용자 분들로부터도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가능하게 해달라는 의견이 많아서 유료화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아예 스킬 전체 초기화 기능을 넣어 달라는 분들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밸런스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을 것 같아서…

● 닌텐도 스위치용 세븐나이츠가 발표됐는데, 듀랑고도 잘 어울릴 듯 하지 않나?

이 : 스위치 자체는 재미있는 기기라고 생각하지만, 누군가가 진지하게 묻는다면 두 가지 고민 포인트를 말씀 드리게 될 것 같다. 우선 스위치가 휴대 전화처럼 상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기기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스위치를 휴대 모드로만 쓰는 것은 아니라서 TV 모드로도 이용하게 될 텐데, 이 때 게임 패드 지원에 따른 UI 변경이 그것이다.

양 : 듀랑고가 오버워치처럼 컨트롤이 중요한 게임은 아니지만, 게임 패드에 최적화된 UX를 제공하는 부분이 쉽지 않을 것 같다.

● 지난 컨퍼런스에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대해 강연했는데, 듀랑고에서 만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이 : 지금 당장은 없으나, 데이터를 많이 얻고 있으니 이를 사내 인텔리전스 랩에서 분석하면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게임 내 이용자의 분포도 및 성향은?

이 : 연령 분포가 10대, 20대, 30대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며, 남녀 간 성비도 캐릭터 상으로는 1:1, 실제로도 타 게임에 비해 여성 이용자가 높은 편이어서 다양한 성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각자에 맞는 방법으로 즐기고 있는 것 같다. 커뮤니티 별로도 플레이 성향이 다른 것 같아 둘러 보면 재미있더라.

● 듀랑고 맵스는 언제쯤 이용할 수 있을까?

이 : 다음 주에 열릴 것이다.

● 부족에 가입한 후 물건을 털어가는 부족털이나 알박기처럼 게임 내 콘텐츠를 고의로 악용하는 사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양 : 부족털이는 베타 테스트 때도 유사한 상황이 발생해 창고나 건물을 등급 별로 이용할 수 있도록 권한 설정 기능을 두었다.

이 : 채팅에 대해서는 불쾌한 상황 발생 시 신고하기 기능을 이용해주시면 좋겠고, 쓰레기 투기는 버리기 권한을 만들어 원치 않는 쓰레기를 버리지 못하도록 하겠다.

양 : 단, 혐오나 증오, 모욕 등에 대해서는 신고가 접수될 경우 차단하겠지만, 싱글 플레이 게임처럼 다른 사람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게 만들면 MMO로서의 재미가 떨어지는 만큼, 일괄적인 제재보다는 보완 장치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리고 사유지 안에 있는 것들은 보호한다는 정책을 세웠으나, 자유도가 높다 보니 모든 것을 막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 알박기도 이에 속하는데, 어떤 땅을 소유하고 있다고 해서 그 옆의 땅에대한 소유권까지 제공할 수는 없지 않은가? 누군가가 괴롭히려는 목적으로 이를 시행한다면 의도는 나쁘지만 운영 차원에서 막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 당초 기획했던 밑그림이 나오고 있나?

이 : 한국에서의 성과는 상당히 좋게 나오고 있으며, 장점은 더 잘 키우고, 단점은 보완하여 서비스를 오랜 기간 이끌어 가고 싶다. 개인적으로 글로벌 서비스 론칭 후에는 이전 글로벌 베타 때처럼 국가 대항전이 벌어지는 광경을 보고 싶다.

data/news19/02m/10/multi/durango5.jpg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야생의 땅: 듀랑고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서비스중

장     르

개척형 오픈 월드 MMORPG

가     격

제 작 사

왓 스튜디오/넥슨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209
 댓글


(IP보기클릭)121.6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BEST
모든게임은 해보고 까야된다고생각하지만 해보지도못하고 까는게임은 니가처음이였다.. 원 접속을 해봐야 뭔겜인지 까지..
18.02.12 10:11

(IP보기클릭)223.39.***.***

BEST
콘솔게임 4~7만원인데 처음엔 비싸게 느꼈는데 3N 게임들보면 케쉬난무 무쌍저리가라임 요즘 젤다야숨하며 3N게임은 안하게됨
18.02.12 10:47

(IP보기클릭)106.255.***.***

BEST
루리웹이 깐게임중에 성공 안한게임도 많다 ... 하지만 성공한 게임중에 루리웹이 까지않은게임은없다!!
18.02.12 10:30

(IP보기클릭)211.36.***.***

BEST
이제 그들이 몰려온다 모두 도망쳐!!!
18.02.12 10:06

(IP보기클릭)175.212.***.***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BEST
별로 쉴드칠 마음은 없는데, 첫 댓글은 접속이 안되서 무슨게임인지 깔수 없다고 해놓고는 이제 접속이 잘된다고 댓글이 달리니 할 마음이 없다뇨. 어디 장단에 맞추어야하는건지;
18.02.12 12:19

(IP보기클릭)211.36.***.***

BEST
이제 그들이 몰려온다 모두 도망쳐!!!
18.02.12 10:06

(IP보기클릭)180.67.***.***

블랑블랑
한 달도 못 가는 망겜 중에서 역대급일 듯!! | 18.02.12 14:27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9868190317
재밌던데 ㅋㅋㅋ | 18.02.13 09:23 | | |

(IP보기클릭)175.203.***.***

루리웹-0680937250
구글평점 2.1이 모든걸 말해줌 | 18.02.13 09:28 | | |

(IP보기클릭)121.6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BEST
모든게임은 해보고 까야된다고생각하지만 해보지도못하고 까는게임은 니가처음이였다.. 원 접속을 해봐야 뭔겜인지 까지..
18.02.12 10:11

(IP보기클릭)112.17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이제 해보시면 됩니다 요즘 접속 안될정도로 서버 이상한 경우 거의 없어서 | 18.02.12 11:37 | | |

(IP보기클릭)121.6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초기대응이 너무 미흡해서 .. 할생각이 없어요 사전신청하고 일주일전부터 휴대폰용량 비워놓고 오픈날 되기전에 미리 다운받아두고 모든게 한방에 날아감 | 18.02.12 11:39 | | |

(IP보기클릭)121.6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하다못해 게임내 안내페이지를 띄워 이러이러한사정으로 점검을하고 '~시부터 ~까지 라고 ' 안내해주면 그 이후에 하면되겠지 하겠지만 아무런(?) 정보를 안띄워서 본인이 직접 이것저것 찾아가면서 점검시간알아보고 기다리고 자고일어나서도 해봐도 안됐지만 게임성이 좋다.. 뭐 게임이 기존게임이랑 다르다 .. 하지만 최소한 초기대응만큼은 쉴드나 옹호를 전혀 못해주겠음 | 18.02.12 11:43 | | |

(IP보기클릭)175.212.***.***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BEST
토리닉네아
별로 쉴드칠 마음은 없는데, 첫 댓글은 접속이 안되서 무슨게임인지 깔수 없다고 해놓고는 이제 접속이 잘된다고 댓글이 달리니 할 마음이 없다뇨. 어디 장단에 맞추어야하는건지; | 18.02.12 12:19 | | |

(IP보기클릭)121.6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파렌하이트
무슨게임인지 깔수는 없지만 초기대응만큼은 실드나 옹호를 전혀못해주겠다는게 어느부분에서 이해가 안가시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듀랑고를 할생각은없습니다. 서버접속하는 화면에 대기줄 표시는할수있으면서 서버점검 00시~00까지 는 표기를 못하는게임? 네 저는 안해요 ; | 18.02.12 12:24 | | |

(IP보기클릭)175.212.***.***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아니. 첫 댓글에서 말씀하셨잖아요. 접속이 되든가해야지 무슨게임인지 몰라서 못까겠다면서요. 그러니까 접속이 되면 접속을 해서 무슨게임인지 알아보고 까겠다는 의미 아닌가요? 그래서 밑에 댓글로 지금 접속이 잘 되니 해보라고 달았는데, 할 마음이 없다고 하면 처음에 한 말을 아예 부정하게 되는 것이죠. 앞과 뒤가 서로 다르니 이해가 가지 않아서 댓글을 단겁니다. | 18.02.12 12:29 | | |

(IP보기클릭)121.6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파렌하이트
듀랑고영업사원이세요 ? 초기에 접속안되고 캐릭터도 안만들어지는 기현상이 벌어져서 공지찾으러 여기저기 검색해보고 몇시에 끝나는지 시간체크해서 접속해보고...시♡ 안해임마!! 내가하지말라그랬냐 그냥 초기에 접속미흡해서 정떨어져서 안한다고 위에도 써놨잖아 다시한번 덧글봐 임마 ! | 18.02.12 12:39 | | |

(IP보기클릭)175.212.***.***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난 앞뒤가 이해가지 않아서 댓글단거지 시비걸거나 쉴드치려고 댓글단게 아냐. 머리좀 식히고 점심이나 먹어라. 임마 | 18.02.12 12:50 | | |

(IP보기클릭)121.6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파렌하이트
이미 먹고와서 쉬고있어! 1시 까지밖에 못쉰다고 ! 너도 점심먹어라 여긴 오늘점심 드럽게 맛없드라 .. 쩝.. | 18.02.12 12:51 | | |

(IP보기클릭)211.189.***.***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그냥 까고 싶어서 깐다고 하세요. 왜케 빙빙 돌려서 말하는지. | 18.02.12 13:24 | | |

(IP보기클릭)121.6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gizfix
속알맹이는 차마못까겠지만 서버접속문제랑 초기대응 부분은 까야된다고생각함 | 18.02.12 13:25 | | |

(IP보기클릭)114.201.***.***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점검할때마다 몇시부터 몇시까진지 뭐때문에 점검하는지 페이스북 바로가기로 잘만 알려줬는데 뭔솔? | 18.02.12 13:33 | | |

(IP보기클릭)175.212.***.***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난 미세먼지의 원흉인 고등어를 먹었지! | 18.02.12 13:42 | | |

(IP보기클릭)211.18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조까츄
그냥 까고싶어 안달난 사람이죠 처음에말한게 모든게임은 해보고 까야한다고 하고 접속을 해봐야 까지 라고 말하고는 사람들이 이제 접속할수있어요 라고 말해주는데 접속하기는 싫다고 하네 그냥 까고싶어서 깐다고 하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무슨 모순 ㅋㅋㅋㅋㅋ 이 무슨 ㅋㅋㅋㅋㅋㅋ | 18.02.12 13:46 | | |

(IP보기클릭)121.67.***.***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애초에 게임할 생각 보다는 깔생각만 있었는데, 접속불가로 목적을 달성했으니 굳이 게임을 할필요는 없다는거군요... | 18.02.12 14:12 | | |

(IP보기클릭)121.6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지지마리오지지
정ㅁㅁㅁ들만있나 고만하자니까 왜자꾸 설치냐 '게임대기열:10000명'은 인게임에서 뜨게만들어놓고 점검시간은 다른 인터넷이용해서 외부로 나가서 페이스북 에서 듀랑고 찾아서 확인해야되는게 정상이라고생각하냐 ? 인게임내에서 게임점검시간확인 안되는게임이 니들은 정상이라고보냐 ? 개돼지겜이건 좋은겜이건 알아서열심히 하세요;; 내가 없는말한것도아니고 할사람은 그냥하면되고 안할사람은 안하면되는걸 뭘 갓겜이다 어 역대급 게임이 등장했다 .. 열심히하세요 누가뭐랍니까 ; | 18.02.12 14:24 | | |

(IP보기클릭)110.70.***.***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지금 님 까는사람들은 전부 말도 안되는 논리로 까려고해서 까는거에요 초창기 안되는거 지금까지 사골우려먹다싶이 까고싶어 안달난거 이해했고 님이 접속 안되는거 지금 접속된다고 사람들이 말한거 뿐이었고 게임은 해보고 까야한다고 말해놓은주제에 굳이 찾아가서 확인해야하냐 등 게임해보지도 않고 까는 님 참 웃기는군요 아 네 님이야말로 알아서 다른게임 열심히 하세요;;;; 일부만 갓겜이다 이러고 있는걸 뭘 댓글에다가 포함까지해서 쓰십니까?? ㅋㅋㅋ왜그렇게 설쳐다니세요ㅋㅋㅋ 님이야말로 정ㅁㅁㅁ놈처럼 말하지마세요 저도 듀랑고는안하지만 까고싶은걸 이렇게 정성스럽게 돌려까는사람은 처음봤네 | 18.02.12 14:54 | | |

(IP보기클릭)1.253.***.***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미완성 게임 출시 하면 욕이 나 쳐 얻어 먹어야지.. 뭔 옹호를 해.. 뭘 해봐 안해.. 첫날 대기 시간 3시간 넘는거 보고 바로 삭제 했다. | 18.02.12 15:50 | | |

(IP보기클릭)125.139.***.***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왜 사람들이 비추 박고가는지 이해를 못하는건가 ㅋㅋㅋ | 18.02.12 16:13 | | |

(IP보기클릭)125.7.***.***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저도 대강 비슷한 생각이였는데 이상하게 비추가 쏟아지네요 ;; 전 해외섭 먼저 하고 국내 오픈날 들어갔더니 생성중 팅긴뒤로 한번도 안함;; 해외섭도 하루만 하고..당시 초기대응도 그렇고, 솔직히 그 꼴 나면 다시 들어가볼까란 생각안할수도 있다고 봄.. 차라리 접었던 소전을 다시 하게 되던 'ㅁ;; | 18.02.12 16:44 | | |

(IP보기클릭)110.70.***.***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죄수번호-682415090
저분 비추받는이유가 그 이유가 아니고 모든게임은 해보고 까야된다고생각하지만 해보지도못하고 까는게임은 니가처음이였다.. 원 접속을 해봐야 뭔게임인지 까지 라고 말해서 지금 접속 잘되니 가서 해보세요라고 하니 내가 왜가야함 이러고있음 뭔게임인지 알아야 까지 라고 했으면서 접속하긴 싫고 까고는 싶고 이런 말도 안되는 행동을하니 까이는거 | 18.02.12 17:27 | | |

(IP보기클릭)119.64.***.***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아휴 이런 사람이 오프라인에서 겁나 논리인척 할 생각하니 소름 돋는다. 빼애애애액!!! 접속이 안된다고!!망겜이라구!!!!빼애애애액!! | 18.02.12 20:17 | | |

(IP보기클릭)118.39.***.***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엌ㅋㅋ | 18.02.12 20:42 | | |

(IP보기클릭)222.111.***.***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착한우익
넥슨 싫어서 까러옴 ㅋㅋ 망했으면 좋겠어요 ^^ 유후~ | 18.02.12 21:46 | | |

(IP보기클릭)221.157.***.***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초기에 못했다고 , 평생 등진다는걸로 보이네 ㅉㅉㅉ | 18.02.13 09:40 | | |

(IP보기클릭)223.39.***.***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토리닉네아
사회부적응자 줜나많네 ㅋㅋ 그냥 아 까는구나 하면되지 잘못한걸 잘했다 하냐 | 18.02.14 00:08 | | |

(IP보기클릭)175.223.***.***

ㅋㅋㅋ 접속도 안되고 사전예약은 왜처받냐?
18.02.12 10:13

(IP보기클릭)110.9.***.***

오류의 땅 이 새는 파는 거 아니야~에서 웃었음.
18.02.12 10:15

(IP보기클릭)175.212.***.***

포근한요리사
회찜찜 효율이 넘사벽일정도로 좋아서, 솔까말 힘, 의지 같은 스텟버프 용도가 아닌 순수한 에너지 요리로는 더 이상 상위 음식(치킨이나 로스트 류)을 만들 필요성을 못느끼네여. 어제 처음으로 튀김을 해봤는데 재료를 구하기 번거로울 뿐더러 효율이 거기서 거기니 곡물가루 얻으려고 급하게 농사짓고 기름짜내고 귀찮고 현탐이 크게 와서 손놓고 있네여ㅋㅋ | 18.02.12 10:51 | | |

(IP보기클릭)14.42.***.***

포근한요리사
요리같은 경우 회찜이 효율이 좀 많이 좋긴한게 고기 하나로 회가 3개나오는게 제일 사기인듯. 상위 요리로 하면 스텟 버프외에 별도의 버프(식후 일정 시간동안 지속 에너지 회복이라던가)가 제공되어야한다고봄 | 18.02.12 12:03 | | |

(IP보기클릭)183.97.***.***

포근한요리사
스킬초기화 진짜 절실하게 느낌 | 18.02.12 21:35 | | |

(IP보기클릭)61.74.***.***

포근한요리사
이런류 게임은 스킬초기화같은 아이템이 주어지는순간 헬게이트 너도 나도 돈쓰면서 최적의 플레이만 하는 분위기로 가면 게임사도 업데이트 방향성을 스킬초기화에 맞춰야되서 실제로 게임플레이는 제곱으로 하드해짐 | 18.02.13 01:23 | | |

(IP보기클릭)182.230.***.***

몬스터헌터 게 섰거라
18.02.12 10:23

(IP보기클릭)61.101.***.***

접속 가능할때 해봤는데 개인적으론 생존보단 노가다가 엄청 높아서 일찌감치 포기..... 잘만들려고 노력은 한거 같은데....이미 첫날 서버에서 아웃이고..... 절때 농사 위주로 할려고 하는데 진흙안보여서 때려친거 아님.
18.02.12 10:23

(IP보기클릭)218.232.***.***

오랜만에 들어가니까 내 주변 사유지 다 사라졌던데...
18.02.12 10:25

(IP보기클릭)222.102.***.***

레렉멀
게임을 접어서 사유지기간 다되 없어진 곳도 있겠지만 혹시 36미만이시면 도시섬으로 이동하느라 버렸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 18.02.12 10:34 | | |

(IP보기클릭)121.166.***.***

레렉멀
저도 같은 이유로 그냥 접었어요.. 첨에 재미있긴 하던데.. 중간에 한번 손을 떼고 하루이틀 지나니 하던거 다 날아가고 그래서.. 손이 안가네요 | 18.02.12 15:33 | | |

(IP보기클릭)106.255.***.***

BEST
루리웹이 깐게임중에 성공 안한게임도 많다 ... 하지만 성공한 게임중에 루리웹이 까지않은게임은없다!!
18.02.12 10:30

(IP보기클릭)61.85.***.***

코프리프
그야 존재하는 모든 게임을 까기 때문이죠. | 18.02.12 18:06 | | |

(IP보기클릭)121.157.***.***

코프리프
슈퍼 마리오 갤럭시, 언차티드, 위쳐 3 같은 게임들도 루리웹에서 까인 적 있어요? | 18.02.12 20:10 | | |

(IP보기클릭)175.208.***.***

Dice_Key
마리오는 애초에 큰 관심도 없고 언차, 위쳐는 존나 까였죠 특히 위쳐는 전투가 쓰레기라고 | 18.02.12 22:44 | | |

(IP보기클릭)121.157.***.***

루리웹-9031762664
언차티드까지 까였다니 의외로군요 ㄷㄷ | 18.02.12 22:50 | | |

(IP보기클릭)116.33.***.***

루리웹-9031762664
위쳐3 전투는 쓰레기 맞음. 근데 그거 하나보고 위쳐3까면 문제가 있음. | 18.02.14 01:55 | | |

(IP보기클릭)112.187.***.***

ㅋㅋㅋㅋㅋ 넥슨ㅋㅋㅋㅋㅋㅋ
18.02.12 10:38

(IP보기클릭)112.187.***.***

돈슨돈슨 창렬막장게임 아무리 욕해도 공짜게임이라서 할사람은 하는거같다 어휴
18.02.12 10:40

(IP보기클릭)222.100.***.***

컨텐츠가 너무 반복이라 노잼..초반에나 흥미롭지 그짓도 반복하면 일처럼 느껴짐
18.02.12 10:42

(IP보기클릭)211.52.***.***

갓게에에에엠!!!!!!!!!
18.02.12 10:43

(IP보기클릭)121.153.***.***

넥슨 망할일 없다
18.02.12 10:46

(IP보기클릭)223.39.***.***

BEST
콘솔게임 4~7만원인데 처음엔 비싸게 느꼈는데 3N 게임들보면 케쉬난무 무쌍저리가라임 요즘 젤다야숨하며 3N게임은 안하게됨
18.02.12 10:47

(IP보기클릭)223.33.***.***

안한글안사요.
현질 1원도 안 해도 다 할 수 있어요. 사실상 대부분의 유저들은 무과금임. 수익은 극소수의 엄청나게 지르는 사람들 덕분에 나오는 거 | 18.02.12 11:50 | | |

(IP보기클릭)175.208.***.***

안한글안사요.
모바일게임에 콘솔게임 들이대는건 대놓고 그냥 까겠다는 소린데 너무 염치가 없는것 같음. | 18.02.12 22:45 | | |

(IP보기클릭)183.98.***.***

무도에 나오셨던 분이네
18.02.12 10:47

(IP보기클릭)121.67.***.***

김전일
저사람이 파파랑 | 18.02.12 14:13 | | |

(IP보기클릭)117.111.***.***

ㄲㅈ
18.02.12 10:51

(IP보기클릭)211.63.***.***

접속오류 빼고는 나름 잘만든 게임인거 같은데 해보니까 노가다 심할거 같아서 접었어요 게임을 너무 오래 붙들고 있어야할것 같아서
18.02.12 11:04

(IP보기클릭)211.36.***.***

뭐야 무도 나와서 지원자들 뻔한 스토리는 의미없다더니 만든게 듀랑고?
18.02.12 11:07

(IP보기클릭)121.67.***.***

포켓몬고로_닌텐도_입문함
지원자 10명중에 9명꼴로 천족과마족으로 시작하는 뻔한스토리 들고오는데 의미가 있겠냐? | 18.02.12 14:14 | | |

(IP보기클릭)14.48.***.***

이거 도트찍기 겜아님?
18.02.12 11:19

(IP보기클릭)125.177.***.***

루까성
18.02.12 11:19

(IP보기클릭)221.152.***.***

사냥꾼은 뭐 혼자 할 수 있는게 없음 공룡도 갈수록 혼자 잡기 힘들고 무엇보다 돈을 못범
18.02.12 11:23

(IP보기클릭)125.190.***.***

만렙찍고 무기랑 요리 좀 찍어서 자급자족 가능하니 할게 없음 남은건 부족이랑 친목질인데 원래 이런 게임할때 혼자하는 스타일이라 그런것도 없고 다른 부족들 노는거 보니 그닥 땡기지도 않고....
18.02.12 11:28

(IP보기클릭)211.36.***.***

아이템은 어이없게 참신했지 찐얼음
18.02.12 11:31

(IP보기클릭)21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그라이당
대륙이 침공당하고 세계가 뒤집어졌는데 vip가있는게임도 수두룩한데요 뭘... | 18.02.12 11:37 | | |

(IP보기클릭)14.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그라이당
현재로썬 현질해봐야 그닥 좋은게 없는데 최소한 겜은 안해도 알아보고 깝시다 | 18.02.12 11:57 | | |

(IP보기클릭)210.11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그라이당
최소한 알아보고 까자 | 18.02.12 12:07 | | |

(IP보기클릭)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그라이당
현질해봐야 치장템이랑 숙련시간 단축인데;; 알아는 보고 까는거냐?? | 18.02.12 14:44 | | |

(IP보기클릭)211.20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그라이당
콘솔게임인가? -아니오 -까자 넥슨인가? - 네 - 현질로 까자 | 18.02.12 16:53 | | |

(IP보기클릭)118.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그라이당
아무튼 현질겜임 | 18.02.12 20:48 | | |

(IP보기클릭)222.11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abw25
넥슨은 인증된 뿅뿅게임이라 안하고 까도됨 | 18.02.13 01:20 | | |

(IP보기클릭)121.134.***.***

여기 루리웹에서 암만 까봐야 잘나가고 있슴. 이런류 좋아하는 본인은 재밌게 하고 있고 그렇게 찬양하는 스팀겜에서도 이런류는 노가다가 어쩔수없는 필수임 지금은 서버문제도 없고 대기도 없이 잘만 들어가지는데... 섭종하기전날에도 오픈초기 서버오류가지고 깔 기세일세 솔직히 뻔하디 뻔한 스타워즈인 지금 한국모발겜에서 이정도면 퀄이면 칭찬할만하지.. 도대체 무슨 게임을 갖다 받쳐야 루리웹에서 칭찬받음..? ㅋ
18.02.12 11:35

(IP보기클릭)121.134.***.***

검은투구1
이런 류는 컨셉플레이가 중요한데.. 그저 MMO처럼 미친듯이 달려서 만랩찍어놓고 할거 없다고 징징거리는거보면... 게다가 오픈한지 한달도 안된 게임가지고.. 본인은 지금은 경험삼아 대형부족들어가있지만 피로도 현존 최고감소 집지어서 돈받아먹고 이용가능하게 여관처럼 운영해서 창조경제 소리도 듣고 위탁으로 집지어주러 돌아다니고 이삿짐서비스등 다양한 컨셉으로 놀았었슴 | 18.02.12 11:44 | | |

(IP보기클릭)121.134.***.***

검은투구1
나 혼자 열 올리는거보고 넥슨지원이냐 알바냐 할수있는데 스팀에 이런 굉장히 비슷한 류의 국산겜 트리 오브 라이프라고 있는데 텀블벅후원해서 클베부터 없데이트되기전까지 몇년을 했는데 그 겜에 바라고 피드백했지만 무시당했던 온갖 요소들이 다 들어있어서 기회력의 차이에 감탄하며 본인이 유달리 갓겜이라고 찬양하게됌.. | 18.02.12 12:09 | | |

(IP보기클릭)121.67.***.***

검은투구1
루리웹은 게임을 하는게 목적이 아니라 까는게 목적이라 뭘가져와도 안됨... 너티독도 욕처먹는곳이다... | 18.02.12 14:15 | | |

(IP보기클릭)121.158.***.***

검은투구1
소전이나 넵튠 같은 게임요 사죄와배상 같은 우익물을 넣거나 스킨 가챠를 해도 타겜에 비해서 욕하는게 적음 | 18.02.12 21:13 | | |

(IP보기클릭)222.111.***.***

지지마리오지지
넥슨이라 까이는거임 ㅋㅋ루리웹이 다른게임도 물론 다까지만 n3 는 유독 엄청 마니까임 왜그럴까? | 18.02.13 01:18 | | |

(IP보기클릭)121.158.***.***

말장난블리자드 카에데
말은 넥슨 싫다고 해도 넥슨에 채용됬다고 하는 우측 베스트글엔 열라 열폭하던. | 18.02.13 06:06 | | |

(IP보기클릭)223.39.***.***

검은투구1
페그오 소전 아이마스 ㅋㅋㅋ | 18.02.13 07:20 | | |

(IP보기클릭)118.36.***.***

검은투구1
새삼스레 무슨... 서버가 터지면 서버관리안하냐! 망겜! 안터지면 얼마나 인기가없길래 안터지냐! 망겜! 이런곳에 뭘바라는거자체가 무리.. | 18.02.13 07:28 | | |

(IP보기클릭)183.102.***.***

ㅋ 뚜껑열어보니 그저그런게임...
18.02.12 11:43

(IP보기클릭)69.159.***.***

해외ip 차단해서 망겜
18.02.12 11:44

(IP보기클릭)183.109.***.***

KateUpton
처음부터 국내서버만 열린다고 한것같은데?그거 그리고 환불 다해줌 ㅋㅋㅋㅋ 물론 서버이름이 아시아~인건 쫌 헷갈리긴 하지만 | 18.02.12 21:10 | | |

(IP보기클릭)112.175.***.***

일단 PC나 콘솔 플래폼으로 내지 않은것은 아쉬움, 좀 더 깊이있는 플레이가 가능한 소재였는데 모바일에 최적화되다 보니까 취향과 달라진 아쉬운 점이 많음 하지만 일단 최근까지 찍혀나오는 흔한 양산형 모바일RPG들과는 근본부터가 다른 게임인건 확실하고 모바일이라는 환경 내에서 뭔가 게임성을 녹여내기 위해 고민을 한 흔적이 많이 보임 레벨업 과정은 노가다가 심하다고 하지만 결국 모두가 만렙(60렙)을 찍은 이후에 부족전, 커뮤니티 활동, 자신만의 무언가를 생산 이라는 느낌으로 와우+마인크래프트 같은 형태를 목표로 게임을 밸런싱하고 있지 않나 싶음 즉 레벨업 과정에서 하나하나 성취를 이루어 내는 빌드업이 주 어필 포인트인 게임 계열은 아니라는것, 인터뷰 말마따나 만렙 유저들이 늘어나서 만렙들이 무엇을 해 나갈수 있냐 라는 것에 대한 해답이 듀랑고가 바라보는 최종 목표인듯 함. 레벨업 패키지가 기간제가 아니라 만렙까지 영구 지속된다는 점이 이런 방향성을 상징하고 있다고 봄 (레벨업이 느리지만 달성해야 하는 최고 목표이니까 경험치를 사라! 라는 느낌이 아니라, 빨리 만렙 찍고 그 다음 단계로 가라! 라는 느낌, 만약 후자가 아닌 전자였으면 레벨업 패키지를 기간제로 팔았을것) 그리고 서버상태 가지고 까는 사람들은 그당시야 그게 결점 사유가 됬지 지금은 전혀 해당없는 이야기인데 그냥 접속오류로 자기 관심이 식었다 그래서 안한다고 말하는게 차라리 솔직하지 무슨 게임 자체가 망겜인듯이 몰아가는데 어이없기 그지없음. 디아2 디아3 디비전 오버와치 배틀그라운드 등등 한때 좀 잘나갔다 싶은 게임들중 서버오류 안겪었던 게임들이 얼마나 된다고?
18.02.12 11:49

(IP보기클릭)121.65.***.***

Zephyr_Hawk
서버오류를 겪을수는있어 그치만 서버오류를 최소한으로 줄이거나 유저들에게 이해를시켜야지 .. 이게임은 그 초기대응이 미흡했다고 엄청나게 말이야 내가 게임은안해봐서 속내용은 모르겠지만 진심으로 초기대응만큼은 내가 욕을안할수가없다. | 18.02.12 12:20 | | |

(IP보기클릭)59.1.***.***

토리닉네아
니가 이해를 안하겠다는데 뭘 어떻게 이해를시켜 전부 설명돼고 지금은 해결된문젠데 계속 게임은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이소리할거면 그냥 어디다 댓글달지말고 혼자 ㅂㄷㅂㄷ하세요 | 18.02.13 01:26 | | |

(IP보기클릭)223.33.***.***

루리웹에서 국산 모바일 게임은 일단 까고 본다는 인식이 강함 오토 누르면 다 되는 겜만 까다가 직접 조작해야 하는 겜 오랜만에 나왔지만 넥슨이라 얄짤없음 근데 현실은 졸라 잘 나가네
18.02.12 11:52

(IP보기클릭)223.62.***.***

OHMYGIRL
근데 넥슨은 까일만한게 현재 게임사가 욕먹는 모든짓거리만든 원조격회사가 넥슨임 그동안 뒤통수를 얼마나 많이 맞았는데 이제와서 한달 좀 됫다고 갓겜하는것도 위험함 언제 캐시박스팔아제낄지 모름 | 18.02.12 12:28 | | |

(IP보기클릭)121.67.***.***

dasilEsam
위험하다는거 보니 누가 칼들고 캐시박스 사라고 협박이라도 하나봄... | 18.02.12 14:15 | | |

(IP보기클릭)223.39.***.***

OHMYGIRL
캐쉬팔아봐야 이겜 특성상 치장템뿐이야 어짜피 필드에서 모든게 생산 및 취득이 가능하기때문에 의미없다. | 18.02.12 14:48 | | |

(IP보기클릭)222.111.***.***

dasilEsam
조만간 캐쉬 ㅈㄹ 해서 실망시키지 않을듯 넥슨이 머 그렇지요 ㅋㅋㅋ | 18.02.13 01:13 | | |

(IP보기클릭)117.111.***.***

말장난블리자드 카에데
신데마스하실거 같은 분이 현질로 까는거 개웃기네요 | 18.02.13 07:46 | | |

(IP보기클릭)1.251.***.***

dasilEsam
넥슨의 전철을 보면 틀린 이게 펙트임 | 18.02.13 10:32 | | |

(IP보기클릭)222.109.***.***

3N은 안하는거라고 배웠습니다
18.02.12 11:55

(IP보기클릭)222.111.***.***

버드랑이
제 주변도 3n은 다 걸르드라고요 ㅋㅋ | 18.02.12 23:13 | | |

(IP보기클릭)124.56.***.***

네 다음 오류의땅
18.02.12 11:57

(IP보기클릭)14.42.***.***

보면 현질로 까는 인간들은 그냥 겜 해보기는 커녕 알아보지도않은거같고, 서버쪽이야 초기 3일정도 개판이었다만 그후로는 무난하게 잘되는 편. ㅈㄴ 달린 유저로써 만렙찍고 현탐이 안온다고는 못하는데(스킬 연구기간 59에 3일 ㅅㅂ) 문자 그대로 토끼겅듀짓하면서 pc겜마냥 달려서 그런거고 모바일 게임 텀으로 느긋하게 하는 겜이라 생각하고 했으면 이제 50레벨정도 찍었을테니...
18.02.12 12:00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