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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드포스피드 엣지, 휠·시점·30fps에 대해

조회수 16119 | 루리웹 | 입력 2017.12.14 (15:19:57)
[기사 본문] 12월 7일 공개 시범 테스트에 이어 14일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 넥슨의 캐주얼 레이싱 게임 ‘니드포스피드 엣지’는 오랜만에 국내 PC 온라인 게임 시장에 등장한 레이싱 장르의 게임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게임을 보면서 몇 가지 의문점도 있었는데, 이에 개발사인 스피어헤드의 조재영 본부장과 넥슨코리아 박상원 EDGE 사업팀장으로부터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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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조재영 PD, 박상원 팀장]

공개 서비스 이후 니드포스피드 엣지는 PC방 점유율 0.7%로 12위를 기록하고 있고, PC방 사용률은 50%라고 한다. (더로그 기준) 주 이용 모드는 스피드 개인전, 월드레이스(싱글), 순위경기, 스피드 팀전, 드리프트 순이며, 유저 선호 차량은 Cayman 2007(A), Mustang GT 2015(A), ROADSTER SPORT 2011(A), Camaro SS 2010(A), Z4 M Coupe 2006(A)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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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콘텐츠로는 액션에 대한 피드백 연출, 밝기 조절, 다이나믹한 트랙, 주행 몰입도를 더하기 위한 1인칭 뷰(시점 변경), 차량의 외관 뿐만 아니라 성능도 일부 조정할 수 있는 외관 튜닝, 주행을 방해하는 AI 차들을 피해 결승점까지 달리는 퍼수트 모드를 재현한 추격전, 트랙과 플레이 스타일, 날씨 등에 따라 주행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노면 변화(로드 서페이스) 외에 1대 1 순위경기, 번호판, 데칼 랩핑, 트랙, 차량 등이 예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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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격전. 전용 아이템을 구상하고 있고, 도로 위에는 장애물도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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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주 공개 테스트를 시작했는데, 현재 결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박 : 지난 주 론칭 후 딱 1주일 됐는데, 출발은 잘 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좀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려 한다.

● 정식 서비스 이후 이스포츠에 신경 쓴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계획은?

박 : 론칭 전에 이미 세 번 정도 행사를 진행했는데, 보는 사람도 재미있고 진행하는 사람도 재미있어서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다만 이를 위해선 유저 풀이 중요해서, 지금은 모객에 집중하고 있다.

● 1인칭 시점에 대한 요구는 게임이 처음 공개된 지스타 2015 때부터 있었는데, 1월에나 업데이트 된다. 왜 이렇게 구현이 늦은 것인가?

조 : 개발 당시부터 다양한 시점에 대한 고민은 하고 있었다. 하지만 우선적으로 집중하고자 했던 부분은 유저들이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는 시점이었고, 그 외의 다른 부분을 개발하면서 시점에 대한 R&D만 진행하고 있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시간이 많이 걸려서 유저 분들께 죄송스러운 마음을 갖고 있다.

● 1인칭 시점과 별개로 운전석 시점의 추가 계획은 없는지?

조 : 운전석 시점에 대한 니즈도 많아서 내부에서 이에 대한 고려를 계속 하고 있다. 기회가 된다면 선보이고 싶다. 다만 니드포스피드라는 브랜드가 뭔가 하나를 만들기 위해선 차량 제조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해서, 차량 디자인이 100% 동일하게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준비해서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 (계획이 있다는 말인가?) 그렇다.

●30fps 제한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은데?

조 : 30fps에 대한 이야기가 참 긴데… 이 자리에서 다 이야기하기는 어렵고, 내부에서는 프레임 제한을 해제하는 테스트를 했었고, 가능하다는 결과를 확인했지만, 제한을 풀었을 때 유저 분들께 적합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R&D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프레임 제한 해제를 고려하고 있다.

● 스티어링 휠 컨트롤러에 대한 지원 정책은? 왜 패드만 지원하는지?

조 : 내부에 여러 휠을 갖다 놓고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Xbox 컨트롤러의 경우 USB 방식인데다 키보드와 비슷한 입력 방식이라 붙이기가 쉽지만, 휠은 감도 조절에 키 매핑 등 여러 가지 작업이 필요해서 우선 순위에서 밀려난 상태다. 다만 궁극적으로는 e스포츠를 지향하는 만큼 휠 지원을 고려하고 있다.

● 최근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레이싱 게임을 보기 힘든데, 어떤 위치에 서기를 원하는가?

박 : 실사 기반 레이싱 게임이 없다시피 한 상황인데, 니드포스피드 엣지는 한 라운드의 플레이 타임이 짧아서 가벼운 마음으로 스트레스 없이 슈퍼카를 모는 기분을 느끼셨으면 하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PC방에서 슈퍼카를 이용하기 쉽게 만든 것도 과금에 대한 부담을 줄여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조 : 니드포스피드 엣지를 개발할 당시부터 우리가 제공하고자 했던 것은 현존하는 슈퍼카로 레이스를 하는,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이스포츠를 즐기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제까지의 레이싱 게임은 실수를 적게 하는 사람이 이기는 구조이다 보니, 기계적으로 해야 승리한다는 인식이 굳어져 관람자에게도 보는 재미를 주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가 생각하는 핵심 키워드는 조합과 전략이며, 트랙 속성 및 환경에 맞춰 어떤 차를 선택하고, 팀이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그런 레이싱 게임을 만드는 것이 개발팀의 목표이다.

● 지금까지의 레이싱 게임은 유저의 실력에 따라 승패가 좌우되었지만 엣지에는 강화가 들어가 있다 보니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지 않지 않을까?

조 : 내부에서도 강화나 파츠 업그레이드 등이 들어간 게임이 실력 기반, 전략 기반의 승부를 가릴 수 있게 하는 것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그래서 공정성이 담보된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규칙을 많이 적용하고 있고, 온라인 게임인 만큼 메타 적인 부분은 존재해야 한다고 보지만 OVR이 높다고 무조건 승리하지는 않도록 밸런스를 추구하고 있다.

박 : 강화가 원작에 있던 요소이다 보니 뺄 수가 없었다. 그래도 5강까지는 100% 성공이고, 그 이상에서도 실패했을 때 떨어지지 않으니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좋다.

● 스피드 전에 이용이 편중되고 있는 현상에 대한 대책은?

조 : 레이싱 게임이다 보니 스피드 경쟁에 재미를 느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본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드리프트 모드나 꼬리 잡기 모드 등을 많이 이용해주지 않는 것이 아쉽기도 하지만. 다만 다른 모드의 재미를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계속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

● 유저들은 이 게임을 제2의 카트라이더로 생각하고 있는데, 니드포스피드 만의 정체성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조 : 니드포스피드라고 하는 브랜드 IP와 니드포스피드 엣지의 방향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기존 니드포스피드는 오픈 월드에서 경찰차를 피해 숨기도 하는 싱글 플레이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비해, 니드포스피드 엣지는 많은 유저들이 자신만의 전략을 이용해 다른 유저와 겨루는 온라인 게임이기 때문이다. 현재 선보인 콘텐츠 중에서는 이에 부합하는 것이 스피드 전이라 이를 많이 즐기는 것이 어쩌면 당연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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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핸들락에 대한 질문이 많은데, 이것의 원인은?

조 : 이에 대해서는 개발팀에서도 어느 정도 파악은 했으나 수정을 어떻게 할 지를 놓고 방안을 고민 중이다. 차량의 바퀴가 지면에서 떴을 때 조작이 안 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평평하지 않은 지면을 달릴 때 수시로 바퀴가 떠서 물리 엔진에서 받아 들일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R&D를 계속하고 있다.

● 그럼 바퀴가 떴을 때 경고를 하는 것은 어떨지?

조 : 좋은 생각인 것 같다. 핸들락은 순간적으로 바퀴가 뜨면서 조향이 안 되는 것이라 처리가 어렵다면 그렇게 알리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 클락션 기능은 필요해서 넣은 것인가?

조 : 어떤 분들께는 소음일 수도 있지만 어떤 분들께는 소통 방식의 하나일 수도 있다. 그래서 역효과가 크지 않은 이상 재미로 받아 들여주셨으면 한다.

● 추격전 모드의 특징은? 그리고 원작의 퍼수트 모드와는 좀 다른 것 같지만?

조 : 니드포스피드의 퍼수트에는 몇 가지 타입이 있는데, 말씀하신 것은 라이벌에 있던 인터셉트 모드이며, 1:1로 도망가고 쫓아가는 것은 실력 차가 벌어졌을 때 재미가 없어져서 고민을 많이 했다. 가장 큰 관건은 쫓아가는 것보다는 쫓기는 쪽이 더 재미있는 만큼 그런 환경을 어떻게 만들어낼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을 재현하기 위해 AI를 개선하는 동시에 추격 패턴을 많이 다듬었다. 그래서 플레이 하는 내내 긴장을 풀기 어려울 것이다.

● 추격전의 인공지능은 개선이 되는가?

조 : 우리가 사용하는 AI는 계속 진화하는 것이다. 니드포스피드는 시리즈 별로 AI의 수준이 천차만별인데, 이는 그만큼 밸런스를 잡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유저 마다 조금씩 다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을 다듬고 있다.

● 차량 라이선스는 어떤 형태로 계약했는지? 그리고 신규 차량의 업데이트는?

조 : 라이선스는 따로 담당 부서가 있어서 이 자리에서 대답하기가 어려우나, 사용하고 싶은 차가 있을 경우 과거의 차라면 얼마나 네임밸류가 있는지,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일정 기간마다 선별한다. 왠만한 슈퍼카 라이선스는 이미 갖고 있으며, 출시할 때마다 차량 제조서와 협의하고 있다.

박 : 계약에 관한 부분은 자세히 말하기 어려우나 브랜드나 차량마다 조금씩 다르다.

● 올해 초 인터뷰에서 한국 차량 추가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는 대답을 들었다. 이후 진전된 사항이 있는지?

박 : 현재 협의 중이나 시간이 필요하다.

● B급 차량을 이용한 경기도 찾아보기 힘들지만 C급 차량을 이용한 경기는 아예 없다시피 하다. 이들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어떻게 할 생각인가?

박 : 시작 차를 A로 바꾸면서 B와 C급의 공급이 적었던 것이 사실이고, 그래서 이를 이용한 경기가 쉽지 않았던 것을 인정한다. 지금은 공급이 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이벤트 모드를 준비 중이다. 아마 다음 주 정도에 페스티벌에서 클래식 차량을 이용한 이벤트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 설계도 파밍이 너무 힘들다는 이야기도 있다. 완화시킬 생각은 없는지?

박 : 보상 밸런스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현재는 설계도를 얻지 못해도 다른 재화를 더 많이 드리고 있어서 문제는 없다고 보며, 향후에는 설계도 지급량을 더 증가시킬 생각이다.

● 끝으로 한 말씀 부탁 드린다.

조 : 우리 게임을 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고,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 중 너무 심한 욕이 아니라면 모두 읽어보고 있다. 그리고 지금 해주시는 지적들이 합당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빨리 해결하여 게임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박 : 열심히 준비했지만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런 부분을 고쳐 나가면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 드릴 테니 많이 즐겨 주셨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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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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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드포스피드 엣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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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레이싱게임 좋아하는 사람들이 아닌듯
17.12.14 16:09

(IP보기클릭)210.103.***.***

BEST
레벨 20까지 해보고 느낀건... 포르자나 해야겠다.
17.12.14 15:29

(IP보기클릭)221.167.***.***

BEST
30프레임이 가장 말많은데 가능한데 아직이라니 ㅡㅡ
17.12.14 15:43

(IP보기클릭)121.169.***.***

BEST
박 : 강화가 원작에 있던 요소이다 보니 뺄 수가 없었다. 그래도 5강까지는 100% 성공이고, 그 이상에서도 실패했을 때 떨어지지 않으니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좋다. 거짓말하고 있네 4강부터 성공율 개차반이야.
17.12.14 15:44

(IP보기클릭)119.70.***.***

BEST
아무 생각없이 즐기기엔 잘나온게임입니다. 저같은 경우 시뮬성향의 자동차 게임이 쥐약이라 컨트롤하기쉬운 이런 아케이드요소가 강한 이런게임이 더 재미가 있네요 시원하게 드립프트 할수 있어서 달리는 쾌감이 좋은 반면 시뮬성향의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한테는 그냥 쓰레기 입니다. 그리고 보상이 너무 짜서 차량업글이 힘든게 단점이네요
17.12.14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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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20까지 해보고 느낀건... 포르자나 해야겠다.
17.12.14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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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쟁이 돌아댕기던데 핵쟁이나 막아라
17.12.14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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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프레임이 가장 말많은데 가능한데 아직이라니 ㅡㅡ
17.12.14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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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 강화가 원작에 있던 요소이다 보니 뺄 수가 없었다. 그래도 5강까지는 100% 성공이고, 그 이상에서도 실패했을 때 떨어지지 않으니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좋다. 거짓말하고 있네 4강부터 성공율 개차반이야.
17.12.14 15:44

(IP보기클릭)39.7.***.***

요약:난 30프레임으로 망하겠다
17.12.14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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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해보신 분들 갓겜 냄새나나요 똥겜 냄새나나요
17.12.14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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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뭇매골
아무 생각없이 즐기기엔 잘나온게임입니다. 저같은 경우 시뮬성향의 자동차 게임이 쥐약이라 컨트롤하기쉬운 이런 아케이드요소가 강한 이런게임이 더 재미가 있네요 시원하게 드립프트 할수 있어서 달리는 쾌감이 좋은 반면 시뮬성향의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한테는 그냥 쓰레기 입니다. 그리고 보상이 너무 짜서 차량업글이 힘든게 단점이네요 | 17.12.14 16: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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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공화국
그렇군요 일단 한번 해보긴 해봐야겠네요 | 17.12.14 16:40 | | |

(IP보기클릭)223.39.***.***

뭇매골
정답임 그냥 현실 차 빗댄 카트라이더라고 생각하면 됨..그냥 즐기기 | 17.12.14 20:15 | | |

(IP보기클릭)61.245.***.***

뭇매골
레이싱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나름 괜찮다고 생각 합니다. 다만 지금은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 합니다. 이건 서비스를 시작한지 얼마 안돼서이니 기다려보면 알겠고요. 강화시스템은 정말 넣지말야할 요소 입니다. 차라리 파츠시스템을 다양히 해서 유저의 전략을 살려줬으면 좋겠을까 합니다. 물리엔진은 핸들락 재외 하고는 나름 재미있는 물리엔진을 가져 있습니다. | 17.12.20 00:41 | | |

(IP보기클릭)121.189.***.***

스샷보면 그래픽 괜찮아보이는데 피방서 하는거봤는데 프레임만보고 얼굴 찌푸러짐
17.12.14 15:59

(IP보기클릭)220.230.***.***

"차량의 외관 뿐만 아니라 차량의 성능도 일부 조정할 수 있는 외관 튜닝,"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12.14 16:01

(IP보기클릭)211.189.***.***

30프레임 제한은 받아 온 리소스가 30f 제한이였는데 별생각 없이 그대로 적용한것 같고 휠은 테스트하기도 까다롭고 패드 기반에 입력 감지에서 휠에 방식으로 적용하려면 비용과 시간이 더 들어서 일테고... 휠로 아케하면 팔 겁나 아프지만 그냥 생각 조차 안했지? 안그래?
17.12.14 16:04

(IP보기클릭)14.53.***.***

DGmix
이것이 빙고. | 17.12.17 18:11 | | |

(IP보기클릭)175.197.***.***

드라이브 클럽 30프레임 절라 까였는데
17.12.14 16:04

(IP보기클릭)211.50.***.***

BEST
애초에 레이싱게임 좋아하는 사람들이 아닌듯
17.12.14 16:09

(IP보기클릭)121.174.***.***

옵빠K
ㅇㄱㄹㅇ | 17.12.14 16:30 | | |

(IP보기클릭)119.207.***.***

엔진 때문이라고는 해도 시대착오적인 결정. 말이 되나? 요즘 세상에 30fps 레이싱 게임?
17.12.14 16:17

(IP보기클릭)220.92.***.***

레이싱 게임인데 레이싱휠쓰면 이길수 없는 신기한 게임
17.12.14 17:10

(IP보기클릭)122.42.***.***

역시나 넥슨 게임에는 기대를 하면 안되는건가...
17.12.14 17:50

(IP보기클릭)61.85.***.***

ㅋㅋㅋ 지금 A급만 풀어놔서 그렇지 이제 잠잠해질 쯤 캐쉬로 S급 SS급 풀리고 그 차를 다시 강화하고 ㅋㅋ 개차반 날 가능성 100%임... 지금은 초기라서 처음부터 차빨이 전부인 게임이라는 소문이 나면 올 사람도 다 떠나가니깐 고의로 A급만 잔뜩 풀어놓은거지... 이제 사람이 좀 모였다 or 사람이 빠질 조짐이 보인다. 는 신호만 보이면 온갖 패키지 튀어나올꺼다.. 지금 상점 탭만 가봐도 차량구입이 왜 빈칸일까?
17.12.14 17:52

(IP보기클릭)58.234.***.***

이런 원작이 있는 게임은 간단해. 캐시질이 원작 패키지 가격을 넘어선다? 그냥 원작사고 만다.
17.12.14 18:02

(IP보기클릭)220.117.***.***

꼬붕식빵
원작이 페이백 | 17.12.15 08:14 | | |

(IP보기클릭)121.155.***.***

선릉역
ㄴㄴ라이벌 | 17.12.15 08:24 | | |

(IP보기클릭)61.245.***.***

꼬붕식빵
확실히 엣지하고 패키지하고 퀄리티 차이가 나죠ㅋㅋㅋ 엣지는 사람들하고 편안히 레이싱 게임을 즐길려고 하는 게임이지 재대로 날잡고 하는식의 게임은 아닌것 같습니다. | 17.12.20 00:44 | | |

(IP보기클릭)121.174.***.***

중요한건 재미가 없다.
17.12.14 18:15

(IP보기클릭)175.223.***.***

그냥... 애초에 만들지를 말지
17.12.14 18:23

(IP보기클릭)121.137.***.***

아니 레이싱에서 30F 제한이라니ㅋㅋㅋ
17.12.14 18:55

(IP보기클릭)222.106.***.***

그란보다 딸리네효
17.12.14 19:02

(IP보기클릭)61.245.***.***

루리웹-5143494165
그란하고 성향은 다르지만 아케이드 쪽으로만 봐도 별로 이죠 | 17.12.20 00:44 | | |

(IP보기클릭)42.185.***.***

니드 포 스피드 이름에... 어울리지 않는듯...
17.12.14 20:02

(IP보기클릭)210.110.***.***

역시 한국게임회사 손에 들어오면 기존 형체의 틀을 바꿔버리는 마술~~
17.12.14 20:29

(IP보기클릭)124.146.***.***

저기 통계보니까 싱글레이싱 하는 사람이 태반이고 기록 싸움하는것조차 싱글로 돌리는데 온라인으로 할 의미가?
17.12.14 20:45

(IP보기클릭)59.6.***.***

레이싱 겜이지만 휠x 1인칭 시점x 30FPS....... 이 무슨 점프 안되는 마리오 같은 소리를
17.12.14 20:50

(IP보기클릭)112.160.***.***

아니 휠 감도조절이랑 맵핑이 어려워서 뒤로 미뤘다고? 니들이 그러고도 개발자냐? 하긴 계속 남의게임 가져다가 출시하는데 무슨 실력이 필요하냐ㅋㅋ
17.12.14 20:57

(IP보기클릭)14.54.***.***

휠되면 깔아나 볼까 했는데.. 깔일이 있을까 모르겠네.
17.12.14 22:06

(IP보기클릭)122.43.***.***

돈슨은 겜 못만드네 사행성은 오질라게 하면서 ㅉㅉ
17.12.14 22:09

(IP보기클릭)125.190.***.***

한줄평 2~3세대 전 니드포스피드 게임 + 피파 과금 체계
17.12.14 22:44

(IP보기클릭)221.142.***.***

휠이야 물론 지원 해주면 좋겠지만 아케이드 게임에서 그다지 큰차이는 없을것 같고 30프레임 제한, 안티 미지원 도 있지만 차량 라이센스좀 신형으로 많이 나와주면 좋겠네요 너무 옜날 차량들이라... 그리고 무슨 설계도? 그거 500개 그것도 랜덤으로 모으라는데 장난하나
17.12.14 23:12

(IP보기클릭)182.222.***.***

카트라이더에 현실자동차 스킨씌운 게임. 차라리 카트가 더 잼있겠네 암튼 해상도 지원도 적고 시점도 그지같고 30프렘과 60프렘은 솔까 동시지원 해야지 무슨 테섭도 아니고 개쓰레기 그리고 인터뷰 내용보니까 고려중,협의중 참네원ㅋ 섭종할때 까지 나오기나 할런지 그냥 캐쉬 팔아먹고 먹튀 겜 될듯
17.12.14 23:23

(IP보기클릭)175.1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시스프리 메이커
그런가봄;;;; | 17.12.16 04:31 | | |

(IP보기클릭)121.178.***.***

이딴건 리얼로 걍 망해야함;
17.12.15 03:58

(IP보기클릭)216.171.***.***

아무리 프레임이 많이 안필요한 레이싱이라고해도 30은 너무 심했다... 60이면 몰라
17.12.15 07:18

(IP보기클릭)27.177.***.***

추격전 전용 아이템이라고?!
17.12.15 07:22

(IP보기클릭)115.139.***.***

우리동네 피방에 넥슨 직원와서 홍보히는데 아무도 관심이 없어서 직원만 멀뚱 멀뚱 서서 다들 무슨 게임 하는지 지켜보고 그나마 만만한 급식들한테 쿠폰 주면서 홍보하는데 직원이 안타까워 보이더라..
17.12.15 07:42

(IP보기클릭)121.155.***.***

지금까지의 레이싱 게임은 유저의 실력에 따라 승패가 좌우되었지만 엣지에는 강화가 들어가 있다 보니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지 않지 않을까? 와....이게 말이야??
17.12.15 08:16

(IP보기클릭)211.214.***.***

강화가 들어간 30프레임 레이싱 이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12.15 15:09

(IP보기클릭)122.37.***.***

내가 강화 3에서 4 하는데 지금 5번인가 실패해서 안하고 있는데 뭔 헛소리 '5강까지는 100% 성공이고, 100%??? 그럼 난 0%의 확률을 5번 뚫었나??
17.12.15 15:44

(IP보기클릭)122.37.***.***

로멜린디
8번 실패 ㅋㅋㅋㅋㅋ 안해 ㅋㅋ | 17.12.16 17:04 | | |

(IP보기클릭)1.230.***.***

PC를 온라인화 한거 치고 성공한게 몇개 있ㄴ?
17.12.15 21:30

(IP보기클릭)124.51.***.***

한 때 기대를 했다가 이미 기대를 접었습니다. 망겜이고 현질 유도로 욕먹어도 할 말 없는 겜이구요. 이 겜 할 바에 차라리 다른 아케이드 콘솔 레이싱 게임을 하라고 하고 싶네요. 신작인 니드포 스피드 페이백이 욕 먹어도 엣지보단 훨씬 낫습니다. 유비의 더 크루도 있구요. 2는 한글화도 예정되어 있죠. 발매 지연되어 아쉽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케이드 레이싱에서 한글화까지 해주는 더 크루 2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17.12.16 08:02

(IP보기클릭)211.198.***.***

다렉9인가
17.12.16 12:19

(IP보기클릭)223.39.***.***

2017년에 나온겜이 2004년 나온 리처드번즈랠리보다도 물리가 개판이야
17.12.16 19:16

(IP보기클릭)211.255.***.***

고오급 카트라이더. 니드포는 오픈필드와, 스토리땜에 하는것!
17.12.21 17:37

(IP보기클릭)221.154.***.***

애초에 이걸 레이싱 게임이라고 부를 수나 있는지 모르겠다.
18.01.06 0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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