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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판타지워, ‘울트라판타지워’로 탈바꿈

조회수 36647 | 루리웹 | 입력 2017.04.09 (16:29:19)
[기사 본문] 9일 오후, 넥슨아레나 앞에는 한 무리의 사람들이 모여들고 있었다. 2시부터 열리는 ‘슈퍼판타지워’의 유저 간담회 ‘로드 원정대’에 참여하려는 이들이었다. 사전 모집한 150명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이 날 행사에서는 시즌2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가 공개될 것으로 알려져 일찌감치 팬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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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애니메이션 영상과 함께 출발한 로드 원정대의 서문은 송아름 MC의 진행 하에 개발자 토크가 열었다. 아래는 그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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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출시 당시에도 힘들었지만, 그런 경험을 시즌2로 인해 또 다시 맛보는 것이 너무나 힘들었다.

● 카페에서 응원하는 글을 본 적이 있나?

카페에는 장난스럽게 글을 쓰시는 분들도 많지만, 우리 게임을 진심으로 좋아해주시는 분들도 있다. 최근 ‘나에게 슈판워란’ 이라는 이벤트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 그 댓글을 보고 감동 받기도 했다.

● X3, x4 배속도 추가해달라.

원래 1.5배속이었다가 얼마 전부터 2배속을 지원하고 있는데, 시간이 걸린 이유는 게임 상에 오류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고 배속은 앞으로도 2배속이 될 것 같다.

● 애니메이션이 너무 긴 것 같다.

영웅들의 특징을 연출해야 하다 보니 일정량의 시간이 필요했다. 다만 앞으로는 이를 넘길 수 있게 스킵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 시즌2에 신규 유저가 느낄 진입 장벽의 극복 방안은?

신규 유저는 절벽 같은 느낌을 받게 될 듯한데, 이에 대한 대비책은 2부에서 공개하도록 하겠다.

● 아이작과 헬라 영웅이 출시될까?

신규 영웅은 스토리에서 전환점이 생기거나 중요할 때 나오게 되며, 헬라에 관한 건은 개발을 하고 있으니 향후를 기대해달라.

● 룬은 인게임 콘텐츠로 전부 얻을 수 있나?

카페에서도 많은 분들이 질문하는 내용인데, 대부분 콘텐츠에서 얻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어린 예카테리나는 이미 오브젝트가 구현되어 있는데, 플레이 가능한 영웅으로 출시할 계획 없나?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니 기대해달라.

● 스토리 전개 및 구상과 관련하여 향후 운영 계획은?

시스템 위주로 많이 보강하다 보니 콘텐츠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지만, 향후에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늘려 나갈 예정이다.

● 장비 추출 시 10개씩만 선택할 수 있어서 불편하다.

다른 국가에서는 이미 적용이 됐는데, 우리 나라에도 적용하도록 하겠다.

● 게임 플레이 할 때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

슈판워 뿐만 아니라 최근 나오는 게임들에 공통되는 사항인데, 결전 모드 추가와 더불어 실수로 켜놓았을 때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 놓겠다.

● 캐릭터 밸런스 패치를 주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인가?

지금도 매달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할 예정이다.

● 길드 레이드 개편 및 길드 협동 콘텐츠 개발 여부는?

예전에 길드 레이드를 개편하다 철수했는데 이번에는 잘 준비할 예정이며, 협동 콘텐츠도 개발하도록 하겠다.

● 잉여 재화 처리 방법을 알려달라.

오래 전부터 나온 이야기인데, 개인적으로도 120레벨을 넘기면서 많은 재화가 쌓인 상태다. 이런 것들을 소비할 수 있는 요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명예 대결 맵 추가가 이루어지나?

신규 맵이 추가될 예정이며, 어렵다고 하는 얼음 맵도 개편할 예정이다.

● 영웅 정렬 기능의 추가 여부는?

영웅 즐겨 찾기 기능이 추가되며, 공격대에서도 즐겨 찾기 정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신규 유저 유입을 위해 지원을 해달라.

시즌2에 마케팅도 많이 하고, 신규 유저도 모을 예정이다. 그리고 신규 유저뿐만 아니라 모든 유저에게 5성 영웅을 지급할 것이다.

● 재료창 보기가 불편하다.

지금의 재료창은 불편하게 되어 있는데, 전체적으로 개편해서 몬스터와 재화 관련된 부분들을 인벤토리라는 카테고리에서 손쉽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영웅 정렬 방식에 대한 이야기가 듣고 싶다.

영웅 정렬 방식은 전투력, 즐겨 찾기 순을 지원할 예정이다.

● SS 장비 하나만 달라.

드릴 것이다. SS 뿐만 아니라 S와 A도 드릴 예정이다.

● 레나 코스튬 좀…

레나 뿐 아니라 여러분들이 좋아하시는 영웅들의 코스튬을 많이 만들고 있으니 기대해달라.

● 기존 캐릭터의 효율성 증가를 위해 리메이크가 필요하지 않을까?

시즌2의 목표가 기존 캐릭터를 재조명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초반에 크리스, 이안, 알프레드 등이 활발히 공격대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 마탄의 사수를 리메이크 하는 것은?

마탄의 사수가 그렇게 나쁜 아이템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데… (방청객 야유) 물론 각자 느끼는 바가 다르기는 하지만, 지난 번 마탄의 사수를 리메이크 했더니 글로벌 쪽에서는 원래 포지션이 좋은데 왜 리메이크 했냐는 반응이 나오더라. 어쨌든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만큼, 다시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다.

● 용병과 관련한 이야기가 듣고 싶다.

이와 관련된 기능을 준비하고 있으며, 시즌2 길드 레이드 개편 때 세팅 만 해놓으면 다른 요소를 즐길 수 있게끔 하겠다.

● 슈퍼판타지워라는 이름 좀 바꿔달라. 친구들에게 소개하기가 영… 일본처럼 판타지 워 택틱스는 어떤가?

유치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슈판워가 우리 게임의 아이덴티티를 잘 나타내는 이름이 아닐까 싶은데... 하지만 많은 유저 분들이 원하신다면 고려해보도록 하겠다.

● 그 놈의 확률만 아니면 갓겜인데…

장비 뽑기 이야기인가? (그렇다는 대답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2부에서 좀 더 깊이 있게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 잠재력과 개조 확률이 너무 하향된 것 아닌가?

카페에도 자주 올라오는 글인데 확률 조작은 전혀 없으며, 잠재력은 오픈 당시부터 확률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 슈퍼판타지워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달라.

론칭할 때 프로모션용으로 만들어봤는데, 스토리텔링과 캐릭터에 힘을 많이 쏟았기에 개인적으로도 애니메이션이 나왔으면 좋겠지만, 그러려면 더 잘 되어야 할 것 같다.

● 보다 다양한 덱을 짤 수 있게 해달라.

슈판워는 다른 게임에 비해 전략성이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해서 많이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이며, 2부에서 자세한 이야기를 하게 될 것 같지만 상성과 제약을 파악해야 하고, 1주일마다 규칙이 바뀌는 던전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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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 종료 후 퀴즈 이벤트로 1부 순서가 마무리되었고, 2부에서는 슈퍼판타지워 라이브 디렉터 임효진 팀장에 의해 시즌2 업데이트 내역이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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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슈퍼판타지워라는 기존 명칭을 대신해 ‘울트라판타지워’(영문명 판타지 워 택틱스 R)라는 이름으로 리브랜딩 된다. 시즌2부터는 국내 약칭이 울판워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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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시나리오와 신규 대륙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 콘텐츠로 시즌1 메인스트림에 이은 신규 시나리오 ‘하이휴먼의 귀환’이 추가된다. 총 8개의 지역으로 구성되며,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2개 지역(총 3인의 영웅 등장)이 먼저 오픈 된다. 동양 컨셉의 신규 대륙 ‘시아대륙’ 에서는 ‘신녀’와 ‘사방신’, ‘하이휴먼’ 강림 중심의 시나리오 전개와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로드’와의 대립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와 전투가 펼쳐진다.

아크대륙 클리어 후 진출 가능한 시아대륙을 위해 5성 영웅 타나토스를 지급하며, 출석 보상으로 타나토스 1~5성 전용 풀 세트, A/S/SS 풀 세트 장비 선택권, 영웅 5성 즉시 환생권, 영웅 각성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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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시스템 ‘각성 시스템’과 ‘룬’

강력한 영웅 성장을 돕는 ‘각성 시스템’이 추가된다. 기존 최고 등급인 5성 영웅을 각성하면 각성 레벨과 각성 스킬, 그리고 ‘룬’ 슬롯이 추가 된다. 각성 후 레벨업을 하면 기존보다 더욱 큰 폭으로 능력치가 상승되며, 각성 영웅만 가질 수 있는 각성 스킬이 발생되어 더 강력한 스킬 효과와 화려한 스킬 연출을 확인할 수 있다.

각성 스킬 역시 다른 스킬과 동일하게 스킬 레벨업이 가능하다. 각 각성 영웅은 3개의 ‘룬’ 슬롯을 갖게 된다. ‘룬’은 특정 던전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고유 옵션이 있는 일부 ‘룬’을 포함해 다양한 ‘룬’을 자유롭게 셋팅 할 수 있다. 덧붙여 크리스의 모델링은 리뉴얼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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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련되고 편리해진 UI/UX

메인 로비에는 주요하고 필요한 정보만 나열되며 플랫타일 메뉴를 통해, ‘세계정복’을 비롯한 다양한 게임모드가 직관적으로 노출된다. ‘전투현황판’ 추가, ‘상점’ 등을 전면 개편하고 세련되고 깔끔한 UI/UX 구성으로 직관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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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1 콘텐츠의 편의성 개선

‘장비 탈착용’, 횟수 지정이 가능한 ‘자동 재도전’, ‘던전 클리어 횟수 제한 제거’, ‘추천 영웅 기능’, ‘소탕 기능’, ‘새벽의 탑 연속 탐험 기능’ 등 던전 클리어를 위한 편의 기능이 개선된다. ‘제련석 통'합’, ‘연구소 개편’ 및 ‘영웅 영입 시나리오 다시 보기’ 기능 등 유저들이 요청한 개선 사항도 최대한 수렴해 업데이트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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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관련 개편에 대하여

유저들에게 안 좋은 경험을 하게 만드는 것으로 파악한 장비 뽑기를 개편, 무기/방어구/장신구를 한 번에 뽑을 수 있고, 1-5성 장비가 하나의 장비 뽑기에서 등장하며, 1성 영웅도 모든 장비의 착용이 가능하다. 또 마일리지 시스템을 도입해 뽑기를 할 때마다 풀 세트 선택권으로 원하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고, 매일 1회 무료 장비 뽑기가 가능하다.

장비 인지 방식도 개선된다. 세트 등급은 영문 대신 별의 개수로 바뀌었으며, 품질 표시 방식이 변경되고, 영웅이 모든 장비를 착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로마자 슬롯이 도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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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업데이트는 4월 20일 이루어지며, 향후 업데이트는 1주일에 한 번 초기화되는 신규 대전 모드 배틀 아레나, 일정 시간 주기로 아이템, 룬, 장비 등을 판매하는 암시장, 서버 전체가 함꼐 싸우는 월드 보스, 영웅의 과거 시나리오를 진행하는 악몽 던전, 길드 레이드 개편/신규 길드 콘텐츠/길드 성장 콘텐츠 등이 계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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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영웅 ‘홍염’, ‘일도’, ‘태화’

주작 홍염 : 도화국을 지키는 네 명의 수호신 중 하나. 사방신 청룡, 백호, 주작, 현무 중 주작을 맡고 있다. 사방신이 되기 전까지는 떠돌이 극단의 무희였다고 한다. 덕분에 품위가 없다는 말도 자주 들었지만 본인은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 선대 주작의 죽음을 계기로 우신녀 리아에게 의구심을 품게 되었으며, 관련한 조사를 하다가 본인도 목숨을 잃을 위기에 처한다. 아라를 로드에게 갈 수 있도록 도와준 장본인. 현재는 신녀 납치범이라는 누명을 쓰고 몸을 숨긴 상태이다.

호위무사 일도 : 좌신녀 아라의 호위무사. 어린 시절 마수에게 가족을 잃고 거리를 떠돌다 구휼원에서 아라에게 목숨을 구원받은 것을 계기로 아라의 호위무사가 되었다고 한다. 말수가 적기 때문에 차분한 성격으로 보이지만 실은 꽤나 다혈질로 여기저기 트러블을 일으키고 다닌다. 특히 아라와 관련된 일에는 물불 가리지 않고 나서고 마는 모양이다. 홍염과 마찬가지로 신녀 납치범이라는 누명을 쓴 상태. 떠난 아라가 돌아오길 기다리며 몸을 숨기고 있다.

태화 : 우신녀 리아의 직속부대, 신혈단을 구성하는 3개의 단 중 인단의 단장이다. 그러나 본인은 거창한 직위보다 그저 한 명의 화사로 불리기만을 원하는 듯. 유유자적 그림이나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전형적인 한량이다. 위험한 것도 복잡한 것도 싫고 그저 물처럼 편안히 어울리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무언가에 얽매이는 걸 싫어하고 오직 새로운 무언가를 그리는 것에만 관심이 있다고 하니, 어쩌면 동료로 영입하기 어렵지 않을 수도…?

아래는 울트라판타지워에 대한 개발자와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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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일리지 축적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 그리고 기존에 돈을 소비한 사람과의 형평성은?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 밖에 없는 대목인데, 아직 결정된 것은 없으며, 기존 사용자에 대해 다양한 부분을 고민하고 있다. 마일리지 역시 몇 번 뽑으면 된다는 정책이 나오지는 않았으며, 다만 세트 장비를 부담 없이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초월은 얼마나 확장되나?

15까지 확장하게 되며, 출석 보상에도 초월권을 넣는 등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 특정 영웅 같은 경우 리빌딩을 해도 사용률이 낮은데, 시즌2에서 그에 대한 활용책을 마련했나?

이전처럼 조금 강화하는 수준이 아니라 인성 5대장에 맞먹을 정도로 리빌딩 할 생각을 하고 있다.

● 타 게임처럼 월정액제를 도입할 생각은?

푸크의 선물 2라는 것을 준비하고 있으나, 상품 구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 총 3개의 콜라보를 예정했는데, 나머지 하나의 콜라보 IP는? 그리고 노블레스를 제발 한 번만 더 해달라.

노블레스는 카페에서도 자주 나오던 내용이다. 하지만 계약 기간이 있어서 신규 판매를 위해서는 다시 계약을 해야 하는데, 네이버 쪽에서 새로 준비하는 게임이 있다 보니 잘 진척이 않고 있다. 또 다른 콜라보로 준비 중인 것은 굉장히 유명한 IP이다.

● 길드 개편 시기를 좀 더 앞당길 수 없나?

용병 고정 등 유저분들이 요청하신 사용이 있어서 이와 관련된 사항을 한꺼번에 이행하려 한다.

● 길드 레이드 맵과 보스를 로테이션제로 변경할 생각은 없나?

로테이션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의견이 분분한데, 최대한 많은 분들이 만족하는 방향으로 개편하도록 하겠다. 현재 한 판은 기존의 레이드 맵에서, 또 다른 한 판은 새로운 맵에서 진행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 길드 레이드가 짧아도 20-30분, 길면 50분을 넘길 때도 있는데, 이 부분의 피로도를 줄일 생각은 없나?

회수를 줄여가면서 원하는 사람만 더 도전하게 하는 식으로 만들면서 피로도를 줄여 나가도록 하겠다.

● 불만 사항 개선을 위해 VOC(Voice of Customer)를 실시할 생각은 없나?

나 자신도 게이머로서 불편한 점을 공감하고 있으며, 넥슨 레드에서도 VOC 동향을 전달해주고 있다. 늦긴 했어도 길드 레이드를 롤백 한 것도 유저 분들의 의견에 공감해서이며, 소통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어서 시즌2에서는 소통하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려 한다.

● 일본 서버 유저 수가 적은 것으로 알고 있다. 서버 통합을 할 생각은 없나?

일본과 중국 서비스는 글로벌과 별개로 운영하고 있어서, 당장 통합하기가 쉽지 않다. 다만 서버에 사람이 적다고 해서 포기할 생각은 없으며, 시즌2를 기점으로 대규모 마케팅을 시행하려 한다.

● 순수 힐러가 별로 없다. 힐러 추가 계획은?

힐러의 콘셉트에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전장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다양한 특성을 부여하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도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힐러의 추가는 향후 이루어질 예정이다.

● 힐러의 AI에 문제가 있다고 보지는 않나?

AI는 자신도 힐을 할 수 있도록 한 번 개편을 했는데, 힐과 딜을 같이 하는 경우 플레이 시간을 줄이기 위해 딜을 우선 시 하도록 되어 있는 측면이 있다. 이 부분은 좀 더 살펴 보도록 하겠다.

● 코스튬 자체가 하나의 스펙처럼 인식되고 있는 경향이 있는데, 셀레스티얼은 기본 스펙이 좋은데도 불구하고 코스튬이 많다.

인기 좋은 영웅들의 코스튬을 많이 내놓은 경향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시즌2에서는 밸런스를 맞출 수 있도록, 코스튬의 개수를 맞출 예정이며, 코스튬에 붙은 수치를 상향할 생각도 하고 있다.

● 장비의 부위 간 격차를 줄일 생각은 없나?

방어구 쪽의 문제가 심각한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사람마다 취향이 다를 수 있어서 다양한 측면으로 고민하고 있다.

● 레전드를 찍고 되팔아서 개조석을 얻는다던가 초월을 통해 9강까지는 만들어야 하는 상황인데 비해 애니메이션 등으로 인해 시간이 오래 걸린다.

당연히 이 부분은 개선될 것이며, 장비 분해 등에 있어서는 체감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 것이다.

● 토템 원정대, 우정 포인트, 차원 돌파 등 버려진 콘텐츠가 많다고 본다.

우정 포인트 상점이 생기게 되며, 원정대 쪽은 고대 주화 상점에 초월권이 추가될 예정이라 확장된 원정대가 구현될 것이다. 차원 돌파에 대해서는 아직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 시간에 쫓기는 사람들에게는 장비 개편만으로는 부족한 것 같다.

명예 대결에서 등록한 공격대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장비 세팅을 바꿔도 착용하고 있는 것처럼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해보겠다.

● 개발자에게 요청을 했을 때 피드백이 없어서 답답하다.

이제부터라도 좀 더 열심히 하도록 하겠다. 사실 내가 디렉터를 맡은 지는 그리 오래 되지 않아서 말로 약속할 수 밖에 없지만,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보겠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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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수판타지워 아니신감? 너무 많아서 한 줄 요약은 링크만 가능 https://namu.wiki/w/%EC%8A%88%ED%8D%BC%20%ED%8C%90%ED%83%80%EC%A7%80%20%EC%9B%8C/%EB%AC%B8%EC%A0%9C%EC%A0%90%20%EB%B0%8F%20%EB%85%BC%EB%9E%80
17.04.09 16:34

(IP보기클릭)22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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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그 캐릭터 마음대로 순서 바꾸면서 움직이지도 못하는 자칭 SRPG게임인가요? 어느 SRPG 게임이 상황에 맞춰서 캐릭순서 맘대로 못움직이게 함?
17.04.09 16:34

(IP보기클릭)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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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은 공카말만 안들어도 반은 성공한거나 다름없음 모발겜 네덕새끼들은 어디 공카를 가도 똑같이 어디가 하자있는거 같은 놈들밖에 없음 모에 얘기했는대 거기도 공카새끼들이 경험치 줄이자고하면 가아암히 노오오오력도 안하고 날로 먹으려고 든다면서 지-랄발광해댐 그 경험치에 질려서 들어온사람들 다 나가는 판인대도...
17.04.09 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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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오늘 사실 간담회 때도 보니까 '그래도 돈 3천만원 쓴 사람이랑은 다른 로드들이랑 효율이 달라야죠? 이렇게 혜짜스러우면 어케 책임쥐실?' 이랬다던데.. 개발자분들 당황
17.04.09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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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하지마세요 왠만하면 게임욕 안하는데 진자 쌍욕나오는 게임이에요. 소통없음 운영 지들맘대로 진짜 게임이 아까워요.
17.04.09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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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킹갓판타지워 이런것만 되지 말기를...
17.04.09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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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메가 슈퍼 파이야 판타지워
17.04.09 16:34

(IP보기클릭)22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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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그 캐릭터 마음대로 순서 바꾸면서 움직이지도 못하는 자칭 SRPG게임인가요? 어느 SRPG 게임이 상황에 맞춰서 캐릭순서 맘대로 못움직이게 함?
17.04.09 16:34

(IP보기클릭)121.171.***.***

BEST
통수판타지워 아니신감? 너무 많아서 한 줄 요약은 링크만 가능 https://namu.wiki/w/%EC%8A%88%ED%8D%BC%20%ED%8C%90%ED%83%80%EC%A7%80%20%EC%9B%8C/%EB%AC%B8%EC%A0%9C%EC%A0%90%20%EB%B0%8F%20%EB%85%BC%EB%9E%80
17.04.09 16:34

(IP보기클릭)112.154.***.***

카드에 1성 2성 들어가는건 하지말라고하던데
17.04.09 16:34

(IP보기클릭)175.192.***.***

나름 열심히 했었는데 컨텐츠 추가할 생각은 않고 팔아먹을 생각만 가득하길래 접음 난생 처음으로 모바일에 과금해본 게임이었다만..
17.04.09 16:36

(IP보기클릭)223.62.***.***

인터뷰 퀄에 감동하고 갑니다
17.04.09 16:38

(IP보기클릭)221.149.***.***

울트라 이름도 그닥 슈퍼나 울트라나 그게그거아닌가싶네 획기적인 이름을
17.04.09 16:38

(IP보기클릭)175.198.***.***

NeWt ho0D
성우가 왜요? | 17.04.09 16:54 | | |

(IP보기클릭)223.38.***.***

NeWt ho0D
크투르 목소리 있워요 | 17.04.09 17:04 | | |

(IP보기클릭)14.53.***.***

NeWt ho0D
성우 있어도 사실 별로 할일이 없는게 보통때는 한두캐릭 대사 몇줄만 녹음하고 끝날 일이라서.. 여럿 나와서 좀 시간좀 들여야겠다 하면 그때쯤 다 같이 묶어서 처리하죠. 비용이나 성우분 일정같은거 고려하기도 편하고. 특성상 틀은 있으니 나머지 리소스만 있으면 캐릭터 자체는 막 찍어내듯이 만들 수 있으니까.. | 17.04.09 21:06 | | |

(IP보기클릭)211.58.***.***

울트라가 뭐냐 울트라가 ㅠㅠㅠㅠ 울고싶다 울판워
17.04.09 16:57

(IP보기클릭)175.196.***.***

나쁘진 않았는데 그리 대단하진 않고 발전도중의 느낌. 시즌2는 오버같다
17.04.09 16:57

(IP보기클릭)116.40.***.***

응 아주 나쁜 똥게임 새끼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04.09 17:09

(IP보기클릭)69.181.***.***

다음은 "하이퍼판타지워" 로 하려나..
17.04.09 17:16

(IP보기클릭)121.135.***.***

BEST
진짜 하지마세요 왠만하면 게임욕 안하는데 진자 쌍욕나오는 게임이에요. 소통없음 운영 지들맘대로 진짜 게임이 아까워요.
17.04.09 17:40

(IP보기클릭)58.237.***.***

간담회 내용은 충실했다고 하던데, 게임 버릴생각은 아닌거 같다고. 근데 바뀌는 게임 제목이;;; 걍 판타지워 택틱스s 뭐 이런걸로 하지 울트라 판타지워가 뭐냐..
17.04.09 17:44

(IP보기클릭)58.237.***.***

정반합
그리고 마탄은 상향전엔 ss인지 의심되는 수준이었고, 지금도 엄청 좋다고는 못하잖아 ㅡㅡ | 17.04.09 17:55 | | |

(IP보기클릭)125.129.***.***

이름 구리다고 바꿔달랬더니 왜 더 유치해진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04.09 17:47

(IP보기클릭)42.82.***.***

전략게임 이름걸고 내더만 이제는 전략 ㅇㄷ?
17.04.09 18:12

(IP보기클릭)59.2.***.***

컨텐츠가 너무 없음 핵노잼
17.04.09 18:13

(IP보기클릭)59.2.***.***

ㅅㅂ 그리고 신규 유저가 절대 따라잡기 어렵게 해놈 무슨 영웅은 한정이고 코스튬도 한정이고 장비는 1~5성 4-5개씩 다 맞춰야 되고 차라리 데차가 더 나을 지경임
17.04.09 18:15

(IP보기클릭)36.72.***.***

제일좋은스폰지밥
아니 형...그건 아니지...데차나 이거나.. | 17.04.09 23:21 | | |

(IP보기클릭)221.150.***.***

오픈하고 첫날부터 한 300일정도까진 매일같이 했는데 접속해서 할 것은 늘어나는데 유저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기 점점 어려워지고..
17.04.09 18:17

(IP보기클릭)223.38.***.***

왜 부끄러움은 유저의 몫인가(실제 유저...)
17.04.09 18:22

(IP보기클릭)220.75.***.***

우리는 케릭가챠가 없습니다 하고 나왔는데 까고보니 장비가챠게임
17.04.09 18:25

(IP보기클릭)211.252.***.***

스파냐
17.04.09 18:27

(IP보기클릭)125.130.***.***

퍼주지 않는 가챠게임은 안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17.04.09 18:39

(IP보기클릭)220.116.***.***

병1신탐지견
돈쓸데가 없다는 모에도 그냥 영자 밥사먹으라고 결제한다거나하지 유저들이 과금효율 높이라고 드러눕지는 않는데 ㄷㄷ | 17.04.09 19:29 | | |

(IP보기클릭)221.142.***.***

병1신탐지견
맞음.. 그러니 오토겜 레볼루션 같은게 그리 흥행 하고있지. | 17.04.09 19:46 | | |

(IP보기클릭)36.39.***.***

병1신탐지견
공감. 그리고 기본 장비간 밸런스랑 공격력 편중된 계산식이나 옵션 좀 수정 및 삭제 해줬으면. | 17.04.09 19:51 | | |

(IP보기클릭)14.37.***.***

BEST
병1신탐지견
모바일게임은 공카말만 안들어도 반은 성공한거나 다름없음 모발겜 네덕새끼들은 어디 공카를 가도 똑같이 어디가 하자있는거 같은 놈들밖에 없음 모에 얘기했는대 거기도 공카새끼들이 경험치 줄이자고하면 가아암히 노오오오력도 안하고 날로 먹으려고 든다면서 지-랄발광해댐 그 경험치에 질려서 들어온사람들 다 나가는 판인대도... | 17.04.09 20:41 | | |

(IP보기클릭)14.53.***.***

병1신탐지견
인게임 경쟁모드인 명예대결 상위 100위, 0.7% 3%급들이 이러고있으니 나머지 90여%들은 뭐..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듯. 그런 상황이니 볼 시나리오 다 봤으면 다른 컨텐츠는 더 이상 손댈수도 없으니 굳이 더 남을 필요가 없고. | 17.04.09 21:03 | | |

(IP보기클릭)218.37.***.***

BEST
병1신탐지견
ㅇㅇ.. 오늘 사실 간담회 때도 보니까 '그래도 돈 3천만원 쓴 사람이랑은 다른 로드들이랑 효율이 달라야죠? 이렇게 혜짜스러우면 어케 책임쥐실?' 이랬다던데.. 개발자분들 당황 | 17.04.09 22:10 | | |

(IP보기클릭)125.129.***.***

병1신탐지견
11만원짜리면 그 노블레스 콜라보 캐릭터인가 보군요. 11만원이라는 말도안되는 가격에 파는거 보면서 정말 정신이 나갔구나 싶었는데. | 17.04.10 01:25 | | |

(IP보기클릭)221.161.***.***

플라스틱 수저
쓰는 사람을 못 보는 전설 속의 캐릭터라는 세이라 말씀이시군요. | 17.04.10 03:51 | | |

(IP보기클릭)118.47.***.***

병1신탐지견
개돼지 차일드하다가 영업당해서 슈판워 하루하루 길드던전, 셀레스티얼 2맵 만 돌리는 잠수유저 입니다 세이라 이뻐요 ;ㅅ; 11만원이 아깝지 않았음 성능은 제외하구여 성능은... | 17.04.10 06:25 | | |

(IP보기클릭)211.171.***.***

병1신탐지견
결과물만 보고 있으면 흔한 헬조선의 똥겜인데 진행 과정이 전부 사실이라면 소름 돋을정도네; 하긴 개발자들 입장에선 상위권 헤비 과금러들 의견 씹을수도 없으니 말 하나 둘 들어주다가 똥망트리 탄건가 | 17.04.10 08:30 | | |

(IP보기클릭)118.40.***.***

병1신탐지견
진짜 이분말 공감.. 나도 거의 초창기에 좀 했었는데 과금 없이 최종 컨텐츠를 거의 즐길수 있는 모바일 게임은 이게 처음이였는데 캐릭터 팔아제낄때부터 좀 그래서 접었던 기억이... | 17.04.10 14:42 | | |

(IP보기클릭)211.36.***.***

병1신탐지견
그래 알았으니까 슈판워 공카에서 야돈놈들 드러누워서 겜 망친 실제 사례 하나만 들어봐라 극초반에 OP템 없기는 개뿔 극초창기에 현 사기템이라 불리는템들 다 있었고 대학살이라던가 라보프라던가 역대급 10사기템들 전부 드러누워서 막은건데 하여튼 뇌피셜 ㄷㄷ해,; | 17.04.10 15:31 | | |

(IP보기클릭)61.41.***.***

병1신탐지견
좀 나온날부터 몇일 해보고 미래가 보여서 바로 접었습니다 ㅡ,.ㅡㅋ 미래를 보기전엔 저도 과금좀 해서 해볼까? 하다가 미래를 본순간 접음 ; | 17.04.10 15:59 | | |

(IP보기클릭)59.6.***.***

병1신탐지견
뭔가 공감안가는게 오픈때부터 OP세트템 때문에 말많았던걸로 아는데요? 과금효율은 뭐 모르겠는데 이미 되지도 않는 사기 옵션 세트템 때문에 망가진 상태였고, 뽑은 사람들도 그냥 벨런스 맞춰달라했는데 한건 블랙 쿠쿠데이인지 뭐시기로 과금성 이벤트나 했는데 그후 어떤일이 있었는지 모르지만 애초 시작부터 과금유도가 쩔었다고 생각합니다. | 17.04.10 17:20 | | |

(IP보기클릭)59.6.***.***

병1신탐지견
전 클베때부터 기대했던 게임인데 원래 있지도 않던 세트템의 등장과, 그 세트템은 가챠에서만 나오도록 하고, 특정 세트템의 과도한 강함...유저가 망가 트리기전에 이미 망가진 상태였다고 봅니다. | 17.04.10 17:22 | | |

(IP보기클릭)112.154.***.***

병1신탐지견
게임 했다는놈이 과금효율증가를 왜 외쳤는지 모를리가 없지 당시에 5성 세트아이템 한세트 맞추려면 700만원 들어가는거 레전드였는데 그거 알기는 하는지 몰라 그리고 op캐릭이라던가 셋템이라던가 세이라가 과금러새기들이 드러누워서 나온게 아니라 그게 나와서 과금러새기들이 나오면 안된다고 드러누운건데 모든걸 정반대로 적어놓았네 님 혹시 공카에서 어그로끌다가 펙폭당한적 있어요? | 17.04.10 17:52 | | |

(IP보기클릭)112.154.***.***

병1신탐지견
꼬우면 니들도 지르시던가 지룰했던건 먼저 무과금놈들이 헛소리 지껄이니까 그런거고 공카 계속 했었어도 셋템 상향하라는 말이 주류가 된 역사는 개뿔 기억조차 나지를 않네 과금러가 드러누워서 유저가 줄어들었다는 말을 하면서 구체적으로 왜 드러누웠는지는 정 반대로 말하느냐 이말이지 게임 편의성을 위해 드러누운거? 무소과금러를 위해 드러누운거? 내가 아는것만 해도 일일보상 상향이라던가 세계정복 보상 상향이라던가 명대 상향이라던가 꼽으라면 넘쳐나지 운영진들이 편의성 패치랍시고 해놓은것들이 뭐 그냥 나온건줄 아나? 지금 무소과금러들 일일수정 꼬박꼬박 모아서 명대 돌려서 200수정 300수정씩 모아서 쿠쿠 돌리도록 한게 뭐 그냥 나온건줄 아나 요즘 세계정복 골드두배날에 한번 돌면 그래도 10000골드는 나오는데 예전에 아샨 혼돈 한판돌면 300골드 나오던걸 오픈유저가 기억을 못한다고? | 17.04.10 20:19 | | |

(IP보기클릭)112.154.***.***

병1신탐지견
즐겁고 공정한 게임 좋지 운영자 욕하는거 잘못된거 알고 과금유저들 자기 속 챙기려는것도 알아 근데 없는 사실지어내고 심지어 아예 정 반대로 누명씌우는건 어디서 나온 발상인지 모르겠네 뭐 우리들은 전혀 연관없던 사이트에서 있지도 않은 일로 욕먹으면 기분 좋겠니... | 17.04.10 20:23 | | |

(IP보기클릭)211.171.***.***

병1신탐지견
게임은 적당히 어려울때가 재밌는법인데 | 17.04.10 22:09 | | |

(IP보기클릭)211.36.***.***

병1신탐지견
일단 거기에 관해서 하나하나 반박해볼게 1. 어 무과금이 나빴던거 맞아. 물론 모든 무과금이 다 나쁜건 아니었고 모든 과금러가 다 착한건 아니었지 어디에도 좋은놈 있고 미친개들 있으니까 근데 당시에 무과금러들 돈도 안지르고 시간도 안투자하면서 게임 안돌아간다고 징징대고 처음에 새벽의탑같은 상위 컨텐츠들 나왔을때 상위권 유저들 용병 빌려주거나 공략 쓰면서 무과금 하위권 유저들 카운셀링 해줄때 왜 나는 그런거 안해주냐고 욕하거나 뭔 우월감 느끼려고 그런다는 채팅 받은적도 있고 여러가지 비방들때문에 일부 과금러들이 역으로 기만한게 없지않아 있긴 했지만 시작은 무과금유저들이 한거 맞아 2. 셋템을 상향하라는 말이 그 말이 아니라 높은 등급인데 낮은 성능인 템들 밸런스를 맞추라는거지 사기인템 사기로 만들자는게 아니잖아 ㅋㅋㅋㅋㅋㅋㅋ 당시 블랙쿠쿠로 템 저격 가능해서 상위권 유저들은 애초에 성능 낮은템을 아예 쳐다도 안봐도 되는 상황이었는데 그게 과금러들 좋으라고 한 패치겠지 새벽의 탑이나 일반 쿠쿠 가끔 던져주는걸로 쓰레기셋템 먹었던 무과금러들한테 더 좋은 패치였다 3.ㅇㅇ 맞아 당시에 4성 5성 찍은 유저들이 공급과 수요상 말이 안되니까 드러누운거지 ㅇㅇ 당시 무과금들? 상위유저들이 드러누울때 저것들 또 왜저러냐 하고 비웃었음. 왜 과금효율 늘리라고 한거는 말을 피하냐고? 아니 한세트 맞추는데 700만원 들어가는걸로 다 말한거 아니냐? 더이상 말이 필요해? 당시 op템 있는거 인정했고 과금효율 거지인거 인정했으면 거기서 과금효율 상승의 당위성은 다 설명된건데 무슨 말을 더 하겠어 그리고 당시 밸런스? 밸런스는 다비유 죽창게임이라고 욕만 들어먹고 당시가 더 개판이었던건건 오픈유저면 다 아는 사실인거 아니냐 당시 차원돌파 기억안남? 5. 노가다 오토겜된게 과금효율 징징댄거라고 말하기엔 님이 말한 셋템 없이도 다 즐길 수 있는 겜이란 말과는 너무 상반되는거같지 않음? 현제 길드레이드나 새벽의탑등 전략이 필요한 여러 컨텐츠가 나왔으니 세계정복이나 네프티스같은 노가다성 컨텐츠는 편리하게 돌수 있게 하자고 한거지 그걸 안좋게 본다면 하루종일 폰만 잡고있을거? 님같으면 하루에 두세시간씩 토시하나 다르지 않은 세계정복 같은맵 수동으로 돌리고있으면 그게 전략적이고 재미있을거 같음? | 17.04.11 11:19 | | |

(IP보기클릭)211.36.***.***

병1신탐지견
님이 쓴 슈판워 공카의 본질은 과금러의 징징으로 게임이 망해갔다는건데 게임 유저들 떠나는데 결정적 기여를 한 '블랙쿠쿠 등장' , '세이라 패키지 판매' , '블러드 소울기어 판매' , '크루트 영웅 등장' 이 4개중 과금러의 건의로 이루어진 패치는 단 하나도 없는건 게임 즐겼던 유저라면 알지 않나... 물론 과금러와 무과금러의 소모성 언쟁에 염증을 느끼고 떠나간 유저가 전혀 없다고는 말 못하겠지만 그게 무조건 과금러잘못이고 그걸로 게임이 망했다고 말하는건 너무 지나친 비약이라고 생각함 | 17.04.11 11:25 | | |

(IP보기클릭)211.36.***.***

병1신탐지견
그리고 진짜 나도 마지막으로 정말 억울해서 글 하나 다는건데 "꼬우면 니들도 사시던가" 이건 진짜 자학성 드립이거든 그래 뭐 과금효율 증대 이건 좋은건지 안좋은건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치자... 머 아무튼 우리가 세계정복 보상 증가+과금효율 증가를 외치면서 공카에서 문제 제기를 했다 →그랬더니 무과금러가 (무과금러라는 말은 취소함 무과금러들중에도 문제를 인식한 사람들 많았으니 일부 천천충들이라 하겠음) 한 말은 "세계정복 문제없는데 무슨 소리세요 (이게 당시에 최고 던전이었던 아샨에서 한판돌면 주는 골드가 300골드고 영웅에 경험치쿠쿠 10개 한번 먹이면 수십만골드 깨질 때 한 말임)" 라던가 "그렇게 꼬우면 지르지 마세요 그러게 천천히좀 즐기시지^^" 하던 차에 세이라 영웅 나오니까 과금러들 입장에서 유저를 봉으로 본다 싶어서 드러눕고있는데 무과금 유저들은 과금러 좋은일만 한다고 과금러까지 싸잡아서 욕하니까 일부 과격한 유저가 사실상 자학성 드립으로 자폭을 한거,; 이건 진짜로 해명을 해야겠다 싶어서 말함 | 17.04.11 11:41 | | |

(IP보기클릭)61.34.***.***

부붕탁 부붕탁
이건 근데 그사람들이 의견을 따로 내야지 공카 사람들만 의견내고 조용히 게임하는 사람은 의견을 안내면 뭘 원하는지 뭔수로 알고 바꿈. 궁예도 아니고. 여친이 니가 뭘 잘못했는지 몰라? 라고 하는 꼴. | 17.04.11 13:04 | | |

(IP보기클릭)220.92.***.***

병1신탐지견
이거 리얼 뇌피셜인게 나도 오픈하자마자 했었고 존나 열심히 했는데 블랙쿠쿠였나....원래있던 효율좋은 과금 없애고 이거 냈을때 공카 전인원이 들누웠음. 오히려 현질러들이 정떨어진다고 많이 나갔지. 나도 이때 나갔는데... 오히려 분탕종자들이 물흐리는 경향은 있었어도 과금러들이 대놓고 꼬우면 지르시던지라고 안했음. 왜냐면 과금해도 창렬이였거든. 애초에 어떤 모다일 게임에서도 헤비 과금러들은 앵간해서 공카에서 잘안놈. 헤비과금러들 태반이 사회인인데 공카에서 놀 시간이 어딧냐; 황금백수도 아니고 과금 효율 올리라는건 어중간히 결제하는 급식들이나 그런거지 진짜 헤비과금러는 그런거 없음. 이건 어떤 모바일 게임을 보더라도 팩트임.10만원 요종도가 헤비과금러라고 생각하는건가;; | 17.04.11 13:32 | | |

(IP보기클릭)220.92.***.***

SiNef
개소리 오젔네...니가 생각하는 헤비과금러가 얼만큼 쓰는애들인줄 모르겠는데 월 한도맥시멈까지 찍는애들은 공카에서 안노는게 아니라 못놈. 그시간에 돈벌어야 하는데. 시간이 없고 돈이 많아서 현질처하며 올라가는거지 백수들이나 급식인줄 아냐? 가끔가다 글은 끄적이겠지. 월 몇십끄적이는게 헤비과금러라고 생각하면 할말없다. 그리고 내가 없다고 했냐? 잘 안논다고 했지. 보고싶은것만 보냐? | 17.04.12 13:09 | | |

(IP보기클릭)222.109.***.***

출시 전에는 파랜드택틱스를 기대했다가 파택에 비하면 너무나 가볍고 캐쥬얼하길래 깔자마자 지웠는데 이거 인기가 있었나...
17.04.09 18:56

(IP보기클릭)115.140.***.***

● X3, x4 배속도 추가해달라. 원래 1.5배속이었다가 얼마 전부터 2배속을 지원하고 있는데, 시간이 걸린 이유는 게임 상에 오류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고 배속은 앞으로도 2배속이 될 것 같다. 이 질문이 나온 이상 이 게임은 'SRPG'란 장르라는 구실을 제대로 못한다는 내용이네요. 유저들은 어지간하면 죄다 오토 돌리고 다른 일 한다는 소리잖아요. 오픈때 잠시 하고, 도저히 재미가 없고, 헛점도 찾기가 쉬운데다가, 밸런스 적으로도 상당히 허술한게 많아서 결국 접었습니다만. 정감 버그부터 생각없이 압도적인 효율을 자랑하던 흡혈딜러라던지... 심지어 이게 몇주? 몇달 방치된거 같던데 ㅋㅋ...
17.04.09 19:01

(IP보기클릭)61.34.***.***

너굴배드
한국에서 일하는 이상 보통은 일일히 조작할 시간 없지 않나요? 그래서 전략이 필요한 게임도 특수조건 달성 시 오토가 돌아가도록 하죠. 없으면 바쁜사람들은 그런게임 안하고요. | 17.04.11 13:20 | | |

(IP보기클릭)220.117.***.***

나름 재밌긴했는데 노가다가 지겨워서 접은겜
17.04.09 19:09

(IP보기클릭)118.45.***.***

내가 srpg에 다시는 손을 대지 않겠다고 다짐을 하게만든게임. 나하곤 성향이 안맞는듯싶더군요 그래도 1년간 붙잡았으니 할만큼은 해본거겠지
17.04.09 19:09

(IP보기클릭)121.164.***.***

srpg를 파랜드시리즈로 접해서 처음 나온날부터 쭉 하고있는 모바일 게임인데 처음 슈판워일떄도 친구들이 이름물어보면 이름이 유치하냐 그랬던 게임인데... 이제 슈퍼에서 울트라라니... ㅠㅠ 이름빼고 갓 게임입니다 ㅠ
17.04.09 19:14

(IP보기클릭)39.7.***.***

확실히 모바일 srpg 중에선 이겜이 가장 나음
17.04.09 19:21

(IP보기클릭)182.216.***.***

네 안해요
17.04.09 22:11

(IP보기클릭)124.50.***.***

쉴드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는데.. 재미는 있습니다. PS1부터 시작해서 wow도 5년동안 잡았었고 이거저거 참 많이도 해봤네요. 20년차 게이머네요. 이 게임 과금효율 똥망이고 운영도 좀 그렇긴 하지만 놓을 수 없는 마력같은게 있음. 나름 전략도 중요해서(명대) 500일 넘게 재미있게 하고 있어요. 전 월정액러임
17.04.09 23:00

(IP보기클릭)220.78.***.***

이러니 저러니 문제가 있지만 완성도로만치면 SRPG중엔 이게 탑 임... 스토리도 국산 모바일 중에선 최고인 듯. 너무 진지 빨지도 않고 캐릭터 매력도 좋고
17.04.09 23:21

(IP보기클릭)222.107.***.***

똥에 금씌운다고 똥이란게 변하진 않는다구
17.04.09 23:37

(IP보기클릭)121.170.***.***

이때까지 과금한 모바일게임중에서 통수로 치를 떨게한 게임.
17.04.09 23:43

(IP보기클릭)210.99.***.***

초반 블랙쿠쿠 + 유령의발걸음이랑 2턴 3턴 공증세트.. 이것만 아녔어도 안접었을텐대.. 참 아쉬운게임
17.04.10 00:34

(IP보기클릭)112.222.***.***

다이레놀
다비유전 ㅎㅎㅎ | 17.04.11 10:57 | | |

(IP보기클릭)110.70.***.***

아 이거 그거 아닌가요? 과금안해도 재밌게 즐길 수 있던겜 국내겜 답지않게 거의 무과금겜 아니었나 그래서 힘내라고 현질까지 해주고싶었는데 그전에 질려서 안했지만 평보니 그후 운영 좟망했나보네요.
17.04.10 08:27

(IP보기클릭)14.52.***.***

꼼꼼한 완성도 자체는 진짜 대단한 게임 시간없어 못하는게 아쉽
17.04.10 08:35

(IP보기클릭)112.222.***.***

이겜 아직도 있군요 한 1년 열심히 하다 접었는데... 뭐 나름 잘 만든 게임이기는 하지만 운영이 똥망이라 접었던... 버그도 많았고
17.04.10 08:35

(IP보기클릭)39.113.***.***

몇 성 몇급 보고 소름.
17.04.10 09:58

(IP보기클릭)121.1.***.***

울트라 판타 [지워]
17.04.10 10:15

(IP보기클릭)112.167.***.***

넥슨 삭제좀
17.04.10 11:01

(IP보기클릭)114.206.***.***

요즘엔 별이나 SSR로도 부족해서 거기서 또 등급을 나누던데 미친거같다..
17.04.10 11:03

(IP보기클릭)121.129.***.***

이것도 처음엔 할만하다는 사람 꽤 있었지. 어차피 이리될건 알고 있었지만 ㅋㅋ 조ㅈ도 개노잼도박
17.04.10 11:29

(IP보기클릭)111.118.***.***

오픈부터 1년쯤 하다가 접었는데, 지금 복귀하면 찐따되려나..ㅋㅋ
17.04.10 12:08

(IP보기클릭)121.151.***.***

슈판워 말고는 딱히 할 게임이 없는 게 현실이라서 계속 붙잡고는 있습니다. 아버지랑 같이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시즌2 이름이 울트라... 울트라.. 영 맘에 안 들지만 그들의 각오다짐이 그렇다 하시니 뭐라 말씀은 못드리겠습니다마는 이왕 이렇게 된 거, 시즌 3는 킹갓엠페러올마이티충무공마제스티충성충성충성 판타지 워 라는 소리가 들릴 때까지 열심히 갓갓운영 해주시길 바랍니다.
17.04.10 12:45

(IP보기클릭)61.41.***.***

srpg류의 한계를 극복 못할꺼란건 출시부터 이미 보였죠 srpg를 좋아하는 게이머는 대부분 하루이틀만에 느꼈을겁니다 저도 보통 게임 하면 달에 1~20정도는 지르면서 겜했었는데 요즘은 과금형 모바일게임은 아예 안하거나 그냥 무과금으로 즐깁니다 다른건 다 좋았는데 과금 구조 보고 미래가 보여서 제빨리 접었었죠;;
17.04.10 16:03

(IP보기클릭)175.198.***.***

이제 하이퍼 판타지 워가 나오겠군 그 다음엔 네오 암스트롱 사이클론 제트 암스트롱 판타지 워로 가자
17.04.10 18:23

(IP보기클릭)121.138.***.***

글섭은 판타지워택틱스 R이라며 우린 왜 울트라 판타지 워냐 네이밍 센스 누군지 몰라도 죽인다 진짜
17.04.10 19:13

(IP보기클릭)210.123.***.***

서비스 시작하고 딱 2달 바짝했는데.. 울트라 과금 워가 되나보네..
17.04.10 19:49

(IP보기클릭)58.235.***.***

모바일로 진짜 돈질러본거 처음인 게임이였는데....
17.04.10 20:02

(IP보기클릭)175.195.***.***

그다음 킹갓엠페러 판타지
17.04.10 23:42

(IP보기클릭)121.154.***.***

그 다음 이름은 슈퍼울트라판타지워
17.04.11 02:52

(IP보기클릭)220.70.***.***

난 이겜 볼때마다 게임 제목이 너무 유치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04.11 09:37

(IP보기클릭)121.184.***.***

헤비 과금러들의 정신병 같은 징징거림이 게임을 난장판으로 만들어버림 하xxx 모xxx 노xx 및 그 패거리들 ㅋㅋㅋ 시즌2에선 정신병 걸린 헤비 과금러들 의견은 적당히 거르길
17.04.11 15:25

(IP보기클릭)121.138.***.***

Ethylene
대체 뭘로 징징거려서 게임을 망쳤는데? 함 예시를 들어봐. 오히려 게임 난장판으로 만든건 그 누구도 건의하지도 바라지도 않았는데 개발사 스스로 망친게 태반인데? | 17.04.11 16:10 | | |

(IP보기클릭)211.58.***.***

Ethylene
공카에서 욕하는건 보기싫었지만 딱히 틀린말하는것은 못봤는데 게임에 대해 파고들면서 정보를 주는건 오히려 과금러들이었음 천천충이 왜 나온건데ㅋ | 17.04.11 16:50 | | |

(IP보기클릭)125.209.***.***

인터뷰까지 하길래 뭔 위쳐나 GTA급 초대작이라도 만드는줄 알앗네.. 퉷
17.04.11 15:27

(IP보기클릭)121.138.***.***

http://cafe.naver.com/nexonsfw/312733 울트라 너무 촌스럽다고 계속 지랄하니까 한섭도 글섭처럼 판타지워 택틱스 R이라고 바꿔준다고 함ㅋㅋㅋㅋ 최고의 소통이다
17.04.11 15:47

(IP보기클릭)121.164.***.***

댓글달리는 양 보니까 몇년은 더 서비스 할 수 있겠군요.
17.04.11 16:00

(IP보기클릭)125.191.***.***

응 안해
17.04.11 17:21

(IP보기클릭)121.138.***.***

공카에 혐오감 가지는거 알고는 있었는데 근거도 없고 지 멋대로 과거 날조하며 까고 있을 줄은 몰랐네 뭐 핵과금러가 게임을 망쳐? 이게 뭔 개소리인지? 게임을 망친건 대부분 개발사 스스로 병크 터뜨린게 대부분임. OP템 내놔달라고 장난식으로 건의한 거 외엔 진심으로 건의한 사람 있었나? 그렇다고 OP템 하향하라고 건의 안 한줄 아나? 했는데도 1년 넘게 들어처먹어 주질 않은데다 풀린지 너무 오래됐으니 다들 자포자기한 거지. 길드 레이드 내놔달라고 건의는 했건만 풀오토 노잼 모드로 내놔달라고 누가 말했나? 세이라 패키지 판매+블러디 소울기어 패키지 판매 이걸 누가 바랬음? 당장 개발사 스스로 게임을 망친 예시 생각나는게 저거인데 니들이 기억하는 핵과금러 및 공카 뇌피셜 때문에 게임을 망칠 뻔하거나 망쳐버린 사건을 함 가지고 와봐라.
17.04.12 16:47

(IP보기클릭)220.72.***.***

콩고?
17.04.13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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