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한국 게임 산업, 재도약은 가능한가

조회수 27086 | 루리웹 | 입력 2017.05.30 (11:01:54)
[기사 본문] 30일 오전 7시 30분, 테헤란로에 위치한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앤스페이스에서 ‘2017 굿인터넷클럽 4차 행사’가 개최됐다. ‘한국 게임 산업, 재도약은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열린 본 행사는 김국현 에디토이 대표가 사회자로,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황성기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강신철 게임산업협회 회장, ‘샐리의 법칙’으로 유명세를 탄 박민재 나날이스튜디오 대표가 패널로 참석했다.

“새 정부 들어 여러 가지 변화가 있는 가운데, 게임을 둘러싸고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관계 되신 분들을 모셨다.”고 서두를 연 김국현 대표는 가나다 순으로 네 명의 패널을 소개했다.

data/news18/05m/30/multi/good1.jpg

우선 근황을 묻는 질문에 강신철 회장은 “다시 한 번 업계가 부흥하기 위해서 협회에서 보다 많은 게임 기업이 도전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인식과 규제에 대한 해법을 내놓아야 할 것 같다. 그래서 협회명도 변경했는데, 이전 이름도 좋은 의미를 담고 있었지만, 게임 산업을 굳이 다른 이름으로 포장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data/news18/05m/30/multi/good3.jpg

황성기 교수는 “작년 11월 확률형 아이템 규제 이슈가 논란이 되면서 국회 차원에서 2-3가지 입법안이 나왔다. 이에 산업계는 자율 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자율 규제 협의체를 만들었고, 여기에 참여해서 확률형 아이템 자율 규제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 함께 논의했으며, 올해 2월 협회에서 자율 규제 강령 선포식을 가졌다. 핵심은 자율 규제 평가 위원회라는 기구를 만들어 규제를 감시하는 것으로, 7월 1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게임 업계의 자율 규제는 시점이 늦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래서 지금이 위기이자 기회라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data/news18/05m/30/multi/good4.jpg

박민재 대표는 “오늘 나오신 분들과 경력이 너무 차이가 나는데… 2012년 창업 후 생존하기 위해 5개의 게임을 만들었지만, 게임 업계 경력자가 없는 채로 대학생들이 모여서 만들다 보니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운 좋게 샐리의 법칙이 구글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서 TOP 3에 든 덕분에 현재는 차기작인 갓 펀치와 VR 게임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사실 샐리의 법칙을 유료 게임으로 만든 것도 어떤 거창한 목표가 있어서가 아니라, 팔 방법을 알지 못해서였다.”고 밝힌 그는 “다른 분들은 강화나 뽑기가 없으면 망하기 쉽상이라고 말씀들을 하시지만, 감동을 주는 게임으로도 잘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드리고 싶다.”는 포부를 전했다.

data/news18/05m/30/multi/good5.jpg

김병관 의원은 “국회의원이 된 후 대통령 탄핵, 대선 등 정말 여러 가지 일들이 있어서, 지금은 잠깐의 휴식을 취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대통령 한 명이 바뀌었다고 정말 나라가 바뀔까 라는 말씀들을 많이 하시지만, 대통령 한 명이 바뀜으로써 나라가 얼마나 달라지는지 보여드리고 싶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은 사실 새로운 것이 아니라 지난 몇 년 간 국민들이 바랐던 일들이고, 이전 박근혜 대통령이 이야기했던 비정상의 정상화가 아닐까 싶다. 게임 업계 역시 비정상이었던 것들을 정상으로 바꿔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data/news18/05m/30/multi/good6.jpg

“플레이엑스포에서도 했던 이야기지만, 게임 업계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 두 가지 중 하나가 게임 잘 만들었다고 장관상을 받으러 갔다가 그 자리에서 왜 이런 걸 만드느냐는 이야기를 들어 충격을 받았던 일, 그리고 게임이 마약이라는 모 언론의 연재 기사를 보며 마약을 제조하는 중범죄를 저지르는 조직으로 매도되는 상황에 충격을 받은 일”이라면서 “최소 규제가 가능 하려면 업계의 자율 규제가 수반되어야 한다.”고 부연하고, “과거 게임 업계는 항상 피동적으로 움직이거나 아예 움직이지 않는 일도 있었는데, 업계의 큰 형님 격인 분들이 목소리를 내주셔야 게임 산업은 물론 개발자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규제가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황 교수는 “게임 업계에는 이미 많은 규제가 시행되고 있기에 더 이상의 규제는 필요 없을 정도다. 최소한의 규제란 청소년 강제 셧다운제 같은 기존에 불합리했던 규제를 완화시키거나 폐지하는 것을 말한다. 비록 헌법 재판소는 위헌이 아니라고 했으나, 셧다운제는 불합리한 규제의 대표적인 사례”라며 “또 하나의 불합리한 규제는 결제 한도 규제이다. 처음에는 자율 규제로 시작해서 법적 규제로 변화된 사례인데, 담배와 생필품이 아닌 경우 법적인 가격 통제는 불필요한 것이다. 명품 백 가격을 정부가 규제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리고 “자율 규제는 규제 대상이 아닌 규제의 주체가 되는 것이며, 이로 인해 책임과 권한이 동시에 부여되는 것이기에 굉장히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해석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결제 한도 이야기가 나와서 부연 설명을 하자면, 고포류 게임의 결제 한도 규제는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하면서 업체들이 모여서 만든 자율 규제였지만, 이것이 게임 전분야로 확대됐다. 이는 당시 고포류를 서비스 하는 곳 이외의 업체들이 언젠가 자신에게 돌아올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해 목소리를 나지 않은 탓”이라며, “당시 게임 업계 안에서도 ‘우리 게임은 괜찮다, 저쪽은 문제가 있는 게임’이라는 순혈주의가 있었는데, 이것이 광범위한 규제로 일을 키웠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너와 나를 구분하지 말고, 우리 모두의 문제라는 인식을 가져야 하며, 이는 게임 업계뿐만 아니라 다른 협회나 학회도 마찬가지이다.”라는 견해를 밝혔다. 또 “게임 산업이 정치권을 대하는 태도는 항상 모난 돌이 돌을 맞을까 우려하여 할 말을 안 하는 것이었는데, 이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보폭을 조정하기가 쉽지 않다. 함께 한 목소리를 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피력했다.

오늘도 계속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한국 게임 산업의 문제 중 하나로 결제 한도 규제가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황 교수는 “게임 산업법에는 그런 내용 자체가 없다.”면서 “하지만 결제 한도 50만원 규제 항목을 체크 하지 않으면 게임물등급위원회에서 심의를 받을 수 없기에 사실 상 정부 규제가 되어 버렸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data/news18/05m/30/multi/good7.jpg

이에 강 회장은 “게임에 대해서는 지출을 규제해야 한다는 발상이 참 답답한데, 법적인 근거도 없다고 하니 조속히 해결되었으면 한다.”고 언급하자 김 의원은 “이 문제를 PC 온라인 게임만의 문제라고 판단한 모바일 게임 업계는 아무런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는데, 사실 모바일 게임 셧다운제도 유예가 되고 있을 뿐”이라며 “모바일 게임 업계가 지금 같은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또 다시 이전과 같은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게임은 프론티어이다 보니 항상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임의 규제를 받고 있는 것 같다는 사회자의 멘트에 황 교수는 “법을 시행하는 행정부에 재량권이 주어지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지만, 투명하게 시행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라고 못 박았다.

박 대표는 “모바일 쪽은 등급분류에 대한 불만이 많은데 그 기준이 상당히 모호하다. 어떤 기준으로 연령등급이 정해지는지 개발자는 알지 못하는 상황이고, 이는 다양한 게임을 만드는데 규제로 작용하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하면서 “이 때문에 한국에는 아예 출시하지 않는 인디 게임 개발자들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황 교수는 “한국의 등급분류는 공적 규제이며, 영화와 게임은 사전에 등급분류를 받게 되어 있는데, 미국의 경우 ESRB, 유럽은 PEGI라는 자율 규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는 규제로서의 성격에서 벗어나 게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리고 박 대표가 원하는 것은 보다 투명하게 규제 원칙을 밝히는 것 같다.”고 해설했다.

‘최근 해외에서는 스위치와 오버워치 등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데 비해 한국에서는 그런 콘텐츠가 나오지 않고 있다. 이것이 정말 규제 때문인가’라는 질문에 강 회장은 “규제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 문제는 일부의 문제를 산업 전체의 문제로 판단하는 사례가 누적되었다는 것과 게임이 산업으로 인식된 기간이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우리 자신도 외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지 않았다는 것이 아닐까 싶다.”면서 “처음에는 부족해 보일지 모르지만, 그런 경험이 쌓여야 합리적으로 운영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라는 견해를 피력한 후 “국내 게임 업계가 부진한 이유는 규제가 산업 성장을 저해한 측면 외에 수익률이 떨어지면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사라져서가 아닐까 싶다. 새로운 시도가 많아져야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지고, 글로벌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는데, 지금 한국에서는 될 성 싶은 장르에만 매달리고 있고, 이는 성과가 나지 않을 경우 대표가 책임을 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안정성을 추구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현상을 진단했다.

‘나날이 스튜디오 홈페이지를 보니 여기도 외주로 버틴 것 같은데’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박 대표는 “샐리의 법칙 같은 경우 30%를 떼고 5천만원에서 1억원 사이로 번 것 같은데, 이것으로는 먹고 살 수가 없다. 사실 안 망한 게 신기한 일”이라면서 “중진공에서 초기 투자를 받은 후 3년 차쯤 되었을 때 과연 이대로 가야 할 지 접을 지를 고민하던 차에 직원들이 월급을 줄여도 계속 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모아서 외주를 받으면서 버텨 나갔다.”고 설명했다.

data/news18/05m/30/multi/good10.jpg

이어 “구글 인디 게임 페스티벌 덕분에 그나마 우리는 지금까지 버텨 왔지만, 우리보다 더 힘든 분들도 많은데, 그런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작업을 게임 업계 선배들이 해주었더라면 좋지 않았을까 싶다. 한국 유저들이 점점 한국 게임을 외면하는 현실을 단순히 규제 때문이라고 치부하기 보다는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현재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1위부터 100위까지 게임들을 살펴 보면 RPG, 자동 전투, 가챠 등 천편일률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한국은 새로운 시도가 너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강 회장은 “기존 업계가 반성해야 할 점도 분명 있지만 인위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해외에서는 Xbox, PS, 닌텐도, 스팀 등이 잘 만든 패키지 게임을 견인하고 있지만, 한국 시장에서는 모바일과 온라인 유저 층이 훨씬 더 많고, 한국 게임 업계는 이를 기반으로 성장했다. 뻔한 게임이 많아 보이는 것 또한 성장의 한 과정으로 봐야 할 것 같다.”며 “요즘 한국 시장이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데, 우리만 이상하게 가면 잘못 되어 간다고 봐야겠지만, 아시아 시장은 북미, 유럽, 일본과는 다르지 않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타트업은 투자를 잘 받는 것이 중요한데, 리스크가 있어도 가능성이 있어야 투자가 원활히 돌지만 성공 확률이 떨어지면 투자가 주춤할 수 밖에 없다. 몇 년 전까지는 분산 투자라도 이루어졌는데, 지금은 게임 산업 내에서의 투자 외에는 찾아보기가 어렵다.”면서 “산업 성장을 저해하는 규제가 그 큰 원인 중 하나라고 보며, 우리가 잘 해내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 같다.”고 언급했다.

“2천년 대 한국 게임 시장에는 RPG 밖에 없었는데, 퀴즈퀴즈와 포트리스 같은 게임이 나오면서 캐주얼 게임 시장이 조금씩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지금은 이미 많은 아이디어들이 나온 상태라 완전히 새로운 게임이 나오기 어려운 상태지만, 매출을 내야 한다는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면 산업이 도태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며칠 전 사촌 형님이 왜 너희는 리니지 같은 게임을 만들지 않고 이상한 게임을 만드느냐.”는 이야기를 하던데, “다양성을 검증 받기 위해서는 한국에만 머물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해외 인디 게임쇼만 나가 봐도 여전히 참신한 게임들을 만날 수 있다.”면서 “아까 우리 회사를 검색하니 외주가 뜬다는 말을 듣고 울컥했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사실 과거에도 게임 업체들이 외주로 연명하는 일이 종종 있었고, 내가 넥슨에 있을 때도 그런 일을 했다.”며 “게임을 개발하다 보면 마지막에 드랍 되는 일이 참 많다. 인디의 경우 그냥 출시하는 경우가 많지만, 큰 기업에서는 아예 출시를 안 하는 경우가 나을 수 있기에 여러 분들이 알지 못하는 시도가 많았을 것”이라고 밝히고, “유저들이 원하는 게임에서 벗어나면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고, 외국의 게임들도 실제로 해보면 아주 다양한 것이 아니라 시장 규모가 크다 보니 살아 남는 것이 많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어 “과거 한국의 게임 시장은 우리가 주도했으나 모바일 게임으로 넘어 가면서 지금은 일본과 중국을 따라 가고 있고, 이것이 큰 위기라고 생각한다.”면서 “한국의 모바일 게임 개발사들은 해외 진출에 상당히 소극적이었는데, PC 온라인 게임의 경우 국내만을 타겟으로 하여 만드는 일이 거의 없었다. 국내 PC 온라인 게임이 성공했던 이유 중 하나는 해외 시장을 겨냥했기 때문인데, 모바일 게임의 경우 초기에는 국내 기업들이 진출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으나, 중국, 일본, 미국 등지에서 성공 사례가 나오면 보다 많은 회사가 해외 진출을 시도하지 않을까 싶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한국 게임 산업에 선순환이 일어나게 하려면 더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겨야 하고, 더 많은 사람이 게임을 개발해야 할 것 같은데, 최근 게임 업계의 근로 시간과 관련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게임 업계, 들어갈 만한가’라는 질문에 강 회장은 “게임은 일의 진행 여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신의 선택이 가장 중요한 산업이기에 충분히 도전할 만 하다.”고 답했다.

이어 “일본이나 북미, 유럽에서는 콘솔 게임이 인정을 받고 있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자연스럽게 풀어가는 분위기이지만, 한국과 중국에서는 게임 업계가 급성장을 하면서 정부 통제가 일어나고 있어서 유사한 측면이 있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우리보다 훨씬 자율 규제에 가깝고, 규제 효율이 떨어지면 바로 폐기하는 정책을 취하고 있어서 부러운 측면이 크다. 그런 정책의 결과가 지금의 텐센트 등을 만들어낸 배경이 아닐까 싶다.”며 “규제가 다는 아니지만, 절대 간과할 수 없는 요소”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업계에서는 다들 알고 있지만, 문제가 된 회사는 이전부터 유명했다.”면서 “과거와 달리 3개월 만에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고, 모바일 게임도 1년 이상 시간을 들여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이전처럼 빨리 작업을 끝내려는 것이 지금과 같은 상황을 불러온 것 같다. 하지만 모든 회사가 그런 것은 아니며, 일부 대기업은 개발자가 공무원화 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천천히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고 밝히고, “대부분의 회사는 그렇지 않다는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하다 보니 모든 게임 회사가 다 그렇게 인식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data/news18/05m/30/multi/good8.jpg

또 “셧다운제의 근본에는 인터넷 실명제가 있다. 어떤 사람의 행적을 추적하고 이를 규제하려는 정책은 게임 뿐만 아니라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회사들에 해당하는 것이기에,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은 인터넷 산업 전반에 걸쳐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며 “그런 생각을 하는 나라가 별로 없는데, 우리 나라 기관에는 그런 생각이 퍼져 있다. 이를 깨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황 교수는 “오늘 핵심 아젠다가 규제였는데, 시장과 정부의 관계 설정을 다시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지금까지는 수직적이었으나, 이제는 대등한 관계에서 문제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래는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강 회장에게 묻고 싶다. 한국 게임 업계가 그리는 미래의 이미지는 무엇인가? 유저들이 희망을 가지고 응원해도 될까, 아니면 더 규제를 해달라고 요청해야 할까?

강 : 내수 산업 기반 없이 수출만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왜 해외에 안 나가느냐고 물으면, 안 나가는 게 아니라 못 나가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은데, PC 온라인 게임의 경우 북미와 유럽에서는 성과를 올리지 못했으나 아시아 지역 개척에 성공한 것이 국내에서의 성과에 기반하고 있다. 청사진이라면… 개인적으로 일단은 올인하지 말고 버티라고 주위에 이야기하고 있는데, 여러 가지 시도를 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찾아야 한다고 보며, 일단은 긍정적이든 비판적이든 의견을 주신다는 것 자체가 관심이 있다는 측면에서 감사 드리고 싶고, 10년에 한 번씩 새로운 기업이 부각되는데 비해 게임 업계에서는 아직까지 두드러지는 회사가 없는데, 그런 회사가 나와야 산업이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data/news18/05m/30/multi/good9.jpg

● 김 의원에게 묻고 싶다. 창업이나 노동계에서는 정권이 바뀐 후 다들 변화를 드라이브 하는 상황인데, 게임 쪽에서도 그런 단기적인 계획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강 : 나도 같은 마음이다. 입법부, 행정부와 처음 소통하면서 우리 산업을 이해 받을 수 았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으나 그 상태로 2년이 흘렀다. 그래서 이 분들이 달라지는 것이 쉽지 않다, 책임을 져달라는 이야기를 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지만, 업계 출신 의원도 나온 만큼 좀 더 속도가 빨라지지 않을까 싶다.

김 : 요즘 협회도 그렇고 다들 열심히 하고 계셔서 언제라고는 못 하겠지만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조금 다른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새로운 정부에서 주무부처가 누가 되어야 할 것인가 하는 부분에 논란이 일고 있는데, 박근혜 정권 초기에도 미래부로 넘기려 하다가 결국 문화부에 남게 되어 지금까지 흘러 왔으나, 문화 콘텐츠의 입장에서 보면 지금의 규제는 전부 말도 안 되는 것이 되고, 산업의 입장에서 보면 일정 부분 허용되는 것들이 있다. 아직은 이에 대한 공감대가 없는 상황이라 앞으로 이런 부분을 만들어가야 하지 않을까 싶고, 지금은 문화부 소속임에도 불구하고 게임이 문화 콘텐츠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라 문화부에 남으려먼 그런 부분이 충족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data/news18/05m/30/multi/good2.jpg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307
 댓글


(IP보기클릭)115.94.***.***

BEST
뽑기시스템, VIP시스템 엎어버리면 게임업계 사라지나요?
17.05.30 11:07

(IP보기클릭)58.75.***.***

BEST
국산 겜 안해도 그만인 수준이라....
17.05.30 11:07

(IP보기클릭)175.208.***.***

BEST
사행성 뽑기 게임 좀 그만 만들어라.
17.05.30 11:16

(IP보기클릭)121.151.***.***

BEST
하지마 콰아아아아아아아아아악~~!!!!!!!!!!!!!
17.05.30 11:11

(IP보기클릭)116.84.***.***

BEST
재도약? 응 안돼
17.05.30 11:17

(IP보기클릭)115.94.***.***

BEST
뽑기시스템, VIP시스템 엎어버리면 게임업계 사라지나요?
17.05.30 11:07

(IP보기클릭)222.110.***.***

사라앙해요
개발자를 잘 갈아 마셔야 도약합니다 | 17.05.30 11:43 | | |

(IP보기클릭)121.129.***.***

루리웹-833313094
개발자는 지금도 갈아넣고있죠 ㅈ같은 겜알못 투자자 간섭 + 무능한 윗대가리들 때문이지... | 17.05.30 12:58 | | |

(IP보기클릭)27.119.***.***

사라앙해요
그정도로 사라질 게임업계라면 사라지는것도 좋다고 생각함. | 17.05.30 13:17 | | |

(IP보기클릭)222.122.***.***

사라앙해요
사업부에서 저거 아니면 매출방법이 뭐가 있냐고 되물을껄 | 17.05.30 13:32 | | |

(IP보기클릭)121.153.***.***

루리웹-833313094
개발자 문제는 아니죠 | 17.05.30 16:47 | | |

(IP보기클릭)59.6.***.***

사라앙해요
그것도 엎어야 하지만 가장 먼저 갈아엎어야 하는건 '여성부'입니다. 여성부 없애면 덤으로 나라를 구할수있습니다. | 17.05.30 21:09 | | |

(IP보기클릭)163.152.***.***

뉴뉴뉴뉴뉴뉴뉴뉴비
겜알못 투자자 간섭은 그렇다치고, 왜 맨날 윗대가리만 문제인가요 | 17.05.30 21:59 | | |

(IP보기클릭)210.179.***.***

Shin9
IMF이전 경제호황빨로 윗대가리 되놓고 지들보다 유능한 사원보이면 지가 짤리니까 | 17.05.30 23:40 | | |

(IP보기클릭)163.152.***.***

택상의떳어요
지금 게임업계에 IMF 이전 경제호황빨로 윗대가리 된 사람이 많은지도 잘 모르겠고, 말씀하시는 유능의 기준이 뭐인지도 잘 모르겠네요. 우리나라 게임산업을 지금같은 수준의 규모로 만든 것만해도 공로를 인정해줘야할 것 같은데..소위 윗대가리들이 보면 서운할듯; 물론 부분유료화를 빙자한 뽑기만 판치는 현재의 상황에는 욕먹어도 할말 없을듯 하지만요. | 17.05.30 23:52 | | |

(IP보기클릭)210.221.***.***

Shin9
ㄱㅌㅈ : 내 공로좀 인정해줘라ㅅㅂ | 17.05.31 03:19 | | |

(IP보기클릭)210.123.***.***

사라앙해요
위에 50만원 규제 없애야 한다는거 보니, 우리나라 계임 업계는 글렀어요. 뽑기 시스템 아니면 굳이 50만원 이상 결제 할 것도 없는데. 그냥 뽑기 시스템, 강화시스템 하겠단 말이고.. 희망을 품고 읽었는데 오히려 이걸 보니 우리나라 게임 산업 재도약은 보기 힘들거 같습니다. | 17.06.01 01:30 | | |

(IP보기클릭)211.223.***.***

사라앙해요
동방의 예의지국이 왜 이렇게 되어버렸나 일본은 게임매너하나는 기가 막히는데... | 17.06.04 13:17 | | |

(IP보기클릭)106.253.***.***

Shin9
윗대가리란 개념 자체가 결정에 책임지는 사람임. 아웃풋이 개판이면 당연히 윗대가리가 욕먹는게 상식인 거. 우리나라가 이상한 거지. | 17.06.06 16:26 | | |

(IP보기클릭)58.75.***.***

BEST
국산 겜 안해도 그만인 수준이라....
17.05.30 11:07

(IP보기클릭)121.161.***.***

HANZAWA23
김치겜 일러스트만 봐도 뭔 순정만화 보는거같이 쓰레기같음 딱봐도 과금 존나하게 생겼네 그래픽 존나 어설프고 어색하겠네 느낌이옴 그에반해 서양에서 그린 일러스트는 보기만해도 플레이하고 싶어지는 일러스트임 | 17.06.05 02:12 | | |

(IP보기클릭)61.101.***.***

배틀그라운드 보면 가능은 할거 같은데............... 다른회사들 보면 답 없음. 그냥 망하고 해외기업들 들어오라해....아 이미 들어왔군아.
17.05.30 11:08

(IP보기클릭)203.226.***.***

경찰서
배틀그라운드 창세기전 화이트데이 뭐이런건 갠춘하더만 | 17.05.30 14:25 | | |

(IP보기클릭)121.130.***.***

*눈차
배틀그라운드나 화이트데이는 요즘에 나오거나 리메이크인건 알겠는데요, 창세기전은 4말하시는건가요??? | 17.05.30 15:34 | | |

(IP보기클릭)121.162.***.***

쿠로파이
뒤에 4붙은거는 다른거라고 배움 | 17.05.30 17:02 | | |

(IP보기클릭)220.117.***.***

쿠로파이
창세기전은 4가 나온적이 없는데요. | 17.05.30 19:05 | | |

(IP보기클릭)221.147.***.***

쿠로파이
창세기전과 창세기전4는 다른 게임입니다. | 17.05.30 19:31 | | |

(IP보기클릭)175.223.***.***

NUR-1
이거 완전.. | 17.05.30 20:13 | | |

(IP보기클릭)221.167.***.***

야가미 하야테
그런데 이건 리얼 팩트라는게 .. | 17.05.30 20:50 | | |

(IP보기클릭)27.1.***.***

쿠로파이
서풍의 광시곡 리메이크 같은거 말하는듯? | 17.05.30 21:39 | | |

(IP보기클릭)58.142.***.***

쿠로파이
창세기전은 4편은 안나왔고 死편은 나왔었죠. 그대로 시리즈를 죽여버렸으니. | 17.05.30 23:59 | | |

(IP보기클릭)175.193.***.***

쳇젠장할
나온적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정식오픈이아니던가... | 17.05.30 23:59 | | |

(IP보기클릭)39.114.***.***

trainman
메갈리아4는 메갈리아가 아닙니다 라는 말때문에 나온 드립입니다. | 17.05.31 02:54 | | |

(IP보기클릭)14.52.***.***

trainman
아니야 그런 역사는 없다고!!! | 17.05.31 08:01 | | |

(IP보기클릭)59.22.***.***

뽑기시스템, 강화시스템 있는거 가지고 뭐라하는게 아니라 확률 조작하니까 그런거자나요
17.05.30 11:08

(IP보기클릭)183.96.***.***

게임계 살릴려면 해야할께 한두가지가 아닌텐데?ㅋㅋㅋ
17.05.30 11:09

(IP보기클릭)121.151.***.***

BEST
하지마 콰아아아아아아아아아악~~!!!!!!!!!!!!!
17.05.30 11:11

(IP보기클릭)39.116.***.***

루리웹-29494437
안할거야 콰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악~!!!!!!!!!!!!! | 17.06.01 11:10 | | |

(IP보기클릭)112.167.***.***

리니지ㅋㅋㅋ
17.05.30 11:11

(IP보기클릭)180.189.***.***

모바일은 진짜 옛날로 돌아갔으면 좋겠다.... 지금 같은 6성,5성, for kakao 이런거 없었고 이노티아, 제노니아, 영웅서기 등등 진짜 재밋는거 많았는데 이런거 무료로 내서 뽑아 낼려 하지 말고 차라리 유료로 내서 사게 해줘
17.05.30 11:12

(IP보기클릭)203.226.***.***

공부도둑
영웅서기 옛날 0하고 3때 존나 재밌게 했는데 4부터 이상해짐 | 17.05.30 14:26 | | |

(IP보기클릭)168.154.***.***

공부도둑
피쳐폰 시절 2~3000원짜리 모바일게임들 재밌는거 나오면 한달에 7~8개도 막 받고 그랬는데 스마트폰 쓰면서 유료어플 받아본 적은 있어도 모바일게임에 과금하기는 좀 아까움.. 처음엔 엄청 재밌어도 몇일지나면 이상하게 금방 식어서... | 17.05.30 14:41 | | |

(IP보기클릭)110.45.***.***

공부도둑
확실히 당시에 나온 게임들이 몇배는 재미있었던거같네요. 진구지 사부로도 한글화 됐었고...ㅠㅠ | 17.05.30 17:42 | | |

(IP보기클릭)121.141.***.***

공부도둑
근데 우리나라 만이 아니라 세계적 추세가 모바일은 인게임 결제로 감 아무래도 접근 성이 높고 콘솔이나 피씨에 비함 라이트 유져들이 많으니깐 문제는 좀 있다고 봐요 구글이나 애플이 문제가 젤 많아요 | 17.05.30 20:05 | | |

(IP보기클릭)39.7.***.***

"국내 게임 업계가 부진한 이유는 규제가 산업 성장을 저해한 측면 외에 수익률이 떨어지면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사라져서가 아닐까 싶다" 개돼지게임만 주구장창 만들어서라는 생각은 없는걸까?
17.05.30 11:12

(IP보기클릭)59.10.***.***

황달걸린사람
스타트업은 개돼지겜 안만들면 투자 못 받아요 | 17.05.30 11:15 | | |

(IP보기클릭)121.183.***.***

눈노리야
그게 문제지 돈없는 꿈나무가 스타트업 투자를 받아서 개발 비용을 확보하기 위해 개돼지게임을 만듬 - 대박 - 돈 맛을 봄 - 똑같은거 만듬 - ... - 실패 - 치킨집 | 17.05.30 11:21 | | |

(IP보기클릭)119.207.***.***

황달걸린사람
투자자들은 당장에 돈들어오는걸 원하니까 그 당장에 돈들어오는게 개돼지겜들이고... | 17.05.30 11:39 | | |

(IP보기클릭)117.111.***.***

황달걸린사람
그건 아니야 이사람아 업계를 몰라서 그런 가본데 스타트업 지원은 많아 그리고 늬들이 말하는 개돼지겜 아니면 쳐다도 안보잖아 유져들 성향이 그런데 어떻하냐 뭐 풀프라이스로 성공 한것 있다고 전체 비율에 얼마나 될것 같냐 객관적으로 보자 기업은 그러니깐 당연 성공 가능 성이 높은데에 걸잖아 모바일은 대부분 그래 그래서 문제고 그런거 제지 않하는 구글 애플이 미친 놈들이지 | 17.05.30 20:09 | | |

(IP보기클릭)221.167.***.***

카카오
제지할수가 없지 인앱결재 할때마다 수수료 독식하는데.. 지금 황금알 낳는 거위수준인데 할리가 없지 | 17.05.30 20:51 | | |

(IP보기클릭)221.139.***.***

세가 넵튠
그러니 자본주의가 싫은거임 거기엔 어떤 도덕도 개입되어 있지 않지요 이딴 미친 시스템은 어서 바뀌어야함 | 17.05.30 23:28 | | |

(IP보기클릭)221.167.***.***

카카오
사람은 욕심의 생물이기때문에 바뀔일은 없어보입니다 ㄷㄷ 사회주의도 그렇게 이상과의 괴리로 인해 망해버렸죠.. | 17.05.31 00:29 | | |

(IP보기클릭)211.197.***.***

카카오
님이란 바로 사회주의의 낙원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 17.06.02 20:25 | | |

(IP보기클릭)211.112.***.***

가챠겜이나 양산하는 제작진도 문제고 거기에 과금하는 개돼지들도 문제고 응 재도약 못해~
17.05.30 11:14

(IP보기클릭)218.150.***.***

국산겜 안해~^^ 행여나 犬엿같은 과금 시스템으로 콘솔에 진출해서 콘솔생태계 오염시키지말길
17.05.30 11:16

(IP보기클릭)117.111.***.***

고긔찡
그러면서 일본산 가챠겜 하는 거아니지? 그나물에 그밥이다 모바일은 | 17.05.30 20:10 | | |

(IP보기클릭)221.167.***.***

카카오
무심코 던진 팩트 누군가에겐 폭력일 수 있습니다 | 17.05.30 20:52 | | |

(IP보기클릭)223.222.***.***

고긔찡
콘솔게임에도 이미 엿같은 DLC랑 랜덤박스가 점령한지 오래인데; 더 최악인 얼리ㅈ섹.스도 있고 | 17.05.30 23:29 | | |

(IP보기클릭)118.127.***.***

카카오
콘솔겜 예로들었는데 왠 일본산가챠겜 일본산 가챠겜 하는애들이 국내애들하고 어느겜이 더 좋네 쌈하고있는지는 모르겠다만 뜬금없이 들이대진 말자 | 17.05.31 00:08 | | |

(IP보기클릭)221.139.***.***

이칠사칠
뜬금 없이 일 수도 있는데 그런 경우를 많이 봐와서 그래 같은 가챠라도 일본은 혜자 가챠다 이딴 주장 하는 일뽕 새기들 은근 많았거든 | 17.05.31 00:35 | | |

(IP보기클릭)59.17.***.***

카카오
일본이 그렇다고 가챠 모바일만 만드는건 아니니까 다르다고 볼수있음 물런 일본모바일이 매출이 너무 좋아서 끊임없이 나오고 빠찡코가 만연한나라지만 ㅋㅋ 그나마 규제가있어서 모바일도 그정도지 | 17.06.01 11:01 | | |

(IP보기클릭)221.139.***.***

사레나
그건 옳바른 인식이 아닌데 ;; 일본은 가챠겜만 만드는게 아니니깐 새로운 논리에 무릎을 탁치고 갑니다 ㅋㅋㅋㅋ 저런 논리에 추천 주는 사람이 있네; | 17.06.02 23:30 | | |

(IP보기클릭)221.139.***.***

카카오
일단 진지빨고 대답해주면 일본이 혜자라서 콘솔을 만드는게 아니라 시장이 그렇게 형성 되어 있기 떄문에 콘솔을 만드는 겁니다. 빠칭코 우리나라에서 왜 안만들겠어요? 안하니까 그러니까 혜자라 다르다는 바보 같은 논리는 하지 맙시다 모바일이 창렬한건 지금 전세계 공통임 | 17.06.02 23:36 | | |

(IP보기클릭)59.17.***.***

카카오
아니 위리플은 콘솔애기인데 본문보고 모바일 언급하니까 하는 소리임 모바일 창렬인거 누구 모르는 사람있음? 딱히 일본 모바일 혜자라고 한적도 없고 그렇게 생각하진 않은데 왜 콘솔이랑 엮냐는거임 물런DLC도 있다고 해도 램박이나 갸챠랑은 비교불가인데 | 17.06.03 04:13 | | |

(IP보기클릭)175.208.***.***

BEST
사행성 뽑기 게임 좀 그만 만들어라.
17.05.30 11:16

(IP보기클릭)121.183.***.***

KissDay
서든이 흥하고 있어요? | 17.05.30 11:22 | | |

(IP보기클릭)117.111.***.***

KissDay
뭐 인력의 고인 물 화가 크죠 모험도 안하고 이제야 콘솔 슬쩍 보고 하는데 미리미리 이런 도전들을 했어야 하는데 너무 돈에 집착한 건 있죠 기업이 등치가 커지면 어쩔 수 없다지만 | 17.05.30 20:11 | | |

(IP보기클릭)116.84.***.***

BEST
재도약? 응 안돼
17.05.30 11:17

(IP보기클릭)61.255.***.***

결제 한도 규제, 뭔 겜을 만들고 싶길래 50만원 한도를 넘겨 달라고 하는거지? 얼마나 겜에 쓰는걸 원하는거지? 그리고 야근 없는 겜 회사가 없을건데 ;;; 개발자 갈어 넣는거 공공연히 다 아는건데, 아니라고 해명하는것도 웃기네요.
17.05.30 11:17

(IP보기클릭)203.226.***.***

엄격근엄진지함
솔찍히 5만원이면 게임 하나를 살돈인데 국산게임에 5만원이면 그냥 창고 늘이기용도나 쓰레기 5성 캐릭 하나 만들정도임 이게 게임이냐? 돈만 쳐먹는 프로그램이지? | 17.05.30 14:29 | | |

(IP보기클릭)121.162.***.***

"게임이 마1약이라는 모 언론의 연재 기사를 보며 ㅁㅇ을 제조하는 중범죄를 저지르는 조직으로 매도되는 상황에 충격을 받은 일" 게임업계는 이미 마1약과 동급인 도박이라는 이미지로 씌워 졌지 ㅋㅋ 가챠, 확률 시스템을 법적으로 규제해서 없애거나, 균등확률 도입하지 않는 이상 도박이미지 벗기 힘들듯 다른 도박은 그래도 돈이라도 따지, 모바일 가챠는 돈만 쑤셔박고 얻는건 없으니 도박이 더 낫다는 생각도 함
17.05.30 11:18

(IP보기클릭)165.229.***.***

우리나라도 라스트 오브 어스, 엘더스크롤 시리즈, 위쳐처럼 고티에 올라갈만한 게임 좀 만들어봤으면 좋겠음
17.05.30 11:22

(IP보기클릭)183.100.***.***

아니. 돌아가
17.05.30 11:23

(IP보기클릭)119.67.***.***

절대 불가능하다 마인드 자체가 글러먹었어
17.05.30 11:26

(IP보기클릭)112.160.***.***

지들이 말아쳐묵어놓고 이제와서 규제 운운하는게 제정신으로 하는 소린가 게임이 개똥쓰레기라 망한거예요 정권바뀌었다고 기대할게 아니라 니들 게임을 바꿔놓고 기대를 해라
17.05.30 11:27

(IP보기클릭)117.111.***.***

게임은 마1약이란 말이 왜나올때마다 알지도못하는사람이 문제시하는것 순위에 게임에 큰돈쓰는거던데 이말은 안하더군
17.05.30 11:28

(IP보기클릭)106.247.***.***

쭉 읽어보니까 '우리가 잘못한것은 다 니네 오해이고 성장과정이며 규제때문이다. 일단 규제 풀어주고 우리가 돈 긁어모으게 되면 모든게 해결된다.' 정도가 입장인거 같은데 그냥 그런 게임 쭉 만드세요
17.05.30 11:31

(IP보기클릭)114.70.***.***

국산겜 망하든 말든 이제 관심없음 3n 요즘 운영하는걸보니 전혀 개선할 생각이 안보임
17.05.30 11:33

(IP보기클릭)218.147.***.***

재도약을 하든 말든 국산게임만 안해도 차한대는 산다
17.05.30 11:36

(IP보기클릭)211.204.***.***

역시나 늘 하던 규제탓이랑 자율규제이야기네 누가보면 개누리당이 재미를 규제한줄
17.05.30 11:45

(IP보기클릭)175.223.***.***

정작 게임 개발자는 없는 무의미한 토론
17.05.30 11:47

(IP보기클릭)106.244.***.***

사장들이 게임을 잘 알지 못하는게 대부분이고, 그저 성공한 게임을보고 비슷하게 만들면 개발비라도뽑을수 있다는생각에 결국 비슷한류의 게임만 만들어져왔다. 우선 it업계 사장들은 확실히 알아야할게 직군이 나눠져있는데 여러가지를 다할수있는 직원을 채용한다는게 문제다. 게다가 월급은 기술직임에도 불구하고 작다라는점이다. 사장들 자신들이 직접 공부라도 해보고 왜 월급이 적은가를 가늠해봐야 게임시장에 대한 생각이 달라질것같다.
17.05.30 11:50

(IP보기클릭)211.216.***.***

계속 규제이야기로 물타기질
17.05.30 11:53

(IP보기클릭)121.144.***.***

솔직히 7-8년전이 마지막 기회였다고 본다. 여러 정부 규제로 게이머들이 대신 화내주고 할때가 말이여 그때 그쪽으로 안 갔으면 되는데 ㅋㅋㅋ 내가 봤을 땐 넥슨 엔씨 넷마블 위메이드가 게임산업계의 적폐라고 본다. 또 마지막 썩은 동앗줄이고 나머진 다 폐사 직전이라 잡을게 이것 밖에 없거든 썩은 토양에도 싺은 튼다고 하지만 그러기 전에 중국이 다 쫓아와서 진짜 다 썩음 ㄹㅇ ㅋㅋㅋㅋ 거기에다 사행성이라는 소금까지 뿌렸는뎈ㅋㅋㅋㅋ
17.05.30 11:53

(IP보기클릭)175.193.***.***

신작게임만합니다
한빛 피망 빠졌네요 | 17.05.30 16:09 | | |

(IP보기클릭)218.235.***.***

결국 규제 풀어주세요랑 투자좀 해주세요잖아 ㅈㄴ 빙빙 돌려말하네
17.05.30 11:55

(IP보기클릭)175.223.***.***

돈을 더 긁고싶은데 맘대로 안되니 그런가봐영
17.05.30 11:55

(IP보기클릭)222.99.***.***

내가 현업에 있는데 우리도 이런거 만들기 겁나 싫다 만드는거 재미도 없고 그냥 우린 회사원이지 게임 만든다는 기분도 안든다. 기발한 게임이 나올 수 있는 상황 자체가 아님 돈줄에 따라 휘둘리니 돈쥔 그분들이 만들라는거 만들어야 됨..
17.05.30 11:56

(IP보기클릭)219.248.***.***

끄어잉
ㅠㅠ | 17.05.31 19:29 | | |

(IP보기클릭)211.201.***.***

끄어잉
참 이런 댓글 보면 마음이 아프다. | 17.06.01 01:52 | | |

(IP보기클릭)112.171.***.***

끄어잉
ㄹㅇ...... 저도 종사하고있는 사람이지만 수익성이다 모다 하면서 온갖 과금시스템 다수정하게 하고 월 얼마이상 수익안날 구조면 아예 투자도 끊어 버리거나 계약해도 오픈 안시켜주죠 ㅅㅂ | 17.06.02 10:49 | | |

(IP보기클릭)220.117.***.***

ㄴㄴ 안돼 한국 산업은 이미 망했어.
17.05.30 11:56

(IP보기클릭)116.42.***.***

그냥 끝남 매출이 알파이자 오메가인 게임판에서 좀 새롭고 재밋는 겜만들더라도 매출 얼마이상 안나올꺼 같으니 접는판 pc온라인은 강화 키트 현질유도로 유저들 다 떨어저 나가서 개판만들어 놓고 유저들이 모바일로 넘어가지 또 모바일에서 개버릇 못버리고 그짓 내가 이러려고 개발자 되었나 자괴감들고 괴로워 능려되는 개발자는 저리되서 겜판 떠나고 그냥 먹고 살려고 양산겜만 찍어내는 개발자 들만 남아있는 상태에서 멀어케함 장인정신이런거 대뇌에서 지워버리고 오로지 매출만 인생의 목표인 넥슨 엔시 위메이드 같은 ㅂㅅ들이 주도하고 있는 이 개판은 빨리 무너져내리는게 국산 게임의 질에 도움이 될듯
17.05.30 12:01

(IP보기클릭)116.42.***.***

육덕녀가조아
한빛에서 그 메카닉(귀욤스런) tps게임 영상떳을 때 난 존나게 기대했었음 현실은? 개발취소 킹갓어택2? 그 ㅂㅅ같은 게임성에도 전작이 돈벌었으니 개발강행! 얻은건 300억 공중분해 | 17.05.30 12:03 | | |

(IP보기클릭)147.46.***.***

육덕녀가조아
ㅋㅋㅋㅋ 죄송한데 코코로를 무슨 뜻으로 쓰시는 건가요? 맥락이 있나요? | 17.05.30 12:05 | | |

(IP보기클릭)218.50.***.***

육덕녀가조아
그리고 5년 개발한 엔진은 쓰레기통으로.. | 17.05.30 12:10 | | |

(IP보기클릭)61.74.***.***

루리웹-1073268020
루리웹에서 필터링되는 단어는 '뿅뿅' 으로 표시되는데, 일본 애니 '주문은 토끼입니까?' 의 노래 가사 중에 '코코로 뿅뿅 (마음이 깡총깡총)' 이라는 가사가 있습니다. 하도 '뿅뿅' 으로 필터링되어 버리는 단어가 많다 보니 아예 댓글을 달 때 미리 선수 쳐서 '코코로' 로 직접 적어 버리는 거죠. | 17.05.30 12:20 | | |

(IP보기클릭)116.42.***.***

육덕녀가조아
그리고 웃긴게 성공할지 안할지 지들이 100%장담도 못하면서 매출안나올꺼 같다고 접음 개족망 그냥 망해라 | 17.05.30 12:30 | | |

(IP보기클릭)116.42.***.***

루리웹-1073268020
개1병1신 이라고 쳣는데 저리나옴 | 17.05.30 12:34 | | |

(IP보기클릭)106.245.***.***

육덕녀가조아
헐 이제 필터링 뿅뿅에서 코코로로 바뀐건가요 ㅋㅋ 실험해봐야겠다 ㅂㅅ | 17.05.30 12:41 | | |

(IP보기클릭)106.245.***.***

올레~
그러네요. 필터링 뿅뿅에서 코코로로 바뀜 | 17.05.30 12:42 | | |

(IP보기클릭)147.46.***.***

50만원 한도 얘기가 나오는데, 이게 매출에 지장을 주는 수익 모델이 멀쩡한 모델인지는 차치하고 50만원도 50만원 나름이다. 확정 컨텐츠를 50만원어치 팔면 또 몰라. 랜덤박스 50만원어치 팔겠다는 생각은 좀 버리라고. 그게 수익의 메인이 되면 그냥 도박장 운영하는 게 되는 거잖아. 도박이냐 아니냐는 환금성으로 결정되는 문제가 아니다. A라는 상품을 얻을 생각으로 나름 적정금액을 판단하여 a만큼 투자했는데 A를 얻지 못한다면 이른바 '본전 생각'이 나고, 나올 때까지 쏟아붓는다. 결과물의 형태가 돈이냐 데이터냐의 차이 뿐이지. 게임에 한해서만 50만원 한도라는 규제는 정당하지는 않다. 근데 보통 니들이 50만원을 어떻게 뜯으려고 하는지를 감안하면 한참 부족하다.
17.05.30 12:03

(IP보기클릭)61.105.***.***

근데 가챠가챠란말좀 쓰지마라 우리나라말로 뽑기란말이있는데 꼭 굳이 가챠란말을 써야하냐??
17.05.30 12:04

(IP보기클릭)223.62.***.***

루리웹-1980779182
쓰지 말아야 할 이유도 없는걸용…… | 17.05.30 23:15 | | |

(IP보기클릭)223.222.***.***

루리웹-1980779182
팩트, 리얼, 네거티브 : ??? | 17.05.31 00:32 | | |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