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펄어비스, 모바일 매출 416억·신 프로젝트 2종 예정

조회수 14238 | 루리웹 | 입력 2018.05.11 (08:52:26)
[기사 본문] 10일 오전 8시, 펄어비스가 2018년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 발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펄어비스의 총 매출은 755억이며 영업익 335억, 당기 순익 278억을 기록했다. 이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37.4%, 영업익은 60.3%, 당기 순익은 82.9% 가 증가한 수치다.

 

cat.jpg

 


라인업 별로 실적을 살펴보면 ‘검은사막 모바일’의 경우 현재 출시 2달여 가량이 지났으며 현재까지의 매출은 452억원이다(1분기 매출 416억원). ‘검은사막 온라인’은 태국 진출과 업데이트 등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전기 대비 36.7% 성장한 36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검은사막’ 콘솔 버전은 여름 내 북미/유럽 출시를 예정하고 있으며 올해 3월부터 GDC시연 등 본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로 유명한 개발자 민 리를 영입하는 등 신작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c.jpg

 


특히 올해 1분기의 경우 ‘검은사막 모바일’의 국내 출시로 인해 국내 매출 비중이 52%까지 증가했으며, 향후 ‘검은사막 모바일’ 의 글로벌 출시 및 ‘검은사막 콘솔’의 출시가 이루어지면 해외 비중이 다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영업비용은 420억으로 전분기 대비 238억원(130.5%) 증가했다. 신규 인력 비용으로 많은 인건비 지출이 발생했고 전체 인력 437명으로 확장되었다.

 

ca.jpg

 

 

cats2.jpg


‘검은사막’ 은 PVP 정비 및 생활 콘텐츠, 신규 유저 유입을 위한 업데이트를 계속 할 것이며, ‘검은사막 모바일’의 신규 콘텐츠 및 글로벌 진출, ‘검은사막’ 콘솔 버전의 북미/유럽 서비스 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또한 프로젝트 K 와 프로젝트 V를 신규 프로젝트로 개발 중이라 밝혔다. 이 두 프로젝트는 각각 PC/콘솔 플랫폼의 FPS+AOS 게임과 모바일 플랫폼의 MMO 게임이다.

 

cats.jpg

 


아래는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검은사막 모바일’의 글로벌 출시 일정에 대한 공유를 부탁드린다. 또 두 신규 게임의 컨셉과 목표 및 타겟층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모바일은 국내 출시 이후 1년 내에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했고, 그 목표를 향해 지금도 노력중이다. 중국 제외하면 직접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고, 대만, 동남아 시장 출시 후 순차적으로 오픈할 계획이다. 일본 등 시장도 내년 1분기까지 출시 목표로 하고 있다.

신작 컨셉은 외부에 공개를 하지 않고 있으나, 올해 내에 외부에 좀더 구체적인 컨셉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타겟 유저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다. PC/콘솔로 개발중인 FPS+AOS 게임의 경우, 글로벌 시장으로 본다면 MMORPG 영역이 저변이 그리 넓지 않다. 현재 FPS와 AOS 라는 장르는 매우 대중적이어서 우리가 보다 넓은 유저층을 타겟으로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모바일 캐주얼 MMO의 경우 우리가 자신이 있는 장르이기도 하고, 현재까지 만들었던 MMO 게임들은 2030 이상의 유저층이 타겟이었는데, 신작은 보다 어린 나이대의 유저층을 흡수할 수 있도록 개발중에 있다.

● ‘검은사막 모바일’ 의 경우 글로벌 출시시에 대만 시장에 대한 기대가 높다. 또 일본 시장 또한 기대할만한 시장인데 이 2개 시장에 대한 코멘트를 부탁드린다. 또 신규 프로젝트의 개발 진척도, 일정, 지금은 어느정도 단계인지, ‘카운터 스트라이크’로 유명한 민 리 등 새로 영입된 개발자들이 어떤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지?

대만/동남아 지역은 직접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고, 또 성적을 잘 내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모바일 시장에서도 MMORPG 가 강세인 곳인 만큼 IP 파워에 장르적 특성까지 갖춰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타 게임사에서 출시한 MMORPG 가 매우 좋은 성과를 내고 있고, 그 외 한국형 RPG 들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어서 한국 게임이 성공할 수 있는 시장이라는게 증명된 것 같다. 또한 우리 온라인 게임이 일본 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고, 일본도 큰 기대를 할 수 있다고 본다.

북미/유럽은 한국 RPG들이 큰 성과를 내고 있지는 못하다. 하지만 타 게임과는 달리 우리 게임 ‘검은사막’ 이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고, 유저들이 펄어비스의 게임에 큰 거부감이 없다고 보고있다. 이런 부분이 ‘검은사막 모바일’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작 2종은 지난해부터 개발했고, 목표는 올해 내였으나 내부에서 개발 방향이 조금씩 바뀌기도 했고, 컨셉 규모가 커진 것도 있기에 개발 기간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한다. 올해 내에 유저들에게 정보와 게임을 조금씩 공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테스트 등도 이루어질 것으로 본다. 민 리의 경우 그의 참여로 개발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는 내부는 그런 직책을 적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외부에서 보기에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   
  •   
  • 카카오스토리
  •   
  • 트위터
  •   
  • 네이버
  •   
  • 카카오톡
  •   

관련게임정보 목록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XBOX ONE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50
1


(638323)

220.77.***.***

BEST
역시 모바일이 돈이 되는구만
18.05.11 11:55
(4976788)

110.70.***.***

BEST
상장세 보아하니 모바일이 실적에 영향을 많이 끼쳤네 지금 하고 있는 사람이 몇명인데 ㅋㅋㅋ 대다나다
18.05.11 13:18
(87378)

1.245.***.***

BEST
그러고보니 슬슬 실적가지고 주가 홍보하는 시즌이군ㅋ
18.05.11 10:30
(4962463)

210.221.***.***

BEST
북미/유럽에서도 펄업이 선두로 흥하기를
18.05.11 19:23
(781214)

5.254.***.***

BEST
이미 잃었는데요?
18.05.12 14:58
펄어비스가 이렇게까지 흥하다니... 초심잃지않길
18.05.11 09:43
(781214)

5.254.***.***

BEST
백두무궁X한라삼천
이미 잃었는데요? | 18.05.12 14:58 | | |
콘솔 한글화는 ...언제 일까나.
18.05.11 10:08
(4768117)

61.251.***.***

콘솔 북미,유럽이라고 명시한건 검은사막도 테라처럼 한국은 서비스 하지 않으려나?
18.05.11 10:08
(87378)

1.245.***.***

BEST
그러고보니 슬슬 실적가지고 주가 홍보하는 시즌이군ㅋ
18.05.11 10:30
(418348)

116.36.***.***

콘솔로 검은사막 싱글게임 좀 내라! 검은사막 온라인 그대로 때려박아도 돼! 원래 검은사막은 사람이 없을수록 좋은 게임이었어!
18.05.11 11:21
(638323)

220.77.***.***

BEST
역시 모바일이 돈이 되는구만
18.05.11 11:55
(4976788)

110.70.***.***

BEST
상장세 보아하니 모바일이 실적에 영향을 많이 끼쳤네 지금 하고 있는 사람이 몇명인데 ㅋㅋㅋ 대다나다
18.05.11 13:1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NNA
그걸 소비하는 소비층이 있는 한 욕할 자격없다고 생각함 | 18.05.11 19:14 | | |
(44794)

222.1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도망가오가이렇게예쁜데일리즈
모든걸 소비자 탓하는 자세 덜덜해 | 18.05.12 10:23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카카오
아니 우리가 뭐라 그래도 그들이 일반유저들을 신경쓰겠음? 매출이 어마어마한데 그 많은 돈을 버리고 현질 유저들을 떠나겠음? 저어얼대 아늼 | 18.05.13 07:44 | | |
(4733311)

121.1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도망가오가이렇게예쁜데일리즈
아니 게임사면 당연히 모든 유저들을 신경써야지 현질유저들만 신경쓰면 그게 망겜이지 뭐야 | 18.05.13 11:14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ANAHEIM.elc
그럼 님같으면 망겜이라 욕쳐먹고 돈버는 게 나음? 아니면 칭찬받고 돈버리는게 나음? 우리 한국 게임 시장이 콘솔이 주력도 아니고 저렇게 만들어도 소비하는 층이 두터운 한국시장에서 배그같은 게임을 만들겄음? | 18.05.13 14:33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ANAHEIM.elc
아무리 욕해봤자 리니지M 매출을 보셈 할 말없음 ㅎㅎ | 18.05.13 14:33 | | |
(4733311)

121.1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도망가오가이렇게예쁜데일리즈
그렇다고 아무말 안하면 언젠가 모든게 파멸로 가겠지 지금도 소수의 하드유저들이 있으니 이런게임이 버티지만 그게 지속되면 한국 게임의 미래는 끝임 지금도 끝난것같긴 하다만 | 18.05.13 14:38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ANAHEIM.elc
ㅇㅇ 우리나라 게임은 쓰레기임. 그나마 요즘 콘솔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다행 | 18.05.13 16:36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도망가오가이렇게예쁜데일리즈
이분말이 맞음. 콘솔에서 게임에대한 만족도가 큰 유저들이야 모바일게임 쓰레기라고는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 대다수의 심리를 잘 꿰뚫은 방식이 부분유료화랑 가챠시스템임. 뿅뿅망겜이라고 접는 유저보다 헤비과금러가 자기 지갑이야 어찌되든 지르는건 본인몫이다보니 거기에 만족감을 느낀 상당수 과금러들이 게임사들 지갑채워주니...아직 시간이 좀더 많이 흘러야댐.그런데 스마트폰 많이쓰는 한국에서 콘솔게임이 스맛폰게임 이기기는 힘들어보임 | 18.05.14 10:15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도망가오가이렇게예쁜데일리즈
ㅋㅋ 뿅뿅 소비하는 소비자가 있으면 뿅뿅상 욕하면 안됨?ㅋㅋㅋㅋㅋㅋ 겁나 어이없는 이야기네...ㅋㅋㅋㅋ | 18.05.14 11:59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청와대 길라임
상황이 이렇게 까지 된 것을 보면 이런 과금을 유도하는 시스템 자체가 장르가 되어버린 느낌임.그리고 무료 모바일 겜하면서 과금을 안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 된 거 같아서.. 아예 안하거나 비판도 안하게 됨. 근데 게임사에서는 개미들이 많아야 천상계 핵과금러 유저들이 어깨 피고 다니니까 잘해주는 척하다가 이렇게 뒤통수 치는 일도 많아질 거임... | 18.05.14 17:54 | | |
지금 Pc쪽 초심 제대로 읽어서 욕 엄청 쳐먹고 있습니다
18.05.11 13:38
공허의 김재경♥
| 18.05.11 13:38 | | |
공허의 김재경♥
읽긴 뭘 읽어 | 18.05.11 17:16 | | |
lIIIIllIIlllIIll
안잃고 읽기만 할수도 있는거지... | 18.05.11 17:24 | | |
lIIIIllIIlllIIll
읽을수도 있지. 왜 우리 회원 기를 족이고 그래요?! | 18.05.11 19:07 | | |
(3055159)

124.60.***.***

공허의 김재경♥
오늘은 pc쪽 초심을 한번 제대로 읽어볼까 합니다 | 18.05.14 00:33 | | |
lIIIIllIIlllIIll
븅신... 밑에 수정 댓글 바로 달았는데... | 18.05.15 04:24 | | |
PC는 4월12일 패치 때문에 망하고 있음
18.05.11 15:36
PC는 0412 패치 때문에 사람들 다 손절했고, 이후 0419 패치 그리고 0510패치로 그냥 게임 자체가 망해버렸음
18.05.11 16:14
(3218343)

211.180.***.***

PC는 일부러 개망패치해서 망치고 모바일에 올인할거 같다.
18.05.11 16:42
(831737)

125.135.***.***

근데 모바일 너무 존버겜이라 할게없음 자동이 더 좋아서 수동하기도 뭐하고
18.05.11 16:44
(827517)

182.31.***.***

PIXAR
진짜 다마고찌 느낌임..수동으로해도 자동이 더 좋아서 가끔 흑정령스킬이나 회피만 쓰고 | 18.05.12 15:53 | | |
(2279731)

218.153.***.***

검사 그래픽 캐릭터는 마음에 드는데 PC는 말많고 모바일은 화면 작아서 맛이 안나.
18.05.11 18:00
(4962463)

210.221.***.***

BEST
북미/유럽에서도 펄업이 선두로 흥하기를
18.05.11 19:23
(500927)

122.45.***.***

펄어비스는 뭐랄까...호라이즌 만들기전의 게릴라같은 느낌임 볼거리는 풍성한데 게임의 재미는 좀 떨어짐
18.05.11 19:29
전 별로 기대 안합니다. 보나마나 그래픽만 반질반질하고 컨텐츠는 없을께 뻔한 회사라
18.05.11 23:22
(245784)

121.129.***.***

내가 검사m 통수 오지게 당하고 하나 깨달은게 있거든요? 니네들 게임은 두번다신 안한다 ㅅㅂ년들아
18.05.12 00:09
얘들 초심 잃었던데...2년정도 하고 있는데 모바일은 안해봐서 모르고 pc판은 요근래 너무 최악임.. 사람 빠진게 느껴짐
18.05.12 01:25
(5010297)

211.184.***.***

모바일에서 돈맛보고 피시에 적용중
18.05.12 08:18
(1260726)

121.130.***.***

돈맛보고 초심잃음
18.05.12 10:44
(12948)

39.7.***.***

대일이는 원래 떡밥 대마왕임 C9때 진짜 크게 당해서 대일이가 있는곳 게임은 절대 안함
18.05.12 14:56
(614841)

58.238.***.***

모바일 개발자들 퇴근은 시키나?
18.05.13 00:18
(1682282)

107.179.***.***

모바일도 첫주만 혜자. 그로부터 계속 창렬 가속화
18.05.13 14:29
(834584)

175.113.***.***

소서러 나온시점부터 재미없어서 접음 ㅠㅠ
18.05.13 15:34
ㅠ 나름 신념있는 회사라 생각했는데
18.05.14 10:49
대일아재 이제 마음이 다른데가서 다른 PD가 게임 버려놓고 있다는 썰이 돌던데... 진짜인가보네 예전에는 검사가 칭찬이 많았는데 이제 비난이 더 많네...ㅎㅎ
18.05.14 12:00
(392192)

175.197.***.***

콘솔도 온라인으로 접속하면 어찌 되는 거야 ? 무게랑 가방칸 파는 거야 ?
18.05.14 15:16
뭐 무현질로 재밋게 하고 있음
18.05.15 09:28
(4799040)

110.9.***.***

검사로 꿀좀 빨았네.
18.05.15 09:58
이러니 PC게임 개발하려는 회사가 사라지지... 모바일은 돈도 덜들고, 손도 덜가고, 돈은 더벌고....ㅡㅡ;
18.05.15 18:31
(1276911)

221.147.***.***

이겜 마다고찌 아니냐? 자동사냥 돌려놓고 하루에 한두번 무게 때매 확인하는거 빼고 하는게 없다며?
18.05.16 19:04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