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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하자드7, 공포가 집으로 찾아오다

조회수 33622 | 루리웹 | 입력 2016.10.25 (19:40:48)
[기사 본문] 25일, 게임피아가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바이오하자드7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넘버링 시리즈 최초로 한글화를 거쳐 2017년 1월 24일 발매가 예정되어 있는 ‘바이오하자드7’의 총괄 프로듀서 카와타 마사치카가 참석해 게임 소개와 데모 시연 외에도 질의 응답에 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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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에 오른 카와타 PD는 프로모션 비디오 상영 후 곧바로 게임 소개에 들어갔다. “공포가 집으로 찾아오다.”라는 콘셉트를 취한 바이오하자드7은 1편과 같은 밀폐된 저택에서의 탈출, 좀비와는 다른 새로운 적, 강렬한 서바이벌 호러의 세 가지 요소로 ‘더욱 뛰어난 호러 체험’을 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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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하자드 시리즈의 장점을 계승하면서도 진화를 추구한 게임 시스템은 탈출과 이를 위한 탐험, 오브젝트의 각도를 바꿔 가며 펼치는 디테일한 조사와 인터랙티브 한 상호 작용, 머리를 써야 하는 퍼즐, 다양한 힌트를 얻을 수 있는 전화, 카세트 테이프를 이용한 세이브 포인트, 생존을 위한 아이템 관리, 그리고 전투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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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작에 등장하는 새로운 적은 잔인하지만 지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공수 패턴을 암기해 적을 쓰러뜨리는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 또 전투에는 나이프, 권총, 샷건 같은 무기를 활용할 수 있는데, 무기 전환 방법은 이전 시리즈와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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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 시점에 의한 몰입감의 변화도 언급됐다. 플레이어의 눈높이에서 펼쳐지는 전투가 공포를 배가시키며, 대상물을 보다 가까이서 직접 포착할 수 있는 다이너미즘이 실현됐다. 또 문을 열면서 미지에 대한 공포를 느낄 수 있어, 초대 바이오하자드 개발자가 추구했던 공포가 기술력의 발전으로 비로소 실현되었으며, 여기에 플레이스테이션 VR(PS VR)으로 지금까지와 완전히 다른 차원의 몰입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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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발전은 또 하나의 변화를 가져 왔는데, 바로 포토 리얼을 추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여기에는 RE 엔진이 큰 역할을 했으며, 이는 오리지널 게임 엔진에 대한 캡콤의 집착이 낳은 결과물로 4K TV과 HDR TV에도 대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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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모델링은 100대 이상의 카메라를 동원한 포토 스캔 시스템을 이용, 바로 바로 사물을 모델링 할 수 있었고, 캐릭터 역시 실제 인물이 메이크업을 한 뒤 포토 스캔을 통해 CG를 제작한 후 머리와 수염 등의 추가 작업을 실시했으며, 배경 모델링 역시 포토 스캔 기술을 응용하여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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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했던 전작과의 연관성은 바이오하자드스러운 저택과 이곳에서 탈출해야 한다는 테마, 회복 아이템과 상자, 어디서 본 것 같은 심볼(?) 등에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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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젠테이션에 이어 프로듀서의 게임 시연이 진행됐다. 체험판 바이오하자드7: 랜턴은 랜턴을 들고 수수께끼의 여성으로부터 달아나는 심플한 내용에도 불구하고 TGS에서 너무 무섭다는 반응을 얻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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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판 시작 시 화면 조정 스크린이 나오는 이유는 누군가가 보고 있는 영상이라는 설정 때문이며, 본편은 체험판보다 더욱 향상된 그래픽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쫓아오는 여성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도 그림자로 상대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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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연 도중 한번은 붙잡혀 실패했는데, 추격자의 시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그래서 사물 뒤에 숨는 요소가 곳곳에 도입되었고, PS VR을 이용하면 사용자의 시선과 동기화 되어 더욱 몰입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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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카와타 PD와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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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3에서 공개됐던 가짜 손가락의 의미는?

인형 손가락으로 무엇을 하는지 모두들 궁금해했는데, 개발 기자재가 아닌가 하고 추측하는 사람도 있으나 괜히 궁금증만 증폭시켰다는 이야기를 들어 목적을 명확히 하지 않았던 것을 반성하고, 새로운 업데이트와 다른 접근 방식을 준비 중이다.

● 전작까지는 액션성이 강조된 데 비해 이번에는 호러를 추구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

바이오하자드는 올해로 기념비적인 20주년을 맞았다. 그래서 1~3까지의 시스템, 4~6까지의 시스템과는 다른 새로운 시스템으로 시리즈를 만들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 VR 같은 경우 몰입감이 강조되다 보니 플레이 타임이 짧지 않을까 하는 의견이 있다.

VR은 키친의 성공이 주효했다. 작년 E3에서 호러와 VR 간의 상성이 좋다는 것을 알게 되어 바이오하자드7에서 전면 대응을 한다는 판단을 내렸다. 그래서 바이오하자드7은 하나의 타이틀을 VR로도 즐길 수 있고, 일반 화면으로 즐길 수도 있으니 호러에 약한 사람은 지인들과 함께 큰 화면으로 즐기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VR 대응이라고 해서 플레이 타임이 바뀌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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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리즈 최초로 1인칭 시스템을 채택했는데, 반대 의견은 없었나?

초기 기획자 중 1인칭 시점을 반대한 사람은 없었다.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전과 비슷하게 보이는 3인칭 시점보다는 1인칭 시점 채택에 다들 긍정적이었다.

● 일본판 제목과 서양판 제목이 통합됐는데, 이에 대한 이야기도 듣고 싶다.

두 개의 이름을 함께 사용하게 된 이유는 20주년을 맞아 이번 기회에 하나로 통합하자는 이야기가 나왔기 때문이다. 다만 어느 한 쪽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 그럼 앞으로의 타이틀은 계속 지금처럼 가게 되는 것인가?

본작에 대한 평가가 좋다면 그렇게 될 것이다.

● 영상을 보면 이전의 바이오하자드와는 많이 달라진 모습인데 바이오하자드스러운 부분이 있나?

바이오하자드스러운 부분은 틀림 없이 존재한다. 아직 발표하지 않은 적이 있는데, 이를 보면 역시 바이오하자드였구나 하고 납득하게 될 것이다. 스토리라인 역시 제대로 바이오하자드의 흐름을 포함시켰으나, 4~6편과는 구분 짓자는 의미에서 약간의 시간 간격을 두고 있어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만으로는 연관성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이 외에 제대로 반격할 수 있는 전투도 바이오하자드스러운 부분이 아닐까 싶다.

● 일본에는 두 가지 버전이 발매되는데, 다른 지역도 그렇게 되나?

일본에는 그로테스크 버전이 존재하지만, 글로벌 버전은 등급이 하나로 통일되어 있다.

● 1인칭 시점인 동시에 VR 완전 대응 타이틀인데, 멀미에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VR 멀미는 E3에서 문제 시 됐던 적이 있어서 SIE의 협력을 얻어 다양한 대책을 세우게 됐다. 특히 카메라의 회전에 의해 멀미가 생기기 쉬워 일정 각도로 회전하게 함으로써 멀미를 완화시켰고, 이동 속도를 조금 떨어뜨리는 등 몇 십 가지 항목의 대책을 마련했다. 다만, VR에 관해서는 안 맞는 사람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멀미를 잘 느끼는 사람은 VR로 장시간 플레이 하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 호러 쪽을 지향하면서 사운드나 BGM에 관한 건도 이전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어떤 정책을 취했나?

이 자리에서 자세히 말할 수는 없지만, 사운드 같은 효과음에 굉장히 많은 비용이 소요됐으며, 일례로 문을 여는 소리만 해도 100종 이상이 수록됐다. 우리는 보이지 않는 공포를 효과음으로 느끼게 하는 연출 노하우를 갖고 있으며, BGM에도 새로운 수법이 많이 동원됐다.

● 바이오하자드의 원 디렉터가 만든 이블 위딘이 발매됐을 때 레벨레이션의 제작을 맡고 있었는데, 그 때의 심정을 솔직히 이야기해달라.

스승에 해당하는 분이 감독을 했기 때문에 섣불리 말할 수 없으나 지금까지 미카미 씨가 만든 호러 게임과는 많이 다르다고 느꼈다. 그리고 미카미씨다운 아이디어가 다양한 게임 표현으로 이어져 좋았다고 생각한다. 레벨레이션은 과거의 캐릭터들로 게임을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바이오하자드스러운 게임이었다고 생각하지만, 게임 시스템은 호러나 이노베이션과는 거리가 멀었기에, 그런 부분을 바이오하자드7에서 발휘하고자 했다.

● 전작들의 경우 엔딩 이후 즐길 거리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게임성이 바뀌어서… 어떻게 될까?

지금 힘내서 열심히 제작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있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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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오하자드7의 경우 발매 전 다양한 트레일러와 체험판을 공개하고 있는데, 이유가 있나?

하지만 의외로 바이오하자드7의 본질적인 정보는 그다지 내보내지 않고 있다. 호러라는 것은 앞 내용을 알면 재미가 없기 때문이며, 스토리 관련 정보도 발신하지 않았다. 그래도 대중의 관심은 환기시켜야 하기 때문에 변화구처럼 이런 저런 것들을 공개하고 있지만, 다음에는 좀 더 핵심적인 정보가 공개되지 않을까 싶다.

● 시리즈 최초의 한글화인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한국 시장에서도 잘 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보다 다양한 층의 게이머에게 어필하고 싶다.

● 재핑 같이 이전 시리즈의 특징 있는 시스템 중 이번에 도입된 것이 있나?

오늘 시연한 랜턴처럼 비디오 테이프를 보면 그 안의 내용을 체험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런 것이 본편에 몇 종 정도 수록되어 있다. 랜턴은 체험판 용으로 수정된 부분들이 있으나, 그런 영상들 중 하나이다.

● 스펙 옵스 각본가와 함께 작업하게 된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어필 하고자 컬쳐라이즈를 중요시 하고 있으며, 현지에 가까운 설정을 마련하기 위해 그곳 인력의 도움이 필요했다.

● 멀티플레이 요소는 없는 것인가? 그리고 이전에는 다양한 난이도를 제공했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되나?

이번에 멀티플레이는 없다. 호러에는 멀티플레이가 필요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난이도는 2단계로 구분된다.

● 이전에는 좀비를 다루면서도 바이러스라는 과학적인 요소를 도입한 데 비해 이번에는 데모에도 소녀 유령이 등장하여 오컬트 요소가 도입되는 것인지 궁금하다.

많이 받는 질문인데, 바이오하자드7에 심령 요소를 도입할 생각은 없다. 그런 점에서 기존 바이오하자드 시리즈와 입장이 바뀌지 않는데, 그렇다면 여자 유령의 정체는… 시나리오와 관계가 있어서 자세히 언급할 수는 없어도, 바이러스 대신 어떤 매체가 있어 생물 재해로서의 바이오하자드로 연결된다고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다.

● 바이오하자드 20주년을 맞아 이전 캐릭터들을 그리워하는 팬들도 많을 텐데, 이들이 등장하는 게임이나 영상을 제작할 의향이 있나?

20주년을 기념해 엄브렐러 코어를 만들었으나 반응이 별로 좋지 않았다(웃음). 그리고 내가 아는 다른 프로듀서가 또 다른 시도를 하고 있는데, 이쪽은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 20주년을 기념한 무언가를 준비하고 있다고 이해해도 되는가?

20주년을 장식하기 위한 것은 바이오하자드7이다. 본작의 제작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 게임에 대한 정보를 모르고 즐기는 편이 좋을 것 같은데, 인터넷 방송에 대해 규제를 할 생각이 있나?

실은 어제도 비슷한 이야기가 나왔다. 개인적으로는 현 상황에서 규제를 할 필요까지는 없지 않을까 싶으나, 단지 이것은 나 개인의 의견임을 전제로 한다. 다양한 게임 중에는 방송이 어울리지 않는 게임도 있으니 말이다.

● 랜턴의 공개일은 언제인가?

본편과 동일한 1월 24일이다. 본편 안에 비슷한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어서…

● 한국 유저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린다.

한국 유저 분들이 새로워진 바이오하자드를 많이 즐겨 주셨으면 한다. 한국 분들이 좋아하는 전투 씬을 공개하면 분위기가 더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했지만, 이번 메인 테마가 호러이다 보니 그 부분을 강조하게 됐다. 시스템이나 접근 방식의 변화로 기존 시리즈와 다르다는 생각을 할 지도 모르지만, 끝까지 플레이 한 뒤에는 이전의 게임 감각과 비슷한 느낌을 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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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바이오하자드7

기     종

PC/PS4/XBOX ONE

발 매 일

2017년 1월 24일

장     르

호러/VR 호러

가     격

제 작 사

캡콤/게임피아

기     타

자막 한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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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는 싶은데 무서워서 못하겠다
16.10.25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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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미국회사도 아닌데 MT프레임워크 엔진 개량해서 자사의 엔진을 계속 다듬어가며 쓰고있다는게 대단하다 언리얼엔진천하가 되는것보다 좋지
16.10.25 19:51

(IP보기클릭)210.206.***.***

BEST
이 분이 제작하신 레벨레이션즈 엄청 재밌게 플레이했는데... 4 이후로 유일하게 재밌었던... 이번 편도 솔직히 그냥 기사 떴을 때 PT베끼냐 하면서 저도 깠는데... 직접 체험판 해보고 생각이 바뀌었... 기대합니다!
16.10.25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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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정말 이거 기대 너무 많이 하고 있어... 입터는게 아니라 진짜 재미있었으면 좋겠어
16.10.2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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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머? 스펙옵스 각본가? 이런 ㅆ...
16.10.2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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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는 싶은데 무서워서 못하겠다
16.10.25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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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욱
몇살이니? | 16.10.26 0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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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211957482
vr안해봐서 그런듯.. ㅋㅋ 나 공포영화 아무렇지 않게 보는데... 진짜vr 쓰고 갑자기 앞에 나타나면 계속 소리지름...ㄷ ㄷ | 16.10.26 02:26 | | |

(IP보기클릭)122.152.***.***

soultrues1
솔찍히 소리를 지르는 건 오바 아닌가 뭐 진자 현실로 뭔가가나오면 그럴만도 하지만 이미 게임이고 놀라기는 해도 실제로 나오지는 않는다는걸 인지 하고 있을텐데 그걸로 소리를 지르는거면 도대체 얼마나 몰입이 되는거야.. 나도 VR로 공포물 제법 봤지만 그냥 나오면 오..시발 놀래라 이정도 이상은 안되던데 | 16.10.26 07:50 | | |

(IP보기클릭)211.226.***.***

루리웹-8914063118
90년대 중반, 바이오하자드 플스1으로 할때, 갑자기 개튀어나오는 장면에서 패드 던져본 기억이 있네요 | 16.10.26 1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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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211957482
ㅋㅋㅋ | 16.10.26 11:51 | | |

(IP보기클릭)125.234.***.***

루리웹-8914063118
공포영화 보는것과 직접 게임을 하면서 내가 케릭터가 된듯한 착각속에서 느끼는것은 질적으로 다를게도 느껴집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겟지만 게임이 무서워 봐야 얼마나 무섭겠냐고 큰소리치던 친구도 비오는날 밤 불꺼놓은 상태에서 예전 바하4를 하던시절 패드를 놓친적이 있었죠..ㅋ | 16.10.26 1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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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914063118
네 키친하면서 소리질렀습니다 죄송합니다 | 16.10.26 13:01 | | |

(IP보기클릭)211.33.***.***

루리웹-8914063118
오바라고 생각하겠지만... 게임 해보세요... 저도 안그런 사람인데 .... 다 겪고 나면 생각이 달라짐... 언틸던 2단계까지 아무렇지 않게 하다가 3단계부터 계속 놀래서 소리지름... | 16.10.26 13:37 | | |

(IP보기클릭)175.193.***.***

루리웹-2211957482
나이는 왜 묻냐?? 나이 묻는 넘들이 꼭 머리에 피 안 마른 애들 이더라고 | 16.10.27 08:48 | | |

(IP보기클릭)210.204.***.***

경욱
놀란다는게 그만큼 몰입한다는 것이고 제대로 즐기는 측면인데 그게 무슨 챙피한 일인 것마냥 몰아세우는게 더 철없어 보입니다만... | 16.10.27 12:36 | | |

(IP보기클릭)61.75.***.***

경욱
예전에 유명한 공포게임 몇개는 하다가 기절한 사람도 있다고 할 정도인데 vr로 가면 그런 부분이 더 강해질만 한데 비꼬는 몇명은 얼마나 강심장이길래... | 16.10.27 17: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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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회사도 아닌데 MT프레임워크 엔진 개량해서 자사의 엔진을 계속 다듬어가며 쓰고있다는게 대단하다 언리얼엔진천하가 되는것보다 좋지
16.10.25 19:51

(IP보기클릭)59.14.***.***

Gruntla
중간에 3명의 여성메이크업아티스트들에게 화장받는 잭 베이커 ㅋㅋㅋㅋㅋㅋㅋㅋ | 16.10.26 11:48 | | |

(IP보기클릭)119.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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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정말 이거 기대 너무 많이 하고 있어... 입터는게 아니라 진짜 재미있었으면 좋겠어
16.10.25 20:04

(IP보기클릭)59.20.***.***

디테일한 조사로 퍼즐은 한 층 레벨 업할 것 같고 바하 초기의 밀폐된 공간을 배경으로 공포감도 한 층 높아지겠네요. 기대됩니다 :)
16.10.2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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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 스펙옵스 각본가? 이런 ㅆ...
16.10.25 20:05

(IP보기클릭)112.166.***.***

CL4P-TAP
제군들.. 좀비마을에 온 걸 환영해 | 16.10.27 10:09 | | |

(IP보기클릭)110.70.***.***

아.. 기대중이지만 한편으로는 걱정스러운데.. 아무튼 잘나왔으면 좋겠네요..
16.10.25 20:11

(IP보기클릭)124.50.***.***

과연 고티 갈 수 있을까!! 기대한다구
16.10.25 20:12

(IP보기클릭)122.47.***.***

나는7ㅏ수다 바이오하7ㅏ드
16.10.25 20:13

(IP보기클릭)175.211.***.***

공포게임은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지만 이번작품이 vr에 엄청난 힘을 실어줄것 같아서 기대된다
16.10.25 20:14

(IP보기클릭)118.38.***.***

1~3특유의 퍼즐시스템을 구현하면 되게 재밌을거같은데
16.10.25 20:16

(IP보기클릭)183.101.***.***

VR 없어도 가능한가요? 근데 아날로그 스틱으로는 조작이 미묘하게 어려워서 마우스 게임은 PC를 기다리게 되는 현실 ㅠ 테일즈나 기타 게임처럼 카메라와 캐릭터가 움직이는건 아날로그가 편한디 조준은 너무 어려웡.. 걸건 하면서 느꼈지
16.10.25 20:19

(IP보기클릭)114.202.***.***

하루야스미
인터뷰에 마니무서우면 불켜고 티비로하는방법도있다네요 ㅎㅎ | 16.10.25 21: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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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야스미
바이오하자드 시리즈는 원래 콘솔게임인데요 왜 마우스게임 이야기가..... | 16.10.26 01:08 | | |

(IP보기클릭)183.101.***.***

세기말의쎄자
초기 바하는 3인칭에 캐릭터의 손이 움직이는 방식으로 조준이라기보다 위 아래 공격이였는데 바하4부터인가 조준점으로 헤드샷 같은거 하잖아요? 게다가 바하는 인기가 좋아서 PC로도 꾸준히 나오고 그러다보니 패드로 조준하는게 저는 힘들어서 마우스로 조준하는 PC쪽이 편하다고 해야하나 걸건인가 슈팅게임 하는데 조준을 아날로그로 하려니 마우스처럼 빠르고 정확하게 못하겠음 ㅠㅠ | 16.10.26 01:12 | | |

(IP보기클릭)183.101.***.***

하루야스미
말이 초큼 복잡한데 간단히 말해서 FPS 게임처럼 조준하는 게임은 제 기준으로 플스 패드의 아날로그는 너무 힘들다, 마우스가 편하다 이런 느낌?! | 16.10.26 01:13 | | |

(IP보기클릭)210.206.***.***

BEST
이 분이 제작하신 레벨레이션즈 엄청 재밌게 플레이했는데... 4 이후로 유일하게 재밌었던... 이번 편도 솔직히 그냥 기사 떴을 때 PT베끼냐 하면서 저도 깠는데... 직접 체험판 해보고 생각이 바뀌었... 기대합니다!
16.10.25 20:31

(IP보기클릭)114.202.***.***

Cloud_12
정말 오랫동안 즐기고있죠 저또한 아직도 즐기고있는....2 | 16.10.25 21:38 | | |

(IP보기클릭)175.223.***.***

초반부 영상보면 무서뵈긴 하드라
16.10.25 20:33

(IP보기클릭)112.172.***.***

이번 바하는 꿀잼일듯
16.10.25 20:36

(IP보기클릭)182.211.***.***

헐 장난 아니구만 ㄷㄷ
16.10.25 20:43

(IP보기클릭)125.191.***.***

이질감을 못이기고 추락하느냐 vs 역대급 바하가 되느냐 과연...
16.10.25 20:46

(IP보기클릭)14.45.***.***

한글화!!!
16.10.25 20:47

(IP보기클릭)223.62.***.***

벽화 찾는 뻘짓은 없었으면....
16.10.25 21:22

(IP보기클릭)1.231.***.***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 싶으면 바이오하자드라는 이름을 쓰면 안되는거아닌가...?
16.10.25 21:24

(IP보기클릭)203.226.***.***

PuppleStorm
그 이름이 아니면 안되는거 아니까 | 16.10.26 06:16 | | |

(IP보기클릭)125.209.***.***

헐 깜놀이야.. 첫사진 울 어머니 친구분인줄
16.10.25 21:32

(IP보기클릭)121.139.***.***

바하 1,2,3 에서 시점이 1인칭으로 변경되고 더욱더 디테일해진 게임일듯 하네요 바하 초기작들만 해도 오들오들 떨면서했는데 더욱 디테일해지고 1인칭이기까지하면.... (팬티 주섬주섬)
16.10.25 21:39

(IP보기클릭)114.202.***.***

아~~~ 일단 너므너므너므 기대중입니다 VR로 나온다는 자체가 팩트고 이번 1월에 따뜻한 방에서 진땀좀 빼며 신음소리내게 생겼네여.... 흐흐흐흨~흐흫~흐어어어엏 생각만해도 현기증난단말이에요....
16.10.25 21:41

(IP보기클릭)121.140.***.***

했다가 심장바미 걸릴꺼 같음..
16.10.25 21:42

(IP보기클릭)182.215.***.***

Vr로 하면 지리겟군
16.10.25 21:43

(IP보기클릭)221.143.***.***

다른 건 몰라도 그래픽은 진짜 좋은 듯. 일본 게임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던 이전 시리즈들이랑은 아예 차원이 다른 수준.
16.10.25 21:44

(IP보기클릭)118.47.***.***

역대급
16.10.25 22:01

(IP보기클릭)110.70.***.***

너무 심하게 무서워서 사고싶지않아..
16.10.25 22:04

(IP보기클릭)220.84.***.***

Vr로 플레이하면 진짜 위험하겟는데...?
16.10.25 22:14

(IP보기클릭)218.39.***.***

확실히 요즘 좀비물 나오는거만 보면 죄다 생존 아니면 학살물이던데 이런 공포장르로 돌아가는것도 꽤나 괜찮은 시도인듯.
16.10.25 22:26

(IP보기클릭)118.35.***.***

체험판도 무서워서 지릴뻔햇는데 정발나오면...ㄷㄷ
16.10.25 22:31

(IP보기클릭)125.177.***.***

너무 무서워서 플레이 하다가 그만두겠지만.. 좋은 작품을꺼같궁 한글이고 vr체험도 할겸 소장용으로 사야겠다.. ps1의 바하1를 플레이 하다가 무서워서 중간에 포기해지만.. 인상깊어서 지금도 소장중.. 페키지 보기만해도 흐믓함..-_-;
16.10.25 22:51

(IP보기클릭)1.228.***.***

언틸던도 무서워서 엔딩 못 봤는데.. 해보고는 싶다ㅠ
16.10.25 22:59

(IP보기클릭)175.211.***.***

스...스 스고이....
16.10.25 23:38

(IP보기클릭)175.223.***.***

사고 진짜 무서워서 안할거 같애...
16.10.25 23:55

(IP보기클릭)182.228.***.***

1에 쇼크처럼 공포에 감동만 준다면 구입한다 다시한번 깜놀을 보여다오
16.10.26 00:10

(IP보기클릭)222.251.***.***

한글화 믿습니다
16.10.26 00:37

(IP보기클릭)1.226.***.***

이블위딘 같은 분위기가 되어부렀네... 뭔가 아이러니한듯 ㅎ
16.10.26 00:41

(IP보기클릭)121.137.***.***

이거 플포 데모로 해봤는데 진짜 화나게 무서웠음ㅋㅋㅋ
16.10.26 01:34

(IP보기클릭)27.113.***.***

총타격감 많이신경써줘.
16.10.26 05:04

(IP보기클릭)59.2.***.***

바하2~3는 졸잼으로 하고 4~6은 점점 이게 호러인가 하우스오브데드인가 총쏘는 재미로만 가서 바하는 이제 나랑 점점 멀어지겠구나 했는데 왠일.. 이번작은 기대가 되네;;;
16.10.26 08:20

(IP보기클릭)106.244.***.***

시리즈 최초의 한글화? 옛날 엑박360으로 바하5 한글판이였던거 같은데?
16.10.26 08:37

(IP보기클릭)182.222.***.***

ge9ra
아니오 예전 지팡버젼 바이오하자드1 이후 한글화된적없습니다. | 16.10.26 20:31 | | |

(IP보기클릭)112.169.***.***

오호.... 바하가 다시 과거의 바하로 돌아가는건가??? 후반작들은 슈팅 개념이어서 손이 안갔으나 이거 나오면 달려야 겠다...ㅎㅎ
16.10.26 08:42

(IP보기클릭)121.160.***.***

새로운 시작. 기대됩니다!
16.10.26 08:49

(IP보기클릭)222.104.***.***

VR로 처음 나오는 제대로 된 게임일거 같은데 무서워서 TV보고 할듯... 키친 하는것도 너무 괴로웠어
16.10.26 09:59

(IP보기클릭)218.53.***.***

저위의 영상은 4k같은뎅 일반 hd로는 저런 화질 못뽑을 텐데,,,
16.10.26 11:03

(IP보기클릭)219.240.***.***

20주년을 기념해 엄브렐러 코어를 만들었으나 반응이 별로 좋지 않았다(웃음). 그리고 내가 아는 다른 프로듀서가 또 다른 시도를 하고 있는데, 이쪽은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바하2 리메이크가 아닐가요?
16.10.26 11:16

(IP보기클릭)59.14.***.***

아씨 1월 24일... 너무 멀자네...
16.10.26 11:55

(IP보기클릭)121.88.***.***

요번거 기대해보겠어 . 그런데 바하2 리메이크좀 내주면 안될까낭 ? ㅋㅋ
16.10.26 11:55

(IP보기클릭)211.211.***.***

나는 개인적으로 문을 열쇠로 따지말고 박살내서 따고가야 리얼리즘이라고 생각함 한 마디로 저 게임은 리얼리즘을 무시한 똥임
16.10.26 12:50

(IP보기클릭)39.115.***.***

쿠우갈아드링크
문을 박살내고 진행하면...퍼즐적인 요소가 줄어들지 않을지...그럴꺼면 걍 저택 벽도 망치로 때려부수고 탈출해버리게요?ㅋㅋㅋㅋ 방탈출 게임이아니라 방깨부수기 게임이 되겠네 ㄷㄷㄷ | 16.10.26 16:18 | | |

(IP보기클릭)211.194.***.***

VR에서 PS4 와 PRO의 차이를 물어봐야죠..
16.10.26 14:04

(IP보기클릭)220.71.***.***

심장건강 안좋은 분은 하지 마시길
16.10.26 14:20

(IP보기클릭)101.235.***.***

바하5의 찰진 총기타격감은 8편에서 기대해야지. 이번작은 호러어드벤쳐니까
16.10.26 14:31

(IP보기클릭)123.108.***.***

시리즈 최초로 1인칭 시스템을 채택했는데, 반대 의견은 없었나? 초기 기획자 중 1인칭 시점을 반대한 사람은 없었다.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전과 비슷하게 보이는 3인칭 시점보다는 1인칭 시점 채택에 다들 긍정적이었다.//// 2000년대에 나온, 게임개발비화를 다룬 만화가 있었습니다 그림은 좀 떨어지긴 해도 내용이 알찼죠 거기서 바이오하자드 1도 나오는데, 제작 당시 시험적으로 만든 게 1인칭 시점이었다가 제작자가 이건 아니다 싶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죠
16.10.26 14:52

(IP보기클릭)39.115.***.***

돌아온leejh
뭐 아이러니 하게도 외전격으로 건서바이버1이 1인칭 시점이죠. 뭐 나름 재밋게 했습니다. 그때당시 나온 건서바이버1 만큼 재미있으면...바하7도 할만할듯 건서바1편 졸작이라는 말이 많은데 개인적으로 엄청 무섭게 했음 ㄷㄷ; | 16.10.26 16:19 | | |

(IP보기클릭)39.127.***.***

안 찾아와도 되는데 .
16.10.26 16:22

(IP보기클릭)1.176.***.***

1인칭이 공포감 느끼게 할려고 만든건 알겠는데 답답하고 짜증나는 부분도 많음,,개인적으론 데모해보니 좀 답답
16.10.26 17:30

(IP보기클릭)121.139.***.***

사일런트힐 PT 수준이 됬는대? 이번에도 엄브렐라 양옥집 같은건가?
16.10.26 18:15

(IP보기클릭)115.90.***.***

솔직히 말해서 아웃라스트 같은 느낌이였어요. 기존의 123 넘버링과 456 넘버링과 너무 상이했죠...(실제로는 바하1,3, 4,5 밖에 안해봤습니다...) 그렇다고해도 마냥 똥쓰레기 게임은 아닐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오랜만에 벌벌 떨면서(물론 제가 겁이 많아서 그럴지도 모르지만...)플레이 한 게임이였거든요. 이번 그래픽 엔진도 마음에 들고 어찌보면 초기 바이오 하자드 처럼 무기는 있으나 절대적으로 우세에 있는 환경은 아니면서 도망치는 공포를 다시 느낄 수 있을 지도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우려도 있지만 기대또한 됩니다.(VR은 진짜 무서워서 못할것 같네요... 돈도 돈이고 ㅠㅠ)
16.10.26 18:18

(IP보기클릭)221.162.***.***

RiG0175
보통 바하 즐기는 사람들은 아웃라스트류를 원하진 않죠 | 16.10.26 22:39 | | |

(IP보기클릭)221.162.***.***

RiG0175
바하가 도망치는 공포였던 적은 한번도 없었죠..... 1부터 6까지 학살이죠 사실 나중에는 | 16.10.26 22:41 | | |

(IP보기클릭)115.90.***.***

건나이츠
음 아무래도 개인적인 기대였나보네요 ㅠㅠ | 16.10.26 22:45 | | |

(IP보기클릭)183.98.***.***

그로테스크 버전이 궁금한건 나뿐인가? 우리는 뭔가 클린버젼을해야하는거야? 젠장
16.10.26 20:52

(IP보기클릭)221.162.***.***

그냥 바이오하자드 자체로는 망.....그냥 좀비는 없고 그 패밀리들 격퇴하는 내용같은데........차라리 다른이름으로 내든가 외전을 하든가....
16.10.26 22:39

(IP보기클릭)112.154.***.***

방탈출 게임되는거 아니냐?
16.10.26 23:10

(IP보기클릭)218.155.***.***

굳이 바이오하자드 넘버링까지 달면서 만들 이유가있었나... 올드팬들은 1,2,3 같은 느낌의 작품을 원했을것 같은데
16.10.26 23:30

(IP보기클릭)175.253.***.***

드디어 한글화!!!
16.10.27 09:52

(IP보기클릭)121.152.***.***

기존의 바이오하자드랑 느낌이 확 달라져서 더 기대되네요ㅎㅎ
16.10.27 10:43

(IP보기클릭)183.102.***.***

키친 vr 정말 대박이긴 했다
16.10.27 11:37

(IP보기클릭)124.58.***.***

해보고싶지만 헤드셋끼고할때 소리가 너무 압박...ㅠㅠ하지만 해야지
16.10.27 13:37

(IP보기클릭)121.186.***.***

재밌어보이긴하는데 굳이 바이오하자드 이름을 붙일 필요가 있었을까싶음
16.10.27 17:28

(IP보기클릭)115.91.***.***

깜딱이야
ㅇㅇ 연계성 없으면 넘버링 붙이지말고 외전으로 하지 | 16.10.28 10:28 | | |

(IP보기클릭)1.242.***.***

무조건 삽니다 두번 삽니다 세번도 사드려요 바이오하자드가 드디어 한글화라니
16.10.27 20:49

(IP보기클릭)222.109.***.***

바하시리즈가 한번도 한글화된적이 없던가?
16.10.27 22:00

(IP보기클릭)115.91.***.***

사일런트힐은....ㅠㅠ 진정 끝인가...
16.10.28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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