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쳐 캐피털 기업 Loup ventures가 HomePod에 내장된 Siri의 테스트와 리뷰를 진행했습니다. Siri 테스트는 3개의 별도 HomePods을 통해 총 782개의 쿼리(Query)들을 질의하는 테스트입니다. Loup ventures는 이미 최근에 세 개의 스마트 스피커 제품들에게 동일 테스트를 수행하여 주요 AI 비서들을 검증한 바 있습니다. 테스트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
- HomePod은 분석 대상 중에서 가장 좋은 소리를 들려주는 스마트 스피커였다.
- HomePod에 내장된 Siri는 전체 쿼리의 평균 52.3%를 정확히 답했다. 최근의 테스트에서 Google Home은 81%, Alexa는 64%, Cortana는 57%였다.
- HomePod의 사용자 경험이 다른 스마트 스피커에 비해 명확히 나았다. (설치 방법, 대화 스타일, 청취 능력 등)
- 자사의 매출 분석 모델을 통해 볼 때, HomePod은 미국 내 판매가 $349로 근시일내로 700백만대가 팔릴 것이며 이는 애플 총 순익의 1%에 가까운 양이다. 우리는 HomePod이 다음 3년간 매 년 40-45% 성장할 것으로 본다.
Google Home (Google Assistant), Amazone Echo (Alexa),
Harman Kardon Invoke (Cortana), Apple HomePod (Siri)
쿼리 테스트 결과
- 시리는 99.4%의 쿼리들을 이해했으며 52.3%를 정확히 응답했다. 이는 현재 주요 AI 비서들의 퍼포먼스에 비해 명확히 하위권이다. 시리는 특히 지역적 질문 (ex. 주변에 좋은 커피 가게가 어디있지?), 상업적 질문 (ex. 새 신발을 좀 추천해줄래?) 등에 강했으며 이는 Alexa와 Cortana를 앞선다. 그러나 여전히 Google Home에 비해서는 낮은 수치다. 전체적으로 볼 때, Siri의 퍼포먼스는 HomePod의 음악 퍼포먼스에 비하면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다.
Siri의 점수를 빠르게 올려줄 분야들
- 내비게이션, 캘린더, 이메일, 전화 등은 지원되지 않는다.
- 이런 질문들은 "HomePod에서는 할 수 없습니다. (I can't __ on HomePod.)"이라는 답변을 받는다. 또한 iPhone Siri였다면 검색 결과를 제안할 상황에서 HomePod Siri는 "HomePod에서는 이 질문에 답해 드릴 수 없습니다. (I can't get the answer to that on HomePod.)" 라는 답변을 하여 사용자가 iPhone을 쓰게 만들거나 포기하게 한다.
- 내비게이션, 캘린더, 이메일, 전화 등의 쿼리를 제외할 때, HomePod Siri의 답변 정확도는 52.3%에서 67%으로 급증한다. 이는 이 질문 도메인(domain)들이 HomePod의 퍼포먼스를 늘리기 위해 지원되어야 함을 뜻한다. Apple의 제한된 HomePod 질문 도메인들은 시간이 지나면 바뀔 수 있을 것이며 다른 Apple 장치들과 통합될 경우 더 유용해질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다른 관찰 결과들
- HomePod은 다른 스마트 스피커에 비해 청취 능력이 월등히 나았다. 이것은 노이즈 캔슬링 기능 덕택일 것이며, 이 덕분에 당신은 음악이 나오는 중에도 평상시 목소리로 Siri를 호출할 수 있다. 이것은 HomePod의 가장 뛰어난 기능이다.
- 무선 설치는 다른 디지털 비서들 (Alexa, Google Home, Cortana, etc.)에 비해 아주 쉽다.
- HomePod Siri의 음성은 iPhone에서 나오는 것에 비해 더 부드럽고 인간적이다.
- Siri의 대화 능력이 더 사람 같아졌다. 특히 질문을 한 이후, Google Assistant나 Alexa와 다르게 전문을 되묻지 않는다. 이것은 대화를 더 부드러운 과정으로 만든다.
- 터치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탭 UI는 약간 설명이 필요하다. 탭이 재생-정지, 더블 탭이 다음 곡, 트리플 탭이 이전 곡, 누르고 있기가 Siri 호출이라는 것은 명확하지 않다.
- 스피커로서 본다면, 이것의 사운드는 아주 훌륭하다.
조사 결과는 HomePod의 수요가 Apple Watch와 비슷할 것으로 본다.
- 지난 주 우리는 미 전역에서 500명을 조사해 내년까지 HomePod을 구매할 계획이 있는 소비자는 약 3.3%로 나왔으며, 이미 Apple 제품을 사용 중인 소비자 중 구매 계획층은 5.2%였다.
- 이는 지난 2015년 봄 Apple Watch의 Apple 제품을 사용 중인 소비자 중 구매 계획층이 7%였던 것과 비슷한 수치다.
스마트 스피커 마켓 쉐어
- 우리는 장기적으로 볼 때 스마트 스피커 분야의 점유율 승자는 Google Home이 될 것으로 보지만 Alexa와 Apple도 키 플레이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2018년 내에, HomePod은 세계 스마트 스피커 분야의 12%를 점유할 것으로 보이며 Alexa는 52%, Google Home은 32%일 것이다.
- 2022년에는 HomePod은 여전히 12%와 비슷할 것이고 (미국 내 판매가는 현재의 $349에서 $149로 감소), Google Home은 48%, Alexa는 37%일 것이다.
HomePod으로 보는 Apple의 더 큰 비전
HomePod은 훌륭한 사운드 품질을 보여주지만 Apple은 더 큰 비전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현재 버전의 HomePod은 아직 전화를 지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Apple의 목적이 Siri를 더 도처에 존재하게 하고 모든 기기들과 서비스를 연결시킬 조용한 존재라고 보며, 음성 컴퓨팅으로의 전환을 앞둔 한 걸음이라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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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질은 가격이 비싸니 더 좋아야하는건 당연한데.. 시리는 넣어놓기만하고 개선 개발 안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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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리뷰 자체가 4 제품중 홈팟이 가장 좋다입니다. 일단 리뷰를 인용하셨기 때문에 님의 주장에도 기본적으로 비교가 가정되어있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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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Live!
아마존 에코 180달러 구글홈 130달러 하만카돈 인보크 110달러 애플 홈팟 350달러 가격차가 얼만데 당연히 다른것들보다 좋아야 정상아닌감 | 18.02.11 1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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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Live!
저 리뷰 자체가 4 제품중 홈팟이 가장 좋다입니다. 일단 리뷰를 인용하셨기 때문에 님의 주장에도 기본적으로 비교가 가정되어있는거죠. | 18.02.11 1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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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171400306
기준이 소노스5이고, 일부는 소노스5보단 못하다. 다른 일부는 소노스5보다 더좋다 이렇게 엇갈리고 있음. 소노스 5가 기본적으로 500불전후의 가격대라서. 즉 소리로 치면 350불이상 값어치는 무조건하고, 500불대 스피커랑 삐까친다 이정도 평가임. | 18.02.11 12: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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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질은 가격이 비싸니 더 좋아야하는건 당연한데.. 시리는 넣어놓기만하고 개선 개발 안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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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적으로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사용하는 구글,아마존, 코타나를 따라 갈 수는 없습니다. 애플의 정책자체가 사용자의 정보를 서버에 담아서 활용하지 않는 거니까요. | 18.02.11 2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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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플레이 지원하니까 맥에서도 가능요 5.1채널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 18.02.11 13: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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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up ventures가 기업이라서 그런지 본인들이 사용한 분석 쿼리가 무엇이었는가는 따로 공개를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전의 조사 결과들을 봐도 자세한 내역은 나오지 않는군요. 본문에 나온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될 수 있는 질문들을 800종 가량 했다고만 밝힙니다. | 18.02.11 16: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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