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바일 게임 개발팀 순순스튜디오의
모바일 게임개발자 순순입니다.
지난 1월말에 루리웹을 통해서, 제 신작인 "굽신 - 고등어 구이 타이쿤" 게임을 소개해드렸었습니다.
해당글이 오른쪽 베스트를 가면서 정말 많은 분들이 사랑을 해주셨었네요.
"고등어와 미세먼지를 소재로 타이쿤 게임을 제작하였습니다. "
루리웹 분들이 신나게 호응을 해주셔서 신나게 구정연휴동안 서비스를 하고, 그래도 다행히 게임이 재밌었는지, 특별한 호재가 추가적으로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운로드가 조금씩 늘더니 어느날 아는 지인께서 저희 게임이 애플 피처드에 올랐다는 소식을 알려주셨었습니다.
짜잔, 사실 당시에 애플 앱스토어는 슈퍼마리오런의 등장으로 빨간색으로 도배가 되어있었는데 "새롭게 추천하는 게임" 탭에 3번째 란에 짜잔 하고 저희 굽신 게임이 등장하게 되었죠.
그전까지 한번도 애플에 피쳐드가 되어본적은 없었기때문에, "우왕 신난다! 멋진데!?" 정도로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지금도 그렇지만 저번주에도 애플 앱스토어 순위권은 슈퍼마리오 게임과 포켓몬고가 양분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피쳐드된 게임들과 비슷하게
약간의 순위 상승 효과아 신규 유저 유입 효과만 있을뿐 특별한 이슈는 없을 것이라고 보고 열심히 업데이트 준비를 하고있었네요.
그런데, 처음 받아보는 애플 피쳐드의 효과는 저희같은 작은 소규모 팀에게는 정말 무시무시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효과에 대해서 루리웹에도 한번 공유를 해보도록하겠습니다.
1. 다운로드 유저 상승
다음은 피쳐드 기간동안 구글 파이어베이스를 통해서 수집된 정보입니다. - 파이어 베이스를 통해서 수집된 데이터라 실제랑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보신바와 같이 1주일간 약 5.5만명의 유저가 앱을 실행한것으로 확인됩니다. 일별 평균은 1.1만으로 ( 신규유저 + 활성화 유저 데이터입니다.)
저희처럼 작은 팀에게는 엄청난 수치였습니다. 서버 터질까바 정말 하루에 3시간씩만 잤네요.
2. 순위 랭킹의 변화.
- 다음은 그 기간동안 앱애니에서 확인할 수 있는 앱 순위 변화 입니다. 피쳐드를 받기전까지 게임, 게임-가족, 게임-시뮬레이션 쪽에서 낮은 순위에서 서서히 오르고있었던 저희 게임이, 피쳐드를 받는 순간부터 정말 엄청 난 속도로 치고 올라가더니, 가장 순위가 높을때는 전체 무료앱중에 6위, 게임 3위, 게임-가족 1위, 게임-시뮬 1위를 기록하였었습니다.
저 날은 개인적으로 게임을 개발하면서 게임개발자로써 얻었던 최고의 순위에 잠시나마 올랐던 날이었는데요. 특히나 3위긴 하지만 그 위에가 슈퍼마리오런과 포켓몬 고였기에,
개인적으로 " 아 무료게임 1위다.. " 라고 혼자 자축 했던 날이었습니다. ( 위에 두개임이 둘다 닌텐도 관련.. )
3. 유입되는 유저 사용자 정보
- 피쳐드 기간동안은 원래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과 좀 다른 유형의 데이터가 들어오는지 궁금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특별히 그런 내용없이 원래 저희 게임을 즐겨주시던 여성, 10대후반~20대 초반 의 유저들이 가장 많이 앱을 설치후 실행해주셨던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당연히 국내만 출시중이라 유입유저도 거의 한국만 확인이되고요.
4. 평점 및 리뷰
- 피쳐드 기간동안은 아무래도 많은 유저들이 유입되다보니, 원래 유지되고 있던 평점 보다는 다소 낮지만 그래도 높은 평점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피쳐드 기간동안 약 1500 개정도의 평점이 추가되었고, 이는 해당 기간동안의 다운로드 숫자대비 0.2% 정도의 숫자로 확인됩니다.
5. 키워드 분석
- 아무래도 피쳐드 노출에 의한 유입유저가 많은 시기기때문에, 키워드는 특별히 확인할게 없을것도 같지만 앱애니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Result 쪽을 보면, 앱스토어 게임, 5점 평점 게임, 아이들을 위한 게임, 랜덤 게임(?은 뭐지?) 등이 키워드로 많이 보이는게 눈에 띄네요. 아마도 앱스토어 게임은 피쳐드의 영향인것 같습니다.
6. 해당 기간동안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도 영향을 끼쳤을까?
- Yes 입니다. 굽신은 애플피쳐드 이전에 하루에 1천명정도의 유저가 유입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구글 플레이의 경우도 해당기간동안 약 3배정도로 활성화 사용자 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랭킹도 애플 스토어 만큼은 아니지만 전체랭킹에서 찾아볼 수 없었으면도 불구하고 해당기간동안 유입 유저가 늘어서 인지 소폭 상승한 결과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짧게 저희 게임인 굽신이 애플 앱스토어 피쳐드에 오른 기간 동안 거둔 성과를 정리해봤습니다.
위에 내용들을 보시면 알겠지만 받을 수만 있다면 당연히 피쳐드는 엄청난 효과를 가져오는것 같습니다.
다만, 구글 피쳐드와 다르게 애플 피쳐드중 새롭게 추천하는 게임란에 오르는 경우는 별도의 연락이나 안내없이
에디터가 알아서 걸어주는 것으로 생각이 드네요.
따라서, 작은 소규모 팀이 애플 스토어의 피쳐드를 노리기 위해서는 일단 애플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을 보고 최대한 앱을 고품질로 만들어야 한다는
추상적인 목표를 갖고 게임을 만들어야 하나봅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새롭게 추천하는 게임이 아닌 배너가 달리는 형태의 메인 피쳐드의 경우는 효과가 훨씬 클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역시 아직 ^^;; 겪어보지 못해서 향후 기회가 닿는다면 한번 정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출시 초반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셨던 루리웹 여러분들께 큰 감사를 드리며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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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도트장인께서 첫코를 ㅠㅠ 감사합니다!! | 17.02.17 19: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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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반대네요. 애플은 뭔가 피드백이 오는데 구글은 피드백도 없어서... | 17.02.17 19: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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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그런가요? ㅠㅠ 구글은 전에 미니게임이 한번 되본적은 있는데.. | 17.02.17 19: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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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 감사합니다 ^^;; 쉽게 요약하면, 애플이 처음에 소개해주면 우왕 사람이 엄청 많이 들어온다!! 이거에요 더 좋은 게임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17.02.17 2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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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왓 감사합니다 ^^// 더 좋은 내용들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17.02.17 2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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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감사합니다 ^^// | 17.02.18 10:58 | | |
(IP보기클릭)22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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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되시길 바래요!! | 17.02.18 10:58 | | |
(IP보기클릭)22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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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심히 쪽지 드렸습니다!! 성공을 기원하고 빨리 팀의 게임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17.02.18 1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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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17.02.18 1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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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 3월에 준비해서 글로벌 출시 계획중입니다. | 17.02.18 15: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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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되시길 바래요 ^^// | 17.02.19 1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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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 적어놨지만.. 저도 궁금합니다 -ㅁ-.. 따로 알려주질 않네요. 일단 피쳐드 담당자 맘에 들어야한다는 루머(?), 속설(?) 과 애플 가이드 라인을 따라야 한다는 정도의 이야기만 들었습니다. | 17.02.19 10:2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