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이게 무슨 일입니까!!!???
오른쪽 베스트라니 ㅠㅠ 재밌는 게임으로 꼭 보답하겠습니다.
요즘 모바일 게임의 최신 트렌드인 "선출시 후개발" 모델을 그대로 따르고 있으니,
좋은 의견이나 넣고 싶은 것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오른쪽 베스트에서 "게임 개발을 시작한지 2년" 글을 읽으니 제가 다 벅차네요.
http://bbs.ruliweb.com/hobby/board/600001/read/322
저도 2년 남짓 공부 겸 취미로 만들던 게임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게임과 관련이 없는 일을 하고 있지만, 게임을 너무 좋아해서 언젠가 게임을 만들어봐야지 하는 꿈은 늘 꾸고 있었습니다.
퇴근 후에 한두시간씩 만들던 게임을 출시까지 하게되어서 너무 기분이 좋네요.
울트라 플래티넘 달성한 것 다음으로 기쁩니다.
게임관련해서 지인도 없고 경험도 없다보니 처음에는 무작정 그냥 만들어보는 방법 밖에 없었습니다.
한창 유행하던 “드래곤 플라이트"를 저도 왠지 그냥 만들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만든 것이 “드라군 플라이트"
드라군은 하늘을 날 수 없어서 드라군이 없는 게임을 만들었지만... 어 뭐 비슷하게 되네?? 하고 자신감을 얻었죠. 모바일 게임 엔진의 존재도 몰랐고 그냥 안드로이드 네이티브 코드로 다 게임을 만드는 줄 알았던 시절이었습니다.
조금의 자신감을 얻고 당시 또 재밌게 했던 “필드러너"를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길찾기는 어떻게 하나 알아보다가 “A* 알고리즘”이라는 길찾기 알고리즘을 알게 되었고, 무작정 구현구현…
보시는 것과 같이 필드러너와 완전 똑같은 게임을 완성했습니다. 이제 배경과 캐릭터만 넣으면 이것은 필드러너다!! 라고 생각할 즈음에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 이거 혼자서 못하는 거구나… 그럼 다른 사람들은 게임을 어떻게 만드나? Cocos 2D 라는 게임엔진을 알게 되었습니다.
신세계… 게임엔진을 써야되는거구나.. 자아~ 그럼 또 베껴보자..
당시에 또 인기있었던 “포코팡"을 표절한 “표코팡”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뭔가 기록을 남기고 싶어서 블로그로 정리하면서 아주 느긋하게 만들었습니다.
대충 요렇게 해야지 생각하고,
짜잔!
여기까지 오니 뭔가 현자타임이 오면서 내가 이걸해서 뭐하나… 세상천지에 재밌는 게임이 널렸는데, 그거도 다 못해보고 죽을텐데...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왕 해본거 3D 게임하나 만들어 보고 끝내자! 하는 생각을 했고, Unity3D라는 게임엔진을 알게 되었습니다.
언젠가 만들어보고 싶었던 “미니고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그러하듯이, 대학을 졸업하니 3000만원 학자금 대출이 똭! 반전세 보증금 대출이 똭! 결혼하면서 대출이 똭!똭!똭!
본의아니게 나름 수전노 생활을 하다 보니, 게임을 만드는데 돈을 들일 수가 없었습니다. 마침 Unity3D가 무료화가 되었고, 수많은 유료 그래픽 이미지가 있었지만 무료 그래픽 툴로 다 만들어버리는 것으로 결정! 하지만 이 결정은 큰 실수였다는 것을 지금에야 비로소 깨닫게 되었습니다. 게임개발 시작하시는 분들 에셋 적극 활용하세요!
처음에 요런 분위기로 여러 개 방을 돌아다니면서 진행하는 방식을 생각했었습니다.
기냥 막 쏘고 죽이고
그래픽쪽은 잘 몰라서 유투브로 삽질하며 배우고, 만들고 갈아엎기를 반복…조금씩 변화는 있었지만 진행이 너무 더뎠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도 많았고요. 개발하는 중에 아이도 태어나고, 호라이즌도 깨고, 언차티드도 깨고, 젤다도 깨.. 응?
모든 유혹을 창고에 가두고 심기일전하였습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살면서 뭔가를 끝까지 마무리 해 본 경험이 없는 것 같더라고요.
퇴근 후에만 작업할 수 있어서 물리적인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었고, 혼자 만들다 보니 게임의 볼륨이 작고 컨텐츠도 빈약해졌지만, 처음의 컨셉은 유지하고 싶었습니다.
로그라이크의 일부를 차용해서
- 맵은 랜덤으로 생성하고,
- 적도 랜덤으로 생성
- 죽으면 처음부터 다시
쏘고
쏘고
쏘고...
관심있으신 분들 한 번 즐겨봐주세요. 부탁입니다… 부탁드립니다
의견도 자유롭게 주세요. 칭찬과 쓴소리 모두 가감없이 듣고 업데이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게임 이름은
Cube Of Life(큐브 오브 라이프)
입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
애플스토어
어제 개발자 등록함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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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오버되고 속옷광고가 보기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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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개발할 때 점점 복잡해지는 게임때문에 속상했는데... 원초적 액션과 성장으ㅏ 즐거움을 잘 캐치하신거 같아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방향키가... 조아패드 일정 영역 안에선 터치된 좌표를 기준으로 이동해주시면 좀 조작이 편하지 않을까 싶고요... 공격 중 다른 액션 하다가 손가락이 꼬여서 자주 죽네요 ㅠㅠ 모바일이다보니 주무기는 토글로 오토발사 해주셔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스킬을 타이밍 맞추어 쓰는 재미가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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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출시하셨으니 스위치 봉인해제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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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저 게임을 수익목적으로 만들지 않았다라는 거를 열심히 설명하려다 보니, 이 글도 수익 목적의 홍보글이라는 걸 잊고 있었네요. 지적 감사합니다. 퇴근하고 수정하겠습니다. 대박났으면 좋겠습니다! 딜주고 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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짬짬히 개발한다는 게 정말 대단히 어려운 일인데 결혼생활과 육아까지 하시면서 하셨다면.. 정말 초인이시네요 +_+乃! 저도 도전해봐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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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출시하셨으니 스위치 봉인해제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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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는 마리오가 나오는 바람에 먼저 탈출했습니다... | 17.11.28 12: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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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핫!! 정말요?? 저도 기억안나서 한참 찾았는데 ㅋㅋㅋ | 17.11.28 14: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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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겜회사 가고 싶었는데 저 입사 당시에는 서류에서 죄다 탈락했었던 기억이 ㅠㅠ 컴공이 아니어서 그랬다고 자위했지만.. 지금은 내가 안간다!!! 뻥입니다.. 가고 싶습니다 | 17.11.28 14: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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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메탈킴님... 알겠습니다. 해보기전에 욕먹을까봐 걱정이네요 | 17.11.28 16: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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짬짬히 개발한다는 게 정말 대단히 어려운 일인데 결혼생활과 육아까지 하시면서 하셨다면.. 정말 초인이시네요 +_+乃! 저도 도전해봐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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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오래 걸렸지만 가능하더라고요. 꼭 도전하세요 개인적으로 아주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주시고요. | 17.11.28 17: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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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콘솔을 주로 하다 보니 너무 저에게 익숙한 조작을 선택해버렸네요 ㅠ 모바일 화면에 버튼들 위치시키기가 참 어렵더라고요. 재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7.11.28 20: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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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과 관련되서 비슷한 의견이 많네요. 좋은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불빛도 살짝 줄여보겠습니다. 관통성 무기는 좋은 아이디어네요. 혼자 만들다 보니 좀 느리겠지만 꼭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7.11.28 20: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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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게 해주신다니 감사합니다! 혹시 타블렛 기종을 알 수 있을까요? | 17.11.29 08: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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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탭 s2입니다 | 17.12.01 14: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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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해상도 확인해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 17.12.01 14: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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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오버되고 속옷광고가 보기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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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경험이다 보니 미숙한 점이 많네요. 제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 17.11.30 23: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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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한 적이 없고, 저도 저 이미지 한 장 남아서... 아마 다른 분과 착각하셨나봅니다. 저거 만들고도 신기해서 지인들에게 자랑하긴 했는데.. 혹시 지인이신가요? | 17.11.30 23: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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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인은 아니고, 저것과 똑같은 이미지의 게임이 굉장히 여러카페에 광고처럼 도배가 되었더군요. 혹 본인이 아니라면 죄송합니다. | 17.11.30 23: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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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하긴요. 개인 블로그에 한 번 올렸었고, 아직 카페같은데는 홍보를 못하고 있어서 저는 아닐겁니다.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라 저걸로 출시하면 안될 것 같긴한데... 저도 개인적으로 공부할 겸 만든거라 실제 저 이미지를 누가 가져다 써도 할 말이 없네요 ㅠ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 17.11.30 23: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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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저 게임을 수익목적으로 만들지 않았다라는 거를 열심히 설명하려다 보니, 이 글도 수익 목적의 홍보글이라는 걸 잊고 있었네요. 지적 감사합니다. 퇴근하고 수정하겠습니다. 대박났으면 좋겠습니다! 딜주고 힐주셔서 감사합니다! | 17.12.01 08:42 | |
(IP보기클릭)49.172.***.***
수익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닌데 소닉 테스트 버전에서 마리오 캐릭터를 사용했다는 비교는 참으로 아리송하네요. 블리자드에서 여유가 차고 넘쳐 이걸 물고 늘어질까요. 응원해줍시다.. 여긴 루리웹이잖아요? | 17.12.01 23: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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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플스클럽!! 저 부천 출신이어요.. (소곤) 감사합니다. 더 재밌게 만들도록 노력할게요. | 17.11.30 23: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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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제 겜도 금방 질려요 ㅠ 많은 응원부탁드립니다. 꼭 출시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도 응원할게요. | 17.11.30 23: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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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솔직한 평가 기다리겠습니다. | 17.11.30 23: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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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개발할 때 점점 복잡해지는 게임때문에 속상했는데... 원초적 액션과 성장으ㅏ 즐거움을 잘 캐치하신거 같아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방향키가... 조아패드 일정 영역 안에선 터치된 좌표를 기준으로 이동해주시면 좀 조작이 편하지 않을까 싶고요... 공격 중 다른 액션 하다가 손가락이 꼬여서 자주 죽네요 ㅠㅠ 모바일이다보니 주무기는 토글로 오토발사 해주셔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스킬을 타이밍 맞추어 쓰는 재미가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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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개발자의 조언도 듣다니 진짜 영광입니다. 방향 조작은 업데이트에서 변경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바일 게임은 거의 하지 않지만, 플랫폼 자체의 편의성과 1인개발의 한계 때문에 모바일로 출시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고려해야될 부분이 많아서 당황할때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동 전투, 방치형, 클릭커 형태에 매력을 많이 못 느끼고 있는데, 모바일에서는 인기가 엄청나다는 사실은 인정하고 있습니다. 첫 게임이니까 고집보다는 되도록 유저분들의 의견을 많이 수용하려고 합니다. 조작체계에 대해서 더 고민하겠습니다. 의견 너무 감사합니다!! | 17.12.01 08: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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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하면 다 끝나는 줄 알았는데 뭔가 새로 시작하는 기분입니다 ㅠㅠ 스파 다이아 올라가야되는데 ㅠ 너무 감사합니다! | 17.12.01 14:53 | |
(IP보기클릭)221.140.***.***
(IP보기클릭)39.7.***.***
악 곧 허무해지시겠네요.. | 17.12.01 16:48 | |
(IP보기클릭)221.140.***.***
마침내 큐브를 찾았다. 죽여라... 441376 음하하.. 이틀? 동안 재미있게 했습니다~ | 17.12.01 17:00 | |
(IP보기클릭)39.7.***.***
아 대박입니다 감동입니다 ㅠㅠ 제 테스트 기기말고 다른 곳에서 보니까 기분이 이상하네요 더 어려운 난이도와 manual 스틱도 추가할 예정이니까 나중에 또 즐겨주세요! | 17.12.01 17:14 | |
(IP보기클릭)58.228.***.***
(IP보기클릭)39.7.***.***
아 게임 좀 그만하세요 제발 쫌!!! ㅠㅠ 정말 개발 마무리가 될수록 유혹에 더 약해지는 것 같아요. 마케팅은 진짜 다른 영역이네요. 어떻게 해야되는지 감도 안옵니다 ㅋ 꼭 마무리 잘하셔서 출시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화이팅!! | 17.12.01 16:51 | |
(IP보기클릭)58.228.***.***
저도 끙끙 앓고 전전긍긍하기만 했지, 마케팅은 무슨 수가 좋을지 모르겠어요. 흑. 작년, 올해 2편 출시(?)하면서 그나마 체감되었던 효과는 유투버가 다루어줬을 때였던 거 같아요. 다른 무슨 국내외 인디소개 게시판에 올리는 건 어떤 화재도 일으킬 수 없었고요. 열심히 여기저기 글 적고, 트윗 올리고 할 때는 아무런 반응도 없다가, 포기하고 냅두니 지 혼자 좀 반응을 보이기도 하고...제 노력과 전혀 비례하지 않아서 더 갑갑한 게 홍보.. | 17.12.01 17:40 | |
(IP보기클릭)39.7.***.***
아 이미 출시 경험이 있으시군요! 대단하십니다.저도 일단 마음 비우고 게임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야겠습니다 | 17.12.01 17: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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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갤럭시탭s2를 사용 하는중 입니다 게임응 실행하면 이와같은 화면으로 갈라져 나옴니다 개임을 시작을 눌러 시작하게 되면 좌우 가장자리가 잘라져 이동버튼과 공격버튼을 누룰수 없습니다
(IP보기클릭)39.7.***.***
네 타블렛은 생각치도 못해서 대응을 못했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해야되는데... 좀 참고 주말에 작업하고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ㅠ | 17.12.01 20: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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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새로운 무기가 추가된다면 근접무기도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총에 비해 공격속도가 느리고 범위가 작은대신 한방한방이 강력한? 여튼 게임 재밌게했어요! | 17.12.01 20:44 | |
(IP보기클릭)121.131.***.***
너무 게임을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아서 최대한 쉽게 조정했는데 역시나 또 너무 쉬워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밸런스는 너무 어려워요 ㅠ 근접공격도 하고 싶었는데 아직 여력이 없어서 진행을 못하고 있습니다. 의견 너무 감사하고 재밌게 즐겨주셔서 고맙습니다! | 17.12.02 13:54 | |
(IP보기클릭)14.40.***.***
(IP보기클릭)121.131.***.***
에이 자식까진 아니고요.. 내 분신 정도? | 17.12.02 14:05 | |
(IP보기클릭)12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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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출시버튼만 누르면 대재벌이 될 줄 알았는데, 현실은 냉담하네요. 겸허하게 받아들일건 받아들이고 계속 업뎃해야겠습니다. 파이팅!! | 17.12.02 14:06 | |
(IP보기클릭)11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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샷건 구려요...오토라이플 좋아요. 레이저 사기예요(곧 너프) 샷건인데도 근접일때 데미지 높이는 건 생각못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 17.12.02 14: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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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별말씀을요.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ㅠ 이제 실컷 게임이나 해야지 했는데, 압박감이 더 느껴지네요. | 17.12.02 14: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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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저도 해본 기억이 있어요. 재미는 별로 없던 것 같은 기억이 있습니다. 따로 그냥 혼자 연습하는 것이고 게임 이미지 구하기가 어렵던 와중에 스타크래프트 이미지 추출기라는 것을 알게되어서 잠깐 써봤드랬죠. | 17.12.02 14: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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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6401 점 이면.. 1등인가요? | 17.12.03 13: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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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깼는데 왜 계속하시는거예요!! 재밌는 게임 많은데 ㅋ 감사할 따름입니다. 레이저는 의도한 것은 아닌데, 나름 괜찮은 버그인 것 같아서 남겨두었습니다. 나중에 레이저 무기 밸런스 조정하면서 필요하면 수정할 예정입니다. 적군이 남아있는 것은 확인해보겠습니다. 제보 감사합니다!! | 17.12.03 22:25 | |
(IP보기클릭)121.131.***.***
아! 순위나 도전과제도 추가할 예정인데 너무 더디네요 ㅠ | 17.12.03 22:25 | |
(IP보기클릭)39.7.***.***
보시면 지도를 다 돌아다녀도 방으로 통하는데가 없구요 73 에너미 남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