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두달 정도 되었나요...?
어느날 마눌님께서 슬금슬금 저한테 다가와 느끼~한 소리로
'여보야~...!!!'라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순간 "오늘밤 어때...? ☞☜..."인 줄 알고 몹시 쫄았더랬습니다...
내심 '겨우 밤에 일어나 오줌 눌 만큼 남아있는 사나이 기력을 오늘 밤 다 빨리는구나...(ㅜ,.ㅡ;)a'
싶어서 마음의 준비를 했었는데...
'여보양...오늘 차 후진하다가~아, 후진하다가~아... 범퍼 긁어먹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내심...'휴~우...!'하고 속으로 안도하고 늘상 하는 말인
'차나 사람하고 박은 건 아이가...?'하고 물었더니
'그건 아이고... 핸들 돌려 후진하다가 왼쪽 표지판에 살짝 걸려서 '뿌직'하면서 긁어먹었다.'
'내려서 보니까 범퍼 깨알만큼 찍히고 범퍼가 쪼~매 떨어졌더라... 여보야가 좀 낑가주마 안되나?'
남의 차나 사람 안 갖다 박은거 천만 다행이라 생각하고 차 상태 한 번 볼려고 내려가 보면서 옆구리가
그냥 떨어져 있어서 살짝 끼우면 되기만을 내심 기도했지만, 한편으로 내심 불길한 예감이 듭니다.
아니나 다를까... 나쁜 예감은 항상 틀리는 법이 없죠.
이노무 GM 차량 범퍼는 현대/기아처럼 옆구리를 휀다에 돌출된 플라스틱 키로 스마트하게 물려
고정시기는 타입이 아니라 아예 무식하게 철제 브라켓으로 볼트를 휀더와 범퍼에 체결하여 무식하게
고정하는 방식이더라는...(ㅡ,.ㅜ;)a
이는 곧 한마디로 범퍼 야매 수리에서 가장 GR맞은 범퍼 브라켓 부위 찢어짐인데...
처음 보면서 도저히 답이 안나와 단골 덴트집 사장님께 SOS 쳤고...
사장님 왈 '이거 몬~때구로 브라켓 장착부위가 째~지뿌가꼬 깔끔하게 할라마 완전히 갈아야 합니데이...'
'야는 중고 범퍼도 잘 없고 새걸로 도색까지 완전하게 하마 한 35만원 정도 들 꺼같은데예...'
저는 잠시 짱구 굴려서... '사장님예, 걍 마~동네 마실용인데 글루건으로 대출 발라주이소...마...'
제 요청에 덴트집 사장님은 범퍼를 일부 분해하셔서 열심히 글루건으로 임시고정해 주십니다.
'아...이기~ 쪼매 불안한데... 조금이라도 충격이 가믄 고마 뚝 널찝니데이~...'
저 때문에 가게 문도 못 닫으시고 열심히 작업해 주신 사장님께 고맙기도 하고
사양하셨지만 사례조로 커피라도 한 잔 드시라고 만원짜리 한 장 드리고는 냅다 동네 철물점으로 향합니다.
이곳에서 혼합형 에폭시 본드를 한개 구매했구요...
덴트집에 간 가장 큰 목적은 요 녀석의 범퍼 분해방법을 어깨너머 슬~쩍 훔쳐보기 위함입니다.
옆집 처자 옷벗는 모습 슬~쩍 훔쳐보면 참 좋으련만... (이게 무슨 소린지 원...(ㅡ,.ㅡ;)a)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보다는 분해조립이라도 어깨너머로 보면 DIY시간이 획기적으로 줄거든요...
그 방면에서 이차 저차 다 뜯어본 덴트집 사장님은 전문가이실 테구요...ㅋㅋ
(어쨌든 덴트집 사장님, 돈도 안되고 손도 버리는 힘든 작업 기꺼이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각설하고,
집사람 정신교육 좀 하고 그날 밤 작업을 하기 위한 공구와 본드를 준비하여
남들이 다 자는 야심한 금요일밤에 차로 내려가 상황을 파악합니다.
일단 작업을 하기 위해 전조등을 탈거하고 난 후 잘 붙어있는지 확인도 할 겸...
글루건으로 붙여 놓은 부위를 제가 좀 터~프하게 '툭'하고 치니까? 아니나 다를까...
'얼레리~꼴레리~ 니 내 함 우얘 해 봐라...^^' 하듯이 헤벌레~ 벌어지는 범퍼...(ㅡ,.ㅡ;)a
우선 기대와는 다르게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 글루건 본드를 손으로 떼어 내고 범퍼 브라켓과 휀다를 고정하는 볼트
2군데(전조등 장착공간 내 1곳과 휠 하우스 커버 저 안쪽 풀기 GR맞은 1곳)를 겨우겨우 풀어서
범퍼와 휀더를 고정하는 철제 브라켓을 탈거하고 범퍼를 살~살 젖혀보니...
역시나 브라켓이 조립되는 모서리 부분이 밉상으로 찢어져 있네요...(노란 선 참조)
부위가 얇고 범퍼 각도도 애매~해서 철판 등을 덧대어 작업하기도 쉽지 않고...(미리 준비해 온 ㄱ자 꺾쇠는 바이바이...~)
결국은 에폭시 본드를 찢어진 범퍼에 어르고 달래서 잘 메꾸어 넣고 화난 마눌님 어르고 달래듯 살포~시 굳을 때까지
손으로 각도와 형체를 잘 잡아서 유지하면서 붙이는 생~노가다를 할 수 밖에 없다는...(ㅡ,.ㅜ;)a
우선 준비한 에폭시 본드 1제와 2제를 잘~짜냅니다.
1제와 2제의 점성이 확연히 차이가 나 1제는 줄~줄 나오는데, 2제는 엄청 뻑뻑해서 짜 내는데 짜증이 났던...
밤 12시에 지하주차장 구석탱이에서 '끙~끙, 낑~낑, 아~아...!', 짜내는게 힘들어서 궁시렁궁시렁...
뭔 3류 에로영화 찍는 것도 아니고...(ㅡ,.ㅡ;)a 이 와중에 경비아저씨 지하주차장 순찰하시면서
손전등을 비추시면서 눈이 마주쳤을 때의 그 뻘줌함이란...(ㅡ,.ㅡ;;)a
우쨌거나 일단 성에 찰 만큼 에폭시 본드를 짜 놓고... (손아귀에 힘이 하나도 없었습니다...(ㅡ,.ㅡ;)a)
쪽팔림을 무릎쓰고 짜낸 에폭시 접착제를 동네 중국집에서 무한 제공한 나무젓가락으로 잘 섞어줍니다.
이제부터 시간과 날쌘 동작과 요상한 체위(?)와 지구력과의 싸움입니다.
설명서에는 10분만에 굳는다고 했으니... 주어진 10분 안에 바르기 GR같은 범퍼 브라켓 장착면 모서리 하단과 상단에
열쒸미 에폭시 본드를 메꾸어 넣고 양 손으로 위치와 각도를 잘 맞춰 힘을 주고 굳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그 전에 프라스틱 범퍼를 이상하거나 삐딱하게 잘못 붙여서 장착이 안 되는 참사(?)를 방지하기 위해 철제 브라켓을 먼저 재조립하고...
진짜 10분만에 굳을 리는 없고 뽀나스로 20분 정도 죽을 똥을 싸는 심정으로 본드를 잘 메꾸어 넣고 지긋이
범퍼 깨어진 곳 위치와 각도를 잘 잡아서 쪼그려 앉아서 양 손으로 체위(?)를 바꿔가며 지긋~이 붙여줍니다.
(당연히 '끙~끙, 낑~낑, 아~아...!', 힘주어 붙이면서 자세 잡는게 힘들어서 궁시렁궁시렁대는 소리는 덤이죠...)
이렇게 20여분 동안 낑낑대며 붙인 범퍼를 1차 장착하고 브라켓과 휀더에 볼트를 낑궈넣고 살~짝, 살~짝 번갈아
가면서 힘을 줘가며 거의 조립을 다 해가는 순간...
아차! 브라켓 고정볼트를 가체결하고 제대로 조이지 않았네요...
다시 조립된 범퍼를 풀어서 가체결된 브라켓 볼트를 힘을 주어 조이고 나서 보니...
언제 그랬는지 모르게 다시금 떨어져 버린 범퍼 모서리...
아무 생각이 안 납니다...
머리속이 하~얘지고...
그동안 2번이나 해 온 '끙~끙, 낑~낑, 아~아, 궁시렁궁시렁'은 말짱 도로아미타불...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 치를 떨면서...(ㅠ,.ㅜ;)a
천불나는 속을 줄담배 3대로 달랜 후 위의 작업을 또다시 반복합니다...
이미 오기가 생겨 끝나기 전에는 밤을 새더라도 집에 안 들어간다 다짐하고 이번에는 본드를 더 듬뿍
2단계로 바르고 굳혀가며 30여분을 손으로 잘 붙잡고 붙여 봅니다.
역시 작업은 악으로 깡으로...
이번에는 제법 튼튼하게 붙었고...
다시금 볼트 누락여부를 잘 확인한 후 마지막으로 휀더와 범퍼 접합부위를 살금살금 균형을 잡아가며 조립합니다.
라이트 Assy 부위의 범퍼 브라켓과 휀더 체결용 볼트를 살~살 가조립하고
다음은 요번 작업의 가장 하이라이트인 휠하우스 커버 안쪽의 볼트와 너트를 가조립합니다.
야매수리의 가장 큰 맹점이랄까요...? 원래 아버님께서 타시던 차량인데, 사고 후 싸게 수리를 하면서
원래는 휀더부위에 넛트가 아닌 플라스틱 그로밋을 끼워넣고, 범퍼 브라켓에 피스를 사용하여 체결하는
원리입니다만... 그로밋은 간 데 없이 싸구려 넛트로 조립해 놨네요...
한마디로 휀더쪽은 볼트를 넣기에 모~옵시 애로사항이 꽃핀다는 이야기죠 뭐...(ㅡ,.ㅡ;)a
결국은 휠 하우스 커버를 손으로 젖히고 들어가지도 않는 손가락에 넛트를 올려서 휀더와 커버에 팔이 끼이는
아픔을 참아가며 겨우겨우 맞춰 조립하는데 15분...(야매 수리도 참 어렵게 해놨네요...)
천신만고끝에 겨우 체결 및 조립을 완료하고 난 후의 모습입니다.
마데 인 차이나표 에폭시 본드의 성능이 의심되어 일단 저 상태로 시간을 주고 최대한 굳히기 작전 들어갑니다.
6시간 정도 집에 올라가 눈 좀 붙이고 해가 중천에 뜬 다음 작업한 곳을 확인해 봅니다.
터프하게 범퍼를 툭~ 쳐보니 왠걸...? 짱짱하네요...
손으로 소심하게 쥐고 옆으로 살짝살짝 흔들어도 괜찮습니다... 얼추 붙은 듯...
에폭시는 시간이 지나면 더 단단하게 굳는다고 하니... (마데인 차이나표 에폭시 본드도 성능은 나쁘진 않네요)
마지막으로 범퍼 표면에 조금 묻은 에폭시 본드 자국은 궁극의 성능을 자랑하는 맥가이버(?)의 UC로
박박 문질러 지워주고 스프레이 물왁스로 살며시 광택을 내 주면서 야매 범퍼수리는 최종 종결...!!!
지금까지 쿨하게 범퍼 못 갈은 소심남의 야매 범퍼 수리기였습니다.
(요즘들어 마눌님 덕에 정비 비용 아낄려고 생~쇼를 다하고 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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