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들과 대화중 쏘렌토가 페리를 거치면서 R-MDPS로 바뀌었다는게 나오면서
저는 기존 컬럼타입 MDPS가 좋다고 얘기했거든요.
그러더니 살다살다 C-MDPS 선호하는 사람은 처음봤다면서 차알못이네 어쩌네 하는겁니다ㅎㅎ
제가 C-MDPS를 선호하는 이유는
R-MDPS와 비교했을때 주행품질을 느끼기 부분에선 C-MDPS가 취향에 더 맞고
(R타입은 대부분 직접 랙에 모터가 달리기때문에 도로의 피드백을 잘느낄 수 있다고하는데 저는 이게 왜 장점인지 모르겠습니다..오히려 일상생활에선 단점아닌가요??자잘한 잡진동까지 핸들에 오는게 저는 무슨 장점인지 모르겠습니다. 다들 레이서도 아니고 무슨 노면을 느끼겠다고...그럴거면 문짝떼고 코너돌때 오토바이 선수들처럼 지면을 만지면서 돌면되지 않냐고ㅋㅋㅋㅋ 얘기했더니 그저 웃더군요ㅋㅋ 개인적으로 그런 피드백이 다소 더디게 오는게 중형급 이상에선 좋은것같다. 라고 했습니다)
또 수리 측에선 R-MDPS보다 C-MDPS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R-MDPS가 단가가 더 높습니다. 단가가 높다는건 수리비도 높다는거고, 랙에 데이지가 갈 시 필히 MDPS도 수리를 받아야할 확률이 증가하므로
MDPS수리비도 +@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차는 C-MDPS인데 핸들에서 소음이 발생되어 여러 센터를 돌아다니던중 엔지니어분께 들은 얘기가
C-MDPS는 일반 정비소에서도 점검이나 수리를 받을 수 있는데 R-MDPS나 랙은 1급 정비소에서만 점검과 수리가 가능하다는겁니다.
법적으로 그렇게 되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리기간도 R-MDPS가 길고 수리비도 많이 나올것같아서 샤방모드로 다니는 나는 C-MDPS가 좋다.라고 얘기하니 그제서야
니 취향에는 C-MDPS가 맞겠다고 얘기들을 하던데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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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에서 도로 피드백 느끼는거 중요한데요.... 그게 안느껴 진다면 그냥 레이싱 휠이죠... 그리고 현기는 다른거 보다 고속 직진성이 개판이라 셋팅 문제로도 심하게 까이는거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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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지우셨네요? 저처럼 민감한 일부 운전자만 느끼지 다들 못느낀다고요? 실드를 칠껄 치네요... 고속도로 직진성 개판인걸 못느끼면 운전 때려 쳐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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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때 댓글다는건 겁나 빠르시네요? 신종 어그로 인가요? 우리 적당히 합시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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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한글자 적습니다 ㅇㅅㅇ 1. 노면의 피드백보단 사실 예기치못한 사태를 C-EPS보단 R-EPS가 대응력이 뛰어나다고 봅니다. 해외에서도 급격한 핸들 조작에 대한 핸들링의 응답성을 평가하는데 이 부분은 칼럼타입이 랙타입을 따라올 수 없죠. 운전을 늘 정해진 페턴대로 할 순 없습니다. 예산하지 못한 부분도 생각하신다면 달리 느껴지실겁니다. 물론 세팅의 차이에 따라 다를수도 있을거에요. 대부분 아시겠지만 현기차는 이 부분에서 정말 개똥같이 못합니다. 2. 애초에 개발목적 자체가 다르기에 개인적인 신뢰성도 그다지... 제가 알고있는 정보가 맞다는 전재하에 ㅇㅅㅇㅋ 본래 칼럼타입은 일본 경차 오너들이 '우리도 전자조향장치 만들어죠 빼에엑!!' 해서 경차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든 간소화된 조향장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현기차는 준대형까지도 폭넓게 적용하고 있죠. 대단한 기술력인것 같지만 정말 지나치게 원가절감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지않나 생각합니다. 제가 HD타고 다닐때 핸들 돌리다보면 정말 장난감 같아서 운전대 뽑아버리고 싶은 생각 한두번 한게 아니라서 ㅋㅋ;; 본인 취향이시라니 사실 이리 댓글을 달기도 뭐하네요.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현기차의 핸들링 세팅은 정말 지적에 지적을 당하고 또 당하는 단골손님정도로 인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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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 개인취향이 차이이니 다만 직진못하는 c타입MDPS는 이제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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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에서 도로 피드백 느끼는거 중요한데요.... 그게 안느껴 진다면 그냥 레이싱 휠이죠... 그리고 현기는 다른거 보다 고속 직진성이 개판이라 셋팅 문제로도 심하게 까이는거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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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유압식 파워핸들을 선호합니다. 오랜 신뢰성과 피드백이 운전한다는 느낌을 제대로 받거든요.... | 17.07.22 08: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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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 개인취향이 차이이니 다만 직진못하는 c타입MDPS는 이제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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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나온 c타입으로 운전 시작한 운전자겠죠... | 17.07.22 11: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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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시아
댓글 지우셨네요? 저처럼 민감한 일부 운전자만 느끼지 다들 못느낀다고요? 실드를 칠껄 치네요... 고속도로 직진성 개판인걸 못느끼면 운전 때려 쳐야죠.... | 17.07.22 12: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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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빨리도 보셨네요. 뭐 그닥 필요없는 내용인 거 같아서 삭제했는데. 뭐 지금 저랑 싸우자고 하시는건가;; 그정도로 개판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걸 못느낀다고 운전을 때려 치우라니 ㅋㅋ 분노조절장애가 있으십니까?? 적당히 합시다 ^^ | 17.07.22 12: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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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난민
이럴때 댓글다는건 겁나 빠르시네요? 신종 어그로 인가요? 우리 적당히 합시다? ㅋㅋ | 17.07.22 12: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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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글 부디 보배가셔서 꼭 써주시고요 ㅎㅎ | 17.07.22 12: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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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타입과 r타입 차이점을 못느낀다는 부분에서 와드박으면 되나요 | 17.07.22 16: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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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람은 자기가 왜 매번 비추를 처받는지 잘 모르는것 같다 | 17.07.23 11: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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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저도 똑같은 생각합니다. C타입으로 핸들 잡은 분들은 이게 왜 나쁜건지 진짜 이해를 못 합니다. 다만 유압이나 논파워 핸들로 시작하신 분들은 차이를 확 느끼시죠. 하다못해 07년식 클릭으로 운전 처음 시작한 분들도 같은 MDPS임에도 불구하고 대번 그 차이를 확 느낍니다... 뻥 같지만 진짜입니다... 그 김기태 PD도 칭찬했던게 클릭에 달린 MDPS였어요(...) | 17.07.25 19: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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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게 말리부 r타입은 9세대부터 아니었나요? 제가 잘못알고 있었나요? | 17.07.22 16: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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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리부 이번 세대와 전세대 전부 r타입입니다 | 17.07.22 21: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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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로아님 얘기에 따르면 구형 c-eps는 일반인들도 문제를 느낄정도로 부족하고 올뉴k7에 들어간 개선된 c-eps는 성능이 준수한가 보네요. 그럼 전세대 현기차는 싼만큼 품질이 열악하고고 요즘 나오는 현기차는 가성비가 좋나봅니다. 아반떼 AD가 MD보다 핸들링이 개선되었다고 하니 부족한 현기차지만 나아지고 있다는데 희망을 가져야 하나봅니다. | 17.07.24 09:57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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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ck양이진다
솔직히 요즘 어느 메이커고 전자식 스티어링 채용하는 추세이긴 한데 여기서도 제조기술과 셋팅 노하우로 많이 갈리더군요... 일본에서 새끼손가락으로도 핸들 돌아간다고 욕먹는 혼다 조차도 보타문제가 없으니까요... | 17.07.22 12: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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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ck양이진다
김기태는 그냥 거릅니다. | 17.07.22 19: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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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타는 성전환
국내에선 그래도 하드웨어 잘 따지는 기자로 알고 있는데 거르는 이유라도 있는건가요? 그 양반 운전 취향이 저와 비슷해서 자주 보고는 있습니다만..;; | 17.07.24 14: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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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denViiV
수많은 말을 이 한 장으로 대신합니다. 공신력은 이미... | 17.07.24 17: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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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타는 성전환
전문가라 초빙된것 같은데 별로 문제될건 없지 않나요? 그렇게 따지면 타 매체 양반들도 가끔 저렇게 나오는 것 같던데..;;; | 17.07.25 19: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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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한글자 적습니다 ㅇㅅㅇ 1. 노면의 피드백보단 사실 예기치못한 사태를 C-EPS보단 R-EPS가 대응력이 뛰어나다고 봅니다. 해외에서도 급격한 핸들 조작에 대한 핸들링의 응답성을 평가하는데 이 부분은 칼럼타입이 랙타입을 따라올 수 없죠. 운전을 늘 정해진 페턴대로 할 순 없습니다. 예산하지 못한 부분도 생각하신다면 달리 느껴지실겁니다. 물론 세팅의 차이에 따라 다를수도 있을거에요. 대부분 아시겠지만 현기차는 이 부분에서 정말 개똥같이 못합니다. 2. 애초에 개발목적 자체가 다르기에 개인적인 신뢰성도 그다지... 제가 알고있는 정보가 맞다는 전재하에 ㅇㅅㅇㅋ 본래 칼럼타입은 일본 경차 오너들이 '우리도 전자조향장치 만들어죠 빼에엑!!' 해서 경차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든 간소화된 조향장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현기차는 준대형까지도 폭넓게 적용하고 있죠. 대단한 기술력인것 같지만 정말 지나치게 원가절감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지않나 생각합니다. 제가 HD타고 다닐때 핸들 돌리다보면 정말 장난감 같아서 운전대 뽑아버리고 싶은 생각 한두번 한게 아니라서 ㅋㅋ;; 본인 취향이시라니 사실 이리 댓글을 달기도 뭐하네요.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현기차의 핸들링 세팅은 정말 지적에 지적을 당하고 또 당하는 단골손님정도로 인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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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셋팅을 개판으로 하니 문제죠 | 17.07.23 08: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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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 벨트 드리븐 차 한주만 몰고 그랜져 ig 같은거 몰아보면 얼마나 ig핸들이 빙다리 핫바지인지 마음속으로 욕지기가 나올껍니다. 같은 현대차인데 eq900에는 zf 64비트 렉 벨트드리븐이 들어가죠, 누군가 말합니다. 컬럼은 수리비 싼데요, 그런데 렉은 컬럼처럼 아예 수리할일이 애초에 없죠, 커플링이 없으니 핸들이 잠길일도 없구요, 스티어링 수리하는건 컬럼밖에 없어요...네 고무커플링 찢기면 그게 핸들잠김 원인입니다 핸들이야 상향평준화 됫다고 다 거기서 거기라지만 39만원짜리 핸들이냐 200만원짜리 핸들이냐 라고 한다면 차이가 없는데 그가격 차이가 날까 싶네요 | 19.01.30 11:0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