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잡담] 여러분들은 중형급이상에 R-EPS가 좋으신가요?? C-EPS가 좋으신가요?? [41]




(1131552)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7063 | 댓글수 41
글쓰기
|

댓글 | 41
1
 댓글


(IP보기클릭)49.238.***.***

BEST
핸들에서 도로 피드백 느끼는거 중요한데요.... 그게 안느껴 진다면 그냥 레이싱 휠이죠... 그리고 현기는 다른거 보다 고속 직진성이 개판이라 셋팅 문제로도 심하게 까이는거 아닌가요?
17.07.22 08:21

(IP보기클릭)106.133.***.***

BEST
댓글 지우셨네요? 저처럼 민감한 일부 운전자만 느끼지 다들 못느낀다고요? 실드를 칠껄 치네요... 고속도로 직진성 개판인걸 못느끼면 운전 때려 쳐야죠....
17.07.22 12:06

(IP보기클릭)106.133.***.***

BEST
이럴때 댓글다는건 겁나 빠르시네요? 신종 어그로 인가요? 우리 적당히 합시다? ㅋㅋ
17.07.22 12:16

(IP보기클릭)175.223.***.***

BEST
음~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한글자 적습니다 ㅇㅅㅇ 1. 노면의 피드백보단 사실 예기치못한 사태를 C-EPS보단 R-EPS가 대응력이 뛰어나다고 봅니다. 해외에서도 급격한 핸들 조작에 대한 핸들링의 응답성을 평가하는데 이 부분은 칼럼타입이 랙타입을 따라올 수 없죠. 운전을 늘 정해진 페턴대로 할 순 없습니다. 예산하지 못한 부분도 생각하신다면 달리 느껴지실겁니다. 물론 세팅의 차이에 따라 다를수도 있을거에요. 대부분 아시겠지만 현기차는 이 부분에서 정말 개똥같이 못합니다. 2. 애초에 개발목적 자체가 다르기에 개인적인 신뢰성도 그다지... 제가 알고있는 정보가 맞다는 전재하에 ㅇㅅㅇㅋ 본래 칼럼타입은 일본 경차 오너들이 '우리도 전자조향장치 만들어죠 빼에엑!!' 해서 경차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든 간소화된 조향장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현기차는 준대형까지도 폭넓게 적용하고 있죠. 대단한 기술력인것 같지만 정말 지나치게 원가절감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지않나 생각합니다. 제가 HD타고 다닐때 핸들 돌리다보면 정말 장난감 같아서 운전대 뽑아버리고 싶은 생각 한두번 한게 아니라서 ㅋㅋ;; 본인 취향이시라니 사실 이리 댓글을 달기도 뭐하네요.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현기차의 핸들링 세팅은 정말 지적에 지적을 당하고 또 당하는 단골손님정도로 인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7.07.22 18:30

(IP보기클릭)121.173.***.***

BEST
당연 개인취향이 차이이니 다만 직진못하는 c타입MDPS는 이제 그만
17.07.22 10:03

(IP보기클릭)49.238.***.***

BEST
핸들에서 도로 피드백 느끼는거 중요한데요.... 그게 안느껴 진다면 그냥 레이싱 휠이죠... 그리고 현기는 다른거 보다 고속 직진성이 개판이라 셋팅 문제로도 심하게 까이는거 아닌가요?
17.07.22 08:21

(IP보기클릭)49.238.***.***

피난민
개인적으로 유압식 파워핸들을 선호합니다. 오랜 신뢰성과 피드백이 운전한다는 느낌을 제대로 받거든요.... | 17.07.22 08:23 | |

(IP보기클릭)106.247.***.***

뭐든 비싸고 복잡하면 수리하기도 어렵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R-MDPS가 C보단 더 좋은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17.07.22 08:57

(IP보기클릭)49.161.***.***

r-eps가 c-eps의 상위호환 개념인데 단가가 비싸고 정비난이도가 높은 부차적 조건 말고 성능으로 c타입이 r에 비빌 장점 자체가 없어요.전 r타입을 선호합니다.물론 저는 성능부분을 이야기 하는거고 개인의 취향영역으로 가면 당연히 c타입을 선호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7.07.22 09:48

(IP보기클릭)121.173.***.***

BEST
당연 개인취향이 차이이니 다만 직진못하는 c타입MDPS는 이제 그만
17.07.22 10:03

(IP보기클릭)210.123.***.***

c타입타다가 바로 r타입으로 넘어와서 타보세요 왜 r이 좋은지 느낄겁니다 하하;; 모닝보다 K5가 좋죠? 무조건? 그런거랑 같음..무조건 R이 좋습니다 유격도 거의 없구요 즉각적인 반응이 좋죠
17.07.22 10:54

(IP보기클릭)121.136.***.***

솔직히 90%이상의 운전자들이 그 차이점을 느끼지 못할겁니다.
17.07.22 11:02

(IP보기클릭)106.133.***.***

파라시아
요즘나온 c타입으로 운전 시작한 운전자겠죠... | 17.07.22 11:49 | |

(IP보기클릭)106.133.***.***

BEST
파라시아
댓글 지우셨네요? 저처럼 민감한 일부 운전자만 느끼지 다들 못느낀다고요? 실드를 칠껄 치네요... 고속도로 직진성 개판인걸 못느끼면 운전 때려 쳐야죠.... | 17.07.22 12:06 | |

(IP보기클릭)121.136.***.***

피난민
아 빨리도 보셨네요. 뭐 그닥 필요없는 내용인 거 같아서 삭제했는데. 뭐 지금 저랑 싸우자고 하시는건가;; 그정도로 개판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걸 못느낀다고 운전을 때려 치우라니 ㅋㅋ 분노조절장애가 있으십니까?? 적당히 합시다 ^^ | 17.07.22 12:14 | |

(IP보기클릭)106.133.***.***

BEST
피난민
이럴때 댓글다는건 겁나 빠르시네요? 신종 어그로 인가요? 우리 적당히 합시다? ㅋㅋ | 17.07.22 12:16 | |

(IP보기클릭)106.133.***.***

피난민
이런글 부디 보배가셔서 꼭 써주시고요 ㅎㅎ | 17.07.22 12:17 | |

(IP보기클릭)122.36.***.***

MISUKI
c타입과 r타입 차이점을 못느낀다는 부분에서 와드박으면 되나요 | 17.07.22 16:20 | |

(IP보기클릭)121.163.***.***

파라시아
이 사람은 자기가 왜 매번 비추를 처받는지 잘 모르는것 같다 | 17.07.23 11:55 | |

(IP보기클릭)210.216.***.***

피난민
크.. 저도 똑같은 생각합니다. C타입으로 핸들 잡은 분들은 이게 왜 나쁜건지 진짜 이해를 못 합니다. 다만 유압이나 논파워 핸들로 시작하신 분들은 차이를 확 느끼시죠. 하다못해 07년식 클릭으로 운전 처음 시작한 분들도 같은 MDPS임에도 불구하고 대번 그 차이를 확 느낍니다... 뻥 같지만 진짜입니다... 그 김기태 PD도 칭찬했던게 클릭에 달린 MDPS였어요(...) | 17.07.25 19:43 | |

(IP보기클릭)59.22.***.***

c타입 올뉴 k7 운전중입니다. 전에 타던 차는 구형 말리부 r타입니다. 파라시아님 말처럼 대부분 잘 느끼질 못해요. 차이점을요. 저또한 c타입이라고 알고 있구 차이점을 찾을려고 하니 약간의 이질감이 느겨진다지 그냥 아무런 정보없이 타면 몰랐을 겁니다. 저도 c타입 때문에 많이 고민하고 오토뷰 김기태 기자님이 무진장 까고 인터넷 차좀 안다고 하시는 분들이 엄청 많이 까는걸 읽고 걱정 많이 했는데 고속도로 직진성 좋아요. 핸들 놓아도 직진 계속 합니다. 핸들 보타 하는거 말리부랑 똑같습니다. 말리부가100이라치면 k7은 95정도 됩니다. k7만 c타입이 다른 아반테나 다른차종 c타입보다 괜찮게 조율해서 그런걸지도 모르지만요. r타입도 좋고 c타입도 괜찮습니다. r타입이 정서적으로나 기계적으로나 우위에 있는것 또한 사실이지만 올뉴k7 c타입은 괜찮타 수준입니다. 친한 동생차가 c타입 아반테 md 인데 이건 많이 않좋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보타를 엄청 해줘야 하고 피곤합니다
17.07.22 11:25

(IP보기클릭)122.36.***.***

알로아엘로
궁금한게 말리부 r타입은 9세대부터 아니었나요? 제가 잘못알고 있었나요? | 17.07.22 16:18 | |

(IP보기클릭)203.226.***.***

벚꽃피는계절에
말리부 이번 세대와 전세대 전부 r타입입니다 | 17.07.22 21:30 | |

(IP보기클릭)110.70.***.***

알로아엘로
알로아님 얘기에 따르면 구형 c-eps는 일반인들도 문제를 느낄정도로 부족하고 올뉴k7에 들어간 개선된 c-eps는 성능이 준수한가 보네요. 그럼 전세대 현기차는 싼만큼 품질이 열악하고고 요즘 나오는 현기차는 가성비가 좋나봅니다. 아반떼 AD가 MD보다 핸들링이 개선되었다고 하니 부족한 현기차지만 나아지고 있다는데 희망을 가져야 하나봅니다. | 17.07.24 09:57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06.1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uck양이진다
솔직히 요즘 어느 메이커고 전자식 스티어링 채용하는 추세이긴 한데 여기서도 제조기술과 셋팅 노하우로 많이 갈리더군요... 일본에서 새끼손가락으로도 핸들 돌아간다고 욕먹는 혼다 조차도 보타문제가 없으니까요... | 17.07.22 12:34 | |

(IP보기클릭)223.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uck양이진다
김기태는 그냥 거릅니다. | 17.07.22 19:25 | |

(IP보기클릭)210.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불타는 성전환
국내에선 그래도 하드웨어 잘 따지는 기자로 알고 있는데 거르는 이유라도 있는건가요? 그 양반 운전 취향이 저와 비슷해서 자주 보고는 있습니다만..;; | 17.07.24 14:24 | |

(IP보기클릭)1.23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GoldenViiV

수많은 말을 이 한 장으로 대신합니다. 공신력은 이미... | 17.07.24 17:17 | |

(IP보기클릭)210.21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불타는 성전환
전문가라 초빙된것 같은데 별로 문제될건 없지 않나요? 그렇게 따지면 타 매체 양반들도 가끔 저렇게 나오는 것 같던데..;;; | 17.07.25 19:45 | |

(IP보기클릭)119.195.***.***

유압식만끌다가 처음C타입 적용된 차 타봤을때 고속에서도 핸들이 너무 가벼워서 뭔가 이질감이 느껴졌습니다 지금도 몰고는 있지만 현기 c타입은 영 마음엔안듭니다 개인적으론 C타입은 뭔가 붕뜬 느낌이에요 진짜 위에 다른분이 말한것처럼 레이싱 휠 다루는 느낌,
17.07.22 14:29

(IP보기클릭)121.170.***.***

저도 차 운전을 R로 시작해서 C 타입으로 된 거 타면 핸들이 가볍고 핸들링 할 때, 그 조작감이 이질적이에요.
17.07.22 15:15

(IP보기클릭)175.223.***.***

BEST
음~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한글자 적습니다 ㅇㅅㅇ 1. 노면의 피드백보단 사실 예기치못한 사태를 C-EPS보단 R-EPS가 대응력이 뛰어나다고 봅니다. 해외에서도 급격한 핸들 조작에 대한 핸들링의 응답성을 평가하는데 이 부분은 칼럼타입이 랙타입을 따라올 수 없죠. 운전을 늘 정해진 페턴대로 할 순 없습니다. 예산하지 못한 부분도 생각하신다면 달리 느껴지실겁니다. 물론 세팅의 차이에 따라 다를수도 있을거에요. 대부분 아시겠지만 현기차는 이 부분에서 정말 개똥같이 못합니다. 2. 애초에 개발목적 자체가 다르기에 개인적인 신뢰성도 그다지... 제가 알고있는 정보가 맞다는 전재하에 ㅇㅅㅇㅋ 본래 칼럼타입은 일본 경차 오너들이 '우리도 전자조향장치 만들어죠 빼에엑!!' 해서 경차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든 간소화된 조향장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현기차는 준대형까지도 폭넓게 적용하고 있죠. 대단한 기술력인것 같지만 정말 지나치게 원가절감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지않나 생각합니다. 제가 HD타고 다닐때 핸들 돌리다보면 정말 장난감 같아서 운전대 뽑아버리고 싶은 생각 한두번 한게 아니라서 ㅋㅋ;; 본인 취향이시라니 사실 이리 댓글을 달기도 뭐하네요.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현기차의 핸들링 세팅은 정말 지적에 지적을 당하고 또 당하는 단골손님정도로 인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7.07.22 18:30

(IP보기클릭)183.99.***.***

저는 C타입 쉐보레 크루즈 타다 C타입 그랜져 하이브리드로 바꿧는데 진짜 같은 C타입이라도 차이가 좀 나네요. 핸들 좌측이나 우측으로 최대한 꺽었을때 이질감이나 직결감도 생각보다 차이가 납니다. 그랜져 하이브리드가 뭔가 뻑뻑한듯...
17.07.22 19:01

(IP보기클릭)39.113.***.***

뭐... 사람마다 취향은 다르긴 하겠죠. 근데 두 시스템 중에 더 좋고 안 좋을게 없다면 왜 굳이 단가가 올라가는 걸 감수하고서라도 현대기아차가 소렌토의 시스템을 바꾸었을까요? 왜 대다수의 자동차 회사들이 단가가 싼 시스템을 채용하지 않을까요? 원론적으로 따져서 보자면... 충분히 소비자를 납득시실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 가격 단가까지 좋다. 수익을 내야하는 회사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채택을 해야할텐데 뭐... 분명 c타입도 몇몇 장점은 있지만 그 장점을 제외하고는 모든게 단점이라고 평가 받으니까요. 애초에 현대기아에서 기존에 쏘렌토에 사용하던 c타입에서 페리를 거치면서 r타입으로 바뀌었다는 것 자체가 현대기아차에서도 r타입이 훨씬 소비자들에게 어필이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보는게 타당하겠죠.
17.07.22 22:29

(IP보기클릭)118.36.***.***

일단 취향차이긴 하지만 성능상에서 압도적인 R-MDPS를 중형급에서도 사용한다는게 원가절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말씀하신 대로 C-MDPS가 좀더 간편하게 조작이 가능하지만 그정도 조작을 선호하신다면 덩치가 큰 중형급보다 그 아랫급을 타시는게 맞지 않나 싶네요.
17.07.22 23:18

(IP보기클릭)119.67.***.***

도요타 86도 CEPS인거 보면 적어도 소형차 급에서는 CEPS로도 충분하다는 결론이 나오죠.
17.07.22 23:38

(IP보기클릭)123.100.***.***

개인적으로 R타입이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세팅값만 좋다면 C타입도 괞찬다고 생각합니다
17.07.22 23:52

(IP보기클릭)49.238.***.***

Barocco
그 셋팅을 개판으로 하니 문제죠 | 17.07.23 08:28 | |

(IP보기클릭)125.138.***.***

R넣고 편의장치나 내장 손해보느냐 c넣고 편의 내장 더 넣느냐 차이 취향 나름.
17.07.23 16:40

(IP보기클릭)122.46.***.***

자차는 싼타CM 이라서 파워 핸들이고 회사차가 모닝 이랑 레이라서 몰아보면 일단 파워 보다 전자핸들 자체가 좋지 않게 느껴지더군요.. 반응성이라고 해야 하나 유격이 너무 많아요 모닝 과 레이니깐 아마 단가로 보면 C일텐대.. R은 어떨지 모르겠내요.
17.07.23 21:47

(IP보기클릭)210.216.***.***

제가 느끼기엔 어떤 전자식 스티어링을 가져와도 유압식이 제일 낫다고 느껴집니다. 유압식 잡다가 C던 R이던 일단 전자식 스티어링을 잡으면 너무 헐거워서 이게 뭔가 싶기도 하고... 집에서 레이싱 시뮬용으로 돌리는 T300 GT 보다 피드백 떨어져 노면 읽는 것도 어려운데다가 핸들을 돌려도 머리가 내가 원하는대로 제대로 돌아간다는 느낌도 없어 극혐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핸들을 돌릴때 마다 같은 각으로 돌렸음에도 조향각이 달라지는걸 느끼고 더 실망을 하고 있죠. 물론 쌍용의 MDPS에 비하면 현기가 고양이 발톱 때 만큼 낫긴 합니다만, 최근에 나온 스팅거의 R-MDPS도 제가 느끼기엔 대단히 헐거웠기에 실망하고 있습니다. 할 수 있다면 MDPS 다 뜯어버리고 유압 핸들로 바꾸고 싶을 정도입니다. 연비가 Km급으로 대단히 차이나는 것도 아니고 끽해야 10m 급으로 차이난다고 하는데 쓸데없이 단가도 비싼 MDPS를 고집하는 이유를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가벼워서 그런가?
17.07.24 12:47

(IP보기클릭)58.150.***.***

봉고3(유압식) 타다가 그랜져hg 타면 바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고속에서 직진성이 너무 안 좋습니다. 좌우로 핸들이 지 맘대로 움직이는데 모터가 돌아가는 미세한 1칸 (1클릭) 움직이는게 정말 이질적이고 기분 나쁩니다. 것땜에 양손으로 모두 힘주어 부여잡고 운전하는데 매우 피곤합니다. 얼라이 봐도 소용 없고 1년전에 커플링 교체해서 잠잠하다가 요새 다시 그렇내요. 핸들만큼은 봉고3가 훨씬 안정적 입니다.
17.07.24 12:56

(IP보기클릭)125.136.***.***

C-EPS, R-EPS 구분은 사실 별의미 없습니다. 어떤 방식을 택했던지 간에 셋팅을 잘하여 이질감 없는 운전품질을 확보하면 장땡입니다.. C-EPS 방식의 구세대 가솔린 골프 몰아보신분? 유압식과 별 느낌이 없을정도로 잘 셋팅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유명한 렉서스의 슈퍼카도 c-eps 방식입니다.. 이런 차종의 핸들 스티어링 감각의 완성도는 뉘르 기록이 증명하죠 결론은 아반테 md 시절 (지금은 겪어보지 못해서 모르겠어요..) C-EPS 를 셋팅한 현대-기아의 실력이 ㅄ 이지 EPS 형식 차이가 문제가 아니라는겁니다.
17.07.24 16:57

(IP보기클릭)112.217.***.***

유압식이 체곱니다.
17.07.24 18:36

(IP보기클릭)116.41.***.***

C 와 r 차이는 직진성과 유격 하나로 끝납니다. 저도 그게그거겠지 했습니다만...이건 어린애들도 알정도로 눈가려도 뭐가 알인지 십여초만 돌려봐도 왼쪽 오른쪽 휘저어봐도 차이가 나는거예요 C는 미세조작하면 타이어가 안돌아갑니다. 그랜뎌 ig도 1센치 이상 돌려야 차가 돌아갑니다. 뉴라이즈 ig는 절때 직진이 안되더군요, 수원 평택 오가는 길에 평소엔 보타라는걸 아예 안하던 r eps차량으로 돌다가 회사 ig로 돌아보니 거의 모든구간 수백배 이상의 보타가 필요하더군요, 심지어 직진 내리막 안성 ic에서도 보타없이 가질 안더군요 마치 타이어 양쪽 공기앞이 몇초간격으로 왼쪽 오른쪽 부풀고 줄고 하는것처럼요. 전 차살따 c eps라면 그차급을 불문하고 쳐다도안봅니다.. c와 r이 비교안된다면 24프레임 모니터와 144도, 핑 50이나 400핑이나 차이 못느끼겠다 라고 하는거랑 똑같다봅니다...그건 차이가 없는게 아니라 본인이 둔감한거죠.. 사실 차이라면 c가 어떤 커플링의 c인지 24비트 컬럼인지 64비트 컬럼인지도 차이가 나지만. 암만 64비트 와일러 커플링 컬럼핸들이 와도 r eps 최하층의 듀얼피니언 렉만 못합니다. 하물며 요즘 차들은 중형차에도 64비트 렉 벨트드리븐이 심심찮게 들어가죠..
19.01.30 10:59

(IP보기클릭)116.41.***.***

國士無雙

렉 벨트 드리븐 차 한주만 몰고 그랜져 ig 같은거 몰아보면 얼마나 ig핸들이 빙다리 핫바지인지 마음속으로 욕지기가 나올껍니다. 같은 현대차인데 eq900에는 zf 64비트 렉 벨트드리븐이 들어가죠, 누군가 말합니다. 컬럼은 수리비 싼데요, 그런데 렉은 컬럼처럼 아예 수리할일이 애초에 없죠, 커플링이 없으니 핸들이 잠길일도 없구요, 스티어링 수리하는건 컬럼밖에 없어요...네 고무커플링 찢기면 그게 핸들잠김 원인입니다 핸들이야 상향평준화 됫다고 다 거기서 거기라지만 39만원짜리 핸들이냐 200만원짜리 핸들이냐 라고 한다면 차이가 없는데 그가격 차이가 날까 싶네요 | 19.01.30 11:07 | |


1
 댓글





읽을거리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2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0)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3)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8)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5)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게임툰] 키메라와 떠나는 모험, 덱 빌딩 로그라이크 '다이스포크' (39)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41)
[MULTI] 유니콘 오버로드, 아무도 전설의 오우거 배틀 3를 만들어주지 않길래 (147)
[게임툰] 슈퍼 민주주의를 위하여! 헬다이버즈 2 (77)
[MULTI] 낭만과 두려움 가득한 야간주행, 퍼시픽 드라이브 (23)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380450 잡담 돌이돌이 28 19:01
380449 갤러리 환상누각 2 281 16:31
380448 잡담 왕소보로 7 2668 2024.04.17
380447 잡담 mmrs 1 1074 2024.04.17
380445 질문 죄수번호109 747 2024.04.17
380444 잡담 균군 4 4577 2024.04.16
380443 질문 원조청년정신 1062 2024.04.16
380442 잡담 junbeum 12 3182 2024.04.16
380441 갤러리 Litz Blaze 13 6598 2024.04.15
380439 잡담 엔툰 1216 2024.04.15
380438 갤러리 루리웹-7963909253 27 9848 2024.04.15
380437 잡담 루리웹-0675011980 19 7195 2024.04.15
380436 잡담 G우개 14 3415 2024.04.15
380435 갤러리 초록고냥이 23 12172 2024.04.13
380434 잡담 cmsabc 26 8234 2024.04.12
380433 잡담 창공의별 7 5014 2024.04.12
380432 잡담 새턴아이 31 8017 2024.04.12
380431 잡담 Never Summer 7 4217 2024.04.12
380430 질문 보라돌이도리 1 1864 2024.04.12
380429 정보 밀라보레아스 4 3670 2024.04.11
380428 잡담 Ohdae 4 2678 2024.04.10
380427 잡담 걸봉 11 5257 2024.04.10
380426 잡담 Ohdae 6 5021 2024.04.10
380425 질문 Cuban pete 3497 2024.04.09
380420 정보 밀라보레아스 2 2821 2024.04.09
380419 갤러리 북극광 3 4610 2024.04.08
380418 갤러리 클리푸니 17 9593 2024.04.08
380417 갤러리 난닝구호 7 5994 2024.04.07
글쓰기 12326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