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이라 스포가 조금 포함된 스샷이 있습니다.
현재 하고 계신분들이나 스포를 원치 않으시면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장문의 소감 나갑니다.
어느정도 했고 엔딩을 보기전이라
구입 망설이신분들께 조금이나마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다소 비판도 있습니다.
1. 이게임은 스퀘어의 제노기어스와 상관이 전혀 없는 게임입니다.
PS2로 나온 제노사가 씨리즈와 관련이 있습니다.
전작 제노블레이드는 3DS와 WII로 나왔고 외전격인 제노블레이드X가 WIIU로 나왔습니다.
2. 스샷에서 보시다시피 이게임은 그렇게 좋은 그래픽은 아닙니다.
휴대모드로 할시 심각한 열화현상이 있습니다.
프레임 하락도 있고 여캐릭이 분명 귀엽고 이쁜데 매력이 없습니다.
그나마 정성들인 블레이드(소환수)는 봐줄만 합니다.
특히나 제노 씨리즈의 마스코트 코스모스는 공들인 티가 납니다.
3. 엄청난 맵의 크기,끝내주는 OST
총 7개의 대륙이 있는데 맵 크기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전 이렇게 맵이 큰 RPG는 제노씨리즈가 처음입니다.
전작 제노블레이드X도 컸는데 이게임은 장난아니게 큽니다.
탐험하는 맛이 있고 숨겨진 장소,파밍,고난이도 레어몹 잡는 재미가 있습니다.
OST또한 역대 RPG음악중 최고로 치고 싶습니다.
4. 엄청난 플레이 타임 및 노가다 요소
스토리만 진행할시 대략 50시간 안팎이지만 파고들시 300시간이 넘을 정도로 파고들기 요소가 많습니다.
특히 소환마 하나하나 정성들여 다 키운다면 그만큼 시간이 늘어나겠죠.
노가다 요소가 꽤나 있습니다.
5. 반오토에 가깝지만 전략적인 전투
이게임은 인게임 포션이나 그외 버프를 먹는 물약이 수동으로 존재하지가 않습니다.
무슨말이냐면 피가 닳면 스킬로 채우거나 포션을 떨구는 스킬, 그리고 피를 채우는 악세서리, 블레이드(소환마)로 충당해야합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초반엔 난이도가 있는편입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전투고, 자동전투에 타이밍 맞춰 버튼 누르거나 스샷에서 보다시피
어느정도 게이지가 차면 체인스킬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흡사..이게임의 전투는 리듬액션에 가깝습니다.
무기종류도 블레이드마다 다르고 종료도 여러가지라서 장착하면 내가
그무기로 하기 때문에 지루한 전투에 약간이나마 재미를 붙혀줍니다.
6. 한편의 애니를 보는듯한 스토리 및 서브퀘스트
풀음성도 풀음성이지만 동료를 얻는과정이나 후반부 뒷통치는 반전에 충격적인 전개에
아주 스토리가 종합적입니다.
그리고 주인공과 그의 블레이드(소환마) 후속기가 존재해서
몰입감이 상당했습니다.
전우애 라던가 주인공의 성격도 마음에 들고 여성 캐릭들이 다 좋아할만한 성격입니다.
서브퀘 수준도 상당해서 재밌는 에피소드가 많습니다.
이제 단점 입니다.
1. 휴대모드시 열화현상 프레임하락
휴대모드 몇번 하고 안했습니다.
패치가 시급합니다.
2. 안한글
네..스토리 좋은 이게임에 치명적입니다.
또한 국내 정발판은 영문이라 일본위키를 보고 하면 지명,이름이 다틀려서
엄청나게 헤맵니다.
또한 영문음성이 최악이라 한국닌텐도샵에서 일음 코드를 받고
북미E샵에서 일본 보이스팩을 받는 번거로운일을 해야합니다.
악세서리 설명,블레이드특징,서브퀘스트 설명
아주 난관 입니다. 이래서 RPG는 한글이 좋습니다.
3. 엄청큰 맵 그만큼 찾기 어려운길.
총 10챕터 까지 있는데 3챕터 부터 고난의 연속입니다.
지도상에 미니맵은 쓸모가 없고 나침반 역시 무용지물입니다.
길찾기 팁은 올바른길은 내랩에 맞는 몬스터가 나오고
잘못된길은 80~90레벨 선몹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각각 숏컷이 존재 하지만 뚫고 가기가 힘듭니다.
시작하자 마자 길못찾아서 3~4시간 해메는 일이 빈번합니다.
진짜 미칠정도로 짜증이 나니 인내심을 요구합니다.
대신 한번 찾은길은 워프로 언제든 다시 옵니다.
그리고 낙사가 존재합니다.
4. ㅈㄹ 맞은 필드 스킬
전 게임하면서 미친 필드스킬 때문에 욕을 엄청하면서 그래도 했습니다.
제 성격이 원래 츤데레는 아닌데 꼭 츤데레 처럼 욕하면서 잡고 있더군요.
간신히 헤매서 길을 찾았는데
길을 뚫을려면 블레이드(소환마)의 필드스킬을 요구합니다.
몇개는 스토리상 얻는 블레이드로 장착하면서 뚫지만
몇개는 스킬레벨을 강제로 올려줘야 합니다.
여기서 노가다 시작입니다.
블레이드가 좋아하는 아이템을 먹여서.....................이게 뭔지 알려면 공략 필요
스킬레벨을 올려야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한마디로 딥빡입니다.
편의성이란 전혀 없죠.
5. 싱글 게임에 가챠가 왠말이냐.
위에 길을 찾는거와 연관이 있습니다.
스샷에 보이는 미소녀 블레이드 들은 반넘게 가챠로 뽑거나 노가다 서브퀘로 얻은겁니다.
그러니까 스토리를 원할하게 진행 할려면 확률 1~10%의 가챠를 돌려서 얻어야합니다.
그 가챠 아이템도 일반,레어,전설 종류가 있는데
전설 깠는데 노말 블레이드(얼굴없는애) 나오면 환장합니다.
앞서 길을 찾는거와 연관이 있다 했는데
이 레어 블레이드(미소녀들) 의 필드스킬을 어느정도 키우느냐에 따라
길찾기도 쉽고 진행이 빠릅니다.
코스모스 역시 극악의 확률로 나오는 블레이드 입니다.
전 저거 얻고 소리 질렀습니다.
싱글겜에서 가챠하다 소리 지르다니...
6. 동료 하나 키우는데 미니게임?
스샷에 보이는 Poppi 자매를 제대로 키울려면 8비트 미니게임을 적어도 100번은 해야합니다.
참 미칠노릇이죠.
7.밸런스가 안맞는 난이도의 연속
전투한번에 2~3분 걸리면 누가 전투하고 싶나요~
이게임은 가챠로 뽑은 블레이드에 따라 난이도가 바뀝니다.
너무나 어려워서 제작사가 자체 이지모드까지 패치할정도면 말다했죠.
끝으로 제 평점은 80점 입니다.
필드스킬,가챠,안한글,길찾기가 점수 다깎았어요.
구매하실분은 참고하시고
하셨던분들, 하고 계신분들은 공감할만한 내용일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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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스토리, 캐릭터, OST, 전투 시스템은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 호무라 라던가 호무라 라던가... 단점은 진짜 그놈의 길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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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만 되었어도....ㅜ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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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찾기는 자기들 나름의 퍼즐이라고 느끼고 있는데, 아무리 그래도 마커를 최종목적지에만 찍어줄게아니라 중간에 가야할 입구에 찍어주는식으로 좀 완화해줬음 좋겠고 필드스킬 세팅으로 궁리해보라는건 이해하겠는데 그거 맞춰서 블레이드 세팅을 매번 다시 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이 게임에서 제일 귀찮은 부분이네요. 필드스킬 세팅용 전용UI 같은게 있으면 좋겠는데... 전투는 크게 불만은 없었네요. 꼭 정말 좋은 블레이드 써야한다는 느낌도 못받았고, 굳이 잡몹 잡는속도가 엄청 빠르지 않은건 취향타겠지만 그만큼 노가다할 필요도 별로 못느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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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찾기는 자기들 나름의 퍼즐이라고 느끼고 있는데, 아무리 그래도 마커를 최종목적지에만 찍어줄게아니라 중간에 가야할 입구에 찍어주는식으로 좀 완화해줬음 좋겠고 필드스킬 세팅으로 궁리해보라는건 이해하겠는데 그거 맞춰서 블레이드 세팅을 매번 다시 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이 게임에서 제일 귀찮은 부분이네요. 필드스킬 세팅용 전용UI 같은게 있으면 좋겠는데... 전투는 크게 불만은 없었네요. 꼭 정말 좋은 블레이드 써야한다는 느낌도 못받았고, 굳이 잡몹 잡는속도가 엄청 빠르지 않은건 취향타겠지만 그만큼 노가다할 필요도 별로 못느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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