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틀로러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정보
http://www.fujitsu.com/downloads/MICRO/fma/pdf/MB86C31_FS_082010.pdf
ps4의 sata 스토리지 구성에 사용된 컨트롤러는 mb86c311b라는 물건이다. 이것은 후지쯔사의 mb86c31의 하위 분류 모델로서, 본디 sata 컨트롤러가 아닌 usb 3.0 외부 확장 브릿지 컨트롤러이다. 현 ps4 구성에 맞춰 쉽게 풀어쓰자면 usb 3.0 - sata 브릿지 컨트롤러라 할 수 있다. 이는 ps4의 sata 는 내부적으론 usb로 연결되는 구조란 것을 의미한다.
usb 3.0의 대역폭은 5gbps로, sata3의 대역폭인 6gbps에 미치지 못한다. 따라서 이 컨트롤러로 sata를 구성할 경우 sata3 지원은 꿈도 꿀 수 없게 된다. 이는 mb86c311b 뿐만 아니라 usb 3.0 - sata 브릿지 컨트롤러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한계이다.
ps4가 트림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트림 명령은 usb 프로토콜로는 전송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ps4만이 아니라 usb - sata 브릿지 컨트롤러를 이용한 환경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이다.
ps4 신형 나온다고 하니 ssd와 sata 관련 리플이 플정게 게시글에 달렸기에 적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ps4는 단지 sata2인 것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사실 sata2라도 ssd는 엄청 빠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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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신형에서 sata3와 ssd를 제대로 지원하려면 이 구조를 갈아엎어야 합니다. 이럴경우 제조비용은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 사실 이게 게임 성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게 아닌지라 그렇게 할 필요가 있을까 싶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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