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ASTFANTASY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기는 바로 RGB 출력용 8인지 LED 모니터입니다.
고전 게임기들은 RGB 출력 화질이 가장 좋죠. 그런데 RGB 입력이 가능한 브라운관 모니터들은 부피도 크고
구하기도 어려워 가볍게 즐기기엔 어려움이 많이 따릅니다.
그렇다고 업스캔 컨버터를 구해 일반 모니터에 연결하는 것도 만만치 않고요.
작년 가을에 아톰님께서 대박 발견이라는 문자 한 통으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재미있는 결과물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8인지이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 즐기기가 좋습니다.
패미콤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업스캔 컨버터 없이 직접 연결을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잘나오죠^^
전 기종인 패미콤보다 못한 해상도의 슈퍼패미콤도 잘 나옵니다.
처음 개조를 시작했을 때 꽤 고생했습니다. 특성을 너무 타서 하나하나 잡아가는데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거든요.
아쉽게도 PC엔진만은 아직도 해결을 못 한 상황입니다.
이게 15, 24, 31Khz를 다 지원하다 보니 X68000용으로는 정말 대박입니다^^
다들 즐거운 게임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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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죠 이 갓 모니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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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를 얘기해야합니다. 우선 해상도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풀스캔 해상도와 오버스캔 해상도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풀 스캔 해상도는 게임기가 아날로그 티비에 실제로 신호를 보내는 양을 말하고, 티비가 풀스캔 해상도의 가장자리 부분들을 가려서 사람들에게 보여준 것이 바로 오버스캔 해상도입니다. 패미컴의 풀스캔 해상도는 280*240p 입니다. 슈퍼패미컴의 경우 수평 해상도는 저해상도, 고해상도 모드가 있고 수직 해상도로는 인터레이스 모드를 지원하여 240p, 480i가 있었습니다. 풀스캔 해상도는 저해상도 모드 기준 280*480i(240p), 고해상도 모드 기준 560*480i(240p)입니다. 패미컴이나 슈퍼패미컴이 초당 저 속도로 티비에게 픽셀을 만들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티비는 패미컴이나 슈퍼패미컴의 명령을 받아 그려진 화면 중 중앙의 부분만을 사람들에게 보여줍니다. 이게 오버스캔 해상도입니다. 오버스캔 해상도는 패미컴의 경우 256*224p, 슈퍼 패미컴은 수평의 경우 256 (저해상도 모드) 혹은 512 (고해상도 모드), 수직은 224p 혹은 448i입니다. 풀 스캔 해상도야 어쨌든, (특히 당시의) 실제 아날로그 티비를 기준으로, 오직 오버스캔 해상도만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실제로 오버스캔 해상도 안에서만 '실제 의미있는' 혹은 '실제 필요한' 화면을 그렸기 때문에 오버스캔 해상도만을 고려하는 게 맞습니다. 말하자면 '실질 해상도' 혹은 '유효 해상도'의 개념입니다. 오버스캔 해상도에서는 가려져 버리는, 풀스캔 해상도의 가장 자리 부분에 '어찌되었든 뭔가가 "실제로" 그려져 있다 하더라도' 이 부분은 해상도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알아야할 것은, 패미컴과 슈퍼패미컴이 화면을 그리는 방식입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패미컴은 풀스캔 기준 가장 자리들, 유효 해상도로 취급되지 않는 부분들도 뭔가 그렸습니다. 따라서 슈퍼 마리오 3를 보면 위아래양옆의 가장자리가 배경색으로 가득차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 옆 기준 인트로 화면에서는 노란색, 스테이지 화면에서 하늘색이 칠해져있습니다) 중요한 건, 그 부분들은 실제로 보이지 않았고, 유효 해상도로 취급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반면 슈퍼 패미컴의 경우, 가장 자리 부분에 아무 것도 그리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티비에서 보이지 않을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슈퍼패미컴은 이 부분들에 대하여 아무 것도 그리지 않아 컴퓨팅 자원을 아끼고, 아낀 자원을 그만큼 유효 해상도에 쓰이도록 하여 보다 더 예쁘고 멋있는 화면을 그리도록 하였습니다. 즉, 슈퍼 패미컴이 보다 더 스마트한 것이죠. 따라서 스트리트 파이터 2를 보면, 온 가장자리가 그냥 검습니다. 아무 것도 그려지지 않은 거죠. 두 게임기가 만들어낸 화면을 여기에 올라온 것과 같은 풀스캔 화면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로 보게되면, 패미컴은 화면을 가득차게 색을 칠해놓았는데 슈퍼 패미컴은 가장 자리는 검고 중앙에만 화면을 그린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슈퍼패미컴은 패미컴보다 온사방의 해상도가 낮구나라고 생각하게 되는 거죠. 그러나 실제로 패미컴이 그린 가장 자리는 본래 보이지 않는 부분이며, 따라서 동시에 해상도로 고려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결론적으로, 슈퍼패미컴의 해상도가 패미컴보다 못하다는 것은 틀린 말입니다. *마구 잡이로 쓰다보니 게임기가 화면을 만들어낼 '픽셀을 계산하는 것'과 계산한 픽셀을 티비에게 그리라고 '신호를 보내는 것'을 모두 화면을 그리는 거라고 표현해버렸습니다. 죄송합니다. 문맥에 따라 이해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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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들 가둬놓고 군만두만 주면서 제작하게 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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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그래서 어디서 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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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hz?? 잘하면 아케이드 버파2도 돌아가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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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죠 이 갓 모니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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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 오른쪽에 갔네요. 감사합니다^^ | 16.09.01 11: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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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네? | 16.09.01 11: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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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그래서 어디서 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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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성품을 사서 개조해야합니다! | 16.09.01 11: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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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hz?? 잘하면 아케이드 버파2도 돌아가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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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싱크라 잘돌아가요 15 24 31 다 돌아가죠 | 16.08.31 18: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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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갑니다! | 16.09.01 11: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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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츄리의 LCD-8000V 라는 모델인데 3년전에 일본에서 15Khz, 24Khz 에 대응되는걸 누가 발견해서 매니아들 사이에서 68K 연결용으로 화제가 되었던 물건입니다. 코시로 유조도 자신의 pc88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구요 | 16.08.31 20: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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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저 모니터를 산다고해도 개조를 좀 해줘야 콘솔기기를 화면에 뿌려줄 수 있습니다 저것만 산다고 되는건 아니죠 | 16.08.31 21: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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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일드다운님이 설명을 잘 해주셨네요. 문제는 센츄리 모델중에 되는게 있고 안되는게 있어서 잘봐야 합니다. | 16.09.01 11: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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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피가 작아서 좋습니다^^ | 16.09.01 11: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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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성이 최고죠^^ | 16.09.01 11: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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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들 가둬놓고 군만두만 주면서 제작하게 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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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빡쎄게 할땐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ㅠㅠ | 16.09.01 11: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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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 말입니다. 당시에 나왔더라면 불티나게 팔렸을텐데 말이죠. | 16.09.01 11: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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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모니터인데 몇년전부터 소문이나서 씨가 말라버렸습니다 ㅠㅠ | 16.09.01 11: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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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__) | 16.09.01 11: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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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좋습니다. 특히 잔상이 안생겨서 눈이 편합니다. | 16.09.01 11: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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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당시 닌텐도가 꼼수로 원본이미지를 늘려서 출력하고 후처리 보정하는 방식으로 만들었죠 그래서 유난히 슈패 게임들이 화려한 발색수에 비해서 흐리멍텅한 게임들이 종종 있었죠 | 16.08.31 21: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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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게 꼼수 였구낭... 가끔씩 흐리멍텅해 보이는 게임 보이긴 했었는데.. | 16.08.31 21: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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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싸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를 얘기해야합니다. 우선 해상도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풀스캔 해상도와 오버스캔 해상도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풀 스캔 해상도는 게임기가 아날로그 티비에 실제로 신호를 보내는 양을 말하고, 티비가 풀스캔 해상도의 가장자리 부분들을 가려서 사람들에게 보여준 것이 바로 오버스캔 해상도입니다. 패미컴의 풀스캔 해상도는 280*240p 입니다. 슈퍼패미컴의 경우 수평 해상도는 저해상도, 고해상도 모드가 있고 수직 해상도로는 인터레이스 모드를 지원하여 240p, 480i가 있었습니다. 풀스캔 해상도는 저해상도 모드 기준 280*480i(240p), 고해상도 모드 기준 560*480i(240p)입니다. 패미컴이나 슈퍼패미컴이 초당 저 속도로 티비에게 픽셀을 만들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티비는 패미컴이나 슈퍼패미컴의 명령을 받아 그려진 화면 중 중앙의 부분만을 사람들에게 보여줍니다. 이게 오버스캔 해상도입니다. 오버스캔 해상도는 패미컴의 경우 256*224p, 슈퍼 패미컴은 수평의 경우 256 (저해상도 모드) 혹은 512 (고해상도 모드), 수직은 224p 혹은 448i입니다. 풀 스캔 해상도야 어쨌든, (특히 당시의) 실제 아날로그 티비를 기준으로, 오직 오버스캔 해상도만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실제로 오버스캔 해상도 안에서만 '실제 의미있는' 혹은 '실제 필요한' 화면을 그렸기 때문에 오버스캔 해상도만을 고려하는 게 맞습니다. 말하자면 '실질 해상도' 혹은 '유효 해상도'의 개념입니다. 오버스캔 해상도에서는 가려져 버리는, 풀스캔 해상도의 가장 자리 부분에 '어찌되었든 뭔가가 "실제로" 그려져 있다 하더라도' 이 부분은 해상도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알아야할 것은, 패미컴과 슈퍼패미컴이 화면을 그리는 방식입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패미컴은 풀스캔 기준 가장 자리들, 유효 해상도로 취급되지 않는 부분들도 뭔가 그렸습니다. 따라서 슈퍼 마리오 3를 보면 위아래양옆의 가장자리가 배경색으로 가득차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 옆 기준 인트로 화면에서는 노란색, 스테이지 화면에서 하늘색이 칠해져있습니다) 중요한 건, 그 부분들은 실제로 보이지 않았고, 유효 해상도로 취급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반면 슈퍼 패미컴의 경우, 가장 자리 부분에 아무 것도 그리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티비에서 보이지 않을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슈퍼패미컴은 이 부분들에 대하여 아무 것도 그리지 않아 컴퓨팅 자원을 아끼고, 아낀 자원을 그만큼 유효 해상도에 쓰이도록 하여 보다 더 예쁘고 멋있는 화면을 그리도록 하였습니다. 즉, 슈퍼 패미컴이 보다 더 스마트한 것이죠. 따라서 스트리트 파이터 2를 보면, 온 가장자리가 그냥 검습니다. 아무 것도 그려지지 않은 거죠. 두 게임기가 만들어낸 화면을 여기에 올라온 것과 같은 풀스캔 화면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로 보게되면, 패미컴은 화면을 가득차게 색을 칠해놓았는데 슈퍼 패미컴은 가장 자리는 검고 중앙에만 화면을 그린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슈퍼패미컴은 패미컴보다 온사방의 해상도가 낮구나라고 생각하게 되는 거죠. 그러나 실제로 패미컴이 그린 가장 자리는 본래 보이지 않는 부분이며, 따라서 동시에 해상도로 고려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결론적으로, 슈퍼패미컴의 해상도가 패미컴보다 못하다는 것은 틀린 말입니다. *마구 잡이로 쓰다보니 게임기가 화면을 만들어낼 '픽셀을 계산하는 것'과 계산한 픽셀을 티비에게 그리라고 '신호를 보내는 것'을 모두 화면을 그리는 거라고 표현해버렸습니다. 죄송합니다. 문맥에 따라 이해해주세요. | 16.09.01 05: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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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워요 패미컴 웨건! | 16.09.01 11: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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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전문가분들께서 잘 말씀해주셨네요. 다른걸 떠나서 둘을 비교해보면 슈패 그래픽이 흐리멍텅한게 많죠. | 16.09.01 11: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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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만 내장하면 끝나죠^^ | 16.09.01 11: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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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에 작업해논거라 잘 생각이 안나는데. 모델명 한끝차이로 안되는게 많아 혹시나 구입하더라도 잘봐야합니다. | 16.09.01 11: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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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__) | 16.09.01 11: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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