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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조] 레트로 게임기 RGB 출력용 LED 모니터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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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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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죠 이 갓 모니터는!!
16.08.30 16:17

(IP보기클릭)218.153.***.***

BEST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를 얘기해야합니다. 우선 해상도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풀스캔 해상도와 오버스캔 해상도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풀 스캔 해상도는 게임기가 아날로그 티비에 실제로 신호를 보내는 양을 말하고, 티비가 풀스캔 해상도의 가장자리 부분들을 가려서 사람들에게 보여준 것이 바로 오버스캔 해상도입니다. 패미컴의 풀스캔 해상도는 280*240p 입니다. 슈퍼패미컴의 경우 수평 해상도는 저해상도, 고해상도 모드가 있고 수직 해상도로는 인터레이스 모드를 지원하여 240p, 480i가 있었습니다. 풀스캔 해상도는 저해상도 모드 기준 280*480i(240p), 고해상도 모드 기준 560*480i(240p)입니다. 패미컴이나 슈퍼패미컴이 초당 저 속도로 티비에게 픽셀을 만들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티비는 패미컴이나 슈퍼패미컴의 명령을 받아 그려진 화면 중 중앙의 부분만을 사람들에게 보여줍니다. 이게 오버스캔 해상도입니다. 오버스캔 해상도는 패미컴의 경우 256*224p, 슈퍼 패미컴은 수평의 경우 256 (저해상도 모드) 혹은 512 (고해상도 모드), 수직은 224p 혹은 448i입니다. 풀 스캔 해상도야 어쨌든, (특히 당시의) 실제 아날로그 티비를 기준으로, 오직 오버스캔 해상도만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실제로 오버스캔 해상도 안에서만 '실제 의미있는' 혹은 '실제 필요한' 화면을 그렸기 때문에 오버스캔 해상도만을 고려하는 게 맞습니다. 말하자면 '실질 해상도' 혹은 '유효 해상도'의 개념입니다. 오버스캔 해상도에서는 가려져 버리는, 풀스캔 해상도의 가장 자리 부분에 '어찌되었든 뭔가가 "실제로" 그려져 있다 하더라도' 이 부분은 해상도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알아야할 것은, 패미컴과 슈퍼패미컴이 화면을 그리는 방식입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패미컴은 풀스캔 기준 가장 자리들, 유효 해상도로 취급되지 않는 부분들도 뭔가 그렸습니다. 따라서 슈퍼 마리오 3를 보면 위아래양옆의 가장자리가 배경색으로 가득차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 옆 기준 인트로 화면에서는 노란색, 스테이지 화면에서 하늘색이 칠해져있습니다) 중요한 건, 그 부분들은 실제로 보이지 않았고, 유효 해상도로 취급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반면 슈퍼 패미컴의 경우, 가장 자리 부분에 아무 것도 그리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티비에서 보이지 않을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슈퍼패미컴은 이 부분들에 대하여 아무 것도 그리지 않아 컴퓨팅 자원을 아끼고, 아낀 자원을 그만큼 유효 해상도에 쓰이도록 하여 보다 더 예쁘고 멋있는 화면을 그리도록 하였습니다. 즉, 슈퍼 패미컴이 보다 더 스마트한 것이죠. 따라서 스트리트 파이터 2를 보면, 온 가장자리가 그냥 검습니다. 아무 것도 그려지지 않은 거죠. 두 게임기가 만들어낸 화면을 여기에 올라온 것과 같은 풀스캔 화면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로 보게되면, 패미컴은 화면을 가득차게 색을 칠해놓았는데 슈퍼 패미컴은 가장 자리는 검고 중앙에만 화면을 그린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슈퍼패미컴은 패미컴보다 온사방의 해상도가 낮구나라고 생각하게 되는 거죠. 그러나 실제로 패미컴이 그린 가장 자리는 본래 보이지 않는 부분이며, 따라서 동시에 해상도로 고려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결론적으로, 슈퍼패미컴의 해상도가 패미컴보다 못하다는 것은 틀린 말입니다. *마구 잡이로 쓰다보니 게임기가 화면을 만들어낼 '픽셀을 계산하는 것'과 계산한 픽셀을 티비에게 그리라고 '신호를 보내는 것'을 모두 화면을 그리는 거라고 표현해버렸습니다. 죄송합니다. 문맥에 따라 이해해주세요.
16.09.01 05:34

(IP보기클릭)175.215.***.***

BEST
이런 분들 가둬놓고 군만두만 주면서 제작하게 하고싶다.
16.08.31 18:00

(IP보기클릭)175.223.***.***

BEST
헐 ....그래서 어디서 사죠?!?
16.08.30 17:13

(IP보기클릭)119.71.***.***

BEST
24hz?? 잘하면 아케이드 버파2도 돌아가겠군요??
16.08.30 23:55

(IP보기클릭)124.63.***.***

BEST
뭐죠 이 갓 모니터는!!
16.08.30 16:17

(IP보기클릭)14.40.***.***

이코ICO
헛 오른쪽에 갔네요. 감사합니다^^ | 16.09.01 11:43 | |

(IP보기클릭)112.218.***.***

페케롯파!
16.08.30 16:54

(IP보기클릭)14.40.***.***

레비C
네? 네? | 16.09.01 11:43 | |

(IP보기클릭)175.223.***.***

BEST
헐 ....그래서 어디서 사죠?!?
16.08.30 17:13

(IP보기클릭)14.40.***.***

아프로곰탱이
기성품을 사서 개조해야합니다! | 16.09.01 11:43 | |

(IP보기클릭)119.71.***.***

BEST
24hz?? 잘하면 아케이드 버파2도 돌아가겠군요??
16.08.30 23:55

(IP보기클릭)14.38.***.***

毛부리
멀티싱크라 잘돌아가요 15 24 31 다 돌아가죠 | 16.08.31 18:11 | |

(IP보기클릭)14.40.***.***

毛부리
돌아갑니다! | 16.09.01 11:43 | |

(IP보기클릭)1.249.***.***

이거 어디에서 나온거죵???
16.08.31 17:16

(IP보기클릭)121.128.***.***

AceSaga
센츄리의 LCD-8000V 라는 모델인데 3년전에 일본에서 15Khz, 24Khz 에 대응되는걸 누가 발견해서 매니아들 사이에서 68K 연결용으로 화제가 되었던 물건입니다. 코시로 유조도 자신의 pc88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구요 | 16.08.31 20:34 | |

(IP보기클릭)14.38.***.***

AceSaga
문제는 저 모니터를 산다고해도 개조를 좀 해줘야 콘솔기기를 화면에 뿌려줄 수 있습니다 저것만 산다고 되는건 아니죠 | 16.08.31 21:38 | |

(IP보기클릭)14.40.***.***

AceSaga
와일드다운님이 설명을 잘 해주셨네요. 문제는 센츄리 모델중에 되는게 있고 안되는게 있어서 잘봐야 합니다. | 16.09.01 11:44 | |

(IP보기클릭)175.208.***.***

갓니터 한대 갖고싶습니다
16.08.31 17:50

(IP보기클릭)14.40.***.***

ㅤㅅㅣㅋ
부피가 작아서 좋습니다^^ | 16.09.01 11:44 | |

(IP보기클릭)119.192.***.***

아니 브라운관TV와 같은 느낌의 LED라니
16.08.31 17:58

(IP보기클릭)14.40.***.***

프레이라니
편의성이 최고죠^^ | 16.09.01 11:45 | |

(IP보기클릭)175.215.***.***

BEST
이런 분들 가둬놓고 군만두만 주면서 제작하게 하고싶다.
16.08.31 18:00

(IP보기클릭)14.40.***.***

GS@RIDE
작업 빡쎄게 할땐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ㅠㅠ | 16.09.01 11:45 | |

(IP보기클릭)61.109.***.***

우와 90년대 초에 내가 꿈꿨던 그 모니터다... 저런 LCD 액정 패널에다 게임기를 RGB로 물려서 게임하는 게 소원이었는데...
16.08.31 19:03

(IP보기클릭)14.40.***.***

流星☆
그러게 말입니다. 당시에 나왔더라면 불티나게 팔렸을텐데 말이죠. | 16.09.01 11:45 | |

(IP보기클릭)125.130.***.***

상용화 하실 계획 없으신가요? ㅠㅠ 이건 진짜...
16.08.31 19:21

(IP보기클릭)14.40.***.***

jamesslam
일제 모니터인데 몇년전부터 소문이나서 씨가 말라버렸습니다 ㅠㅠ | 16.09.01 11:46 | |

(IP보기클릭)112.217.***.***

헐....이건 정말 구하고 싶네요...덜덜합니다..ㅠㅠㅠㅠㅠㅠ
16.08.31 19:55

(IP보기클릭)14.40.***.***

BJoHN
감사합니다 (__) | 16.09.01 11:46 | |

(IP보기클릭)114.206.***.***

와 진짜 선명하네 고전게임이 맞나 싶을정도
16.08.31 20:02

(IP보기클릭)14.40.***.***

Near L
정말 좋습니다. 특히 잔상이 안생겨서 눈이 편합니다. | 16.09.01 11:46 | |

(IP보기클릭)110.11.***.***

여담이지만 왜 슈퍼패미컴이 패미컴보다 해상도가 더 낮나요? 상식적으로는 더 높아야 되는거 아닌가요?
16.08.31 21:34

(IP보기클릭)14.38.***.***

옹싸
그당시 닌텐도가 꼼수로 원본이미지를 늘려서 출력하고 후처리 보정하는 방식으로 만들었죠 그래서 유난히 슈패 게임들이 화려한 발색수에 비해서 흐리멍텅한 게임들이 종종 있었죠 | 16.08.31 21:37 | |

(IP보기클릭)175.193.***.***

쨍거
아 그게 꼼수 였구낭... 가끔씩 흐리멍텅해 보이는 게임 보이긴 했었는데.. | 16.08.31 21:56 | |

(IP보기클릭)218.153.***.***

BEST
옹싸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를 얘기해야합니다. 우선 해상도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풀스캔 해상도와 오버스캔 해상도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풀 스캔 해상도는 게임기가 아날로그 티비에 실제로 신호를 보내는 양을 말하고, 티비가 풀스캔 해상도의 가장자리 부분들을 가려서 사람들에게 보여준 것이 바로 오버스캔 해상도입니다. 패미컴의 풀스캔 해상도는 280*240p 입니다. 슈퍼패미컴의 경우 수평 해상도는 저해상도, 고해상도 모드가 있고 수직 해상도로는 인터레이스 모드를 지원하여 240p, 480i가 있었습니다. 풀스캔 해상도는 저해상도 모드 기준 280*480i(240p), 고해상도 모드 기준 560*480i(240p)입니다. 패미컴이나 슈퍼패미컴이 초당 저 속도로 티비에게 픽셀을 만들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티비는 패미컴이나 슈퍼패미컴의 명령을 받아 그려진 화면 중 중앙의 부분만을 사람들에게 보여줍니다. 이게 오버스캔 해상도입니다. 오버스캔 해상도는 패미컴의 경우 256*224p, 슈퍼 패미컴은 수평의 경우 256 (저해상도 모드) 혹은 512 (고해상도 모드), 수직은 224p 혹은 448i입니다. 풀 스캔 해상도야 어쨌든, (특히 당시의) 실제 아날로그 티비를 기준으로, 오직 오버스캔 해상도만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실제로 오버스캔 해상도 안에서만 '실제 의미있는' 혹은 '실제 필요한' 화면을 그렸기 때문에 오버스캔 해상도만을 고려하는 게 맞습니다. 말하자면 '실질 해상도' 혹은 '유효 해상도'의 개념입니다. 오버스캔 해상도에서는 가려져 버리는, 풀스캔 해상도의 가장 자리 부분에 '어찌되었든 뭔가가 "실제로" 그려져 있다 하더라도' 이 부분은 해상도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알아야할 것은, 패미컴과 슈퍼패미컴이 화면을 그리는 방식입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패미컴은 풀스캔 기준 가장 자리들, 유효 해상도로 취급되지 않는 부분들도 뭔가 그렸습니다. 따라서 슈퍼 마리오 3를 보면 위아래양옆의 가장자리가 배경색으로 가득차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 옆 기준 인트로 화면에서는 노란색, 스테이지 화면에서 하늘색이 칠해져있습니다) 중요한 건, 그 부분들은 실제로 보이지 않았고, 유효 해상도로 취급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반면 슈퍼 패미컴의 경우, 가장 자리 부분에 아무 것도 그리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티비에서 보이지 않을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슈퍼패미컴은 이 부분들에 대하여 아무 것도 그리지 않아 컴퓨팅 자원을 아끼고, 아낀 자원을 그만큼 유효 해상도에 쓰이도록 하여 보다 더 예쁘고 멋있는 화면을 그리도록 하였습니다. 즉, 슈퍼 패미컴이 보다 더 스마트한 것이죠. 따라서 스트리트 파이터 2를 보면, 온 가장자리가 그냥 검습니다. 아무 것도 그려지지 않은 거죠. 두 게임기가 만들어낸 화면을 여기에 올라온 것과 같은 풀스캔 화면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로 보게되면, 패미컴은 화면을 가득차게 색을 칠해놓았는데 슈퍼 패미컴은 가장 자리는 검고 중앙에만 화면을 그린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슈퍼패미컴은 패미컴보다 온사방의 해상도가 낮구나라고 생각하게 되는 거죠. 그러나 실제로 패미컴이 그린 가장 자리는 본래 보이지 않는 부분이며, 따라서 동시에 해상도로 고려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결론적으로, 슈퍼패미컴의 해상도가 패미컴보다 못하다는 것은 틀린 말입니다. *마구 잡이로 쓰다보니 게임기가 화면을 만들어낼 '픽셀을 계산하는 것'과 계산한 픽셀을 티비에게 그리라고 '신호를 보내는 것'을 모두 화면을 그리는 거라고 표현해버렸습니다. 죄송합니다. 문맥에 따라 이해해주세요. | 16.09.01 05:34 | |

(IP보기클릭)115.21.***.***

minoglow
고마워요 패미컴 웨건! | 16.09.01 11:41 | |

(IP보기클릭)14.40.***.***

옹싸
위에 전문가분들께서 잘 말씀해주셨네요. 다른걸 떠나서 둘을 비교해보면 슈패 그래픽이 흐리멍텅한게 많죠. | 16.09.01 11:48 | |

(IP보기클릭)115.86.***.***

와우 멋진 결과물이 나왔군요! 여행이나 출장간다든지 할 때 휴대성 면에서 정말 괜찮을 것 같습니다!
16.08.31 23:18

(IP보기클릭)14.40.***.***

제트
배터리만 내장하면 끝나죠^^ | 16.09.01 11:48 | |

(IP보기클릭)14.36.***.***

http://kakaku.com/item/K0000870322/?lid=ksearch_kakakuitem_image 16000엔이군요.. 근데... 산다고 한들 이걸 어떻게... 책임져주세요 ㅠㅠ
16.09.01 00:12

(IP보기클릭)14.40.***.***

냉펀작렬!
오래전에 작업해논거라 잘 생각이 안나는데. 모델명 한끝차이로 안되는게 많아 혹시나 구입하더라도 잘봐야합니다. | 16.09.01 11:50 | |

(IP보기클릭)58.140.***.***

이분 추천.장인 정신이 보인다.
16.09.01 01:33

(IP보기클릭)14.40.***.***

天流
감사합니다 (__) | 16.09.01 11:50 | |

(IP보기클릭)211.243.***.***

슈퍼패미콤 이미지는 256 또는 512 픽셀의 수평 해상도와 224, 239, 448, 478 픽셀의 수직 해상도로 출력된다. 224 와 239의 수직 해상도는 프로그래시브 스캔으로 출력되며, 448과 478 해상도는 interlaced이다 또한 당시의 경쟁 게임기와 고가 아케이드 머신에도 없는 백그라운드 스프라이트 반투명 효과와 모자이크 변환 안개효과 스프라이트 확대 축소 회전등 독특한 성능으로 매우 호평받았다 특히 소니의 쿠타라키 켄이 개발한 spc-700 adpcm 사운드칩셋은 당대 최신음원장치였지만 마스크롬 가격문제로 램을 64k로 제한해 제성능을 발휘못했다
16.09.14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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