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플랫폼으로 나온 둠 중에서 최악으로 불리는 3DO 버전이 탄생한 이야기입니다. 좀 예전에 나온 이야기지만 한국에 소개된 적 없는 것 같아 소개해 봅니다.
당시 홀로 10주 동안 3DO 버전을 만들어야 했던 프로그래머 레베카 하인먼의 입장에서 이야기합니다.
=====
- 1995년 아트 데이터 인터랙티브(ADI)란 회사가 3DO용 둠 라이선스를 획득했다. ADI의 CEO는 당시 인터플레이를 나와 로직웨어란 회사를 차린 하인먼에게 3DO 버전 개발을 의뢰했다.
- ADI CEO는 하인먼에게 크리스마스까지는 게임이 나와야 한다고 했다. 이 이야기가 나온 게 8월. 크리스마스에 게임이 나오려면 검수와 패키지 생산, 배송 등 과정을 생각할 때 늦어도 10월까지는 완성해야 한다는 이야기. 아무리 이식이라고 해도 불가능했다.
- ADI CEO는 그냥 시중에 파는 둠을 가져다가 3DO에 '옮기면' 되는 줄 알고 있을 정도로 게임 개발에 무지했다. 이식을 한다면서 소스 코드조차도 받아놓지 않은 상태였다.
- 더구나 ADI측에서는 3DO 버전에 새로운 레벨과 무기가 들어간다 어쩐다 게임 잡지를 통해 퍼트리고 다녔다. 역시 ADI CEO는 새로운 무기 그림 파일을 그려서 게임에 슉 넣으면 다 되는 줄 알고 있었다.
- 이 일은 도저히 할 수 없다고 판단한 하인먼은 3DO측에게 다음 해 크리스마스에 내는 게 어떻겠냐고 말했지만, 3DO에 근무하던 하인먼의 친구가 그해 크리스마스에 낼 수 있게 해달라고 간곡하게 부탁했다. ADI CEO가 잡지에서 떠들고 다닌 덕분에 궁극의 둠이 나온다면서 3DO에 큰 관심이 쏠린 상태였기 때문이다.
- 당시 하인먼은 평소 교류가 있던 존 카맥에게 연락해서야 소스 코드를 받을 수 있었다. 또 기존 프로그램을 3DO 콘솔에 맞춰 최적화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모자랐으므로 이미 콘솔에 최적화된 재규어 버전의 소스 코드까지 받아 이식 작업을 시작했다.
- 한 가지 큰 문제는 음악이었다. 3DO에서 음악을 재생하려면 3DO 전용으로 음악 드라이버를 만들어야 했지만 그럴 시간이 없었다. 그래서 하인먼은 차라리 라이브 음원을 가져다 쓰기로 결정한다.
- 다행스럽게도(?) 그 ADI CEO가 기타리스트였고 자기 친구들을 모아 밴드를 결성해 원곡을 리믹스해 녹음했다.
(3DO 버전의 음악 만큼은 많은 사람들에게 최고라 불릴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 그러나 아무리 철야를 하면서 만들어도 제약이 많은 3DO 하드웨어에 맞춰 최적화할 시간이 부족했고 프레임은 뚝뚝 떨어졌다. 화면 주변에 액자를 만들어 해상도를 낮춰도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높은 프레임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대신 기본 모드보다 더욱 작은 화면으로 플레이하는 옵션까지 넣었다.
- 완전한 풀스크린 모드는 프레임레이트가 플레이 불가능할 수준이었기 때문에 치트 코드로만 활성화될 수 있게 숨겨 놓았다. 만약 나중에 차세대 3DO가 나온다면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한 것. 물론 차세대 3DO 같은 건 나오지 않았다.
- 상황이 이런 데도 잘 팔릴 거라고 생각한 ADI CEO는 엄청난 양의 패키지 생산을 주문했다. 3DO측은 먼저 어느 정도 생산한 후에 다 팔리면 재판을 찍자고 했지만 듣지 않았다.
- 그렇게 크리스마스에 맞춰 나온 3DO 둠은 폭망한다. ADI는 그 많은 패키지를 어딘가에 폐기해야 했을 것...
=====
하인먼은 작년 말에 3DO 둠의 소스 코드를 공개했습니다.
https://github.com/Olde-Skuul/doom3do
(IP보기클릭).***.***
ADI CEO는 새로운 무기 그림 파일을 그려서 게임에 슉 넣으면 새로운 무기가 딱 나타나는 줄 알고 있었다. 발암
(IP보기클릭).***.***
이러니까 게임 사업은 게임을 해본 양반들이 해야지.
(IP보기클릭).***.***
성구쇼 (sungo****)님 그럼 삼성이 라이센스도 없이 해적 소프트를 자사의 누온 콘솔 게임기에 무단으로 사용했단 말이되는건가요?? 삼성이 미쳤네요 ㄷㄷㄷ
(IP보기클릭).***.***
한 가지 큰 문제는 음악이었다. 3DO에서 음악을 재생하려면 3DO 전용으로 음악 드라이버를 만들어야 했지만 그럴 시간이 없었다. 그래서 하인먼은 차라리 라이브 음원을 가져다 쓰기로 결정한다. - 다행스럽게도(?) 그 ADI CEO가 기타리스트였고 자기 친구들을 모아 밴드를 결성해 원곡을 리믹스해 녹음했다. Ceo가 한 대처중 그나마 잘한거 ㅋㅋㅋㅋ
(IP보기클릭).***.***
진짜 개발암;;;;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이러니까 게임 사업은 게임을 해본 양반들이 해야지.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ADI CEO는 새로운 무기 그림 파일을 그려서 게임에 슉 넣으면 새로운 무기가 딱 나타나는 줄 알고 있었다. 발암
(IP보기클릭).***.***
진짜 개발암;;;; | 15.07.13 17:17 | | |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성구쇼 (sungo****)님 그럼 삼성이 라이센스도 없이 해적 소프트를 자사의 누온 콘솔 게임기에 무단으로 사용했단 말이되는건가요?? 삼성이 미쳤네요 ㄷㄷㄷ | 15.07.13 17:05 | | |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한 가지 큰 문제는 음악이었다. 3DO에서 음악을 재생하려면 3DO 전용으로 음악 드라이버를 만들어야 했지만 그럴 시간이 없었다. 그래서 하인먼은 차라리 라이브 음원을 가져다 쓰기로 결정한다. - 다행스럽게도(?) 그 ADI CEO가 기타리스트였고 자기 친구들을 모아 밴드를 결성해 원곡을 리믹스해 녹음했다. Ceo가 한 대처중 그나마 잘한거 ㅋㅋㅋㅋ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