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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3소프트] 역대 게임 개발비 순위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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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닌텐도를 깔려는건 아니고 다 합치면 1억장이 넘는데 6000만장을 못따라가네요
12.06.20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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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만에 후속작 나오면 10년동안 개발 이라는 아름다운 개념
12.06.20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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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글이 지롤하는거임 블리자드는 지금껏 절대로 제젝비 공개한적도 없음 얼마넘으면 손익분기점이란 말도 한적 없음 1억불 적은 웹진이 ㅄ이지
12.06.20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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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 덧셈 못하심..?
12.06.20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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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뭐 출처도 없고 출처없는 믿을만한 한군데도 아니고 여러군데 내용을 지 맘대로 정리했다는데 누가 믿어
12.06.20 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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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란은 왜 프롤로그랑 합쳤나요;
12.06.20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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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는 본편 데모를 짤라판거라 따로 개발비를 분리하기 어렵기때문입니다. 호갱님. | 12.06.20 2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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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무는 얼마나 팔렸나요? 명작인데 아쉽다
12.06.20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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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무는 안팔려서 망한 사례 | 12.06.20 2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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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만장 정도 팔린걸로 기억하는데... | 12.06.20 23: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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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를 망하게 한 주범 | 12.06.20 23: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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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이 전세계 백만은 확실히 팔렸던 걸로 게임잡지에서 본 기억이.. | 12.06.20 23: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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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시기를 봤을때 개발비 갑은 역시 쉔무....개발비대비 쪽박 갑도 역시 쉔무... | 12.06.25 16: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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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휴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6.20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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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는 밥값인가
12.06.20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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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로 3000만일텐데???? 광고비 포함??
12.06.20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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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번에 나온 스타워즈 온라인 게임도 개발비 많이 썼다던데..그건 망했나?
12.06.20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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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도그망은 잘하면 적자날수도 ㅋ
12.06.20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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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마다 개발비 다름. 걍 여기는 얼마니까 저긴 얼마 요런식 계산 불가능.
12.06.20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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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휴먼은 그돈으로 무슨짓을한거지???????
12.06.20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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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게임들의 문제점 개발비는 수직상승 하지만 판매량은 더욱 더 하락세 콜오브듀티 어쌔신크리드 같은 멀티게임들을 제외하고서는 눈에 띄는 활약이 없음 닌텐도는 개발비를 더욱 더 저렴하게 싸게 하지만 판매량은 마리오카트위+위핏만 해도 6000만장 이상 위의 게임들을 다 합쳐도 두 게임의 판매량을 못 따라옴
12.06.20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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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드파티는... | 12.06.20 2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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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닌텐도를 깔려는건 아니고 다 합치면 1억장이 넘는데 6000만장을 못따라가네요 | 12.06.20 22: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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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 덧셈 못하심..? | 12.06.20 2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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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겜은 역시 초딩용겜이 잘 팔리죠 | 12.06.20 23: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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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무때 개발비를 많이 썼는데 밀리언은 고사하고 세가가 비겜 철수 하게 만든 가장 큰 원동력이기도 했죠.... 쉔무
12.06.20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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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휴 쉔무 그 시절에 7천만이면....
12.06.20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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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제작비 공개 한적 없는데 대체 어디서 나온 자료임? 1억불은 외국언론에서 미안하다고 정정보도 했죠 1억불은 스타2 디아3 와우3개 개발비라고 블리자드 공식 발표도 있었고
12.06.20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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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A랑 레데리는 1억달러 쓴거 이해가 가는데 스타2나 디아3는 뭐그리 개발비를 많이 투자한거죠? 직원들 1주일에 한번씩 회식했나....
12.06.20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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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는 모르겠지만 디아3는 현금경매장 수수료 수익으로 지속적으로 벌어먹을수있죠 | 12.06.20 2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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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자체가 루머성인듯 한데요. 블리자드는 개발비같은거 공개 안하죠. | 12.06.21 04: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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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판타지10 여가부의 숫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파판10 더넘을텐데....
12.06.20 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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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은 730만장 넘은걸로 아는데.. 13은 620만장 넘었고... 공식발표가 좀 이상하긴 하네요... | 12.06.20 23: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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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무 ㅠㅠㅠ
12.06.20 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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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는 cg 만드는데 한 500억 썼나부다
12.06.20 22:55
파워링크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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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3 1억달러 ㅈㄹ 하네 말이 되니 고따고로 만들어 놓고
12.06.20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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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글이 지롤하는거임 블리자드는 지금껏 절대로 제젝비 공개한적도 없음 얼마넘으면 손익분기점이란 말도 한적 없음 1억불 적은 웹진이 ㅄ이지 | 12.06.20 2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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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가 개판이지 게임은 잘만들었잖아? | 12.06.20 2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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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와 디아3가 1위인 이유 10년이 넘는 개발기간
12.06.20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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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누가 게임을 10년동안 개발합니까? 와우도 7년개발했는데. | 12.06.20 2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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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만에 후속작 나오면 10년동안 개발 이라는 아름다운 개념 | 12.06.20 23: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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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10년 넘게 개발을 해 ㅋ 중간에 워3하고 와우만들었지 ㅋ | 12.06.20 23: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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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만에 나오면 10년동안 만들었다는건 뭔 논리... 그럼 스페이스해리어 2탄이 나오면 그건 30년 동안 만든 게임인가? | 12.06.21 0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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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마다 개발팀이 다른걸로 아는데...... 그리고 바로후속작 작업 시작햇으면 지금같은그래픽환경으로 작업하지도 못함 ㅋㅋㅋ 개발기간10년이면 스타1이나 디아2엔진으로 스타2나 디아3 작업시작한다는 소리냐??? | 12.06.21 1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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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따지면 10년 넘은 우리의 듀크뉴겜이랑 스토커는 대체 얼마로 잡아야 하나 ?????
12.06.20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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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3 1억달러는 심히 이해할수가 없다;;;;
12.06.20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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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 안하셔도 됩니다. 사실이 아니니까요. | 12.06.21 0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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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러37 만드는데 썼습니다
12.06.20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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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의 투탑 쉔무와 투 휴먼.... 도그마도 쫄딱 망했네요.
12.06.20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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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랑 스투 제작비는 블자에서 공개한적 없음; 애초에 블자는 제작비 공개 안하지 않나
12.06.20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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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함 월스트리트저널에서 스타2는 1억북 제작비 라고 기사 내놓았다가 다음날 월스트리트저널에서 미안하다 그건 오보였다 블리자드공식반응에 따르면 스타2+와우3개 확팩으로 1억불 들긴들었다 기사나옴 | 12.06.20 23: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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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열~ 비교의 달인 간만에 보는 것 같네 ㅋ
12.06.20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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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부맨이 6천만달러나 들었다고?
12.06.20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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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와 디아블로3는 뭔데 1억달러나 들였을까..??' 1억달러를 들일만한 뭔가가 있었나? 이상하군. CG양은 순위권에 있는 다른게임이 더 많은 경우도 있는데 개발기간만 엄청오래걸리고....... 원래 RTS나 쿼터뷰시점 PC RPG가 그렇게 개발난이도가 높은 장르인가요?
12.06.20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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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보라네요... 오보 | 12.06.20 2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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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휴멍~~~~이 유독 눈에 띄는군요... 이렇게 제작비가 많이 들어간 게임이었단 말인가?
12.06.20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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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로도 올려놨는데 베플도 안보시고 댓글쓰시는 분들이 많네
12.06.20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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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봤는데 기사내용도 희한하게 그 두개는 넘 높게잡아서 그걸 겨냥하고 걍 써봤음 ^^; | 12.06.20 2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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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루리웹을 모르시네 ㅋㅋㅋ 일단 까고 싶어서 까는 쪽으로 댓글을 다는거임돠 ㅋㅋ 헛소리 싸지른 사람들도 이미 오보라는거 알고 있어요 ㅋㅋㅋㅋ | 12.06.20 2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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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무 1999년 작 ㄷㄷㄷ
12.06.20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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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무밖에 안보이네
12.06.20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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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디아 개발비 논란의 발단은 와우 개발비에서 비롯되었음. 블리자드가 와우 런칭부터 6년가량 총 Cost가 1억달러 가량이 들었다고 보도했고 월스트릿저널에서 스타2 개발비가 1억달러라고 오보 후 정정보도 냄. 그 사이에 국내 기사로 스타2 개발비 1천억이라는 얘기가 '월스트릿저널에 따르면...'이라는 서두로 퍼져나감. 물론 디아3는 그에 파생되 나온 정보로 뿌리도 찾을 수 없음.
12.06.20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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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a4가 손익분기점이 700만장 이라던데 1억불제작비 공식 발표 했을때 언제 반으로 손익분기점이 줄었지
12.06.20 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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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무 안습 ㅠㅠ
12.06.20 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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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뭐 출처도 없고 출처없는 믿을만한 한군데도 아니고 여러군데 내용을 지 맘대로 정리했다는데 누가 믿어
12.06.20 23:26
파워링크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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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무의 위엄 ㅋㅋ
12.06.20 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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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시장의 미래가 암울해 보이는게 바로 이 지나치게 높아진 제작비라고 생각합니다. 60프레임, 1080p 해상도 정도는 지원해야겠지만...극사실적인 그래픽의 묘사로 개발비 계속 올라가면 그건 결국 지 무덤 파는 꼴이거든요. 게임시장이 영화시장과 차별화될 수 있었던 게 중소개발사의 게임도 어느정도 접근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는 점인데 이제 대기업에서 빵빵한 원을 받아가며 만든 게임만 나오는 게 아닐까 걱정됩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EA만 해도 그렇죠.
12.06.20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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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비가 올라가고 있지만 영화보다 제작비대비 수익을 따지면 더 높습니다 아바타 제작비가 프로모션비용 플러스 제작비 따지면 얼추 4억달러 넘어가는데 25억달러 수입을 올렸죠 gta4 제작비 1억달러에 10억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린거 생각하면 게임시장이 영화시장못지 않게 거대하면서 제작비는 덜드는것을 알수 있죠 실제로 콘솔게임시장과 pc게임시장만 합쳐도 영화시장 능가합니다 물론 말씀하신것처럼 제작비가 너무 높아지면 중소개발사가 대작을 내기 힘들다는게 문제가 되겠죠 거대기업에 의한 독과점은 어떤시장에서든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올수 있으니깐요 그러나 마인크래프트나 저니같은 인디게임이 큰성공을 거둔것처럼 어떻게든 극복은 가능하다고 봅니다 | 12.06.20 23: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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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든 극복해야죠...전 기존 IP만 울궈먹는 저 세 회사 별로 안 좋아합니다. 꼭 대작이 아니더라도 뭔가 좀 아이디어 있는 게임이 나왔으면 좋겠네요ㅎㅎ 영화는 아무래도 그런게 힘들죠. 참고로 빵빵한 원 --> 빵빵한 지원 | 12.06.21 00: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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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두 그래요 ㅋㅋ 액블 ea 다 시러요 ㅎㅎ | 12.06.21 0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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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3는 개발비 공개된 적이 없지만 대충 생각해보면 1억달러 나올꺼 같은데?
12.06.20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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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로 3 공식 발표로 천만장 넘겼습니다. MS스튜디오 부사장이 IGN 인터뷰에서 한 말이었고, 기사화도 되었죠.
12.06.20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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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그건번들수치에여 정확한판매량은 저게맞는거구여 유난이 헤일로가끼워팔기와 덤핑세례로 롱런했지만 | 12.06.21 0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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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따지면 그란도 번들로 엄청 나간거 맞음 | 12.06.21 0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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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고보니 얼음이였구나 에이 찌발 ㅋㅋㅋㅋ | 12.06.21 0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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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워팔기 레전설은 적어도 1000만장 넘게 팔린 하프라이프2가 진국이지 끼워팔기 전ㅇ에 공시갈표가 450만장이었는데 끼워팔기이후 더블이 넘었음 | 12.06.21 0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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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정 하프라이프2 끼워팔기로 디지털다운로드 판매량으로만 1200만장 | 12.06.21 0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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낚시하는거 간단하구나 ㅋㅋㅋ
12.06.20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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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2...진짜 돈많이 벌었을듯....ㄷㄷㄷ
12.06.20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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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이 갑이네..
12.06.20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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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쟈는 와우로 엄청나게 천문학적으로 벌이고 전세계 사람이라면 블리자드를 다알거라고 말할 정도로 와우를 개나소나 다알정도가 될정도로 퍼졌는데요. 하하;;
12.06.21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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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데리가 1200만장이나 나갔다는데 놀랐다. 하다가 중간에 때려치웠는데
12.06.21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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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때려쳤다고 다른사람들까지 재미없으리란 보장은 없죠 | 12.06.21 1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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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누누이 얘기했었지 헤일로3판매량은 800만장도 안돼는수치라고....
12.06.21 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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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란이대단하긴함 단일기종으로 천만장을훌쩍넘네 프롤로그도 그란5 의일부이기에..
12.06.21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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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비엔 인건비가 차지하는 부분이 크기때문에 개발기간이 길면 엄청나게 불어나죠~ 그란5 8000만 달러 드립은 진짜 어이없네요~ㅋ 시간질질끄고 예전 모델링 우려먹고ㅋ 그돈으로 자기차 산듯ㅋ
12.06.21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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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로3 인터뷰에서 1000만장 넘었다고 한지가 언젠데....
12.06.21 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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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가차트 그렇게 싫어하는 엑봇들이 붕가차트에서 최초로나온 헤일로3 1000만장설을 아직도 쳐믿고잇네 | 12.06.21 2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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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스투는 1억달러아님 오보임
12.06.21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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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알아본 정보 정도를 가지고 역대를 칭하는건 많이 부족한 기준이 아닌가 싶네요.
12.06.21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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갇오브워3 제작비 대비 판매량은 딴 게임이랑은 전혀 틀린 상황임~ 퍼스트 파티이기에 20% 로열티는 그냥 먹고 들어가는거니 같은 값으로 서드파티가 겜만들면 저 제작비로 200만장 팔려야 본전~
12.06.21 0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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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팩키지 버젼으로 계산 했을경우 $60 로 겜을 팔면 20%(리테일) 20%(콘솔로열티) 60%(겜회사) 로 나뉘어지면 한개 판매당 평균 $34 불정도 겜회사에 들어감 ~ 그런데 GTA 나 콜옵같은 대작의 경우 출시후에도 엄청난 마케팅을 해야하는 겜들 경우엔 그 마켓팅 비용때문에 첫 2 백만장 판매경우에 $19 ~$20 정도 밖에 못 건진다고 함~ 그리고 겜 마다 다르지만 일정정도 의 판매량이 나오면 그 이후 부턴 콘솔 로열티가 없어짐~ 써드파티의 경우 디지털 판매는 70% 겜회사서 먹음~ 블리쟈드의 경우 디지털 판매는 100% 자기들 몫~ 그래서 스타2 판매를 한국서 리테일 애들이랑 나눠먹기 싫어서 그지랄 떤거임~
12.06.21 0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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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시글때문에 또 블리자드 관련 병림픽이 개최된것인가!!
12.06.21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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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스타2는 몰라도 디아블로3는 제작비 많이 안 들었을것 같음 많은 인원이 투입되기 보다는 소수 인력이 오래동안 시간들여서 만든게임같은데
12.06.21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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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쉔무 ㅠ.ㅠ
12.06.21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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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느와르가 400만장이나 팔렸다고? @.@
12.06.21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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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포드4//번들...웃기고 있네..그럼, 이 세상의 모든 겜들이 번들로 다 파는데 니 말대로라면 이 세상의 모든 겜판매량은 다 개소리임...공식발표 또한 못믿으니 개소리고...플빠나 엑빠나 떠나서 넌 그냥 인생이 불쌍하다...
12.06.21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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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3는 10년걸린거 맞습니다. 빌 로퍼와 등등 회사 나가기 전에 디아3를 개발중이다가 05년인가 06년에 다시 갈아엎고 또 만들었습니다.
12.06.21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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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휴먼은.. 진짜 저 리스트에 낄 네임이 아닌데.. 꼈음.. ㅠㅜ 캐불쌍..
12.06.21 1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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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끈하구나 락스타
12.06.21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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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만 돈벌었구나.
12.06.2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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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레데리가 저정도나 되는구나 전 그냥 gta만들다가 여흥으로 만들어서 낸게임인줄알앗는데 제작비도 똑같고 판매량도 천만장을 넘겻엇군요
12.06.22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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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개발 10년 후속작? 너님들이 존나 빨아대던 듀크 는 어쩔?
12.06.24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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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12.06.26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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