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출처는 http://game.snkplaymore.co.jp/official/kof-xiii/blog/ 입니다.
번역은 제가 직접 했습니다.
이 글은 [제 블로그]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제 1 회 번역본을 보실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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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회 : 기존 캐릭터 조정에 대해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존 캐릭터의 조정에 대한 2번째 시간이 되었습니다.
전회에서 말했던 대로, 랜덤 셀렉트로 캐릭터 선택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랜덤 셀렉트의 신의 변덕일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선택된 캐릭터 전부가 기존 캐릭터 뿐이었다는 겁니다.
'그들의 사이가 좋다는 게 여기에서 까지 나오는 거야?!' 하며 느꼈던 순간이었지요.(번역 수정했습니다. 지적 감사드려요.)
전해드리기에 앞서서 밑에 기술한 몇 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하니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양해바랍니다. 이번 회에서는 (4)를 추가했습니다.
(1) 기술명에 '약 버전'이나 '강 버전'의 표기가 없는 경우는 노멀을 지칭합니다.
(2) 약 펀치를 'LP', 약 킥을 'LK', 강 펀치를 'HP', 강 킥을 'HK'로 기재하겠습니다.
(3) (영상) 이라고 되어있는 것은 글 최하단의 영상에 수록된 내용입니다.
(4) 드라이브 캔슬은 수퍼 캔슬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야마모토 프로듀서에게 부탁해, 각 캐릭터별 성능 변화 정보에 대한 짤막한 코멘트를 다는 방식으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럼 이제 시작해볼까요─!
[시스템]
점프 기본기를 사용할 때, 몸을 젖히는 시간을 단축.
공중 필살기의 발동 속도를 전체적으로 상향.
AC판에서 가능했던 공중 공격을 캔슬하는 콤보는 그대로 사용 가능.
[엘리자베스 브랑토르쉐] - 동영상에서는 XI 복장인 EX 컬러 사용.
「에탄셀」의 게이지 증가량이 감소.
「EX 레베리 · 쥬레」히트 시의 경직시간을 증가, 이후 기본기로의 연계는 불가능하게 변경. 다만 경직중은 필살기로 캔슬이 가능.
「EX 레베리 · 스에테」, 「EX 레베리 프리에」의 성능 변경. 이동 중에는 무적 판정으로 필살기 위의 기술로 캔슬 가능. 캔슬한 필살기는 자동적으로 노 게이지로 EX 버전으로 시전됩니다.(초필살기는 평상 시와 동일)
(영상) 「그랑 · 라팔」의 데미지 수치를 200에서 150으로 감소.
「노블 · 브랑」의 무적 시간 증가.
「EX 노블 · 브랑」의 타격 판정을 전체적으로 히트시키기 쉽게 조정. 이로 인해 화면 끝에서는 완전 히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상) 「그랑 · 라팔」의 MAX 캔슬 시, 캔슬 포인트 증가.
야마모토P : 「EX 레베리 · 스에테」, 「EX 레베리 프리에」의 성능 변경에 의해 공격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미스트랄」과 같이 사용해서 이동 잡기처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기에 이것저것 시험해보세요. 「그랑 · 라팔」의 데미지가 1 히트에 150으로 감소했습니다만, MAX 캔슬이 첫타 이후에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 「노블 · 브랑 (EX 포함)」도 MAX 캔슬이 가능하도록 했고, 콤보 마무리로 사용해도 괜찮으므로 이러저러한 상황에서도 사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테리 보가드]
(영상) 앉아 LP → 앉아 HP의 연계공격을 추가. 캔슬 가능.
(영상) 「버스터 울프」의 돌진력을 EX 버전과 동일하게 조정. 무적시간은 변하지 않았으므로 사용할 때 주의.
원거리 HK의 경직시간을 증가.
서서 날리기 공격의 공격판정 시간을 증가.
(영상) 「트리니티 게이저」의 타격판정을 3 히트하기 쉽도록 조정.
야마모토P : 기본기를 중심으로 조정했습니다. 연계공격의 추가로 보다 쉽게 안정된 콤보가 사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 기본기의 강화로 인해 공격의 액센트가 늘어났습니다. 요점은 「트리니티 게이저」의 타격 판정이 조정되었다는 것과 3 히트 후는 화면 끝까지 날아갈 뿐더러, 거기다가 연계공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다이몬 고로]
앉아 HP의 경직시간을 감소.
「밑둥 뒤집기」실패 시의 경직을 감소. 가드 시의 히트백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영상) 「EX 초낙법」시전 시, 이동 중에 필살기 이상의 기술로 캔슬이 가능하게 변경. 무적 상태에서 잡기로 이행이 가능.
(영상) 「밑둥 뒤집기」, 「구름 잡아 던지기」 성공 시, 드라이브 캔슬이 가능하도록 변경.
(영상) 수퍼 캔슬 버전 「지옥 극락 떨구기」를 추가.
(영상) 「EX 초 바깥 다리 후리기」의 지대공 잡기 시간의 경직을 감소.
야마모토P : 「유도가답게」를 컨셉으로 붙잡는 걸 중심으로 강화했습니다. 특별하게 봐야하는 건 수퍼 캔슬을 사용할 수 있는 겁니다만, 풀어서 말해드리자면 여러가지 잡기 기술에서 「지옥 극락 떨구기」로 캔슬이 가능하다는 걸 말합니다. HD 콤보를 잡기 기술만으로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부디 사용해보길 부탁드립니다.
[죠 히가시]
(영상) 「슬라이딩」 히트 후, 추격이 가능하도록 판정을 변경. 예전에 언급했던 대로 「폭열권」밖에 캔슬이 되지 않습니다만, HD 콤보를 사용한 연계는 가능합니다.
(영상) 「EX 스크류 어퍼」 히트 시에 회오리바람이 그 자리에 머물도록 변경. 화면 끝에서라도 반격당할 일이 없도록 되었습니다.
(영상) 「슬라이딩」이 「폭열권」으로 캔슬 가능하게 변경. 다만 다른 필살기로는 캔슬이 불가능.
(영상) 「슬래시 킥」을 드라이브 캔슬이 가능하도록 변경.
「EX 타이거 킥」의 발동 속도를 상향. 전진 필살기로는 꽤 강한 축에 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스크류 스트레이트」의 발동 속도를 상향. 다만 무적 판정은 없고, 또 원거리 공격에는 히트 수 제한이 대응됩니다.(이건 상대방의 원거리 공격에 의해 히트 수가 달라지는 걸 의미하는 것 같네요.)
야마모토P : 「슬라이딩」은 「폭열권」이외에도 연계가 되므로 「슬라이딩」을 시작으로 하는 HD 콤보랑 타격 연계 콤보로 하는 상대방 추격 등, 패턴이 조금 있으니 한번 시험해보시면 재밌을 겁니다. 다른 걸로는 「EX 스크류 어퍼」의 타격 성능이 변경되었으므로 화면 끝에서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또, MAX 캔슬 시의 연출도 조금 변경되었습니다.
[료 사카자키]
「호황권」의 전진 거리 증가.
(영상) 「상단 받기」, 「하단 받기」 전체 프레임을 짧게 조정. 「하단 받기」는 특히 짧아졌으므로 본래 용도인 공격받기 이외로, 연계공격을 목적으로 이용하는 게 가능.
(영상) 「강 버전 잠열권」의 히트 후에 경직시간을 감소. 화면 끝이라면 「약 버전 잠열권」 등으로 연계 가능.
(영상) 「빙주깨기」의 발동 속도를 상향.
「약 버전 호포」의 상승시간과 공격 판정 지속 시간을 짧게 조정. 다만 전체적인 시전 시간도 줄어들었기 때문에 재빠르게 움직이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영상) 「약 버전 호포」를 드라이브 캔슬해서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
「패왕상후권」의 발동 속도를 상향. 원거리 공격 대책과 기본기 강공격의 콤보로 사용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야마모토P : 「무적의 용」의 이름답게, 방어을 중심으로 강화. 료에게만 있는 특수기인 「상단 받기」, 「하단 받기」의 성능이 대폭 조정되었습니다. 특히 「하단 받기」는 「상단 받기」보다도 경직시간이 짧아졌기에 방어수단 이외에도 공격의 경직시간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약 버전 호포」에 연계 공격 가능 판정이 남도록 해서 HD 콤보로의 연계 등이 가능하게 되었으니 시험해보도록!
[앤디 보가드]
(영상) 노멀 대점프 HK의 넘어가기(상대방을 넘는) 성능을 강화.
(영상) 근거리 HP를 2단 공격으로 변경. 1단은 넉백 판정이 없으므로, 「손바닥 치기」가 안정된 콤보로 들어갑니다.
(영상) LK → HK의 연계공격이 캔슬 가능하도록 변경.
(영상) 「초열파탄」의 데미지를 162에서 198로 증가.
「EX 공파탄」의 무적시간을 삭제.
(영상) 「초 · 신 · 속 · 참영권」의 발동 속도를 상향.
야마모토P : 연계공격의 캔슬과 근거리 HP의 2단 공격 변화, 상대방을 넘어가는 노멀 대점프의 변화 등, 콤보 시동기를 중심으로 강화했습니다. 특히 근거리 HP에서 「손바닥 치기」를 헛치는 걱정이 줄어들었으니 안심하고 써 주세요. 또, 「초 · 신 · 속 · 참영권」의 발동 속도가 상향되니 그야말로 「초 · 신 · 소옥!!!」이니까 반드시 볼 것!
[아사미야 아테나]
(영상) 캔슬판 「피닉스 봄」의 성능을 변경. 궤도를 변경하고 앉은 상태의 상대에게는 강공격을 시작으로 캔슬 콤보가 성립됩니다.
(영상) 「약 버전 피닉스 애로우」의 경직 시간을 감소. 다만 상대가 넘어가는 시간도 감소했으므로 주의.
(영상) 「EX 사이코 텔레포트」의 이동 중에 필살기 이상의 기술로 캔슬이 가능하도록 변경. AC에선 기술 시전 후반부 밖에 드라이브 캔슬이 가능했었지만, 가정용에서는 이동 중에 언제라도 캔슬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서서 날리기 공격의 발동 속도를 상향.
(영상) 「샤이닝 크리스털 비트」가 시전 될 때, 뒤로 물러나지 않도록 변경.
야마모토P : 「약 버전 피닉스 애로우」의 경직 시간에 대해섭니다만, 가드 시엔 기본기 반격은 할 수 없는 경직치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상대방이 가드 했을 때의 그 걱정이 조금은 가벼워졌으니까, 성능이 변경된 「피닉스 봄」과 함께 사용하면은 효과적일 지도 모르겠네요. 그 밖에도 서서 날리기 공격의 강화와 「샤이닝 크리스털 비트」의 조정같이, 아테나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나름 기뻐할 만한 조정 내용이 되겠습니다.
[야가미 이오리]
(영상) 특수기 「외식 · 말뚝박기(원 기술명은 抗)」의 공격판정을 강화. 커맨드 잡기부터의 연계가 보다 안정적으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영상) 「강 버전 401식 충월」의 전진 거리 증가. 근거리 HP → 「외식 몽탄」같은 콤보에서부터, 여러가지 상황에서 연계가 가능합니다.
(영상) 「금 1211식 팔치녀」(EX 포함) 을 낙법해서 피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변경. 전에 소개했던 「불을 되찾은 이오리」와는 달리, 기상 공격하는 게 좀 더 쉽게 조정되었습니다.
「EX 버전 401식 충월」의 무적 시간을 삭제, 다만 하단은 무적입니다.
「강 버전 129식 명조」가 가드됬을 때의 경직 시간의 감소. 기본기 반격은 불가능.
야마모토P : 「강 버전 401식 충월」의 리치가 증가한 것과 「강 버전 129식 명조」의 경직 시간 감소로 인해 연계공격이 강화되었습니다. 또, 「금 1211식 팔치녀」가 낙법으로 피할 수 없도록 되었기 때문에, 기상 공격이 더욱이 중요하게 됬을 지도. 기탄 공격을 피할 수 있는 「EX 버전 129식 명조」와 무적 시간이 긴 「EX 버전 금 1211식 팔치녀」등, 「불을 되찾은 이오리」와는 다른 플레이 스타일이 가능하게끔 조정했습니다. AC와는 어떤 의미론 다른, 「손톱 이오리」를 플레이해보시길.
그리고 위에서 말한(라고 말해도 2회째네요), (영상)이 붙은 성능변화를 알려줄 동영상입니다.
전부는 아닙니다만, '성능이 변화된 새로운 캐릭터의 매력을 조금이라도 전해드릴 수 있다면' 이라고 생각하고 이 영상을 전해드립니다.
※ 위 영상은 개발 중의 영상이므로, 제품판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 2 회 : 기존 캐릭터 8명의 조정 내용'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아랑전설 팀의 캐릭터들의 성능 변화를 전부 한번에 소개한 것과 같이, 뭐가 어떻게 일어날 지 아무도 모르는 랜덤 셀렉트.
다음 회에는 어떤 캐릭터들이 나올 지 기대해주세요!
2011년 10월 20일, 파니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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