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최근방문

[인터뷰] [MOBILE] 신수의주인, "표절 사과 및 전체 그래픽 재개발" [295]





[광고]

 모바일게임 '신수의 주인'(클라이맥스 개발)을 개발하는 신원철 PD가 '신수의 주인' 그래픽 표절을 인정하고 개발사를 대표해서 사과했다. 그는 "어떻게 하면 빠르게 만들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표절을 하게됐다. 표절을 인정하고 개발사 클라이맥스를 대표해서 직접 사과드린다"며 "그리고 기존에 작업해놓은 그래픽 작업물은 모두 폐기하고, 캐릭터부터 인터페이스까지 모든 그래픽을 다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신수의 주인'은 게이머가 '신수'(일종의 몬스터 같은 존재)라는 존재를 수집하고 각 지역을 탐험하거나 다른 '신수'와 전투를 하면서 전략적인 전투를 즐기는 게임이다. 전투에는 자신이 모은 신수 6개와 자신의 친구로 등록된 사람의 신수 1개 총 7개의 신수를 사용할 수 있다. 전투는 실시간 자동전투이며 게이머가 개입할 수 있는 요소는 '스킬 사용' 정도다. 개발 완료 예정일은 12월 말경이며, 출시는 2014년 상반기로 예상하고 있다.



'신수의 주인' 고화질 소개영상 다운받기_HD_01   mp4


*HD 동영상은'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로 재생을 권장합니다.

 

'HD 플래시 영상'입니다.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HD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HD 플래시 영상'입니다.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HD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신원철 PD는 "앞으로 개발하면서 표절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며, 게이머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는 개발사가 되고 싶다. 모든 피드백은 직접 다 볼 것이고 메일이든 댓글이든 모두 꼼꼼하게 보겠다. 게임에 대한 제안도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클라이맥스 신원철 PD

 

 

 Q. 그래픽 표절(정확하게는 '요시다 아키히코'의 '브레이블리 디폴트'를 표절했다는 논란이 있었습니다.)을 인정하신 부분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세요.


 신원철 PD: 어떻게 하면 빠르게 만들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표절을 하게 됐습니다. 정확하게는 제가 '호랑'(유명 웹툰 작가) 작가에게 '이렇게 해라'라고 지시를 했습니다. '화풍 베끼기'라는 표현도 있긴했지만, 저는 전적으로 표절을 인정하고 사과합니다. 그리고 사과만 드리는 것이 아니고 기존에 만들었던 그래픽 작업물을 전부 폐기하고,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전부 다시 개발할 예정입니다.


 물론, 그래픽을 전부 다시 개발하는 것이 쉽지는 않고 개발사 내부적으로도 어려운 상황이긴 하지만...그렇다고 동정표를 얻고 싶지는 않습니다. 저희의 개발력으로 당당하게 다시 만들고 싶었습니다. 앞으로 제가 게임을 개발하는 기간이 10년이 될 수도 있고 20년이 될 수도 있겠지만, 앞으로 표절은 절대로 안할 생각입니다. 다만, 저희의 대응이 조금 늦었다고 생각합니다. 사과가 늦은 점에 대해서도 죄송할 뿐입니다.

 


표절을 인정하고 사과한다는 의미로 큰 절을 한 신원철 PD

 


 Q. 기존 작업물은 모두 폐기하시고 다시 새로 그리는 만큼 개발 기간은 조금 더 걸리게 될 듯 합니다.


 신원철 PD: 기존에 개발을 완료하기로 결정한 시점이 12월 말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을 다시 작업해야하는 점 때문에 개발 완료 시점이 미뤄지진 않도록 할 자신이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자들도 좀 더 충원했습니다. 물론 개발이 완료된 후에도 출시까지는 시간이 좀 필요하니 지금으로써는 2014년 상반기 정도에 출시되지 않을까라고 전망합니다.

 


위쪽이 기존 이미지, 아래쪽이 새로 만든 이미지

 

 

 Q. 이번 사태가 앞으로 게임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어떻게 작용할까요?


 신원철 PD: 저 개인적으로도 많은 도움이되는 경험이 될 듯 합니다. 게이머분들이 여러 가지 질책을 해주시는 것도 감사했습니다. 앞으로도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모두 듣고 싶습니다. 그것이 이메일이 됐든 댓글이 됐든, 제가 어떠한 위치에 오르더라도 많은 이야기를 듣고, 초심을 잃지 않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상처받았던 일은 - 다른 분이 '저 회사에 다니는 직원이 불쌍하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한 분은 자기 후배가 여기 다니고 있는데 '그 후배가 불쌍하다'라는 이야기를 했었고, 그런 말을 들었을 때 많은 죄책감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는 다른 직원분들께도 부끄럽지 않도록 게임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Q. 개발실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그리고 개발실 분위기는 어떤가요?


 신원철 PD: 초기에는 저를 포함한 3명이 프로토 타입을 개발했었고, 지난 7월 경에 규모를 늘리기 시작해서 지금은 약 14명 정도입니다. 참고로 클라이맥스는 서울 강남과 경기도에 사무실이 있고, 경기도 사무실에 게임 개발인력이 모여있습니다.


 분위기는...아무래도 다들 힘들어합니다. 다른 직원분들도 죄인이 된 느낌을 받고 있는 듯 합니다. 제가 게이머분들께, 그리고 다른 직원분들께 이번 일에 대해 속죄를 하는 방법은 달라진 그래픽 작업물로 게임을 제대로 개발하고 출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새롭게 작업한 그래픽 작업물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컨셉이나 키워드 등을 소개해주세요.


 신원철 PD: 일단 캐릭터 원화를 다시 그렸고, 3D 모델링도 처음부터 다시 했습니다. 인터페이스 등 모든 부분을 다시 만들 예정입니다. 지금은 일단 캐릭터 원화를 보여드릴 수 있는 상태입니다. 작업을 하면서 여러 가지 개발자분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들었습니다. 전체적인 화풍은 변경됐고, 의상 같은 경우는 기존 분위기를 어느 정도 유지했습니다.


 그리고 저희 게임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전투라서 어떻게 하면 전투화면에서 적절한 그래픽이 될 수 있을지를 신경썼습니다. 각 캐릭터마다 별도의 설정이 있는데, 그런 설정에 맞는, 이야기가 잘 녹아들어가있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좌측이 기존 이미지, 우측이 새로 만든 이미지

 


 Q. '신수의 주인' 이라는 게임을 간단하게 소개해주신다면?


 신원철 PD: 게이머가 가지고 있는 '신수'(일종의 몬스터 같은 존재)를 활용해서 다른 '신수'들과 전투를 하고, 여러 가지 '신수'를 모아가며 자신만의 전략, 조합을 만들어가는 것을 즐기는 게임입니다. AP를 소모해서 여러 지역을 탐험하고, BP를 소모해서 중간에 만나는 신수들과 전투를 합니다. AP와 BP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회복하구요. 게이머가 어느 지역을 방문하든 그 지역만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신수를 만나면 전투를 하든, 도망을 가든 게이머의 자유입니다. 그리고 전투에서 이기면 일정 확률로 그 '신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온라인상에서 즐길 수 있는 구조입니다.


 전투에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신수 중 6개와 친구가 가지고 있는 신수 1개, 총 7개의 신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수를 출격시킬 때는 BP가 소모되기에 상대를 물리칠 수 있는 최소한의 전력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원한다면 여유있게 BP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전투는 게이머가 어떤 신수를 출격시킬지를 고민해서 결정하고, 신수를 어디에 배치하는지를 선택한 후에, 실시간 자동 전투로 진행됩니다. 자동 전투 중에 게이머가 개입할 수 있는 요소는 적절한 타이밍에 각종 스킬(광역 공격, 회복 등)을 사용하는 정도입니다. 신수별로 특징과 속성이 다양하기에 여러 가지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투할 때 게이머가 이런 저런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면서 자신의 실력과 전략을 키워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예전에 나왔던 시뮬레이션 RPG를 보면 '지형'도 변수가 되는데, 저희 게임도 지형을 타일 방식으로 제작해서 여러 가지 효과를 줍니다. 이런 것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해야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타크래프트2'는 마스터 등급이고, '리그 오브 레전드'는 다이아입니다. 이런 전략 게임을 즐겨하고 잘하다보니, '전략'이 주는 즐거움을 모바일에서도 제대로 구현하고 싶었습니다.  

 


탐험 화면

 

 

 Q. '신수의 주인'이라는 제목은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가요?


 신원철 PD: '신수의 주인'의 기반이 된 원작 소설의 세계관 중에서 아직 밝혀지지 않은 미지의 영역이 있습니다. 이곳을 대상으로 개발자들이 상상력을 발휘해서 '신수'라는 사람을 초월한, 사람과 신의 사이에 있는 존재들이 사는 곳이라는 설정을 했고, 게이머가 '신수'를 수집한다는 점에서 '신수의 주인'이라는 제목이 나왔습니다.


 

 Q. 개발하시면서 중점을 두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신원철 PD: 일단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전투'와 '스토리'입니다. 일단 RPG는 전투가 꽃이고 전투가 재미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자동전투이긴 하지만 보는 재미를 위해서 카메라가 자동으로 이동해서 중요한 장면을 보여주는 기능('리그 오브 레전드'의 '관전 모드'에서 카메라가 자동으로 주요 교전을 보여주는 것 처럼)도 구현했습니다.


 스토리는 전투를 꾸며주고 게이머들을 몰입하게 해주는 요소입니다. 스토리의 경우 소설가 '태선'님도 참여하고 계십니다. 저도 관여하고 있구요. 스토리의 재미를 위해서 스토리 분기 같은 것도 존재하고, 영화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법을 적용해서 게이머분들이 좀 더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Q. 시뮬레이션 RPG의 요소가 있고, 전투에서 전략이 중요하다면 게임을 잘 즐기지 않았던 분, 게임을 잘 모르는 일반인이 접근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신원철 PD: 그래서 저희가 고민을 했고, 조작을 쉽게 만들었습니다. 전략의 깊이는 있지만, 게이머분들은 '신수'를 어디에 배치할지, 어떤 '신수'를 출격시킬지만 결정하시면 됩니다. 전투는 자동전투이고 중간중간에 스킬만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전투 화면

 

 

 Q. 혹시 PVP 콘텐츠도 생각하고 계신가요?


 신원철 PD:  PVP도 준비는 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PVE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신수'가 성장하고 변하는 요소도 있나요?


 신원철 PD: 일종의 '각성' 같은 개념이 있어서 '신수'의 외형이 변하고 스킬도 변합니다. 그리고 출격할 때 소모되는 BP가 변하기도 합니다. '각성'을 한다고 무조건 더 좋아지는 개념은 아니라서 각성할지 여부도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Q. 개발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신원철 PD: 전투의 인공지능을 만드는 부분입니다. 아직도 개발 중이고, 걱정되는 부분이긴 합니다. 너무 어렵지도, 쉽지도 않게끔 만드는것도 신경써야하고, 기술적인 문제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토리 같은 경우는 작가가 많으면 이야기가 산으로 가는 것은 아니냐 하는 우려가 있을 수 있는데, 제가 그래픽, 전투, 스토리 모두 관여해서 중심을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토리가 산으로 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Q. 혹시 카카오톡과 연동하는 것은 생각하고 계신가요?


 신원철 PD: 지금으로써는 크게 염두에 두고 있진 않습니다만,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Q. 유료화 방식이 궁금합니다.


 신원철 PD: 부분 유료화 방식으로 서비스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료 아이템은 희귀한 '신수'를 뽑기형으로 얻는 아이템이 될 듯 합니다. 단, 게임을 하는데 많은 돈이 들어가게 하고 싶진 않습니다. 무료로도 얼마든지 신수를 획득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 것입니다. 유료 아이템이 밸런스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하고 싶진 않습니다.


 

 Q. 그 외에 혹시 강조하고 싶은 점이 있으시다면?


 신원철 PD: 게이머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는 개발사가 되고 싶습니다. 모든 피드백은 제가 직접 다 볼 것이고 메일을 주시든 댓글을 달든 꼼꼼하게 보겠습니다. 신수의 이름 성격 등 게임에 대한 제안도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신원철 PD: 사과를 드리고 싶습니다. 개발자로써 표절을 인정합니다. 게이머들의 의견을 듣는 개발사가 되기 위해서는 귀를 열어야 하고. 잘못된 것을 고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과가 늦어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저로써는 최대한 빠르게 한 것입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이해해주시기를 바라고, 양해 부탁드립니다. 인터뷰를 통해 있는 그대로의 제 진심이 받아들여지기를 바랍니다.

 



댓글 | 295


BEST
아무리봐도 노이즈마케팅 같은데.... ㅡ_ㅡ;;
13.10.12 03:31
BEST
오홍. 빠른 사과 및 그래픽 변경 결정 멋진데요. 그전까진 표절겜 ㅈㄲ관심도 아깝다였는데. 이제는 다시 관심갖고 볼 만 해진듯.
13.10.11 19:45
BEST
바뀐게 훨씬 보기좋네 근데 브레이블리 디폴트 사진도 같이 올려서 비교해보게했으면 좋앗을듯
13.10.11 19:29
BEST
좋아 이렇게 인정하고 사과를 하니 오히려 해보고싶은 맘이 생긴다
13.10.11 20:10
BEST
사과는 사과고 뭐가 달라진거임?
13.10.11 22:06
에구; 그래도 잘 됐으면 하네요;
13.10.11 19:17
애초에 노이즈마케팅노린건데 무슨 ㅋ | 13.10.29 04:40 | | |
BEST
바뀐게 훨씬 보기좋네 근데 브레이블리 디폴트 사진도 같이 올려서 비교해보게했으면 좋앗을듯
13.10.11 19:29
바꾼게 훨씬 나은데 왜 배꼈던거지...
13.10.11 19:39
개발 비용 때문인 듯 시장평가도 그렇고 | 13.10.11 20:43 | | |
근데 걸려서 돈 더 들어감 | 13.10.22 02:36 | | |
BEST
오홍. 빠른 사과 및 그래픽 변경 결정 멋진데요. 그전까진 표절겜 ㅈㄲ관심도 아깝다였는데. 이제는 다시 관심갖고 볼 만 해진듯.
13.10.11 19:45
BEST
아무리봐도 노이즈마케팅 같은데.... ㅡ_ㅡ;; | 13.10.12 03:31 | | |
ㄴ동감함.. | 13.10.14 13:39 | | |
ㄴ동감함(2) | 13.10.16 01:41 | | |
결과적으론 관심받는데 한건함 | 13.10.16 14:04 | | |
폰겜이다보니 그런건 좀 있을듯 사실 폰겜 자체가 오래 안가고 좀 하다보면 관심 끊기고 하니까 ㅎㅎ | 13.10.20 10:06 | | |
너 이새끼 화이팅! | 13.11.01 02:32 | | |
이제 어찌될지 뚜껑열리는거만 보면될듯
13.10.11 19:51
이제 라이트트윈스님이 이 게임글 올리시길 기다리면 됩니다. | 13.10.12 21:52 | | |
일본산 뽑기겜... 그걸 뛰어넘어야 되는데 뛰어넘을 수 있을지... 지금 보기엔 그냥 돈이나 뜯어먹자 이런 느낌은 안나긴하는데 뭐 나와봐야 아는거니깐...
13.10.11 20:01
일단 뚜껑은 열어봐야 알겠지만 인정할줄 아는 마인드 맘에 드네요 바뀐것도 좋고
13.10.11 20:08
BEST
좋아 이렇게 인정하고 사과를 하니 오히려 해보고싶은 맘이 생긴다
13.10.11 20:10
오오 굳굳 그래 이렇게나와야지ㅋ
13.10.11 20:18
논란 일으킨거 자체가 좋은건 아니었지만 이렇게 빠르게 사과하고 수정하는 모습은 멋진듯
13.10.11 20:32
무슨 게임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바뀐게 훠얼씬~ 이쁘네요
13.10.11 20:35
다른 곳과는 달리 정직하시네
13.10.11 20:36
이것도 또하나의 마케팅인가
13.10.11 20:44
빠른결단 좋아보이네요... 딱한가지 아쉬운게..바뀐원화는 더 이뻐졌는데 바뀐모델링은 NPC처럼 평범한 인상이 되버린게..
13.10.11 20:54
인정하는게 가장 어려운법이지.. 대박나시길 바랍니다
13.10.11 21:01
쓸데없는 그냥 잡생각이지만 만약 처음부터 저런 그래픽으로 나왔으면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줬을까 싶다.. 왠지 노린걸수도
13.10.11 21:13
이런 모습 매우 보기 좋네요
13.10.11 21:17
근데...모델링은 바뀐게 없고 그냥 딱 원화와 텍스쳐만 바꾼 것 같네요. 정말 더이상 욕먹지 않을 수준과 제작기간에 영향을 주지 않을 폐기 수준을 조율해 최소한만 버린것 같네요. 사과도 하고 제대로 할려는 건 보기좋은데.. 좀 아쉽네요. 결국 관련그래픽 전면폐기가 아니라 최소한의 피해를 줄일려는 폐기라...
13.10.11 21:38
유심히 보면 각도빨도 있긴 하지만 다리가 약간 길어졌다던가 발이 약간 커졌다던가의 미미한 차이는 있는것 같네요 | 13.10.11 21:46 | | |
문제가된부분 인정하고 전부 수정했으면 된거지, 굳이 그걸 전부 다 버리고 백지상태에서 새로시작할 필요가 있나요? | 13.10.11 22:56 | | |
폴리곤만 봐도 모델링 다 갈아 엎어서 감탄하고 있었는데 이건 ㅋㅋㅋㅋ | 13.10.12 00:42 | | |
모델링쪽 무지하신가 보군요 저정도 로우폴리곤이면 ... 게임업계 일하시는 분들이라면 몇시간 걸리지도 않아요.. 완전 새로해도.. 텍스쳐 작업이 훨씬 오래걸리죠... 딱 원화와 텍스쳐만 바꾼게 아니라 로우폴리곤은 그게 전부입니다... | 13.10.12 01:50 | | |
생각만 하면 뚝딱 만들어지는것도 아니고 만들어지는 기간이 곧 돈인 게임개발에서 암만 잘못했다고해도 그것까지 용납못하면 걍 프로젝트 접으라는 소리지... | 13.10.12 01:51 | | |
루키노 사키 / 모델링은 해보셨나요? | 13.10.12 14:50 | | |
원화를 기반으로 모델링을 만드는게 일반적인 경우로 알고 있는데.. 표절원화로 제작된 모델링을 다시 제작하지 않기 위해 표절원화로 제작된 모델링에 맞춰 원화와 텍스쳐만 교환했다는 게 아쉽다는겁니다. 결국 표절로 인한 원화는 바뀌었지만, 표절원화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모델링이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나온 결과물이 표절원화의 테두리에서 벗어날수가 없는거죠. 결국 유저들에게 보이는 포장물은 바뀌는게 없는 셈이란거죠. 그리고 모델링에 맞춰서 제작된 원화도, 모델링의 범주 안에서 새로 제작된거라 표절한 형태를 화풍을 제외하곤 그대로 따라갈 수 없게 된것도 있고요. 다른 분들이 언급하신, 저 정도 로우퀄리티라면 금방 제작하실 수 있다고 하시는 말씀까지 생각하면 더욱 안타깝죠. 사과한다는 것 자체는 좋게 받아들이겠지만... 저 대표가 인정한 것과 같이 '이 제작팀이 표절을 했다'는건 명확한 사실입니다. 현재 사회풍조가 사과할 일에도 사과하지 않는 시대라서, 저런 사과가 대단하게 느끼실 순 있겠는데... 저 개인은 그냥 사과한다고 하면서도, 결국은 회사의 사정을 봐주는 범위 한도내에서의 후처리인게 아쉽다는 겁니다. 그리고 표절한 사람이 표절한 부분에 관해서 수정하고, 폐기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표절을 쉽사리 인정하지 않는 시대라고해서 '표절 인정하는 것만으로도 할 일을 다한것'처럼 여기시는 건 좀 오히려 더 위험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 13.10.12 20:28 | | |
대댓글 반응을 늦게 봤는데, 이런 반응들이 나올 줄은 몰랐네요. 사실 모델링에 관해선 개인적인 감상일뿐이고, '아쉽다'는 느낌 수준이고 추궁하고 따질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다른 분들 댓글들을 보면서 생각하지만... 표절을 쉽사리 인정하지 않는 시대라고해서 '표절 인정하는 것만으로도 할 일을 다한것'처럼 여기진 말아주세요 | 13.10.12 20:33 | | |
여기서 덧글다는 사람들이 단순히 표절을 인정했기때문에 인정해주는걸까요?ㅡㅡ 요즘 이쪽 업계에서 잘못을 인정하는것도 보기 힘든게 사실이고 게다가 저런 리소스 자체를 바꾸는 작업 역시 적은 시간 들이는게 아닙니다. 인건비가 전부인 게임업계에서 시간을 들인다는건 돈을 더 들인다는것이고 반성하려면 모델링까지 싹 다 바꾸라는건 그냥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갈아 엎으라는 소리니 그건 반성하는 사람 등 뒤에 칼을 꽂는겁니다 ㅡㅡ | 13.10.12 20:47 | | |
그건 좀 억지이지 않을까요 ? 일단 딱 보면 모델링이 바꿨는데 ... 깔려면 좀 재대로 까줬으면 좋겠습니다 . | 13.10.12 23:48 | | |
새턴인님 처럼 생각할수도 있고 저걸로 충분하다 생각할수도 있죠. 저같은 경우도 새턴인님과 동일하게 생각해요. 저건 기존의 모방물을 '폐기'하고 다시 만든 수준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되요. 이것도 다 개인차 인데 깔려면 알고 까라는 얘기는 나올 필요가 없죠. | 13.10.13 00:50 | | |
RULI 케젠 / 도둑질 한고 인정하지만 일부만 돌려주고 나서 미안했다 했잖아 이정도면 괜찮지 않느냐 역정내는것과 동일하네요 사과에 대한 용서를 왜 '강요'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싸이 군대2번간걸 예로 들어볼까요. 부실 복무에 대한 신고가 들어왔서 결과적으로 걸렸기 때문에 군대를 2번 간 것이지 만약에 아무도 신고 안하고 문제삼지 않았다면 그냥 넘어갔겠지요? 이번 건도 마찬가지입니다. 표절자체가 절대 박수칠일이 아닌데.. 관계자거나 연민과잉이시네요 | 13.10.13 17:22 | | |
그런걸로 따지면 님은 사과한 사람에게 더 사과해라는 것과 같습니다. | 13.10.14 07:47 | | |
(33372)

.***.***

씨.발원숭이// 모델링은 쉽게 바꿀 수 있지만, 텍스쳐링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니.. 그거야 단순 매핑까지의 과정인것이고, 이미 애니메이션까지 잡힌 모델링이라면, 얘기가 완전 다르단걸 모르시나.. 능숙한 디자이너라면, 캐릭터 하나의 텍스쳐링은 하루면 바꾸지만, 애니메이션까지 잡은 모델링을 바꾼다는건, 교체 자체도 어렵지만, 그래픽 설계 를 통째로 바꿔야할 수도 있는 복잡한 사안임.. 저 위의 스샷처럼, 약간의 스케일링으로 캐릭터 길이 늘리고, 텍스쳐만 바꿨다는건, 그냥 아바타를 신상으로 새로 입힌 것에 불과함.. 근데 복장도 거의 변하지 않았으니.. 결국, 요시다 특유의 스케치 선 없애고, 코 와 눈만 베리에이션 다른 캐릭터로 바꾼 정도에 불과한데요.. 게임계가 여러모로 어렵다는건 알겠는데, 이런 노림수 마케팅은 결국, 더 큰 외면과 불신으로 귀결될 수 밖에 없음.. | 13.10.14 07:53 | | |
(33372)

.***.***

다시 봐도, 이 게임의 그래픽 변경은 장서희가 코 밑에 점하나 찍고 다른 사람 행세하는것과 다를게 없이 느껴져, 헛웃음 나오네요.. | 13.10.14 07:57 | | |
게임 애니메이터인데 모델링이 바뀌지 않았다면 애니파트에선 손델부분은 없습니다. 맵핑수정은 모델러쪽이 하는 부분이니까요. 근데 모델링이 바뀌었다!!!! 그럼 모델링 셋팅 및 엔진뽑기>기존에 한 애니메이션 뽑아서 새 모델링에 적용>틀어진 애니 수정> 엔진에 맞게 애니시퀀스 뽑기>엔진에 적용>이펙트팀에 넘김 으앙..ㅠ▲ㅠ | 13.10.15 22:55 | | |
link // 흠 제가 거기까진 생각을 못했군요 미안합니다. | 13.10.19 21:49 | | |
모델링가지고 왜 뭐라 하시나 모델링까지 뱃긴건 아닌데 ㅡ,.ㅡ | 13.10.20 09:57 | | |
거참 저렇게 대놓고 커밍아웃하는 사장도 다 있네 ㅋㅋㅋ 보통은 이리저리 에둘러서 시인하지않나?
13.10.11 21:39
헐;;; 무지 멋있다;; 물론 표절한건 잘못됐지만 쿨하게 인정하고 저런모습 진짜 멋지다
13.10.11 21:46
사과 한건 백번 잘한거 맞는데 이거 뭐 선만 리터칭한 수준인데...흠...전량 패기라면 싹다 새로 그려야 하는거 아닌가?
13.10.11 21:48
바뀌고나서 바뀐거 별로 없고 원화의 화풍 그대로 따라하고 브레이블리 데폴트 느낌 그대로 남아있는데, 신종 마케팅이냐? 아무도 관심없던 게임이 덕분에 페북에도 뜨고 루리웹에도 떴네. 브레이블리 데폴터 게임 한번 보고와서 바뀐게 어떤지 평달아보셈
13.10.11 21:57
디폴트 | 13.10.12 07:52 | | |
BEST
사과는 사과고 뭐가 달라진거임?
13.10.11 22:06
그래픽 | 13.10.11 22:16 | | |
캐릭터텍스터,일러스트는 많이 달라졌는데 그게 안보인다면ㅋ | 13.10.12 13:48 | | |
띵낑님, 깸은 아주 미세한걸 잡아내는 그래픽 아티스트나 디자이너들만 위한것이 아닙니다......... 예술에 전혀 관련되지 않은 분들도 이깸을 보면서 그래픽이 어쩌구저쩌구할껀데 일러스트는 많이 달라졌는데 그게 안보인다면... 이라는 이상하고 비꼬는 말투는 오히려 자신이 우물안에 개구리의 마인드를 갖고 깸을 계발하는 예술인 같은데요... 차라리 예술 작품을 만드세요... Art 와 산업디자인(UIUXgraphic)은 아주 많이 다릅니다 ^^ | 13.10.13 17:21 | | |
엄.. 텍스쳐도 언급했는데 못보신건가 ㅋㅋ; 화풍이 문제됬던거고 그 화풍으로된 캐릭터,몹텍스쳐,일러스트가 많은 상황에서 그걸 다 폐기하고 바꾸는거면 많이 바꾸는거 맞잖아요? | 13.10.13 18:18 | | |
그리고 제가 뭘 많이 얘기한 것도 아닌데 우물안의 개구리니 뭐니 이런 소릴 들어야하는지; 겨우 저 말에서 제성향이 어떤지 유추해내려는거보니 대단하시네요 심지어 저 짦은 말중에서 '일러스트'만 보고 절 판단하시니 참 황당하네요 | 13.10.13 18:23 | | |
나 죄수번호가 하는 말이 이해가 안된다.. 나만 그래? | 13.10.14 02:15 | | |
나도 별로 바뀐건 모르겠음 눈이 달라졌다는 정도? 근데 이걸가지고 비꼬는 분들도 참ㅋㅋ | 13.10.14 09:25 | | |
확실히 쭉 관심을 가지고 본 사람이라면 많이 달라진 것이 보이지만 아닌 사람은 거기서 거기죠. 예로 들자면 원피스와 페어리테일은 확실히 그림체가 틀린데 관심없는 사람들이 보면 둘다 같은 그림이라고 착각하는 것.ㄷㄷㄷ | 13.10.16 12:32 | | |
화풍만 문제됬던거지 다른건 표절 아님요 잘못들 생각하고 계신데 원화와 비슷한 모델링이 문제 된거지 저 캐릭터가 입은 갑옷이라던가는 순수 제작사에서 한겁니다. 누가 우물안 개구리 어쩌구 저쩌구 하는건지 ㅡ,.ㅡ | 13.10.20 09:59 | | |
(831737)

.***.***

그냥 보니 죄수번호가 병진이구만 쓸떼없이 시비는 할말만 하지 | 13.10.21 12:09 | | |
ㅋㅋㅋㅋㅋㅋ 정게인가 거기서는 표절 아니라고 그렇게 실드 쳐대고 글신고해서 삭제시키더니 결국 대표가 표절 인정하긴 했네
13.10.11 22:52
결과가 어찌됐건 덕분에 광고(?)는 나름 된듯 | 13.10.11 22:55 | | |
좋은걸 배끼는게 새로 하는 것 보단 리스크가 적은 것도 한몫 하겠죠
13.10.11 22:52
뭔가 노이즈마케팅 스멜이 난다. 모델링이 하루 만에 뚝딱 바꿀 수 있는 수준이 아닌데... ㅋ
13.10.11 22:56
모델링은 그대로규 맵핑만 손본거니까 작업이 어마어마한 작업은 아닐겁니다 ㅎㅎ | 13.10.12 08:19 | | |
그럼 왜 저렇게 까지 사과를 하나요?? 저도 디자인쪽이라서 일단 표절해서 바꾼다는 의미는 표절 것과 느낌을 최대한 다르면서 개성도 다르게 풀어나가는 것을 보이는게 우리 디자인 사회의 "기본 적인 수정" 인데.... 이건 수정중에서도 아주 간단한 수정... | 13.10.13 17:25 | | |
뭐 뱃긴거 자체가 잘못이긴 하지만 사과했으니 좋게좋게 봅시다. 뱃겨도 뭐라하고 사과해도 뭐라 하면 어쩌란겨 ㅋㅋ | 13.10.20 10:08 | | |
다른게임도 표절하는데 나도 해야지 하는 생각으로 만들었겠지...
13.10.11 23:15
그래도 공개적으로 인정, 사과한 건 거의 첨인 듯. 이런 식으로 해결 보는 게 낫죠. 하지만 나중에 소송 들어오면 골치아플텐데ㅋㅋㅋ
13.10.11 23:23
다른건 몰라도 ㅊㅊㅊ 제작진과 다르게 인정하는건 보기 좋네
13.10.11 23:24
음...사과하고 다시 만든다니 관심이 가넹.
13.10.11 23:27
그래도 이런 모습 보니 응원하게 되네요 ㅋ
13.10.11 23:52
대단한 결심이네요. 다른곳같으면 아랑곳하지 않고 그냥 했을텐데 몬스터 길들이기보면 모발겜 매출1위인데 여기저기 캐릭터 컨셉 죄다 베껴쓰고 이름도 미스포텐인지 먼지 이상한거 있던데
13.10.12 00:05
당연한 거지만 참 잘하셨어요 화이팅 :)
13.10.12 00:05
음... 맵핑만 바꿧네... 뭐 이정도 하면 뭐 그렇다 치지만. 전반적인 쉐입은 안바꿀거 같음. 향후 어찌 바뀔지는 모르겟지만. 그건 그렇고. 바뀐원화는 왜케 그지같냐;;;;;;
13.10.12 00:29
원화 자체는 괜찮은데 모델링에서 좀 괴리감이 느껴지네요. 어짜피 제한된 시간에서 리소스 변경하는게 쉬운일이 아니니 잘못 인정하는 현명한 결정으로 매출에도 영향있기를 바랍니다.
13.10.12 01:03
만약에 이게 노이즈 마케팅이면 상당히 괜찮은듯. 듣도보도 못했는데, 이런식으로 눈에 들어오고, 게임화면 보니 좀 재밌어 보이기도 하네
13.10.12 01:13
마케팅이었든 아니든 인정하고 사과했다는 좋은 전례를 남기는건 바람직함
13.10.12 01:36
솔찍히 이것마저 용서 안해주면 안되지 ㅋ
13.10.12 01:53
첨보는 겜인데 ㅋㅋ 이걸로 홍보되나 얼굴보니 애네 ㅋ
13.10.12 02:20
며칠전에 봤을때는 절대 표절한 거 아니라고 직접 댓글까지 달면서 버티더니 그새 사과를 했네 이제 보니 처음부터 이럴 생각이었던 노이즈 마케팅인 거 같기도 하고...
13.10.12 03:04
카톡만 안하면 해볼 생각 있다.
13.10.12 03:12
vertex 위치 이동 약간 시키고, texture만 약간 수정한 거 뿐이잖아요? 형태도 거의 유지되고 있는데? -_-;;;;;; 워낙 뻔뻔한 회사들이 많아서리, 잘못을 인정하는 모습은 보기 좋습니다만, 그래도, 바뀌었다고 하기에는 수정의 규모가 너무 작네요.
13.10.12 03:38
화풍이 문제가된거지 디자인을 배낀건 아니니 모델링까지 바꿀필요는 없죠.. 만약 그게 불만이면 님이 저 디자인과 동일한 디자인을 찾아서 배꼈다는 증거를 제시하면됩니다...그럼 모델링도 바꿔야될 이유가 생기는거에요... | 13.10.12 14:09 | | |
그냥... 딱 보기에 기본적인 틀이 판박인데.... 사람이 오크로 바뀌지도 않았고 사람은 그냥 사람 여자는 여자... 외국느낌 나는 그리고 옷 스타일이며 전체적인 느낌이 너무 유사한데 그걸갖고 사과만하면 짱이지 하는 글들 보면 참............ 울화가 치밀어 오네요... | 13.10.13 17:31 | | |
위에서 부터 계속 말한건데 일본 일러스트와 비슷하게 생긴 캐릭터가 문제가 된거지 캐릭터는 자체제작 맞다니까 | 13.10.20 10:01 | | |
진심 졷나 답답하다 뭐라하는 인간들 캐릭터를 아주 다가져와서 가져다 붙인게 아니라 작풍만 비슷해서 표절이라고 ㅆ발 몇번이나 말해줘야되? 이걸?? | 13.10.20 10:02 | | |
아니 화풍을 따라 그려서 문제가 된거지 저 캐릭터의 디자인을 표절한게 아니라잖아요.. 화풍따라했다고 자기들이 디자인한 캐릭터의 디자인까지 폐기하라는건 아예 말이 안되는거죠. 자꾸 캐릭터의 디자인 자체를 다 배껴온걸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나보네.. | 13.10.27 15:00 | | |
뭔가 아는 체 하려고 그나마 아는 단어 써 가면서 잘난체하시는 분들 많아보이네요. 그래픽 갈아엎는다고 싸그리 다 갈아 엎을 필요가 있긴합니까? 애초부터 지적받은 부분은 비쥬얼 컨셉인데, 그 부분만 수정한게 저정도면 납득할만한 수준이라고 생각되네요.
13.10.12 03:53
무슨 다른 겜을 만들어야 되나
13.10.12 03:53
(679654)

.***.***

잘못 인정안하고 그냥 쌩까고 만들면 올해의 게임상까지 탈수 있고 대회도 열수있는데
13.10.12 03:54
아 프로젝트 엎고 다른겜 만들면 다들 오케이할듯 ㅎㅎ;
13.10.12 03:54
캐릭터 디자인을 배꼇으면 캐릭터 디자인을 바꿔야되고 모델링도 배꼇으면 모델링도 바꿔야겠죠. 하지만 그렇나요?
13.10.12 03:57
자신의 잘못을 인정한다는건 진짜 용기가 필요한일 멋져요 사전이벤트 하면 바로 예약해야지!
13.10.12 04:00
소소하게 변하긴 했지만. 작은회사로서 할수있는만큼은 최대한 수정한거같아 좋군요.
13.10.12 04:35
솔직히 대충 무마하고 넘어갈줄 알았는데
13.10.12 04:37
던전스트라이커는? 솔직히 던전스트라이커가 더 심하지 않았었나?
13.10.12 04:57
던전은 디아블로 그림체는 파판. 인기많다는듯이 처음 오픈할때 포장하니까 진짜 인기가 많아지고 운영으로 죄다 말아먹은.. 게임도 그닥이였음 | 13.10.12 13:45 | | |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쓰기 1718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