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다 꽥꽥 거리는 이유들은 보면
예를들어 오토모바일게임의 차기작에 오토기능이 빠져서 꽥꽥 거리는거랑 같은 이치라고 볼수있습니다.
1.저장슬롯1개 추가에 돈을 받는다?
어거지성 게임 깍아내리기 입니다. 성별을 제외하고 1개의 슬롯으로 모든걸 즐길수있습니다. 게임진행과 육성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해당 시점에서 공략이 불가능하거나 하는 구간은 없고 사망하더라고 최근 저장으로 돌아올수있는데다가 소생약이라는 아이템으로
이어서 시작할수 있습니다.
2.팬스와 창 활만 쓰는 재미없는 게임이라고 깐다.
완전 초반플레이성 어그로 리뷰어들이 다 그렇습니다. 그 분들에게 질문 하자면 당신의 서바이버 클래스 레벨을 몇이나 올렷길래 그런소리가 나옵니까.
라고 받아쳐 주고싶습니다. 사실 디펜스류 미션만 주력이라 질리는건 인정하는 바입니다.
베이스 건축 포획 수집 멀티 등 해보지 않은 유저들...
그는 울타리 + 모든 것을 때리는 창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는 게임의 많은 부분을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3.목마름 배고픔 문제
플레이 하는 게이머의 성향이 안맞는것입니다.
그분들은 JRPG 성을 선호하여 시간의 쫓김을 원하지 않으시는 분들입니다.
환불을 추천해드립니다.
4.비판 옹호 세력
정작 태반이 서바이브를 구매조차 하지않았습니다.
토론 커뮤니티에는 누구나 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물타기입니다 리뷰어들의 어그로성(클릭수) 유튜브 리뷰로 타인의 경험을 자신의 경험이다 라고 착각하는
일명 나는 메기솔 팬이니까 다른 팬들이 비판하니 나도 그렇다. 경우입니다.
5.스팀 리뷰 평가
한국어로된 리뷰의 비추천을 한 유저의 플레이타임과 업적을 보았습니다.
제대로된 평가를 적은 유저는 40시간 이상의 유저가 작성한 리뷰가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정확하게 적어놨습니다.
즉 평균 40시간의 플레이한 유저들은 해보고 정확히 인정할수있는 부분이 비판을 적을수 있다는겁니다.
해당게임에 가짜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사람이 제법 많다는겁니다.
75퍼 이상이던 긍정적 평가가 떨어졌습니다.
게임을 잘 즐기고 있습니다만. 인정하는 부분은 게임을 완성해서 낸게 아닌
미완성인지 아니면 일부로 최종 컨탠츠를 락을 걸어놓은건지 모르지만 완성되지 안았다는 겁니다. 저는 그 점이 불만입니다.
스토리도 재미있는 편이었습니다.
멀티용으로 만든것인지 확실히 메인스토리의 볼륨을 적었지만 나쁘지 않았습니다.
3월 업데이트를 보고 결정할겁니다.
저의 스팀리뷰는 그 때 까지 아끼겠습니다.
(IP보기클릭)1.231.***.***
저는 다른건 다 개인차가 있는 의견인듯 싶어서 따지긴 좀 그렇고.. 1번의 경우에는 좀 화가나는게 엔딩에서 분기가 있고 그 분기로 따는 트로피가 다릅니다. 세이브 슬롯이 1개이고 엔딩을 하나 봐버렸으면 다른엔딩을 보기 위해서라면 케릭터 슬롯을 구매해서 플레이 하거나 기존의 케릭터를 지우고 새로 시작하는 수밖에는 없는거같더군요. 뱔로 감동도 뭐도 없는 엔딩을 분기로 만들어놓고 트로피를 따게 한다음, 다른 트로피를 따고싶고, 여지껏 한게 아까우면 강제로 케릭터 슬롯을 구메하게끔 배려(?) 해주는거같아서 상술에 너무 화가났습니다. 펜텀페인도 명박코인이 있었지만 서바이브 처럼 사방천지에 코인내놓으라고 눈에 보이는 정도는 아니었으니까요.
(IP보기클릭)118.44.***.***
1.저장슬롯이 1개다 - 팬텀페인도 그랬습니다. 아니 잠깐, 팬텀페인에 동봉된 메탈기어 온라인은 3슬롯입니다만 온라인 조금만 하면 언락이 됩니다. 다양한 룩덕질, 아바타 설정을 할 수가 있는데 캐릭터 슬롯은 단 한개! 이건 좀 너무하지 않나요? 2.펜스와 창, 활만 쓰는재미 없는 게임이다 - 메탈기어 시리즈는 어디까지나 리티컬 픽션(정치물)이나 스파이물이 시작입니다. 즉 충분한 총기들이 나올 수 있었죠. 그런데 웜홀 빨려들어가고 나서 총기들은 팍 줄어들고 펜스치고 창질 열심히 하는거 보면 레포데 열화판이라고 밖에 안 보입니다. 웜홀로 빨려들어가면서 그 무기들이라던가 전투경험이 없어지고 죽창질이나 합니다 라고 하면 뭐라고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겠군요. 그렇다고해서 개틀링 포대도 멀쩡히 나오고 워커기어도 나오는 마당에 말이죠. 좀비들 상대로 완전 스텔스 하시는분들도 있겠지만, 상남자식 다 덤벼! 모조리 쓸어담아주마! 는 플레이가 제한되는건... 글쎄요? 꼭 플레이어에게도 강요해야하나요 이거? 어차피 좀비잡는건데 기관총, 미사일, 화염방사기 같은거 주면 안되요? 메탈기어 레이도 튀어나오는데 말이죠. 아니면 총기회사에 라이센스 비용 내기 싫다고 말하던가요. 3.목마름, 배고픔 문제 - 솔직히 이건 우리가 평소에는 물과 음식을 잘 챙겨먹으니 그럴수도 있지만 실시간으로 허기와 갈증에 고생하면서, 갈증때문에 못 버티고 고인물 마시고 병걸려서 고생했다, 조금만 달려도 숨차서 헐떡이고... 이 시점이 피스워커 이후의 이야기 즉 MSF의 대원 중 한명인데 너무 저질적이지 않냐 이런거죠. 아니면 우리에게 뭐든지 잘 먹는 베어 그릴스가 너무 친숙해서 그런 걸 수도 있고요. 4.비판 옹호 세력 - 이거 솔직히 제 이야기군요. 일반적으로 물건을 살때 아무렇게나 고르고 살 수도 있지만, 만든 사람이나 회사등을 따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메탈기어 서바이브의 경우에는 히데오 코지마를 퇴사시키고 나서 만든 경우인데, 코나미의 코즈키 카게마사(CEO)의 게임외의 사업을 얻어낸(피트니스 클럽, 생수 사업등등)것에 감격을 마지못했다는 것 그리고 코지마 프로덕션 뿐만 아닌 모든 사내 제작 프로덕션이 해체되거나 명의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코나미는 긴 세월을 함께 해온 유저들을 적으로 돌려버린 셈입니다. 여태껏 메탈기어솔리드가 나왔으면, 그 코지마 히데오가 뭔 스토리로 내놨을까! 궁금해 하면서 삽니다. 착오도 있지만 잘 만들어냈고 유저들도 만족해합니다. 그런데 이제 코지마가 없는 메탈기어 서바이브가 나왔어요. 코지마 히데오가 없는데 무슨 스토리가 있을까. 단정을 짓죠. 너무 단호하지 않냐 하겠지만 코나미에서 스네이크의 복수라는 메탈기어 외전격 게임을 개발했었던 전적이 있습니다.(아리너리 하게도 이게 지금의 메탈기어 사가를 만드는데 일조했습니다) 공개된 영상들도 그렇게 만족감을 주지 않았습니다. 메탈기어는 여태껏 플레이어 단독으로 활동하던 게임이었는데 갑자기 4인 코옵이고 디펜스다? 벌써부터 엇나가고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네요. 공개된 영상은 2개인데 전부 코옵만 보여줘요. 팬텀페인에서의 공개된 영상들을 보면 이것저것 정말 많습니다. 물론 본편에서는 안 나오거나 연출이 안 된 것도 있습니다만 잘 나왔고 어떤 스토리로 나올지 기대하게 만들어줬습니다. 다시 서바이브로 돌아가보죠. 단 2개의 영상 4인 코옵정도나 강조하지 그 이상으로 뭐가 있는지 보여주는건 우린 데이터 재탕했어요 이거 뿐입니다. 물론 좀 더 패치가 되서 괜찮아 질 수도 있겠죠. 그럴 능력이 있다면 말이죠.
(IP보기클릭)118.44.***.***
레포데를 굳이 언급한 이유는 레포데에도 나름대로의 스토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캐릭터들끼리의 약간의 잡담, 진행하면서 중간중간 벌어지는 퀘스트에서의 대화라던가 그런것들요. 여기에 별도의 코믹스도 제공해줬던것은 덤입니다. 물론 엄밀히 따지고 보자면 좀비라고 할 수 없는, 일종의 감염체이긴하겠지만 편의상 좀비라고 만 할뿐입니다. 코지마의 광팬을 떠나서 이 게임이 메탈기어 IP를 차용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만든 거라면... 뭐, 이해라도 해줄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사람을 모아서 개발하고 노력을 했다면 평가받는게 당연할테니까요 그런데 메탈기어 IP를 써놓고선 내놓은게 저겁니다. 어디서 노력을 했다고 봐야할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IP보기클릭)118.44.***.***
그리고 저또한 제대로 안 읽으셨다고 밖에 안보입니다. 다양한 무기와 장비는 더 많은 전략을 짤수 있는 수단이 되니까요. 그냥 이 게임은 메탈기어였던 흔적을 끄집어내서 여기저기 붙이고, 가리고(!!) 해서 만든 그런 넝마로밖에 안 보입니다. 개선을 한다 치면, 컷씬이라도 잔뜩 넣어주는 코지마식 Don`t Show . Tell 이거보단 Show, Don`t Tell. 이렇게 고쳐줬다면 모르겠지만 컷씬도 생각한 수준으로 많은지 의문이군요. 팬텀페인에서 메인미션 들어가면서 무전으로 나불나불 떠들면서 스네이크만 비추다가 1인칭으로 바뀌는거나 서바이브에서의 증명사진띄운채 자막띄우기나 그게 그거 아닌가요?
(IP보기클릭)112.216.***.***
딱 봐도 대 놓고 돈내놔 인데... 적어도 게이머는 기본적인 겜요소를 제공한 상태에서 겜을 즐길수 있는 권리가 있는데... 이 ㅁㅊㄴ들은... 뭐하면 돈내놔 이러니... 누가 이겜을 사요... 톡까놓고 말해서... 지금 메기솔서바이벌 온라인 하는 사람도 적구만... 오죽하면... 기존에 코지마가 만든 메기솔5에 온라인에는 사람들이 많으니, 그쪽 게이머들 코묻은 MB 코인을 더받아 먹으려고 오래된 겜인데도 FOB DLC를 주는지 몰라... ㅅㄲ들이 착각을 해도 단단히 착각한게... 기본 원칙은 지키고 겜을 만들어야지... 뭐하면 돈내놔 이러니 누가 겜하냐고... 이거 지금 온라인 쇼핑몰에 1.3만원으로 가격하락인데... 3천원 가격하락해도 게임 살까 말까 고려할거임... 그리고 복장도 메기솔5에 비해 뭐하나 특별한것도 없음... 어디서 ㄷㅅ같은 머리에 쓰는것이나 있질않나... 에휴... 소비자한테 왜면 받는 겜은 다 이유가 있는겁니다... 소비자는 정직해요... 싫고 안좋으면 안좋은 겁니다!
(IP보기클릭)124.49.***.***
(IP보기클릭)220.122.***.***
(IP보기클릭)222.111.***.***
(IP보기클릭)124.63.***.***
(IP보기클릭)124.51.***.***
(IP보기클릭)219.248.***.***
(IP보기클릭)118.44.***.***
1.저장슬롯이 1개다 - 팬텀페인도 그랬습니다. 아니 잠깐, 팬텀페인에 동봉된 메탈기어 온라인은 3슬롯입니다만 온라인 조금만 하면 언락이 됩니다. 다양한 룩덕질, 아바타 설정을 할 수가 있는데 캐릭터 슬롯은 단 한개! 이건 좀 너무하지 않나요? 2.펜스와 창, 활만 쓰는재미 없는 게임이다 - 메탈기어 시리즈는 어디까지나 리티컬 픽션(정치물)이나 스파이물이 시작입니다. 즉 충분한 총기들이 나올 수 있었죠. 그런데 웜홀 빨려들어가고 나서 총기들은 팍 줄어들고 펜스치고 창질 열심히 하는거 보면 레포데 열화판이라고 밖에 안 보입니다. 웜홀로 빨려들어가면서 그 무기들이라던가 전투경험이 없어지고 죽창질이나 합니다 라고 하면 뭐라고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겠군요. 그렇다고해서 개틀링 포대도 멀쩡히 나오고 워커기어도 나오는 마당에 말이죠. 좀비들 상대로 완전 스텔스 하시는분들도 있겠지만, 상남자식 다 덤벼! 모조리 쓸어담아주마! 는 플레이가 제한되는건... 글쎄요? 꼭 플레이어에게도 강요해야하나요 이거? 어차피 좀비잡는건데 기관총, 미사일, 화염방사기 같은거 주면 안되요? 메탈기어 레이도 튀어나오는데 말이죠. 아니면 총기회사에 라이센스 비용 내기 싫다고 말하던가요. 3.목마름, 배고픔 문제 - 솔직히 이건 우리가 평소에는 물과 음식을 잘 챙겨먹으니 그럴수도 있지만 실시간으로 허기와 갈증에 고생하면서, 갈증때문에 못 버티고 고인물 마시고 병걸려서 고생했다, 조금만 달려도 숨차서 헐떡이고... 이 시점이 피스워커 이후의 이야기 즉 MSF의 대원 중 한명인데 너무 저질적이지 않냐 이런거죠. 아니면 우리에게 뭐든지 잘 먹는 베어 그릴스가 너무 친숙해서 그런 걸 수도 있고요. 4.비판 옹호 세력 - 이거 솔직히 제 이야기군요. 일반적으로 물건을 살때 아무렇게나 고르고 살 수도 있지만, 만든 사람이나 회사등을 따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메탈기어 서바이브의 경우에는 히데오 코지마를 퇴사시키고 나서 만든 경우인데, 코나미의 코즈키 카게마사(CEO)의 게임외의 사업을 얻어낸(피트니스 클럽, 생수 사업등등)것에 감격을 마지못했다는 것 그리고 코지마 프로덕션 뿐만 아닌 모든 사내 제작 프로덕션이 해체되거나 명의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코나미는 긴 세월을 함께 해온 유저들을 적으로 돌려버린 셈입니다. 여태껏 메탈기어솔리드가 나왔으면, 그 코지마 히데오가 뭔 스토리로 내놨을까! 궁금해 하면서 삽니다. 착오도 있지만 잘 만들어냈고 유저들도 만족해합니다. 그런데 이제 코지마가 없는 메탈기어 서바이브가 나왔어요. 코지마 히데오가 없는데 무슨 스토리가 있을까. 단정을 짓죠. 너무 단호하지 않냐 하겠지만 코나미에서 스네이크의 복수라는 메탈기어 외전격 게임을 개발했었던 전적이 있습니다.(아리너리 하게도 이게 지금의 메탈기어 사가를 만드는데 일조했습니다) 공개된 영상들도 그렇게 만족감을 주지 않았습니다. 메탈기어는 여태껏 플레이어 단독으로 활동하던 게임이었는데 갑자기 4인 코옵이고 디펜스다? 벌써부터 엇나가고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네요. 공개된 영상은 2개인데 전부 코옵만 보여줘요. 팬텀페인에서의 공개된 영상들을 보면 이것저것 정말 많습니다. 물론 본편에서는 안 나오거나 연출이 안 된 것도 있습니다만 잘 나왔고 어떤 스토리로 나올지 기대하게 만들어줬습니다. 다시 서바이브로 돌아가보죠. 단 2개의 영상 4인 코옵정도나 강조하지 그 이상으로 뭐가 있는지 보여주는건 우린 데이터 재탕했어요 이거 뿐입니다. 물론 좀 더 패치가 되서 괜찮아 질 수도 있겠죠. 그럴 능력이 있다면 말이죠.
(IP보기클릭)112.187.***.***
레포데를 언급한 시점에서 이 게임 이해도를 수박 겉핧기 식으로 밖에 이해하지 못하셨다고 해석되네요. 이 게임은 레포데 같은 좀비 학살 장르의 게임은 아니라는 말씀만 드릴께요. 좀비가 나온다고 다 같은 장르의 게임은 아니에요. 뭐 코지마 히데오 광팬이라면 저도 이 게임은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재미있게 즐기고 있는 게임이지만 그분 팬의 관점에서 본다면 지금까지 있었던 일 때문에 이 게임이 아무리 재미있다고 설명해도 색안경을 끼고 볼 수 밖에 없는 게임이기 때문에 절대 좋게 볼 수 없다는 점은 동의합니다. | 18.03.03 12:16 | |
(IP보기클릭)118.44.***.***
HitBit
레포데를 굳이 언급한 이유는 레포데에도 나름대로의 스토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캐릭터들끼리의 약간의 잡담, 진행하면서 중간중간 벌어지는 퀘스트에서의 대화라던가 그런것들요. 여기에 별도의 코믹스도 제공해줬던것은 덤입니다. 물론 엄밀히 따지고 보자면 좀비라고 할 수 없는, 일종의 감염체이긴하겠지만 편의상 좀비라고 만 할뿐입니다. 코지마의 광팬을 떠나서 이 게임이 메탈기어 IP를 차용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만든 거라면... 뭐, 이해라도 해줄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사람을 모아서 개발하고 노력을 했다면 평가받는게 당연할테니까요 그런데 메탈기어 IP를 써놓고선 내놓은게 저겁니다. 어디서 노력을 했다고 봐야할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 18.03.03 12:25 | |
(IP보기클릭)118.44.***.***
MrCan
그리고 저또한 제대로 안 읽으셨다고 밖에 안보입니다. 다양한 무기와 장비는 더 많은 전략을 짤수 있는 수단이 되니까요. 그냥 이 게임은 메탈기어였던 흔적을 끄집어내서 여기저기 붙이고, 가리고(!!) 해서 만든 그런 넝마로밖에 안 보입니다. 개선을 한다 치면, 컷씬이라도 잔뜩 넣어주는 코지마식 Don`t Show . Tell 이거보단 Show, Don`t Tell. 이렇게 고쳐줬다면 모르겠지만 컷씬도 생각한 수준으로 많은지 의문이군요. 팬텀페인에서 메인미션 들어가면서 무전으로 나불나불 떠들면서 스네이크만 비추다가 1인칭으로 바뀌는거나 서바이브에서의 증명사진띄운채 자막띄우기나 그게 그거 아닌가요? | 18.03.03 12:59 | |
(IP보기클릭)112.187.***.***
"상남자식 다 덤벼! 모조리 쓸어담아주마! 는 플레이가 제한되는건... 글쎄요?" 가 더 많은 전략이라고 말할수 있을지 모르겠군요. 이 게임의 컨셉은 열악한 환경에서 열악한 장비를 모아서 생존한다는 점이고 원하시는 학살방식의 플레이가 가능했으면 게임이 망가졌을 겁니다. 레포데와 장르가 다르다는 것도 그런 뜻으로 말한거고요. 반대의 예를들면 레포데 같은 게임 보고 "이 게임은 왜 좀비를 피해서 잠입하는 플레이는 안됨?" 이라고 딴지를 거는것과 똑같다는 이야기이죠. 그냥 학살류 게임을 좋아하는 성향이라면 이 게임은 취향에 안맞으실 겁니다. 참고로 창과 활만 쓴다는 이야기가 나와서 정말로 그것밖에 못쓴다고 생각하실까봐 좀 더 말씀드리면 한손무기, 양손무기, 창무기, 권총, 샷건, 라이플, 스나이퍼, 화염병, 수류탄, 크레모아 등 무기 장비는 다양하게 나옵니다. TPP하고 비교하면 동종무기의 배리에이션이 많이 적지만요. 그리고 탄약까지 포함해서 모든 무기 수급이 한정적인 재료를 모아서 만들어야 하는 구조라 학살플레이 같은것은 하기 힘들 뿐입니다. 그리고 메탈기어 ip를 썼으면 무조건 이래야 한다(정치물이어야 한다, 총기가 많아야 한다, 컷신이 많아야 한다)라는 주장은 별로 공감이 안가네요...어차피 이 게임은 외전입니다. 이거 만든 사람들이 이 게임은 메탈기어 시리즈의 정식 후속작이라고 말했으면 님의 의견은 100% 정당하겠지만 처음부터 외전이라고 했고 장르부터 다른 컨셉의 게임 가지고 메탈기어와 다른 장르야! 메탈기어에 이런 특징이 없어! 라는 이유로 엇나갔다느니 넝마라느리 표현을 하는 것은 그냥 본가 메탈기어 시리즈에 대한 애정+개인적 취향에 따른 개인적 의견이라고만 받아들이겠습니다. | 18.03.03 14:12 | |
(IP보기클릭)118.44.***.***
그렇다면 문제는 딱 하나네요. 굳이 메탈기어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아도 될 거를 붙여버려서 이 사단이 났다고 밖에요. | 18.03.03 14:15 | |
(IP보기클릭)121.152.***.***
글쌔요. 무기는 TPP에서 나온것 거의 비슷하게 나오는대 TPP가 사실상 마취총, 고무탄 이외의 무기의 사용을 억제하는 강요된 플레이인 반면에 서바이브는 어느정도 선택권이 있어서 플레이의 다양성은 더 높다고 생각되요. 장비는 당연히 웜홀에 맨몸으로 빨려갔으니 맨손으로 시작하는게 당연하지 않을까요? 무인도에 조난 되었는대 스마트폰으로 전화해서 사람 부르고 음식시켜먹음 되지 왜 불피우고 집짓고 하냐? 라는 소리같아요. 또 메탈기어가 정치물이라기에는 많이 어설프고 황당한 스토리 전개가 있기 때문에 정치물이라기 보단 약간의 밀리터리 느낌이 들어간 잠입 액션 이라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실제로 하드한 밀리터리 느낌의 첩보 잠입 액션과는 거리가 멀고 판타지와 적당한 B급 영화 연출이 어우러진 특유의 매력이 있는 시리즈라고 생각해요. 메탈기어 시리즈가 생각보다 유연성이 높기 때문에 (사이보그 닌자, 초능력자, 개조인간) 서바이브가 메탈기어 시리즈를 망쳤다라고는 생각하기 어렵네요 스토리도 메탈기어를 안건드리는 선에서 적당한 도입부와 배드엔딩 (팬텀페인에 나오는 전 생존자들과 연관된 연출이 나옵니다) 수준이면 잘 마무리한거 같구요 수작은 아닙니다만 생존 서바이벌 게임으로서는 기본 정도는 되는 게임이에요 | 18.03.03 15:10 | |
(IP보기클릭)118.44.***.***
일리 있으십니다. 처음에 꽤나 조잡한창을 뚝딱해서 만들어내서 그거로 낑낑대면서 싸우고 그러죠. 그리 좋은 리소스들을 놔두고 나온게 이거라서 화가 나기만 하는군요. TPP하면서 FOB 개발과 FOB 연동 개발 장비들도 개발하면서 그 무지막지한 개발자원을 충당하느라 꽤나 고생했었는데 서바이브까지 가서도 그런식으로 고의적으로 늘릴거 같아서 손을 대기가 버겁기도 하고요. 저도 메탈기어의 이름만 아니라면 리소스 써서 만들어도 그러려니하죠. 코나미니까요. 망할놈의 게임하나때문에 유저들끼리 치고받아야하다니... | 18.03.03 16:13 | |
(IP보기클릭)114.199.***.***
(IP보기클릭)1.231.***.***
저는 다른건 다 개인차가 있는 의견인듯 싶어서 따지긴 좀 그렇고.. 1번의 경우에는 좀 화가나는게 엔딩에서 분기가 있고 그 분기로 따는 트로피가 다릅니다. 세이브 슬롯이 1개이고 엔딩을 하나 봐버렸으면 다른엔딩을 보기 위해서라면 케릭터 슬롯을 구매해서 플레이 하거나 기존의 케릭터를 지우고 새로 시작하는 수밖에는 없는거같더군요. 뱔로 감동도 뭐도 없는 엔딩을 분기로 만들어놓고 트로피를 따게 한다음, 다른 트로피를 따고싶고, 여지껏 한게 아까우면 강제로 케릭터 슬롯을 구메하게끔 배려(?) 해주는거같아서 상술에 너무 화가났습니다. 펜텀페인도 명박코인이 있었지만 서바이브 처럼 사방천지에 코인내놓으라고 눈에 보이는 정도는 아니었으니까요.
(IP보기클릭)114.199.***.***
(IP보기클릭)112.216.***.***
딱 봐도 대 놓고 돈내놔 인데... 적어도 게이머는 기본적인 겜요소를 제공한 상태에서 겜을 즐길수 있는 권리가 있는데... 이 ㅁㅊㄴ들은... 뭐하면 돈내놔 이러니... 누가 이겜을 사요... 톡까놓고 말해서... 지금 메기솔서바이벌 온라인 하는 사람도 적구만... 오죽하면... 기존에 코지마가 만든 메기솔5에 온라인에는 사람들이 많으니, 그쪽 게이머들 코묻은 MB 코인을 더받아 먹으려고 오래된 겜인데도 FOB DLC를 주는지 몰라... ㅅㄲ들이 착각을 해도 단단히 착각한게... 기본 원칙은 지키고 겜을 만들어야지... 뭐하면 돈내놔 이러니 누가 겜하냐고... 이거 지금 온라인 쇼핑몰에 1.3만원으로 가격하락인데... 3천원 가격하락해도 게임 살까 말까 고려할거임... 그리고 복장도 메기솔5에 비해 뭐하나 특별한것도 없음... 어디서 ㄷㅅ같은 머리에 쓰는것이나 있질않나... 에휴... 소비자한테 왜면 받는 겜은 다 이유가 있는겁니다... 소비자는 정직해요... 싫고 안좋으면 안좋은 겁니다!
(IP보기클릭)49.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