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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특화캐 스탯 정리 #7 : 체력캐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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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2.106.***.***

BEST
귀여운 척은
16.07.26 20:33

(IP보기클릭)220.85.***.***

BEST
아래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라 본문에는 포함하지 않은 것인데, 물리 커트율을 확보하면서 속성 커트율도 높인 갑옷 조합입니다. 상대방이 속성 무기일 때 하벨 방패와 함께 사용하는 갑옷 셋. 번개 커트율은 용사냥꾼의 방패가 있기 때문에 필요없고, 화염과 어둠 커트율만 높이면 됩니다(마법은 피하는 것이 가장 낫습니다). 1. 로리안의 투구 + 옥졸의 로브 + 황혼의 장갑 + 로리안의 각반 : 물리 : 22.399 / 10.759 참격 : 22.071 / 10.382 관통 : 18.855 / 6.683 화염 : 22.320 / 10.668 어둠 : 25.881 / 14.763 2. 로리안의 투구 + 어스름의 갑옷 + 어둠의 장갑 + 법왕의 기사의 각반 : 물리 : 23.179 / 11.656 참격 : 23.216 / 11.698 관통 : 21.313 / 9.510 화염 : 19.387 / 7.295 어둠 : 24.510 / 13.187 3. 워닐의 왕관 + 로리안의 갑옷 + 주술사의 손목싸개 + 화방녀의 스커트 : 물리 19.488 / 7.411 참격 : 18.949 / 6.791 관통 : 18.321 / 6.069 화염 : 22.878 / 12.459 어둠 : 27.114 / 16.181
16.07.28 10:33

(IP보기클릭)14.37.***.***

체력케라고 해서 체40 근60 방어력 몰빵케인가 했는데 중갑옷 입을만큼만 올려주는군요
16.07.26 14:21

(IP보기클릭)220.85.***.***

say0_0
본문에도 있지만 체력은 맥시멈 30 까지만 찍어주면 충분합니다. 그 이상 올려서 더 중갑을 입어봤자 중량만 무겁지 커트율은 별로 오르지 않는, 효율이 나쁜 갑옷들 뿐입니다(ex. 스모우나 하벨셋). 실데미지에도 큰 의미없는 차이만 발생할 뿐이죠. 더구나 군다 도끼창처럼 근력 보정 몰빵 무기이거나 카사스 곡도처럼 가벼운 무기라라면 체력캐와의 궁합이 좋겠으나, 직검은 데미지를 위해선 체력을 일정 부분 희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 16.07.26 14:29 | |

(IP보기클릭)59.19.***.***

오 좋은공략글입니다!! 추천~~요새는 너도나도 카서스 카서스 ㅎㅎ 정말성능하나는 개꿀무기에요 체력캐에 카서스곡도 생각만해도 만나기싫어지네요 저도 언제한번 체력캐만들어봐야겠네요 더운데 더위조심하세요 아슈님^^
16.07.26 14:40

(IP보기클릭)220.85.***.***

Darkforest*
감사합니다. 저는 대방패를 써서 그런지 카사스 곡도를 참 많이 보게 되더군요. 그냥 원래 자기 무기로 하다가 죽으면 너나 할 것 없이 다들 카사스로 바꿔오다보니 ㅎㅎ 그냥 대쉬 공격 + 평타 카사스라면 문제가 없는데 구를 때 때리기 위주로 하는 카사스는 저와 같은 수비형 스타일이 상대하기에 난감하더라고요. 그래서 구를 때 안 맞기 위해 체력캐까지 하게 되었네요. 자검은 폭풍 너프시켰으면서 카사스 곡도는 너프 소식이 없으니 이렇게라도 해야죠 ㅎㅎ 다크님도 남은 여름 건강히 지내시고 시간이 맞는 날 채팅방에서 뵙겠습니다. | 16.07.26 15:13 | |

(IP보기클릭)119.64.***.***

최고의 효율을 연구 ㄷㄷ
16.07.26 14:52

(IP보기클릭)220.85.***.***

뾱뾱
그러다보니 글이 쓸데없이 길어졌네요.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좋은 것만 하나 딱 골라서 추천하면 좋겠지만 보시는 분들에게 다른 선택지도 보여드리고 싶어서요. | 16.07.26 15:14 | |

(IP보기클릭)223.62.***.***

아슈님 대방패활용의 좋은예를 보여주시는군욥 군다 체력세팅도 같은 맥락으로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죠 추가 석별까지 해주면 총 생명력 2800에 가까운 성능을 보이니 맞으면서 패면 무조건 우위인 전략이 가능합니다 카사스 대비용 피고리는 현명한 선택이었어요 ㅎ
16.07.26 14:54

(IP보기클릭)220.85.***.***

sermeyu_케르베로스
맞습니다. 그래서 저도 석별을 조금 고민해봤습니다만 역시 다크 소드는 근력과 기량 모두를 올려주지 않으면 데미지가 낮다보니 어쩔 수가 없었네요. 석별 때문에 신앙과 집중력을 올리기는 아까워서 신앙에 1 스탯만 투자하여 10 찍고, 신앙 +5 반지에 기억력 슬롯 반지로 석별을 장착할까 했지만 이 과정이 매번 하려면 너무 귀찮아지니까요 ㅎㅎ 석별 풀릴 때마다 화톳불에서 가서 새로 석별을 장착한다는 게 보통 번거로운 일이 아니라 정말 한판 한판에 혼을 불어넣어서 하지 않는 이상 석별은 제외하려고 합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나중에 채팅방에서 뵙겠습니다. | 16.07.26 15:31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2.10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Maruzel
장비 세팅은 정답이 없이 효율을 찾는 과정이라 다양하게 보여드리다보니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지게 됐습니다. 사실 결론은 그냥 체력 찍어서 중갑 입고 경우에 따라 피고리를 끼라는 것 밖에 없습니다. | 16.07.26 20:30 | |

(IP보기클릭)220.8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Maruzel
말씀해주신 의도는 알고 있습니다만 칭찬에 부끄러워서 이 글의 단점을 스스로 이야기해봤습니다 ㅎㅎ | 16.07.28 10:15 | |

(IP보기클릭)27.55.***.***

그래서 체력 올려요 말아요? ㅋㅋㅋ 메롱
16.07.26 16:34

(IP보기클릭)222.106.***.***

BEST 유네1
귀여운 척은 | 16.07.26 20:33 | |

(IP보기클릭)117.55.***.***

체력.. 정말 방어력 보정이 조금씩 올라가주는 게 그나마 고맙긴 하지만, 정작. 체력을 올려서 증가 하는 중량으로 입을 수 있는 중갑들(...) 기본적인 감소율이 경량에 비해 크게 좋지도 않고 무엇보다 강인도가 망가져버린 바람에 참... 컨트롤이 현저히 떨어지는 유저 입장에선 눈물 나는 상황도 많더군요. 강인도가 없다면 방어력이 조금만 더 붙어주거나 강화를 여전히 넣어서 강화를 시켜서 조금 더 감소율 보강이 가능했더라면 좋았으련만,... 회피나 패링이라는 게 영 안되는 유저 입장에선 정말 전반적인 난이도가 낮아지고 어떻게 다양한 견제+원거리 수단이 있어서 회차를 진행 할 순 있지만,... 체력 스탯이 가지는 가치가 참 영 부족한 중갑들은(스모우나 하벨셋 같은...) 정말 감소율이라도 올려줘야 입을 가치가 있고 그래야 의의가 있을텐데...정말 감소율 시스템은 경갑만 득을 보는 것 같습니다... 중량 올려서 중갑 입어도 이 중갑들 성능이 좋다기 보단. "레벨" 빨 추가 방어력 덕에 데미지가 줄어들고 데미지가 약간 줄어들어서 결과적으로 에스트 소모를 조금 줄일 수 있다 정도니... 중갑 감소율이 조금만 더 좋아지면 데미지도 포기하고 입는 걸 얼마든지 감수할텐데 말이죠.
16.07.26 17:53

(IP보기클릭)222.106.***.***

뷰너맨
중갑의 커트율이 좋아지면 그게 바로 다크 2 초고렙 초중갑의 쓰레기 같은 밸런스가 되는 것입니다. 다크 2 PVP 밸런스가 안 좋은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레벨에 따른 방어력과 중갑의 정신나간 효율이죠. 커트율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나 결과적으로 다크 1 정도의 중갑 효율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지금 수준이 딱 좋다고 생각합니다. | 16.07.26 20:37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2.10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VESPERIA-RE
구를 때 때리기를 막아준다는 점에서 피고리는 다크 2 의 고다 반지와 같은 역할입니다. 저는 다크 2 때 뒤잡을 방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구를 때 맞지 않기 위해 고다 반지를 사용했었거든요. 렉이 없을 수록 피고리를 사용하면 구를 때 때리기가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피고리를 사용함으로써 상대의 선택지 하나를 지워버리는 셈이죠. 위 체력캐 공략처럼 꼭 중갑이 아니더라도 그냥 피고리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타의 피격 데미지는 늘어나되 맞을 기회 자체가 줄어드니까요. 평상시에는 높은 방어력을 활용하고 필요할 경우 구를 때 때리기를 방지한다는 점에서 체력캐는 분명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 16.07.26 20:42 | |

(IP보기클릭)60.142.***.***

양손 근력 올빵캐릭에게 +600-700 정도 피를 주는 좋은 세팅이죠
16.07.27 00:06

(IP보기클릭)220.85.***.***

이이다1
양손 근력 올빵 캐릭이 아니라도 400~500 HP 가량의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실험 결과 체력을 저기서 더 올린다 해도 실데미지 감소는 그렇게까지 크지 않았습니다. 물론 만약 그 차이가 크다 해도 저는 양손 근력 올빵 무기를 사용할 일이 없겠지만요 ㅎㅎ | 16.07.28 10:19 | |

(IP보기클릭)220.85.***.***

BEST 아래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라 본문에는 포함하지 않은 것인데, 물리 커트율을 확보하면서 속성 커트율도 높인 갑옷 조합입니다. 상대방이 속성 무기일 때 하벨 방패와 함께 사용하는 갑옷 셋. 번개 커트율은 용사냥꾼의 방패가 있기 때문에 필요없고, 화염과 어둠 커트율만 높이면 됩니다(마법은 피하는 것이 가장 낫습니다). 1. 로리안의 투구 + 옥졸의 로브 + 황혼의 장갑 + 로리안의 각반 : 물리 : 22.399 / 10.759 참격 : 22.071 / 10.382 관통 : 18.855 / 6.683 화염 : 22.320 / 10.668 어둠 : 25.881 / 14.763 2. 로리안의 투구 + 어스름의 갑옷 + 어둠의 장갑 + 법왕의 기사의 각반 : 물리 : 23.179 / 11.656 참격 : 23.216 / 11.698 관통 : 21.313 / 9.510 화염 : 19.387 / 7.295 어둠 : 24.510 / 13.187 3. 워닐의 왕관 + 로리안의 갑옷 + 주술사의 손목싸개 + 화방녀의 스커트 : 물리 19.488 / 7.411 참격 : 18.949 / 6.791 관통 : 18.321 / 6.069 화염 : 22.878 / 12.459 어둠 : 27.114 / 16.181
16.07.28 10:33

(IP보기클릭)220.85.***.***

아슈르야
위 갑옷 조합은 하벨 +2 반지 사용시의 조합입니다. 현재는 DLC로 노예기사 셋이나 프리데 셋처럼 성능 좋고 가벼운 갑옷이 많이 나와서 중량의 필요성이 줄어들었습니다. 따라서 하벨 +2 대신 철의 가호 +2 반지 조합으로 추천 갑옷 세팅을 모두 바꾸었기 때문에 이제는 필요없는 부분입니다. 커트율은 비선형이므로 25% 이상 올라가면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철의 가호와 포로의 사슬 및 피고리 같은 방어력 관련 반지는 모두 실커트율을 제한 뒤에 추가로 연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효율이 눈에 보이는 것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체력이 낮은 상태에선 하벨 반지로 중량을 올려 실커트율을 높이는 쪽이 좋고, 체력을 올려 실커트율을 충분히 끌어올린 상태에선 철의 가호를 사용하는 쪽의 실데미지가 더 낮습니다. 상대가 속성 무기일 경우 또한 물리보다 속성의 비중이 훨씬 높은 만큼 속성 커트율이 좋은 천옷을 입고, 떨어지는 물리 커트율은 철의 가호로 올리는 쪽이 하벨 반지로 물리와 속성 커트율 양쪽을 적당히 높인 쪽보다 실데미지가 낮습니다. 다만 이중 연산과 커트율의 비선형성 때문에 철의 가호로 35% 정도까지 끌어올려봤자 실데미지 차이는 하벨로 28%까지 끌어올렸을 때에 비해 고작 5~6 밖에 낮지 않습니다. 결국 하벨과 철의 가호의 차이는 미미하므로 효율만 보자면 철의 가호 쪽이 조금 더 좋고, 강인도를 높여야 하거나 중갑을 원하는 대로 입을 수 있다는 면에선 하벨이 좋다는 것. | 16.11.30 11:01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0.85.***.***

*Devi
하벨 반지 조합도 필요하셨군요. 아시다시피 원래는 하벨 반지를 기준으로 공략했다가 지금은 철의 가호 반지 세팅으로 모두 바꾼 상태인데요, 하벨 반지 조합도 병기할까 하다가 너무 많아지면 가독성이 떨어질까봐 생략했었는데 필요하시다니 다시 올렸습니다. 철의 가호 반지 참격 세팅의 출혈 내성은 167, 하벨 반지 참격 세팅의 출혈 내성은 178 입니다. 11 차이의 이점을 극대화하시려면 출혈 내성 올려주는 아이템도 같이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저는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습니다). 그리고 체력 27 하벨 반지 물리 세팅은 아마 계산기 돌리신 것과 제가 추천한 조합이 다를 텐데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황혼의 투구 + 처형자 갑옷 + 기사의 장갑 + 어둠의 각반 : 물리 27.900 참격 26.611 관통 26.641 황혼의 투구 + 흑철 갑옷 + 어둠 장갑 + 기사 각반 : 물리 27.819 참격 27.284 관통 26.789 이렇게 제가 추천한 갑옷 조합이 물리 참격 관통 내성 두루 높기 때문에 상대마다 갑옷을 바꿔입기 귀찮을 때 기본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장 밸런스 좋은 조합입니다. 커트율은 0.1 단위까지만 좀 쓸모있고 0.01 단위의 차이는 실데미지 1 정도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출혈치를 높이는 데에 큰 관심이 없었던 이유는 피고리 반지가 출혈치 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출혈치가 적당히 쌓였다 싶으면 오히려 거리를 좁혀서 상대 공격을 유도하여 회피로 출혈치를 리셋시키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혈 카사스는 주홍날 인챈 시간 동안 더 적극적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역으로 출혈치를 리셋시킬 기회도 충분한 편이고요. 이이다님은 예전에 출혈 최대치 갑옷 세팅에 블러드바이트 링 + 출혈 내성 상승 아이템까지 풀세팅으로 하시던데 전 그냥 귀찮아서 요즘은 곡검 상대할 때도 물리 세팅 갑옷 입고 합니다 ㅎㅎ | 16.12.26 11:13 | |

(IP보기클릭)220.85.***.***

*Devi
그런 차이가 있군요. 몰랐습니다. 콘솔은 출혈치 리셋이 마음먹은 대로 거의 다 되는 편입니다. 다만 상대방이 렉이 있으면 판정이 밀리다보니 구르기를 눌렀는데 구르지 못 하고 가드 판정이 떴음에도 불구하고 출혈치는 구르기 판정이 적용돼서 노데미지로 리셋되는 경우가 종종 있고요. 암튼 체력 20 영예 참격 세팅으로 출혈치를 최대한 올리시려면 동방 투구 + 동방 갑옷 + 흑철 장갑 + 체인 레깅스(참격 커트율 27.319 출혈 내성 179) 조합도 좋습니다. 대방패 상대하기에 유용한 전법은 사실상 출혈 카사스 하나 뿐인데 곡검 상대로 대방패를 좀 더 편하게 운용하시려면 콘솔로 넘어오시는 게 여러모로 편하시겠네요. | 16.12.26 11:44 | |

(IP보기클릭)220.85.***.***

*Devi
제 경우 구르기 타이밍을 잘못 잡지 않는 이상 피고리 끼고 구르기 캐치 당하는 경우는 정말 드문 일인데 그렇다면 PC는 거의 불가능이란 의미네요 ㅎㅎ 매직 리치가 짧다면 저에겐 곡검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도 좋은 환경일 것 같습니다. 사거리 조절이 더 치밀하게 잘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니. 대쉬 공격을 뒷걸음질로 피하기 쉬운 것도 매직 리치가 짧은 탓일 것 같네요. | 16.12.26 11:59 | |

(IP보기클릭)220.85.***.***

아슈르야

철의 가호 +2 대신 하벨 +2 반지 사용시 장비 조합입니다(본문 분량을 줄이느라 댓글로 뺐습니다). 철의 가호는 실커트율을 제한 뒤에 이중 연산으로 차감됩니다. 그래서 수치상으론 40%에 육박하는 커트율을 보여주지만, 실데미지는 하벨 반지로 실커트율을 조금 더 끌어올린 것에 비해 약간 낮은 정도입니다. 체력 20 일 경우 5 내외, 체력 27 에선 2 내외에 불과한 수준. 대신 하벨 반지를 착용하면 중량을 늘려 더욱 중갑을 착용할 수 있으니 강인도가 상승합니다. 강인도를 30 이상으로 맞출 수 있으니 대략 10 정도 차이납니다. 다만 대방패는 슈퍼아머를 사용하지 않고 구르기 캐치에 당할 위험도 적어 강인도를 굳이 높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실데미지를 최대한 낮추고자 한다면 철의 가호를, 장비 선택의 배리에이션과 강인도에 중점을 둔다면 하벨을 착용합니다. 물리캐를 상대할 때는 사실상 영예 대신 하벨을 쓸 이유가 없기 때문에 하벨 방패 사용시 갑옷 조합을 속성 대비용으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가고일 창이나 물리캐가 사용하는 깊은 곳 다크 소드와 같이 물리 중심의 속성 무기는 하벨 방패 + 물리 방어력 조합으로 대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17.01.03 14:21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0.85.***.***

*Devi
http://bbs.ruliweb.com/game/83787/board/read/9109824 편의상 140 레벨 체력캐는 여기에서 다루지 않고 고급캐 공략에 실었습니다. 140 렙이 체력캐의 완성이라기보단 고급캐의 완성이라 생각해서요. 저는 주로 130 렙으로 합니다. 140 렙은 이상하게 잘 손이 가지 않더라고요. 캐릭이 못 생겨서 그런지. | 16.12.30 14: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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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17.03.28 고리의 도시 (PC)
[출시] 2017.03.28 고리의 도시 (PS4)
[출시] 2017.03.28 고리의 도시 (XBOX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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