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카 DLC를 구매하고나면 게임 시작부터 자동으로 파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작부터 릴리를 제치고 시이나와 동행하는 첫번째 동료가 될수 있죠. 개인적으로 리프카라는 캐릭터 자체가 네타 캐릭터이자 어느 정도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은 리프카 DLC를 구매하실 거라면 어느 정도 진행을 즐기거나 2회차부터 키워보시는걸 추천합니다.
기본적인 스텟은 보시는대로 평균보다 높은 편입니다. 다른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레벨업을 통해 다른 스텟들도 성장하지만 유독 SP 스텟은 성장하지 않습니다. 68랩까지 키워봤지만 SP가 1도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100단위의 레벨까지 찍어도 SP 자체는 안늘어날지도 모르겠습니다.
리프카의 장비설정 창 입니다. 시작의 마을에서 스샷을 찍은거다 보니 스테이터스 창이 비활성화 상태라 대강 이렇게 1렙 스텟을 보여드립니다. 유료 DLC임에도 리프카가 장비할 수 있는 무기는 저 기본 무기 하나뿐입니다(다른 유료 DLC 미적용 기준). 추가 던전 DLC라거나 장비 DLC까진 적용해보지 않아서 거기서 리프카가 착용할 수 있는 장비가 나올진 모르겠지만 일단 기타 무료 DLC 적용 기준으로는 안나옵니다. 물론 코스튬도 없습니다. 다만 방어구나 악세사리를 공용 카테고리이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들과 같은 장비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악세사리 부분에서 SP 최대치를 올려놔야만 스킬 남발이 가능합니다.
전투의 경우 리프카도 리프카만의 고유 스킬들을 가지고 있으며 중급 속성 스킬들도 하나씩은 배웁니다(해속성 스킬의 경우 시작부터 상급 스킬을 하나 배우고 있습니다만 SP 문제로 거의 쓸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리프카가 배울 수 있는 모든 스킬의 갯수 자체가 상당히 적습니다. 전케릭 통틀어서 제일 적은 편입니다. 아래에 스킬개방 리스트를 작성하겠지만 리스트에 있는 스킬들이 전부입니다. 스킬 한두개 빼곤 전부 스킬슬롯창에 넣을 수 있는 정도입니다.
리프카의 고유 스킬들로는 물리공격 3개, 마법공격 2개, 그리고 버프 1개가 있습니다. 물리공격의 경우 상당히 광범위하며 버그지역 파괴 속성까지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릴리의 비즈스타 피리온처럼 팀킬 속성도 보유하고 있고요. 넓은 범위와 버그파괴 능력으로 자주 쓰게 되는데 까딱하다가 아군도 휩쓸려 팀킬내기 좋으니 스킬을 쓰기 전에 아군이 맞나 안맞나 각도를 잘 재야합니다. 특히 3번째 상급 스킬인 에마 넥서빌로피의 경우엔 시이나의 로크디안 계열 스킬만큼 전방 광범위라서 잠깐 정신놓고 스킬 남발하다가 아군 한명 비명횡사하기 좋습니다.
마법공격의 경우엔 물리공격 계열처럼 광범위나 팀킬속성은 없지만 특이하게도 자신의 체력을 소모합니다. 딱히 그 외엔 특별히 말할 만한 특징 없는 계열입니다.
유일한 버프기는 붉은여왕 버전 리프카가 쓰던 그 버프기를 씁니다. 물공, 마공, 행동속도 증가라는 좋은 3중버프이기 때문에 아주 요긴하게 쓰입니다.
리프카의 경우 캐릭터 설정이 설정이다 보니 버그 오염도가 80퍼센트를 넘어도 다른 캐릭터들처럼 글리치 스타일로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변신씬만 없을 뿐, 똑같이 스텟 증가 상태가 되며 마찬가지로 와일드스킬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와일드스킬의 발동효과는 자신을 극 회복하는것 뿐입니다. 그외엔 맵 전체에 데미지를 주는 점은 동일합니다. 마찬가지로 오염도가 100퍼센트가 되면 죽는 것도 똑같습니다.
각각의 캐릭터들은 전투에서 승리하면 파티에 부여하는 보너스 효과가 있는데 리프카의 경우엔 릴리와 같은 '전투 종료후 체력회복' 입니다. 그리고 각 캐릭터마다 특정 상태이상에 면역을 가지고 있는데 리프카의 경우엔 세리카와 마찬가지로 스턴에 대한 면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정지는 시간정지 디버프가 그리 당할 일이 많이 없어서 확인해보지 못했지만 세리카와 같은 스턴 면역인걸 생각해보면 아마 시간정지도 면역일 거라고 생각됩니다. 버그액션의 경우엔 당연하겠지만 바그가 없기에 그런거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에 리프카의 스킬 개방 목록을 정리하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리프카의 경우 DLC라서 그런지 아니면 스킬 자체가 적어서 아무도 정리를 안한건지 일본 위키쪽에서 없어서 노가다로 일일이 알아냈습니다만...개인이 30분 정도의 노가다로 알아낼 수 있을만큼 스킬이 적다보니 스킬 개방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스킬목록 / (개방조건)
에마 (기본스킬)
파나 (기본스킬)
에크스밴들 (기본스킬)
스타웰 (에마 - 에마)
루나다일 (스타웰 - 스타웰)
에크디알 (루나다일 - 루나다일)
에마 넥스 (에크디알 - 에크디알)
에마 넥서빌로피 (에마 넥스 - 에마 넥스)
메티퓨레베 (에마 넥서빌로피 - 에마 넥서빌로피)
메티벤스 (메티퓨레베 - 메티퓨레베)
메티드 (파나 - 파나)
파나투스 (파나 - 메티드)
리바이벌크 (메티드 - 메티드)
인 원더랜드 (파나 - 에마 - 메티드)
개인적으로 리프카 DLC에 대한 평가는...자신이 이 게임에 얼마나 애정이 있는지 시험을 받는 정도의 가치를 지닌 DLC인거 같습니다. 개인엔딩 CG나 이벤트 CG까지는 갤러리 수집률의 문제로 추가하지 않았다쳐도 대화이벤트나 엔딩이나 성우 녹음이라곤 짧은 추임새 정도만 들어가있고 장비나 코스튬의 경우도 DLC 적용 한정으로 따로 획득가능한 소소한 이벤트라도 넣어줬으면 좋지않았나 싶습니다. 리프카의 첫 등장때 꽤나 마음에 들던 악역으로 나와서 기대했지만 메인 스토리 내에서의 취급이나...DLC에서도 특별한 이벤트거리 없이 정말 캐릭 하나 더 키우는 것 뿐인 느낌만 들고......
요약하자면, 나는 이 게임이 맘에 들어서 상관없다는 분들은 사도 그만이지만 가격대비 가치를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조금 추천하기 그런 DLC네요.
* 추후 시간이 나면 추가 비경 DLC쪽도 간략하게 정보글을 써볼까합니다. 근데 여기도 딱히 메인스토리와 관련된 이벤트는 없는것 같고 그냥 소소한 대화이벤트와 던전 탐색 좀 하다 끝날거 같아서...일단 던전 다 깨보고 쓸 건덕지가 있으면 생각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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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하나 만족스러운 부분이 없던 DLC 캐릭터 | 18.07.17 10: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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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부분에 대해선...리프카 뿐만이 아니라 여러 캐릭터들이 작중 비중과 등장빈도가 안맞는다는 인상이 강해서 결말과 함께 제일 아쉬운 점으로 봅니다 | 18.07.17 12: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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