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도적이란?
중기병 전사와 악당 도적을 짬뽕해놓은것을 말합니다
'도적은 에초에 전투요원이고 후반가면 어짜피 자연스럽게 전사랑 짬뽕되지않나?'
맞습니다. 그런데 시작부터 짬뽕시킨거랑 후반가서 짬뽕시킨거랑은 확실히 다릅니다
그리고 전사의 질풍과 도적의 일촉즉발을 둘 다 쓰는데 아드레날린과 조합되면
공허의 드래곤 할아버지가 와도 원턴킬할수 있습니다
스탯 포인트
힘2 민2 건강1 이후
초반은 중기병 위주로 가기 때문에 힘8~9부터 찍습니다
그 다음엔 민첩을 8~9 찍고 후반엔 건강,속도,통찰을 적절히 원하는데로 찍으면 됩니다 중요도는 (속도 > 건강 > 통찰)
장비빨 스탯받고 빡빡하게하면 8로 할수있지만 귀찮으면 취향껏 9까지만 올려줍시다 (제작 한손도끼가 힘을 좀 많이 필요합니다)
스킬 포인트
쌍수2 악당1 중기병1 로 시작하시고
의지력1 보디빌딩1 을 준다음
이후엔 중기병과 악당트리를 같이 올리시면 됩니다
그러다 여유 있으면 의지력과 보디빌딩을 더 신경써줍시다
*중요한점은 초반에 스킬포인트가 빡빡하게 돌아가기 때문에
초중반 1포인트 만으로도 활용하기 좋은 마법들에 눈길을 돌리시면 안됩니다
재능
찍어야만 하는 재능
참아내기 - 일찍배울수있는 재능중 모든직업,난이도 여부 가리지 않고 최고의 효율을 가진 재능이라 생각합니다
배후공격자 - 시작부터 찍지는 않습니다. 자세한건 운용방식에서 후술하겠습니다
추천 재능
불량배 - 스킬데미지에 적용만됬으면 저 위로 갔을 재능 딜링재능이라 없다고 못깨는건 아니지만 없으면 한순간도 빠짐없이 아쉽습니다
거머리, 아침형 인간 둘중 택1 - 각각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둘다 찍는건 좀 낭비같습니다만 취향
새총,정밀조준 - 수류탄 투척수로 활용시 추천
고집불통 - 악당 5찍고도 이걸 안찍는 경우가 있기는 할가? 싶은 고효율 재능입니다
악당 5를 찍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찍었을경우 ㄱㄱ
신속한 걸음 - 전투 도적은 근접전력태세를 끄는경우가 거의 없는데
전력태세 이동보너스랑 방어구에붙은 보너스랑 합쳐지면 뒤로 돌아가는데 1ap면 충분해지는 경우까지 갑니다
다만 반대로 생각하면 전력태세가 있는데 굳이 이동속도 또 찍어야하나 생각하시면
없어도 됩니다 취향입니다 전 없이 합니다
비추천 재능
좋은체격 모든기술상승
수류탄 투척수로 활용시 찍으면 안되는 재능들
아니라면 오히려 추천재능입니다
운용방식
시작은 쌍수전사로 시작합니다
이후 팀의 제작꾼의 대장장이가 5가되면 이제 제작무기들을 쓸때가 됬는데
아마 9~10레벨쯤될거고 그때 체인지 하시면 적당합니다
그때부터는 오른손 - 제작단검, 왼손 - 한손무기를 들고 도적 으로 넘어가는 형식으로 갑니다
왼손을 여전히 한손무기로 쓰는 이유는 왼손으로 한손무기를 들어야 스킬데미지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뒤에서 평타시 배후공격자 크리티컬은 단검 첫타만 터지고 두번째는 원래 무기 크리티컬이 적용됩니다
초반을 왜 전사로 시작하냐면 상점 단검이 너무 꾸진데
유틸스킬들은 단검이 없어도 그대로 활용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단검을 꼬나쥐게 되면 그때 배후공격자 재능을 찍으면 됩니다
7? 즘 하나 얻게되는걸로 미리 찍어놓으셔도 되고 11즘? 때 하나 얻는걸로 찍고 그때 바꾸셔도 충분합니다
초반에 장비는 힘 위주로 입어야 합니다
나중에 단검을 들게되면 민첩위주로 입어야 하는데 그때 부턴 명중이 민첩을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왼손에 제작 도끼를 들고싶다면 아마 힘에 포인트를 조금 줘야될겁니다
스킬 운용방식
중기병과 악당이 거의 동시에 올라가기 때문에 클래스기준으로 나누지 않고
역할군으로 묶어서 설명 하겠습니다
전력태세와 격노
전력태세와 격노가 합쳐지면 명중율 저하가 심각한데 전투도적은
필중스킬들이 풍부하며 심지어 평타보다 더 세서 패널티가 거의 안됩니다
필중스킬이 아닌것은 축복의 도움을 받도록 하고 명중봐서 격노정도만 꺼주시면 됩니다
전력태세는 항시 키고다닙시다 공격력증가도 증가인데 이동속도 증가도 만만치 않은 버프입니다
태세는 언제든지 조절할수있기 때문에 상황봐서 꺼줘도 상관없습니다
주인공으로 플레이시엔 성격에서 배후공격 명중20% 를 얻을수 있습니다
이동스킬
전투도적은 중기병과 악당의 이동스킬 세개가 서로 완벽히 약점을 커버해주기 때문에
그야말로 모든 직업중 가장 수월하고 완벽한 이동기를 보유한 직업입니다
공성퇴 - 딜링과 매즈와 이동기가 하나로 합쳐진 갓 스킬
바닥위에서 달리면 안되는데 전사는 바닥을 자주 밟아야하는 운명이기에 필요할때 못쓰는경우가 꽤 나오는데
전투도적은 날개달린발과 망토와 단검이 있기 때문에 이동능력으로서의 약점이 아얘 없어집니다
망토와 단검 - 단점이 없는 깔끔한 이동기지만 공성퇴와 질주때문에 의외로 많이 안쓰게 됩니다
공성퇴는 바닥이 약점이라 그때 활약하는 스킬
질주 - 2ap로 누리기엔 과도한 버프
전투시작전에 쓰면 시작ap보너스도 받을수있다
게다가 전력태세 이동보너스까지 합쳐지면 위 두스킬 쓰는거보다 걸어다니는게 저렴한경우도 나와
셋중 제일 많이 쓰게됩니다
전투 시작하고 초반에 자리를 잡으려고 이동을 많이하게 되는데
그때 질주와 공성퇴를 상황봐서 써주시고
망토와 단검은 약점이 없는 이동기기 때문에 급박한 상황에 빠져나오기가 제일 좋으니 아껴둡시다
매즈기 스킬
불량배가 있을경우엔 안구적출보다 다리걸기를 없을경우엔 안구적출을 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분쇄의 주먹 - 4ap, 초장거리 가능, 딜도 달려있음, 2턴지속임 기본확율 높음, 넉다운은 불량배로 50% 더 쎄개 때림!
약점이 없는 디비니티에서 가장 완벽한 매즈기입니다
다리걸기 - 분쇄의주먹과 비교하면 딜링이 빠졌고 사거리가 짧습니다 그리고 민첩기반입니다
분쇄의 주먹이 원거리도 가능하기에 코앞에 있으면 얘를 쓰게 됩니다
안구적출 - 거리는 마찬가지로 짧지만 실명은 3턴지속이라 불량배가 없을경우엔 많이 쓰게됩니다
방어스킬
방어스킬은 딱 두가지만 보면 됩니다
대기화 - 물리데미지 절반감소!
정령거북 - 원소데미지 40% 감소! (방패필요)
우와 말이되냐 같이쓰면 개사기 아니냐!
맞기는 한데... 의외로 잘 안쓰게 됩니다
저걸 쓰면 보통 딜링을 포기해야 되는데 쓰고 버티는거보다 걍 패죽이는게 피통보존에 훨씬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이악물고 버텨야하는 상황이 있는데 그럴때 쓰면 됩니다 (예를들어 궁니르가 앞에서 매즈가 풀렸는데 ap가 거의 없을때라던가)
근데 방패로 바꾸기 귀찮.... 그래도 들고는 다닙시다 혹시 모르니
공격 스킬은 설명에 앞서 일단 데미지스킬의 특징과 속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징*
필중 - 명중율과 무관하게 반드시 명중하며 크리티컬은 터지지 않습니다
크리- 크리티컬이 적용되는 스킬이며 양손의 300%계수가 적용되며 배후공격자의 100%크리티컬 역시 됩니다
명중율도 같이 적용되기 때문에 해당속성은 축복등의 명중율 보조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스킬데미지*
케릭터 특성창에 적혀있는 데미지 * 해당스킬계수 로 계산되며
무기깡뎀과 무기에 붙은 '속성데미지'까지 모두 다 물리데미지로 합산되어 적용됩니다
(깡데미지 400 양손도끼보다 300+150 도끼의 스킬데미지가 더 세다는 말)
*데미지 속성*
들고있는 무기속성과 무관하게 해당 스킬이 가지고있는 속성(베기,파쇄,찌르기) 으로 들어갑니다
속성데미지가 해당 속성으로 들어가거나 하진 않습니다 합산되어서 물리데미지로 들어갑니다
공격스킬
소용돌이 - 얘가 좀 특이한 스킬인데 무기에 붙은 속성데미지가 해당속성으로 들어갑니다
(크리) 쌍수를 들시 데미지 하향보정을 받고 두번들어 갑니다 명중율에 영향은 여전히 받으니 주의합시다
정밀한 절개 외1 - 무려 150% 계수의 강력한 스킬이며
(필중) (베기) 3AP 쌍수 단검을 기준으로 설정해놓았는지 전투도적이 왼손을 한손무기로 데미지를 뻥튀겨놓는순간 평타보다 강해집니다
굳이 뒤로가서 평타를 때리지 않더라도 이걸 쓰면 될정도
출혈은 거머리를 찍었다고해서 딱히 메리트가 있는건 아니며 (그냥 때려도 피는 튄다)
약화효과가 훨씬 더 좋습니다
독의 일격은 계수도 낮고 AP4라 안씁니다
통렬한 일격 - 4AP인데다가 계수도 낮습니다
(필중) (파쇄) 4AP 하지만 초반엔 단검을 들지 않기 때문에 이걸 먼저 배우게되고
파쇄데미지라 파쇄가 약점인 적에게 신명나게 쓰게될 겁니다 쿨타임도 짧습니다
광풍, 일촉즉발 - 일촉즉발처럼 광풍역시 배후에서 사용시 100%치명타가 터집니다!
(크리)(베기)(찌르기) 데미지는 각각 민첩과 힘보정을 받으며 계수는 동일하지만 일촉즉발이 더 멋있고! AP1 더 적고! 더 빨리 배우고!
그래서 써도 일촉즉발부터 쓰게 되며 두개 다 배우게되면 또 엄청날거 같지만
한개여도 충분하기 때문에 광풍이 은근히 많이 놀아요
그래도 둘다 필요한 경우가 없는건 아니니 둘다 가지고 있어야 든든합니다
일촉즉발은 (찌르기)고 광풍은 (베기)이니 적 약점 잘 확인해서 쓰시면 됩니다
태엽인형 - 2AP치고는 데미지가 엄청나게 강하지만 양날의검이고
순간이동과 조합되면 9AP나 들지만 그래도 제값은 충분히 하는스킬 입니다
순간이동에 너무 의지하지말고 위험하더라도 스스로 걸을줄도 알아야 더 재밌고 더 사기스킬이 됩니다
저는 보통 속성저항요정이나 궁수,마법사 암살하러 갈때 도중에 이걸 적들 한가운데 놓고 지나가는식으로 많이 씁니다
유틸 스킬
격려 - 뿌름 뿌름 ~
니가와 전법을 사용할시 전투시작하고 거의 제자리에서 턴을 넘길텐데
그때 보통 질주와 같이 쓰게되는 버프 스킬입니다
아드레날린 - 잘쓰면 이것만큼 사기스킬도 드뭅니다
가지고 있으면 활용처가 보이지만 없으면 안보이기에 좋은건지 잘 모를수도 있는 스킬
광풍+일촉즉발같이 딜링용이 아니라도 급박한 상황에서 잘쓰면 좋습니다
사용예시 상황 1.한대만 때리면 죽을거 같은데 살려두자니 너무 위험할거 같고 죽이자니 내가 다음턴에 맞아 죽을수도 있겠는데... 2.부활스크롤(6AP) 써야되는데 사거리 때문에 걸어가고 쓰려니 AP가 조금 모자르네
이외에도 쓸만한 상황은 수 없이 많아요
배워놓고 1번스킬창에 가져다 놓아야 활용처가 팍팍 떠오르기 때문에 무조건 보이는곳에 놓아둡시다
그림자 걷기 - 보통 마을안에서 더 많이쓰게되는 스킬
그렇다고 전투에 적합하지 않은것도 아닙니다
위험할때 도주할때 잠입할때 등등 사용처는 무궁무진합니다
날개달린발 - 이게 또 공성퇴와 조합하면 기가 멕힐줄 알았는데
망토와 단검도 있고 전투도적은 걍 걸어도 ap 별로 안들고
공성퇴랑 억지로 조합해봐야 오히려 ap낭비인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주의사항* - 기름칠 맞고나서 쓰면 다음턴 넘어가야 이동속도 저하가 풀리게 됩니다
번외편
비슷한 방식으로 도적형 전사를 하셔도 됩니다
차이점은
배후공격자를 찍을필요 없기 때문에 재능포인트에서 1개
민첩이 유틸기만 쓸수있을정도면 되기에 속성에서 1개정도 아낄수있고
쌍도끼나 양손무기를 사용함으로서
(제작무기를 쓰려면 힘 요구수치가 높아 아낀 속성포인트는 힘으로 줘야할겁니다 아마)
평타데미지와 중기병 스킬데미지가 전투도적보다 더 세지만
악당 전투스킬을 상당수 포기해야 합니다
악당 전투스킬이 계수가 높고 일촉즉발이 광풍보다 더 좋은데다 전투도적은 둘다 쓸수있다는 장점이 있고
제작단검엔 속도가 붙기때문에 서로 일장 일단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짜피
전투도적이든 도적전사든 리셋 하지 않아도 서로 언제든지 원하는데로 포지션 변경이 가능합니다
도적에서 전사로 변경할경우 배후공격자 때문에 재능한개가 아쉽지만
어짜피 후반에는 재능한개 낭비했다고 크게 신경쓸정도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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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우선 제가 헷갈린게 있네요 배후공격자 100% 크리라는게 크리가 100% 확률로 처진다는게 아니고 터지면 크리데미지가 100%더 추가된다는 예기네요..언급한 크리기술은 명중율에 영향을 받고 배후가 아니면 원래의 크리데미지 배후공격자 조건이 맞으면 크리데미지 +100%라는 뜻이네요 그럼 | 18.05.30 15:37 | |
(IP보기클릭)39.122.***.***
제가 양손이랑 같이 적는바람에 헷갈리게 적어놨네요 일단 배후공격자 크리티컬+100%는 양손 300%처럼 계수가 아니구요 뒤에서 때리면 무조건 100% 크리티컬이 터진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쌍수는 평타를 때릴시 오른손 한번, 왼손 한번 이렇게 두번을 때리게 되는데 뒤에서 때리면 첫번째 오른손의 단검은 무조건 크리티컬이 터지구요 두번째 한손무기의 평타는 크리티컬이 원래 가지고 있는 확율로 터집니다 (거의 안터진다는 말) 근데 일촉즉발과 광풍의 기술이 오른손의 주 무기만을 기준으로 하는지 평타처럼 크리-노크리-크리-노크리 이렇게 네번 터지는게 아니라 올크리로 네번이 다 터집니다 (오른손무기데미지+왼손무기데미지 = 최종 합산데미지 <- 이 데미지를 기준으로 크리가 터집니다) 그래서 왼손으로 일반무기를 드는거죠 그리고 최종 적정스탯은 플레이 스타일에서도 좀 다르기 때문에 정해놓기가 애매합니다 니가와 전법을 사용하셔서 ap를 차곡차곡 많이 모으는 경우가 많다면 건강을 아드레날린을 비롯해서 항상 ap를 쥐어 짜듯이 싸우신다면 속도를 통찰은 시작ap 말고는 딱히 이득보는 부분이 적어 위 두 스탯보다 우선도가 낮습니다 | 18.05.30 17:3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