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전에 자한, 마도라만 있던 클래식 시절 챕터 2 도입부까지 밖에 안 했다가 최근 스팀세일 보고 꽂혀서 EE 1회차 전술가 모드로 클리어하고, 2회차 명예 3인 하고 있습니다.
1회차는 불&흙&사술, 궁수, 물&대기(자한), 양손(마도라)해서 가장 클래식한 2법, 1궁, 1전으로 클리어했고, 2회차 명예 3인 터지고, 3회차 명예하고 있습니다. 재밌어서 하긴 하는데 워낙 정보가 없는 불친절한 게임이데다 정작 못 본 팁이나 도움 안 됬던 잘못된 공략이 생각나서 도움될까 팁을 적어봅니다.
디비니티1 기본 골자가 되는 공략입니다. 저도 가장 많이 도움이 됬던 공략이니 혹여 뒷페이지에 있다고 안 보신 분들은 보면 좋습니다.
http://bbs.ruliweb.com/game/ps/81706/board/read/9257749?cate=14&page=3
주문 종류입니다. 배울 주문을 선별 및 가늠하는데 도움됩니다.
http://divinityoriginalsin.wiki.fextralife.com/Skills
1. 직업 분류
전사) 초중후반 계속 무난한 꿀 클래스입니다. 검방은 후반 지향에 가깝고, 양손은 꾸준히 무난한 딜탱입니다. 다만 양손 키울거면 동료인 마도라가 좋은 특성이 붙어있어 마도라 키우는게 좋습니다. 만약 순수탱커라면 지능을 좀 발라서 불바닥 위에서 뛰놀거나 보조 마법을 겸하는 마검사(=탱법사)로 키우는것도 괜찮습니다.
도적) 초반 노쓸모, 후반 왕귀 클래스입니다. 궁수는 특수 화살이라도 쏘는데 단도 도적은 그것마저도 안 되서 그냥 수류탄 셔틀입니다. 그래도 벽 넘어다니고 통찰로 함정 밝혀야 하기 때문에 궁수나 단검이나 도적 계열 하나는 키우는게 좋습니다. 궁수랑 단검 중에선 궁수가 원딜+특수화살이라는 특성덕에 성능은 더 좋습니다. 활과 쇠뇌의 차이는 15~16렙 이전까진 거기서 거긴데 세팅이 좋아질수록 쇠뇌가 더 좋아지긴 합니다.
법사) 초반, 후반에 좋은데 6~12렙 중반 숙련자 구간엔 잉여도 이런 잉여가 없습니다. 이 게임은 보스딜 전사, 도적이 하고 쫄처리 및 메즈는 법사가 하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지도력은 법사가 2~3까지 찍는게 좋습니다. 나머지는 투구, 성격, 완드에서 챙길 수 있습니다.
! 이런류의 스탯을 찍는 게임이 다 그렇듯 한가지에 특화된 민맥싱 캐릭이 좋지, 잡캐는 이도저도 안 되는 편입니다. 2~3회차 이상 접어들면서 섞어쓸 기술이 견적 나오는 경우에만 잡캐 키우시는게 좋습니다.
2. 속성(스탯) 찍는법
힘,민,지 9~10 / 건강 6~7 / 속도 9를 기본으로 깔고갑니다. 이후 속도에 올인. 혼합형이라면 보조 스탯을 7~9까지만 올리면 됩니다. 이 게임에서 힘,민,지 주스탯은 딱 "장비, 스킬 사용 조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실제 딜량은 무기 공격력에 크게 좌우되고, 원소 마법의 경우 아군 지능보다는 적의 저항력에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이죠. 따라서 대부분의 장비를 착용가능하거나 스킬을 사용하는데 패널티가 없는 9~12 정도를 맞춰주기 위해 9정도까지 찍고 나머지는 아이템에 붙은 스탯으로 보충해주게 됩니다.
이후 속도에 투자하게 되는데 전략 자원인 AP의 양이 많은게 대부분의 경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어느 기점에 이르면 속도로 이득보는 양이 적어지긴 하는데 장비에 속도는 잘 안 붙어서 나오기 때문에 그냥 속도에 올인하는게 세팅 맞추기 훨씬 편합니다. 건강은 6~7이면 충분합니다. 맞고 버틸 생각하지말고, 묶어놓고 패죽일 생각을 먼저하세요.
3. 재능과 스킬 포인트
본 게임 만렙이 20~22정도이기 때문에 재능은 최대 7포인트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그 부분을 고려해 재능을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너무 후반의 완성형 캐릭을 생각해서 포인트를 아끼면 정작 필요할 때 못 쓰는 아끼다 똥이 되버리고, 후에 캐릭터 초기화도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고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스킬을 찍을 수 있는 능력치 포인트는 초반에 +1씩 오르다가, 곧 +2, +3씩 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초반엔 포인트가 모자라고 후반엔 남아돌게 됩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게 아니라면 초반부터 마지막 5포인트를 찍기 위해 너무 무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첨언으로 후에 캐릭터 초기화를 하는 곳에서 속성(스탯), 능력(스킬), 재능 포인트를 서로 교환할 수 있는데 각 비율이 1:3:3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4. 제작
어지간하면 이 게임은 제작 꼭 하는게 좋습니다. 잡템 조합하는 재미도 있고 진행도 훨씬 매끄러워집니다. 중요한건 제작 담당을 누가하냐인데 동료로 자한 쓸거면 자한. 안 쓸거면 메인 캐릭이 하면 됩니다. 자한을 쓰는 이유는 과학자 특성이 붙어있기 때문이라 포인트 낭비를 줄이려고 다들 추천하는겁니다. 대신 메인 캐릭이 제작캐가 되면 이점이 꼭 자한을 동료로 둘 필요없고, 성격을 통해 스킬 포인트를 2 더 아낄 수 있고, 주로 말 걸고 템 줍는게 메인 캐릭터라 일일히 템 옮기고 인벤 정리하는 귀찮은 일을 덜해도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5. 전투 방법
졸렬하게 싸우세요. 먼저 좋아보이는 자리 잡고, 기름이나 점액 설치, 비 뿌리기 같은거 미리 준비하세요. 빡세겠다 싶으면 상자라도 줏어와서 바리케이트 치세요. 지속시간이 긴 버프는 미리 돌려놓고, 보스전처럼 대화가 끝난 뒤에 싸우는 이벤트전의 경우 대화하고 있는 캐릭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움직일 수 있습니다. 미리 세팅 다 해놓고 싸우세요. 멀리서 광역 마법이나 폭탄, 화살을 던져서 선제 공격을 가하고 시작하는게 특히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교전시엔 1~2턴 이내 처리할 수 없는 녀석들은 메즈로 묶고 나머지를 각개 섬멸하면서 소환수는 고기방패로 던지시면 됩니다. 초반엔 정 안 되겠다 싶을때 소환수 뽑아놓고 뒤에서 수류탄만 까도 절반은 갑니다. 특히 사이실에서 말하는 머리 퀘스트를 완료하시면 소환수를 보상으로 받는데 고기방패로 완벽합니다. 전면전으로 들이박아서 밀어버리는게 가능한 시기는 15렙 이상이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6. 방어력
방어 등급, 저항력 꼭 챙기세요. 방어력은 방어구 강화, 꾸준한 교체로 항상 신경써주시고, 저항력은 불 저항력만 꼭 챙기면 갑자기 불이 번지거나 함정 밟아서 캐릭터 폭사당하는 일은 없습니다. 상태이상은 넉다운, 기절이 제일 빈번하면서 위협적입니다. 그거 2개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공포나 매혹은 성격이나 지도력으로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첨언하자면 이 게임에서 방어력 효율이 굉장한 편인데 경시하는 분들을 자주 봤습니다. 심지어 공략에서까지도 방어력 천대하던데 1회차 클리어할때 법사 30%, 궁수 40%, 전사 50%대로 유지해서 전면전으로 밀어버렸습니다.
방어력이 레벨이 오를때마다 최소 요구치가 있어서 챙겨주지 않으면 피해 흡수율 5%도 보게 됩니다만 임계치를 넘어가면 감소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는걸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제작 캐릭터로 갑옷 강화시켜주시고, 착용 레벨이 오래되서 방어력이 저질인 장비는 쓰지 마세요. 스탯은 옷과 장신구에서 챙길 수 있습니다. 도적이나 법사도 힘&민 보충해서 무거운거 입고 다니면 충분히 탱 됩니다. 방어력을 감수하고 입으려면 양인간 갑옷 정도는 되는걸로 입으시길 바랍니다.
7. 주력 기술(주문)
주문들은 특정한 기술치를 요구하고, 그 수치에 미달할 때마다 주문 요구 AP가 +2씩 증가합니다. AP 1당 속도2이므로 계산하면 속도4. 즉 주스탯을 4씩이나 손해본다는 소립니다. 따라서 전투 중에 해당 스킬을 쓸거라면 요구치를 맞춰주는게 좋고, 전투가 아닌 전투 직전이나 일반 필드에서 활용할거라면 쓸 수만 있게 하시면 됩니다.
중보병 - 힘 / 검방은 탱, 양손은 딜로 확실하게 구분짓고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초급) 공성퇴, 전력 태세, 분쇄 주먹, 도움의 손. 이렇게 4개가 가장 유용합니다. 공성퇴는 이 게임 처음부터 끝날때까지 만능 밥줄 스킬이고, 전력 태세는 스킬 공격할때나 상태 이상 걸려서 명중률 100% 나오는 친구들 상대로 꼭 켜서 패줍시다. 도움의 손은 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넉다운 회복시켜주는 기술이라 꼭 있어야합니다. 나머지는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 수준의 스킬들.
숙련) 통렬의 일격, 소용돌이. 통렬과 소용돌이는 전사 주력기입니다. 특히 통렬의 일격은 쿨타임이 짧은데다 불량배 재능이 있다면 불구 상태에 추가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소용돌이의 경우 전사의 유일한 광역기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꼭 필요합니다. 그 외에 곁들여 쓸 기술로는 양손을 운용할거라면 주문 공격 직전 격노로 딜을 뻥튀기하는게 가능하고, 검방을 운용할거라면 던져놓고 거북을 켜서 수류탄이나 광역기를 끼얹는게 좋습니다. 철사의 경우 가장 고비인 초반에 원거리 공격이 많고, 도발은 연계기로 쓸 ap가 조금씩 모자라 챕터2까진 별 쓸모가 없습니다.
대가) 광풍, 족쇄. 딱 2갠데 둘 다 좋습니다. 둘 다 보스전 특효약인데 광풍은 그냥 쎄고, 족쇄는 걸어놓고 티격태격하면서 광역기에 같이 휩쓸리면 누적 딜 쏠쏠히 들어갑니다. 중기병 5레벨 재능도 모든 저항 15% 철가죽이랑 협공 패널티 없애는 방울뱀 모두 좋아서 전사는 중기병 5를 꼭 찍으시는게 효율이 상당히 좋습니다.
궁술 - 민첩 / 악당과 병행하기에 좋습니다. 초반 화력은 포기하고 특수 화살로 유틸성을 노리는게 좋습니다. 후반 지속 화력이 가장 뛰어납니다.
초급) 도탄 사격, 전력 태세, 중독 치료. 도탄 사격은 주력기로 충분하고 전력 태세는 중기병과 사용법이 똑같습니다. 중독 치료는 초반 독 안개나 점액 뒤범벅 됬을때 이거말고는 방법이 없어 쏠쏠합니다. 추가로 다중 사격은 광역기로 쓰는게 아니고 1~2마리 남은 애들 시야나 공격각이 안 나올때 처리용도로 쓰는게 좋습니다. 나머진 그냥 잉여 치료 스킬.
숙련) 집중 공격, 흡혈 화살, 선견자. 각각 단일딜, 회복기, 자가버프인데 소모 AP에 비해 효율이 좋은 기술들입니다. 광역 버프인 생존자의 업보는 AP 소모가 심한대신 5턴 지속이라 전투전에 미리 쓰고 들어가는 용도로만 쓰는게 좋습니다. 나머지는 쓰레긴데 단일 질병은 차라리 질병 수류탄이 더 좋고, 속성 저항은 후방에 있는 궁수가 마법에 맞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냥 불&독 저항 정도만 장비로 신경써서 챙겨주세요.
대가) 화살 분사, 화살비. 둘 다 정신나간 기술인데 화살 분사는 바싹 붙어서 쏘면 단일 딜링기로 전직업 최강의 기술이고, 화살비는 피아구분에 치명타도 터지는 만능 광역기입니다. 시체 폭발은 파괴력은 좋은데 이론보다 실제로는 사용하기 힘들 때가 많습니다. 궁술 역시 대가 주문들이 전부 좋은데다 5레벨 재능인 정령 순찰자도 생각보다 쏠쏠하니 궁술도 5 찍으시는걸 권장합니다.
악당- 민첩 / 전투 화력보다는 모험이나 적군 상태이상 쪽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순수 단검 악당은 초반은 그냥 수류탄이나 소환수 담당만 하는게 좋습니다.
초급) 질주, 정밀한 절개, 찢기. 질주는 물리캐라면 일단 배우고 볼 정도로 좋은 기술이고, 아드레날린도 중요한 첫 턴에 ap를 땡겨쓸 수 있어 가능성은 많습니다. 그 외에도 모험이나 전투에도 은근히 도움되는 그림자 걷기와 빠른발도 있습니다. 도적의 주력기로는 약화기인 절개와 출혈기인 찢기가 피해 계수가 높기 때문에 좋습니다. 그 외는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
숙련) 대기화, 망토와 단검. 대기화는 유용한 탱 스킬이고 망토와 단검은 전투는 물론 벽 넘기로 퍼즐 풀기에는 최강의 꿀스킬입니다. 나머지래봐야 안구 적출, 일촉즉발, 태엽 인형 3개밖에 없는데 맘에 드는 걸로 2개 골라 쓰시는게 좋습니다.
대가) 벌레 감염은 심어놓고 광역 메즈나 소환수로 시간 끌다보면 하나 알아서 정리되는 기술이고, 그림자 걸음은 장거리 공격 주문. 다만 벌레는 지워지거나 심는데 실패할 확률이 있고, 최후의 일격은 높은 AP에 20% 이하라는 상황을 요구하는것 치곤 매리트가 크지 않은 편입니다. 악당 5레벨 재능은 그럭저럭 쓸만한 편이긴 한데 대가 주문이 좋은게 없어서 악당 5레벨은 쌍수 5레벨을 먼저 찍고 포인트가 남으면 찍는게 좋습니다. 단검 도적은 쌍수를 찍을 때마다 공격력이 치솟으니 악당보단 쌍수 먼저 신경써주세요.
! 이하 설명 드릴 지능 계열은 공격과 보조 주문이 같이 섞여있습니다. 공격 주문은 지능 계수에 피해량과 쿨타임, Ap포인트에 긴밀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물리 캐릭과 병행하는거라면 대부분 배우질 않는게 좋습니다. 대부분 보조나 모험용으로 배우게 되는데 2~3정도만 맞춰주시면 됩니다.
화염 - 지능 / 대지와 병행하기에 좋습니다. 마검사용으로 4원소중 가장 적합합니다. 딜은 좋지만 저항력 높은 적이 많아 현자 능력을 통한 저항력 확인이 자주 필요합니다.
초급) 화염의 화신, 번갯불, 불나방. 화신은 허구한날 불바닥이 되기 일쑤인 이 게임에서 있어야하는 기술이고, 번갯불은 초반 전사가 민첩이 낮아서 악당의 가속을 못 쓸때나 동결 녹여주기에 좋습니다. 불나방은 딜보다는 기름에 불 붙이거나 진로 방해용으로 그림 그리기. 물을 증발시켜 연막을 만들거나 얼은 아군을 일부러 지나치게 해서 녹여 주기 등 유틸리티 측면으로 쓸데가 많습니다. 나머지 기술은 쓸 구석이 없습니다. 그냥 평타나 치세요.
숙련) 화염구, 정화의 불꽃, 화염 방패. 화염구는 화염 법사의 만능 주력기고, 정화의 불꽃은 제일 위협적인 상태 이상과 적의 버프를 제거할 수 있어 꼭 챙겨놓는게 좋습니다. 화염 방패는 화신 상위호환이라 불마법을 운용한다면 전사에게 자주 걸게 됩니다. 추가로 폭발이 조금 독특한 기술인데 자신과 주변 아군도 휘말리기 때문에 순수 법사는 못 쓰고 마검사가 쓰기 좋습니다. 불마법이 마검사가 쓰기 좋은게 지능 계수가 아니라 화상으로 비비는 딜이 주력딜이기 때문에 불 저항을 끌어올려놓고, 불 바닥 만들어서 그 위에서 춤추시면 됩니다. 불 밖으로 도망가는 놈들 기회공격으로 뒷통수 한대씩 깨는것도 쏠쏠합니다.
대가) 유성우. 원소 마법중 제일 강력합니다. 전투 중 딱 한번만 쓸 수 있는데 전투 시작전에 쏘고 들어가면 발로 해도 이길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최종 보스처럼 덩치 큰 녀석들은 2대 맞으면 바로 황천으로 보낼수 있기도 합니다. 대신 반대급부로 나머지 두 스킬인 제물과 번지는 화염은 대가 스킬인데도 화력이 낮아서 크게 좋다는 느낌을 받기 힘듭니다. 5레벨 재능인 불 저항 +15%의 악마도 스스로 불바닥에서 비비는 탱법사가 써야해서 화염은 4레벨까지만 찍고, 유성우만 배워서 전투전에 갈기고 능력 포인트 아끼는 것도 괜찮습니다.
물 - 지능 / 대기와 병행하기 좋습니다. 물 초급 기술은 최소 1명 이상이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공격보단 보조 계통에 가깝습니다.
초급) 재생, 비. 이 게임 유이한 치료기에 광역으로 불끄는 소화 기술입니다. 말하기가 구질구질한 이 게임 필수 스킬. 최소 1명이상 배워놔야됩니다. 냉기 화신과 동결의 손길은 딱 가지고 있으면 좋은 정도의 스킬입니다.
숙련) 얼음 파편, 얼음 벽. 얼음 파편은 사실상 물 계열의 유일한 공격기인데 딜이 중요한게 아니고 빙판 까는게 중요합니다. 아군 전사 신발엔 항상 못을 조합해 놓으시고 적의 근거리 병력 경로에 던져놓으시면 동결+빙판 넉다운이 부가 효과로 따라오고, 얼음벽은 성공률 100% 강제 메즈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벽 사이에 묻어버리면 아무것도 못 합니다. 굉장히 좋은 기술들. 그 외에 대규모 감속은 감속이라는 상태이상이 좋은데다 꽤나 광범위 주문이라 쏠쏠합니다. 서리 정령도 관통 얼음 파편을 쏴서 2놈씩 얼리거나 빙판을 깔아대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정령. 정화의 물과 생명의 물은 계륵인데 정화는 쓸 일이 없고, 생명의 물은 그냥 대형 물약 만들어 드세요.
대가) 우박 공격, 겨울 폭풍, 대규모 회복. 각각 광역기, 제압기, 치유기 개념에 가까운데 가장 필요하신거 배우시면 됩니다. 대규모 질병은 기회 비용을 생각하면 유용하진 않습니다. 5레벨 재능은 불 저항을 깎고 물 저항을 올리는 악마의 반대급부인데 찍으면 더 도움 안 되는 패널티 기술입니다. 순전 물 스킬 성능만 보고 5레벨 여부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지 - 지능 / 화염과 병행하기 좋습니다. 기름, 독을 바르거나 소환수가 많아 적이 가해오는 진형 붕괴를 막기 때문에 원딜이 많은 파티에 유리합니다.
초급) 거미 소환, 낙석 강타. 거미는 초중반 고기방패용으로 더할 나위 없는 소환수고 낙석 강타는 시야, 각도 제한 없는 공격기에 기름 효과까지 부가로 붙어있는 만능 기술입니다. 나머지 기술들은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 스킬들.
숙련) 대지 분사, 축복받은 땅. 대지 분사는 7m 사거리가 짧아서 일부러 가서 쓴다기보단 접근하는 녀석들 딜+기름+석화로 묶어놓는 용도로 좋습니다. 축복받은 땅은 광역 명중률 +30% 버프라 아군 물리 캐릭 비중이 높을수록 효율이 좋고 낮을수록 떨어집니다. 독 다트랑 석화의 손길은 나쁘진 않은데 그냥 쓸거 없을데를 대비한 보험 스킬에 가깝습니다. 대지방패랑 늑대는 갖다 파세요. 대지 공격 맞을 일이 없는데다 석화는 대기 1레벨 변화의 손길로 푸는게 싸게 먹히고, 소환수는 숙련자 레벨에 늑대 말고도 좋은거 많습니다.
대가) 지진, 대지 정령, 독성 포자. 독성 포자는 12레벨 최고 존엄 스킬입니다. 독뎀 5번에 불이 붙으면 폭발 5번, 총합 10번 딜 다 들어가면 몹 사라지고 없습니다. 궁수로 폭발 화살쏴서 불바닥 만들어놓고 포자 쏘시면 15레벨까지 편하게 지낼수 있습니다. 다만 투사체가 요상한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기 때문에 표시선 5개 꼼꼼히 보시고 쏘셔야합니다. 이후 15레벨되면 지우고 대지 정령 배우시면 정령이 포자도 쏠 줄 알아서 탱+딜 다 됩니다. 또 지진도 좋은데 시전자 기준 전방위 광역기로 제한없이 들어가고 기름+넉다운까지 들어가기 때문에 그냥 사기 스킬입니다. 독 달팽이는 너무 느려서 정령만큼 유용하진 않습니다. 5레벨 재능은 날씨 무시인데 실질적으로 챕터2 거미 둥지랑 하이버하임에서 쓰는 용도라 흙점쟁이 5레벨 찍을 생각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찍는게 좋습니다.
대기 - 지능 / 물과 병행하기 좋습니다. 적의 저항력이 약하고 상황을 크게 안 타기 때문에 4원소 중에서 보편적으로 쓰기에 가장 좋습니다.
초급) 번개 화살, 순간이동, 폭풍의 화신. 번개 화살은 무난한 공격기, 순간이동은 만능 기술. 폭풍의 화신은 화염과 마찬가지로 물이나 피 바닥에 번개가 넓게 퍼지기 때문에 쓸일이 많은 편입니다. 그 외에도 번개 전이는 도적이 뒤잡을 때도 많이 쓰고, 법사가 충격 손길과 연계용으로 써도 좋습니다. 혹한도 초반엔 쏠쏠하고, 변화의 손길은 가끔씩 걸리는 석화 풀기에 좋습니다. 대기는 최종장 보스전들을 제외하고 적들이 저항력이 대부분 낮아서 보편적으로 쓰기에 가장 좋습니다.
숙련) 움켜쥠, 회오리바람, 대기정령. 움켜쥠은 낙석이랑 비슷하게 제한이 별로 없는 실명 달린 공격기고, 회오리바람은 배우고나선 비를 쓸일이 없어질 정도로 좋은 기술입니다. 대기정령은 경쟁 상대가 많은 서리 정령에 비해 대기 숙련 마법이 딱히 배울게 없어 어차피 배워야하는데다 가진 스킬도 유용해서 쓸만합니다. 투명화는 별롭니다. 그냥 악당 1레벨 투명화쓰세요.
대가) 폭풍, 연쇄번개. 연쇄번개는 독성 포자 뺨치는 12레벨 존엄 스킬인데다 이후로도 쓸 일 많습니다. 개전하면 일단 쏘고나서 생각하면 될 정도. 폭풍은 지진과 맞먹는 이 게임 사기 주문인데 굉장히 넓은 사거리에 적 유도기능이 있는 번개를 떨궈 딜+기절 다 해줍니다. 최종장 보스전들 빼면 폭풍 전후로 게임 난이도가 뒤바뀔 정도이니 꼭 배우시길 바랍니다. 나머지 두 기술은 그럴듯해 보이는데 사실 대체제가 뚜렷해서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 대기 5레벨 재능은 기절 면역 피뢰침인데 굉장히 좋은 특성이니 대기 법사라면 대기 5레벨 권장합니다.
사술 - 지능 / 약화 전문 기술. 스킬 운용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추가 언급할게 사술계 주문은 사거리가 짧은게 많습니다. 그래서 사술 법사는 유리대포 재능을 안 찍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마검사 로망이 있는 분들은 사술찍는게 제일 낫습니다.
초급) 신성모독, 저주. 신성 모독의 서약은 1레벨 40% 피해량 강화라는 그냥 사기 기술입니다. 직업 안 가리고 아무나 배워써도 좋습니다. 저주는 긴 사거리에 약화+저주가 동시에 걸리기 때문에 위험인자들 바보 만드는데 탁월합니다. 부패의 손길도 괜찮은데 고작 2ap로 정화자나 오크들 물약 먹어서 체력 3~40%씩 채우는걸 원천차단할 수 있고, 치유가 걸린 녀석들은 오히려 도트로 죽여버립니다. 저항력 약화는 가끔 마법사 바보되는 경우를 막아줍니다. 해골은 그저 그렇고, 흡혈은 그냥 대형 물약 만들어 드세요.
중급) 매혹, 의지력 저하. 매혹은 최상급 상태 이상이라 말이 필요없고, 무장 언데드는 도발+평타에 넉다운 효과가 붙어 탱커로 던지기 좋습니다. 소환물 파괴는 좋은 기술인데 쓸 경우가 많지 않아 보험용에 가깝습니다. 의지력 저하는 처음엔 상태 이상을 걸기 위해 적의 내성을 뚫고 상태 이상을 걸어야하는 모순성 기술이라 생각했는데 의지력 저하는 유일하게 내성 굴림 없이 상대와 자신의 지능 영향만 받습니다. 특히 보스들은 의지력 저하 걸리면 이후 사술이나 기절이 100%로 다 들어가기 때문에 샌드백이 됩니다. 침묵은 2ap로 싸게 마법사들을 바보 만들 수 있긴한데 본게임은 기절, 동결, 석화, 쓰러짐이 너무 좋아서 그닥 좋다고는 못 느꼈습니다.
대가) 무적은 기존 상태 이상까지 지우면서 무적 상태여도 적이 공격할 수 있어서 오히려 적 공격을 낭비하게 만드는 유용한 기술이며, 영혼 착취는 그냥 디버프계 끝판왕 기술입니다. 특히 의지력 저하+착취면 2턴은 커녕 1턴이면 최종보스도 삭제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 죽음의 주먹은 3m짜리 탱법사 전용기인데 '모든' 적이 분쇄 저항력이 낮아서 단일기로 강력한데다 부패의 손길처럼 치유 불가 디버프까지 따라 붙습니다. 대신 공포와 부활은 쓸모가 전혀 없는데 공포의 경우 그냥 폭풍이나 지진을 갈기는게 상위호환이고, 부활은 그냥 부활 주문서를 쓰면 그만이라 기회비용 측면에서 쓸모가 없습니다.
8. 명예 모드
죽으면 끝인 철인 모드입니다. 정확히 메인 캐릭터 2명이 죽으면 동료가 살아있어도 바로 그 자리에서 끝납니다. 특히 주의할게 아무나 한명 죽으면 칼같이 자동 저장이 시전되서 되돌릴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F8위에 손이 올라가 계셔야합니다. 항상 전투전엔 빠른 저장 하시고, 전투가 시작됬는데 우리 공격이나 메즈가 빗나갔다? 그냥 불러오세요. 앗 시발 자폭병 터지겠다? 캐릭터 죽어서 자동 저장 당하기 전에 잽싸게 F8. 명예 모드는 순발력 게임입니다.
특히 제일 위협적인 곳이 용암이 존재하는 지역인데 그 중에서도 최고봉은 초반 사이실 동부 화염지대입니다. 왜 하필? 싶겠지만 죽으면 폭발하는 나무정령에 적이 소환하는 비전 소용돌이가 아군을 용암 위로 연달아 순간이동 시키면 3초 안으로 게임 오버 당하고 세이브 파일 지워집니다. 전 마침 도적이 공중 부양을 켜놔서 운 좋게 얻어걸려 살았습니다. 그 밖에도 챕터2 보레아스 비밀방 열어주는 석상 퀴즈에 틀려 용암밟고 전멸한다던가 챕터3 늪지대에서 자폭 눈알에 쓸려나가는거 주의하셔야 됩니다. 용암이나 자폭딜은 피해가 만 단위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냥 안 맞는게 좋습니다.
위험지역이 아니라도 평소에 몰려다니다가 대형 유지하겠다고 AI가 멋대로 움직이면서 용암이나 지뢰 밟아서 사라지는 경우도 있기에 무조건 선발대 1명 따로 떼놓고 앞서 이동해서 함정 치우고 길 다 밝혀놓고 뒤따라와야됩니다. 한명만이라도 살아남으면 퇴각하고 구석에서 부활로 하나씩 살려낼 수 있지만 죽으면 30분이던 30시간이던 통째로 날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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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다 봅니다만 보통 착용레벨이 3레벨 넘어가기 시작하면 딸려서 바꾸게 됩니다. 그 외는 무슨 캐릭이며 얼마나 맞아가며 싸울거냐에 따라 다릅니다. | 17.12.14 04: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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