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한 얘기도 많고 의견이 다를 수도 있겠지만 새로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개인적인 꺠알 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생각나는 대로 쓰는거라
좀 순서가 뒤죽박죽일 수도 있는데 양해 바랍니다.
스포성이 강한 내용은 뒤로 뺏습니다.
1. 대화의 흐름 상 죽이게 될 것 같은 상대가 있으면 물건을 팔아라.
대화를 하다보면 아.. 이놈은 내 손에 죽겠구나 싶을 상대가 있습니다. 이 경우 trade 창을 열어서 인벤에 있는 값비싼 잉여 아이템을
팔아줍시다. 많은 경우에 상대를 죽여도 보유 골드는 드랍하지 않습니다만 제가 상대에게 팔았던 아이템은 드랍하더군요 (항상 드랍하거나,
전부 다 드랍하는것은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골드 획득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레이디 벤젼스에 돌아가서 도둑질을 전캐릭 다 올리고
왔다갔다 하면서 훔치는게 너무 귀찮아서.. 이런 기회를 유용히 이용했네요. (사실 골드는 마지막에 가면 럭키참 캐릭터로 루팅한것만 팔아도
50만 골드 넘게 쌓이긴함)
2. 종종 레이디 벤젼스에 가서 tarquin에게서 rune frame을 사자.
특히 Rune frame of Power를 파는 것이 보이면 그때 그때 다 사줍시다. 룬의 경우에는 Masterwork, Frost, Flame, Venom룬을 giant 사이즈로 팔면
사줍시다. 프레임을 씌운 룬으로 얻는 스탯 3은 데미지 15% 증가와 같으므로 후반에 가면 소켓의 수가 많으면 성능 차이가 굉장히 커집니다.
전체 룬 조합은 다음 사이트를 참고.
http://divinityoriginalsin2.wiki.fextralife.com/Runes
3. Wits 능력치는 현재로서는 메리트가 없다.
WIts 능력치는 다른 기본 능력치에 비해서 현재로서는 메리트가 굉장히 적은 느낌입니다. 힘/민첩/지능은 데미지를 5% 올려주고 con은 생명력 7%를
올려주지만 Wits는 치명타 1% + 주도권 1을 주죠. 그런데 치명타 1%는 사실상 데미지 기대값 1~1.X% 증가와 동일하기에 다른 능력치에 비해 크게
메리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전투를 제외한 Wits의 가장 큰 메리트라면 역시 숨겨진 오브젝트를 탐지하는 능력이 될텐데, 이 점은 대부분 피스 오브 마인드
스펠이 해결해 줍니다. 뭔가 의심되는 지역에서는 습관적으로 피스 오브 마인드를 써줍시다. 설득 이벤트에 Wits가 필요해도 피스 오브 마인드로 해겨 가능.
4. 공격은 최선의 방어
전투를 시작하면 유효 범위 내에 있는 적들을 조사하여 물/마방과 약점 속성을 파악합시다. 첫 턴에 얼마나 여러 적에게 제어 불가 상태를 넣느냐가 전투
난이도를 크게 좌우합니다. 예를 들어 물리 방어가 낮은 적이 가까이 있으면 스톰프, 배터링 램 등으로 넉다운을 걸거나 근접 공격을 하는 적이라면 핀 다운
등으로 크리플을 걸어줍시다. 대지 속성 마법 중에 특이하게 물리 방어가 없으면 크리플을 거는 마법도 있습니다. 이후 상대가 다음 턴에 넉다운 등에서
벗어나면 다시 한 번 다른 스킬으로 넘어뜨리는 등의 방법으로 무력화 시키거나 빠르게 죽입시다. 요점은 공격 가능한 적의 숫자를 최대한 줄여 나가는 것입니다.
마법 방어가 낮은 적의 경우는 마방을 깎은 뒤 프로즌, 스턴, 인탱글, 크리플 등으로 제압해 줍시다.
5. 시작시 아군 위치만 잘 잡아도 난이도가 급락한다.
대표적인 어려운 전투 (포트 조이의 delorus 구출 전투, 알렉산더 전투, 리퍼스 코스트의 alice 전투, 최종 전투 등)들에 앞서서 파티원들 연결을 끊고
시작 위치를 유리하게 잡은 후 전투를 시작합시다. 광역기에 한번에 큰 피해를 입는 것을 방지해주고, 아군의 초반 이동에 필요한 AP 소모를 줄여줘서
그만큼 공격에 투자할 수 있게 해줍니다. 원거리 캐릭터들은 고지대 혹은 상대 원거리 캐릭터와의 사이에 엄폐물이 있는 곳에 세워 둡시다.
6. 강력한 선빵
5번과 비슷한 팁인데, 자리를 다 잡은 후에 원거리 캐릭으로 스니킹 등을 활용해서 강하게 한방 쏘고 시작하면 난이도가 크게 내려갑니다.
7. 캐릭터별로 이동기 1~2개를 모두 확보하자.
피닉스 다운, 택티컬 리트릿, 클록 앤 대거 등을 조합해서 캐릭터별로 이동기 1~2개를 확보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이동기가 대부분 1 AP 소모에 비해
이동 거리가 넓고, 결정적으로 상대 근접 캐릭터의 기회 공격을 받지 않고 이동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지형 데미지나 디버프도 걸리지 않고 이동 가능하므로
웬만하면 전캐릭 다 포인트를 약간 빼서 이동기를 확보해 줍시다. 개인적인 추천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검계열: 기본 이동 거리가 넓고 폰 탤런트까지 있다면 백래쉬 + 클록 앤 대거로 충분. 피닉스 다이브를 섞어도 좋음.
활계열 : 피닉스 다이브+ 택티컬 리트릿
근접계열: 피닉스 다이브 + 배터링 램
마법계열: 택티컬 리트릿 (+ 텔레포트로 아군 이동 지원)
8. 동전 주머니 같은 것을 죄다 주워서 쓰자.
이건 개인적인 팁입니다. 새로 들어온 아이템 확인을 할 겸, 장비를 파는 동일 상인에게 자주 방문하게 되는데 이 상인들에게 루팅한 물건들을 팔면
나중에 상인을 방문했을 떄 내가 팔았던 아이템들을 함께 판매해서 새로 들어온 아이템들 확인하기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제가 사용한 방법은 동전 주머니를
틈틈이 주워서 이 주머니에 상점에 팔 아이템들을 열심히 담고 거래 능력이 제일 높은 캐릭터에게 나중에 넘겨서 상인에게 파는 방법이었습니다. 이러면
상인이 아이템을 팔아도 주머니째로 팔기 때문에 상인이 자체적으로 충전한 아이템들과 섞이지 않아서 편하더군요. 다만 퀘스트 아이템을 주머니에 넣으면
상인에게 판매가 불가능해지는데 주머니를 열어서 퀘스트템을 찾는게 짜증나므로 책 종류는 가능하면 넣지 맙시다...
9. 단검 캐릭은 치명타를 올리지 말자.
뭐 당연한 얘기지만 단검 캐릭은 뒤만 잘 잡으면 자동 치명타이므로 치명타 옵션이 효율이 나쁩니다. 물론 기회 공격 등으로 인해 등 위치를 돌리거나 벽을 등지거나
하는 귀찮은 상황도 나오지만 이것 때문에 치명타를 올리기는 좀 비효율적이죠.
10. 소매치기 팁
소매치기를 할 떄 편하게 하려면 우선 주변 NPC 중에서 고정된 위치에 서 있는 NPC들을 찾아서 목표 NPC와 반대 방향에서 대화를 겁시다. 대화를 걸면 대부분
대화를 건 캐릭터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는데, 대화 종료 후 다른 NPC가 말을 걸기 전까지는 해당 위치를 계속 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머리를 돌려놓고
소매치기 능력이 높은 캐릭터만 따로 연결을 끊은 다음 다른 캐릭터로 목표 NPC에 말을 걸어서 자리 고정 + 머리 돌리기를 해줍시다. 이후 소매치기를 하고나서
소매치기 캐릭터와 나머지 캐릭터를 화면 1개~1.5개 정도 거리까지 후다닥 도망치게 하면 NPC가 잠시 후 성질 내다가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제자리로 돌아간 것을
확인하고 다시 할 일 하시면 끝.
11. 유용한 보조 스킬들
(1) 피스 오브 마인드(파이로): 정신 지배 계열 방지 + 해제 효과. 힘/민/지/위트 버프효과도 상당하고 숨겨진 오브젝트 찾기나 대회에서의 설득에까지 도움을 줌. (강추)
(2) 헤이스트(파이로): 슬로우, 크리플 효과 해제. 버프를 받은 캐릭터가 1AP를 추가로 가지므로 강력한 딜러에게 AP 몰아주기용으로 사용 가능.
(3) 포티파이(지오맨서): 물리 방어 획득을 통해 녹다운 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음. 열받는 디버프인 디케이 해제 가능.
(4) 아머 오브 프로스트(하이드로): 프로즌, 스턴 해제 가능. 마법 방어 증가를 통한 디버프 방지 효과로도 활용 가능. 특히 소환물에 사용하면 마방 증가량이 어마어마함.
(5) 클린즈 운즈(하이드로+워페어): 질병, 디케이 해제 + 강력한 한방 힐. 근접 스킬이라는 단점이 있음.
(6) 소울 메이트(서머닝): 빙결, 스턴, 녹다운, 석화 해제용. 귀한 장거리 녹다운 해제기.
(7) 퍼스트에이드(헌츠맨): 크리플, 녹다운, 질병 등 해제 + 힐용으로 사용. 범위가 좁으나 원거리 판정이라 언덕 위에서 쓰면 꽤 범위가 넓어짐.
(8) 텔레포트(에어로): 원거리 적을 근접캐릭 옆에 붙이거나 근접한 적을 멀리 던질때 사용, 특히 언덕 위에서 던지면 지구 끝까지 던질 기세로 2턴이상 전투에서 제외시킴.
------------------------======================= 이하 스포성이 강함 ===================-------------------------
12. 주요 전투들 팁
(1) 포트 조이에서 알렉산더 전투
정면에서 진입하는 것 보다 우측으로 돌아가서 전투하는 것이 편하더군요. 기본적으로 우측으로 돌아가면 상대의 반절이 첫 턴에 바로 공격을 못하는 위치이고,
고지대에서 전투 시작이 가능해서 유리합니다. 끔찍한 공격력을 가진 가이스트, 어쌔씬부터 일점사해서 죽이고 다음으로 레인져를 잡아줍시다. 알렉산더는 한두턴에
잡기 힘들기에 무시하고 보이드워큰이 나온 이후에 잡도록 합시다. 보이드워큰이 나오면 착한 매지스터들은 모두 보이드워큰만 공격하므로 광역기에 쓸리지 않게
자리를 잡고 매지스터들을 하나씩 죽이면 됩니다. 초반에 딜이 강력한 가이스트, 어쌔씬을 정리했으면 보이드워큰이 꽤 오래 버티므로 이후 전투는 굉장히 쉽게 풀립니다.
만약 가레스에게 시커를 2명 빌려왔다면 걔네들 죽는데 너무 마음아파 하지 맙시다... (어차피 죽을 친구들이예요..)
(2) Hall of Echo에서 Dallis와의 전투
여기가 생각보다 빡세더군요. 애들이 달리스 명령 듣고 Malady만 다구리칩니다. 어차피 적을 죽이는게 문제가 아니라 5턴 정도 Malady만 살리면 되는 전투이므로
최대한 Malady를 살리는 방향으로 전투를 풀어갑시다. 전투 시작하면 파티의 반은 Malady 반대편에, 나머지 반은 바로 옆에서 시작하는데 망토쓴 녀석이 배에 불을 지르므로
rain을 이용해서 불을 끄고 Malady와 먼 곳에 있는 파티원들은 Malady 방향으로 달립시다. 적이 없는 방향으로 돌아서 뛰어도 되고 그냥 가로질러도 됩니다. 가는 길에
마법 방어밖에 없는 사일런트 몽크들에게 넉다운을 넣으면서 가도 좋습니다. 우선 Malady 근처로 왔으면 원거리 캐릭들을 Malady 등 뒤에 바짝 붙입시다. 이를 통해
가이스트들이 백스탭을 넣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후 프로즌, 스턴, 녹다운 등을 최대한 다수에게 유지시키고 포티파이를 이용해서 Malady의 디케이를 풀면서
힐만 해주면 쉽게 클리어 가능합니다.
(이 전투에서 가레스가 꼭 배 높은 곳으로 올라가서 Dallis와 망토녀석에게 딜을 날리며 트롤링을 하더군요... 죽여버리고 싶었음)
(3) Reaper's Cove (Mordus 있는 동굴)
정상적으로 진행하면 모든 파티원이 다 자리가 갈린채로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저도 스니킹 해가며 4명을 다시 모으느라 엄청 고생했는데 사실 그냥 텔레포트 피라미드를
이용해서 한곳에 모으고 진행하면 1명씩 나뉜채로도 진행 가능하게 구성된 던전이라 엄청 쉽게 클리어 가능합니다. 텔레포트 피라미드 한개를 그림 + 상자들이 있는 곳에
배치된 캐릭터에 하나 넘겨주고, 나머지 캐릭터들을 그 캐릭터쪽으로 이동시켜서 거기서부터 정리합시다. (해당 위치부터 시작하는 이유는 열쇠가 가까워서..)
(4) Paradise down에서 서큐버스 구출
Paradise down에는 보스를 잡기 전까지 지역 자체에 디케이가 걸려 있어서 상당히 짜증납니다. 가레스의 집 방향에서 정상적인 순서로 진행해도 상관 없지만
Lone wolves가 있는 쪽에서 건물 뒷길로 진행을 더 해서 거대 코끼리와 red princess가 있는 곳을 지나면 바로 paradise down의 보스 앞으로 도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보스를 잡고 서큐버스가 있는 곳으로 가도 문제없이 퀘스트 진행이 가능합니다.
(5) 블랙핏 내 유적지역 이터널 보스전
한명만 따로 빼서 아래층에서 이벤트 시작을 시키고 나머지는 보스가 나오는 윗층에 산개시켜 둡시다. 전투 난이도가 급락합니다.
(6) 소스 포인트 3개 이상 모은 이후의 전투는 어렵지 않으므로 생략!
13. 후반부(Arx) 강력한 유니크 아이템 몇개
- Kemm's secret vault의 reponsibility 그림이 있는 방에 있는 잠긴 상자에 유니크 지능 3소켓 갑옷이 있음.
- Kemm's secret vault에 유니크 방패가 떨어져 있음. 소켓도 있고 영구히 디플렉션을 부여하므로 기본적으로 물리 방어가 매우 크게 올라감.
다만 실드 업이 불가능하므로 마법사가 끼기 좋은 듯.
- Arhu의 방 밖에 있는 정원에 개 방석(?) 같은게 있는데 이걸 루팅하면 밑에 붙어있던 20렙 유니크 단검이 드랍됨.
- 돈 빌려주는 Sanguinia의 집 뒷문에 있는 셀러에 상자가 있는데, 소켓 2개? 3개? 뚫린 유니크 갑옷이 있음. (힘스탯이었던 것 같음)
- Doctor's house 지하실에 민첩을 크게 올려주고 지능을 깎는 유니크 투구(?)가 있음. 마법으로 잠긴 전시대에 있으므로 락픽을 하거나 rain or blood rain으로 잠금 해제.
- 그 외는 기억이 잘 안남..;
14. 최대한 많은 NPC 마지막까지 살려 가기(레이디 벤젼스 탑승자만)
더 살릴 수 있는 NPC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제가 제일 많이 살려간 친구들이 다음과 같았습니다.
(1) 그냥 살아 있는 친구들
- Malady (최종 보스전에서 도와줌)
- 리저드 용병녀
- 사일런트 몽크 2명
(2) Tarquin
- 레이디 벤젼스에서 첫 조우시 죽이지만 않으면 끝까지 생존. 아나테마 퀘스트 수행 여부와 관계 없이 끝까지 남음. (최종 보스전에서 도와줌)
(3) 서큐버스녀 (이름이 생각 안남..)
- Paradise down에서 구출해주면 레이디 벤젼스에 탑승.
- Sworn breaker 퀘스트를 항상 수행해서 퀘스트 미수행시 마지막까지 남는지는 잘 모르겠음. (퀘 수행시 최종 보스전에서 도와줌)
아마 sworn breaker를 가져다 주지 않으면 서약 해지를 못해서 최종전에서 도와주지 못할 것으로 예상함.
- 참고로 서큐버스녀 남친도 같이 생존.
(4) 가레스
- Fort joy의 성 지역에서 구출한 뒤 최종 탈출까지 함께 진행하면 레이디 벤젼스에 탑승.
- Paradise down에서 부모의 원수를 갚도록 도와주면 일시적으로 레이디 벤젼스에 남음...
(제 경우에는 복수 후에 레이디 벤젼스에 다시 안타고 사라졌습니다. 버그인건지 원래 그런건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 Nameless isle에서 알렉산더와 조우시 부모의 원수를 피로 갚은 경우에 설득이 불가능해짐 (Persuade 6으로 설득해도 말이 안통함...)
- 위 경우에 알렉산더 편을 들면 가레스를 죽이게 됨.
- 반대로 가레스 편을 들고 알렉산더를 죽이면 이번에도 일시적으로 레이디 벤젼스에 남음...
- Arx에 도착했을 때 부모의 복수 수행 -> 알렉산더 살해 코스로 가레스를 살려 왔을 경우 배 난파와 동시에 실종됨. 최종 보스전에서 적으로 등장했던 것 같음. (가물가물)
- 부모의 원수 용서 -> 알렉산더와 손을 잡음 코스로 진행했을 경우 Arx 도착 시점에 무사히 레이디 벤젼스에 살아서 있음. (이후 최종 보스전에서 도와줌)
(5) 활 관련템 파는 상인 (이름이...)
- Lone wolves 거점에서 모든 lone wolves를 다 살해하고 나면 레이디 벤젼스에 탑승. 이후 항상 마지막까지 살아 있음.
(6) Han
- Fort joy의 요새 지하에 있는 배 정박지에서 첫 조우. 매지스터들에게서 구해줄 수 있음.
- 구해주든 구해주지 않든 seeker들의 hide out에서 다시 만남. 이후 진행하면 레이디 벤젼스에 탑승.
- 이후에 뭘 하든 끝까지 살아남는 것 같음... 무서운 꼬마
(7) 악마 들린 소녀
- 블러드문 섬에서 설득에 성공하면 레이디 벤젼스에 탑승시킬 수 있음. 이후 끝까지 살아 남음. 그런데 빙의를 풀 방법은 모르겠습니다...
Gareth, Malady, 서큐버스녀, Tarquin중에서 3명 이상 생존하면 최종 보스전 난이도가 크게 내려갑니다. (무한 소스 사용 가능)
참고로 Kemm의 집에서 Kemm 부인에게 특수한 tea 3종류를 6~7개? 얻을 수 있는데, AP 소모 없이 먹을 수 있고 능력이 사기라서
Doctor와의 전투, 최종 전투와 같은 큰 전투에서 사용하면 난이도가 크게 내려갑니다. (각각 AP 소모 -2, 화염 저항 75% 증가, 최대 AP 2 증가. 4턴 지속)
나중에 생각나는거 또 있으면 업데이트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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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성 강한 부분은 뒤로 뺐어요 ㅋㅋ;; | 17.10.09 14: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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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개후 전투를 시작하면 상대턴이 먼저 시작되도 치명적인 피해로 이어지는 일이 잘 없고, 선빵은 전투 시작 자체를 때리고 시작함으로써 한명에 한해서는 선빵+추가턴이 가능합니다. 위치를 잘 잡고 시작하면 상대의 첫 턴이 거의 이동으로 소모되서 좋기도 하죠. 사실 위트를 안찍어도 아이템 자체에 위트와 주도권이 달려 있다보니 턴 순서가 밀려서 불리하다는 느낌은 별로 못받았어요. 굳이 한명정도 턴을 빨리 주고싶으면 피스오브마인드 걸어놓고 시작하는것도 한 방법이겠네요. | 17.10.09 14: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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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전투 시작이 대화인 경우에는 본문에도 있듯이 튼튼한 녀석으로 대화해서 전투를 시작하고 나머지는 좀 떨어뜨려서 산개해두면 편합니다. | 17.10.09 14: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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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권을 위한 위트는 한명만 투자하시면 됩니다. 2의 우선권 시스템은 아무리 우선권이 높더라도 적 한명,플레이어 한명 씩 번갈아 가면서 순서가 돌아가게 되어 있어서, 처음 한명 우선권 말고는 의미가 없어요. | 17.10.09 14: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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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상하게 론울프 2인이나 보통의 4인파티나 전투 난이도가 별차이 없고, 오히려 론울프 2명이 더 쉽게 느껴졌는데 이 우선권 시스템 때문이였어요. 1편은 리더쉽을 이용하여 파티전체의 우선권을 높게 확보하면 적 모두가 행동하기 전에 내파티 모두가 행동을 할수 있었는데, 2편은 파티원 모두가 행동하기까지 적에게 3번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전투가 더 어렵습니다. 그 세번의 기회를 스킬이나 위치선정으로 최대한 끊어주는게 이번시리즈 전투의 핵심이기도 하고요. 근데 론울프 2명은 적 한명 움직이는 동안 오히려 더 많은 ap를 더 알차게 아군이 소모할수 있습니다. 인원이 적은 페널티를 떼우고도 남더군요. | 17.10.09 15: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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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 17.10.09 22:15 | |
(IP보기클릭)58.7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17.10.09 22: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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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같은건 상인에게 팔아지는거면 팔아버리시고 안팔아지면 일단 가지고 계세요. 챕터 넘어갈때 안팔아지던거 다 버려도 되구요. 럭키참은 루팅하는 캐릭터가 가지고 있어야 됩니다. 페인은 락픽 아이템을 소모하지 않는것이고 도둑질을 찍어야 고레벨 상자나 문을 열 수 있어요 | 17.10.09 17: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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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머 오브 프로스트에 석화 해제 효과가 있으니 사용해보세요. 아마 블레스(축복)으로도 해제 될겁니다. | 17.10.16 21:4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