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집에 나와있는 무기의 데미지, CT, 연격률같은 데이터만으로 그 무기의 성능이 얼마나 좋은지 체감하기 어렵죠.
와우처럼 데미지미터가 있는것도 아니라 게임하면서 무기의 dps가 궁금했거든요.
그래서 실험해봤고 결과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제 새로 하시는분은 얼마 없겠지만 이제 시작하시는 분은 직업결정에 참고하시고 이미 엔딩보신분은 재미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특정몹을 얼마나 빨리 잡는지, 잡는시간으로 실험을 해봤는데요
이번 실험의 대상이 된 몹은 바로 이 분입니다.
제르티난동굴에 사는 99레벨 아르케오에이비스입니다.
레벨은 랜덤이기 때문에 재 시작이나 2맵체인지 몇 번 해야 볼 수 있습니다
불쌍하게도 반, 발프레어한테 참 많이도 죽었습니다.
왜 이 몹을 선택해야 했는지는 결론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알려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시험 조건은
1.브레이브나 페이스를 건 상태입니다, 토로의검이 브레이브,페이스버프를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데 보통 싸울때는 브레이브정도는 걸고 하기 때문에 토로의검과의 보다 현실적인 비교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2.브레이브나 페이스이외의 그 어떤 버프도 걸지 않았습니다. 예를들어 헤이스트, 빈사공격력UP, HP풀공격력UP등의 강화효과는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3.파괴기술 미사용시 결과에 따라 파괴기술 사용시 결과가 의미없는 경우는 시험하지 않았습니다
4.파괴기술을 사용한 경우 방어파괴, 마방파괴가 더 이상 들어가지 않고 miss가 계속 날때까지 끝까지 걸고 시험했습니다. (이 때는 몹의 방어가 0인경우)
파괴기술사용 시험을 한 이유는 무기에 따라 적의 물리방어, 마법방어에 영향을 받는 무기가 있는데 적의 물리방어와 마법방어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적의 방어를 완전히 없애 물리방어와 마법방어에 영향을 받는 무기간의 순수한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서 시험했습니다.
5.암,성 속성이 있는 무기는 해당 속성에 약점이 있는 몹에게 사용했다고 가정했을때 시험결과에서 3분의 1을 해서 비교하면 되겠습니다.
6.오차를 줄이기 위해 각 두번씩 시험했으며 1회타격데미지는 매 시험당 50회 이상 데미지를 수집하여 평균치를 낸 값입니다.
7.일반 상태에서는 귀찮은 상태이상공격과 카운트를 날리므로 버서커 상태로 만들고 잡았습니다.
8.숫자가 작을수록 무기성능이 좋습니다
9.결과값에 상관없이 상황에 따라 (예를들어 숫자가 많은 쫄에게는 즉사효과가 있는 사냥꾼의낫칼F가 좋다거나 약점속성을 갖는 몹에게는 해당 속성을 갖는 무기가 좋다거나 등) 좋은 무기가 있으므로 결과값이 모든것을 말해주지는 않습니다
비슷한 경우로 적에 따라 극심한 상태이상 공격으로 리본이 강제되는 경우 사냥꾼의 낫칼F, 마사무네I같이 액세서리의 의존도가 큰 무기보다 최강의 창같이 액세서리의존도가 적은 무기가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시험해보며 느낀점
1.역시 마사무네I가 짱이네요
2.한손대거, 양손닌자칼은 적의 물리 방어도가 낮을 수록 다른 무기에 비해 증가하는 데미지폭이 큽니다.
3.커럽스는 캐스팅시간보다 마법자체의 연출이 너무 깁니다. 적이 그동안 가만 있어준다면 몰라도 이것은 너무 큰 단점이네요.
4.연격률이 높은 무기는 헤이스트보다 겐지의장갑의 효과가 큰 반면 낮은 무기는 겐지의장갑보다 헤이스트의 효율이 좋았습니다. 두개의 버프를 같이 쓸 수 있다면 좋겠지만 적에 따라 하나만 사용해야 하는 경우 이 점을 참고하세요
●왜 아르케오에이비스인가?
1.연격, 크리티컬이 뽀록으로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최대한 평균값에 수렴시키려면 최대한 많이 때려야 하고 그러면 대상몹의 HP가 많아야 합니다. 최소 100만은 되야 한다고 봤습니다. 99레벨의 아르케오에이비스의 HP는 96만 정도 됩니다.
2.시험대상 무기중에는 암, 성속성을 갖는 무기와 갖지 않는 무기가 있는데 갖지 않는 무기와의 형평성을 고려하기 위해 성, 암속성에 반감, 무효, 흡수같은 효과가 전혀 없어야 했습니다.
대부분의 의뢰몹, 소환수, 보스몹등 HP가 많은 몹은 성, 암속성에 어떤 것이든 효과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3.연속시험이 쉬워야 했습니다.
한두번 잡을것도 아닌데 한 번 잡을 때마다 찾기 어려운곳에 있다면 시험을 할 수 없습니다.
●캐릭터 셋팅
오로치N, 사냥꾼의 낫칼F, 야규의칠흑, 사지타리우스A, 알데바란Y, 자이텐그라트 사용할 때의 셋팅으로 힘, 스피드를 최대한 올린 셋팅입니다.
오로치N에 겐지의장갑을 착용한 셋팅입니다.
듀란달A, 토로의검, 토울누솔, 최강의 창, 고래수염N,엑스칼리버, 트랑고타워 사용할때의 셋팅입니다
힘99만 신경써주면 됩니다.
마사무네I 사용할때의 셋팅입니다. 힘과 마력을 최대한 올려줬습니다
마법 커럽스를 시험했을때 세팅입니다.
황금스칼라로 마력 99만들어주고 영구 페이스효과가 있는 토로의검을 착용하고 나머지는 미라지베스트와 게르미나스부츠로 캐스팅속도에 (눈꼽만큼) 효과가 있는 스피드를 최대한 올려줬습니다.
(IP보기클릭)110.35.***.***
(IP보기클릭)189.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