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엘씨
가격만 낮춰라. 아니다 디엘씨 기체도 밸패리스트에 들어가라. 개사기던 개쓰레기던 밸패를 안해주는건 리스트에 없다고 봐야한다
2. 각 코스트간의 성능 평준화
익스트림 시리즈경우 최하위 코스트는 한가지무장 특화 or 적은 부스터를 회복할수있는 고급테크닉 등으로 기체에 특이성을 줘서 픽율이 오를만한 특징이 있었다
이프리트 : 280-300의 격투뽕,격투기체 다운 접근성능
ez8, 힐돌브, 라고우 : 무한부스터 회복 + 어그로
베르가기로스 : 3고유도와 최강판정의 발악격투
즈다, 징크스 : 자폭 조아
등등
하지만 이번작에선 200코의 격투는 300코를 넘지 못하고 300코는 400코를 넘지 못하며 400코는 500코를 넘지 못한다. 데미지가 그 틀이 명확하며, 하위 최상위격투 = 상위코스트 만능기의격투 수준이다.
빔라이플의 데미지야 원래 그랬고 그게 맞는건데, 사격의 경우 보조무장으로 특색을 커버치니깐 상관없었다.
그런데 격투의 뎀지,판정,발생까지 평준화로 비슷해져 버리니 기체간의 특이성이 더욱 줄어버렸다
체력도 마찬가지. 추가체력의 황금짐이나 제작진이 ㅂㅅ인증한 지옹그를 제외하곤 200의 최고보다 300의 최저가 높고 300의 최고와 400의 최저가 같고, 400의 최고와 500의 최저가 같다.
기본적으로 고체력:격투기체 저체력: 사격기체인이 게임에서 코스트간의 체력 밸런스를 이런식으로 맞춘건 하위 코스트 격투기체는 상위코스트 사격기체한테 어떻게 비비라는건지 모르겠다.
3. 개인 어시삭제 & 저코스트 양산기 성능 & 스트라이커의 밸런스등으로 인한 무장의 동일화
뭘 골라도 비슷한 무장이 보인다. 몇개 하고 나면 할게 없다.
저코스트의 경우 양산기가 있다보니 더욱더 그렇다.
개인 어시 없앤걸 대시, 단발성 격투, 샤벨던지기 3개정도로 다 메꿔버려서 몇분전에 쓴기체중 무장이 같은게 보인다.
거기에 어시는 다들 강력한어시만 쓴다. 까놓고 자멜쓰는 사람 본적이 없다. 자멜이 어떤 무장으로 몇 데미지 주는지 아는 사람 있는가? 아니 그 이전에 알더라도 자멜 쓸것인가?
사람과 사람이 붙고 감정까지 느껴지는 격투게임이라도 이렇게 변화를 최소화하며 억제 하는 요소들 이 있는 이상 금방 지루해지기 마련이다.
4. 시스템변화로 인한 기존 cs의존기체 성능약화, 코스트간의 성능차이 벌어짐
부스터량에 따른 후딜증가가 큰 예인데, 이건 익스트림시리즈 1에서 나왔다가 수정된 시스템이다. 후속작 즐기면서 스피디한 게임을 즐기기 위해 수정된거라고 봤는데, 이번작에 되살아 나면서 이것이 코스트간의 차이를 심하게 벌린다는것을 깨달았다.
풀부스트 때는 부스터 횟수에 따른 코스트차이밖에 없었지만, 이번작에선 부스터횟수+ 프레임차이가 되버렸다.
예를 들자면 500코는 부스터가 9회고, 300코는 7회다. 50퍼부터 후딜레이 프레임이 늘어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500코가 5회의 부스터를 쓰면 55-60퍼정도의 부스터 소모율을 보인다. 300코는 5회를 사용하면 70-75퍼의 소모율이다.
코스트로 인해 공격기회를 2회나 빼앗긴 하위 코스트가 같은 횟수의 공격에서 부스터 패널티를 항상 받고 싸우고 있다.
같은 착지 또는 같은 메인쏘면서 착지라도 먼저움직는건 언제나 500이다. 당연히 적이 먼저 움직이고 먼저 쏘니, 라인을 밀수있는 상황이 나올리도 없고, 딸피인거 쫒기도 벅차다.
이번작은 다이브 덕분에 어느정도 티가 덜나지만 중요한 순간에 저 프레임차이는 저코의 발목을 잡는 족쇄이다.
2번 목록으로 인한 하향평준화 쳐먹은 저코들이 상위코스트한테 더욱더 비비기 힘든 시스템으로 인한 추가 하향이다.
오래되서 가물가물한데 50퍼랑 90퍼의 프레임차이는 12프레임이상 날것이다. 12프레임=0.2초
전 기체 공통이라고는 할수 없지만, cs의존도가 높았던 기체들은 이번작에서 너무 하향받았다고 할수있다. 예를 들면 알트론, 헤비암즈, 뉴, 하이뉴 등등이 있다.(이호기도...)
아크로바틱한 움직임으로 적을 단발다운 시키던 알트론의 고무고무 차지샷. 이번작에선 건대건 넥스트때 있었던 cs캔슬시 30퍼 보정이 살아나버려서 110이던 차지샷이 77로 떨어졌다.
알트론은 차지샷이 전체딜의 50퍼 60퍼 라고 봐도 될정도의 기체였는데, 77로 줄어들면서 알트론이 공격해야하는 횟수가 30퍼나 늘어버렸다.
10번이면 되던게 13번이나 때려야하는거다. 게임진행에선 상당히 힘든게 사실이다.
cs에서의 캔슬루트삭제의 최고피해자라고 봐도 되는 헤비암즈. 항상 차지샷을 쏘는 기체로서 공격과 이동, 공격과회피를 동시에 하게 해주던 루트들이 다 짤려 버렸다.
이번작은 메인이 빔으로 바뀌면서 호흡기만 달고 있다고 봐도 되는 케이스.
그 외에 cs가 하향 먹고 다른걸 살려준 뉴나 하이뉴는 그나마 나은 상황이지만 cs에서 모든무장이 연결됐었다고 봐도 되는 둘은... 경험자 입장에선 헤비암즈처럼 발목잘린거라고 봐도 될것이다.
글이 매우 길었는데, 개인적으로 느낀 문제점은 이정도이다. 밸런스의 방향같은건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르기때문에 '이런부분은 좀 과하게 생각하네' 하는 부분도 있는게 맞다고 본다.
내가 캐치못한 문제점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면 좋겠슴다...
생각없이 글쓰다보니 말투가 좀 짧습니다 이해좀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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