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스4 스샷을 컴터로 보내는 법을 모르는 멍청이에요... 폰카 양해부탁드립니다..)
현재는 북미에서 클베, 오베 둘 다 컨커러만 해 온 빅-철퇴맨 입니다
승률이랑 KDA 열심히 유지하고있었는데 고수분들 만나고 신나서 계속 레디 박았더니 금새 80% 깨져버리네요..
정복전은 한두판 했습니다 걍 고려 안 하시는게 나을 듯..
아는 분들이랑 커스텀으로 99전 돌려보기도 하고 하면서 실력 쌓고, 멋지게 난투 데뷔~ 하려했으나 서버때문에 접고 하다가
엎치락 뒤치락 하다보니 벌써 월계관을 썼더라고요.. 나름 뿌듯하기도 하고 겜창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일뽕의 급증인지 북미섭에도 오로치만 가득한 포 아너에 나름 희소직업이다보니 생소해 하시는 분들도 많고
극악무도한 오로치와 바이킹 박치기맨들 틈바구니에서 어떻게든 방패철퇴 중보병쨔응을 해볼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어차피 본겜 나오면 3개의 신캐릭 들어와서 먹이사슬도 다 바뀔거고 전략도 바뀔테지만 그래도...
많이 부족하지만 공략이라고 하긴 좀 애매한 글 하나 써 봅니다.
저도 이제 갓 월계관 달은 허접이지만 미래의 컨린이들이 무럭무럭 자라주었으면 하는 마음에...:D
---------------------------------
Con·queror
명사
-
William the Conqueror
정복자 윌리엄(= 잉글랜드의 왕 윌리엄 1세)
(출처 네이버사전)
---------------------------------
1. 컨커러는 어떤 캐릭인가?
사실 정답은 컨커러 봇을 보시면 나옵니다. 한번이라도 봇전에서 만나보신 적이 있으신 분들은 절감하셨을 그 철벽...
그게 바로 우리가 지향하는 길입니다 여러분. 막고 막고 또 막으면서 자신의 공격만 틈새에 박아넣는 터틀플레이.
"전장의 정복자! 막강한 위력의 철퇴와 철벽같은 방패로 당신의 적들을 정복하십시오!" 같은 광고문구가 어울리죠.
그러나 실상 붕붕 철퇴 돌리다보면 어느새 품으로 들어온 워든이나 피스키퍼에게 줄 곳 안 줄 곳 다 대주고
심지어는 타이밍 한번 놓쳤다가 최약... 아니 포아너 최고존엄캐 버서커한테도 도륙당하는 날도 허다할겁니다..
하지만 그렇다손 치더라도 컨커러는 방패입니다. 같은 방패사용자인 워로드와는 다르게,
컨커러는 방패로 막을 시 대미지의 전부가 컷트됩니다. 가드데미지가 없다는 말이지요.
그리고 그 뛰어난 방어성능을 공세로 전환할 수 있는 스킬들과 강력한 데미지를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성공적인 가드는 상대의 스태미나와 공격하고자 하는 의지를 갉아먹음으로서 열세에서도 우세에서도 중요한 기본 소양입니다.)
요약하자면 컨커러는 전방위 가드와 R2차지 병행가드, 그리고 무지막지한 실드배시를 활용해 자신만의 존을 만들고
상대를 쉴틈없이 조여드는 견제와 상대의 공격을 무력화시키는 우월한 가드성능을 활용해
물리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상대를 갉아먹는 플레이를 주 무기로 하는 위압적인 기회주의자 캐릭입니다.
2. 컨커러는 어떻게 싸워야 하는가?
컨커러는 공세로 나갈 타이밍과 방어를 굳힐 타이밍, 두 개를 아주 잘 알고 있어야 하고 수시로 바꿀 줄 알아야 합니다.
이건 사실 뭐 포아너 전 캐릭에 대해 다 해당되는 말이기도 합니다만...
피스키퍼나 오로치같이 방어를 다소 희생해버린 캐릭들과 다르게 강력하고 굳건한 방어수단인 방패를 들고있는 컨커러는
당연히 운영적으로 방어가 더 비중을 가지게 됩니다. 그 말인즉슨, 방어적인 플레이를 고집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이야기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방어 후 공격이라는 패러다임에 빠져버리셔서 변수와 개인차로 무궁무진하게 변형되는 적 공격에서 허덕이다가
아 포아너 개똥망겜 하고 패드 놓아버리시거나 랜선 뽑는 경우들 많이들 봤습니다.
적은 때려야 눕습니다. 지 혼자 벌러덩 눕는 걸 기대할 수 있는 맵은 온천 맵 밖에는 없어요 ㅋㅋ
(무시무시한 상단 차지 강공의 위력. 실로 철퇴로 맞은 것과 같은 대미지와 위압감이 고스란히 담긴 일격입니다.)
그러니 아까 말씀드렸듯이, 최고의 방패와 자신의 엄지손가락을 믿고 적의 사거리 안으로 발을 들여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적이 수비적이고 밀어내는 플레이를 하고싶어하는 나약한 모습을 보이는 순간 징달린 방패와 철퇴로 단매에 부숴버려야 합니다.
공격성은 확실하게 보상받습니다. 물론, 버튼매싱을 하고계시지 않다면 말이겠죠? ㅎㅎ
3. 컨커러는 무엇을 두려워해야 하는가?
아시다시피 컨커러는 다소 희소한 캐릭터입니다. 격겜을 조금 해 보신 여러분들이라면 희소캐릭이 가지는 장점을 잘 아실겁니다.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대처가 어렵다" 라는 ㅈㄴ 앙증맞고 깜찍한 장점입니다.
이것도 사실 초반에나 그렇지 나중가면 간격이고 뭐고 다 들켜버린 컨커러는 바이킹 형님들이나 사무라이 개....아니 유저분들한테
처참하리만큼 발리고 막 그렇습니다. 답이없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엄청나게 많아지죠.. 워든의 이지선다 대쉬도 그렇고...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리고 컨커러가 가장 두려워해야 할 것은 '자신의 페이스를 내어주는 것' 입니다.
컨커러는 대쉬 후 가드브레이크 사용시 아주 우월한 판정의 쉴드배시를 씁니다. 판정도 좋고 스태미나도 갉아먹습니다.
R2를 차지하면서 동시에 가드할 수도 있는 위력적인 공방일체의 스킬도 있죠.
R2(1회/연속 2회)->실드차지->R1(걸어볼만하면 2회 후 R2연계 반복) 같은 저돌적인 콤보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완전 사기캐 아니냐? 너무 좋은데? 라고 생각하셔서 고대로 들고 나가신다면 옆구리 3방이나 무한콤보나 가불기같은거 맞고
요단강인지 삼도천인지 스틱스강인지 한번에 셋트로 건너버리고 그렇습니다...
컨커러는 스태미나 관리를 아주 아주 철저하게 하지 않으면 매우 위험해지는 캐릭이라서 그렇습니다.
R2차지, 절대방어, 그리고 대쉬 실드차지, 전부 컨커러의 난공불락 디펜스를 만들어내는 기반이며
전 기술이 스태미나가 없으면 발동을 시킬 수 없다는 것입니다.
(침착함에서 비롯한 가드브레이크 카운터는 역공의 발판이 됩니다.)
가드브레이크 카운터나 방어 타이밍을 몸에 숙지하지 않으신 컨린이 분들에겐 아주 치명적인 약점이 바로 이것입니다.
그렇기에 그런 사태가 일어나는것을 방지하고, 일어나더라도 백대쉬와 기동으로 숨쉴 틈을 만들 수 있도록 거리를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침착, 또 침착하게 자신의 페이스를 지키세요.. 두어대 맞아도 컨커러는 다른 클래스들과는 다르게 비교적 튼튼합니다.
컨커러는 우월한 방어성능을 가진 아주 강력한 클래스 입니다만, 그 강함의 기초가 되는 것은 여러분입니다.
오로치나 피스키퍼, 그리고 버서커와 같이 빠른 페이스의 캐릭들이 손에 잘 맞지 않으시고
워든이나 켄세이, 레이더 등 여타 캐릭들의 밀도높은 공격성도 마음에 들지 않으신다면
조심스럽게 새로운 맛이 있는 컨커러를 권해보고 싶습니다.
(차지 후 일격은 적중 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둔탁하고 만족스러운 승리를 가져다줍니다.)
일단 무지하게 멋지거든요. 하 너무좋음 진짜.
방패를 굳건히 들고 철퇴를 붕붕 돌리면서 적이 "아 어떻게 들어가야하지" 라고 생각하는 움직임이 눈에 보이는 그 순간,
자신은 이 캐릭터가 디자인된대로 플레이하고 있구나 라는 실감이 번쩍 들면서 새삼 컨커러에게 반해버릴지도 모릅니다.
앞으로도 공략글이랍시고 컨커러에 대해서 더 끄적여볼 생각입니다. 컨커러를 어떻게 상대해야 하는지도 포함해서요.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는 좀 더 현실적이고 쓸모있는 운영 팁 들고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
(IP보기클릭)116.44.***.***
(IP보기클릭)165.230.***.***
R2 차지 돌리고 있으면 방어와 공격을 거의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막으면서 때릴 수도 있고 막고 때릴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밥줄스킬이에요 ㅋㅋ | 17.02.12 10:47 | |
(IP보기클릭)116.44.***.***
저도 그래서 해봤는데 맞을 때도 있고 막을 때도 있더라고요 장인들만에 타이밍이 있나봐요 | 17.02.12 10:53 | |
(IP보기클릭)165.230.***.***
타이밍도 타이밍이지만 그게 제일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최후 공격을 어디로 했는지에 따라 또 다르더라구요.. 나중에 글 올릴텐데 제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지만 R2차지는 막은 후 공격과 막으면서 공격으로 나뉩니다. R2차지를 하고, 공격을 막고, 그리고 R2를 놓아서 때리는 '막은 후 공격'이 있고 R2차지를 하다가 공격이 들어오는 타이밍에 걸치게 R2를 놓으면 방패로 짠 '막으면서 공격'합니다. | 17.02.12 10:57 | |
(IP보기클릭)165.230.***.***
방패를 들고있는 적들한테는 같은쪽으로 공격했다면 저스트타이밍 아니면 방패에 막혀버리는경우가 많구요 방패를 안 들고 있는 적들한테는 카운터로 들어갔다면 설사 같은 방향으로 가드하고 있다고 해도 공격이 들어갑니다. | 17.02.12 10:57 | |
(IP보기클릭)110.34.***.***
(IP보기클릭)165.230.***.***
네 그럴땐 바로 대쉬 한번만 하시거나 일부러 한번 훙 돌려서 방심하게 하고 바로 R2 연속기 쓰셔도 되고.. 경험이 중요합니다 경험이.. 언제 얼만큼 스테를 써도 되겠구나 싶은 감이 이제 하다보면 오실겁니다 ㅋㅋ | 17.02.12 10:59 | |
(IP보기클릭)165.230.***.***
글고 심화적으로 들어가자면 컨커러도 공캔이 존재합니다 놀랍게도... '완전막기' 를 시전하면 공격 도중에도 멈추게되죠. 캔슬 아닌 캔슬이라고 제가 부르는 이유는 그렇게 완전 막아버리면 스태미나가 완전 안차게 되어버려서 득보단 실이 많은 캔슬이 됩니다 ㅠㅠ... | 17.02.12 11:01 | |
(IP보기클릭)110.34.***.***
완막으로 강공이 멈춰지는건 알았는데 너무 페널티가 큰거같아서 ..영상중에 강공휘두르다 완막하고 반격하고 하는것도 본기억이 | 17.02.12 11:04 | |
(IP보기클릭)110.34.***.***
쨋든 방패캐는 사랑입니다. 컨커러 좀 하다 나중에 워로드 좀 해보고 발키리도 나오면 해봐야죠 | 17.02.12 11:05 | |
(IP보기클릭)165.230.***.***
애정 맞습니다 ㅠㅠ 워로드는 도저히 못 하겠더라구요... 인생챔을 첫트라이에 찾아버린 느낌입니다. 발키리는 노부시 하드 카운터래서 완전 기대중이에요! | 17.02.12 11:06 | |
(IP보기클릭)119.200.***.***
(IP보기클릭)165.230.***.***
네 피할 수 있습니다. 근데 바로 첫 콤보는 회피하기 상당히 까다로운걸로 알고, 회피되는걸 상정하고 그 다음스텝을 생각하면 대처도 빨라집니다. 오히려 가드브레이크 카운터 넣고 다시 콤보를 이어가도 되고, 아니면 바로 실드차지로 또 거리 벌리고 기회를 봐도 되고... 상대방 역량에 따라서 같이 노력해주면 되는 것 같습니다. | 17.02.12 11:39 | |
(IP보기클릭)165.230.***.***
강공을 제외하면 스태미나 소모도 엄청 큰건 아니고, 리스크에 비해 리턴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실드차지 + R1 까지는 연계 해버리곤 합니다. R1 연계를 하면 적이 가드브레이크 콤보를 넣기가 까다로와지기도 하고, 적 역공보다 R1이 빠른 경우도 많아서요. | 17.02.12 11:40 | |
(IP보기클릭)58.125.***.***
(IP보기클릭)165.230.***.***
간단합니다! 가드브레이크 카운터를 쓰시면 됩니다! ...ㅠㅠ 아니 뭐 방법이 2가지가 딱 있는데요 하나는 정말 가브카운터를 쓰시고 약공을 밀어넣으시던지 거리벌리시고 그게 힘드시다면... 가드브레이크를 걸기 전에 R2를 놔버리면 됩니다 :D..... 되게 믿기 힘드실 수 있는데 그게 사실 R2 차지의 운용방법 중 하나에요. R2 발동이 상당히 빨라서 적 가브가 들어오기 전에 공격이 발동하면 가브가 안되거든요. 하지만 두 방법 다 가드브레이크 타이밍을 감으로 재고 있으셔야 하는겁니다.. 연습만이 살길! 화이팅! | 17.02.12 12:07 | |
(IP보기클릭)58.125.***.***
어? 뱅뱅이 돌리는 도중에도 가브카운터가 가능한가요? 안되는줄 잘못알았나보네용;; | 17.02.12 12:19 | |
(IP보기클릭)165.230.***.***
제가 나중에 글 쓸 때 스샷과 영상 첨부하겠습니다.. 모쪼록 참고해주십사 ㅎㅎ | 17.02.12 12:20 | |
(IP보기클릭)58.125.***.***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17.02.12 12:22 | |
(IP보기클릭)211.171.***.***
레딧에서도 이슈가 됐다는데, 뱅뱅이중에 가브 카운터가 일반 가브 카운터보다 잘 안나간다는분들이 많다더군요 | 17.02.12 22:59 | |
(IP보기클릭)165.230.***.***
네 아까 포럼에서 글 보고 오는 길입니다 ㅠ 30% 정도밖에 안 나간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제가 그냥 못 넣은 줄 알았더니... | 17.02.12 23:01 | |
(IP보기클릭)104.53.***.***
(IP보기클릭)165.230.***.***
가브 / 카운터 후에는 저는 별로 공격 넣지 않는 편인데요 R1 연계가 반확정으로 들어갑니다. R1 한대는 무조건 넣을 수 있는데, 저는 그냥 위치를 바꾸거나 해서 스태미나를 갉아먹는 방향으로 운영합니다. 보통 가브가 걸리는 순간이나 가브를 해야할 때는 적 스태미나가 적거나, 공세가 너무 거셀때거든요 그래서 거리를 다시금 벌리고 제 싸움으로 끌고오기 위해서 그냥 위치를 바꾸는 편입니다만 R1으로 바로 연계가 될겁니다. | 17.02.12 12:40 | |
(IP보기클릭)222.102.***.***
(IP보기클릭)222.102.***.***
플스라 아쉽내여~ PC 였다면 친추하고 같이 했을건데 ㅜㅜ | 17.02.12 12:38 | |
(IP보기클릭)165.230.***.***
그러게 ㅋㅋㅋ 격하게 아쉽네여... 본토로 돌아가면 아마 사겠지만 그때쯤이면 인원도 다 빠졌겠지? ㅠㅠ | 17.02.12 12:40 | |
(IP보기클릭)110.47.***.***
(IP보기클릭)165.230.***.***
대표적으로 피스키퍼가 있죠... 상당히 까다롭습니다만 돌진공격을 안 맞는것이 포인트입니다. 대쉬공격은 시스템적으로 상단으로 고정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상단가드를 유지해주세요. 적이 근접하게 두면 절대 안됩니다! R2와 실드차지로 끊임없이 거리를 벌리고 접근할 생각을 접게 만들어주세요. 클래스 별 상대법은 더 상세하게 설명해드리겠지만 중요한 건 가브는 항상 카운터 할 수 있도록 하시고, 대쉬공격이나 거리를 좁혀드는 공격들은 두눈에 불을 켜고 방어 및 반격할 수 있게 되셔야합니다 ㅋㅋㅋ 그렇지않으면 우리 옆구리는 암살자분들의 평일 새벽의 내부순환로처럼 뻥뻥 뚫려버리니까요.. | 17.02.12 13:14 | |
(IP보기클릭)110.47.***.***
ㅎㅎㅎ 연습을 많이 해봐야겠군요 감사합니다~ | 17.02.12 19:56 | |
(IP보기클릭)165.230.***.***
말은 이렇게 했어도 진짜 고수분들은 약공 강공 하나하나를 다 찔러넣기 때문에 많이 힘드실겁니다 ㅠㅠ 저도 피스키퍼가 상대하기 젤 어려운 클래스 중 하나라서... 상당히 고역이에요 참... 오로치는 그나마 좀 괜찮은데 ㅠ 적이 공격하거나 가드브레이크 시도하는걸 항상 기다리듯 플레이 하시다가, 적 스태미나가 1/4, 1/3 정도로 줄었다 싶으면 바로 목줄풀린 사냥개처럼 달겨들어서 물어뜯어야 합니다. 스태미나가 적은 어새신은 무지무지 약하므로 스태미나 싸움에 능한 컨쿼러가 이길 승산이 보이게 되죠. 힘든건 매한가지입니다 ㅠㅠ 잘 버티는게 중요해요! | 17.02.12 20:02 | |
(IP보기클릭)119.64.***.***
(IP보기클릭)165.230.***.***
대쉬로 많이 피하는 편인데, 그것과 상관 없이 모으다가 떼서 R2를 눌러도 패링이 되는 모양이더군요.. 실험한 정보는 아니지만 운 좋게 막은 적도 몇번 있었고, 가불기를 대놓고 쓰는 상대면 R2를 먼저 놓으시면 더 빨리 때립니다. 상대를 정해가면서 모으고 놓으시고 하시는게 중요해요... 워로드같은 친구들한테 빙빙 돌리고 계시면 쉬운 표적이 됩니다. 가불기는 보통 콤보중에 들어오는 경우가 많으니 돌리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고, 설사 돌리고 계시더라도 대쉬는 즉발로 나가니까 구태여 패링을 노리시기 보다는 백대쉬나 사이드대쉬 적극 활용하셔서 탈출하시길 권장하겠습니다. 돌리는 것 바로 대쉬로 캔슬이 되고, 스태미나도 안 잡아먹으니까요. | 17.02.12 13:23 | |
(IP보기클릭)119.64.***.***
레이더 야리삣따가 대쉬로 피하기 어렵더라고요. 그냥 레이더 상대로는 모으기 포기해야할듯.. | 17.02.12 13:29 | |
(IP보기클릭)165.230.***.***
그거 좀 곤란하긴 합니다... 모으기 포기하시면 안돼요! 야리삣다를 바로 쌔려버리는 레이더의 경우 야리 에 반응하셔서 R2를 놓으시면 먼저 칩니다! R2 모으기는 우측으로 모았을 때 가장 빠르고 좌측으로 모았을 때 가장 긴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유의하셔서 타이밍을 봐서 사용하시거나, 아니면 빠르게 뒷쪽으로 더블대쉬 하셔서 이탈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 17.02.12 13:33 | |
(IP보기클릭)119.194.***.***
(IP보기클릭)165.230.***.***
확실히 위압감 하나만큼은 양보할 수 없이 강렬한 캐릭터입니다 ㅋㅋㅋ 로브링어가 나오면 달라질까 싶네요. | 17.02.12 17:19 | |
(IP보기클릭)1.231.***.***
(IP보기클릭)165.230.***.***
ㅋㅋㅋ 가끔 통하고 그렇습니다 뒤로 살짝 빠지면서 치는거에 맞는 사람들도 있어요 돌진기 쓰다가.. | 17.02.14 23:0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