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재미있게 즐기고 계신가 모르겠습니다. 부족한 부분도 많이 보이는 13입니다만 그래도 그럭저럭 재미있게 플레이중입니다.
삼국지 시리즈 즐기신 분들이야 다른 부분에 굳이 설명이 필요할 것 같진 않고 이번에 새로 일신된 인연(絆) 시스템에 대해 살짝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인연(絆) 시스템
장수들끼리 인연을 맺는 것으로 여러가지 보너스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연을 맺게 되면 무장끼리 전수특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보너스 효과는 여러가지인데
평정에 의견을 낼 때 찬성을 잘 해줍니다.
내정임무를 도와주면 협력의뢰가 반드시 성공하며 추가 성과치를 얻습니다.
전투시 같은 부대에 넣으면 협공이 발생하거나 가까이 있으면 전법이 강화됩니다.
일기토시 추가공격 또는 회복, 설전시 회복을 해줍니다.
상대 세력의 무장과 인연레벨이 높으면 충성심을 떨궈서 등용하기 쉽게 하거나(혹은 바로 등용하거나) 반란을 부추기거나 배신을 종용하거나 하야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5레벨로 맺어진 무장끼리는 불가능합니다.
인연 레벨은 보통 4까지 올릴 수 있으며 최고치인 5는 특수인물끼리의 이벤트로만 가능합니다.
인연을 맺는 방법
인연을 맺기 위해선 친근감(親近感)을 초기 최대치인 80까지 만든 후 한가지 이상의 감정상태를 갖게 되면 방문(혹은 해당 인물의 초대)를 통해 인연이벤트가 발생하고 부탁을 받게 됩니다. 이벤트를 클리어하면 벗(朋友)의 인연을 맺게 되며 인연 레벨이 1이 됩니다.
친근감 올리는 방법
친근감 올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결국 기승전 선물이 답입니다. 후반 가면 경외 상태인 무장은 상담만으로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선물(贈与,증여), 사사(師事),아부(口添,구첨), 상담(談話, 감정상태 한가지 이상으로 느낌표가 떠있을 때만.경외 발동시 무한)
평정(評定)에서 의견에 찬성해주거나 제안을 채용할 때
임무를 맡을 때 - 객장으로 플레이 시 군주가 주는 임무를 맡아 완수하면 오릅니다.
임무의 협력의뢰나 도움 - 도시에서 임무 수행중인 무장에 !!가 떴을때 클릭해서 도와주거나 협력요청이 들어왔을 때 수락하면 친근감이 오르며 감사 상태가 됩니다.
연회(宴会) - 술이나 돈이 필요합니다.
외교(外交)-친선(親善) - 타 군주의 친근감을 올립니다.
소개장 - 친근감 50이 되면 해당 무장과 교류가 있는 타 무장에의 소개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소개장을 들고가면 초반 호감도가 올라갑니다.
전투에서 임무나 제안을 달성했을 때 제안한 무장과의 친근감이 오릅니다.
인연 이벤트의 종류
"무장의 기호와 가치관에 따라 다채로운 이벤트" 라고 광고하지만 이벤트 종류 따위 몇개 안됩니다... 크게 나누면 방문조사3종, 일기토, 명품찾기, 돈의 4가지 입니다. 상단 정보 바에 의뢰(依賴)부분을 클릭하면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잘못해서 취소 누르지 마세요... 생각없이 누르다 자주 취소합니다 ㅠㅠ).
방문조사 - 은인 찾기, 단검 찾기, 고문서 찾기 등 다른 도시를 방문하여 거리를 조사하면 됩니다. 은인찾기는 비교적 가까운 도시에, 단검찾기는 비교적 가까운 도시지만 무력 60~70의 도적과 일기토를 해서 승리해야하며 고문서 찾기는 거리가 좀 멉니다. 도시 지정이 아니라 어떤 지역을 탐색하라고 나오기도 하는데 마찬가지로 상단바 의뢰에서 방문 누르면 그냥 한번에 갑니다. 클리어 후 해당 인물을 다시 방문하면 됩니다.
일기토 - 해당 장수가 일기토를 요청합니다. 승리 후 재방문 하면 끝이라 일기토에 자신이 있으면 편합니다.
명품찾기 - 원하는 명품을 찾아서 사다 줘야 합니다. 비교적 인접도시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없으면 다른 도시로 이동해야 해서 아마 가장 귀찮은 듯 합니다. 역시 구입후 해당 장수 재방문하면 됩니다.
돈 - 금 5000을 주면 됩니다. 소지금이 남아돌면 가장 편한 이벤트.
클리어할 자신이 없거나 귀찮은 이벤트(일기토가 자신 없는데 일기토 이벤트나 이동 시간이 긴 수색 이벤트 등)는 상단바 의뢰에서 취소하고 감정상태 하나 이상 띄운 뒤 다시 방문하면 다른 이벤트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인연 레벨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인연 레벨은 1부터 4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최대 레벨인 5는 극소수 특수한 무장의 특수한 이벤트로만 가능합니다. 또한 경험한 바에 의하면 인연레벨 4는 남성무장 기준 남성(의형제) 3명, 여성(부부) 3명씩 총 6명만 가능한 듯 합니다. 여성 무장인 경우 배우자는 1명이라니 총 4명이 되겠네요. 의형제 숫자는 확실한 건 아닙니다만 3명 이후 아무리 시도해도 의형제까지 안올라가더군요. 혹여 배우자 숫자가 적을 경우 그 숫자만큼 늘어날 수 가능성도 있습니다.
LV1 벗(朋友)
LV1 형제(兄第)
LV2 참벗(大親友)
LV2 자식(親子)
LV3 막역지우(莫易之友)
LV4 의형제(義兄第)
LV4 부부(夫婦)
LV5 도원의 맹세 (桃園の誓い) - 유비(劉備), 관우(關羽), 장비(張飛)
LV5 충렬일도 (忠烈一途) - 유비(劉備), 조운(趙雲)
LV5 영왕과 왕사 (英主と王佐) - 유비(劉備), 서서(徐庶)
LV5 수어지교 (水魚の交わり) - 유비(劉備), 제갈량(諸葛亮)
LV5 신뢰의 검 (信義の剣) - 제갈량(諸葛亮), 마대(馬垈)
LV5 무신의 시종 (武神の侍従) - 관우(關羽), 주창
LV5 무인쌍벽 (武人双璧) - 관우(關羽), 장료(張僚)
LV5 나의 자방 (我が子房) - 조조(曺操), 순욱(筍彧)
LV5 범의 수호 (虎の守護) - 조조(曺操), 허저(許著)
LV5 진정한 심복 (真の腹心) - 조조(曺操), 하후돈(夏侯惇)
LV5 쌍하후 (双夏侯) - 하후돈(夏侯惇), 하후연(夏侯淵)
LV5 칼날의 우정 (刃の友情) - 손책(孫策), 태사자(太史慈)
LV5 단금지교 (断金の交わり) - 손책(孫策), 주유(周瑜)
LV5 고육쌍륜 (苦肉の双輪) - 주유(周瑜), 황개(黃蓋)
LV5 강동이현(江東の二賢) - 장소(張紹), 장굉(張紘)
유비가 제일 많군요...
[추가] 쓰는 걸 깜빡했네요.
의형제를 맺은 장수가 이미 있을 때 다른 장수와 의형제를 맺게 되면 나와 의형제를 맺은 장수들 끼리도 의형제가 됩니다.
즉 플레이어 - 제갈량이 의형제인 상태에서 플레이어 - 사마의와 의형제를 맺을 경우 제갈량 - 사마의도 의형제가 됩니다. 그래서 의형제 수도 3명이 맞는듯 합니다.
인연 관계도
관계도는 무장과의 친근감이나 인연레벨, 감정 상태를 나타내줍니다. 초반엔 신박해서 보지만 나중엔 귀찮을 뿐더러 알아보기도 힘들어서 그냥 리스트로 보는게 편해집니다...
면식이 없는 경우 선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면식이 있는 경우 보라색 선으로 이어집니다. 친근감이 좀 오르면 붉은 선으로 바뀌며 올라갈 수록 거리가 가까워지며 선이 두꺼워집니다.
인연을 맺으면 선이 노란색 선으로 바뀌며 혈연은 웨이브 선으로 표시됩니다. 의형제는 두꺼운 노란선, 부부는 노란 쌍선으로 표시됩니다.
5레벨 이상의 특수인연은 굵고 짧은 빠직빠직 선이 됩니다;
하나 이상의 감정 상태를 품고 있으면 얼굴 주변으로 붉은 파문이 생기며 !표가 생깁니다. 또 설정에 따라 성격을 표시할 수도 있고 인연레벨을 숫자로 표시해주기도 합니다.
무장의 존재감이 상승할 수록 얼굴 크기가 커집니다; 그래서 인연 맺은 무장이 많아질 수록 관계도를 보기가 힘들어지는 단점이 생깁니다. 아마도 개발하면서 진득하게 게임 안해본 거 같아요...
무장의 감정상태
인연을 맺거나 인연 레벨을 올리기 위해선 친근감 최대인 상태에서 무장의 감정상태가 한가지 이상 떠 있어야 합니다. 무장의 감정상태는 감사, 호감, 매료, 경외의 4가지가 있습니다.
감사(感謝) - 내정 등의 임무를 맡은 무장을 도와주면 감사 상태가 됩니다. 지속시간 15일. 상담 또는 인연 이벤트 후 사라집니다.
호감(好感) - 명품을 선물하면 호감 상태가 됩니다. 지속시간 30일. 상담 또는 인연 이벤트 후 사라집니다.
매료(魅了) - 일기토에서 승리하거나 설전에서 승리하면 소속 도시의 무장들이 랜덤(?, 아마도 성격 가치관에 따라 보정이 있을 듯 합니다)으로 매료 상태가 됩니다. 상담 또는 인연 이벤트 후 사라집니다.
경외(畏敬) - 매 분기 논공행상때 존재감 수치에 따라 적 아군 관계없이 등장한 모든 무장이 랜덤(?, 아마도 성격 가치관에 따라 보정이 있을 듯 합니다)으로 경외 상태가 됩니다. 경외 상태가 되면 상태가 사라지지 않고 계속 지속됩니다. 따라서 경외 상태가 된 무장을 방문하여 상담하는 것만 반복해도 쉽게 친근감을 올릴 수 있으며 친근감 최대일때 방문하기만 해도 이벤트가 발생하고 무장 성격에 따라 싸구려 선물 하나에 인연 레벨이 상승하는 최고의 상태입니다.
인연 레벨 상승
인연 레벨을 올리는 방법 중 가장 쉬운 것은 한가지 이상 감정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 선물하기입니다. 무장 성격과 가치관에 따라서 400원짜리 술 하나에도 레벨이 오릅니다. 따라서 소지금이 생길 때마다 명품사재기는 반드시 해야합니다(돈으로 사는 인연따위 ㅠㅠ)
그 외 임무 중 협력의뢰로 도움을 주거나 전투시 같은 부대에 있을 경우에도 상승합니다.
레벨3 막역지우인 상태에서 의형제가 되려면 선물로만 가능합니다. 돈 없으면 의형제도 못되는 이놈의 세상 ㅠㅠ
무장의 성격과 가치관에 따른 선물하기
각 무장은 성격, 기호, 가치관이 있는데 성격과 가치관은 매료나 경외가 발동할 때 영향을 주는듯 합니다. 중요한 건 기호입니다.
무장의 기호는 무기, 서적, 보물, 술 4가지가 있으며 각각 기호에 맞는 명품을 선물하면 친근감이 상승하고 호감 상태가 됩니다. 선물하기를 누르면 ○표시된 물품이 기호품입니다. 표시가 없는 물품은 줘도 안받습니다.
술의 경우는 호감상태가 3가지로 △ 표시가 있는데 이 무장은 술은 받아도 친근감 상승이 없거나 미미하며 호감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술을 좋아하는 무장은 가장 싼 금 400짜리 술을 줘서 호감상태로 만든 뒤 상담을 하지 않고 계속 방문하면서 술을 주면 호감도 상승이 쉽게 이루어거나 레벨 상승이 쉬워집니다. 타 무장도 마찬가지로 저렴한 물건을 먼저 줘서 호감상태로 만든 뒤 물건공세 하면 됩니다. 다만 술은 선물하면 모두 다시 살 수 있지만 부가 능력이 있는 무기나 서책, 보물은 각각 게임상에 하나씩밖에 등장하지 않으므로 부가 능력이 없이 계속 구매할 수 있는 물건으로 공세하는 게 좋습니다.
단, 미성년인 경우 술에 ○가 붙어있어도 거절하고 안받습니다.
그 외 물욕은 무욕(無慾), 보통(普通), 강욕(强慾) 세가지가 있고 선물에 따른 친근감 상승량에 영향을 줍니다.
참고로 인연레벨을 올릴 때는 선물할 때 감사나 매료, 경외 상태를 만들고 저렴한 물건을 선물해서 호감까지 띄우고 나간 뒤 바로 다시 방문해서 가치가 높은 걸 선물하면 한두번이면 레벨이 오릅니다. 중간에 상담을 하면 경외 외의 상태들이 모두 해제되므로 말을 안거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가급적 레벨을 올릴 때는 잡품(부가효과가 없고 언제든 살 수 있는 술이나 물품)을 모아서 한번에 올리는 편이 효과적입니다.
원수(仇敵,구적)
이 부분은 경험해보지 못해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정보창에 원수 탭이 있는 걸 보니 원수 관계도 있는 듯 합니다. 예상으로는 전투중이나 전투후 무장이나 군주를 죽이게 되면 혈연이나 배우자, 의형제 이상의 관계를 맺고 있는 무장이 원수가 될 것 같은데 확인은 못해봤습니다. 아마도 원수끼리는 인연맺기가 불가능 할 걸로 사료됩니다.
갑자기 필 받아서 대충 정리하며 써봤습니다. 더럽게 비싼 삼국지13이지만 뭐 얘는 항상 비싸서(14,800엔이 아닌게 어디...) 가격에 따른 감흥은 별로 없는데 3D는 정말 ㅠㅠ
시리즈 나올 때마다 꼭 욕먹는 부분이 3D 부분일텐데 왠만한 무료 폰게임보다도 못한 3D를 왜 자꾸 집어넣는지 이해를 못하겠어요... 차라리 어눌하게나마 애니메이션 처리가 된 무장사진으로 했으면 개발비라도 덜 들텐데...
지도랑 전투시 3D 맵도 정말 극혐이... 게임 구조상 맵을 3D로 만들어야 하긴 했을 거 같은데 좀 제대로 만들지 보기도 힘들고 시점조절도 맘대로 안되고...
그리고 생각보단 인연 이벤트 종류가 몇개 안되고 구조가 대부분 방문판매조사라 단조로워서 몇번 하다보면 귀찮고 지겨워집니다.
삼국지 1부터 시작해서 거의 의무감에 매 시리즈 하다보니 단점만 눈에 보이는게... 그래도 파워업키트 나오면 또 사겠죠 ㅠㅠ
다만 전투는 상당히 재미있네요. 특히 전략부분에서 A도시 공략중 B에서 오는 원군을 유인하기 위해 C에서 다시 B를 침공시켜서 원군을 뒤로 물린다든지 마찬가지로 침공당하는 A도시로 향하는 적 원군을 다른 곳으로 유인한다던지 하는 전작과는 다른 새로운 점이 참 마음에 듭니다. 또 인연 시스템을 이용해서 반란을 시킨다던지 전투중 배반을 획책하는 등 소소한 재미도 있습니다.
기승전 불평글이 됐지만 오랜 팬으로서 제발 시리즈별로 호평 받은 장점부분들만 모아서 하나 만들어줬음 하는 바램이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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