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철권 7

평점 :
7.3 더보기 +

최근방문 게시판

[정보] 무각 Lever는 대각 영역이 좁다?!? 그 오해와 진실 [2]





[광고]

안녕하세요오 Yo-O입니다.

 

격투게임에 있어 떠올릴 수 있는 입력기기 하면 Joypad도 있고

또 빼놓을 수 없는 입력기기는 Joystick 이겠죠.

특히나 오락실에서 Game을 즐기던 세대들에게는 Joypad 보다 Joystick 이 더 익숙하겠고요.

 

Joystick 을 구성하는 부품 중에 조작과 가장 관련이 깊은 부품이라 한다면 단연 Lever 가 아닐까 합니다.

오락실이 예전에 비해 그 수가 줄어 오락실에서 즐길 기회 역시 줄었지만

격투게임은 그 명맥을 유지해오고 있을 뿐 아니라 Pro Tour가 생길 정도로 그 규모는 오히려 커졌지요

이는 개인용 Joystick의 수요증가에 큰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었죠.

 

개인용 Joystick 선택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Lever와 Button등 조작입력 기기도 선택의 폭이 넓어짐에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도 같이 커졌죠.

 

현재 세계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Game 용 Lever들을 보게 되면 크게 한국산과 일본산이 양분하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의 Lever들로 중국산이나 대만산 또는 미국산 Lever 들도 있고요.

 

Joystick 이나 Lever 에 관심이 있는 분들 중에서는 아래와 같은 그림을 보신 경험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Circle Input 001.jpgOcta Input.jpgSquare Input.jpg

 

좌로 부터 원형, 8각 그리고 4각 방식 Joystick 의 대각입력을 백분율로 표시한 그림입니다.

이 그림만 보면 4각이 전체적인 입력에 있어 3가지 형태 중 가장 균형있는 입력분배가 이뤄지고 있는 걸로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말입니다................(김상중씨 특별출.....이 아닙니다.)

정말 4각에 비해 원형이나 8각의 대각입력 비율이 위 그림과 같을까요?

 

Lever를 개발하는 입장에서 말씀 드리자면 일 수 도 아닐 수 도 있습니다!

 

그럼 이해를 돕기위해 품질은 조악하나 그림 몇 장을 준비했으니 그림과 함께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About_Lever_FBZ_001.jpg

 

현재 출시되는 대량생산되는 무각 Lever 중 Guide 가 달린 Lever는 삼덕사의 SDL-301-DX Infiltration Lever가 유일한데요

하여 같은 구조로 설명을 드려보면요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Guide이고 그 안 쪽에 Micro Switch의 Hinge 부분과 맞닿아 잇는 원이 Shaft Head 입니다.

그림의 좌측을 보시면 Head 가 1자가 아닌 요철형태이고 또 Guide 는 Micro Switch 아래에 장착이 돼 있고 Head의 요철에서 작은 부분이 닿게 돼 있지만

다 그려넣게 되면 그림이 복잡하게 되어 이해를 돕기위해 단순화 시킨 그림임을 같이 알려드립니다.

다시 설명으로 돌아와서요 Shaft Head가 Guide를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About_Lever_FBZ_002.jpg

 

Micro Switch 를 포함한 모든 Switch 류는 설계상에서 요구하는 입력 깊이까지 눌러지게 되면 전기가 통해 입력이 되는 구조인데요

입력이 활성화가 되는 지점을 Operating Point 즉 작용점 또는 OP점 이라 부르는데요 Game 용 Lever 에 사용되는 Micro Switch 들의 OP점은

Hinge가 수평을 기준으로 수평 조금 전 수평 수평 조금 후인 경우가 일반적 입니다.

그림의 Switch 는 수평점보다 살짝 후에 OP점이 있네요

MicroSwitch 의 Hinge가 위 그림의 위치 부터 완전하게 눌러지는 지점까지 신호가 입력이 됩니다.

위 그림의 오른족 그림을 보시게 되면 Shaft Head가 대각의 위치에 있어도 OP점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며

오히려 정방향인 경우는 Switch가 눌려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OP점을 지나친 위치이기 때문에 입력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황이며

8방향 입력이기에 8등분을 하여 보면 대각이나 정방향에 있어서도 치우침 없이 거의 균일하게 입력이 분배돼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Shaft Head가 Guide 에 닿지 않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About_Lever_FBZ_003.jpg

 

위 그림은 Shaft Head가 Guide 에 완전히 닿을 때 까지 Lever 봉을 미룬 상태의 그림입니다.

정방향을 보시게 되면 Shaft Head가 Micro Switch의 최대점까지 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대각에서는 Hinge가 닿아있지 않죠 그러면 입력이 안되는 걸까요? 아래 그림을 보며 설명하겠습니다.

 

 

About_Lever_FBZ_004.jpg

 

 Shaft Head가 Guide에 닿을 때 까지 Lever 봉을 미렀을 때 대각 위치에서 Micro Switch의 Hinge를 보면 

Shaft Head가 Op점을 이미 지나 조금 더 Hinge를 누르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입력 누락이 생기지 않게 됩니다.

역시 Guide가 닿는 최대 회전반경에서 8등분을 해 봐도 8방향 모두 균일하게 입력 배분이 돼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드는 한 가지 궁금점이 이미 OP점을 지나서 신호가 입력이 되는데 그보다 더 넓게 입력반경을 주느냐 입니다.!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는 제품들은 조금씩 미묘하게 크기 차이가 나게 되는데요 그 미묘한 차이값을 공차값이라 합니다

하여 대량생산을 위한 설계를 할 때는 이러한 공차값을 주어 입력이 누락되는 것을 막는 거죠.

 

자 그럼 정말 무각이나 8각의 대각입력 범위가 4각에 비해 좁은 걸까요? ^^

아니죠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이해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고요 즐거운 Game 생활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_^  



댓글 | 2
1


(1354820)

180.189.***.***

도면까지 ㄷㄷㄷ 자세한 설명에 감사합니다. 저는 얼마전까지 4각을 사용하다가 236 빡사리가 자주 나서 가이드를 무각으로 교체하니 236은 잘 되는 반면, 대각선은 실수가 좀 생기긴하더군요. 각이 좁은지는 잘 모르겠고 체감상은 그렇네요. 지금은 조금씩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아마 4각쓸때는 가이드에 깊이 의존하다보니 대각이 정확히 입력되었던것같네요.
18.02.08 22:37
(26356)

122.43.***.***

Kirono
감사는요 무슨 ^^ 무각레버 중 철권에 맞춘 레버들은 철권의 게임적 특성 즉 중립범위가 다른 격투게임에 비해 더 중요하다보니 이 중립범위를 더 주게 되면 대각 범위가 줄 수 밖에 없는 물리적인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대각범위를 넓히면 반대로 중립 범위가 좁아지고요 ^^ SDL-301-DX Infiltration Lever 의 경우도 이런 이유 때문에 순정 Head 와 철권 Head 2가지가 있고요 그리고 무각의 회전계 기술의 장점과 4각의 대각 장점을 접목시킨 원4각 Guide 도 있고요 ^^ | 18.02.08 22:45 | | |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 전체공지 데스티니 가디언즈 8[RULIWEB] 2018.10.10
9440795 정보 시즌패스2 패치노트 올한글번역 올려드려요!! (15) 열두시 25 12704 2018.09.04
9432745 공지 게시판 관리 규칙 (11) 식빵조아 2 22055 2017.09.19
9410938 정보 ps4 철권 유저분들께 온라인플레이시 권장드리는 네트워크 환경 (39) 마지막기술 19 111239 2017.05.31
9410401 공지 유저목록 (9) 식빵조아 6 85041 2017.05.25
9410400 공지 공략모음 (15) 식빵조아 17 187077 2017.05.25
8336410 정보 철권 7 가동 게임장 정보 + 가격 정보! (58) r35™ 4 123863 2015.08.14
9441806 잡담 봄비야 49 21:39
9441805 영상 죠리퐁국물™ 33 21:16
9441804 잡담 콜라머신 59 20:25
9441803 잡담 루리웹-3594286173 1 86 19:05
9441802 잡담 narise 150 17:13
9441801 잡담 기가스웜 66 15:53
9441800 자랑 찌개미 151 15:50
9441799 자랑 RightChu 200 15:14
9441798 잡담 멋진기영 212 14:14
9441797 질문 기술진 137 13:43
9441796 영상 bastii 3 248 11:36
9441795 잡담 wise_man 267 08:50
9441794 잡담 ashload 502 04:00
9441793 스샷 소파 1 376 00:41
9441792 잡담 미도히 2 614 2018.10.14
9441791 잡담
447 (1)
콜라머신 1 337 2018.10.14
9441790 잡담 squall6751 2 555 2018.10.14
9441789 잡담 아침알람모닝 228 2018.10.14
9441788 잡담 킹만합니다 89 2018.10.14
9441787 정보 요이스 292 2018.10.14
9441786 잡담 ashload 752 2018.10.14
9441785 잡담 KMpenguin 633 2018.10.14
9441784 질문 juyong 444 2018.10.13
9441783 질문 [○__●] 558 2018.10.13
9441782 잡담 비전려긔부조카당 390 2018.10.13
9441781 잡담 에메랄드마운틴 1 245 2018.10.13
9441780 잡담 루리웹-5045975344 290 2018.10.13
9441779 질문 두번줄래? 241 2018.10.13

글쓰기 61905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게시판 지기



게임 정보

평점
7.3
장르
격투
한글 지원
미지원


플랫폼
PC패키지, AC, PS4, XBOX ONE
가격
기타


유통사
케이엠복스
일정
[출시] 2015.03.17 (AC)
[출시] 2017.06.02 (PC패키지)
[출시] 2017.06.02 (PS4)
[출시] 2017.06.02 (XBOX ON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