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 20일정도 걸리고 총 4회차, 흑주도점령,만렙,만랭크,모든 도전과제 클리어했네요
많이들 밸런스가 안맞는다, 어떤 직업이 사기다, 극물공, 극마공 말하시지만
개인적으로는 직업별 특징은 확실히 잡았기에 대체적으로 만족하면서 플레이했습니다
(솔직히 검방캐나 대검캐가 활,마법 쓰는 캐릭처럼 공중몹 잡고, 활,마법캐가 검방,대검캐처럼 난전에서 잘 싸우는건 말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하면서 느낀점들을 적당히 적어볼텐데 이미 물 빠질대로 빠진 게임이라 보실 분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네요
파이터
기본 3직업중 근접에 올인된 직업이죠.
렙업시 성장 스탯이 HP,물공,방어력이 높기에 이쪽으로만 쭉 키워도 엄청 탱탱해집니다
의외로 스킬 구성이 굉장히 알찬편이라 상황에 따라 골라 쓸 수 있는데 그만큼 범용적인 스킬 구성이 안되서 아쉬운게 흠
한손검 기술의 기본이 되는 스킬들이 많기에 이후 어쎄신과 미스틱나이트에 공유되는 스킬들이 몇 있습니다
기본직업임에도 불구하고 스킬들이 생각보다 강력한게 많이 포진해있고 쓸만한 스킬도 많은데다가 타격감도 좋아서 1회차때 오랫동안 플레이했었습니다
플레이어로 할시 방어적인 면에서는 어지간히 익숙해지지 않는 이상 폰보다 반응이 느리기에 방어스킬보단 공격 스킬 위주로 딜러처럼 굴리는게 편합니다
순간찌르기,원형베기,내장휘젓기,뒤로모아베기,모아베기난무 등 은근 딜잘나오는 꿀 스킬들이 많아서 정말 재밌게 플레이했습니다
단점으론 역시 원거리와 공중공격이겠죠
대공베기라고 주긴 했다만 이동하면서 쓰긴 어렵고 점프 공격도 범위가 애매한지라 하피들 몰리면 할게 없습니다
걍 방패나 두드리면서 폰들한테 잡아달라합시다
메인폰을 파이터로 키우게 된다면 보통 메인탱을 많이 담당하게 됩니다
스킬 응용적인 면에서 플레이어보다 조금 아쉬운 점이 많아 공격적으로 굴리긴 힘들지만
AI특성성 순간방어등을 굉장히 잘하므로 방패두드리기,방패치기,마즈소울,암체술같은거 넣어주고 대공쪽이 아쉽다면 대공베기 넣어주면 은근 잘써먹습니다
의외로 모아베기난무 넣어주시는 분들이 많은데, 폰 AI의 한계로 인해 스킬 남발 하다가 스테미너 딸려서 제대로 싸우지도 못하고 헉헉대는 모습 많이 봅니다..
걍 공격은 기대 안하고 메인탱으로서의 스킬구성만 해놔도 밥값합니다
스트라이더
기본 3직업중 전형적인 로그형 캐릭터죠
스킬 구성이나 패시브등이 유틸리티 적인 면이 많아 초반엔 딜러로 써먹기 애매합니다
조금 더 키워서 스킬 다배우면 어쎄신이나 레인저, 매직아처 등의 발판이 되는 스킬들이 많아서
그쪽 계통에 있어선 꼭 거쳐가게 되있는 직업
파이터 하다가 처음 스트라이더 했을때의 충격은 정말;;
의외로 스킬구성이 알찬편이라 후반엔 딜러로써도 나쁘지않습니다
단점은 복합계열인 어쎄신, 레인저, 매직아처등보다 극딜러로서의 모습이 부족하단 거겠지만
섬광탄,끌어당기기,휘파람쏘기 등 CC기가 많이 있어서 오히려 이런걸로 적을 멈추게 하고 다른 메인딜러가 딜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메인폰을 스트라이더로 키우게 된다면 의외로 극 디버프,CC용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위에 언급한 섬광탄,끌어당기기,휘파람쏘기 등을 넣거나, 어닐리드 대거등 기름친 무기 3강 이상하면 암흑과 기름칠을 할 수 있고
여기에 녹슨활까지 착용하면 슬로우까지 걸어주기에 딜러로 쓴다기보다 통격 패시브 넣고 상태이상 디버퍼로 썼을때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스트라이더폰은 근접전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카마이타치, 백열베기는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대형몹에도 은근 잘 매달리고 딜 잘넣어요
메이지
기본 3직업중 마법쪽을 담당하죠
속성별 공격 마법, 인챈마법을 보유하고 있고 이외에 힐링스팟,매직셰드,큐어스팟 등으로 버프를 넣거나
적에게 디버프를 거는 스킬들이 많습니다
근데 솔직히 디버프쪽은 범용성에 있어서 바인드 앵커외엔 쓰기 힘들고;;
보통 초반 버프 및 서브 딜로 많이들 쓰십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공격마법쪽으로는 소서러와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갈수록 버프와 바인드앵커로 속박용으로 많이 쓰게 되더군요
근데 인챈은 소서러도 가능하고 버프 및 회복 스킬들은 소모품으로 대체 가능하기에 존재의의가 점점 희박해지는 안습직업..
그래도 있다면 물약값 아끼고 여러모로 귀찮은 디버프도 풀어주고 매직셰드를 통해서 파티 전체가 튼튼해지는등 좋은점도 많기에
플레이어의 성향에 따라 고용하던지 합시다
단점은 역시나 갈수록 희박해지는 존재감..?
그리고 딜적인 면에서는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는점 정도겠네요
소모품으로 회복을 때우면 딜러를 한명 더 고용 할 수 있다는건데 1탱2딜과 1탱3딜의 차이는 무시못하죠
근데 개인적으로 흑주도에선 메이지 한명 있는게 더 편하긴 했습니다
워리어
파이터의 심화 단계 직업
무기 공격력 자체가 높고 평타가 다단히트에 차징스킬로 극딜을 넣는게 가능..하다만
너무 극명한 단점들 탓에 운용하기 힘들죠
가장 큰 단점은 공속이 너무 느려서 DPS가 너무 떨어지는데다가,
평타도 1타가 안맞으면 2타,3타가 안나가는 어이없는 평타라서;; 유일하게 워리어만 이러는데 이해가 안되네요
평3타의 다단히트가 기본딜인데..그거 맞추기가 너무 힘듬...
대공공격 능력은 의외로 점프평타나 점프 강공이 강력하고 범위도 넓어서 파이터보다 오히려 더 잘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점프 강공은 정말 많이 쓰게됌;; 다단히트인지라 딜도 잘박히고 아주 훌륭합니다
스킬은 취향대로 넣고 싶은거 넣어도 되지만 회피베기 하나는 필수라고 생각되더군요. 너무 느려서 이거 외엔 피격을 줄이는 방법이 없다고 봐도 무방
애초에 패시브에 다 방어쪽 때려박고 차징기만 쓰고 다니는 것도 가능하지만 하이리스크,로우리턴으로 보여서 잘 안썼습니다
메인폰을 워리어로 쓰게 된다면 제발 차징기 넣지 마세요;;
전투 내내 차징만 하다가 맞을거 같으면 점프로 캔슬 도망, 혹은 허공에 차징기 내려찍고 헉헉 거리는 모습 보면 개빡칩니다
그냥 단타성 스킬들만 넣어줘도 의외로 딜은 적당히 하는 편입니다
(근데 워리어 키우느니 파이터나 활계열 하는게 속편함)
레인저
스트라이더의 활계열 심화 단계 직업입니다
정말 원거리 극딜러의 직업인데 대궁+10연발사격은 말도 안되는 데미지라; 어중간하게 키운 폰조차 레인저로 이 스킬만 써도 딜 무시무시합니다
대거쪽 스킬은 거의 전멸한지라 스트라이더에서 계승된 몇 스킬 밖에 없으므로 근접전은 스트라이더보다 퇴화되는 수준이고
아예 대궁 전용으로 원거리에 올인했기에 근접 안하는게 차라리 원거리 딜적으로는 전직업중 가장 강력합니다
4부적+폭발화살은 데스도 10초안에 집에 보내주는 수준이니 말 다했죠(다른게 아니라 이게 사기)
메인폰을 이쪽으로 하게 되면 대거쪽 스킬을 최대한 빼시고 아예 원거리 위주로 스킬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쓸데 없는 모든 스태미너로 기모은다던가 이딴거 다 버리고 걍 10연발만 넣어도 딜 엄청 잘나옵니다
소서러
메이지 심화단계인데 딜적인 면이 극도로 올라간 직업입니다
버프계통은 인챈만 남고 디버프 몇개 있긴 하지만 별로 쓸 일은 없습니다
속성별 극딜 마법들이 포진했다만 메이지보다 캐스팅속도가 압도적으로 느려서 파이어볼 하나정돈 짤짤이용으로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모든 게임을 하면서 법사를 별로 안키워봤는데
유일하게 이겜에서 법사 해보고 '이래서 판타지 세계관에서 법사를 그렇게 빨아대는구나!' 하고 깨달은 케이스입니다
9랭 전까진 진짜 암걸리는데 9랭찍고 마공패시브, 속영, 용왕반지등으로 대형 마법 난사하기 시작하면 무시무시해집니다
메인폰을 소서로 키우시는분들이 꽤 많은편인데
의외로 잘 못싸웁니다;; 마법 하나만 써도 무시무시하게 강력하긴 하다만
난전에선 캐스팅 도중 뻑하면 도망가기 바빠서 고블린이나 늑대들 많이 나오면 거의 무쓸모급..
이 부분은 패시브던 오우거링이던 상관없이 AI의 한계라 어쩔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던 메인폰이던 소서러가 있다면 파이터는 꼭 넣어주세요. 방패두드리기로 어그로 끄는게 은근 꿀입니다
아 뒤늦게 생각난건데 플레이어가 소서러인데 메탈골렘 나온데다가 폰들이 경험부족으로 약점 못노리면
그냥 패스하세요. 일반 골렘이면 폰한테 맡길 수 있지만 소서러는 메탈골렘 사방팔방에 있는 코어 절대 못뿌숩니다.
코어 몇개 부순다쳐도 메탈골렘 폭주하기 시작하고 어그로 미친듯이 튀기 시작하면 활로 코어 부술 수 있는 직업 아닌 이상 암걸립니다
하이브리드계통(폰은 불가능하고 플레이어만 전직가능)
어쎄신(파이터+스트라이더)
물공계 극딜러입니다
렙업 스탯이 스태미나+물공이 높아서 지속적인 스킬난사가 굉장히 강력하죠
사용 가능한 무기가 한손검,대거,활,방패로 범용성이 굉장히 뛰어난 편입니다
방패외에 어느걸 쓰던 파이터,스트라이더보다 강력하다보니 인기가 많은 듯 하네요(방패는 오히려 파이터보다 퇴화됌)
레인저와 달리 스트라이더처럼 활은 약간 부수적인,보조딜에 가깝고
메인 전투는 근접전이라고 생각되네요
한손검이던, 대거던 회피스킬을 보유하며 반격기까지 있고
대거의 반격기인 능숙한 암살은 정말 판정과 데미지가 개사기라는 말이 절로 나오기 때문에 이거 하나 때문에 의외로 생존성도 뛰어납니다
한손검은 무심참으로 반격기도 가능하고 휘저어찌르기로 전직업중 유일하게 '한손검들고 대달려서' 스킬사용 가능합니다
게다가 풍차베기의 DPS는 상황이 받쳐주기만 한다면 백열베기를 뛰어넘기 때문에 물리딜쪽으로 어쎄신만한게 없죠
그렇다고 활이 약한것도 아니라서 여차하면 원거리에서도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냥 물리계통은 어쎄신으로 종결 지어도 될정도라고 생각되네요
미스틱나이트(파이터+메이지)
물마공이 적당히 섞인 근접 직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의외로 파티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이 많고 스스로 방패와 무기에 인챈 걸고 근접전으로 싸우기도 하고
설치형 스킬들로 함정을 팔 수도 있고
인챈 가드+센트월 등으로 아예 파티의 방패가 되는것도 가능하며
근접전같은건 다 때려치고 버프 걸고 마격포만 처갈겨도 무시무시하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존오브더갓 같은 경우는 소서러급으로 강력한 마법이긴 하나 캐스팅이 길고 개인적으로 쓰기 너무 힘들었던지라;; 잘 안쓰게 되더군요
은근 간지나고 만능적인 모습을 많이 보이기 때문에 굉장히 재밌게 키웠습니다
특히 마격포는 매직아처같은 오토에임을 넘어서 그냥 호밍 미사일을 내뿜기 때문에 난전에서 엄청 편하기도 했구요
단점은 원거리 수단이 마격포밖에 없는데다가 에임 할 수 없기에 약점 공격이 어렵다는정도?(배부른 단점이긴 합니다)
근접전과 마격포를 통한 마공덕분에 물마공 적당히 섞인 잡캐가 하기 젤 좋은 직업이라 생각되네요
매직아처(스트라이더+메이지)
많이들 사기라고 말하시는 직업인데
개인적으로 사기라기보단 '사기적으로 편한' 직업이라고 생각하네요
스트라이더 계열들 처럼 에임할 필요 자체가 없는 오토에임이라
활로도 하피같은거 잡기 힘든 패드유저로서는 굉장히 편하게 플레이했습니다
스킬구성들도 죄다 오토에임에다가 무기,인챈과 상관없이 스킬 자체 속성을 통해서 어느정도 약점 공략도 범용성 있게 노릴 수 있구요
추마탄, 연마탄, 폭탄마병, 도탄마종 등을 쓰게 되는데
연마탄은 필수고 나머지는 선택적 사용같네요
흑주도나 동굴맵에서 도탄마종 한번 쏴주면 무시무시하게 히트하는점이나
추마탄으로 대형몹 혹은 고블린+늑대+하피 떼거지등 한번에 공격한다는 점에선 굉장히 재밌고 쉽게 플레이 했습니다
또 폭탄마병같은 경우는 대형몹에 주로 썼는데 스트라이더나 파이터폰이 매달린곳에 쏴주면 알아서 다 터트려주므로 의외로 쓰기 편합니다
게다가 흑주도는 물리내성,마법내성등이 있는데 매직아처는 대거들고 물리딜, 활들고 마법딜하면 되기 때문에 범용성도 뛰어나며
대형몹같은 경우 마법활로 딜하다가 여차하면 화염옷 두르고 매달려서 백열베기로 조져도 딜 무시무시하게 잘나옵니다
그냥 편의성의 집합체 같은 느낌인듯?
대거쪽스킬로 트랩 스킬들이 은근 많은데 솔직히 활용하기 힘들어서 잘 안썼습니다; 애초에 활이 너무 편함ㅋ
유일한 단점은 대형몹에 극딜스킬이라 할만한게 애매합니다
연마탄,폭탄마병으로 인한 딜이 좋긴 하지만
레인저가 10발 죄다 약점 부위(드래곤하트나 눈깔등) 처박는거와 달리 오토에임+사방팔방 처맞는 매직아처 스킬들 특성상
대형몹 잡을때 의외로 오래걸리고 어렵더군요
편한만큼 어느정도 단점도 보유하는것 같습니다
근데 그조차도 그냥 화염옷 두르고 약점부위 매달려서 백열베기로 조지면 다른캐들이 백열베기 조지는거보다 훨씬쎔ㅋ
대충 이정도에서 글 마칠듯 하네요
직업별로 적당히 스샷 넣어가면서 몇개 나눌까 했지만
오히려 보기 힘들고 귀찮을것같아서 한글에 몰아 썼습니다
중간중간 수정해가면서 스샷 추가 할 수 있다면 하도록 해볼게요
(IP보기클릭)211.207.***.***
개인적인 느낌으론 흑주 3단 무기 풀강, 스탯 600 600 밸런스형 기준 스트라이더 - 단두대ex가 말도 안될정도로 강해서 그냥 스치면 다 죽어나감 물공 단검들고도 인첸만 받으면 리빙아머 코어에도 데미지가 들어갈 정도 물공계 최강캐 미스틱 나이트 - 어비스페인 인첸이 어처구니없이 쎔. 일리미네이터가 순간찌르기 ex로 단 2방. 각성 다이몬은 홀리인첸에 마공부적4개면 마격포로 순삭 매직아쳐 - 화염의ex 연마탄ex의 흉악한 데미지에 상마방으로 발수의 링조차 필요없는 완벽 흑주도 파밍캐릭. 다만 드레이크 ㅈㄹ용 두마리엔 좀 고전할수 있음 소서러 - 흑주3단 지팡이의 무지막지한 공격력으로 마법 내성 아니면 거의 적이 없음 졸려서 재미없을지경 혼자 다 잡기보단 폰이랑 다중영창 하는 재미가 큼 어쌔신 - 바람두르기 백열베기가 강하지만 그거땜에 단검스킬 2개가 고정이고 화염의 백열베기보다 약한듯해서 솔까 별 재미를 못봄. 극물공이면 다를수도 레인져 - 폭발화살 들고 데스 킬러용으로만 써봄. 데스를 버러지처럼 잡을때 쾌감은 이루 말로 표현을 못함 폭발화살만 있으면 무서울게 없지만 없으면 딜이 좀 딸림 메이지 - 폰전용 서포트 직업. 플레임월이 설명엔 약하다고 써있지만 실제론 엄청나게 쎔 워리어 파이터 - 물리 면역몹 나오면 거의 제구실을 못함. 그나마 대륜참이랑 한방기가 있는 워리어쪽이 나은듯. 거대몹들을 한방에 자빠트리는 쾌감이 있음 강함 순위는 1. 미스틱나이트 2. 매직아쳐 3. 스트라이더/소서러 정도인거 같고 극물공을 안키워봐서 어쌔신 레인저는 제맛을 못봤을수도 있겠네요.
(IP보기클릭)211.207.***.***
개인적인 느낌으론 흑주 3단 무기 풀강, 스탯 600 600 밸런스형 기준 스트라이더 - 단두대ex가 말도 안될정도로 강해서 그냥 스치면 다 죽어나감 물공 단검들고도 인첸만 받으면 리빙아머 코어에도 데미지가 들어갈 정도 물공계 최강캐 미스틱 나이트 - 어비스페인 인첸이 어처구니없이 쎔. 일리미네이터가 순간찌르기 ex로 단 2방. 각성 다이몬은 홀리인첸에 마공부적4개면 마격포로 순삭 매직아쳐 - 화염의ex 연마탄ex의 흉악한 데미지에 상마방으로 발수의 링조차 필요없는 완벽 흑주도 파밍캐릭. 다만 드레이크 ㅈㄹ용 두마리엔 좀 고전할수 있음 소서러 - 흑주3단 지팡이의 무지막지한 공격력으로 마법 내성 아니면 거의 적이 없음 졸려서 재미없을지경 혼자 다 잡기보단 폰이랑 다중영창 하는 재미가 큼 어쌔신 - 바람두르기 백열베기가 강하지만 그거땜에 단검스킬 2개가 고정이고 화염의 백열베기보다 약한듯해서 솔까 별 재미를 못봄. 극물공이면 다를수도 레인져 - 폭발화살 들고 데스 킬러용으로만 써봄. 데스를 버러지처럼 잡을때 쾌감은 이루 말로 표현을 못함 폭발화살만 있으면 무서울게 없지만 없으면 딜이 좀 딸림 메이지 - 폰전용 서포트 직업. 플레임월이 설명엔 약하다고 써있지만 실제론 엄청나게 쎔 워리어 파이터 - 물리 면역몹 나오면 거의 제구실을 못함. 그나마 대륜참이랑 한방기가 있는 워리어쪽이 나은듯. 거대몹들을 한방에 자빠트리는 쾌감이 있음 강함 순위는 1. 미스틱나이트 2. 매직아쳐 3. 스트라이더/소서러 정도인거 같고 극물공을 안키워봐서 어쌔신 레인저는 제맛을 못봤을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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