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출처 : http://www.gamecity.ne.jp/manual/O3U5IWuB/jp/
옮김 : 캡틴 퓨쳐
【 정략 】
〔 내정 〕
■ 상업
상권으로 진출하거나 투자해서 금전 수입을 늘립니다.
매달, 행동수의 숫자만큼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상권의 금전 수입
매달 얻을 수 있는 금전 수입.
숫자가 붉은 통상 상권으로는「 진출 」을,
숫자가 붉은 특수 상권으로는「 독점 」을 실행할 수 있다.
숫자가 황색인 통상 상권은 대상권으로 삼는 데에 필요한 금전 수입을 웃도는 상태.
(2) 세력의 금전 수입
매달 세력 전체에서 얻어지는 금전의 예상액.
(3) 상권 정보
* 상권 생산 : 수치는 상권 생산 / 상권 생산의 상한치.
상권 생산이 높을수록 금전 수입이 증가한다.
상권 생산은「 투자 」로 올릴 수 있다.
* 자가 수입 : 해당 상권으로부터 자신의 세력이 매달 얻을 수 있는 수입.
상권 생산, 발전도, 영향력 등에 대응해서 결정된다.
진출한 다른 세력들도 영향력에 대응한 수입을 얻는다.
* 발전도 : 높을수록 금전 수입이 증가한다.
통상 상권은 시간과 함께 발전한다.
진출한 세력이 많을수록 발전도가 오르기 수월해 진다.
(4) 각 세력의 영향력
높을수록 많은 금전 수입을 얻을 수 있다.
「 투자 」로 올릴 수 있다.
(5) 행동수
해당 월에 상업 커맨드 ( 진출, 투자, 독점 ) 를 실행 가능한 횟수.
방책으로 늘릴 수 있다.
* 진출
상권으로 진출해서 금전 수입을 얻습니다.
진출하면 영향력에 따라 매달 금전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진출 가능한 상권
- 자기 세력의 세력권, 또는 통상 협정을 맺은 다른 세력의 세력권에 있다.
- 진출이 완료된 상권과 인접해 있다.
- 이미 진출한 상태인 세력이 세 세력 미만이다.
다수의 세력이 진출한 상권일수록 발전도가 오르기 수월해 집니다.
다른 세력과「 외교 」→「 통상 협정 」을 맺어 인접하는 상권으로 진출해 간다면
상권을 크게 확대시켜 수입을 늘릴 수 있습니다.
* 투자
진출이 완료된 통상 상권에 투자합니다.
상권 생산이 올라가며 매달 금전 수입이 증가합니다.
다른 세력들도 진출한 경우는 영향력도 올라갑니다.
※ 투자로 상권 생산이 올라가면 발전도 상한이 확장되어 발전도가 내려갑니다.
따라서 발전도가 100% 인 상권도 투자를 계속하면 다시금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독점
상권을 독점해서 다른 세력이 진출할 수 없도록 합니다.
독점하면 영향력이 100% 가 되고 금전 수입을 전부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세력도 진출한 상태인 경우는 해당 세력의 친밀도가 내려갑니다.
■ 농업
「 개간 」하거나「 토지 작성 」을 해서 병량 수입을 늘립니다.
농업 커맨드는 계절마다 (3월 : 봄, 6월 : 여름, 9월 : 가을, 12월 : 겨울) 거점별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 가능한 커맨드는 계절에 따라 다릅니다.
또, 실행에는 품종, 비료, 노동력을 소비합니다.
소모하면 다음 9월까지 실행할 수 없게 됩니다.
※ 가문 아이콘이 황색으로 점멸하는 거점에서 실행하면 효과적입니다.
(1) 농업 정보
농지, 생산성, 비옥도, 치수에 대응해서 병량 수입이 결정됩니다.
* 농지 : 밭의 넓이.
개간으로 (9, 12월) 늘릴 수 있다.
늘리면 유민이 농민이 된다.
* 치수 : 치수 상태.
관개로 (6월) 올릴 수 있다.
개간을 행하면 하락한다.
낮으면 홍수가 일어나기 쉽다.
* 생산성 : 생산 효율.
파종 (3월) 또는 풀베기로 (6월) 올릴 수 있다.
9월 병량 수입시에 초기치로 리셋된다.
초기치는 민충등에 대응해 결정된다.
* 비옥도 : 토지의 비옥한 상태.
토지 작성 (3월) 또는 비료 뿌리기로 (12월) 올릴 수 있다.
9월 병량 수입시에 조금 내려간다.
(2) 노동력, 비료, 품종
커맨드에 대응해 소비된다.
세력 전체에서 관리되며 9월에 상한까지 회복된다.
노동력의 상한은 세력 농민들의 숫자에 대응해 결정된다.
개간으로 농지를 늘려 농민이 많아지면 증가한다.
품종, 비료의 상한은 방책으로 늘릴 수 있다.
(3) 수입 정보
* 병량 수입 : 9월에 거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병량의 양.
* 필요 수입 : 9월에 거점 병량 수입이 이 수치를 밑돌면 거점 민충이 내려간다.
(4) 민충
백성 충성도의 수치와 높이 기준 (웃음 > 찡그림)
높을수록 생산성이 오르기 수월해 진다.
낮으면 반란이 일어나기 쉽다.
(5) 잉여 농지
수치만큼 다음 달, 거점 유민들의 일부가 농민이 된다.
* 계절별 농업 커맨드
- 씨 뿌리기 (種蒔き) / 3월 / 품종 소비 / 생산성 상승
- 토지 작성 (土作り) / 3월 / 노동력, 금전 소비 / 비옥도 상승
- 풀 베기 (草刈り ) / 6월 / 노동력, 금전 소비 / 생산성 상승
- 관개 (灌漑) / 6월 / 노동력, 금전 소비 / 치수 상승
- 개간 (開墾) / 9, 12월 / 노동력, 금전 소비 / 농지 상승, 치수 하락, 유민 일부의 농민화
- 노역 면제 (労役免除) / 9월 / 노동력, 금전 소비 / 민충 상승, 일년간 노동력이 드는 커맨드 선택 불가
- 거름 주기 (肥撒き) / 12월 / 비료 / 비옥도 상승
■ 거래
병량, 군마, 철포를 구입하거나 병량을 매각하거나 합니다.
각각, 매달의 거래량 상한까지 거래할 수 있습니다.
달에 따라 상장이 다릅니다.
〔 군사 〕
■ 모병
거점의 병사수를 증감시킵니다.
병사수를 늘리면 결전이나 농성전에서 유리해 집니다.
병력에는 농병과 보병 두 종류가 있으며 농병은 농민으로부터,
보병은 유민으로부터 모병됩니다.
슬라이더를 움직여 숫자를 지정하면 해당 수치가 되도록 병사수가 변화되어 갑니다.
모병 완료까지는 수치에 대응해 시간이 걸립니다.
모병은 (병사수의 설정) 매달, 몇 번이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병사수보다 적은 수를 지정하면 농병을 농민으로, 보병을 유민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 농병의 특징
- 병량을 납부한다.
- 모병하면 병사수에 대응해 농민이 줄기에 병량 수입이 감소하며 생산성도 떨어진다.
- 민충이 높을수록 모병에 드는 시간이 짧아진다.
- 유지비가 들지 않는다.
- 결전에서 일정 턴 수가 경과하거나 불리한 전황이 계속되면 사기가 떨어진다.
* 보병의 특징
- 병량 수입에 기여하지 않는다.
- 매달 병사수에 대응한 금전을 지불할 필요가 있다. (병사수에 대응해 금전 수입이 준다)
- 금전이 0 이 되면 유민으로 돌아간다.
- 농병보다 사기가 잘 떨어지지 않는다.
- 유리한 전황이 계속되면 사기가 상승한다.
- 결전시, 농병보다도 전투력이 높다.
(1) 세력 정보
* 농병 레벨, 보병 레벨 : 농병, 보병의 강하기.
지속적 효과, 방책 등으로 올릴 수 있다.
* 병량 수입 : 다음 9월에, 세력 전체에서 얻어지는 병량의 예상량.
* 금전 수입 : 매달, 세력 전체에서 얻어지는 금전의 예상액.
(2) 거점 정보
* 생산성 : 거점 생산성의 높음.
높을수록 거점의 병량 수입이 많아진다.
농업 - 씨 뿌리기 또는 풀 베기로 올라가지만,
9월 병량 수입시에 초기치로 리셋된다. (초기치는 민충 등에 대응해 결정된다)
재해가 발생하면 떨어진다.
* 병량 수입 : 9월에 거점을 통해 얻어지는 병량의 양.
* 필요 수입 : 9월에 거점 병량 수입이 이 수치를 밑돌면 민충이 떨어진다.
매년 증가하며 인구가 많을수록 높다.
■ 선전
각 거점의 부대를 모아 목표 군으로 이동시킵니다.
선전을 실행하거나 선전 포고당해 전쟁 상태에 있을 때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중계 지점이 되는 군도 설정 가능합니다.
목표를 정한 뒤, 부대 편제를 확인하고 행군을 시작합니다.
행군하는 군세가 적 세력 군세와 맞닥뜨리면 결전이 됩니다.
〔 외교 〕
■ 친선
다른 세력에게 사자를 보내 자신의 세력에 대한 친밀도를 올립니다.
친밀도가 높을수록 실행 가능한 교섭의 종류가 늘어나 통상 협정이나 동맹을 맺는다거나
물자를 요구할 수 있게 됩니다.
(1) 친밀도 파라미터
세로축이 감정 (좋음 나쁨) 파라미터를, 가로축이 이해 파라미터를 나타낸다.
친선으로는 감정만 개선할 수 있다.
이해는 의도적으로 개선하기가 어려우며
이해에 따른 친밀도가 낮은 경우는 친선 내용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다.
(2) 설명
특징적으로 나오는 친밀도 파라미터의 설명.
(3) 친밀도 수치
친밀도를 수치화한 것.
* 친선의 효과를 결정하는 요인
- 사자의 능력 (외정)
- 사자와 상대 다이묘와의 상성
- 상대 다이묘가 친선을 중시하는가
- 방책의 효과, 뜻 특성 효과
■ 교섭
다른 세력에 대해 통상 협정이나 동맹 체결, 신종 신청 등 여러 교섭을 실행합니다.
교섭 내용, 친밀도에 따라 교섭이 실패하거나 빡빡한 조건을 제시받기도 합니다.
[ 교섭 내용 ]
* 외교
- 통상 협정 : 서로의 세력권 내 상권으로 진출할 수 있게 한다.
- 동맹 체결 : 최대 2년 기한의 부전 동맹을 맺는다.
맺으면 전쟁에서 도움을 받기 수월해 진다.
- 혼인 체결 : 다른 세력의 공주, 여성 무장을 일문으로 맞아들이거나
공주, 여성 무장을 다른 세력의 일문으로 출가시켜 무기한 부전 동맹을 맺는다.
맺으면 전쟁에서 도움을 받기 수월해 진다.
- 종속 : 종속을 요구한다.
종속한 세력은 전쟁에서 반드시 도와준다.
- 신종 : 신종을 요청해 신종한다.
- 절연 지시 : 혼인 동맹 이외의 다른 세력과의 동맹이나 종속을 파기하도록 요구한다.
* 물자
- 금전 : 금전을 요구한다.
- 병량 : 병량을 요구한다.
- 군마 : 군마를 요구한다.
- 철포 : 철포를 요구한다.
* 전쟁
- 강화 : 강화해서 전쟁 상태를 끝낸다.
* 기타
- 가보 : 가보를 요구한다.
- 폐성 : 거점을 철거하도록 요구한다.
- 독점 해제 : 상권의 독점을 해제하도록 요구한다.
- 관직 : 관직을 수여한다.
■ 원군
인근 세력에게 원군을 요청합니다.
전쟁 상태일 때만 실행할 수 있으며 보상으로 조건을 요구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세력으로부터 공격당하는 경우나, 친밀도가 높은 경우는 조건이 가벼워 집니다.
또한 동맹이나 종속 관계에 있는 경우도 조건이 가벼워 집니다.
다른 세력으로부터 원군 요청을 받는 경우, 거절하면 친밀도가 내려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 반환
다른 세력에게 빌려준 거점, 병사, 무장을 즉시 반환하도록 요구합니다.
요구하면 친밀도가 떨어집니다.
단, 자기 세력이 다른 세력에게 공격당하는 경우 등,
궁지에 몰렸다 판단되면 친밀도가 떨어지지 않고 승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절연
통상 협정이나 동맹, 종속 관계를 파기합니다.
파기한 세력이나 인근 세력의 친밀도가 떨어집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