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 패치되면 반드시 수정해야 할 점
1. 오크 나올 때마다 떠드는걸 스킵할 수 있거나 옵션에서 끌 수 있어야 함
미션 도중에 가끔 나올 때야 보는 재미가 있지만 공성전이나 게임 도중에 매복이 우루루 등장할땐 거의 1 분 가까이 손 놓고 보고만 있어야 하는 때가 많다
게임 흐름 끊어먹기 딱 좋음
2. X같은 형제 옵션이 갑자기 붙지 않도록 해야 함
형제 옵션이 붙어 있는 놈은 형제를 죽이면 배신 때리는데 문제는 형제 옵션이 없는 놈만 영입해도 지나가던 대장 하나 죽였다고 갑자기 형제 옵션 없던 놈이 형제의 복수라며 배신 때리러 옴
이런 일 없으려고 형제 없는 놈만 영입하거나 형제를 다 영입하는건데 이건 거의 유저에 대한 사기란 기분임
3. 대군주나 대전사를 레벨업 시킬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함
대군주나 대전사를 올려 놓으면 명령서 외에 레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렇다고 명령서 구하려고 상자 매번 깔 수도 없는 일인데 더 문제는 대전사 대군주 레벨이 가장 필요한 시점이 4막 농성전 때라는 거다
이 시기가 되면 농성전에 쓸 미리암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자를 까서 명령서를 구할 수도 없음
명령서를 구해도 한번에 5렙 업 명령서는 거의 안 나오기 때문에 1렙짜리를 노가다 하듯이 눌러줘야 한다
가장 확실하게 레벨업 하는 방법은 고렙 오크 대장을 공격하게 만든 뒤 사실상 주인공으로 줘 패서 레벨업 시키는 것인데 문제는 대전사나 대군주는 오크 대장을 공격하라고 명령을 내릴 수가 없음
굳이 이러고 싶으면 대군주를 대전사로 강등하고 다시 대전사를 대장으로 강등시켜야 되는데 이런 삽질을 대체 왜 해야 하나?
그리고 강등조차도 마음대로 안 되는 놈들이 태반이다
심지어 대전사와 대군주는 구덩이 참전조차 못 하기 때문에 구덩이 레벨업도 못 한다
4. 4막의 늘어짐
4막의 섀도우 워가 지겹다는 말이 많은데 개인적으로 섀도우 워 자체의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다고 생각하고 메인 퀘스트 농성전만 제대로 성공시키면 지지부진 할 일은 없다고 보지만 4막이 지겨워지는 가장 큰 문제는 위에서 말 한 오크 레벨업 때문에 벌어진다
공성 오크를 막으려면 농성하는 오크의 레벨을 거기에 맞게 올려 줘야 하는데 실질적으로 농성전 자체보다 이게 더 시간을 잡아 먹는다
특히 농성전에선 대전사와 대군주 레벨이 중요한데 이놈들이 레벨업 해주기 제일 귀찮고 까다롭다!!!
5. 지겨운 구덩이 컨텐츠
구덩이는 내가 키운 오크의 성능을 볼 겸 레벨업 도구이기도 하고 농성전 할 때 방어 옵션을 늘리기 위해서도 해야 한다
처음 몇 번은 재미있게 볼 수도 있긴 한데 2분 넘게 아무 것도 못 하고 그냥 보고만 있어야 한다는건 문제가 있다
아예 할 필요가 없는 선택 옵션이기라도 한다면 모르겠는데 레벨업은 다른 방법으로 한다고 혀도 농성전을 위해선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문제다
그리고 구덩이 전투시의 AI도 문제인게 성능이나 옵션을 떠나서 그냥 적극적으로 전투하는 쪽이 더 유리하다
이 인공지능상의 차이는 레벨 6~7 정도에 상성 옵션까지 종종 씹어먹을 정도로 정도가 심하다
그래서 구덩이 전투에선 연타 기술이 있는 광전사나 인공지능이 좀 더 적극적인 느낌이 있는 우루그가 유리하다는 느낌이다
6. 스킬과 아이템의 밸런스 조정이 필요
같은 전설임에도 몇몇 전설 세트는 너무 좋고 몇몇 전설 세트는 심하게 구리다
예를 들어 야생 전설 같은 경우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 세트 옵션 자체를 쓸 일 자체가 생기질 않을 뿐더러 써 봤자 전력에 그다지 큰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스킬도 문제인데 예를 들어 추종자 머리를 터뜨려서 적을 도주시킨다 이런 스킬을 쓸 상황이 별로 없다
게다가 이 스킬을 쓰려면 흡수 스킬도 지배 낙인을 써야 해서 더 쓸 일이 없다
그리고 이게 문제가 되는게 전작에서는 지배와 낙인으로 인한 화살 수급이 동시에 됐으니 문제가 안 됐지만 후속작에선 동시에 되던 스킬 옵션을 갈라 놓은 덕에 전작처럼 하기 위해선 셋팅을 거기에 맞게 매번 바꿔 줘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예를 들어 은신으로 궁수들을 지배하면서 동시에 화살을 수급하고 전투를 할 수 있었던 전작과 달리 이번작에선 화살을 수급하려면 궁수 지배를 못하고 궁수 지배를 하려면 화살 수급을 할 수 없다
스킬을 찢어 놨기 때문에 전략을 바꾸려면 스킬셋을 바꿔야 하는데 이게 전작을 하던 입장에서는 답답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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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저 모든 단점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 게임을 90시간이나 했음
둠 조차도 50시간을 못 했다
70시간 넘게 했으면서 단점을 나열하고 그래서 비추천 한다 그런 소감이 종종 보이는데 솔직히 좀 웃긴 얘기임
진짜 비추천할만한 게임이면 2시간도 못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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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줄에 공감이 가네요. 마무리를 제대로 못한건 사실이지만 초반의 재미를 생각해보면 그럭저럭 즐길만한 게임인데... 마무리가 너무 강렬했는지 사람들의 비난이 장난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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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만한 가치는 충분합니다... | 17.11.03 13: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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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 긴 겜 좋아하고 성우 연기 듣는거나 겜내 텍스트 읽는건 별 문제가 없는데 투머치 토크를 지적하는 분들 때매 뭔가 문제가 많아보여 망설혀지는 군요 ㅜ | 17.11.03 13: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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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머치 토크는 게임을 하면서 그냥 불편한 점 중에 하나일 뿐이에요. 그게 게임 자체를 재미없게 만드는 요소가 되지는 않습니다. | 17.11.03 15: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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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머치 토크라 봐야...메탈기어솔리드 시리즈에 비하면 모....^^; | 17.11.03 16: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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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줄에 공감이 가네요. 마무리를 제대로 못한건 사실이지만 초반의 재미를 생각해보면 그럭저럭 즐길만한 게임인데... 마무리가 너무 강렬했는지 사람들의 비난이 장난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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