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 | |||||||
서서 P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10 | O | O | |||
특이사항 | |||||||
녹색 날개에서 "네크로"의 팔이 나와 손끝으로 찌른다. 공격 거리는 비교적 짧은 편이지만 연타가 가능하며, 디지가 가진 기본기들 중 발동 속도가 가장 빨라(5프레임) 근거리에서 상대를 압박하거나 상대의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견제용으로 내밀어주기 좋다. 타점이 높아 덩치가 큰 캐릭터를 제외하면 앉아 있는 상대를 건드리지 못한다. 그리고 공격 직후 거두는 속도가 묘하게 느려서 헛쳤을 때엔 틈이 좀 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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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 P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8 | O | O | |||
특이사항 | |||||||
녹색 날개에서 나온 네크로의 팔로 공격한다. 발동 속도는 서서 P에 비해 약간 느리지만 대신 공격 거리는 더 길고, 연타도 가능하여, 다른 의미에서 근접전 때 사용해주면 좋다. 상대의 지상 대시를 견제하기 좋은 편이지만 반대로 저공 대시에는 취약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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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P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중단 | 1타 | 12 | O | O | |||
특이사항 | |||||||
대각선 아래 방향으로 공격한다. 손 부분의 공격 판정이 매우 좋은 편이며, 높은 곳에서 내려오면서 연타를 통해 계속 압박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언뜻 보면 손 부분에만 공격 판정이 있어보이지만 실제론 네크로의 팔 부분과 조금 삐죽 솟은 부분에도 공격 판정이 있어 공격 거리는 짧지만 공중에 있는, 디지 자신보다 위쪽에 있는 상대에게도 닿아 공중 연속기 도중에 구사하기도 좋은 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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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K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16 | O | O | |||
특이사항 | |||||||
멋진 동작의 뒤돌려차기 공격. 공격의 타점이 높아만 보이지만 앉아 있는 상대에게도 잘 닿는 편이며, 각종 깔아두기 공격의 사이사이를 보조해주기 좋은 편이다. 연속기의 시동기로도 좋고, 의외로 대공도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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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 K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하단 | 1타 | 18 | O | X | |||
특이사항 | |||||||
꼬리를 채찍처럼 휘두르는 하단 판정의 공격. 전체 구사 동작이 매우 작아 눈치채기 힘들며, 각종 깔아두기 공격과 동시에 구사하면 더더욱 힘들어진다. 거두는 속도도 굉장히 빨라 헛쳐도 매우 안전하다. 연속기의 시동기로 쓸 시엔 보정의 영향을 많이 주는 편인 것이 단점이긴 한데, 의외로 연속기의 화력이 평균적으로 높아서 그런지 보정의 영향이 체감은 되지만 생각보다 많이 낮아진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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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K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중단 | 1타 | 16 | O | O | |||
특이사항 | |||||||
대각선 아래 방향으로 꼬리를 내밀며 공격한다. 지상 쪽으로의 공격 판정이 매우 우수하며, 그 공격 거리도 길어 꽤 높은 곳에서 발동해도 앉아 있는 상대에게 잘 닿는다. 저공 대시 도중 구사하거나 각종 압박 도중 내밀어줄 시, 지상에 착지할 때까지 안전을 보장해주며, 각종 띄우는 공격 직후 건져내는 상대로도 쓰기 좋은 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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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 S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25 | O | O | |||
특이사항 | |||||||
초승달 모양의 얼음 칼날로 공격한다. 발동이 빠르고, 헛쳐도 틈이 적으며, 가드당해도 유리하다. 보기보다 위아래로의 공격 타점이 적당히 넓어 앉아 있거나 각종 공격으로 띄워진 상대를 건져내는 용도로 매우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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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S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33 | O | O | |||
특이사항 | |||||||
* Rev 2에서 "점프 캔슬"이 가능해졌다. | |||||||
이번 Xrd 시리즈에 오면서 동작이 바뀐 기본기로 네크로가 튀어나와 팔을 크게 휘두른다. 공격 거리가 매우 길며, 언뜻 보면 타점이 높아 보이지만 앉아 있는 상대에게도 잘 닿는다(바뀌기 전 동작은 이 상태에서 닿지 않는 것이 약점이었다). 각종 기본기에서 서서 S로 파생되는 경우도 많고, 서서 S 자체도 적중 후, 서서 HS와 앉아 D로 파생이 되어 각종 연속기의 징검다리 용도로 좋은 편이다. 하지만 헛쳤을 때의 경직이 상당히 긴 편어서 어쩌다 안닿았아 싶으면, 그 틈이 노려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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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 S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29 | O | O | |||
특이사항 | |||||||
* 카운터로 적중 시, 지상에 있는 상대도 띄운다. | |||||||
몸을 웅크리면서 등의 날개를 세워 공격한다. 공격 동작 연출 상 전방으로의 공격 거리는 매우 짧지만 위쪽으로의 공격 거리는 높은 편이다. 공격 판정이 꽤 좋은 편이며, 디지 본인의 피격 판정이 상당히 낮아져 대공 성능이 매우 우수하다. 적중 시, 점프 캔슬이 걸리며, 카운터로 적중시키면 높이 뜨기까지 하여 그대로 공중 연속기로 끌고 올라갈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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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S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중단 | 1타 | 29 | O | O | |||
특이사항 | |||||||
* 전방으로의 공격 거리는 길지만 위아래로의 공격 판정은 매우 좋다. | |||||||
운디네가 등장해 얼음 송곳을 내미는 기본기. 전방으로의 공격 거리가 매우 길어 공대공 견제에 매우 좋으며, 디지의 필살기인 방울을 날리는 필살기를 파열시키는 역할로 매우 좋다. 그리고 공격 판정이나 공격력도 좋고, 점프캔슬까지 걸려 연속기의 징검다리 용도로도 좋은 편이다. 허나 이 얼음 송곳의 공격 범위가 전방으로는 매우 길지만 위아래로는 매우 얇다는 것이 큰 단점이다.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저 송곳 형태 자체가 공격 범위라 보면 된다. 앞서 연속기의 징검다리로 좋다하였지만 이것도 구성을 잘해야 성립이 된다. 일부 연속기는 구성을 잘못 하면, 구사 도중 상대가 디지의 공중 공격을 맞고 띄워지다가 이 공중 S 때문에 헛치는 일이 종종 있어 주의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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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HS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상단 | 1타 | 39 | O | X | |||
특이사항 | |||||||
Xrd 시리즈에 오면서 동작은 그대로인데 연출은 바뀐 기본기. 팔을 무언가 아름다우면서도 날카롭고 강해보이는 칼날 형태의 건틀렛으로 변형시켜 전방에 내밀어 공격한다. 공격 판정이 좋으며, 공격 거리도 길고, 위아래로의 공격 범위도 확실히 넓은 편인데다 헛쳐도 HS 계열 기본기 치고는 틈이 적은 만능 기본기이다. 상대에게 닿은 후 앉아 D로도 깔끔히 이어질 뿐더러 각종 공격으로 파생도 잘된다. 뜬금없지만 공략 이외에 캐릭터에 대해 좀 말해보자면, 구작에선 이 서서 HS가 추한 괴물 형태의 곤봉(?) 이었다. 이외에 P 계열 기본기가 징그럽게 긴 손톱 공격이었고, 과거엔 디지의 심리 상태가 고독과 불안에 가득차있었던 탓에 일종의 폭주 나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느낌의 공격들이 다수 존재했었다. 헌데 착하고 멋진 남자를 만나 결혼하여 예쁜 아내가 되고, 아이를 가져 강한 어머니가 되면서 행복한 삶을 살게 되어서 그런지 이런 요소들이 싹 사라졌다. 앞서 언급했듯이 Xrd에 오면서 변경된 각종 공격들이나 이 서서 HS도 그런 부분이 적용된 변경점이란 생각이 문득 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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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 HS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상단 | 2타 | 71 | O | O | |||
특이사항 | |||||||
* 2타 적중 시, 상대를 띠운다. | |||||||
Xrd에 오면서 동작과 성능이 변경된 기본기. 원래는 네크로가 도끼로 내려찍어 "바운드 상태"를 일으키는 형태였는데, 이번 작에선 거꾸로 올려쳐 적중한 상대를 아예 띄우는 공격으로 바뀌었다. 자체 공격력이 높고, 띄운 직후 점프 캔슬까지 걸려 강력한 공중 연속기의 시동기이자 징검다리 용도로 구사할 수 있다. 그리고 띄운 직후 낙법 불능 시간이 꽤 길어 발동이 느린 "구운 생선을 먹고 싶을 떄(속칭 "불기둥")"을연속기로 적중시킬 수 있다. 대신 발동 속도가 느려 평범하게는 이어지는 기본기가 없다는 게 단점이다. 굳이 연속기로 넣고 싶다면, 서서 K이상의 기본기들을 카운터로 적중시키거나 앉아 있는 상태에서 적중시켰을 경우, 연속기로 성립이 된다. 그리고 블릿츠 어택(최대판)을 적중시키면 상대가 앉은 상태가 되는데, 이후 "근접 S - 서서 S - 앉아 HS"라는 연속기가 가능하다. 이 연속기 이후론 보정도 딱히 걸리는 게 적어서 상당히 위협적인 연속기를 먹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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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HS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중단 | 1타 | 37 | O | X | |||
특이사항 | |||||||
역시 Xrd에 오면서 성능은 큰 차이가 없는데, 연출은 바뀐 기본기. 칼날 형태의 손가락이 달린 건틀렛을 전방으로 휘두른다. 공중 S와 공격 거리는 비슷하지만 위아래로의 공격 판정이 상당히 넓은 편이다(언뜻 보면 타점이 낮아보이지만 위쪽으로도 어느 정도 있는 편이다). 단지 보통 공중 연속기의 마무리로 자주 쓰이는 공중 D로의 파생이 되지 않는 것이 단점이다. 여담이지만 상대를 각종 공격으로 쓰러뜨린 후, 공중 대시를 두 번 하며 구사하는 특수한 역가드 공격이 가능하다. 다른 공격도 역가드 자체는 되긴 하지만 아무래도 적중하거나 가드당할 시 지상까지 안전한 공격은 공중 HS 밖에 없다(공중 S는 위아래로의 공격 범위가 얊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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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D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중단 | 1타 | 20 | X | X | |||
특이사항 | |||||||
네크로가 디지의 주의를 끈 뒤, 몰래 올려친다(여담이지만 호밍 점프 시, 디지가 점프하는 게 아니라 운디네와 네크로가 끌고 올라가는 것이다). 동작이 생각보다 잘 안보여서 각종 깔아두기 공격 도중 하단 기본기들과 병행해서 구하하면, 이지선다용으로 매우 좋다(사실 이것 뿐이긴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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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 D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하단 | 1타 | 35 | O | X | |||
특이사항 | |||||||
네크로가 디지의 꼬리를 지랫대처럼 잡아당겨, 쓰러지게 한 후 그만큼 앞서나가 지면을 주먹으로 내려찍는다. 조금 웃긴 동작이지만 지면을 주먹으로 내려 찍을 때, 일종의 충격파 같은 것이 나타나는데, 이 게 실제 공격 거리의 가장 끝 부분이라 실제 공격 거리가 매우 길다. 상대를 쓰러뜨린 직후 깔아두기 계열 필살기 두 세 개 정도를 구사한 뒤, 돌진하는 것이 디지의 가장 기본적이면서 강력한 기상 압박 수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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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D | |||||||
판정 | 비트수 | 공격력 | 캔슬여부 | 점프캔슬 | |||
중단 | 2타 | 69 | O | X | |||
특이사항 | |||||||
* 적중 시, 지상에 있는 상대도 띄운다. | |||||||
네크로가 디지를 휘둘러(?!) 공격한다. 디지가 휘둘리는 궤적 그 자체가 공격 범위인데, 상당히 넓다. 게다가 발동 속도도 D 계열 기본기 치고 빠른 편이고, 공격력도 꽤 높아 기본적인 성능이 매우 좋다. 그리고 적중 시, 지상에 있는 상대도 띄우며, 공중 연속기의 마무리로 구사 시에도 상대를 끌어 올려주면서 그 낙법 불능 시간이 좀 있는 편이라 상대보다 먼저 지상에 착지할 수 있다. 착지 후 지상에서 각종 발사체 필살기를 깔아둔 뒤, 기본기로 추가 압박을 하는 것이 쓸만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