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이전까지는 적당히 전투해도 넘어가는데 문제가 없었지만 챌린지모드가 나오고 본격적으로 전투부분의 TA가 시작되면서대두된 퓨전콤보에 대해 다뤄보려합니다. 기존의 루리웹공략은 아주 간단하게만 나와있지만 실상 알고 보면 상당히 심오한 시스템이더군요.
발매부터 6개월동안 많은 데이터가 축적되어 그것들을 바탕으로 적어봅니다. 혹이나 이 글에 대해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달아주세요~
잘못된 부분의 지적도 환영합니다. 기본적인 글의 흐름은 애용하는 블로그를 바탕으로 합니다.
https://hyperts.net/20180414/xenoblade2-fusion-combo2/
-퓨전콤보란?
퓨전콤보는 드라이버콤보 중에 블레이드콤보 / 블레이드콤보 중에 드라이버콤보를 발동하는걸로 나타납니다.
퓨전콤보는 드라이버콤보게이지가 사라질때까지 유지되며
퓨전콤보에는 3가지의 특수한 효과가 있습니다.
데미지증가(검표시)
블레이드콤보의 시간연장(시계표시)
파티게이지증가(게이지표시)
데미지증가는 드라이버콤보 중에 블레이드콤보를 발동할때에만 발생합니다.
블레이드콤보의 시간연장은 블레이드콤보 중에 드라이버콤보를 발동할때에만 발생합니다.
나레이션은 조작캐릭으로 조건발동시와 아군캐릭의 3단계필살기발동시 출력되며
결과적으로는 자기가 QTE를 눌렀을경우만 나레이션이 출력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레이션이 출력되지 않았더라도 조건만 성립한다면 당연히 발생됩니다.
<-조작하지 않는 아군일경우 퓨전콤보표시
<--조작캐릭의 퓨전콤보표시
퓨전콤보의 효과는 드라이버콤보와 블레이드콤보의 조합에 의해 결정이 되며, 총 6개단계가 있습니다.
드라이버콤보와 블레이드콤보는 각각의 값을 가지고 있으며 이 값의 합에 따라 퓨전콤보의 효과가 결정됩니다.
블레이드콤보는 루트마다 값이 있으며
드라이버콤보는 리액션마다 값이 있습니다.
블레이드콤보- 1단계(+1) 2단계(+2) 3단계(+3)
드라이버콤보- 브레이크(1) 다운(2) 라이징(3) 스매쉬(4)
이에 따라 적용되는 퓨전콤보의 효과는
콤보값 | 검표시 | 시계표시 | 파티게이지표시 | 데미지보정 |
2 | 1 | 1 | 1 | 50% |
3 | 1 | 1 | 1 | 50% |
4 | 2 | 2 | 2 | 75% |
5 | 2 | 2 | 2 | 75% |
6 | 3 | 3 | 3 | 100% |
7 | 3 | 3 | 3 | 100% |
이런식입니다.
브레이크+ 필살기1 단계를 사용해 퓨전을 발생시킬 경우 콤보값2짜리의 퓨전콤보가 적용됩니다.(검표시1+파티게이지표시1)
퓨전콤보중에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부분이 데미지보정(검표시) 부분이고 수치는 퍼센트로 알고 있지만 계산식을 한번도 본 적이 없어
확실하지는 않습니다만.. 보정 50%는 검표시에 화살표가1개. 75%는 2개 100%는 3개가 표시됩니다.
예)
다운(콤보값2)+ 필살기3단계(콤보값3)
합 콤보값5가 되어 표에 적혀있는대로 퓨전콤보 검표시2, 파티게이지표시2가 발동됩니다.
데미지보정의 맥스치는 300%로 알고 있고 콤보시간연장의 최대보정은 200%입니다.
일단 한번걸린 효과는 순서를 바꾸어도 보정이 걸립니다.
브레이크+필살기1로 검과 파티게이지보정> 필살기2단계+다운 검과 파티게이지에 추가로 블레이드콤보연장효과추가
-퓨전콤보효과의 상승과 퓨전콤보의 중첩
퓨전콤보는 표에 나온대로 콤보값에 따른 효과를 기본적으로 내지만 이를 더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틀스킬 융합기술(우카) 혹은 커먼블레이드의 융합의 극한, 어시스트코어 퓨전콤보강화를 이용하는 건데
주의점은 이 배틀스킬,어시스트코어를 가진 블레이드로 필살기를 사용해야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조건이 있긴하지만
충족시키기만 한다면 데미지보정의 퓨전콤보는 체인어택에서 상당한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어시스트코어와 배틀스킬의 퓨전콤보 보정은 데미지증가,파티게이지증가, 블레이드콤보시간연장 전부에 적용됩니다.
퓨전콤보의 중첩은
같은 드라이버콤보 중에 블레이드콤보의 레벨을 높이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브레이크중에 필살기1,2,3을 전부 사용하는 것이죠. 다운중에 필살기123 도 가능합니다.
다만, 블레이드콤보의 레벨을 높이는것은 콤보루트대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퓨전콤보의 효과는 누적이 됩니다.
콤보값9의 효과가 발동하는게 아니고
브레이크+필살기1의 콤보값2 50%
브레이크+필살기2의 콤보값3 50%
브레이크+필살기3의 콤보값4 75%
가 전부 합산되어 175%의 데미지보정효과가 걸리는 식입니다.
여기에 배틀스킬과 어시스트코어를 이용한다면 합산치가 더욱 상승되어 효과는 더욱 상승합니다.
이 둘을 이용한 영상은 최근 업데이트된 챌린지모드 타임어택에서 나오고 있는데
이 영상을 보시면
1. 렉스의 필살기1단계발동 후 모션 중에 니아의 브레이크 <-여기서 콤보값2의 퓨전발동.
2. 이어서 하나jk의 필살기2 발동 <--콤보값3의 퓨전누적
3. 니아의 필살기3단계 발동<-- 콤보값4의 퓨전누적
데미지보정이 기본으로 50+50+75가 걸리지만
필살기 1단계의 창블레이드와 필살기3단계의 에테르캐논 블레이드는 융합의극한(콤보효과50%상승)과 어시스트코어 퓨전콤보강화6(36%)
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JK는 스킬램에 퓨전콤보강화5(30%)를 달고 있기 때문에
단순계산으로
50(+43)+50(+15)+75(+64.5) 약 300%가 증가된 화력으로 체인어택에 돌입합니다.
체인어택의 초기데미지보정이 960%이므로 약 3배가 증가된 2880%의 데미지로 체인어택이 개시된다 보시면 됩니다.
빠른시간내에 미션을 클리어해야하는 타임어택에 아주 잘 맞는 전투방법이겠네요.
이 영상도 마찬가지로 퓨전콤보의 효과상승(콤보값2+86%)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분노시 에테르방어력이 엄청 올라가는 크로다일을...
보통은 분노시 코스모스의 1단계필살기가 한타당 30만정도일테지만 보정이 걸린채로 체인어택에 돌입해 맥스데미지가까이 뽑아주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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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추가될 극난이도의 챌린지배틀이나 타임어택에서는 퓨전콤보쪽은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단순히 TA뿐 아니라 기본전투에서도 활용하기 어렵지 않기 때문에
전투부분에서 어려워 하시는분들, 특히 챌린지배틀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으신분들은 사용해보시는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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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버튼을 많이눌러야하는 게임이 아니라 손이 느려서 못맞추는건 아닐거에요. 리액션은 브레이크 다운 라이징순으로 시간이 짧아져서 악세서리로 특정리액션시간을 늘리는게 아니면 전부 맞추는게 힘들어요. 위에 영상도 오징어는 타키온머플러라고 이번에 새로생긴 브레이크유효연장64%업이라 다들어가는거지 그거아니었으면 중간에 끝났죠 ㅋ | 18.06.27 23: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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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악세서리의 능력들이 확실히 좋네요. 저도 파밍해서 위에 나온 영상대로 해봐야 되겠습니다. | 18.06.27 23:3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