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서서약발 - 중소앵권
-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되는 약발 견제는
일반적으로 주입용 콤보로써 그 위력을 발휘합니다.
견제용으로 허공에 질러두는 약발에 미리 중소앵권을 빠르게 입력해두는 것이죠.
상대가 무언가를 하려거나 혹은 전진형 기술로 다가오려고 하거나 할 때 건져먹는 용도죠.
또는, 서서강발 같은 원거리 기본기를 상대에게 멀리 가드시킨 이후에
주입으로 내밀어 주는 것도 괜찮은 콤보입니다.
02. 서서약손 - 서서약발 - 중소앵권
- 히트확인용 콤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서서약손 - 서서약발까지 의식적으로 타이밍 맞춰 쓰면서 서서약손의 히트가 확인되면,
중소앵권까지 입력하는 콤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서서약손이 가드된 것을 확인하면 서서약발까지만 가드시키고 끊어야겠죠~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것은 서서강발이 크러쉬 카운터(이하 크카)로 연결되면 대쉬 후
대부분 쓰는 콤보가 이 콤보가 됩니다.
물론, 너무 먼거리에서 크카가 되면 서서약발 - 중소앵권을 써야겠죠.
03. 앉아약손 - 서서약손 - 서서약발 - 중소앵권
- 마찬가지로 히트확인용 콤보입니다만, 정확하게는 선행하는
필살기에 이어 카운터 히트확인용 콤보라고 보셔도 됩니다.
대표적으로 사쿠라의 약춘풍각은 히트시 +1프레임이지만, 카운터 히트하면 +3프레임의
이득이 되죠..
약춘풍각은 전진형 필살기이기 때문에 밀착이 되기 쉬워서
상대의 늦잡풀에 대응하여 약춘풍각을 카운터 시킨다면 이 콤보를 쓰시면 됩니다.
서서강발 크카가 가깝게 히트되었다면 이 콤보를 쓰셔도 되고요.
앉아약손이 발동이 3프레임이라 콤보 미스날일이 적습니다.
기상시 앉아약손 비비기를 할때도 이 콤보로 히트확인을 해서 중소앵권까지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04. 서서중손 - 진자어퍼(←강손) - 강춘풍각 or 강소앵권
- 필살기의 선택은 취향에 따른 겁니다만, 데미지는 강소앵권으로 상대 다운을 유발,
강춘풍각은 데미지는 강소앵권보다 낮으나 히트 이후 좋은 이득 프레임(+2)으로 상대에게
문제를 던지는 필살기라고 보면 됩니다.
강춘풍각은 공격마다 스턴치가 쌓이지만, 강소앵권은 모든 공격이 끝난 이 후에만 스턴치가 쌓입니다.
(만약 필살기로 스턴이 결정날 상황이라면 데미지를 위해서 강소앵권을 쓰는 것이 좋겠죠)
이 콤보는 점프기본기 히트 이후에도 사용되는 콤보이지만, 콤보 자체 데미지보다는 CA캔슬시 큰 데미지를
뽑는 콤보라고 보시면 됩니다.
05. 앉아강손 - 중춘풍각 - 앉아약손 - 중소앵권
- 상대에게 점프기본기가 확정인 상황이라면 확실하게 데미지를 뽑는 콤보입니다.
다만, CA캔슬용으로는 4번 콤보보다는 오히려 데미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확실히 데미지를 뽑을 때는 EX소앵권으로 마무리 하면 퍼니쉬 콤보로도 이만한 것이 없습니다.
06. 서서중손 - 앉아중발 - 강소앵권
- 이 콤보는 별다른 것은 없고, 서서중손이 히트되었을 시
상대와의 거리가 너무 멀다고 느껴질 때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07. 앉아중손 - 서서약발 - 중소앵권 (다시 복구합니다.)
- 콤보만 보면 크게 쓸 일이 많아 보이는 콤보는 아니지만,
필요한 상황이 있습니다. 서서중손 - 진자어퍼를 가드빵 콤보로 사용할 때,
3프레임으로 비비는 유저에게는 끊깁니다.
그래서 프레임트랩으로 서서중손 후 앉아중손을 쓰면 카운터를 낼 수 있는 데,
문제는 이게 거리가 꽤 멀어져서 앉아중발이나 진자어퍼가 닿지 않는 거립니다.
하지만, 앞으로 살짝 걷는(3프레임 정도) 서서약발은 아슬하게 닿는 거리가 나옵니다.
조금 난이도가 있는 콤보지만, 히트 확인을 하는 콤보로는 상당히 쓸만합니다.
카운터가 되지 않으면 히트가 되지 않는 콤보라 리스크가 좀 있습니다.
불안감이 있다면 안정적으로 앉아중손 후 약춘풍각이나 파동권을 쓰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08. 앉아약손 - 중소앵권 (주입)
- 거의 쓰지 않는 콤보입니다. 쓸 일도 많지 않지만,
딱한가지 상황에서 쓸만한 콤보입니다.
대 캐미 전인데, 상대에게 서서강발 가드 시키면 반사적으로 서서중발을 내미는
캐미유저들이 있습니다. 이때 앉아약손 - 중소앵권 주입이 무조건 이깁니다.
다만, 이 주입콤보는 느리게 입력하면 헛쳐도 중소앵권이 발동될 우려가 있어서
연습이 확실한 상황이 아니라면 함부로 쓰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연습하실 때는 (→↓약손↘중손)으로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그러면 실수가 거의 없을 겁니다.
앉아약손의 판정은 좋은 편이여서 사실 캐미의 앉아중발처럼 낮은 타점의 중기본기를
발동 전에 씹어줄 수 있는 특성도 있으나 주입 실패의 리스크 때문에 연습이 안되면 사용하기
껄끄러운 점이 있죠...
그리고 서서약발이 장점이 더 많은 지라 특수한 상황아니면 꺼려지는 콤보라고 보시면 됩니다.
캐미 이외에도 비슷한 상황에서 씹고 이기는 상황이 있는 데, 캐미만큼 확정적이지는
않아서 말씀드리기는 어렵군요~
09. 앉아중손 - 서서약손 - 서서약발 - 중소앵권
- 특이한 콤보죠. 왠지 이걸 꼭 써야할 이유가 있을까? 하는 콤보입니다..
그런데 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에게 다운공격을 가한 이후 정셋업을 넣을 때 쓰이는 콤보입니다.
앉아중손은 4프레임의 공격지속을 가진 기본기라서 상대 기상시에 정셋업을 할 경우
통상/후방낙법을 모두 캐치하는 좋은 공격입니다.
다만, 앉아중손 특성상 상대에게 히트하게 되면 거리가 좀 벌어지는 경향이 있서
이 후에 서서중손이 히트하기 어려운 거리가 나오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운터가 난다면 진자어퍼도 연결되긴 하지만, 항상 카운터가 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확실하게 넣는다면 역시 서서약손 - 서서약발이 확실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10. 턱차기(↘강발) 카운터 - 서서중손 - 진자어퍼 - 강춘풍각 or 강소앵권
- 턱차기는 12프레임 발동으로 매우 느린 발동의 기술이지만, 상대방의 늦잡풀에 대응해서
쓰기에는 매우 좋은 기본기입니다.
상대방에게 가드되더라도 +2프레임의 이득을 가지기 때문에 남발해도 좋을 정도죠.
기본기를 가드시키고 다가갈 때 일반적으로 늦잡풀 중에도 버릇형 늦잡풀과 반응형 늦잡풀이 있는데,
버릇형 늦잡풀은 가드 이후 버릇처럼 늦게 누르는 늦잡풀이고,
반응형 늦잡풀은 상대가 나에게 다가온 후 뭔가를 하려고 할때 쓰는 늦잡풀입니다.
버릇형 늦잡풀을 쓰는 사람에게는 턱차기 보다는 쉬미로 뒤로 빠지는 훼이크를 쓰는 것이 좋고,
반응형 늦잡풀에게는 턱차기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상대방의 무적기를 가드한 이후 퍼니쉬를
점프공격으로 넣기 어려운 경우 결정하기 좋은 콤보입니다.
11. 정면잡기 - 서서강발 크카 - 대쉬 - 서서중손 - 진자어퍼 - 강춘풍각 or 강소앵권
- 굳이 연결확정 콤보가 아님에도 이 콤보를 적은 이유는 조금 특별해서 입니다.
원래 서서강발 크카는 히트하면 대쉬 후 정확히 +4프레임의 이득이라 약기본기만 확정이 됩니다.
그러나 정면잡기 이후에 정확하게 지른 서서강발이 크카가 나면 대쉬후 +5프레임의 이득을 보는
깔아두기가 됩니다. 즉, 서서중손이 확정이 되게 되죠...
정면잡기 이후 서서강발이 크카로 확정된다면 무조건 대쉬 후 서서중손을 히트시킨다는 확인을
몸으로 익혀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트레이닝에서는 잡기 이후에 +12프레임 이득이라고 나와서 서서강발의 발동과 정확히 일치해서
+4프레임이라고 판단할 수 있지만, 상대가 기상할 때는 1프레임의 무적시간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깔아두기 상황이 됩니다.
사쿠라의 특징적인 콤보임으로 필시 이 상황에 대해서는 몸으로 반응하도록 실전연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12. 앉아중발 - 약춘풍각
- 상대가 뒤로 걸어서 불리한 상황을 빼려는 상대에게 자주 쓸만한 콤보입니다.
강춘풍각 이후 사쿠라가 지른 기본기를 가드하고 괴로운 상황을 벗어나려고 뒤로 걷는 상대에게
혹여나 가드되더라도 안심할 수 있는 콤보라고 보시면 됩니다.
13. 진자어퍼 카운터 - V트리거2 - V춘풍각 - V스킬 - 앵화각 - V소앵권
- 진자어퍼 카운터는 보통 프레임 트랩을 통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은 데, 의도하고 카운터 내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더라도 V게이지가 만땅일 때 서서중손 - 진자어퍼 이후 의식적으로 V트리거2를 키는 상황에서
카운터가 나면 당황하지 말고 V춘풍각을 사용하시라는 의미에서 적은 콤보입니다.
너무 일찍 V춘풍각을 쓰지 마시고 살짝 기다렸다 쓰시면 V춘풍각이 전타 히트하여 큰 데미지가 나오니까
침착하게 사용하시면 좋아요.
14. 앉아약발 - 앉아약손 - 중소앵권 or V춘풍각
- 자주 쓰는 콤보는 아니지만, 히트확인도 되는 콤보이며 일반적으로는 공점프로
상대가 상단가드 하는 것을 노려 하단을 털 때 쓰는 용도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15. 서서중손 - 진자어퍼 - 약춘풍각
- 일명 가드빵 콤보인데 서서중손이 히트하면 강춘풍각, 강소앵권 콤보까지 연결하면 좋지만,
만약 가드된다면 이 콤보로 전환하세요. 저도 이걸로 이제 바꿔야합니다. 버릇처럼 강춘풍각을 ㅠㅠ
아무튼 상대가 뭔가 하려고 해서 진자어퍼에 크카가 나도 약춘풍각을 헛치고 내려오는 상대를
약소앵권으로 추가타를 낼 수 있습니다.
그것 말고도 이후 상황에 대해 연구해볼 생각입니다.
여기까지만 적습니다. 복잡한 콤보는 일단 배제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콤보 위주로
적어봤습니다.
리셋콤보나 이런 건 이미 예전에 올려둔 적이 있으니 그것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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넹. 간만에 반가워요! 푸른님~~ | 18.08.31 19: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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넹~~ 화이팅입니다~~ | 18.09.03 18: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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