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출처 : http://www.gamecity.ne.jp/manual/O3U5IWuB/jp/
옮김 : 캡틴 퓨쳐
【 정보 보는 법 】
■ 거점 정보
(1) 군사 정보
- 병사수 : 거점에 있는 병사 / 출진중인 병사 + 부상중인 병사 + 거점에 있는 병사의 합.
병사수는 농병과 보병을 합한 수치.
- 내구, 강도 : 현재의 내구 / 최대 내구.
개수하면 최대 내구가 올라간다.
강도는 성 강하기의 기준 (S > A > B > C > D)
(2) 민충
백성들이 다이묘에 대해 품는 충성심의 정도 (웃음 > 찡그림)
높을수록 인구가 증가하기 쉬우며 생산성이 올라가기 쉬워진다.
(3) 농업 정보
- 병량 수입 : 9월에 거점에서 얻을 수 있는 병량의 양.
농지, 생산성, 비옥도, 치수에 대응해 결정된다.
- 농지 : 거점 논밭의 넓이.
높을수록 병량 수입이 많아진다.
「 농업 」-「 개간 」(9, 12월) 으로 늘릴 수 있다.
- 생산성 : 거점의 생산 효율.
높을수록 9월의 병량 수입이 많아진다.
「 농업 」-「 씨 뿌리기 」(3월) 또는「 풀 베기 」(6월) 로 올릴 수 있다.
병량 수입 시에 초기치로 리셋된다. (초기치는 민충 등에 대응해 결정된다)
재해가 발생하거나 농병을 늘리거나 하면 내려간다.
- 비옥도 : 거점 토지의 비옥한 상태.
높을수록 9월 병량 수입이 많아진다.
「 농업 」-「 토지 작성 」(3월) 또는「 비료 주기 」(12월) 로 올릴 수 있다.
병량 수입 때마다 조금씩 내려간다.
또, 재해가 발생하면 내려간다.
비옥도의 초기치가 높은 거점일수록 치수 초기치가 낮으며,
비옥도 초기치가 낮은 거점일수록 치수 초기치가 높은 경향이 있다.
- 치수 : 거점의 치수 상태.
「 농업 」-「 관개 」(6월) 로 올릴 수 있다.
「 개간 」(9, 12월) 을 실행하면 내려간다.
치수가 낮으면 홍수가 발생했을 때 민충 등이 떨어진다.
(4) 인구 정보
- 농민, 농병 : 병량을 바치는 백성의 숫자.
농민은 납입하는 병량이 많지만 전쟁에는 참가할 수 없다.
농병은 전쟁에 참가할 수 있지만 납입하는 병량이 적다.
「 모병 」으로 농민, 농병의 숫자를 증감시킬 수 있다.
- 유민, 보병 : 농업을 행하지 않는 백성의 숫자.
유민은 민충 등에 대응해 군(郡) 사이를 이동하는 경우가 있다.
보병은 전쟁에 참가할 수 있지만 숫자에 대응한 금전을 매달 지불할 필요가 있다.
「 모병 」으로 유민, 보병의 숫자를 증감시킬 수 있다.
(5) 민충 탭
선택하면 민충이 상승, 하강하는 요인을 확인할 수 있다.
■ 무장 정보
(1) 뜻
- 뜻 : 무장이 이상으로 삼는 삶의 방식.
정략, 군략 등에서는 뜻에 대응한 여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임관 : 세력에 임관한 기간. (년)
- 충성 : 다이묘에 대한 충성도 (숫자) 와 그만 둘 위험도 (아이콘)
충성이 낮으면 결전 시에 적 다이묘의 뜻에 따라 퇴각하는 등의 안 좋은 점이 있다.
야심에 비해 충성이 낮으면 가문을 나갈 위험도가 악화되며 세력을 떠나기 쉬워진다.
(빨강 : 위험, 노랑 : 주의, 파랑 : 안전)
- 야심 : 무장이 배반하기 쉬운 정도.
높으면 하직하고 세력을 떠나기 쉽다.
(2) 능력
- 통솔 : 높을수록 결전에서의 이동 속도가 올라가거나 농성전에서 성을 쉽게 잃지 않게 된다.
또한 높을수록 평정에서 의견을 냈을 때 군사의 시책력을 얻기 수월하다.
- 무용 : 높을수록 결전에서 적 부대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한다.
- 지략 : 높을수록 결전에서 적 부대로부터 받는 피해가 줄어든다.
또, 높을수록 평정에서 의견을 냈을 때 논의의 시책력을 얻기 수월하다.
- 내정 : 높을수록 평정에서 의견을 냈을 때 농업, 상업의 시책력을 얻기 수월하다.
- 외정 :「 외교 」에서 사자로 임명했을 때, 높으면 친밀도가 오르기 수월해 진다.
(3) 개성, 전법, 작전
- 개성 : 정략, 군략 등에서 효과를 발휘한다.
또, 평정에서 내는 의견에는 개성에 대응한 개성 효과가 붙는 경우가 있다.
- 전법 : 결전에서 무장으로부터 헌책이 있으면 실행할 수 있다.
파랗게 표시되는 전법은 자동으로 발동된다.
- 작전 : 결전 개시 시에 결정한다.
작전에 따라서 다양한 효과가 있다.
(4) 인물 탭
선택하면 가족이나 일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5) 충성 탭
선택하면 충성이 상승, 하강하는 요인을 확인할 수 있다.
■ 군세 정보
(1) 전체 정보
- 병사수 : 군세를 구성하는 농병과 보병의 숫자.
- 병량 : 군세가 매달 소비하는 병량의 양.
- 무장, 부대 : 군세를 구성하는 무장과 부대의 숫자.
(2) 능력
- 통솔 : 높을수록 결전에서의 이동 속도가 상승하거나 농성전에서 성을 지켜내기 수월해 진다.
- 무용 : 높을수록 결전에서 적 부대에게 주는 피해나 농성전의 강공으로 적 거점에 주는 피해가 증가한다.
- 지략: 높을수록 결전에서 적 부대로부터 받는 피해나 농성전에서의 강공시 반격으로 입는 피해가 줄어든다.
(3) 개성
군세에 있는 무장이 지니는 개성.
행군중이나 결전중에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상권 정보
(1) 진출중인 세력
진출중인 세력과 각 세력의 영향력.
영향력에 대응한 금전 수입을 얻을 수 있다.
(2) 상권 생산, 발전도, 자원
- 상권 생산 : 수치는 상권 생산 / 상권 생산의 상한치.
상권 생산이 높을수록 금전 수입이 증가한다.
상권 생산은「 투자 」로 올릴 수 있다.
- 발전도 : 높을수록 금전 수입이 증가한다.
통상 상권은 시간과 함께 발전한다.
진출중인 세력이 많을수록 발전도가 오르기 수월하다.
- 자원 : 자원에 대응해서 상권의 금전 수입이 증가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3) 독점 효과
특수 상권을 독점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
■ 의견 효과 정보
평정에서 의견을 선택하면 얻을 수 있는 특별한 효과입니다.
무장에 대응해 효과는 다릅니다.
의견 효과는 다음 평정까지 계속됩니다.
■ 공주 정보
공주는 무장에게 시집 보내거나 무장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가문의 공주는「 혼인 」으로 부하 무장의 정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혼인시킨 부하 무장이 혈연이 됩니다.
혈연이 되면 배신하지 못하게 되며 다이묘가 사망했을 때 후계자로 삼을 수 있습니다.
- 가문 공주 : 다른 세력의 다이묘나 자기 세력의 부하 무장과「 혼인 」할 수 있습니다.
혼인한 무장은 혈연 무장이 됩니다.
- 다른 가문의 공주 : 자기 세력에게 신종한 다이묘는 공주를 맡겨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 혼인 」으로 다이묘의 측실로 삼아 다이묘의 혈연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가보 정보
(1) 종류
가보의 종류
(2) 등급
가보의 가치.
등급 숫자가 이를수록 부하 무장에게 주었을 때 크게 충성이 올라간다.
(3) 산지
가보가 만들어진 곳.
(4) 보유 무장
보유하고 있는 무장.
■ 세력 정보
(1) 전의
세력의 전의.
높으면 농성전에서 성이 쉽게 함락당하지 않게 되며 결전에서는 각 부대의 사기가 높아진다.
(2) 친밀도
자기 세력에 대한 친밀도.
「 친선 」을 행하거나 도와주거나 하면 올라간다.
오르면 친선으로 행할 수 있는 내용이 증가하거나
「 교섭 」「 원군 」에서 유리한 결과가 나오기 수월해 진다.
(3) 뜻
다이묘의 뜻, 특성, 특성 효과.
(4) 국력
- 국력 : 세력의 힘과 순위.
- 거점 : 거점수.
- 무장 : 무장수.
- 공주 : 공주수.
- 인구 : 인구와 순위.
- 노동력, 품종, 비료 : 농업 커맨드로 소비한다.
각각, 9월 병량 수입 때에 상한까지 회복된다.
노동력의 상한은 농민의 숫자에 대응해 결정된다.
품종, 비료의 상한은 방책으로 올릴 수 있다.
- 병사수 : 병사수와 순위.
- 농병 레벨 : 농병의 강하기와 수.
강하기는 뜻 특성 효과, 방책 등으로 올릴 수 있다.
- 보병 레벨 : 보병의 강하기와 수.
강하기는 뜻 특성 효과, 방책 등으로 올릴 수 있다.
- 금전, 수지 : 금전은 소유한 금전과 순위.
수지는 다음 달에 얻을 수 있는 금전의 예상액과 그 순위.
- 병량, 병량 수입 : 병량은 소유한 병량과 순위.
병량 수입은 다음 9월의 병량 수입 예정과 그 순위.
- 군마, 철포 : 소유한 군마수, 철포수와 각각의 순위.
(5) 관위, 직책
소유한 관위와 직책.
관위는 이벤트로 조정에 금전을 치르면 받을 수 있다.
관위가 있으면「 교섭 」의 효과가 올라간다.
직책은 지배국을 늘리면 얻을 수 있다.
직책이 있으면「 선전 포고 」했을 때 다른 세력의 도움을 받기 수월해 진다.
■ 국 정보
(1) 지배 세력
국을 지배하는 세력.
같은 국 내에 있는 자기 세력의 거점이 지배하는 군이,
국의 군 절반 이상을 점하면 해당 국을 지배할 수 있다.
전국 과반수의 국을 지배하면 게임 클리어에 가까워 진다.
(2) 인구와 수입
국의 인구, 거점수, 병량 수입, 상권의 수, 상권 생산.
(3) 자원
국에 있는 자원의 종류와 수.
자원에 대응해서 상권의 금전 수입이 증가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4) 명소
국에 있는 명소의 종류와 수.
명소가 있으면 뜻에 대응해 일부 거점이 강화되는 등의 효과가 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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