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이주간 엄청나게 달려서 해금 끝내고 그냥 재료 모으고 만들고 업하고 마무리 작업 하고있는 사람입니다... 개인적으로 좋은점 나쁜점 골고루 섞여있어서 참 희비가 섞이내요. 그런대 이상하게 단점들이 유독 눈에 많이띄어서...
일단 가장 실망스러웠던 부분이 캐릭터별 모션 중복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적당히 많으면 그러려니 이해하는대 등장캐릭터의 30%수준의 높은 비율이 모션이 중복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범용 클론 무장들의 모션역시 전부 기존 캐릭터들 기본모션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게임 출시하기전 첫편치고 등장 캐릭터 수가 많다고 광고한것 같은대... 많기는 한대 모션중복이 많아서 이게 많다고 라고 말을 하기도 애매모호 하내요.
뭐 그럴수 있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그래도 정말 너무하다고 느낀것이 게임 클리어후 특전정도로 있는 추가캐릭터들 3명중 2명 역시 중복 입니다(자세히 보면 결국 셋다 중복모션)... 최후의 최후에 얻을수있는 안나까지 중복인거 보고 그냥 멍때렸습니다. 실망. 기존 파엠 처럼 무기는 사용가능자들끼리 공유가 가능해서 나쁘진 않는대 (전용무기 제외) 기존범용무기 5종중 (용석은 제외)창과 활은 뭐 사용자들 모션이 전부 중복이라 한캐릭만 파도 그 무기 모션은 다 보는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복 모션 애들을 해볼수 밖에 없는게 일단 성우가 전부 고용되어있고...무쌍오의 각성오의 등의 모션은 전부 개인 모션입니다. 그리고 습득하는 개인 스킬이 다르지요.(스킬은 어쨌든 최종적으로 전인 공유가능해서 큰 의미는 없음.) 단지 이것만 다름.
그리고 하나만 해보고 다른애들 안할까봐 히스토리 모드 에서 강제출격 하는 애들이 몇몇 있어 어찌됐든 간에 돈을 쓰든 노가다를 하든 키워야만 하는 경우도 있어서 참 답답합니다... 이런 시나리오 들은 후반에 전용 무기 최후 소재를 구할때 나오는 시나리오들도 제법 많아서 어찌됐든 뒤에다른애들을 또 키워야 할수밖에 없더군요. 거기다가 인연 최대치에 나오는 극의 등을 구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자주 맵상에 출현을 시켜줘야되서...
이하 등장 캐릭터와 중복 리스트.
검은색 플레이어블 빨간색 엔피시,또는 적. 녹색 클론 범용
검 사용자.
시온, 리안, 다리우스 3
카무이(남).카무이(여) 2
료마, 우도 , 클론검사계 3
마크스 , 클론 소셜나이트계 2
크롬, 루키나 2
마르스, 세리카 2
린,나발 2
창 사용자
히노카, 티아모, 시다, 클론 천마기사계 4
오보로, 클론 솔져계. 2 (플레이어 사용불가)
도끼사용자.
카미라, 클론 용기사계 2
리즈 1
프레데릭, 클론 그레이트나이트 2
클론 액스파티어계 1 (플레이어 사용불가)
활사용자
타쿠미, 사쿠라, 안나, 제로, 클론 아쳐계 5 (활 모션 하나로 전부 해결 ㅋ)
마법책 사용자
루프레(남), 루프레(여), 파우더, 막베스, 가네프, 클론 마도사계. 6
레온, 엘리제. 2
용석
치키.(각성후 신룡모션은 클론 맘쿠드들과 완전동일.)
잘 보시면 좀 할말없는 계열이 있습니다... 활이라던가...창이라던가...
두번째로 실망 스러운 것은 좀 무모할 정도로 노가다를 강요하는 재료 모으기가 있더군요.
이놈의 재료 노가다 때문에 별로 쓰고싶지도 않은 캐릭터를 매번 맵상에 빼줘야 한다던가 사용을 해야할때도 있고... 무엇보다 특정의 재료를 요구하는 경우(시프관련 재료와 나발 재료...)는 한번 시나리오 진행할때 딱 한개씩만 얻을수 있는대 그것조차 등급별로 나눠서 골드가 나오거나 실버가 나오거나 그럽니다. 이런 재료들은 캐릭터들간의 인연상승으로 얻을수 있는 재료도 아니라서 이것만 딱 필요로 할때 그냥 시간이 가차없이 들어갑니다...(특히 세리카... 문장 모두 완성 시킬려면 세리카 해금 할때까지 들어간 시간 그대로 또 들어가도 모자랄듯한...) 다른 무쌍류 게임들 하다보면 물론 무기 옵션 노가다에 시간이 꾀나 들어가긴 합니다만, 이 게임은 개릭터 문장 노가다 하는 시간이 다른 류 게임 무기 노가다 보다 더 들어가는듯 합니다... (그렇다고 무기 노가다 하는게 또 쉬운것도아님. 단지 다른 작품들에 비해서 좀 수월한것 같다는거.)
그리고 특정 옵션 해금 정도도 있군요. 오의강화나 필살강화 같은 고급(?) 옵션은 그 옵션이 달려있는 무기를 들고 5천명 배기를 해야 해금이 가능한대 그 옵션을 얻기위해 쓰레기 같은 무기를 들고 무의미하게 적들을 쓸어담는 시간들이 참 사람 멍하게 만들긴 했습니다.
그나마 장점이라고 생각하는것이 무기를 원하는 옵션과 최고품질 품으로 만드는대 그렇게 시간소요를 하지않는다는 점과 하나만 만들어놔도 대부분 공용으로 사용하기떄문에
의외로 편의성이 있는것 같다...인대.., 결국 최고품질 무기라는것이 사실상 옵션을 7개 까지 달수있는 개인 전용 무기(대부분 용특공과 마물 특공을 가지고있는 검계 등등)들이라 이놈들을 전부 셋팅할려고 하면 또다시 끊임없는 시간싸움을 해야하더군요...무기도 해방해야하고... 거기 넣을 특수 옵션도 또 해금작업 해야하고...ㅎㅎㅎ ㅠㅠ
원래 무쌍류 게임이 기승전노가다 류 라서 뭐 어쩔수는 없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결국 최종 목표 라는것이 그냥 노가다 만족이라면 앞으로는 좀...
3ds판을 하고있어 뭐 스위치 판에비해 좀 다를수는 있을꺼라 생각은 합니다만, 결국 시스템 적인 문제가 주를 이뤄서 기종별로 같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거 광고보고 좀 속은 느낌이 너무 강하고... 예상은 했지만 3ds판은 열화 상태가 스위치 판에 비해 좀 많이 끔찍한 수준이구요... 인게임상 케릭터들 얼굴이라던가 전부 뭐랄까 많이 뭉개져(...)있습니다. 그래도 기기 성능은 잘 살렸는지 필드에 잡병들 수가 꾀나 풍성하게 나온다는 느낌은 줍니다. 예전의 전국무쌍크로니클 등과 비교하면 정말 굉장한 발전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쓰다보니 좀 잡설 같기도 하고 개인불평이 많은것 같내요. 혹시라도 스위치판 하실려고 연말까지 기다리시는 분들이나 지금 3ds판 구매하실분 있다면 이글이 조금이라도 게임 구매하는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쭉 해온 2주간이 그렇게 나쁘진 않았내요. 재미는 있었거든요 사실.
하지만 여전히 스토리는 망 입니다. 파엠이나 무쌍류나 스토리 망인건 어쩔수없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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