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나는것만 언급합니다
손도 못대본 시리즈도 있습니다(...)
DQ1 - 안해봤습니다
DQ2 - 안해봤습니다
DQ3 - 랜덤입니다. 리셋짤짤이 가능(...)
DQ4 - 랜덤입니다.
DQ5 - 완전 고정입니다. 몬스터동료를 얻으면 쌍둥이가능(?)
DQ6 - 완전 고정입니다. 전직해봐짜 현재치만 달라집니다.
DQ7 - 완전 고정입니다. 전직해봐짜 매한가지
DQ8 - 완전 고정입니다.
DQ9 - 완전 고정입니다. 다만 찍어둔 직업고유스킬때문에 현 능력치가 달라지는 수는 있습니다.
DQ10 - 안해봤습니다. 있긴한데 비닐도 안뜯(...)
DQ1 리메이크(SFC) - 고정일겁니다. 기억이 안나요. 폼으로 한판해본게 다라 ㅋ
DQ2 리메이크(SFC) - 고정입니다.
DQ3 리메이크(SFC) - 랜덤입니다. 성격의 영향을 받습니다. HP가 생명인 DQ는 닭치고 스테미너의 씨앗만 조낸 처맥이고 만듭니다. 레벨2에 파티원의 HP가 50(두둥)
DQ4 리메이크(PS) - 랜덤입니다. DS판은 한번만 해봐서 확실치 않습니다
DQ5 리메이크(PSII, NDS) - 랜덤입니다. 다만 DS판은 랜덤폭이 좁습니다(첨에는 고정인줄 알았음. 역시 슬라임나이트 두마리를 델고다니니 갈라섬)
DQ6 리메이크 - 이건 한판 달랑해봐서 확실치 않습니다.
DQ7 리메이크 - 포장뜯고 기동확인만 했습니다. 이때쯤부터 세계수의 미궁을 하니라고(......)
DQ 손 안댄지 5년이 넘었던거 같은데(마지막이 DQ6 리메이크였나) 오랫만에 하는김에 과거이야기를 조금.
시리즈가 8로 넘어오면서 더이상 루카니/루카난, 스카라/스쿨트의 수비력 상하강수치가 안나오게 바뀌었습니다.
바이킬트도 대미지가 영 꾸리하다 싶었는데요. 물건너 위키에 설명이 있었네요.
시리즈 7편까지
바이킬트 - 대미지 2배. 단 시리즈 5편만 "공격력" 2배. 회심의 일격에서 드러납니다.(수비력무시 공격력분 대미지)
스카라 - 수비력 100% 상승. 상한치 1000. 스쿨트는 전원에게 50%
루카니 - 수비력 100% 저하. 루카난은 그룹에 50%. (수비력이 홀수인 경우 나머지 1을 떨굼으로서 턴 연장이 가능)
8편부터
바이킬트 - 공격력 1.5배. 2단계 상승. (8편은 미확인입니다. 아마 2배쯤). 9편부터 공/수의 상하표시가 "약간/매우 올랐다/내렸다"로 메세지가 바뀝니다.
이하 -2, -1, 0, 1, 2단계(상승 하강)로
바이지온 - 공격력 1단계 상승.
스카라 - 수비력 2단계 상승. 스쿨트 1단계.
루카니 - 수비력 2단계 저하. 루카난 1단계.
헤토나스 - 공격력 1단계 저하.
공격력은 0.5, 0.75, 1, 1.25, 1.5배
수비력은 0.25, 0.5, 1, 1.5, 2배
평타딜
전시리즈 공통입니다. 아군의 스텟을 외고 있다면 이걸로 적의 스텟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평딜 = 공격력/2 - 수비력/4
회심 = 공격력
통한 = 공격력(DQ5만 별도의 고정수치. 공격력의 5배라는 이야기도 있음)
주문딜
고정입니다. 회복주문도 마찬가지. DQ9부터 공격마력/회복마력이란게 나와서 조금 변화가 생기긴 했습니다. 몇가지만 나열해 봅니다
메라/메라미/메라조마 - 10/80/180의 화속성 대미지.(내성에 의해 경감)
햐드/햐달코/마햐드 - 30(3만)/50/100의 빙속성 대미지. 햐달코 그룹, 마햐드 전체(3편만 마햐드가 그룹이고 햐다인이라는 전체 빙속성 주문이 있음)
기라/베기라마/베기라곤 - 20/40/100의 염속성 대미지.(화속성과 머가 다르냐구요? 글쎄요... - -. 만화에서는 섬열주문이라는 계통으로 표현)
호이미/베호이미/베호마 - 30/80/전회복. 베호마라는 전원에게 베호이미. 9편부터 생긴 베호이무는 180의 회복
9부터 생긴 마력수치가 고정수치에 1/4이 가산된다는 걸 봤던거같은데 확실치가 않습니다. 찾기도 빡시네요.
덧붙여 실비아의 허슬댄스는 매력 수치로 회복량이 증가한다는 글을 봤던거같은데(여기였나 바다건너 위키였나) 개뿔... 매력 110의 실비아 허슬댄스가 120이 차고 매력 114의 실비아 허슬댄스가 160인가 찼는데 기준이 뭔질 모르겠습니다. 레벨에 반응하나?
그룹/전체를 공격하는 채찍과 부메랑은 시리즈 5편부터 등장해서 MP절약에 도움이 되고 있는데, 11편은 좀 꾸리하게 바꼈습니다.
그전 시리즈는
부메랑 - 무조건 좌측 선두부터 공격. 우로 갈수록 대미지는 약해짐
채찍 - 한 그룹의 좌측 선두부터 공격. 마찬가지로 약해짐
5는 대미지 저하가 상당했고(슬라임 10마리를 두들기면 우측은 디지지도 않음) 6편부터 경감율이 조금 줄었는데
11편은 채찍은 그대로이고(그룹은 ABC순으로 공격) 부메랑은 화면상(카메라오토의 경우) "지정한 적을 기준으로 우측으로 돌림빵" 합니다. 우측끝 다음은 좌측부터 다시.
신기하게 바뀌었네요. 부메랑이 적을 선택을 하길래 뭐냐 했습니다. 딜조절하실때 참고 근데 누가 딜조절을 해
현재 최종던전을 한 번 훑고 나왔고 플탐 36시간 30분이네요. 깔끔하게 40시간 채울겸 나물이나 뜯고 재료나 채집하고 퀘스트 좀 깬담에 마왕을 두들기던가 해야겠습니다.
현 파티원 상황은 스포요소가 있으므로 4인방 상태만 표기합니다
주인공 41, 8인째 43, 실비아 43, 로우 43, 24만 골드
임마레이스 골드컵 난이도 어려움 마지막에 길막하는걸 몬깨달아서 8판을 했네요. 아무리 열심히 해도 마지막 대시에서 제껴지길래 저 게자슥 틀어막아버릴까 하고 막으니까 되네...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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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합니다. 복붙의 폐해란 ㄱ- | 17.08.17 20:4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