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뽑기
맨 먼저 영웅을 뽑아야합니다.
리세마라 당첨 여부는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기시 바랍니다.
https://altema.jp/fe-heroes/risemara
SS급은 정말 좋은 영웅들이며, 이 중 최소 하나 이상은 들고 시작해야합니다.
S급까지도 참조하시되, 다만 A급 이하부터는 무시하셔도 괜찮습니다.
A급도 나쁜 영웅들은 아니지만 시작할때 꼭 들고 시작해야하는 필수급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일본어 사이트지만 구글 번역돌리면 상당히 보기 편합니다.
2. 뽑기 좋은 시기
첫째, 픽업 대상으로 좋은 캐릭터가 선정되었을 때
둘째, 두 달에 한번씩 오는 한정 캐릭터 뽑기일 때 (단, 한정캐릭이 성능이 좋은 경우)
셋째, 세 달에 한번씩 오는 확률업 대영웅제를 할 때 (매우 매우 추천)
특히 대영웅제는 신규유저 유입을 위해 태생 5성의 좋은 영웅들을 5%라는 확률업으로 제공하므로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다음 대영웅제는 11월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초반에는 원하는 색깔만 노리는 것보다 그냥 20오브 5뽑을 다 하시는게 좋습니다.)
(한 번 뽑는데 보석이 5개에서 4개로 줄어든다는 것은 상당한 이득이며, 처음에는 일단 영웅 자체가 많아야 재료로 쓸것도 많기 때문입니다.)
(다만 지금 내가 가진 오브가 너무 없는데, 픽업 대상인 이 영웅만큼은 무슨일이 있어도 얻어야겠다. 싶으면 그때 색깔저격하시기 바랍니다.)
3. 개체치
이 게임은 좋은 캐릭을 뽑았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좋은 캐릭 & 쓸 수 있는 개체치로 뽑아야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5성 료마를 뽑더라도 속도업 료마와 속도다운 료마가 있으며, 이는 만렙 스탯이 서로 다릅니다.
리세마라를 할 때 이 부분까지 고려하면 좋습니다만 그 경우 매우 피곤합니다.
최선의 개체치를 뽑겠다는 생각보다 최악의 개체치를 피하겠다는 생각으로 뽑으시는게 편합니다.
아래 두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어떤 캐릭터에게 어떠한 개체치가 어울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feheroes.gamepedia.com/Arena_Tier_List
https://fireemblem.gamepress.gg/inheritance-tier-list
그리고 뽑은 캐릭터의 개체치가 무엇인가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gamewith.jp/fireemblem/article/show/51352
검색을 할때는 무기와 스킬의 착용여부등을 확인하고 비교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영웅의 개체치는 올평균이거나, 아니면 1개 업&1개 다운, 두 가지 경우 밖에 없습니다.)
4. 각성
갓 시작하면 5성 유닛은 많아야 서너개 뿐이므로 3성과 4성도 키워야합니다.
그리고 이 겜의 특징은 처음엔 3성 4성이지만 5성까지 키웠을때, 기존 5성 못지않게 강한 영웅들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3성 올리비에, 3성 니노, 3성 루플레, 3성 셀쥬, 3성 세실리아, 4성 에이리크, 4성 사랴, 4성 엘피, 4성 티아모, 4성 노노, 4성 라인하르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3성이나 4성의 경우 5성보다 자주 나오므로 좋은 개체치를 얻을 확률이 높습니다.
좋은 개체치의 3성, 4성을 선별해서 5성까지 키우는 것이 초반에 할 일 입니다.
5. 한계돌파
또한 이 게임에는 동일 캐릭터에 동일 혹은 그 이상 등급의 캐릭터를 합쳐 한계돌파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4성 니노에 4성 니노를 합치면, 4+1 니노가 완성됩니다. (이때 재료가 된 니노쪽이 배우고 있는 모든 스킬이 새로운 니노에게 넘어갑니다.)
4성 니노에 5성 니노를 합쳐도 4+1 니노가 완성됩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모든 스킬이 넘어갑니다.)
그러나 5성에 4성을 합치는것, 4성에 3성을 합치는 것은 강화가 적용되질 않습니다.
어쨌든 이런식으로 4+10까지 한계돌파가 가능하며, 이때 영웅의 스탯은 올+4가 됩니다. (한번 강화시 스탯+2)
보통 4성 캐릭터를 5성으로 각성시키면 올스탯+2 가량이 되므로,
단순계산으로는 4+10강 캐릭터는 5+4강 캐릭터와 동일한 스탯을 보유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5성 0강보다 훨씬 강하죠.
그럼 모두 4성 10강 하면 되겠네? 하겠지만 실제로는 5성때 배우는 무기와 스킬이 많기때문에, 뭐가 중요한지는 여러모로 따져봐야합니다.
그리고 대게 4성의 경우 스킬계승용으로 쓰이므로 무과금은 동일한 4성을 10개 모은다는 것부터 어려운 일입니다.
(참고로 4성+10강처럼 강화한 영웅을 5성으로 올리면 그냥 5성0강이 되어버리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스킬계승
스킬 계승은 이 게임에서 가장 복잡한 컨텐츠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영웅이 배울 수 있는 스킬에는 무기/보조/오의/패시브A/패시브B/패시브C
총 여섯칸이 있지만 시작부터 이 모든 것을 다 배울 수 있는 영웅은 거의 없습니다.
어딘가가 비워져 있다는 거죠.
예를 들어 5성 료마는 무기/오의/A/C 이렇게 네 종류의 스킬을 처음부터 배울 수 있지만, 보조스킬이나 B칸이 비워져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조스킬이나 패시브B를 갖고 있는 영웅을 료마에게 먹여서 스킬을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비워있는 칸만 먹여주면 되는게 아니라, 기존에 갖고 있던 스킬도 더 좋은 스킬로 갈아치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료마를 예로 들면
료마는 본래 : 뇌신도 / (보조없음) / 유성 / 공격의각성3 / (B칸 없음) / 속도의고무3 /
이렇게 배웁니다. 하지만 보조와 B칸만 채우는 것을 넘어, 무기를 제외한 다른 칸도 전부 갈아줘야합니다.
료마 : 뇌신도 / 뒤로넘기기 / 월홍 / 사자분신3 / 세메타테3 / 속도의위협3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이것도 하나의 예시입니다.
자신의 파티, 개체치, 스킬보유현황 등을 고려하여 가장 알맞는 세팅을 해줘야 그때부터 제대로된 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래 사이트를 가장 추천합니다.
https://fireemblem.gamepress.gg/inheritance-tier-list
(참고로 스킬 중에는 캐릭터나 병종에 따라 계승이 금지된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를 참조해주세요.)
7. 계승시 주의할점
스킬 필요하다고 당장 재료로 사용하면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생깁니다.
계승하기 전에 이 재료가 개체치가 구린지 확인하고, 다른 녀석에게 더 필요하지는 않을까 고민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4성 크레인과 4성 로이는 매우 중요한 특급 재료이지만 무과금은 얼굴보기도 쉽지 않습니다. 잘 고려해서 정말 필요한때 먹여야합니다.
그리고 3성 히나타는 4성이 되면 사자분신3을 배울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재료이지만, 3성 출신이라 생각보다 잘 나온다고 마구 사용하면 나중에 후회합니다.
어쨌든 캐릭터를 쓰기 위해서는 스킬계승은 필수입니다.
그러므로 곰곰이 고민하고 계승할 필요가 있습니다.
8. 그외 팁
잡다한 팁을 짧게 적겠습니다
1) 이 겜은 20렙에 각성이 가능하지만 일부러 30렙~40렙까지 키워서 SP를 잔뜩 모은다음 각성을 시켜도 됩니다.
2) 하지만 태생 5성의 경우 만렙까지 키워도 SP가 턱없이 부족한 경우가 있는데 이때 레벨업을 천천히 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1렙 적들을 상대로 우리편이 8렙이 될때까지 노가다 하는 것입니다.
왜냐면 5성 기준으로 적과의 렙 격차가 7이상 벌어질때 SP+3 수급이 불가능해지므로, 최대한 저렙들 상대로 노가다를 하여 SP를 버는 것 입니다.
만렙 이후 SP노가다 하려면 수련의탑 8층 이상을 가야하므로 스테미너 소모가 극심합니다.
3) 그런데 성 업그레이드는 그냥 되는대로 초반에 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만렙을 백 개 이상 만들 것이기 때문에 성은 그냥 기본으로 있어야하는 버프입니다.
4) 투기장 공격시에는 시즌보너스캐릭을 참가시켜야 점수가 높아집니다.
투기장은 총 7연승을 하는 동안 우리편이 최대한 안죽어야 점수가 높은 컨텐츠입니다.
도중에 한번이라도 지면 도로아미타불이 되고, 캐릭이 죽으면 점수가 차감됩니다.
5) 투기장 방어시에도 시즌보너스캐릭을참가시켜야 점수가 높아집니다.
투기장 방어파티는 동료->편성->우측하단에 '방어부대로 설정'을 선택하고 놔두시면 됩니다.
방어는 자동으로 되므로 최대한 강한 파티를 설정한 뒤 그냥 일주일간 놔두시면 됩니다.
6) 박쇄의 미궁은 일주일에 딱 한 번만 노력해서 클리어하면 됩니다.
그 외에는 그냥 한두명 데려가서 초급 난이도로 일일 보상만 받아도 상관없습니다.
7) 데미지 계산식은 속성에 따라 유리할때 공격이 20% 상승하고, 불리할때 20% 감소하는게 기본입니다.
예를 들어 공격 50인 캐릭터가 방어 30인 캐릭터를 공격하면 20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근데 공격50이 붉은색이고 방어30이 파란색이라면, 50*0.8=40의 공격력이 되므로 최종적으로 10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반대로 방어가 녹색이었다면, 50*1.2=60가 되니 30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이건 그냥 가장 단순한 계산이고 여기에 속도, 스킬, 오의, 지형, 버프 등등을 고려해야하므로 실전에서는 좀 더 복잡합니다.
9. 마지막
막말로 아래 네 사이트 살펴보면 파엠히의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무슨 맵에 적이 어떻게 나오는지는 아래 사이트들을 참조하세요.
그리고 크롬 써서 번역하세요.
https://gamewith.jp/fireemblem/
https://feheroes.gamepedia.com/Main_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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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쵸. ㅎㅎㅎ 지금은 일단 재미삼아 예상해보는 정도입니다만... ㅎㅎ... | 17.09.22 21: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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