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노트리거나 로맨싱사가시리즈를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게임들에는 합체기(?)가 있습니다.
크로노트리거를 예를들면 각 캐릭터가 습득하는 어떤스킬을 조건으로 새로운 모션과 이름의 합체기가 나타납니다. 합체기는 각 스킬들과의 연관성이 있고 적절히 사용하면 데미지나 효과가 매우 크죠.
그리고 각 캐릭터가 행동을 할수있는 리미트(?)가 활성화돼야하구요. 그래서 한명이 행동가능하더라도 합체기를 위해선 나머지 캐릭터가 행동이 가능할때까지 기다려야합니다.
파티구성에 따라 어떤 합체기를 사용하느냐가 바뀌기때문에 굉장히 전략적이라고 볼 수 있구요.
역대 스퀘어의 캐릭터들이 다양하게 나오고 파티구성의 자유도, 각 캐릭터들의 개성을 봤을때 ffbe에도 합체기가 나왔다면 어땠을까 생각해봅니다. 물론 참전캐릭터의 수가 굉장히 많은만큼 이 시스템을 도입하는것은 큰 부담이 될수있었겠지만 파티구성과 육성에 엄청난 변수, 전략요소를 가져와서 큰 재미 혹은 더 큰 현질욕심(?)을 가져왔을거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와 세피로스의 데미지가 엄청난 합체기라던가 유우나와 에코의 회복+전체리레이즈+배리어+면역부여 같은 합체기라던가 생뚱맞은 케프카와 어둠의구름의 합체기, 같은 작품의 5인의 합체기, ff넘버링 주인공들의 합체기라던가... 암튼 상상해보니 끝이 없고 즐거워지네요..
이제와서 합체기를 시스템에 넣는일은 없겠지만..
각자 상상한것을 얘기해보면 재밌지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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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그것도 있네요 | 18.05.17 15: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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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후열 방어는 없는게 다행인게 있어봐야 어차피 다양해지는게 아닌 자리가 고정되어 버리는 결과만 나오기 때문에 전혀 의미가 없고 전열 후열이 존재하던 시리즈에선 딱히 탱커가 없이 모두들 나눠서 맞으며 싸우던 시절이니 실효성이 있었지만 지금와서는 글쎄요 후열에 딜 15%감소 생존 15%업 이라면 누가 딜러를 후열에 세울까요? 크로노 트리거에서 연계기가 있으면 좋겠지만 시리즈 몰빵을 강요하게 되고 그러면 시리즈별 캐릭터 밸런스 (5시리즈 캐릭에선 탱커가 없네 7성이 없네.. 하는 문제)가 문제가 되고 결국 지금의 속성별 체인 정도?? 로 대체 되어진듯 한데 전 개인적으로 체인도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말이죠..체인이 사라지면 발프레아를 메인딜러로 쓰건 상암을 쓰건 취향의 차이고 다양성이 생기지만 지금 상태론 딜러가2 편성 가능하면 최우선 적으로 체인 딜러야 하는 상황이라 트마를 빼고 보자면 딜러 2만 편성 할때 누가 발프레아 + 클라우드 데려갈까요? 라스웰, 세피 (제 경우) 데려가겠죠 결국 체인은 극 초기에 추가 요소 정도였고 (풀체인 없고 치즈루2? 정도로 부분 체인 하던 시절) 올란두를 내면서 같은 캐릭을 더 뽑게하기 위한 방편이 되었지만 지금 와서는 체인 안맞는 캐릭은 버려지는 이유가 되어버렸기에 개편이 생긴다면 체인을 없앴으면 좋겠네요 | 18.05.17 18: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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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체인이라는 요소가 그나마 이게임을 전략적으로 즐길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네요. 체인딜 하는 손맛이라도 없었으면... 진작 질렸을듯 | 18.05.17 20: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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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는 공감해요. 하지만 이미 3,4성 태생 유닛들이 7성해방으로 절대 의미가 없어졌기때문에 그런것들을 상쇄하는 효과가있고 선택의 폭을 넓히는 방향을 제시한다고 생각해요. 무과금 유저들은 효우나 아론 젝스처럼 고티어유닛을 노리고 확보하기가 어렵기때문에 저티어 유닛들로도 전략적으로 큰 데미지를 내는 그런 재미도 있을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고티어유닛들을 가진 상태라면 굳이 저티어 유닛들로 무리하게 구성하지않아도 될수도있고.. 체인을 없애기보단 현재의 답습적인 신유닛 스킬의 반복성을 없애는 방법도 괜찮을것같네요. 과거의 이도류를 배제한체 양잡+더블스킬의 신캐릭만 계속 나오고있으니까요.. | 18.05.17 23: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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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지금도 많이 부담스럽구요. ㅜㅜ 트마트마트마트마트마트마.. | 18.05.17 16: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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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쵸 그렇게되면 나름 3성 4성태생 유닛들도 의미를 가질 수 있을것같구.. 캐릭터선택폭이나 전략도 다양해질것같아요 | 18.05.17 23: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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