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aint!입니다.
공지의 리세글에 첨부하기 위해
이것저것 공략글들 및 팁글을 올리고 있는데
해야할것들이 많아서 그런지 힘드네요ㅎㅎ
이번에는 어떤 공략글을 쓸까 생각을 하다가
강림 공략중 3가지만 더 쓰면 얼추 거의다 쓰는것 같아서
남은 강림중 하나인 통칭 문어에대한 공략을 한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어의 경우 택틱이 다양하고
하지말아야할 행동과 해야할 행동들이 섞여있어서
꽤나 어려운 보스이라고 생각됩니다.
트마가 많은 경우 딜로 녹여서 어렵지않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만 트마가 없는경우에는
딜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정석적인 방식으로 공략을 할경우에
꽤나 녹록치 않은 보스이고 노트마 트라이시에 벽으로 느껴지실 만큼의 난이도를 자랑한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 5인클 미션이 있어서 더욱더 하드하죠. 작년에 처음 클리어하였을당시에 5인클할때 정말 힘들었습니다.(덱도 안좋고 트마도 없어서)
요즘에는 좋은 케릭들도 나와서 그때당시보다는 클리어가 많이 쉬워졌습니다만
그래도 여전히 난이도 있는 좋은 보스라고 생각됩니다.
1. 미션
클리어 보상: 영웅의 방패
클리어: 100라피스
라이브라 사용: 10%트러스트 모그리
리미트 사용: 롯드의극의(롯드 장비시 마공 50%증가)
5인으로 클리어: 폭풍산성비(7히트 수, 풍속 마공에 100% 최대3개의 모든상태이상 디버프 적에게 사용)
2. 기본적인 숙지사항
문어의 경우 어둠의 마물과 같이 선제공격형 보스입니다만 마물보다 한단계 진화하여
정말 선제 '공격'을 합니다. 2페이즈의 선제공격에는 보통 탱커가 즉사하므로 파티 재건을 잘하셔야합니다.
페이즈가 1페이즈(문어 단독으로 나옴), 2페이즈(문어 클리어시, 듀폰과 같에 나옴)으로 나뉩니다.
1페이즈의 경우 그냥 즐기는 수준으로 게임을 하시면되나 길어지시면 난이도가 급 상승합니다.
2페이즈의 경우 정확한 택틱을 숙지하지 못하시면 클리어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3. 1페이즈 택틱 분석 및 보스 상태
첫턴에는 문어에게 데미지 또는 디버프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이를 사용하게 되면 트리거가 발동하여 수속 전체 공격이나 물리 전체공격을 해옵니다.
첫턴에는 방어 및 파티원의 버프를 위주로만 하시길 바랍니다.
딜을 하실때 문어의 피를 70%에서 한번에 30%로 떨어 트리시면 안됩니다. 이경우 문어는 그 턴에 전체힐을하여 피를 한번에 채웁니다.
70%밑으로 내리신후에 딜을하여 체력을 낮추셔야합니다.
문어의 경우 헤이스트를 겁니다. 헤이스트를 스스로 걸기 전에 불속 공격을 하게된다면 개인에게 암흑 마법 및 암흑을 겁니다.
해당 경우 강력한 공격은 아니고 암흑은 힐러나 보조가 보통 풀어줄 수 있으므로 크게 고려는 안하셔도 될듯 합니다.
hp가 각각 70%, 50%, 30%이하가 될때 매그니튜드8이라는 토속성 공격을 하게됩니다.
이때 토속저항이 올라가 있지 않다면 파티가 붕괴돌 우려가 있으니 토속성 방어력을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5. 2페이즈 택틱 분석 및 보스 상태
문어
첫턴에 문어를 공격해서 피를 1%이상 빼지 않도록합니다. 이 이상 피를 빼게되면 듀폰이 파티원중 한명을 랜덤으로 전투에서 강제로 배제합니다.
듀폰이 살아 있는 동안에는 절대로 문어에게 속성저항 디버프를 걸지 않도록 합니다. 디버프를 걸시에 듀폰은 이에 반응하여 강력한 개인공격을 하게 됩니다. 이공격은
위협적인 공격이므로 듀폰을 죽이신후에 문어에게 디버프를 거실것을 권해드립니다.
만약에 문어부터 공략을 하셔서 문어가 먼저 죽는다면 듀폰은 파티원중 한명을 날려버립니다. 6인 공략이라면 그래도 어찌 어찌 클리어가능하시겠습니다만
5인이라면 굉장히 큰 타격을 입게되니 되도록이면 듀폰부터 공략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1페이즈와 마찬가지로 hp가 각각 70%, 50%, 30%이하가 될때 매그니튜드 8이라는 토속성 공격을 하게됩니다.
피가 50%이하로 떨어질시 문어는 자체 디스펠을 사용하여 디버프를 지워버리니 다시 디버프를 거셔야합니다.
피가 처음 1%이하로 떨어질시에 아쿠아브레스라는 수속 마법 공격을 하며 디버프가 처음 걸렸을시에 전체에 물리 데미지를 줍니다.(이 공격은 1번만 실행, 이후 딜링을하여 피를 줄이시거나 디버프를하여도 다시 이공격을 실행하지는 않습니다)
매6턴마다 아쿠아브레스라는 수속마법공격을 합니다.
10턴간 듀폰과 문어가 살아있으면 매 10턴마다 수속공격 및 독공격 그리고 파티의 버프를 지워버립니다.
빙마/빙물리 or 뇌마/뇌물리 or 화마/화물리 공격시에 수속공격 및 독공격 그리고 파티의 버프를 지웁니다.
hp가 50%이하가되면 30%의 확률로 매 4턴에 헬스톤이라는 타겟의 에너지를 75%감소시키는 공격을 합니다. 그리고 20%의 확률로 전체에 물리공격을 합니다.
hp가 30%이하가되면 15%의 확률로 1만볼트라는 마법공격 및 마비 공격을 합니다.
듀폰
첫턴에 듀폰에게 디버프를 하시면 안됩니다. 디버프를 하게되면 문어가 산성비와 매그니튜드8을 쓰게 됩니다. 굉장히 강력한 공격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10턴동안 듀폰과 문어가 살아있다면 폭풍산성비라는 강력한 공격을합니다.
4턴에 한번씩 자체 버프를 하며 이때에 풍속으로 듀폰을 공격하지 않으면 그 다음턴에 바로 파티원중 한명을 임의로 전투에서 배제시킵니다.
디스펠은 하실 필요없습니다. 다음턴에 자동으로 디스펠됩니다. 꼭 풍속으로 공격하는걸 잊지 마세요.
6. 추천 파티
탱: 빛전, 샬롯, 왕토, 글라디등 다 좋습니다.
보조: 류크(크로우도 괜찮음), 람로이등 이중 류크, 람로이는 파티의 안정성면에서 굉장히 효율이 좋은 유닛입니다.
제가 클리어할 당시에는 없었기때문에 꽤나 고생하였지만 현재는 이둘이 있는 강림은 난이도가 매우 하락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딜러: 올란두, 호렌, 베아트릭스, 양파, 티더, 아이린등(문어의 경우 마공이 더 잘 먹히지만 물리공격도 딜이 좋다면 쉽게 공략가능합니다)
힐러: 아무나
7. 공략
위의 1페이즈와 2페이즈 보스들의 택틱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1페이즈의 경우 연습게임이라고 생각하시고 공략하시면됩니다. 보통 1페이즈의 경우 무리없이 클리어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1페이즈에서 난전을 벌이게 된다면 2페이즈는 공략하시기 거의 힘들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트마가 이도류 이상있는경우에 위 추천하는 딜러들에게 맞는 무기들이 있고 길가, 이프리트를 클리어 하셨다면 무난히 공 800대를 바라보실 수 있을겁니다.
이때에는 프렌으로 강력한 딜러를 구해서 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패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투가 길어지면 추가 공격들을 해오기 때문에 파티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힘들어 집니다. 그러므로 강력한 체인딜러 둘로 빠르게 듀폰을 녹이고 추가로 문어를 공략하시는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만
위에 맞는 딜러가 없으시거나 공이 매우 낮다면 자체적으로 탱을 두명데리고 가시고 강한 프렌을 구해서 진행을 하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문어의 엠을 0으로 만들어 놓으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엠이 0이되면 일반적으로 마법류의 공격들을 잘 하지 않는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만
특정 트리거의 경우 엠이0이어도 공격을 하므로 그부분은 고려하셔야합니다.
첫턴에 디버프, 속방깍등을 하지 말라고 하였는데
이후 계속 하지 말라는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다음턴 부터는 꼭 디버프를 해주셔야합니다
안그러면 매우 아픕니다 강림은 항상 공마방정 디버프가 적용되는 보스들에게는
이 디버프가 유지가되도록 신경 써주셔야합니다 그리고 나의 버프들도 풀리지 않게 유지해주시는것도 중요하구요
그리고 몹의 버프를 보자마자 지우는 능력. 이것들이 강림을 조금이라도 쉽게 해주는 기본이라고 생각하고 이 디버프와 버프 유지 및 몹의 칼같은 디스펠이 초보와 중수를 나누는 분기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간에 듀폰의 버프시에 꼭 풍속공격을 할 수 있도록 탱이나 보조에게 풍속 무기나 마법을 들려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첫턴에는 무리하게 공격하지말고 파티의 재건(탱이 보통 죽어있을겁니다) 및 버프만 해주시길 바랍니다.(이유는 상기 택틱에 적혀있음)
그리고 문어의 경우 다양한 속성공격과 각종 상태이상공격들을 해오므로 속성버프를 올릴 수 있는 케릭이나 마법들이 준비되어있어야하며(특히 류크의 경우 하이메가바올이 모든속성을 올리고 거기에 댐감기까지 있으므로 매우 좋습니다)마비, 석화, 혼란과 같은 상태이상 공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항상 몹들의 버프를 하는경우를 잘 주시하셔야합니다.
버프뒤에는 강력한 공격이 오기 때문입니다. 듀폰의 경우 버프를 하여도 풍속으로 공격만 해주시면 됩니다만 문어의 경우는 버프를 꼭 디스펠 해주시고
파티가 위험하다면 방어 커맨드를 입력하여 생존을 우선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8. 마무리하며
최대한 자세하게 쓰려고 하였습니다. 사실 숙지를 해야할 부분이 많아서 어려움이 좀 느껴지실 수도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마 많으신 분들이 문어 5인부터 벽에 부딪히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공략이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래도 자세히 숙지하시고 그에 맞는 파티를 잘 고려하여서 데려가시고 택틱짜셔서 가신다면
무리없이 클리어 하실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강림 공략도 이제 아이가이온하고 블문이 남았네요
시간이 좀 많이 없어져서 나머지 두개도 올릴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읽어주시는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ㅎㅎ)
최대한 빠른시간내에 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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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공략글 없이도 부계 클리어 잘 하실것 알지만 그래도 읽고 도움이 조금이라도 된다면 참 기쁠것 같습니다^^ | 17.04.05 18: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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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풍속공격이나 속방정도만 생각하고 들이 대었던 보스라 그럼지 당시에 더 어렵게 클리어 했던것 같네요 아카이님이 기대해주신다니 기쁘네요 감사합니다~ | 17.04.05 18: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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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만 디버프 넣지 말라고 한것인데요ㅎㅎ 잘못읽으면 이후에도 넣지 말라고하는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네요 수정하겠습니다 | 17.04.05 18: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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