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赤い人입니다.
최근들어 자꾸 로이에 대해서만 실험글을 올리네요...ㅋㅋㅋ 그만큼 너무 원했던 람자급 서포터라 이래저래 많이 실험 해보는거같네요 ㅎㅎ
일단 실험은 마력238 정신421 로이로 했습니다...네...아직 터무니 없이 스탯이 낮죠..조만간 슈퍼토템으로 만들겠습니다 ㅋㅋ
기본 힐링 공식인 """베이스힐링+(0.5*정신 +0.1*마력)*(스킬배수)""" 가 mp회복에도 적용되는지 확실치 않았지만 실험을 통한 결과 mp회복에도 같이 적용되더군요.
실험해본 기술들은 천사의 카프리쵸, 2장, 마지막장, 그리고 리밋입니다(리밋레벨24). 3장은 버프 퍼센티지나 배수가 2장과 같아서 제외합니다. 그리고 비교대상인 람자의 영웅의 노래입니다.
각 기술의 베이스힐링 및 배수 입니다.
천사의 카프리쵸 AoE ~10 MP Heal w/ 0.2x Mod while Singing for 1 Turn
2장(3장) AoE ~20 MP Heal w/ 0.2x Mod split over 2 Turns
마지막장 AoE ~20 MP Heal w/ 0.2x Mod split over 2 Turns
리밋 AoE ~20 MP Heal w/ 0.5x Mod split over 3 Turns
람자 영웅의 노래 AoE ~20 MP Heal w/ 0.5x Mod split over 3 Turns
카프리쵸 사용시 공,마 100%업이 된 후의 스탯은 마력 389,정신은 그대로 421 입니다. 공식에 넣어보면
10+(0.5*421+0.1*389)*0.2 = 59.88입니다. 그리고 저 수치는 최대인 100%일때고, 최소 85%까지 나올수 있으니 59.88*0.85 = 50.89. 그리고 소수점 자리는 반올림 하지 않고 떨어트리니 50~59까지 mp를 회복시킬수 있고, 실제로 실험해본 결과 저 범위 안에서 회복했습니다. 밑의 스킬부터는 85%~100% 힐링 양을 적겠습니다.
2장 사용시 공,방,마,정 100% 업 된 후 스탯은 마력 389,정신 583 입니다.
20+(0.5*583+0.1*389)*0.2 = 73.17 ~ 86.08. 하지만 2장은 2턴에 걸쳐서 회복이니 턴당 회복량은 36 ~ 43 입니다.
마지막장 사용시 공,방,마,정 110% 업 된 후 스탯은 마력 404,정신 600 입니다.
20+(0.5*600+0.1*404)*0.2 = 73.17 ~ 86.08. 마지막장 역시 2턴에 걸쳐 회복시 턴당 회복량은 37 ~ 44 입니다.
리밋 사용시 공,방,마,정 123% 업 된 후 스탯은 마력 423,정신 621 입니다.
20+(0.5*621+0.1*423)*0.5 = 166.94 ~ 196.4. 리밋은 3턴에 걸쳐 회복하기 때문에 턴당 회복량은 55 ~ 65 입니다.
만약 같은 마력,정신의 람자가 영웅의 노래를 부른다면 100%업 된 후 스탯은 마력 389,정신 583 입니다.
20+(0.5*583+0.1*389)*0.5 = 157.42 ~ 185.2. 영웅의 노래 역시 3턴에 걸쳐 회복하니, 턴당 회복량은 52 ~ 61입니다.
모든 계산 후, 턴당 회복량이 높은 순으로 정렬하면
1. 로이 리밋(55~65)
2. 람자 영웅의 노래(52~61)
3. 로이 천사의 카프리쵸(50~59)
4. 로이 마지막장(37~44)
5. 로이 2장(36~43)
입니다. 여담이지만 정신과 마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천사의 카프리쵸의 mp회복량은 로이의 리밋, 람자의 영웅의 노래에 근접해지고, 어느정도 수치를 넘으면 턴당 mp 회복량은 리밋과 영웅의 노래를 뛰어 넘어 최고가 됩니다.
로이의 리밋 레벨이 1일때는 영웅의 노래와 동일합니다만, 레벨이 오를수록 영웅의 노래보다 더 회복하지만 차이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2장과 마지막장은 로이의 리밋과 영웅의 노래에 비해 눈에 띄게 회복량이 작습니다.
이 실험은 각 스킬들의 다른 효과는 배제하고, 오로지 mp 회복량만 계산했음을 말씀드립니다. 예를들어, 카프리쵸가 mp는 마지막장보다 10몇정도를 더 회복하지만, 마지막장은 카프리쵸에 비해 공마10%,방정110%를 올려주고 풀브레이크45%를 해주기때문에, 장기전에선 카프리쵸만 계속 쓰기보단 마지막장까지 가서 마지막장만 쓸테지요..
혹시라도 공식이 틀렸거나 계산 실수를 했거나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느끼는거지만...가독성에 대해선 이해 부탁드립니다..ㅎㅎㅎ
모두 좋은 주말 보내시길!
p.s. 사용하시는 로이의 스킬별 mp 회복량이 궁금하시면 밑에 엑셀파일 다운받으시고 간단히 수치만 입력하시면 턴당 회복량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0B7kVjfhWzx8iRm55UENOVXV3TG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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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 버프는 정말 매력적이죠..버스트포트야 요즘 아레나에서 계속 퍼주고있어서 마석 구하기보다 훨씬 수월해보입니다 ㅎㅎ | 17.02.25 21: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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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마력,정신 100%가 로이의 기본인 146+포트작 한만큼 입니다. 저는 저기서 제 포트작 기준에서 100%,110%,123% 올린 수치를 적은거였는데 히즈님께서는 100%등의 배율 계산을 어떻게 하셨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저의 mp회복량 계산은 정말 각 스킬들만의 회볼량으로써, 오토리프레쉬등은 고려하지 않은 수치입니다. 실제로는 저 수치들+엠피의 5%+알파로 올라가지만, 각 스킬들은 얼만큼 올려주는지의 계산이었습니다. | 17.02.25 21: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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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살짝 잘못 이해했습니다. 저는 정신450, 마력413이 사용 전인줄 알았네요 ㅎㅎ 카프리쵸 사용시 스탯이 저렇다면, 계산상으론 53.77~63.26(소수점 버리면 53~63)만큼 회복을 하는데, 76까지 회복을 하는거면 위 댓글에 달았던것처럼 오토리프레쉬에 의한 회복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총 mp는 몇이신가요? | 17.02.25 21: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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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대로 회복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다시 확인해보니 제가 오토 리프레쉬를 고려하지 않았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 17.02.25 21: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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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계산을 잘못했나...그렇다면 다시 실험을 해야하나...이러고 있었습니다 ㅎㅎ 그나저나 동행 열심히 하고있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17.02.25 21: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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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잘 부탁드려요~ | 17.02.25 22: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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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mp 회복량이 정신의 반, 마력의 1/10에 비례하다보니 얘네들을 최대한 올릴수 있는 무기가 좋겠지요. 일단 저는 스토리이벤트에서 보상으로 받는 하프 착용중입니다. 일단 로이가 들고있는 하프랑 생긴게 같아서요 ㅎㅎ | 17.02.25 23: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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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도류 장착하고 롯드2개 드는게 가장 무난해 보이네요 정신 30이상 어빌 많은경우엔 피나 무기 드는게 좋구요 | 17.02.25 23: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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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마력 175,정신 265의 람자가 영웅의 노래를 불렀을때 턴당 회복량을 계산해서 말씀해주실수 있나요? 노래부르기 전의 스텟입니다 | 17.02.26 18: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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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님 말씀대로라면 30+(265-110)/10 = 45.5, 그리고 85% 감안하면 38.67~45.5를 회복해야하는데, 제가 알던 공식으로 스텟 업 후의 스텟으로(마력297, 정신386) 공식에 넣었을때 37.2~43.78 만큼 회복하는걸로 나옵니다. 그리고 노래를 불렀을때 최소인 37을 회복하는걸 확인 했구요(사진도 찍었습니다). 제가 한글님의 공식에서 계산을 잘못한게 아니라면, 적어도 38은 회복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그런데 37을 회복한 시점부터 한글님의 공식이 잘못된듯 싶습니다.. | 17.02.26 18: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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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쓴 댓글을 다시 읽어보니 살짝 공격적으로 들리는거같지만..절대 그런거 아닙니다 ㅎㅎ 그냥 정말 어떤 공식이 맞는지 궁금해서입니다 ㅎㅎ | 17.02.26 18: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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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테스트한 람자 5마리 모두 결과값이 위 공식을 적용하여 정확한 값이 나왔고, 저도 테스트한 람자 유닛의 숫자가 적었기에 오차가 있을수도있으나 본문의 내용을 인용하자면 애초에 람자 버프받은 능력치에서 계산하셨어야 맞으실테니 공식에 넣은 37.2~43.78보다 높은 결과값이 나왔겠지요? 또한 제가 테스트한것은 이번 업데이트 이전의 내용이라 공식 메카니즘이 바뀌었을수도있습니다. 저는 제가 람자가 없어서 친구나 비친구의 2각람자를 데려가서 인게임내의 수치를 보고 테스트를 하였고 | 17.02.26 19: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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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자 마231 정327(465) MP191 52~60(43~51) 람자 마226 정192 MP192 42~47(33~38) 람자 마184 정232(370) MP225 45~53(35~42) HP5404 지금남은 데이터중 일부가 아직있어서 가져왔습니다. 가장 아랫줄을 보면 정신 괄호안의 수치는 버프를 받은후 능력치이고 정신력이 증가하여도 회복력은 늘어나지 않았고 세실을 데려가서 집중 버프이후 해보아도 회복력은 늘어나지 않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때문에 영웅의 노래 MP회복은 버프능력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 17.02.26 19: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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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45~53은 람자의 MP회복 수치이며 괄호안의 35~42는 자동재갱신이 없는 유닛의 MP회복량입니다. 여기서 첫번째 두번째 람자의 데이터를 함께 보게되면 HP회복과 다르게 MP회복에서 마력증가로인한 수치가 원래 계산식에서도 10분의1 수치여서 티가 덜나지만... 아예 상관없음을 알았습니다;; 앞서 이야기한데로 데이터가 적어서 혹은 우연히 맞아 떨어졌을수도있으나 제게 등록된 람자 유닛은 해당 공식에 의거 모두 남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수치로 회복되었고 스샷은 물론 있습니다. ^^ | 17.02.26 19:09 | |
(IP보기클릭)121.150.***.***
끝으로... 저 또한 레딧과 위키싸이트의 계수와 베이스량을 토대로 그냥 그게 맞는것인줄알고 게시물을 썼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중인 한 유저가 그 회복량이 아니다~ 라고 이야길 하셨고, 그때 직접 5마리의 람자 유닛으로 테스트해서 나온 데이터가 정신 최대MP회복 327 465 51 232 370 42 192 38 142 33 110 30 입니다. 이것을 토대로 계산공식을 수립하였으나 앞서 이야기한데로 5마리의 유닛으로 낸 공식이라 오차율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 17.02.26 19: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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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자 버프받은 능력치를 공식에 넣어 계산한 값이 37.2~43.78이었고, 보다 높은 결과가 아닌 딱 그만큼 나왔습니다. 이미 버프받은 능력치를 계산한것이니까요. 버프 받지 않은 능력치를 공식에 넣으면 26.9~31.6 으로 나오는데, 회복량은 37~43 사이에서 항상 나왔습니다. 물론 약 100번정도 부른 값으로만 결과를 낸거여서 완벽하진 않습니다만, 한글님의 공식대로 계산한 값인 38.67~45.5를 토대로 한다면 이미 37이란 회복량이 여러번 나왔기에 이 공식은 틀린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제가 알고있는 공식에, 레딧에서 본 계수 및 베이스량, 버프 받은 후의 수치를 넣어서 계산했을때,계산한 범주내에서 항상 회복했었습니다. 말씀대로 메카니즘이 바꼈을수도 있고, 어떤 요소가 적용된진 모르겠습니다. 한글님은 한글님의 공식으로 했을때 맞는 결과,제가 아는 공식으로 했을땐 틀린 결과가 나오고, 저는 제가 아는 공식으로 했을때 맞는 결과, 한글님의 공식으로 했을때 틀린 결과가 나오고..ㅎㅎ | 17.02.26 19: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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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댓글 이미지 등록하니 작게 나와서 따로 게시물을 작성하겠습니다. | 17.02.26 19:49 | |
(IP보기클릭)14.35.***.***
지금 람자 데려가서 한번 더 실험 해보실수 있나요? 저는 계속 다른 람자 데려가서 실험중인데 제가아는 공식대로만 나오는군요.. | 17.02.26 19:53 | |
(IP보기클릭)121.150.***.***
잡담 게시판에 작성해두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레딧발공식도 오차율이 적어서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저는 레딧에 계수가 등록되기전에 위키의 배수만 보고 계산해서 완전 결과 값이 다르게 나왔어서 직접 공식을 구하게 된 케이스라 ^^ | 17.02.26 20:19 | |
(IP보기클릭)121.150.***.***
루리웹에서도 게시물 검색해서 트랜스티나와 람자 움짤있는 게시물이 전부여서... 직접 만들게 되었네요;; | 17.02.26 20: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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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ruliweb.com/game/mobile/83796/board/read/9443851 | 17.02.26 20: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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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게시판에 글 하나 작성했습니다. 한글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http://bbs.ruliweb.com/game/mobile/83796/board/read/9443856 | 17.02.26 20:5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