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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어 엠블렘 시리즈 공략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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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좀 더 웅장한 느낌으로 플레이 해보자!!] 확대시점 플레이 심층분석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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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젠가 올렸던 전투시 확대모드 스샷입니다.

전처럼 확대모드 겉홣기만 할게 아니라 제대로 플레이해서 심층분석해 보았습니다. 


 

 

우선 전투시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확대,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축소 된다는건 다 알고 계실테고,

이 확대모드에서도 플레이를 하실수 있습니다.

커서로 아군캐릭을 눌러주면 왼쪽아날로그스틱으로 캐릭을 이동범위까지 움직여 줄수 있습니다.

적 공격도 가능합니다.


 


1. 전진1.jpg

 <1. 아날로그 스틱으로 캐릭터 이동>

 

2. 전진2.jpg

 <2. 적캐릭에게 도착 → 공격!>

 

3. 전투돌입.jpg

 <3. 해당위치에서 그대로 전투 돌입!! >

 

4. 전투후 튐.jpg

 <4. 전투 끝낸 후 텨텨~ >

 

 

대충 이런식입니다.

 

일반시점으로 플레이 할때와는 다르게 맵이라던지 주변환경, 건물이나 장애물등을 실물 크기로 좀 더 실감나게 느낄수 있습니다.

 

캐릭을 직접 아날로그스틱로 움직이니 느낌이 SRPG같다기 보다는 뭔가 3인칭 액션게임같은 느낌도 듭니다.

 

R 버튼으로 카메라 앵글도 움직일수 있으니 맵 곳곳을 자세하게 확인가능합니다.


또한 기사단 병력까지 모두 표시되니 바둑이나 체스같이 느껴지던 아기자기함이 사라지고 진짜로 전쟁하는 느낌이 듭니다.

 

비쥬얼적으로 전투의 스케일이 상당히 커진듯한 느낌이 듭니다.

 

 

우선, 확대모드로 플레이를 해본 제 느낌은.....확대모드는 단순히 눈요기 모드가 아니고 제대로 플레하라고 만들어 놓은 모드라는 겁니다!!

 

그 증거로 확대모드에도 전투시 편의사항이 상당히 많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9. 미니맵 표시범위.jpg

 우선 첫번째로 화면의 확대로 인한 거리감의 상실이라던지 헷갈림의 방지하기 위해 화면오른쪽 하단에 화면상 굉장히 큰 비율을 차지하는 미니맵이 표시됩니다.


이것만 보고도 어느정도는 일반시점 같은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저 미니맵이 보여주는 맵의 범위는 -버튼으로 맵을 최대확대했을때 보이는 화면범위와 거의 비슷합니다.

 

꽤 넓은 범위를 미니맵으로 확인하며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커서를 움직이면 미니맵도 스크롤되면서 미니맵상의 커서도 움직여서 편합니다.

 

또한 확대모드에서도 R키로 앵글 조정하면 일반시점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범위를 위에서 내려다보며 하실수 있습니다.


 


 


5. 이동시 가는 경로 확인.jpg

또한 아날로그스틱으로 캐릭이동시에 헷갈리지 말라고 이동경로가 표시됩니다.

 

화면도 캐릭의 이동시점에 맞춰 회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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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보시는 바와 같이 이동가능범위가 화면상에 바닥에 파란색 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물론 미니맵 보면 더 편하지만요.

 

 

 


 

6. D패드로 적 선택.jpg

공격이라던지 힐이라던지 할때 효과범위내에서 D패드 키로 타겟이 되는 캐릭터를 바궈줄수 있습니다. 스샷에서는 잘 안보이네요. 


 

6.1 피격범위표시.jpg

보통시점과 마찬가지로 ZR버튼을 누르면 적 캐릭의 피격가능범위가 표시됩니다.

 

 

 

또한 실제감이 확 드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죠.


10. 일반시점 건물.jpg

 일반시점으로 봤을때의 건물입니다.

 

표시되는 캐릭의 크기가 워낙커서 웅장하다기보다는 미니어처 건물처럼 아기자기한 느낌이 듭니다.

 


11. 건물확대.jpg

확대 플레이시의 건물 모습입니다. 상당히 웅장해 보입니다. 현장감이 다릅니다.

 

밑에 사람크기 보이시나요?


 

12. 일반시점 문 열기전.jpg

 연출도 확 다르게 느껴집니다.

 

위에 스샷에 보시면 건물 문을 열었을때 스테이지의 보스가 나타나는데요.

 

자 문을 한번 열어보죠.

 

13. 문안쪽 보통시점.jpg

문을 열어보니 보스방에서 적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네요. 귀엽습니다. 


 

14. 문 열기전.jpg

그럼 이번엔 확대모드에서 같은문을 열어보죠. 


 

15. 문안쪽 확대시점.jpg

ㅅㅂ....겁나 무섭게 진치고 있습니다.


스테이지 보스가 저 뒤에서 여기까지한번 뚫고  와보라는 듯이 서 있네요. ㄷㄷㄷ 

 


 

16. 맵세부.jpg

또한 일반시점에서는 느낄수 없는 맵의 디테일도 느낄수 있습니다.

 

저기 위에 빨간색원으로 표시된 통로 보이시나요? 일단 못 가는 지역입니다. 통로안쪽은 확인할수가 없죠.


17. 맵세부안쪽.jpg

 확대모드시의 전경입니다. 통로 안쪽까지 구현된 비주얼을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18. 천장그래픽.jpg

 천장 그래픽도 다 구현되어 있습니다. 일반시점에서는 저런게 구현되어 있는지도 알 수 없죠.

 

19. 컷씬1.jpg

전투 후 애니메이션 컷씬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20. 컷씬2.jpg

 컷씬애니에서 나오는 장면이 방금전 맵이랑 동일한 곳이라는게 느껴지죠.


일반시점으로 클리어하면 잘 안 느껴집니다.

 

 

이런식으로 비주얼적으로도 풍성해지고 뭔가 진지한 느낌이 들어서 좋긴합니다.

 

확대모드시의 UI도 확실히 파악하고 익숙해지면 플레이도 그렇게 까지 헷갈려서 못하겠다는 정도까진 아닙니다.

 

하지만 제작진이 미처 신경쓰지 못한 단점도 있습니다.


 

21. 맵 돌아감.jpg

 우선 보시는바와 같이 캐릭이동시 아날로그스틱으로 이동하면 캐릭방향에 맞춰서 미니맵이 회전하는데 어떨땐 이게 좋다가도 어떨땐 헷갈리더군요.


특정키를 누르면 미니맵이 회전하지 않고 고정됐으면 하네요.

 

+ 댓글제보로 설정에서 미니맵회전기능 끌수 있다는것 확인했습니다.


 

22. 턴 끈낸 캐릭 확인 불가.jpg

 또한 미니맵에 표시되는 캐릭터가 각 캐릭별 포트레이트가 아니고 직업마크여서 어떤 캐릭이 어디에 있는지 확 안 들어옵니다.

 

그리고 해당턴에 어떤 캐릭터가 행동을 끝냈는지 어떤캐릭터가 안 끝냈는지 제대로 확인이 안됩니다.

 

물론 게임화면에서 포트레이터 발광유무를 보고 확인할 수는 있지만 미니맵으로 한눈에 확 안들어오는건 불편하더군요.

 

미니맵에 표시되는 캐릭을 직업표시가 아니라 포트레이트로 해주고, 턴을 끝낸 캐릭은 시꺼멓게 표시됐으면 하네요.

 


111.jpg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날로그스틱으로 캐릭 이동시, 이동속도가 좀 느립니다.

 

안 그래도 확대시점플레이는 일반시점플레이보다 템포가 느릴수 밖에 없는데 인간적으로 달리기버튼이나 고속버튼기능 같은거 넣어 줬으면....

 

+ 했는데 댓글제보로 Y키를 누르면 이동시 빨라진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아무튼 이상입니다.

 

우선 꽤 현실감도 있고 비주얼적으로 확대모드의 장점이 꽤 있습니다.

 

제작진이 정성들여 만들어 놓은 맵을 100% 느낄수 있고요.

 

기사단 병력들과 함께 이동해서 싸우는 모습이 전쟁느낌을 강하게 느끼게 해줍니다.


편의기능같은거 다 익힌다음 플레이하면 못할 정도로 헷갈리진 않고요.

 

일단 여러가지 점으로 봤을때 제작진도 이 모드로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만들어 놨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다만 몇몇 아쉬운 점이 좀 답답하게 다가오는건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일반시점으로 플레이 할때도 명령 내려주면 그 순간만 확대시점으로 바뀌면서 캐릭터가 이동하고 공격하고 하는 모습을 볼수 있는 옵션이 추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일반시점으로 쾌적하게 전황파악하고 명령내리고, 캐릭터가 이동하거나 액션을 취할때는 확대모드로 실행되서 현장감도 더 느낄수 있게......

 

다음 업뎃때 이 기능 꼭 추가됐으면 좋겠네요.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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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제보로 캐릭이동시 Y버튼 누르면 이동이 빨라진다는 사실 확인했습니다.



댓글 | 9
1


공들여 만든게 느껴지긴 하는데 멀미 때문에 하기 힘들더군요.
19.08.09 23:43
(75123)

121.165.***.***

실종자 구하러 갈때도 보면 둘이 쓰러진거 보이더라구요 ㅋㅋ
19.08.10 00:15
(3038900)

59.5.***.***

설정에서 미니맵 회전 끌 수 있더라고요
19.08.10 03:15
마음에 드는 기능인데 글 쓰신 분 말따라 아직 보안점이 필요하네요. -_ㅜ 실제 이렇게 플레이하니 멀미기가 ㅋ
19.08.10 04:21
(5041657)

122.43.***.***

환경설정에 미니맵 회전 on이 기본이던데 이게 이거에 쓰라고 만든 옵션인가 보네요. 어쩐지 산책할 때 미니맵은 안 움직여서 뭔 옵션인가 버그인가 했어요 ㅋㅋ
19.08.10 10:24
(1543006)

218.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0p0p0
잉? 이동하면서 모든 버튼 다 눌러봤는데....확대모드에서 캐릭이동시 고속이동이 되나요? | 19.08.10 20:05 | | |
(1328638)

59.10.***.***

잘못 써서... Y 키 입니다. 조금 더 빨리 이동하던데요?
19.08.10 20:10
(1543006)

218.234.***.***

p0p0p0
확인했습니다. 몰랐네요. 내용 추가했습니다. | 19.08.10 20:30 | | |
(4826727)

106.102.***.***

젤다에서 한 맵 구현법이... 편의성만 좀 개선하면 할만할텐데 말이죠. 예를 들어서, 풀확대 미니맵상의 케릭표시는 sd도트케릭으로 표현이라든가. 시점변환도 조정해주고, 풀확대상태에서도 거리감 조절. 풀확대상태에선 미니맵쪽에서 커서 이동해서 선택가능하게한다든지. 이러면, 휴대모드일땐 화면상 오브젝트가 너무 작아 눈이 아플테지만, 휴대용일땐 축소해서 플레이하면되는거고... 일단 만들어놓은건데 막상할려니 익숙해지기 힘든거죠. 젤 불만은 전투애니메이션 끄면 나오는 맵상에서 직접공격모션이 너무똥임. 창염보면 일반 타격도 나쁘지 않고, 상급마법과 천공같은 오의모션은 여기저기 신경썻는데, 이번건 추격모션도 없음. 거기에 원거리 신앙마법은 애니메이션자체가 없고, 십수년만에 만든 거치용버전이라 그런가, 여러가지 빠진것들이 보이네요.
19.08.12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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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19.07.26 한글판 (SW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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