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회로를 열심히 돌려봅니다.
맵 : 기존 방 복붙이 아니라 방 내부구조 자체를 랜덤으로 생성해서 할 때마다 새로운 곳을 탐험할 수 있도록 하고, 몬스터와 보스들도 기존 출현장소가 아니라 지형만 유사한 다른 테마에서 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수중 비중이 높아서 서브마리너가 활약하는 맵도 나오면 좋겠어요. 욕심을 낸다면 부호, 맹자의 방에서 사용된 카지노/투기장 테마도 로그라이크에서 구현되면 좋겠어요. 필수 진행 아이템을 가끔 꽁꽁 숨겨놔서 찾기 힘들었으면 좋겠어요. 아예 연구실 3개와 화산맵, 기차역만 나와서 야외테마를 짜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요.
NPC : 빼각처럼 성에서 NPC를 구하면 첫 집결지에서 NPC를 이용할 수 있고, 퀘스트도 랜덤으로 주면 좋겠어요. 할머니가 암흑물질을 요구하거나 아줌마가 쿠네쿠네를 잡아오라고 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보상으로 신발 최종템 같은걸 준다면 다들 납득할 지도 모르죠.
샤드, 장비 : 몬스터를 전부 배치하지 않고, 장비도 제작법을 입수해도 일부는 제작할 수 없도록 해서 주어진 샤드/무기만 쓸 수 있게 하면 색다른 맛이 나지 않을까요? 어느 때는 세검이 강제되고, 어느 때는 총이 강제되고 말이죠.
기타 : 인버트가 상호작용 오브젝트로 나와서 월하 느낌이 나게 하거나, 포탈이랑 별개로 입장 시 성의 특정한 방으로 보내버리는 특수한 방도 있으면 재밌을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