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편단신입니다.
그간 흔적도 없다가 하루만에 글을 두개나 쓰네요.
언제부턴가 스포츠 게임할때 디폴트는 재미가 없어서 혼자 조금씩 고쳐서 쓰다가, 나같은 사람이 또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업로드를 시작한게 2009년 즈음이었으니 벌써 이번 더쇼 2019면 슬라이더 작업을 한지 11번째 작품이네요. 더쇼 17까지는 공유를 하고 더쇼18 1년을 쉬었네요. 사실 2018버전도 업로드 하여 공유하지만 않았을 뿐이지, 혼자서는 수정해서 썼었습니다. 헌데, 공유하는 것과 혼자 그냥 즐겜하려고 만든것은 사실 많이 달라서 테스트를 하지 못하여서 공유를 못한 점도 있고, 더쇼18을 그리 많이 하지도 않았다는게 제일 크네요.
각설하고, 이번작은 타격의 메커니즘이 많이 바뀌어서 약간은 특별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운받아 보시면 아시겠지만 몇몇 특징이 보이며 밸런스를 슬라이더로 잡았습니다.
다운방법
1.더쇼 실행
2.COMMUNITY -> VAULT 접속 -> SEARCH에서 danshin369로 검색후 -> 베타버전 다운후 적용하면 완료.
들어가기 앞서.....
슬라이더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유저의 실력이 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기본적으로 제가 재미있게 즐기려고 만듭니다. 모든 사람이 저와 똑같은 게임실력(?)일수는 없기에 누구에게는 맞고 누구에게는 안 맞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당연하며, 이럴시에는 본인이 문제를 겪고 있는 부분의 항목을 조금씩 조절해서 본인의 입맛에 맞게 완성시키는 것이 가장 훌륭한 슬라이더일 것입니다.
야구는 엄연히 통계의 스포츠이지만 스포츠중에 언더독 스타일의 변수가 가장 많이 도드라지는것 또한 야구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슬라이더를 만지는데 아주 많은 시간을 들여봤기 때문에, 더쇼 슬라이더를 만들때 통계에 집착하면 아주 괴랄한 슬라이더가 나옵니다. 애초에 슬라이더가 한두가지 항목이 접목되어 있다보니 뭐 하나 고치면 또 다른게 안맞고 그렇게 계속 반복될 뿐이죠...
즉, 한경기 평균 안타수, 평균 삼진수, 평균 투구수 등에 너무 신경을 쓰면.....그런 스탯이 너무 잘맞게 되면....그건 시뮬용 슬라이더입니다. 혹은 cpu vs cpu 슬라이더가 되겠죠. 하지만 그러한 슬라이더로 직플을 하게 되었을때에는 솔직히 재미가 없어집니다. 어떤 경기는 10점이상 나고, 또 어떤경기는 1대0 경기도 나야하고 또 7대8등의 난타전이 일어날 수도 있는게 야구라 하면, 평균 스탯에 맞추게 되면 절대 그런 경기가 직플에서 일어날 수는 없겠죠. 제 슬라이더는 그간 즐겨오셨던 분이라면 컨셉이 잘 맞을거라고 생각하며, 뜬금없이 내놓은 것이 아닌, 지난 3월 게임 발매후부터 혼자 주물럭 거리던 것을 오늘에서야 업로드 하는 것입니다.(지난 더쇼16이나 17때는 VAULT에서 해외 유수한 슬라이더를 제치고 슬라이더 항목 세계 2위까지 찍었었으니 제 컨셉이 그렇게 이상하지만은 않은것 같습니다. ^^;;;;)
엄선해서 드리는 추천 옵션(필수일수도)
타격 : Hall of Fame / Directional Hitting
투구 : Hall of Fame / Classic / 투구커서 : Classic Fade on(잠깐 나왔다 사라짐) / API ON(저는 포수가 위치와 사인을 주는것을 좋아합니다. 맞춰던질때도 많구요.)
필딩 : Button Accuracy 에 No feedback
(추천드립니다. 필딩이 아주 긴장감 넘치게 됩니다. 이번작 제 슬라이더의 수치와 맞물리는 특징이기도 합니다. 저는 게임을 하며 화면에 덕지덕지 뭐가 나오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No feedback은 제가 애용하는 옵션으로서 이번작에 UI가 바뀌었습니다. 그간 쉽다고 느낀 필딩에 직접 조작감과 긴장감 부여합니다. 머리위에 게이지가 나오지 않으나 게이지가 적용됩니다. 유저가 임의로 버튼을 눌렀다 떼면 선수 발 밑에 커서의 색깔이 바뀝니다. 붉은색,녹색,노란색 똑같이) 게이지를 잘 맞추지 못하면 여지없이 '악송구'가 나옵니다. 공 하나 하나 수비할때도 게이지를 보고 그냥 누르는 것이 아닌 정말 신경써서 수비를 하게 됩니다. 한번 해보시면 아하~ 하실겁니다.)
옵션 항목 : 핫존,스트라이크존 OFF / PITCH DISPLAY OFF(저는 포수의 손가락 사인을 보고 던집니다. 투수가 가장 잘 던지는 공이 X버튼이며 시계방향 역순으로 동그라미,세모,네모,R1까지 이어지며, 포수가 사인을 보낼때 손가락 1개는 X, 2개는 동그라미, 3개는 세모, 4개는 네모, 주먹은 R1 구질을 던져달라는 얘기입니다. 공격시에도 저는 이 창을 열어서 상대 투수 구질을 보지 않고, 그냥 1,2회는 쭉 공을 지켜보는 쪽으로 배팅을 합니다. 이 창을 켜면 공의 구질 밑에 자신감 게이지도 보이기 때문에 이걸 던졌을때 제구가 잘 될지 안될지도 미리 알 수 있어서, 저는 스포일러같아서 10년전부터 항상 이 창을 끄고 했었습니다. 단, 굳이 필수항목은 아닙니다.)
아래는 슬라이더 항목 수치입니다.
Dynamic Difficulty Sensitivity 0 (다이나믹 난이도 민감도 - 이건 상관 없는 수치)
Human Contact 4 (전반적인 타격의 질을 위해 조절한 항목)
Human Power 6 (컨택항목과 더불어 단타와 장타의 효과적인 비율을 위해 조절한 항목)
Human Timing 1 (삼진과 안타간의 비율 조절을 위해 솔리드 히트와 함께 조절한 항목)
Human Foul Frequency 2
Human Solid Hits 4 (파워 항목을 높이며 -1 한 항목)
Human Starter Stamina 6 (기본 5는 약 80구에서 투수체력이 올인. AI는 경기내용과 상관없이 불펜 가동을 해버리므로 +1)
Human Reliever Stamina 6 (위와 마찬가지 이유. AI불펜 효과적인 불펜운영을 위해)
Human Pitcher Control 5
Human Pitcher Consistency 3 (적절한 빈볼이나 실투가 나올 수 있도록 조절)
CPU Contact 4 (HUMAN과 동일)
CPU Power 6 (HUMAN과 동일)
CPU Timing 1 (HUMAN과 동일)
CPU Foul Frequency 2 (HUMAN과 동일)
CPU Solid Hits 4 (HUMAN과 동일)
CPU Starter Stamina 6 (HUMAN과 동일)
CPU Reliever Stamina 6 (HUMAN과 동일)
CPU Pitcher Control 5 (HUMAN과 동일)
CPU Pitcher Consistency 3 (HUMAN과 동일)
CPU Strike Frequency 4 (AI가 얼마나 공격적인 피칭을 하느냐 하는 항목인데 수없이 테스트 해봤지만 4가 베스트)
CPU Manager Hook 5 (4는 너무 손놓고 있음. 6은 너무 빨리 강판시킴. 투수들의 체력상태와 더불어 잘 작동하는 밸런스를 보임)
CPU Pickoffs 5
Fastball Pitch Speed 9 (개인선택 - 제가 옛날에 슬라이더 한참 만들때 실제 중계화면 틀어놓고 더쇼 화면이랑 같이 직구를 던져봤는데 9정도가 실제 도달하는 속도와 거의 비슷합니다.)
Off speed Pitch Speed 9 (개인선택)
Fielding Errors Infield 8 (가장 마음에 드는 항목입니다. 실제와 같은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어이없는 미스, 아슬아슬한 상황 등)
Fielding Errors Outfield 9 (가장 마음에 드는 항목입니다. 실제와 같은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달려가서 잡으려다가 뒤로 빠지고 야수는 뒹굴거나 넘어지는 등)
Throwing Errors Infield 7 (송구에러는 5로 놓으면 거의 나오지 않다 시피합니다. 7은 인게임에 변수가 많습니다. 그래서 추천)
Throwing Errors Outfield 7 (위와 마찬가지 이유입니다. 실제 야구보면 외야수가 공 잡으려다가 어물쩡 거리거나 공빠트려서 한 베이스 더주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나 더쇼에서는 그런걸 거의 볼 수가 없지만 수치7에서 이러한 면이 엿보입니다.)
*사실 송구에러는 엄연히 말하면 AI에만 적용이 됩니다. 수치가 높다고 걱정마셔요. 유저가 Button Accuracy를 적용할 경우 녹색 게이지에서 버튼을 떼면 거의 송구는 다 됩니다. 다만 저는 No feedback 옵션으로 게이지를 없애고 그냥 제 감으로 던져서 발밑의 색깔을 보고 판단하는 것입니다.(약간 자체 난이도 향상의 느낌은 있으나 내외야 수비시 긴장감 만빵이 됨)
*그리고 이번작은 능력치가 좋은 선수와 안좋은 선수간의 갭차이가 큽니다. 그래서 능력치가 안 좋은 선수는 공을 흘리거나 에러를 할 확률이 높으며 능력치가 좋은 선수는 반대로 에러를 잘 하지 않습니다. 도드라지는 능력치의 특성이 반영되게끔 트윅을 한 것입니다.
Fielder Run Speed 3 (수많은 게임을 통해 야수 속도 조절 / 관련 항목 야수 런스피드+리액션+주자스피드 세개 물려있음)
Fielder Reaction 3 (에러 7 항목과 더불어 작동하며 외야수가 매우 현실적인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Fielder Arm Strength Infield 6 (에러 수치+주자 러닝 스피드와 같이 물려서 아주 좋은 밸런스를 보여줍니다)
Fielder Arm Strength Outfield 6(능력치 좋은 외야수는 보살도 가능한 수치)
Baserunner Speed 8 (수많은 테스트후에 가장 현실적인 베이스러너의 스피드)
Baserunner Steal Ability 5
Baserunner Steal Frequency 5
Wind 5
Injuries 7(인게임 부상항목인데 좀 더 올려볼까 생각중인 항목입니다. 야구는 크고작은 부상이 많이 일어나는 스포츠이니까요.)
위와 같습니다. 몇가지 에잉? 하는 항목이 있을겁니다. 더쇼 17에서는 6을 줬던 컨택이 4로 줄어들었고 타이밍은 1을 놓고 있으며........파워는 6을 놓고 있죠....수많은 실험의 결과물인데 이걸 이래서 이랬다,,,라고 뭐라고 알기쉽게 정의를 내리기가 조금 힘이듭니다.ㅠ
이러한 조합으로 1,2,3,유격수 뒷쪽의 지저분한 텍사스 안타 + 외야수 앞에 떨어지는 깨끗한 단타, 좌우중간 2,3루타등의 장타, 강습타구, 땅볼안타, 내야안타등 매우 많은 상황들이 발생됩니다. 한번 직접 해보심이....
특히 이번작 슬라이더에서 필딩 에러율이 대폭 상향 되어있는데 오버밸런스 아냐? 라고 할 지 모르겠지만 전혀 아니며 이는 실제에서 일어날 법한 현실적인 필딩이 제법 일어납니다.
그간 더쇼에서 CPU의 사기 다이빙 캐치등은 이제 볼 수 없으며 강습 타구에 맞거나, 글러브 맞고 튕겨 나오거나, 던지기 힘든 공은 악송구가 일어나는 등의 흥미진진한 상황들이 많이 나옵니다. 이건 플레이 하면서 직접 느껴 보셔야 할 것 같아요. 참고로 수비 대충대충하면 큰일납니다.
베타인 이유는 아직 파워 항목과 솔리드 히트간에 결정을 못내려서 그렇습니다. 홈런과 연관이 조금 있기 때문에요. 조만간 정식버전이 나오리라 보며, 이 슬라이더만으로도 충분히 재밌게 게임 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난이도가 쉬운편은 아니지만 적응되면 매경기 같은 패턴이 아닌 전혀다른 쫄깃쫄깃한 경기를 하실 수 있을겁니다.
제가 이 슬라이더로 1회에 35구도 던져봤고 5구도 던져봤으며, AI 배터같은 경우 루킹삼진, 체이싱 삼진등도 잡을 수 있습니다.(수싸움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유저가 초구에 붕붕이질만 안한다면 6회기준되면 투구수도 꽤나 현실적으로 나옵니다.
써 보시고 어떠신지 소감이나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더쇼를 플레이 하는 모든 유저분들에게 좋은 선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딴건 몰라도 직플 경기내용은 아주 재밌을거라는걸 보장하며 디폴트 5 슬라이더에서는 못보던 상황들 많이 나오는 것은 확신합니다. ^^ 이상이예요...
By 일편단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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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시뮬 테스트도 해보았어요. 시뮬에서는 능력치가 많이 작용하기 때문에 스탯면에서 어긋나진 않습니다. | 19.04.15 23: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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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신작 19 슬라이더입니다. | 19.04.15 23: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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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게 즐기시길~~~ | 19.04.16 0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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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최종베타라 완벽하진 않겠지만 그래도 꽤나 쫀득할겁니다...플레이 소감도 부탁해요 ㅎ | 19.04.16 0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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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게임 특성상 투수의 성향에 따라 많이 달라져서 몇게임 더 해보시면서 공 지켜보면 다른 상향의 경기도 많이 펼쳐질 거예요. 재밌게 즐기세용~ | 19.04.16 08: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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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피드백도 꼭 부탁드려요 체감이 어떤지 | 19.04.16 14: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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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삼진 - 테스트를 하며 평균치를 내지는 않았습니다. 볼배합에 따라 루킹,체이싱, 무사만루시에 2연속 삼진등의 상황 나옵니다. 테스트 도중 2:1로 이긴 경우가 있었는데 투수전 양상이었고 저는 다르빗슈로 6K를 잡았고 릴리프들도 1-2K정도를 한 적이 있습니다. 또 의외로 선발이 난타당할때도 있었습니다. 2. 플라이의 거리에 따라 다릅니다만, 태그업 합니다. | 19.04.16 09: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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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한경기 BB도 4-5개 뽑은 경기도 꽤나 있습니다. | 19.04.16 10: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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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빨리 퇴근하고 싶네요~~~~~~!!!! | 19.04.16 11: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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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한번 해보시고 느낌 어떠신지 한번 얘기를 해봐주세용 | 19.04.16 12: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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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매 시즌마다 슬라이더를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9.04.16 16: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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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오. 1루까지 달리는 스피드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19.04.16 18: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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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꽃남자요
전 온라인은 하지 않습니다. 온리 싱글 유저입니다. | 19.04.18 14: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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