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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초보도 쉽게 운전할 수 있는 차량 세팅 방법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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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를 보면 한국인이든 외국인이든 대부분 유튜버가 차량을 풀튜닝을 해놓고 세부 세팅을 건들지 않더군요.

대부분 기본 세팅으로 타니까ABS가 켜져 있을 때, 브레이크를 밟으면 항상 ABS에 불이 들어오고

감속할 때 불안정하기도 하더라구요.

문제는 아무도 세팅하는 방법을 안 알려주는 것이에요. 여기 게시판 공략/팁에도 없고요.

전공이 자동차공학이라 생각난 김에 차량을 세팅하는 방법을 장황하게 쓰려고 합니다.(게임이다보니 100%는 아닙니다.)

키보드, 패드, 레이싱휠 유저 상관없이 전부 적용 가능합니다. 오히려 저 같은 키보드 유저분들께 더 도움이 될 겁니다.

[설정은 온로드 기준입니다. 오프로드에서 이 설정으로 주행하시면 탱탱볼 됩니다.]

 

1. 차량 업그레이드 중요

사실 그냥 풀튜닝하시면 됩니다. 보통 비싸도 10만 CR 내외로 가능하죠.

중요한 건 타이어 부분에서 타이어 넓이는 당연히 넓혀야 하고 휠 사이즈는 넓이실 필요 없습니다.

[타이어의 넓이가 넓다고 해서 접지면적이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극단적인 경우가 아닌 이상 접지면적은 항상 같습니다.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1828685&memberNo=39187436참고]

가끔 후륜의 타이어 넓이는 변경이 불가능하고 전륜만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그럼 바꾸지 마세요.

타이어의 접지력은 무조건 후륜이 더 강해야 합니다. 이건 뒤에 가서 더 자세히 설명할 겁니다.

 

 

2. 타이어

1. 타이어.jpg


예 사실 별 효과 없습니다. 그냥 기본값 30PSI 사용하세요.

 

3. 기어비 ※중요※

2. 기어비.jpg


기어비는 가속력과 최고속력을 위해서 조절합니다.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으면 좋겠지만 그러기는 어렵죠.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간에서 기어비를 조절하면 오른쪽에 있는 그래프가 왔다갔다하고 왼쪽에 있는

가속력과 최고속력이 바뀝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왼쪽의 성능표는 믿으시면 안 됩니다.

어떤 차량은 최고속력이 400km/h 이상이라고 나오는데 실제로 달려보면 내리막이고 제일 마지막 단 기어이고

RPM을 레드존이 되도록 밟는데도 390km/h 언저리밖에 안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기어비는 실제로 달려보면서 조절해야 합니다일단 대략적인 기어비는 오른쪽의 그래프를 보면서 조절합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기어비의 비율이 부채처럼 일정하죠?

7단 변속기를 기준으로 1~3단까지는 기어비(기어단 변화에 따른 RPM 변화)가 상당히 큰 폭으로 변하는데

그 후부터는 별 차이 없을 만큼 변합니다.

이유는 실제 운전을 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저단 기어는 높은 토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어비가 크고

고단 기어로 갈수록 높은 토크는 필요 없고 빠른 RPM으로 속력을 뽑아야 하기 때문에 기어비가 작습니다.

하지만 고단 기어의 기어비가 너무 작으면 필요한 토크보다 실제 토크가 작아져서 속력이 안오릅니다.

그럼 어떻게 달리면서 기어비를 조절하느냐? 일단 1~2단까지는 0-100km/h(제로백) 가속을 위주로 세팅을 합니다.

제로백은 왼쪽 성능표의 시간을 보면서 해야 하긴 합니다.

그 뒤로 3단부터는 사진처럼 부채느낌의 비율로 그래프를 만듭니다.

그렇게 해서 달려보는데 최고단에서 최고RPM을 뽑으며 최고속력을 내야 합니다.

만약 최고속력에 도달해서 더 이상 속력이 오르지 않는데 엔진은 방방방방 하면서 더 올라가려고 한다?

그럼 아직 출력에 여유가 있는 것이니 기어비를 늘여주세요. 웬만해선 최종 감속을 조절하는 게 편합니다.

최고단에서 최고 RPM을 뽑으며 최고속력을 내는데 RPM이 더 이상 오르려고 하지 않으면 알맞게 세팅된 겁니다.

최고속력을 위해 기어비를 늘이면 어쩔 수 없이 제로백은 느려집니다. 보통 0~1초 정도 차이인데

사진처럼 아벤타도르 SV를 기준으로, 기본 기어비로는 제로백이 2.4초 초반, 실제로 달렸을 때 최고속력은 400km/h인데

제가 조절한 기어비로는 제로백이 2.4초 후반으로 좀 느려졌지만 최고속력은 437km/h가 나옵니다.

물론 속력 테스트는 고속도로에서 합니다.

 

4. 얼라인먼트

3. 얼라인먼트.jpg

  

얼라인먼트는 체감하기 상당히 힘듭니다. 0도에서 5.0도로 바뀌는 극단적인 상황이 아닌 이상 체감이 쉽진 않아요.

얼라인먼트는 토우, 캠버, 캐스트 총 3가지입니다.

얼라인먼트.jpg

 

토우는 타이어를 위에서 내려다 봤을 때 타이어의 앞부분이 안으로 몰려 있으면 토우-(-Negative)이고

바깥으로 벌어져 있으면 토우-아웃(+Positive)입니다토우-인은 직진성이 향상되고 토우-아웃은 조향성이 향상됩니다.

사실 키보드 유저보단 레이싱휠 유저가 더 체감되죠. 키보드로 하면 보정이 심하게 들어가거든요.

레이싱휠 유저분들도 웬만하면 3.0도 내외로 조절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솔직히 안 해도 별차이 없어요.

 

캠버는 타이어를 전면에서 봤을 때 삼각형처럼 타이어가 위로 몰리고 아래로 벌어지면 Negative 캠버이고

이의 반대는 +Positive 캠버입니다Negative 캠버는 직진성은 떨어지지만 조향성과 코너링 성능은 향상됩니다.

그래서 모든 레이싱 차량들의 바퀴가 다 벌어져 있죠+Positive 캠버는 정반대입니다.

전륜은 3.0 ~ -2.0도 정도를 추천드리고 후륜은 1.5 ~ -1.0도 정도를 추천합니다.

후륜의 각을 바꾸는 이유는 접지력을 위해서이고 전륜의 각을 바꾸는 이유는 접지력보단 조향성 때문입니다.

 

캐스트는 차량을 측면에서 봤을 때 바퀴와 연결되어 있는 서스펜션 댐퍼의 각도입니다.

뒤로 가있으면 +Positive 캐스트, 앞으로 가있으면 Negative 캐스트입니다.

+Positive 캐스트는 조향을 쉽게 만들어주고 직진으로 복귀하기 쉽도록 만들어줍니다.

+Positive 각도가 바퀴를 직진하도록 복원시켜주는 토크를 발생시키거든요.

Negative 캐스트는 정반대입니다. 차량의 용도와 관계없이 전세계 모든 차량은 +Positive 캐스트입니다.

이것 덕분에 실제로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어도 계속 직진을 하는 겁니다. 대형마트에 있는 카트의 바퀴 원리와 같습니다.

대신 카트는 자체적으로 동력이 있는 게 아니라 사람이 미는 거라서 Negative 캐스트입니다.

그래서 미는 족족 직진이 아니라 이리저리 움직이죠.

하지만 +Positive 각도가 너무 과하면 복원토크가 과하게 발생해 레이싱휠 유저분들은 포스피드백이 과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5.0도가 적당합니다.

 

5. 안티롤 바

4. 안티롤 바.jpg

 

안티롤 바는 전륜과 후륜 각각 좌우 바퀴를 연결하여 밸런스가 무너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코너링을 할 때 안쪽 바퀴는 아래로 내려오고 바깥쪽 바퀴는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게 심하면 안쪽 바퀴가 들려버려서 접지력을 잃게 됩니다.

여기서 안티롤 바가 좌우를 연동시켜줘서 안쪽 바퀴가 심하게 뜨고 바깥쪽 바퀴가 심하게 무너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강도가 너무 심하면 울퉁불퉁한 길에서 튀어버릴 수 있어요.

전륜은 30~37, 후륜은 40~50 정도를 추천합니다.

 

6. 스프링

5. 스프링.jpg


스프링은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입니다. 스프링의 강성이 약하면 운동성능은 떨어져도 승차감은 좋아집니다.

강성이 강해지면 정반대이고요.

전륜은 130~150kgf/mm, 후륜은 170~190kgf/mm 정도를 추천합니다.

최저 지상고는 싹 다 내리세요.

 

7. 댐핑

6. 댐핑.jpg


댐핑은 스프링에서 흡수한 충격을 상쇄시켜주는 역할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스프링에 충격을 가하고 그냥 두면

계속 왔다갔다 통통 튕깁니다. 차량이 이러면 굉장히 불안정하겠죠?

이 통통거리는 힘을 없애기 위해서 댐퍼(Damper =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라는 부품이 있는 겁니다.

리바운드 강성은 팽창할 때의 강성이고 범프 강성은 압축할 때의 강성입니다.

, 범프는 충격을 받을 때이고 리바운드는 그 반대이죠.

범프보다 리바운드가 강한 이유는 팽창을 하다가도 충격이 오면 다시 충격을 흡수해서 압축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른쪽 설명에는 앞쪽 강성을 높이면 뒷바퀴 접지력이 향상된다고 써있는데 이러면 오버스티어 세팅이 됩니다.

오버스티어 세팅은, 중저속에선 초보분들이 컨트롤하기 좋을지 몰라도 고속에선 예측 불가능한 움직임을 만듭니다.

뒤쪽 강성이 높아야 언더스티어 세팅이 돼서 안정적입니다.

리바운드에서 전륜은 11~13.5, 후륜은 15~17.5 정도를 추천하고

범프에서 전륜은 8~9.5, 후륜은 10~12 정도를 추천합니다.

 

8. 공기역학

7. 공기역학.jpg


이건 순전히 취향입니다. 최고속력을 원하시면 낮추시고 접지력을 원하시면 높이세요.

대신 값을 바꾸면 기어비도 다시 조절해야 합니다.

차량에 따라서 최고속력이 급격하게 바뀌기도 합니다.

 

9. 브레이크 중요

8. 브레이크.jpg

 

사실 엄청 중요합니다. 이걸 잘 조절해야 코너링에서 치고 나갈 수 있거든요.

우선적으로 제동력의 밸런스는 무조건 전륜이 후륜보다 더 세야 합니다.

이건 1번 업그레이드에서 타이어의 접지력은 후륜이 더 강해야 한다는 이유와 같기도 한데요.

일단 브레이킹을 하면 무게 중심은 앞으로 이동합니다. 앞이 더 무거워지죠. 무거울수록 제동하려면 더 큰 힘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상태에서 후륜의 제동력이 더 세면 뒷바퀴가 잠기게 되고 바퀴가 잠기면 접지력을 모두 잃게 됩니다.

후륜의 접지력을 잃으면 차량은 스핀(회전)을 해버립니다.

정확하게는 진행방향과 반대되는 쪽의 바퀴가 접지력을 잃으면 스핀을 합니다.

왜냐하면, 회전을 하려면 회전하기 위한 축이 필요한데

회전축은 회전에 대하여 고정되어 있습니다.(말이 좀 어렵죠? 어쩔 수 없어요 ㅠㅠ)

고정되어 있다는 것은 접지력이 최고 상태라는 것이죠.

만약 후륜의 제동력이 더 강해버리면 후륜은 잠겨서 접지력을 잃게 되고

전륜은 제동력이 약해 계속 접지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차량은 전륜을 회전축으로 하여 스핀하게 됩니다.

그래서 영화를 보면 엄청 빠르게 후진을 하다가 핸들 확 돌리고 핸드브레이크 싹 올리면서

180도 회전하는 게 가능한 겁니다.(물론 살짝 튜닝을 해야 쉬워요.)

이 때문에 후륜보다 전륜의 제동력이 더 세야 합니다.

제동력은 전륜 55~60%, 후륜 40~45%가 적당합니다. 사진에선 제동력이 뒤쪽으로 가있으면서 45%이죠?

뒤쪽으로 45% 할당되었고 앞쪽으로는 나머지인 55%가 할당되었다는 뜻입니다.

브레이킹.jpg


제동력의 압력은 사실 100%일 필요가 없어요. 이게 최대 200%까지 올릴 수 있는데 왜 200%까지 만들었는지 모르겠어요.

차량이 10톤씩 넘는 게 아닌 이상 어차피 ABS가 걸려서 쓸모가 없거든요.

제동력을 조절하는 방법은 일단 ABS를 켠 상태에서 달립니다.

그러다 완전 풀브레이킹을 하면 오른쪽 계기판에서 ABS에 불이 들어오면서 ABS가 작동합니다.

제동력이 너무 세면 바퀴가 잠겨서 접지력을 잃고, 접지력을 잃게 되면 조향을 할 수 없거든요.

그래서 1초에 수십 번 풀었다 잠갔다 하면서 접지력을 회복시켜주는 기능이 ABS(Anti-rock Braking System)입니다.

원리는 각 바퀴마다 스피드 센서가 있는데 어떤 바퀴가 잠기면 바퀴의 RPM0가 되겠죠? 그럼 그 바퀴에 ABS를 작동시킵니다.

ABS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 시점까지 제동력의 압력을 감소시킵니다.

보통 50~57% 선에서 됩니다. 바로 위 사진을 보시면 제가 키보드이기 때문에 풀브레이킹 중인데 ABS에 불이 들어오지 않죠?

제동을 최대한 하면서 접지력도 최대한 유지하고 있는 겁니다.

대신 이걸 조절할 때는 좌우로 조향하시면 안 됩니다. 그럼 무조건 ABS가 작동합니다.

이렇게 하면 또 다른 장점은 제동할 때 시끄럽게 끼기기기긱 하지 않아요. 차량이 불안정하지도 않고요.

조절은 페스티벌장의 드래그 경기장에서 하시면 됩니다.

 

10. 차동장치

9. 차동장치.jpg


차동장치는 회전할 때 바퀴의 RPM을 보정해주는 장치입니다.

회전할 때는 안쪽이 느리게 움직이고 바깥쪽이 빠르게 움직입니다.

이때 안쪽은 더 느리게 움직이고 바깥쪽은 더 빠르게 움직이면 전체적으로 더 빨리 회전할 수 있겠죠?

그렇게 만들어주는 장치입니다. 가속을 높이면 가속하며 코너링할 때 안쪽보다는

바깥쪽에 구동력을 더 주어서 코너링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감속을 높이면 감속하며 코너링할 때 바깥쪽보다는 안쪽에 제동력을 더 주어서 코너링을 쉽게 만들어주는 겁니다.

가속에서 전륜은 50~70%, 후륜은 75~95% 정도를 추천합니다.

감속에서 전륜은 35~60%, 후륜은 55~75% 정도를 추천합니다.

 

맨 아래의 밸런스는 그냥 구동력을 전륜이나 후륜에 배분하는 밸런스입니다.

뒤쪽으로 70%로하면 전륜엔 30%, 후륜엔 70%의 구동력이 배분된 겁니다. 이건 순전히 취향입니다.

저는 55~60%를 선호하는데 그래야 코너에서 가속할 때 컨트롤하기 편해요. 대신 가속력은 나빠요. 키보드라 어쩔 수 없네요.

가속력까지 얻으려면 70% 정도는 해야 합니다. 레이싱휠 유저분들은 되도록 후륜 기반 세팅을 해야 주행 성능이 좋아요.

참고로 전륜이나 후륜은 없고 4륜이어야 밸런스 조절이 생깁니다.

 

 

사실 실제로도 그렇고 게임에서도 모든 차량 마다 차량의 무게, 앞뒤의 무게 배분, 차량의 전체 길이, 휠베이스의 길이,

차량의 좌우 폭의 너비, 차량의 높이, 무게 중심 등등 여러 가지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설정을 모든 차량에 적용하는 게 완전 맞진 않지만

박사 연구원들이 수십 개월에 걸쳐 연구해서 만드는 밸런스를 우리가 어떻게 하루 아침에 만들 수 있겠어요...

그래서 그냥 똑같은 설정을 적용합니다. 그래서 어떤 차량에는 좀 안맞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설정이 두루뭉술합니다.

그래도 대부분 조절하지 않은 것 보단 나을 겁니다.



댓글 | 37
1


도움 되는 팁이 많네요 저도 직접 튜닝해서 어드벤처 하는 유저인데 다른건 전부 올 직접 튜닝해서 타고 다니거등요 페라리 F40C 기어비 최적에 설정 알수 있나요? 320넘어서 힘을 못받고 잘 안나가네요..
19.07.14 19:11
(4727914)

119.206.***.***

루리웹-0075099387
그거 레고차량 아닌가요? 쉽게 구매 가능한가요? 제가 해당 차량은 없는데... 일단 3번 기어비 세팅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정 어려우시면 사진 오른쪽에 있는 그래프 모양이랑 똑같이 세팅을 해보세요. | 19.07.14 19:15 | | |
타이어 공압으로 언더스티어 오버스티어를 조절할수있어요! 저는 드리프트할때 말고는 앞은 2.0 뒤는 1.9로 조금 낮춰놓고 합니다 사실 저는 느껴지거든요 스톡 공압과 모디파이드 공압의 차이를요..!
19.07.14 19:35
(4727914)

119.206.***.***

루리웹-6016088191
그렇게 아주 극단적인 압력차이는 체감이 가능하지만 이 세팅은 드리프트가 아닌 일반 그립 주행용이라 바꿔도 별 의미는 없어요.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0673933&memberNo=39187436 이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륜의 공기압을 줄이거나 후륜의 공기압을 높이면 언더스티어가 되고 전륜의 공기압을 높이거나 후륜의 공기압을 줄이면 오버스티어가 됩니다. 하지만 우리 같은 운전에 대해서 비전문가인 사람들은 최대한 중립적인 세팅이 좋습니다. 그래야 어떤 구간을 가든 덜 힘들게 컨트롤 가능하니까요. 본문 맨 위의 링크에도 나와있듯 5PSI 정도의 압력 변화는 큰 차이 없어요. 중립적인 세팅이 어렵다면 차라리 언더스티어 세팅이 더 안전합니다. 회전을 못하면 자연스레 속력을 줄이게 되니까요. | 19.07.14 20:06 | | |
(4727914)

119.206.***.***

루리웹-6016088191
필요하실 땐 그렇게 세팅하시는 게 맞습니다. | 19.07.14 20:16 | | |
소시지맨
전륜의 공압이 높아야 언더스티어가 오는가 아닌가요....? 후륜의 공압이 높으면 오버스티어가 발생하고.... 저는 공압이 조금 낮아져도 차가 반응하는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처음엔 후륜에 1.8을 줬는데 좀 차가 dull한 느낌이라 “개인적으로” 저는 전륜2.0 후륜1.9를 맞춰줍니다 ㅎㅎ | 19.07.14 20:32 | | |
(4727914)

119.206.***.***

루리웹-6016088191
링크에서 보시면 [언더스티어 → 뉴트럴스티어]는 오버스티어로 향하는 것이고, [오버스티어 → 뉴트럴스티어]는 언더스티어로 향하는 것입니다. [언더스티어 → 뉴트럴스티어]에서 전륜 공기압을 높이고 후륜 공기압을 낮추는 이유는 코너링할 때 전륜의 공기압이 낮아서 전륜 타이어가 무너지면서 접지력을 잃고 후륜의 공기압이 높아서 후륜 타이어가 버티면서 접지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전륜 공기압을 높여서 무너지지 않고 버티게 만들고 후륜 공기압을 낮춰서 덜 버티도록 만드는 겁니다. [오버스티어 → 뉴트럴스티어]는 [언더스티어 → 뉴트럴스티어]의 정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게 동역학 분야인데 굉장히 어려워요... | 19.07.14 20:44 | | |
소시지맨
공압이 낮아지는데 어떻게 접지력이 무너지죠... | 19.07.14 20:47 | | |
(4727914)

119.206.***.***

루리웹-6016088191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보통 공기압을 낮추면 타이어가 납작하게 되어서 접지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사진처럼 됩니다. 타이어는 고무라서 탄성적이지만 내부에 금속 와이어가 뼈대로 있어서 고무줄처럼 지면에 완벽히 달라붙을 수 없고 가운데가 뜨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코너링을 하면 무게가 한쪽으로 쏠리게 되고 그럼 타이어 안쪽 접지면이 붕 뜨면서 접지력을 잃게 됩니다. | 19.07.14 20:52 | | |
와 이런 팁 너무 좋습니다. 이번에 나온 멕라렌 차량 순정 타보고 이 팁보고 새로 세팅했는데 완전 좋네요 감사합니다!
19.07.14 20:12
(4727914)

119.206.***.***

킁킁이건다희양냄새
대부분 슈퍼카들엔 어느정도 맞긴 하겠지만 완벽하진 않습니다. 각 수치들을 극단적으로 바꿔보시면서 차량의 거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익히시면 좋아요. 감사합니다. | 19.07.14 20:17 | | |
추가적으로 공기역학부분에서 앞쪽 다운포스가 뒤쪽 다운포스보다 높으면 오버스티어가 발생합니다
19.07.14 20:33
(2075987)

39.116.***.***

포호4 기준으로 말하자면 특히 겨울 차량 세팅에서는 타이어 공기압을 챙겨야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온도에 따라 바뀌는데 특히 겨울주행시 눈이라도 밟으면 온도가 0도 이하로 순각 확 떨어집니다. 타이어 공기압도 같이 낮아지죠.
19.07.14 21:28
(4727914)

119.206.***.***

스톰키퍼
그 기능도 있나요? T를 안 눌러 써먹어서 몰랐네요. | 19.07.14 21:52 | | |
댓글로 첨언드리자면 알피엠이 높은차는 기어비 무조건 조정하세요 최고속이 높을수록 즉답력이 빨라집니다
19.07.15 08:39
루리웹-8014780623
알피엠이 아니라 마력요 | 19.07.15 08:40 | | |
(4727914)

119.206.***.***

루리웹-8014780623
RPM이라고 해도 틀린 건 아니에요. [마력 = 토크 × 해당 토크가 발생되는 RPM ]이니까요. RPM 높은 것도 중요하지만 토크가 센 것도 아주 중요하죠. | 19.07.15 09:01 | | |
소시지맨
감사합니다 mt900같은차가 마력이 무지 높은데 풀튠 제한속도가 390이라 기어비 조정하면 430까지 금방 찍거든요 | 19.07.15 09:54 | | |
자동차 전혀 모르는 포린이인데 AWD(사륜)이고 엔진은 앞에 장착되어있는거 같은데 전륜 자동차로 튜닝하면될까요?
19.07.15 19:24
(4727914)

119.206.***.***

루리웹-1418663049
기본이 사륜이면 전륜으로 바꿀 이유가 없어요. 운전하는 건 사륜이 제일 편합니다. 사륜과 후륜으로 튜닝하는 거면 몰라도 전륜으로는 튜닝할 필요 없습니다. | 19.07.15 19:40 | | |
소시지맨
그 이야기가 아니고 베이스가 전륜이니 전륜 튠을 참고하면 되냐는 질문같은데 4륜되면 4륜 튠하시면 됩니다 베이스는 그닥 중요치 않아요 | 19.07.15 19:46 | | |
(4727914)

119.206.***.***

루리웹-8014780623
그거라면 엔진위치는 상관없어요. 그리고 엔진이 앞에 있어도 사륜의 베이스는 후륜일 수도 있어요. | 19.07.15 19:55 | | |
루리웹-1418663049
여기 튜닝법은 기본튜닝상식의 연장선이고 전륜차로 튜닝 해서 가지고 놀려면 하셔도되요 다만 경쟁력이 쩔진않겟지만.. | 19.07.15 21:56 | | |
(5122545)

121.183.***.***

와 진짜 양질의 자료네요 감사합니다 지우지 말아주세요!!
19.07.16 20:49
(4727914)

119.206.***.***

1232233
감사합니다 | 19.07.17 02:15 | | |
(4342099)

61.80.***.***

가장 궁금했지만 제대로된 가이드글이 없어서 거진 내비뒀었는데 덕분에 건드려보겠네요 ㅎ 감사합니다
19.07.17 01:50
(4727914)

119.206.***.***

CaIbados
감사합니다 | 19.07.17 02:15 | | |
(5099645)

175.204.***.***

안티롤바 스프링 댐퍼 여태껏 오버스티어세팅이 앞- 뒤+ 인줄 알았는데 반대였나요..;;; 설명서가 잘못된건가.. 암튼 대단히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19.07.18 00:28
(4748010)

223.38.***.***

브레이크 튜닝할때 앞쪽에 %주면 앞으로 무게 쏠리는줄 알았는데 반대였군요ㄷ
19.07.23 17:19
(4727914)

119.206.***.***

빛냥
저도 처음에 그런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말 자체가 잘못 되어있어요. 외국에서도 저래요. | 19.07.27 15:30 | | |
(4748010)

121.141.***.***

소시지맨
그래서 튜닝해둔차들 싹다 브레이크튜닝 손봐줬네요...ㅋㅋ | 19.07.27 17:16 | | |
(4727914)

119.206.***.***

빛냥
쉽게 확인하는 게 브레이킹할 때 브레이크가 달궈지는 걸 보는 거예요. 앞으로 많이 주면 앞이 더 빨리 달아오르고 뒤로 더 많이주면 뒤가 더 빨리 달아오릅니다. | 19.07.27 17:22 | | |
(4748010)

121.141.***.***

소시지맨
네 확인하고 충격먹었었어요 ㅋㅋㅋㅋ 튜닝들 바꾸는데 4시간정도 걸린거같아요 | 19.07.27 17:24 | | |
맙소사... 논문수준인데여?
19.07.27 22:01
(4727914)

119.206.***.***

로코로코매냐
대략적인 튜닝이라 두루뭉술하게 적어서 좀 맞지 않을 수 있어서 사용하시는 차량마다 적합하게 튜닝하시는 게 좋아요. | 19.07.27 22:30 | | |
(3156232)

180.65.***.***

개인적으로 이것저것 만지면서 타는데 얼라이먼트에 캐스터는 도통 검색해도 전공자나 업계인들의 이야기만 나와서 뭔지 긴가민가 했는데 덕분에 세팅에 좋은 참고문서가 생겻습니다
19.07.29 21:57
(4727914)

119.206.***.***

시노부
감사합니다. 보통 검색하면 뭐 타이어 마모가 빨리된다 주행시 핸들이 떨린다 등등만 있죠. | 19.07.30 0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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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9.8
장르
레이싱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XBOX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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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


유통사
일정
[출시] 2018.10.02 (PC)
[출시] 2018.10.02 (XBOX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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