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디비전2는 1에 비해서 극적이고 독특한 맛이 너무 없습니다
담백한 맛이 아주 일품이에요
무뎀 헤뎀 엘뎀 치명타 치뎀 맞추고 움직이는 과녁판 쏘는 게임이죠
무기별로 특화? 이딴것도 없습니다 달랑 전문화에 던져준 무뎀15%가 끝입니다.
아마 게임하시면서 의자 뒤로 두칸정도 더 제끼고 멍한 시선으로 누르는 키만 반복해서 누르고 계실거에요
이번 AI 버그 수정 전에도 똑같았어요 그냥 좀 더 몹이 젖같이 굴었을 뿐이지
근본적인 원인이 어디있느냐면
특별한 맛이 전혀 없다는 점입니다.
1이 초기 출시되던 시절에는 도시의 불한당을 1:다수로 모조리 조지고 다니는 요원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하게 특이한 맛이 났습니다
동파카에 추리닝 바지를 입고 수엽 덥수룩한 동네아저씬줄 알았는데 능숙하게 엄폐하고 땍띠컬하게 총을 갈기는 모습만 봐도 일단 신기했거든요
근데 이제 그 게임을 수백시간 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디비전 에이전뜨는 그렇게 특별하지가 않습니다
왜냐면 1에서 상당히 특이한 맛을 다 보고 넘어왔기 때문이죠
1 막바지에 출시된 복합형 세트 아이템은 디비전 요원을 거의 판타지스타로 만들어 줄 정도로 변화를 크게 줬었습니다
그런 맛을 보다가 넘어와서 다시 무미건조하게 총만 쏘려니까 이렇게 재미가 없을수가 없죠
아이템의 특수성을 일찌감치 풀어서 게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싶지 않다는 마음은 이해를 하겠는데
이미 올라간 유저의 눈높이를 억지로 제한하니까 유저들이 볼멘소릴 하는겁니다.
이미 유저들은 이런 담백한 맛을 견딜수가 없어요 자극적이고 훨씬 스파이시한 맛을 원합니다
크게 2가지의 문제점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첫번째 시그니쳐 무기의 무쓸모성과 드러나지 않는 전문화
전문화를 160포인트나 찍는데 눈에띄게 특별해지는 점을 전혀 찾을수 없습니다.
전문화에 이러한 특별한 변화를 줘서 유저의 선택지를 줄이고 싶지않다는 아주 욕심 그득한 매시브의 오만이 보이는 디자인이죠
결과적으로 전문화 포인트로 얻어지는게 제법 있음에도 하나도 눈에 안띕니다.
왜냐면 다 패시브라서 눈에 안보이거든요
무뎀 15%가 아니라 특별한 탤런트 몇개중 한두개를 고르는 시스템이었다면 훨씬 재미가 있었을텐데 말입니다
시그니쳐무기는 말이 필요가 없습니다. 전작의 링크를 대체하는데 링크가 수동적이어서 바꿨다는 사람들이 이번 시그니쳐 무기는 골동품이나 예술품 정도로 생각하나봅니다
가방 뒷칸에서 나올생각을 안해요
시그니쳐 무기는 궁극기의 개념이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사태를 바꿔줄 수 있는 압도적인 뭔가가 있어야해요
그래서 무기로 디자인 된것 자체가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무기로 디자인 된 순간 상황을 압도적으로 해결할 무언가가 안나옵니다
이 게임은 미묘하게 총기류에서는 현실성을 자주 따지는데 이와같은 결과로 현실의 장벽이 존재하는 무기류에서는 그런 전설적이고 압도적인 효과를 낼수가 없어집니다.
예를들면 전술링크처럼 순간적인 파티화력을 증폭시킬만큼의 슈퍼파워의 무기를 내줄수 없다는 얘깁니다.
그러니까 지금 시그니쳐 무기를 안쓰죠, 정해진 구간에서만 링크 쓰는게 싫다고 제작진이 그랬었죠? 지금은 그냥 탄 모아서 보스에다 다갈기고 신경끄는게 일상입니다.
애매한 성능에 무기 교체에 엄청난 시간이 들기때문에 이 궁극의 무기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느니 그냥 내가 구르고 엄폐하고 스킬써서 이 상황을 해결하려 하게 됩니다.
두번째 그게 그거인 아이템 디자인과 흥미를 유발하지 않는 세트아이템
방어구에 달린, 무기에 달린 여러가지 탤런트들은 유저의 다양한 선택을 존중한다는 미명하에 지랄맞게 복잡하고 숫자도 많으며 복잡한 주제에 바뀌는건 많이 없습니다
방어구에 달린 탤런트중에 독특하고 특별한 변화를 야기하며 이 탤런트를 중심으로 시너지 있는 탤런트를 조합할 생각이 드는게 몇개 있나요?
광분 클러치 무적의부대? 이정도?
별로 안독특해요
너무나 틀에박히고 천편일률적인 편화밖에 추구를 못합니다
왜냐면 이건 단독 탤런트라서 너무 큰 변화를 못주거든요
세트효과처럼 모든 아이템이 이것만을 위해 존재하는게 아니어서 그렇게 못만들어주니까 그렇습니다.
그러니 이걸 맞춰도 플레이 상에서 특별해지는 맛이 없기 때문에, 궁극적인 플레이는 반쯤 뒤로 제끼고 움직이는 과녁판을 맞추는 그 플레이에서 하나도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별로 재미가 없어요
반대로 세트아이템좀 볼까요
세트 효과의 강력한 변화는 세트효과로 사람들의 시선이 몰리고 이를 기준으로 밸런싱이 되며 다른 아이템의 가치를 떨어트립니다.
사실입니다.
근데 세트아이템이 갖는 긍정적인 효과도 분명히 있죠 높은 완성 난이도를 갖는 대신 그에 걸맞는 변화와 보상을 줍니다.
디비전1을 볼까요?
데드아이는 저격수의 기본인 헤드샷을 포기하게 하는 대신 다른 보상을 줍니다.
기동타격대는 적을 연속적중시킬 위험을 감수하면 혜택을 줍니다
알파는 스탯의 손해를 감수하면 플레이어에게 무한정 링크를 제공하죠
그 쓰레기인 파이어크레스트 세트도 화염터렛과 화상에 특화를 시켜줍니다.
이런 변화 자체가 플레이 방식의 결정적인 차별화를 제공하고 내가 이 요소에 파고들 재미를 줍니다.
근데 디비전2의 세트아이템은 어이없을정도로 맞추기 쉬운데다 바뀌는게 거의 없어서 맞출 의미를 못느껴요
전 애국자 세트를 하루만에 맞췄습니다 지휘명령은 신경 안썼는데 모아져있었구요
이 아이템을 모아야겠다 써야겠다는 생각이 안드는 세트는 왜 만들었나 물어보고싶네요
아예 디비전 2는 다양성을 목표로 하니까 세트아이템을 안만들겠습니다 하면 납득이라도 했을겁니다 지금의 시스템을
결론을 얘기하자면 유저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도 주고싶고 게임 수명도 길게가고 싶다는 욕심만 가득해보여요
보정얘기는 하도 많은분들이 얘기하니까 일부러 안꺼냈습니다 지금 보정시스템은 솔직히 ↗같아요 말이 필요없습니다.
욕심 그만 부리고
디비전1로 이미 높아진 유저들의 입맛을 좀 챙겨줘서 재미를 찾아줬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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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세팅하니 위에 글 올리게 되시져 ;;;;;;;;;;; 딜이 전혀 안나올껀데 ;;;; 4인공방가면 생존도 안될꺼고 ;; 솔직히 님 게임 재미없을만함 진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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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셋템도 똥이고 크리는 크리사거리 패널티 있는 주제에 딜을 반토막을 내버리고 시그니쳐는 유탄말고는 이미 존재 의의가 없으며...라고 하면서 참고하지만 전 그냥 지금 설계도 푸는 방식이 매우 엿같아서 짜증나는 중 . 그나마도 무기 모으는 맛에하는데 설계도 하나땜에 창고간게 한두개가 아님 ㅂㄷㅂ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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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조절을 유저들이 다해주고있죠ㅋㅋ유저들이 플레이 몇일씩하면서 만들어낸 교복화 너프로 밸런스조절. 파밍게임에 최고의 효율을 뽑아낼수있는 빌드가 나오는건 당연한건데 그걸 억제하려니 실패가 반복되죠. 이건 게임좀해본사람들은 다 아는건데 1때 그렇게 당하고 발전하나 없는 개발진이 어이가없을뿐. 다음 레이드패치가 마지막 마지노선이라 보여집니다. 하드유저들 지금 다 현탐오는시긴데 라이트유저들도 이상태 지속되면 언젠간 다떠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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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올라간 유저들의 눈높이를 억지로 제한한다에 극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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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웃긴건 pvp pve에서 mk17 m700 사기 소리 나오자마자 다음주 핫픽스로 너프하더니 클러치 벡터는 딸랑 안전장치 너프하고 말아서 한달간 pvp 밸런스 조지는 세팅중 하나죠 대체 얘들 내부검수며 밸런스팀은 기준을 어디에 두고 패치하는지 1도 이해가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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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셋템도 똥이고 크리는 크리사거리 패널티 있는 주제에 딜을 반토막을 내버리고 시그니쳐는 유탄말고는 이미 존재 의의가 없으며...라고 하면서 참고하지만 전 그냥 지금 설계도 푸는 방식이 매우 엿같아서 짜증나는 중 . 그나마도 무기 모으는 맛에하는데 설계도 하나땜에 창고간게 한두개가 아님 ㅂㄷㅂ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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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04.23 00: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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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알 핵 공감 . | 19.04.23 00: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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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몹 채력의 너프로 다양한 셋팅으로 게임 즐겨도 아~무지장없는데 남들 하는거 따라하는 사람들이 성능이니 효율 떠져가며 던전 뽀개기에만 열올리는거 보면, 구냥 가서 디아3나 하라고 하고싶음 | 19.04.23 00: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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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04.23 00: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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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다른걸 하면될것을...하고싶어서 하고 이게 또 재밌는사람도있는거지.... | 19.04.23 16: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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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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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세팅하니 위에 글 올리게 되시져 ;;;;;;;;;;; 딜이 전혀 안나올껀데 ;;;; 4인공방가면 생존도 안될꺼고 ;; 솔직히 님 게임 재미없을만함 진짜 ;; | 19.04.23 06: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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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에 추천 3개는 뭐지??? | 19.04.23 08: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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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191080070
3-7-7 빌드 들고와서 다양성 이야기 하시면 어떻게 합니까? 지금 주류가 클러치 벡터맨빌드, 절체절명과 보정 3-7-7빌드, PVE 마이클 베이 폭파맨, 원샷 스나빌드 이게 전부인데 | 19.04.23 08: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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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맨?마이클베이?원샷스나? 오글오글... | 19.04.23 09:35 | |
(IP보기클릭)1.215.***.***
구구절절 다 이야기 하기 힘들어서 그냥 특징만 이야기한게 오히려 오글거리게 들린 모양이네요 세팅 잘 이해 안가면 쪽지나 하세요 | 19.04.23 10:26 | |
(IP보기클릭)211.38.***.***
굉장히 잘 함축된 표현인거같은데 왜 그러시는지 모르겠네요 ㅋㅋㅋ | 19.04.23 11: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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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상관없은 차태현 전지현 이름가져다붙이던 시절도 있었더랬죠 ㅋㅋ 왜 특징도 잘드러나서 좋구만요 | 19.04.23 12:37 | |
(IP보기클릭)120.142.***.***
네거티브 라모스
대'가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4.28 20: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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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조절을 유저들이 다해주고있죠ㅋㅋ유저들이 플레이 몇일씩하면서 만들어낸 교복화 너프로 밸런스조절. 파밍게임에 최고의 효율을 뽑아낼수있는 빌드가 나오는건 당연한건데 그걸 억제하려니 실패가 반복되죠. 이건 게임좀해본사람들은 다 아는건데 1때 그렇게 당하고 발전하나 없는 개발진이 어이가없을뿐. 다음 레이드패치가 마지막 마지노선이라 보여집니다. 하드유저들 지금 다 현탐오는시긴데 라이트유저들도 이상태 지속되면 언젠간 다떠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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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웃긴건 pvp pve에서 mk17 m700 사기 소리 나오자마자 다음주 핫픽스로 너프하더니 클러치 벡터는 딸랑 안전장치 너프하고 말아서 한달간 pvp 밸런스 조지는 세팅중 하나죠 대체 얘들 내부검수며 밸런스팀은 기준을 어디에 두고 패치하는지 1도 이해가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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왤케 이글이 유독 눈에 띄지~ 저도 mk17 유져라 그런가 봅니다ㅋㅋ 이번에 테섭에 나온거 보면 클러치는 또 살려줘요 ㅋㅋㅋ 웃기죠 | 19.04.23 11: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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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올라간 유저들의 눈높이를 억지로 제한한다에 극 공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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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일리있는 글인데? | 19.04.24 22: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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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맞는말이구만 뭐 100%라고는 말못해도 대부분 저렇게 느끼고있음 | 19.04.26 05: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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