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 점수란? 미터기에서 생성된 자료를 warcraftlogs.com 라는 곳에 업로딩시켜 네임드 별
생성된 유져들간의 상대적 수치가 평균값으로 환산되어 비교하는 점수로 일각에선 신규 유져의
유입을 막는 문제점과 한편에선 무능한 유져들을 걸러내는 마지막 보루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과연, 님들은 로그점수가 꼭 Wow를 재미있게 즐기는데 중요한 점수라고 보시는지요..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유져들을 걸러내는 장치는 이미 미터기와 경험,아이템레벨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즉, 공략만 알아도 쉽게 클리어가 가능한데 굳이 또 다른 진입장벽을 추가할 필요가 있느냐입니다.
공략이 중요한 네임드 전에서 오로지 DPS나 HPS를 높이기 위한 꼼수 유져들로 인해 오히려 공략의
어려움이 발생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그런 경험을 했었고요..
게다가 그 로그 점수도 세탁이 가능해서 아주 정확한 수치도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격전의 아제로스라 이제 곧 출시 할 텐데요..그 때가 되면 당연히 새롭게 시작하거나 오래간만에
복귀하려는 유져들이 늘어 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들 또한 로그점수라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될텐데요..로그 점수를 들이대며 공격대 합류를 하는데 있어서 한번두번 거부 당하면 그 새롭게
시작하려는 유져들이 지속적으로 잘만든 게임을 즐길지 의문이라는 것입니다.
군단 공격대에서도 문제가 이미 발생되고 있는 부분이..
수양사제가 공격대 던전에서 거의 볼수 없게 되어 버렸습니다.
이유는 로그점수를 올리기가 어려운 캐릭터라는 인식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신성사제로
결속치유+치유기원을 연타해 발생되는 HPS수치 때문이었죠..이처럼 다양한 특성이 고갈이
되고 무조건적인 특정 캐릭터만 존재하게 유도하는 로그점수는 반드시 사라져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많은 분들이 다같이 고민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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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없을때도 레이드 잘만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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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걸러내는 미터기가 존재하는데 로그가 그걸 좀더 쉽게 볼수 있음. 공략딜이 필요한 넴드인데 로그 딜딸 치는 사람이 문제다 -> 딜딸 치는 사람은 미터기만 있을때도 딜딸쳤음. 그건 사람이 문제지. 그리고 그런 행동하는사람에게 분제같은 불이익을 주면 됨 로그 세탁이 가능하다 -> 대리 아닌이상 큰 문제없음 공대 들어갈려고 하는데 자기가 컷을 당한다 -> 왜 컷을 당할까요? 그 레이드에서 1인분도 못 했다는겁니다. 자기 수준에 맞는 파티 가시면 됩니다. 수양 사제가 없는 이유는 군단 초기부터 낮은 힐량 + 잘하는 사람이 아니면 힐이 구리다는 이미지때문에 적습니다 . 비주류 특성이 사람이 적은건 옛날부터 그랬구요. 그리고 수양사제 로그 올리기 어려운거랑 신성사제랑 무슨 상관인가요? 설마 로그가 같이 집계한다고 생각하시는건 아니시죠? 특정 캐릭터만 존재하게 유도하는건 블리자드가 밸런스 패치를 거지같이 해서 그런거지 로그랑은 상관이 없어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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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반박-반박의반박-반박의반박의반박 이렇게 이야기가 진행되야하는데 주장-반박-주장-반박을 다시설명함-주장-반박을 다시다시 설명함 이렇고 있어서 빡치는건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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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전 왜 섞여서 돌아야하는지 그 필요성조차도 이해가 안되요. 윗분이 말하는 '트롤러'라는건 단순히 못하는 사람을 지칭하는게 아니에요. '그곳에서 필요한 1인분을 못하는 사람'을 말하는거라 영웅에선 멀쩡하던 유저가 신화가면 트롤러될수있고, 레이드에서 잘하던 사람이라도 평점전장가서 급장도 안돌리고 픽 죽으면 트롤러되는거에요. 모든 파티는 모을때 요구되는 플레이 수준이 있고, 그 '진입장벽'이 없는 파티는 사실상 없어요. 그 장벽의 높이가 적정하냐는 논의는 유익하다고 생각하지만, 무작정 '장벽이 낮아지는것이 선이고 높이는건 악이다'라는 주장은 오류입니다. 레이드 게임의 근본원리가 어느정도 어려운 장애를 극복하고 전투를 수행해서 적을 쓰러뜨리는 것인데 이것을 수행하는것 자체가 '진입장벽'이거든요. 로그나 미터기는 그 장벽을 각자가 얼마나 잘 수행했느냐를 보여주는 지표일 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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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그 사람이 자기 DPS를 말하는게 넴드 하나라도 잡고나서면 이미 다같이 묶였는데 구멍이라고 내보내고 다시 모집하고 하는 과정자체가 대단히 번거로운데, 로그 적용이후부턴 별다른 이변없이는 그전과 동등하거나 약간씩 향상된 딜힐을 해내기때문에 모집사고가 혁신적으로 줄어들었다는점이죠. 실력이라는건 넴드를 잡을때 얼마나 역할수행을 해낼수 있느냐인데 허수아비 DPS는 간접적인데 비해 로그는 실제 자료라는점에서 그 신뢰도가 여타 도구에 비할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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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치 가시면 와우 스트리머 분들이 뉴비분들 많이 데려갑니다. 거기서 잘 배워보시면 됩니다. 거기에 영웅은 아즈샤라 말고 글로벌 공대 가면 평균이상이면 데려갑니다. | 18.06.11 21: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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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안토유입으로 영웅에서 다 로그 원해서 가기 너무 힘들었어요.. 간신히 자기pr 잘해서 가긴 갔지만 초록 나와서 앞으로 못갈 것 같아여.. | 18.06.11 21: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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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터기를 이야기 한 것은 개인들간의 DPS를 물었을 때 자신의 수치를 측정 할 수 있기 때문이며.. 공략 경험자이냐 아니냐를 놓고 구분해서 모집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 18.06.11 22: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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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X8ARVP
그러니까 그 사람이 자기 DPS를 말하는게 넴드 하나라도 잡고나서면 이미 다같이 묶였는데 구멍이라고 내보내고 다시 모집하고 하는 과정자체가 대단히 번거로운데, 로그 적용이후부턴 별다른 이변없이는 그전과 동등하거나 약간씩 향상된 딜힐을 해내기때문에 모집사고가 혁신적으로 줄어들었다는점이죠. 실력이라는건 넴드를 잡을때 얼마나 역할수행을 해낼수 있느냐인데 허수아비 DPS는 간접적인데 비해 로그는 실제 자료라는점에서 그 신뢰도가 여타 도구에 비할수가 없습니다. | 18.06.11 22: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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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다 긴다 하는 수양사제 유져들은 레이드를 가면 대부분 신성사제로 특변하고 갑니다. 저도 그렇고요..이유는 아시다시피 로그점수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특정 상황에 지원자를 모집해 딜로스가 나더라도 진행해야 하는데 그런 신청자가 부족한 경우도 발생합니다. 다시 말해서 로그점수 때문에 공략하는데 애를 먹는다는 겁니다. 물론, 점수가 높은 사람들은 경험자이기 때문에 문제가 될 확률은 적지만 점수를 스스로 포기하는 유져들만이 공략에 적극적인 부분을 논하고 싶은 겁니다. | 18.06.11 22: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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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그 점수는 해당특끼리만 경쟁하는데요.. 그리고 막공에서 자기 점수 올리겠다고 특임 거부하는 딜러가 있어요? 특임 안하면좋겠다고 생각하고 종종 '부탁'하는 유저야 있지만 딜낮은 사람을 시키거나 주사위를 하든 그냥 공장이 정하든 시키면 하는데.. 예나 지금이나 특임 거부하는 사람 취급이 어떤지는 아실텐데요. | 18.06.11 22: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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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터기에는 항상 수양사제가 힐량이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공장에게 잘 보이려면 힐량 높은 캐릭 딜량 높은 캐릭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 18.06.11 22: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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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이나 옵치 같은 자동 파티형성 게임들은 당연히 같이 놓고 설명할 수 없습니다. | 18.06.11 2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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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파티말하는거 아니구요.. 팀짜는거요. | 18.06.11 22: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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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짰는데 퇴출 당하더라도 어차피 경쟁전 랜덤으로 잘만 돌립니다. | 18.06.11 22: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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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걸러내는 미터기가 존재하는데 로그가 그걸 좀더 쉽게 볼수 있음. 공략딜이 필요한 넴드인데 로그 딜딸 치는 사람이 문제다 -> 딜딸 치는 사람은 미터기만 있을때도 딜딸쳤음. 그건 사람이 문제지. 그리고 그런 행동하는사람에게 분제같은 불이익을 주면 됨 로그 세탁이 가능하다 -> 대리 아닌이상 큰 문제없음 공대 들어갈려고 하는데 자기가 컷을 당한다 -> 왜 컷을 당할까요? 그 레이드에서 1인분도 못 했다는겁니다. 자기 수준에 맞는 파티 가시면 됩니다. 수양 사제가 없는 이유는 군단 초기부터 낮은 힐량 + 잘하는 사람이 아니면 힐이 구리다는 이미지때문에 적습니다 . 비주류 특성이 사람이 적은건 옛날부터 그랬구요. 그리고 수양사제 로그 올리기 어려운거랑 신성사제랑 무슨 상관인가요? 설마 로그가 같이 집계한다고 생각하시는건 아니시죠? 특정 캐릭터만 존재하게 유도하는건 블리자드가 밸런스 패치를 거지같이 해서 그런거지 로그랑은 상관이 없어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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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위에 김집돌님이 이야기 하신 것처럼 영웅에 입장 할 수 있는 아이템 등급을 지녔어도 그 로그 점수 때문에 입장하지 못하는 걸 지적하는 것입니다. 일반 로그점수가 높게 나와 영웅에 운 좋게 합류했는데 공략이 어려워 딜을 못해 로그점수가 나오지 않으면 그 대상자는 앞으로 거의 영웅 공격대에 합류할 수 없게 된다는 거에요..자주 갈수록 공략을 알게되고 경험이 쌓여가는 것인데..로그 점수는 그 경험자체도 못하게 막는 문제점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수양사제는 로그점수 사이트가 최초로 만들어진 즈음부터 사라졌다고 합니다. 밤요 후반 때라는 분들이 있구요..무법도적이 디피가 100만 나오고 암살도적이 미세하지만 110만 나오면 당연히 암살도적으로 레이드에 합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로그점수 높은 캐릭터로 레이드를 달려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전술이 축소 될수 있다는 거에요..유져를 걸러내는 방법은 경험의 차이와 아이템 등급이면 충분합니다. 경험자와 그렇지 않은 자, 또는 아이템 레벨만으로도 공략할 때 어려운 시스템이 아니란 것입니다. 근데 로그점수는 100%의 경험자팟으로만 가서 그들만의 리그를 만드는 문제점이 있다는 거에요..그러면서 신규 유져의 유입을 철저하게 차단해 놓고선 한다는 소리가 "와우 망했네, 사람도 없고" 합니다. | 18.06.11 22:15 | |
(IP보기클릭)59.16.***.***
염트롤
그럼 악마 흑마는 왜 사라졌을까요? | 18.06.11 22:24 | |
(IP보기클릭)14.40.***.***
1. 로그 사이트는 판다때 나왔습니다. 2. 수양사제는 어려워서 개체수가 적은겁니다. 3. 로그 점수의 특성간 차이는 로그로 모집하는 정도의 공대장은 이미 다 알고 있습니다. 야냥 90점보다 고흑 70점이 실제 딜량이 더 나오거나 하는것처럼요. 그런거 모르고 점수로만 뽑는 공대장이 있다면 그건 그 공대장이 멍청한거고요.. 님이 말씀하시는 대로 템렙만으로 모집해서 진행이 쾌적하다면 사람들이 굳이 불편하게 로그조회를 해가면서 사람을 모집할까요? 말씀하시는대로 아이템레벨만으로 클리어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그렇게 모집하는 파티도 문제없이 진행되겠죠. | 18.06.11 22: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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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업손팟이라도 가서 로그 갱신이 안될까요? 보통 공략이 어렵다면 특정 네임드만 로그가 안나올텐데 공대장님이 특정 네임드가 낮으면 이유물어보고 공략 다시 공부 했다고하면 받아주시는 일이 꽤 있었는데 달라졌을까요;;? | 18.06.11 22:25 | |
(IP보기클릭)59.16.***.***
수양사제가 구리다는 언급은 한 적이 없습니다. 단지 HPS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오는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구요.. | 18.06.11 22:26 | |
(IP보기클릭)59.16.***.***
염트롤
말씀 잘 하셨네요..오래 전부터 흑마를 하면 악마 흑마만 하는 유져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로그점수 때문에 그런 고정적 특성을 고수하던 사람들이 다 똑같은 특성으로 갈아타는 경우가 늘어난다는 거에요..저부터도 그렇고.. | 18.06.11 22:28 | |
(IP보기클릭)14.40.***.***
???? 수사가 뭐요? | 18.06.11 22:29 | |
(IP보기클릭)14.40.***.***
특정클 성능이 안좋아서 사라진다면 클래스 밸런스차이를 만든 제작사가 까여야하는거고, 그 말씀이 사실이라면 딜, 생존, 유틸 모든면에서 밑바닥인 야냥 개체수가 아직도 많은건 어떻게 설명해야하나요. 어중간하게 돌려도 되는 영웅만이 아니라 신화에서도 야냥이 많은데 | 18.06.11 22: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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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로그점수가 높게 나와 영웅에 운 좋게 합류했는데 공략이 어려워 딜을 못해 로그점수가 나오지 않으면 그 대상자는 앞으로 거의 영웅 공격대에 합류할 수 없게 된다는 거에요..자주 갈수록 공략을 알게되고 경험이 쌓여가는 것인데..로그 점수는 그 경험자체도 못하게 막는 문제점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이해가 안됩니다. 이런 상황의 유저들이 가는게 학원팟과 트팟아닌가요? 이 두가지 유형에서는 로그를 보는 걸 본적이 없고요. 트팟이나 학원팟에서 로그를 올리거나 경험을 쌓은 후에, 충분히 공략딜을 할 수 있는데 공대 여건으로 로그가 부족하다면 공대장한테 어필을 해야죠. 로그 보시면 클 횟수나 죽음로그 정도는 확인가능하니까요. 적어도 본인이 숙달 되가면서 자신있다면 그 정도 어필은 자신있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18.06.11 22: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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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소수 인원의 수치입니다. 잘 아시면서 왜 그러세요^^;; 수양사제 얼마나 된다고 | 18.06.11 22: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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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팟에 가서 공략 확고가 되더라도 로그점수를 신경쓰지 않으면 그 대상자는 앞으로 본격 영웅 팟에 못갑니다. | 18.06.11 22: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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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팟에서도 로그가 올라옵니다. 공략 확고인데 1인분급의 딜힐도 못하는데 그게 공략 확고인가요? 딜 거의 안하고 하루종일 바닥만 피해도 공략 확고라고 하시겠네. 공략 확고는 딜힐 1인분 + 그 네임드의 스킬대처 능력이 완벽에 가까울때 확고라고 하는겁니다. | 18.06.11 22: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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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량 높이는 장신구, 힐량 높이는 스킬만 눌러대서 죽어나간 사람들이 많습니다. 신성 사제는 세트효과 때문에 결속+치유기원만 눌러댑니다. 거의 대부분의 신성사제가 그런 식으로 힐 눌러대구요..다양한 스킬이 있어도 누르지 않아요..왜냐 힐량이 높은 방법이 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 18.06.11 22: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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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방법이 힐량이 높으면 그 방법이 맞는건데 뭐가 문제죠? | 18.06.11 23: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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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러가 힐량높으면 잘한거 맞는데요. 요샌 공장들도 멍청하지 않아서 차피힐량같은거나(이건 애초에 집계되지만) 해제같은것도 확인하지 않나요? 힐량을 잘 내는데 죽어나가는 사람이 있다면 뒤진놈이 죽을정도로 처맞았거나, 다른힐러가 복구해야할 힐량을 못내고있거나. 둘중에 하나겠죠. | 18.06.12 01: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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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일반에서 960을? ㅋㅋㅋㅋㅋ | 18.06.11 22: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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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을 못가니 쐐기만 돌았죠 ㅋㅋ | 18.06.11 22: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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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격아 땐 pvp하더라도 탬렙은 높일 수 잇으니 로그로 인한 피해도 좀 낮아질 듯 | 18.06.11 22: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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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트롤
님은 도적 키우시죠? 뭘로 하시나여? | 18.06.11 22: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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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oP
맞아요..실제로 트팟 많이 모아가시는 공장님들도 공략에 어려움을 겪으면 마이크로 이런 말도 자주하게 됩니다. "아 걍 로그로 뽑아갈걸" | 18.06.11 22:42 | |
(IP보기클릭)59.16.***.***
염트롤
신성사제 수양사제 유물을 거의 비슷하게 올려 놓고 아무리 미터기 키고 별짓을 다 하더라도 신성사제보다 힐량이 낮게 나옵니다.제가 직접 경험한 것이구요..원래는 수양사제입니다. | 18.06.11 22: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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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수사의 로그 점수가 낮게 나오는건, 신사보다 HPS가 낮아서가 아니라, 다른 수사보다 HPS가 낮아서입니다. 이는 로그의 문제점 어쩌고하곤 전혀 무관한 이야기입니다. 주장은 그렇다 치더라도 계속 근거를 엉뚱한걸 가져오시네요. | 18.06.11 22: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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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점수를 논하는게 아니라 미터기 힐량을 논하는 것입니다. | 18.06.11 22:56 | |
(IP보기클릭)59.16.***.***
염트롤
예전부터 수양사제만 하던 사람입니다.숙련도 이야기 하시면 제가 굉장히 섭섭하구요.^^; 님의 의견 중에 다양성에서 어긋난 이유 중에 좋은 캐릭터 선호라 하셨는데..그부분 어느정도 공감합니다. 어느 누구도 더 좋은 캐릭을 선호하는건 어느 나라든 동일하다고 봅니다. 그런데 로그점수가 생기고 나서 그 분별력이 더 가파르게 되었다는 걸 지적하는 겁니다. 약간의 딜 차이가 나더라도 원래 고수하던 캐릭을 하게되는데 로그점수는 그 부분마저도 선택의 변경을 가져오게 유도한다는 겁니다. 악마흑마가 사라진 것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벨런스 문제를 거론하셨는데..벨런스는 이미 내부 테스트에서 끊임없이 하고 있기 때문에 체감상 엄청난 차이는 못 느끼고 있습니다. 그 차이를 너무나 심각하게 만들어 준 것이 바로 로그점수라는 입장이구요..과거엔 pvp 전용 특성캐릭터가 있었지만 지금은 pvp 특성 자체가 따로 분리가 되면서 그 차이는 상당히 줄어들었다는 생각입니다.그럼에도 로그점수 때문에 특정 캐릭터를 선호하는 비율이 높아졌다는 생각입니다. 가끔 레이드 가시면 생소한 캐릭터로 딜 잘 뽑는분들 많으시죠? 그럼에도 로그점수가 그런 다양한 특성의 캐릭터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 18.06.11 23: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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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특성별로 로그점수가 분류된다고 하더라도 사람의 심리가 미터기를 실시간으로 지켜보기 때문에 사람들은 미터기에서 잘 나오는 특성을 선호하게 된다는 겁니다. | 18.06.11 23:13 | |
(IP보기클릭)59.16.***.***
염트롤
자꾸 반복적으로 이야기 해서 고통스러운데요..사람의 심리가 미터기=로그점수로 인식하기 때문에 미터기 순위에 굉장한 영향을 받는다는 거에요..그래서 미터기 순위가 높은 특성을 하게 된다는 것이구요..그게 곧 로그 점수로 이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18.06.11 23: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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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터기=로그점수로 생각하면 그건 알못인거죠.. | 18.06.11 23:21 | |
(IP보기클릭)14.40.***.***
'과거 리븐 불성 땐 경험자와 초보자가 한데 어우러져 공격대 가는데 문제점을 전혀 느끼지 못했는데' ...제가 한 리분하고 좀 다른 리분을 하셨나본데요. 얼왕 25인할때 구멍거르려고 얼마나 사방팔방으로 확인해가면서 공대원뽑았는데 | 18.06.11 23: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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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그 악명높았던 애드온인 기어스코어가 나온 시기가 리분인데요. 경험자와 초보자가 어우러져 가는건 그때도 사장팟아니면 글세요. 길팟이야 애초에 다른 영역이니 제외하죠. | 18.06.11 23: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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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유져들이 있죠.. 1. 경험이 풍부한데 템이 구린 사람들 2. 경험이 부족한데 템도 구린 사람들 이런 류의 사람들 중 보통 1번은 다 캐릭 유져라고 생각할 수 있죠..다캐릭 유져들은 레이드를 가고 또가고 지겹게 다니는 공략왕 유져들이죠..근데 이 로그 점수는 그런 1번의 유져들마저도 퇴출시키는 시스템이라는 것입니다. 공략 아무리 빠삭하게 알고 죽지도 않아도 로그점수 들이밀라고 하면 그런 유져들도 레이드에 합류 할 수 없다는 거에요..그들 덕분에 파티가 빠르게 모여지는 원인인데 말입니다. | 18.06.11 23: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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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유저들은 로그올리는법도 빠삭해서 쑥쑥 잘만 하던데요. 본캐로 번 골드로 골팟에서 쇼핑을 하든, 인맥으로 갠룻밀어주기를 받든.. 그게 안되면 다른사람들이 같이 가기를 꺼려할정도로 '캐릭만 많고 못하는 유저'겠죠. | 18.06.11 23: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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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분때도 본캐 업적 있는데 부캐 업적 링크 못하면 얄짤없이 손님이였습니다. 선수 캐릭 1개 더만들어서 골드 버는 사람들은 일단 본캐로 선수뛰고 골드 벌어서 부캐 업적따고 인맥으로 25인 파밍 마치고 선수뛰었죠.. 지금의 업손으로가서 로그 주작하고 선수 가는거랑 별 다를거 없어요.. 그때도 나정도면 딜 중상위권은 하는데 업적 제시 못해서 25인 레이드 못가던 사람들 바글바글하고 동시에 구인안되서 출발못하던 공대 천지였습니다. 그래도 함정때문에 인스 묶이고 나머지 공대원에게 욕먹기 싫어서 출발 못하면 못했지 검증 안된사람들 절대 안대려갔습니다. | 18.06.12 00: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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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없을때도 레이드 잘만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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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도입후 분제자/강제중탈자 확 줄어든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18.06.11 23: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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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도입때문에 그런건지 고인물들이 많아져서 그런건지는 모름. 근데 로그가 뉴비와의 장벽을 만들고 그들만의 리그로 만드는건 확실함. | 18.06.12 00: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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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없을땐 분제 / 강퇴자 수도 없이 나왔음. | 19.01.29 17: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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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 나도 아직 고인물 습성이 남아있기 때문인진 몰라도 공략시 대타나, 아직 공략된지 얼마 안돼서 난이도가 있을때는 로그를 참조해도 좋다는 의견이야 | 18.06.11 23: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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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로그보는 사람들 의견도 존중해 어차피 확고딜하려면 파밍후 2-3주는 더 필요한거 맞으니까 다만 그 기회를 없애거나 문턱을 너무 좁히지말았으면 하는 바람이야 세줄요약 로그 너무 빡세다 로그는 진입장벽 맞다 너네 입장도 충분히 이해하는데, 와망이 안되려면 좀만 덜 고이는게 좋을거 같다 | 18.06.11 23:31 | |
(IP보기클릭)14.40.***.***
공장도 모집난이도라고해서 사람 안모이면 고통스럽습니다. 어지간하면 킬각나오는 선까지 뽑지 쾌적팟이라고 드랍템+15이상만 오라는 파티는 꽤 시간지나야 나오죠. 템컷이나 로그컷의 기준선이 너무 높다는 이야기는 나올수 있는데요. 템렙별/로그점수별 막넴킬 성공률 통계같은거 보면 결국 특정 선으로 수렴하는게 이유가 있더라고요. | 18.06.11 23:36 | |
(IP보기클릭)125.181.***.***
(앞 문장) 영웅/신화 문턱에 걸린 사람들중 많은 인원은 아마, 게임을 즐기고 실력을 키우고싶어서 돈 써가며 먹었던 손님들일거야 (적고싶었던 다음문장) 너희 파티에서 골드를 썼고, 앞으로도 와우를 하고싶어하는 그 사람들에게 너네랑 같이 게임을 즐길수 있는 기회를 조금은 관대하게 줘야하지 않을까? 그렇게되면 나는 정말 너네가 와우를 이끈 선순환의 축이었다고 생각할거야 | 18.06.11 23:44 | |
(IP보기클릭)223.33.***.***
제가 쓰레기 게임을 하다가 와서인지 몰라도 최종 컨텐츠를진입하는데 만렙찍고 3주 4주만에 가능하다면 그렇기 오래걸리는 시간은 아닌거 같아요; 그리고 분배를 받기 위해서 4주인거지 업손으로 3주에 가서 진인하는 것도 컨텐츠에 진입이라 할 수 잇구요 단지 글 작성자분은 로그 때문에 꼬접하능 요인이다 라고 말씀하시는데 그런 유저보다 아직은 와우가 조금 초반에는 레이드가 무겁기 때문에 당연히 진입하기 어려워 신규유저가 없으니 유저수가 줄어가는게 아닐까 싶고 또 와우는 복귀 유저가 꽤 있어 패치 후에는 유저가 살짝 증가하기도 하구요 | 18.06.11 23:45 | |
(IP보기클릭)125.181.***.***
형 이해해요 나도 불땅 라그하드 공장할때 너무 힘들었어 템렙이랑 몇페, 무슨공략 확고시죠? 다 물어보고 뽑아도 내가 딜특타고 딜하는거보다 공략이 안됐으니 지금 막공은 안모아봐서 막공장들의 고충이 얼마나 큰지 나는 잘 모르지만은, 고마우면서도 아쉬워서 한소리 해본거야 내가 말하는건 단순한 막공장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그게 당연해져가는 분위기가 아쉬워서 그랬던거니까 너무 섭하게 듣지말었음 좋겠다 | 18.06.11 23:47 | |
(IP보기클릭)125.181.***.***
흑염소액기스 형말도 맞아. 뭐 카깡이니 강화깡이니 하며 노가다에, 해당던전 템이 없으면 못가는 국산RPG 게임 널렸지 그정도에 비하면 와우는 클-린 하고, 나름 시스템자체가 허들을 낮춰주고 있으니까 그치만 예전 리분이나 불성처럼 인원이 많았을땐 문제가 안됐던 사항들이 (그리고 그땐 덜 빡셌던 허들이) 점점 인원이 줄어가는 지금에 크게 대두되니까 의식개선이 이루어지면 더 좋지않을까 생각해 | 18.06.11 23:50 | |
(IP보기클릭)223.33.***.***
단지 옛날에 문제가 있던 골팟처럼 손님을 호구로 보고 손님수를 비공개 하거나 속이는 일은 와린이를 게임의 흥미를 잃게 만드는 요소가 되죠 무과금러가 아닌 소액과금러의 입장으로는 세기말에는 템값이 저렴해서 대충 영웅 팟에서 쇼핑해서 업손으로 진입하기 좋았고 저신화 트라이팟 들어가서 재밌게 즐길 수 있었고 다음 레이드가 시작하자마자 진입이 가능해서 좋았어요 단점으로는 뒤로 지나간 고신화 팟을 트라이 하고싶은데 다들 새로나오 레이드만 하고 있어서 컨텐츠를 즐길 수 없어서 아쉬웠구요 와린이의 입장에서는 로그는 합리적이였어요 단지 손님을 호구로 보고 일부러 레이스하는 낚시가 기분 나빴고 아무래도 이미 지나간 컨텐츠에 시간을 쓰고 싶어하지 않으시니 업적도 없는 와린이를 데려갈 필요가 없는 부분도 당연하다고 생각됬었고 가끔 주말 새벽에 전 컨텐츠 트라이 공대가 있어 즐길 수 있어서 그 또한 즐거웠구요 | 18.06.11 23:55 | |
(IP보기클릭)125.181.***.***
흐겸소 형 건강하고 어엿한 와린이가 되었구나 나는 와린이가 너무 오래전이었어서 형 생각이 더 맞을수도있겠네 그런 부분까지는 생각을 못했던걸보면 나는 안티고인물을 외치는 고인물인가봐 나름 일리가 있는 말이라고 생각해 | 18.06.12 00:00 | |
(IP보기클릭)223.33.***.***
보통 와린이나 복귀유저들은 말씀하신 정도만 해주셔도 엄청 좋아할거 같아요 복귀 와저씨들은 아 그래도 내가 떠났다가 돌아 왔지만 와우저들이 많이 신경써주는구나 와린이들은 와 내가 신규유저라고 어버버 거리는데 최종 컨텐츠도 할 수 있고 허들도 조금 있어도 이정도는 노력 할 수 있겠어 | 18.06.12 00:03 | |
(IP보기클릭)223.33.***.***
진짜 가끔씩 보면 아무래도 길드레이드 때문에 레이드 일정을 만드시는 부분도 있겠지만 지난 컨텐츠 신화 트라이팟 만들어주시는 공대장님들은 감사한거 같아요 사실 왠만한 템은 다 갈갈이고 주요부위 티어만 가끔 구매할텐데 물약값도 안나올텐데 돌아주시고 길드 레이드라서 가보면 막 음식차려주시고 아무튼 와우 이제.. 다시 해봐야겠어요 ㅎㅎ | 18.06.12 00:07 | |
(IP보기클릭)59.16.***.***
(IP보기클릭)14.40.***.***
그 북미 로그안보는 파티 상황 어떤지도 들으셨죠? | 18.06.11 23:40 | |
(IP보기클릭)59.16.***.***
로그점수 좋은 사람들만 모아서 가면 당연히 클리어 하는 확률과 시간이 좋아지는건 제가 부정할 수 없습니다. 공대장을 경험하신 분들은 로그점수를 선호할 수 밖에 없다는 점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나중에 발생되는 유져 이탈 현상을 현재의 이익 때문에 수많은 와우져의 유입이 차단된다는 걸 우려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로그점수 진입장벽으로 거부당하면 와우 할맛 안나죠..성장하고 싶은 생각은 똑같은데..설령 자신의 딜 사이클을 고민하기도 전에 그런 퇴출을 경험하면 와우를 계속 하고 싶은 생각이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산전수전 다 겪은 와석 플레이어들도 로그점수에 대해서 진입장벽이 맞다라고 이야기 한다면 당연히 그 시스템은 제거되어야 할 사항이란 것입니다. 물론,공대장 입장에서 생각하면 좋은 경험자들로만 뽑아가는 심리를 부정하진 않겠습니다. | 18.06.11 23:48 | |
(IP보기클릭)59.16.***.***
그 열쇠를 쥔 사람들이 레이드에서 주도적이기 때문에 로그점수의 활용성은 더 심해지겠지요... 그럼에도 그 문제를 자꾸 거론하는 이유는 신규 유져의 유입을 와우져들이 다 같이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 18.06.11 23:50 | |
(IP보기클릭)175.121.***.***
국내에서는 이렇이 인터넷 사이트에 로그 얘기가 많이 나오는건 군단 이후로 보는데 그 전에는 인구수가 어떻게 줄었죠? | 18.06.11 23:51 | |
(IP보기클릭)14.40.***.***
로그가 진입장벽이 아니라는게 아니라 진입장벽의 높이가 '대체로 적정하다'라고 말하고 싶네요. 다른분께 말씀드린대로 공대장들도 무작정 최적의 조합으로만 구인하진 않습니다. 그렇게 모으면 하루종일 모아야하거든요. 자신이 생각하는것보다 자신이 못한다는 것을 깨닫는게 고통스러울수 있지만, 그걸 부정하면 영원히 성장할수 없습니다. 저도 처음 레이드 갔을땐 한심했어요. | 18.06.11 23:51 | |
(IP보기클릭)59.16.***.***
와우라는 게임이 오랜 IP게임이고 새로운 게임들이 출시가 되지만 그럼에도 와우 시스템을 못 잊고 복귀하는 유져들도 상당수입니다. 그런데 그런 복귀유져들이 간만에 와서 로그점수를 발견하고 할맛이 뚝 떨어진다면 스스로 유입을 차단하는 꼴이라는 것입니다. 복귀자들도 문제라고 지적한다면 당연히 좋은 시스템이 아니죠 | 18.06.11 23:54 | |
(IP보기클릭)125.181.***.***
RX8형 다른 분들도 형처럼 생각을 한 상태에서, 대안이 없기에 로그를 본다면 큰 문제는 안될거야 그치만 소위 막공장 및 그 주위세력들이 로그를 맹신하는 순간부터 너무 힘들어지는거같애 형 말도 참 이해는 가면서도,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게 나도 안타깝네 | 18.06.11 23:55 | |
(IP보기클릭)14.40.***.***
그.. 좀 더 실질적인 근거를 들고와주시면 좋겠는데요.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으니 문제가 있는거다'같은 말은 좀 그렇지 않나요? | 18.06.11 23:55 | |
(IP보기클릭)59.16.***.***
그리고 이런 논쟁에서 항상 제 자신이 그런 파티에 합류하지 못한다는 착각을 하시는데요..그 잘난 로그점수 높여서 잘 다니는 사람입니다..ㅜㅜ; 단지, 그 파티를 구성하는데 넘나 오랜 시간이 지체가 되고 새로운 유져의 유입이 점점점 낮아지는 경혐을 해서입니다. | 18.06.11 23:55 | |
(IP보기클릭)14.40.***.***
같은식으로 말하면 내 주변에는 '와 요즘 로그팟은 막넴까지 전멸없이 한시간반에 끝내서 너무 좋아'라고 하는 사람 많으니 로그는 좋은거에요. 라고 하는건데요.. | 18.06.11 23:56 | |
(IP보기클릭)59.16.***.***
저 위에 댓글 보시면 몇몇 분들이 진입장벽 경험을 했다고 주장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아까도 이야기 했지만 공장님들 입장에선 로그점수를 선호할 수 밖에 없어요..자신이 거느리는 공대가 빠르게 클리어 되는 것은 어느 누구도 똑같으니까..근데 제가 우려 하는 것은 공장님 입장을 무시하자는 건 아니지만 그로 인해 발생되는 진입장벽에 대해서 어떤 말처럼 고인물화 되는 것을 완화 하자는 것이죠.. | 18.06.12 00: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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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33.***.***
Skatterbrain
그런 비판은 아니신거 같아요 와라버지의 입장에서 와린이가 힘들어 하지 않을까 생각하는거 같은데 와린이였던 입장에서 합리적이다 괜찮다고 생각되는 부분까지 문제가 있다 와라버지들이 잘 못 하고 있는 부분이다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네요 그리고 조금 비유를 자꾸 산으로 던지는 부분도 있구요 | 18.06.12 00:00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5.181.***.***
금수
나는 로그를 완화하자는 고인물인데 1. 인정 2. 이것도 인정 3. 예전에 로그없을때 업적, 템렙컷 봤지. 그래서 가끔 핵구멍때문에 나머지가 힘들었지. 근데 지금은 그 구멍1을 판별하는 도구에 일반유저 3은 걸리는거같애... 4. 불변의 진리. 꼬우면 니네도 하든가. 5. 공장 솔직히 분배 더해줘야된다고 생각함. 근데 그거랑 이거는 약간 다른문제인거 같다 | 18.06.12 00:10 | |
(IP보기클릭)14.46.***.***
(IP보기클릭)14.46.***.***
그리고 로그가 없어지면 초보자들이 맘편하게 레이드를 갈 수 있을거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로그가 없어지면 오히려 공장들은 검증된 지인들, 인맥 위주로 팟 꾸려가지, 초보자들 신규유저들 절대 안 안고 갑니다. 로그가 오히려 '인맥'으로 인한 진입장벽을 낮춰주는 거에요. | 18.06.12 00:06 | |
(IP보기클릭)59.16.***.***
로그점수가 없던 시절이 불성,리븐,대격변 때 맞지요? 그때 공격대 합류하는데 지금보다 힘들었는지 기억을 되세겨 보시면 될듯? 티탄벼림 뻥튀기 문제는 좋은 지적이십니다. 그 이야기를 어떤 분처럼 역 이용하면 개발자의 아이템 벨런스 문제로 치부해도 되겠죠? 특성 벨런스 탓하듯.. DPS 올린답시고 힐 믿고 닥딜 넣는 사람들 많이 봐 왔습니다. 생존기 안 켜요..딜로스 난다고.. 미터기의 전체 수치가 나오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디피 높은 특성으로 갈아탈 확률이 높다는 의견입니다. | 18.06.12 00:17 | |
(IP보기클릭)14.46.***.***
심리적으로 디피 높은 특성으로 갈아탈 확률이 높아서 문제가 되면 그건 로그 이전에 미터기가 문제인데 그러면 미터기를 없애자고 하셔야죠. 파판처럼. 그러면 다 같이 평등한 공산주의 게임 되고 좋네요. DPS 올린답시고 힐 믿고 닥딜 넣는 사람들요? 힐 믿고 닥딜 넣다가 죽으면 그사람들 어차피 로그 망쳐요. 힐 믿고 닥딜을 넣어서 사는 사람들이 로그를 올리는거고, 그런 사람들은 살 자신이 있으니까 그렇게 하는 겁니다. 힐러들 고생한다구요? 딜러 한두명 생존기 안키는거 채워준다고 힘들거면 레이드 못 뛰죠. 오히려 힐러들은 힐파이 늘어나니까 좋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18.06.12 00:20 | |
(IP보기클릭)14.46.***.***
그리고 개발자의 아이템 밸런스 문제로 치부하자고 하시는데 그러니까 그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시스템으로 로그가 대중화된겁니다. 무슨 의도로 하신 말인지 저는 잘 모르겠네요. | 18.06.12 00:22 | |
(IP보기클릭)221.150.***.***
로그 없어도 거름 장치는 무조건 존재한다는 말에 동의.. 예전에는 업적 제시 하라고 했었죠 그리고 지금도 있는지 모르겠는데 각 서버마다 지금으로 따지면 로그90점 이상하는 사람들만 있는 채널 따로 있습니다. 제가 공대장 잡고 골팟 모으면 그 채널가서 선수 모십니다. 해서 먼저 선수들 받고 손님만 모으는걸로 광고해본적도 있고.. 로그없으면 무조건 선두 주자들은 무엇이든 만들어 냅니다. | 18.06.12 00:30 | |
(IP보기클릭)125.181.***.***
염트롤
아주 틀리신 말도 아니지만 아주 맞는 말도 아닌게요, 불성은 일단 레이드라는거 자체가 상위 유저들만을 위해서 만들어진거였고 정공과 막공의 경계가 확실했죠. 태양샘/검사 이상 vs. 그룰마그+불뱀+폭요절단기, 후에는 하이잘 막공(이지만 정공부캐인맥+@) 정도 (리분은 제 기억과 관점에 따라 트롤님이 보시기에 틀릴수도 있으시겠지만) 리분에서 일반과 영웅 난이도가 나눠지면서 확 낮아졌지 않나요? 낙스는 밸런스조절 실패, 삼룡이나 영눈은 난이도조절해서 막공으로도 잘 잡았고 겨손은 그야말로 정공러들도 막공을 가는 난이도 대화합의 세계 울두는 좀 하드하긴 했지만, 십자군도 난이도가 없진 않았음에도 막공 활성화됐고, 얼왕도 제기억엔 올하드가 아닌이상 신드하드만(무덤테러) 제외하면 아주 깐깐하게 보진 않았던거같아요 왜냐면 제 부캐가 인맥없이 손! 해서 그냥 막공 11하드(신드까지) 잘 다녔거든요 격변은 말씀하신대로 좀 진입장벽이 위에보단 높았던거 같기도하네요 그냥 뭐 그런거 같다구요 | 18.06.12 00:30 | |
(IP보기클릭)14.40.***.***
제 기억에는 그 쉬웠다는 십자군 할때도 트라이제한때문에 공물상자 노리는 파티 갈때 채널외부자 데려간게 손에 꼽네요. 얼왕25인도 마찬가지고요. | 18.06.12 00:46 | |
(IP보기클릭)125.181.***.***
50트상자는 어려웠고, 막공에선 노리지 않았던게 맞죠 얼왕 11하드도 인맥으로 다 채워넣고 거기에 곧잘 보이던 외부선수들 구인했죠 그치만 그땐 십자군 4넴까지, 얼왕 9하드까지는 '선수'로 들어가기 아주 빡세지 않았었던거 같아요 그때 얼왕이 구역별로 하드가 풀려서 제가 퓨트리까지 하드했었나 하고 접었다가 다풀리고 복귀했는데 공략읽고 첫주에 9하드인가 11하드 파티 갔으니까요 (개인적인 경험이기때문에 일반적이라곤 할수 없겠네요) "그러니 지금은 업손이 있지 않느냐" 라고 말씀하시면 맞기도 한데, 또 약간 궤가 다르기도해서 저도 뭐라고 대답해야할지 고민이 되는 부분이네요 | 18.06.12 00:55 | |
(IP보기클릭)125.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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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46.***.***
다른 사람 의견을 아예 안보고 혼잣말만 반복하시는 거 같은데 일단 '진입장벽이 그 어떤 확장팩 때보다도 높아졌다' - 이 전제 자체가 100% 틀렸어요. 유저들의 실력을 판단할 수 있는 어떤 장치가 없었던 시절 검증된 인맥 위주로 팟을 꾸렸던 문화에서 오히려 로그가 생기면서 인맥 하나 골드 하나 없는 사람들도 성적표 내듯이 자신감 있게 레이드로 진입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진입장벽이 어떤 확장팩 때보다도 높다구요? 오리 불성 때 레이드 막넴 얼굴이라도 본 사람이 10%도 안된다는건 아십니까? 그리고 자꾸 신규유저 타령 하시는데 출시된지 13년된 게임에 신규유저 요만큼 들어오는거 위해서 나머지 95%의 기존유저들이 손해를 봐야 하는 이유가 뭔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저는 도저히 이해가 안되거든요. | 18.06.12 00:31 | |
(IP보기클릭)14.46.***.***
그리고 요새 잘나가는 AOS 게임들은 죄다 유저들 실력 줄세우기 해서 브론즈부터 마스터 챌린저까지 급수를 나눠놓고 같은 급수끼리 게임하도록 하는데, 그런 게임들은 문제없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러면 와우는 왜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시죠? 영웅 선수팟은 로그 95컷 걸어놓고 주황인 사람들끼리 후딱 돌고 돈 나누고 끝나는거고, 그보다 낮은 파랑로그들은 노손팟 가면 되는거고, 그보다 낮은 녹색로그들은 업손을 가든 개인룻을 가든, 다 자기 로그 수준에 맞는 팟을 갈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 18.06.12 00:33 | |
(IP보기클릭)14.46.***.***
'내 실력은 더 좋으니 높은 난이도에 가고 싶다' 라는 거라면 로그를 올리세요. 로그가 100% 옳은 건 아니지만 로그보다 그 사람의 실력을 잘 나타내주는 지표는 없습니다. | 18.06.12 00:35 | |
(IP보기클릭)59.16.***.***
님은 왜케 말을 공격적으로 하시나여..ㅜㅜ; 김집돌: "로그점수와 업적 양대 장벽때문에 안토러스 영웅 못가보고 접었읍니다.... 군단뉴비로서 고통스럽읍니다.." 이런 의견을 제시하는 분들이 있어서 하는 소리입니다. 걍 혼자서 중얼거리는 개념이 아니라..ㅜㅜ; 반복적으로 공격적으로 이야기 하시면 댓글 달지 않겠습니다.부탁드립니다. | 18.06.12 00:35 | |